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파르티잔 분대 | 파르티잔 트룹스 (Partisan Troops) |
필요지휘관 |
파르티잔 전술 | Partisan Tactics |
커맨드 포인트 |
1 CP | |
분류 | 보병 | 병사 (Soldier) 파르티잔 (Partisan) |
비용 | 210 인력 | 충원 26 인력 |
인원 | 4인 5인 |
인구 5 (분대 1 + 분대원 당 인구 1) 인구 6 (분대 1 + 분대원 당 인구 1) 대보병 패키지 |
기본무기 | Kar98k 4정 | Kar98k x4 (무기 여유슬롯 1) |
장착무기 | 대보병 패키지 대전차 패키지 |
Anti-Personnel Package (45 탄약) Anti-Tank Package (60 탄약) |
기본스킬 | 위장 야전방어물 야전 응급치료 |
Camouflage (패시브) TM-35 지뢰 (30 탄약), 철조망 지대 건설 가능 Field First Aid (1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충격함정 선제공격 |
Concussive Trap (10 탄약) 1베테런시 First Strike (패시브) 2베테런시 |
베테런시 | Vet ☆ (420) Vet ☆☆ (840) Vet ☆☆☆ (1680) |
충격함정 가능 선제공격 가능, 쿨다운 -25%, 관통력 +10%, 피격율 -17%, 화염병, 수류탄, 전차탐지, 충격함정 재사용시간 -40% 명중률 +40%, 재장전 -20%, 화염병 사거리 +25% |
성능 |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넓은 시야 (42)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0%. - 2벳 피격율 -17% 보너스, 쿨다운 -25%, 관통 +10% 보너스 - 3벳 피격율 -17% 보너스, 쿨다운 -25%, 관통 +10%, 명중 +40%, 재장전 -20% 보너스 - 충원속도 5초 |
|
특이사항 |
외부 소환유닛 중립건물에서 소환가능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사격금지 가능 거점 점령속도 1.25배 거점 중립화속도 1.25배 징집병으로 합류불가 위장시 발각거리가 짧음 (4) |
1. 무장
- 기본 무장 -
리뉴얼 전 파르티잔은 PPSh-41을 장착한 일반 파르티잔과 판져슈렉을 장착한 대전차 파르티잔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이제 패치로 두 종류의 파르티잔이 통합되어, 기본무기로 Kar98k 4정을 장비한채로 등장합니다. 여기서 탄약을 지불하여 대보병 패키지를 장착하면 PPSh-41을, 대전차 패키지를 장착하면 판져슈렉을 장비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대전차 파르티잔은 삭제됨)
초기버전 파르티잔은 무기를 무작위로 장비하여 등장했습니다.
패턴1. PPSH-41 4정 (무기 여유슬롯 2)
패턴2. Kar98k 3정, MG42 경기관총 1정 (무기 여유슬롯 1)
패턴3. SVT-40 4정 (무기 여유슬롯 2)
2015. 9월 패치에서 파르티잔은 무조건 PPSH-41을 들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LMG 파르티잔과 SVT 파르티잔은 삭제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일반 파르티잔과 대전차 파르티잔이 하나의 유닛으로 합쳐지고, 기본무기는 Kar98k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추가무기를 무엇을 장착하느냐에 따라서 일반 파르티잔이나 대전차 파르티잔으로 다르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Kar98k (Karabiner 98 kurz)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6 도탄 0 |
기본 74.8%/66.7%/52.9% 3벳 104.7%/93.4%/74.1% |
0~35 | 4/20/35 | 기본 1/1/1 2벳 1.1/1.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1~1.75 | 1~1.75 | 10%/100% | 75% | 1.625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기본 1.25~1.75 2벳 0.94~1.31 |
25%/187.5% | 기본 1.9~3.4 3벳 1.5~2.7 |
5~6 | 50% | 100% |
Kar98k는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이었습니다. 아마, 파르티잔들의 독일군의 무기를 노획하여 사용한다는 설정인듯 합니다.
파르티잔 리뉴얼 전에는 최악의 명중률을 가진 소총으로 목표를 맞추는걸 기대하기 힘들 지경이었지만, 리뉴얼 되면서 명중률이 척탄병 수준으로 좋아졌습니다. (중거리는 살짝 좋지만 원거리는 낮음) 그 댓가로 조준시간과 쿨다운이 늘어나 연사력이 많이 느려졌지만, 잘 맞추게 되었기 때문에 이쪽이 훨씬 이득... 베테런시가 통합되면서, 벳에 따라서 관통력, 쿨다운, 재장전 보너스도 받을 수 있습니다.
파르티잔은 기본 상태에서 대보병 패키지나 대전차 패키지 중 하나를 택일해서 장착할 수 있는데, 대보병 패키지를 장착하면 PPSh 파르티잔으로 활용할 수 있고, 대전차 패키지를 장착하면 대전차 파르티잔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쪽을 선택하면 바꿀 수 없으니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무기 여유슬롯이 없으면 패키지 업글 불가)
- 추가 무장 -
대보병 패키지 (Anti-Personal Package) 45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기본 62.1%/43%/20% 3벳 86.9%/60.2%/28% |
35 | 10/16/30 | 기본 1/1/1 2벳 1.1/1.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25~0.625 | 0.25~0.5 | 50%/200% | 12.5% | 6 | 150%/66.6% | 1~1.5 | 87.5%/12.5%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0.75~1.25 2벳 0.56~0.94 |
75%/150% | 기본 2.3~3.2 3벳 1.84~2.56 |
5~7 | 70% | 50% | 25% |
파르티잔이 45탄약으로 대보병 패키지를 장착하면,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적용됩니다.
1. 분대원 전원이 PPSh-41 기관단총으로 무장 (무기슬롯 없음)
2. 분대 최대인원 1명 증가 (충원은 따로)
3. 화염병 투척 가능
4. RGD-33 파편수류탄 투척 가능
장착시간은 15초로 매우 빠르게 장착이 가능하지만, 리뉴얼 전처럼 PPSh 든채로 등장하진 않으므로, 기습용으로 쓰긴 힘들어졌습니다.
PPSh-41은 근접전에 몰빵한 무기로, 빠른 연사력과 낮은 이동사격 페널티로, 파르티잔의 습격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근거리 화력을 이용해, 독일군 중화기의 사각으로 접근하여 수류탄이나 화염병 던지고 깽판을 치는 것이 올바른 활용법... 리뉴얼 전과 가장 큰 차이점은 PPSh-41을 들면 5인 분대가 된다는 점으로, 이를 이용해 염가형 코만도처럼 은신기습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충원은 따로 해줘야 하기 때문에, 본진에 한번 다녀오거나 M5 반궤도차량 등으로 충원을 지원해줘야 합니다.
참고로, 징집병의 PPSh-41과 성능이 비슷한데, 재장전과 이동명중 보정이 조금 나쁩니다. 그리고 징집병은 2벳에 명중보너스 3벳에 쿨다운 보너스를 받는데, 파르티잔은 3벳에 명중보너스를 받는 것도 차이점. 성능면에선 징집병의 PPSh가 더 우수하지만, 파르티잔은 쿨다운 보너스가 약간 더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보병 패키지를 장착하면 화염병과 RGD-33 수류탄 스킬이 해금됩니다. 리뉴얼 전과 달리 본진에서 징집병 수류탄 패키지(Conscript Grenade Package) 연구를 할 필요없이 자동 해금되므로, 쓰기가 좀 더 편해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2에서 4로 뻥튀기 되면서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이젠, 웬만한 정규군 보병들도 근거리에서 작살낼 수 있는 화력을 보여줍니다. 덤으로 명중률도 징집병 PPSH 수준으로 좋아졌습니다.
그래도, 유통기한 있는건 변하지 않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파르티잔이 리뉴얼 되면서, 파르티잔 대전차병의 베테런시가 합쳐졌습니다. 덕분에 PPSh-41도 2벳에서 관통력 보너스, 3벳에서 재장전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대전차 패키지 (Anti-Tank Package) 60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0 보병 30 건물 120 차량 120 도탄 30 |
기본 6.9%/5.2%/2.8% 3벳 9.7%/7.3%/3.9% 보병 3.5%/2.6%/1.4% 보병 3벳 4.9%/3.7%/2% |
0~35 | 0/17.5/35 | 기본 180/170/160 2벳 198/187/176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625 | 0.625 | 100%/100% | 125% | 없음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산탄도 |
이동 명중 |
0 | 기본 7.75 3벳 6.2 |
0 | 15 | 50% (불가) |
파르티잔이 60탄약으로 대전차 패키지를 장착하면,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적용됩니다.
1. 판져슈렉 1개 추가 (Kar98k 3정, 판져슈렉 1정. 무기슬롯 없음)
2. RPG-43 대전차 수류탄 가능
3. 전차탐지 가능
장착시간은 15초로 매우 빠르게 장착이 가능하지만, 리뉴얼 전처럼 판져슈렉을 든채로 등장하진 않으므로, 기습용으로 쓰긴 힘들어졌습니다.
리뉴얼 전의 대전차 파르티잔과 비교하면 무기슬롯이 사라진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이 때문에 땅에 떨어진 판슈를 하나 더 주워서 완전체가 되는 것은 불가능... 그 대신, 인구요구치가 크게 줄어들었고, 기본 Kar98k 성능이 뛰어나므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리뉴얼 전 인구요구치 8 → 리뉴얼 후 인구요구치 5)
대전차 패키지를 장착하면 RPG-43 대전차 수류탄과 전차탐지 스킬이 해금됩니다. 대전차 수류탄은 리뉴얼 전과 달리 본진에서 징집병 수류탄 패키지(Conscript Grenade Package) 연구를 할 필요없이 자동 해금되므로, 쓰기가 좀 더 편해졌습니다.
무기 투하 (Airdropped Weapons) 60 탄약 2 CP
SVT-40 (SVT-40) x4 드랍불가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0 도탄 0 |
기본 70%/65%/45% 3벳 98%/91%/63% |
0~35 | 6/16/35 | 기본 1/1/1 2벳 1.1/1.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5 | 0.5 | 100% (보정없음) |
37.5% | 0.25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기본 1 2벳 0.75 |
25%/150% | 기본 2~3.5 3벳 1.6~2.8 |
10 | 50% | 75% |
2019. 6월 패치로 새롭게 생긴 무장.
일반적인 상황에선 쓸 수 없고 조건을 맞춰야 쓸 수 있는데, 2:2 이상의 팀전에서 팀원이 소련 공수군 지휘관을 고른뒤, 공수군의 무기상자를 파르티잔으로 회수하면 SVT 파르티잔이 됩니다. 무기슬롯 1개가 필요합니다.
결론부터 말해 절대 장착하지 말아야 할 무기로, 이걸 장착하면 관련 패키지에 부가적으로 딸려오는 스킬들을 하나도 쓸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그냥 이런 조합이 가능하다 정도로만 알아둡시다. 옛날에 삭제된 SVT 파르티잔 간접체험용
2020. 4월 패치에서 비용이 4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해금 타이밍이 1CP에서 2CP로 느려졌습니다.
- 삭제된 무장 -
MG42 경기관총 (MG42 LMG)
2015. 9월 패치에서 MG42를 들고나오는 패턴은 삭제되었습니다.
SVT-40 (SVT-40)
2015. 9월 패치에서 SVT-40을 들고나오는 패턴은 삭제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파르티잔 | 기본 |
필요 엄폐물 | 부분엄폐 완전엄폐 |
은신 탐지거리 |
4 |
이동 중 위장 | 가능 |
엄폐 밖 위장유지 | 2초 |
교전 후 재위장 | 4초 |
2015. 9월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로, 파르티잔을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상태가 되어 가까이 접근하기 전까진 적에게 보여지지 않습니다. 저격수와 동일한 수준의 뛰어난 엄폐효과를 받아, 엄폐 내에선 이동해도 위장이 풀리지 않고, 엄폐물 밖으로 벗어나도 2초동안 위장이 유지됩니다. 파르티잔은 사격금지도 가능하므로, 사격하지 않고 정찰만 하거나, 들키지 않고 적을 가까이 끌어들이는 것도 가능...
깡스펙이 낮은 파르티잔에게 생명과도 같은 스킬로, 위장을 적절히 이용하여 유리한 거리에서 기습하는 것이 기본적인 운영법이 됩니다. PPSh를 들었을땐 가까이 끌어들인 뒤 수류탄이나 화염병을 투척하면서 기습하고, 판슈를 들었을땐 판슈사격과 동시에 대전차 수류탄으로 엔진을 파괴하는 식으로 공격하면 좋습니다.
Tip. 적을 사격하면 전투에서 벗어난 뒤 4초가 지나야 재위장이 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에 선제공격 패시브가 추가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깊은 눈 위장 특성이 삭제된 대신, 사격 후 재위장 시간이 10초에서 4초로 줄어들었습니다.
TM-35 지뢰 매설 (TM-35 Mine) 30 탄약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제압력 | 피해보정 |
200 | 1000 (보정없음) |
5 (보정없음) |
0.5 | 100% (보정없음) |
파르티잔은 대차량, 대보병이 가능한 만능지뢰인 TM-35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매설이 끝나면 적에게 보이지 않으며 아군이 밟아도 안전하지만, 적 보병이나 차량이 밟으면 기폭됩니다. 보병의 경우 폭발에 휘말리면 분대 당 최대 2명까지 즉사시킬 수 있고, 차량은 피해와 함께 엔진에 손상을 입으며, 수리받을 때까지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습니다. 그래서,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려 도망을 못치게 만든 후 대전차 무기로 마무리를 짓는 패턴이 쓸만합니다.
파르티잔의 생명과도 같은 스킬로, TM-35의 범용성이 무척 뛰어나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여기저기 마구 도배하여 상대방의 움직임을 크게 제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건물만 있으면 아무곳에나 소환할 수 있으므로, 중요거점을 중립화시킨 후 지뢰를 매설해 두면, 거점을 회복하러 온 적 보병을 폭사시킬 수 있습니다. 또, 위장 상태에서 지뢰를 매설하면 들키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 지뢰를 다 심었을때 폭발무기를 잘못맞아 지뢰가 기폭되면 파르티잔까지 폭사할 수 있으니, 웨이포인트 기능(Shift키)으로 지뢰를 심자마자 떨어진 장소로 이동시켜두는 것을 잊지 맙시다.
Tip. 지뢰를 완전히 매설하기 전에 취소시키면 자원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큰 변화를 겪었는데, 보병이 밟을경우 최대 2명만 죽게 되었습니다. 뭉쳐있다 지뢰 잘못밟고 분대가 한방에 삭제되는 운빨 사태를 방지하기 위함인듯... 대신, 지뢰를 밟은 보병은 일시적으로 제압상태에 빠지게 되어 공격에 취약해지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차량 상대로도 너프되었는데, 엔진파괴와 궤도파괴가 발동되지 않게 되어, 차량을 이동불가로 만들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엔진손상은 가능하므로, 기동력을 제한하는 용도로는 여전히 쓸 수 있습니다.
철조망 설치 (Razor Wire) 무료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110 | 기본 35 건설중 0 |
1배 | 1인 기본 12초 |
보병이 통과할 수 없는 철조망 지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전작보다 설치 시간이 무척 길어졌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그나마 파르티잔을 다수 운용하면 짓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지만,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가 되므로, 적과 조우했다면 설치를 취소하고 교전하거나 도망가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과 전차는 적 아군 관계없이 철조망을 깔아뭉개고 통과할 수 있습니다.
Tip.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활용할 위험이 있는 장애물에 철조망을 깔아 엄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공병이 철조망에 끼이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건설 직후 파르티잔이 철조망에서 일정 거리 이내에 있을땐 통과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전투병이 까는 철조망은 공병보다 시간이 더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3초가 아니라 5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10 탄약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새롭게 생긴 스킬.
이제 파르티잔은 자신의 분대나 인접한 다른 아군보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20초동안 80의 체력을 채워줍니다. 일단 치료효과가 발동되면 이동해도 치료가 지속된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전투를 시작하면 치료효과가 중단됩니다. 그래서, 응급치료를 쓰자마자 전투를 벌이면 자원만 낭비되니, 적이 오지 않을 타이밍에 사용합시다. 치료효과는 남은 분대원이 몇명이든 상관없이 동일...
준비시간 중엔 치료하는 분대와 치료받는 분대 둘 다 무방비상태가 되는데, 공격받는다면 치료 준비자세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Tip. 응급치료는 후퇴하지 못하는 대전차포 운용병을 치료할때 유용합니다.
- 무기전용 스킬 -
RGD-33 파편수류탄 (RGD-33 Fragmentation Grenade) 35 탄약 대보병 패키지 필요
피해량 | 조준준비 | 조준 | 투척딜레이 | 사거리 |
기본 80 도탄 0 |
0.125 | 0.125 | 투척전 0.125 투척후 0.75 |
5~20 |
폭발범위 | 관통력 | AOE판정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4.5 | 기본 25 지뢰 35 |
1/2/3 | 100%/75%/25% |
대보병 패키지를 장착한 파르티잔은 RGD-33 파편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대인 살상용 수류탄으로 근위소총병이 던지는 수류탄과 성능이 동일합니다. 다른 연합군 기본 수류탄보다 폭발범위가 약간 더 넓은 것이 장점... 데미지가 80이라 폭심지에 머무르는 보병은 남은 체력 관계없이 원샷원킬이지만, 근처의 보병은 체력이 많다면 일격에 죽지 않습니다. PPSh 파르티잔은 적에게 접근해야 하므로, 던질 기회가 많은 편...
재사용시간이 40초인데, 화염병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합니다. 그래서 RGD-33을 던지면 화염병을 던지는 것보다(30초) 체감 재사용시간이 매우 길어집니다. 2벳을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24초로 크게 짧아집니다.
Tip. 베테런시의 화염병 재사용시간과 투척 사거리 보너스는 RGD-33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0%에서 25%로 다시 롤백되고, 투척 선딜이 조금 더 길어져, 성능이 나빠졌습니다. 대신, 가격이 45 탄약에서 35 탄약으로 감소하여 던지는 부담은 줄어든게 위안점...
2017. 12월 패치에서 소환할때 40초의 쿨타임을 가지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수류탄 공통 변경점으로, 지뢰에 관통력 1.4배 보너스가 붙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보병 패키지를 장착하면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고, 2베테런시에 수류탄 재사용시간 감소 보너스가 붙었습니다.
화염병 투척 (Throw Molotov Cocktail) 15 탄약 대보병 패키지 필요
직격피해
피해량 | 조준준비 | 조준 |
투척 딜레이 | 관통력 | 범위 | 사거리 |
기본 10 영국진지 12.5 건물 12.5 방어시설 15 |
0.125 | 0.125 | 투척전 1.7 투척후 1.7 |
기본 2.5 영국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
4 | 기본 5~15 3벳 5~18.8 |
화염피해
지속피해 | 관통력 | 피해빈도 |
지속시간 | 장판갯수 | 범위 |
기본 2 영국진지 2.5 건물 2.5 방어시설 3 |
기본 2.5 영국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
1.25 | 20 | 3 | 4 |
대보병 패키지를 장착한 파르티잔은 화염병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리뉴얼 전과 다르게 연구없이 바로 던질 수 있습니다.)
화염병은 수류탄보다 사거리가 짧지만 불붙은 장소에는 지속적인 화염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중화기 제거, 건물 소거에 탁월한 성능을 지니고 있으며, 중립건물에 화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18 정도로 확장되어 RGD-33과 비슷한 거리까지 던질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과 사거리 보너스는 징집병에게도 없는 파르티잔 고유의 강점이지만, 징집병과 다르게 베테런시 쌓아도 선딜이 줄어들진 않으니 주의... 위장 사격금지 상태에서 사용하면 투척 선딜모션 중에도 위장이 유지되므로, 맞추기 좀 더 쉽습니다.
참고로, 징집병의 화염병은 20탄약이 드는데, 파르티잔의 화염병은 15탄만 들어서, 가성비가 좀 더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RGD-33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합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18초로 줄어듭니다.
Tip. 화염병은 물에선 화염 데미지가 50% 감소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화염병 투척 업그레이드 비용이 125인력 25연료에서 80인력 10연료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대신, 소환할때 30초의 쿨타임을 가지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추가로,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화염병 업그레이드와 대전차 수류탄 업그레이드가 합쳐지면서, 연구비용이 150인력 15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보다 10인력 5연료 절약할 수 있어, 상향이라고 보면 될 듯...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보병 패키지를 장착하면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되면서, 선행연구가 필요없게 되었습니다.
RPG-43 대전차 수류탄 투척 (RPG-43 Anti-Tank Grenade) 25 탄약 대전차 패키지 필요
피해량 | 조준준비 | 조준 | 투척딜레이 | 사거리 |
기본 100 도탄 80 |
0.125 | 0.125 | 투척전 0.125 투척후 0.75 |
0~15 |
폭발범위 | 관통력 | AOE판정 (근/중/원) |
피해보정 |
0.5 | 100 (보정없음) |
0.5/0.5/0.5 | 100% (보정없음) |
대전차 패키지를 장착한 파르티잔은, RPG-43 대전차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리뉴얼 전과 다르게 연구없이 바로 던질 수 있습니다.)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투척할 수 있으며, 피해를 입혔을 때 체력이 75% 미만이 되면,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는 엔진손상 상태가 됩니다. 엔진손상 상태는 수리로 체력을 회복하기 전까지 유지됩니다. 중형전차 이상의 체급이라면, 최대체력일 때 대전차 수류탄을 관통시켜도 체력이 75%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으므로, 다른 대전차 무기로 때려서 체력을 줄인 뒤에 대전차 수류탄을 쓰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여러개 던집시다.
피해는 그렇게 높지 않아 대전차 수류탄만으로 차량을 파괴하는 것은 탄약 소모가 크고 비효율적이니, 엔진고장을 일으키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다른 대전차 무기를 병용하여 파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보병이나 건물에는 던질 수 없고, 도탄당하면 80%의 피해(80)만 줍니다.
전체적으로 투척 선딜이 짧고, 도탄 피해량이 높아서 성능이 좋은 편이지만, 사거리가 짧은게 단점입니다. 그래도, 파르티잔은 은신 상태에서 적 차량을 가까이 끌어들일 수 있어, 투척 기회를 잡기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2.5초로 줄어듭니다.
Tip. RPG-43 대전차 수류탄이 도탄되면, 체력이 0으로 줄어들어도 전차가 파괴되지 않습니다. 관통시켜야 잡을 수 있습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에게 사용할 경우, 체력이 75% 미만이 아니면 엔진 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중형전차에겐 최소 2개 이상의 대전차 수류탄을 던져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고, 중전차에겐 3~4개 이상의 대전차 수류탄을 던져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도탄되면 땡... 이 때문에, 판저슈렉으로 체력을 갉아먹은 뒤에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 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투척 준비시간이 절반(0.25 → 0.125)으로 감소했습니다. 원래 판저 파우스트보다 준비시간이 빨랐던터라 운영하기 더 편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소환할때 30초의 쿨타임이 생기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전차 패키지를 장착하면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되면서, 선행연구가 필요없게 되었습니다.
전차탐지 (Tank Detection) 15 탄약 대전차 패키지 필요
대전차 패키지를 장착한 파르티잔은, 근처의 적 전차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30초 동안 시야의 2배 범위(70) 이내의 적 기갑을 탐지하여 미니맵이나 전술맵에 표시해 주므로, 최전방에 배치한 파르티잔들이 간간히 써주면 상대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좋습니다. 파르티잔 지휘관이 가지고 있는 스파이 네트워크 하위호환이긴 하지만, 15탄약 밖에 안 들고 지속시간도 2배나 길어서, 자주 질러도 부담이 없다는 것이 강점...
재사용시간은 70초 정도로 지속시간 30초를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 정도입니다.
데이터상으론 재사용시간이 120초인데 어쨰서...
- 베테런시 스킬 -
충격함정 (Concussive Trap) 10 탄약 1 베테런시 필요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기본 20 도탄 0 |
25 | 4 | 1/2/3 | 100%/75%/50% |
2019. 9월 패치로 파르티잔에게 새롭게 생긴 스킬...
기존에 있던 조명탄 지뢰를 대체하는 스킬로,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파르티잔은 아군이 점령한 거점에 충격함정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중엔 받는 명중률 3배, 받는 데미지 2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부비트랩과 흡사한 함정으로, 적 보병이 거점 점령구역 안으로 들어오면 자동적으로 폭발하여 5초동안 충격상태에 빠트리고 점령을 방해합니다. 지속시간동안 적 보병은 공격을 못하고 기어다니므로, 숨겨놓은 파르티잔으로 수류탄을 투척하거나 돌격하여 마무리를 지을 수 있습니다. 피해량이 낮아서 함정만으론 보병을 살상하기 힘드니, 충격함정을 매설했다면 근처에 기습할 유닛을 대기시켜 둡시다.
설치비용이 10탄약 밖에 들지 않아 부담없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지뢰와 달리 1명이 설치한다고 해서 설치시간이 오래 걸리진 않으니, 1명 남은 파르티잔으로 써먹어도 좋습니다. 설치하는데 10초 정도 걸립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설치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20초 정도입니다.
Tip. 충격함정 범위 내에 아군보병이 있으면 충격함정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충격함정 스킬의 고유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이전에는 부비트랩 아이콘 우려먹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충격함정의 피해량이 10에서 20으로 증가하고, 원거리 피해보정이 25%에서 50%로 상향되었습니다. 또, 충격함정이 발동되면 5초동안 거점점령을 방해하는 특성이 추가되어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선제공격 (First Strike) 패시브 2 베테런시 필요
파르티잔 | 기본 | 선제공격 |
Kar98k | 기본 74.8%/66.7%/52.9% 3벳 104.7%/93.4%/74.1% |
기본 112.2%/100%/79.4% 3벳 157.1%/140.1%/111.2% |
PPSh-41 | 기본 62.1%/43%/20% 3벳 86.9%/60.2%/28% |
기본 93.2%/64.5%/30% 3벳 130.4%/90.3%/42% |
판저슈렉 | 기본 6.9%/5.2%/2.8% 3벳 9.7%/7.3%/3.9% |
기본 10.4%/7.8%/4.2% 3벳 14.6%/11%/5.9% |
2019. 9월 패치에서 새로생긴 2 베테런시 스킬.
2베테런시 이상의 파르티잔이 위장 상태일때 적에게 공격하면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습니다. 선제공격이 발동되면 5초동안 무기 명중률이 50% 상승하며, 엄폐에서 벗어나도 지속시간동안 유지됩니다.
한발한발이 중요한 Kar98k나 판져슈렉에게 유용한 스킬이라 대전차 패키지를 장착했을때 매우 유용합니다. 반면에, PPSh같은 기관단총은 명중률이 올라도 연사횟수가 적으면 화력이 안 나오므로, 사격금지 상태에서 최대한 가까이 끌어들인 뒤 사격합시다.
Tip. 선제공격을 발동하면 10초가 지나야 재발동이 가능합니다. 다른 선제공격 유닛보다 재발동 시간이 느린 편..
- 삭제된 스킬 -
조명탄 지뢰 설치 (Trip Wire Flares) 10 탄약
2019. 9월 패치에서 충격함정으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파르티잔은 파르티잔 전술을 선택할때 중립건물에서 소환할 수 있는 보병입니다.
'파르티잔'은 러시아의 유격병을 일컺는 말로, 우리나라에선 '빨치산'이란 이름으로 많이 불렀습니다.
스페인의 '게릴라', 프랑스의 '레지스탕스', 이탈리아의 '파르티지아노'도 비슷한 맥락으로 볼 수 있는데, 이들은 군복을 입지 않았기 때문에 제네바 조약의 보호를 받지 못해, 포로로 잡힐 경우 잔인하게 처형당해다고 합니다.
비정규군과 흡사하면서도 여러모로 다른 보병으로, 아무 중립건물에서나(심지어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도) 불러낼 수 있어 적의 허를 찌르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만약 클릭미스로 건물이 아닌 곳을 클릭하거나, 이미 보병이 배치된 건물을 클릭하면, 외부에서 털래털래 걸어오니 주의... 아무 건물에서나 소환할 수 있는 점을 이용해, 기습용으로 쓰는 것이 정석이었지만, 패치로 리뉴얼 되면서 운용법도 완전히 바뀌게 되었습니다.
리뉴얼 이후 파르티잔은 Kar98k만 들고 나오는데다가 수류탄도 사용할 수 없으므로, 빠르게 대보병 패키지나 대전차 패키지를 택일하여 장착하는게 좋습니다.
대보병 패키지 - PPSh-41 기관단총 장착. 5인으로 분대 확장. 화염병, 대인수류탄 가능
대전차 패키지 - 판져슈렉 1정 장착. 대전차 수류탄, 전차탐지 가능
즉, 대보병 패키지를 장착하면 리뉴얼 전의 PPSh 파르티잔처럼 되고, 대전차 패키지를 장착하면 리뉴얼 전의 대전차 파르티잔과 비슷해진다고 보면 됩니다. 사실상 완전히 다른 유닛이 되는거라서 운용법도 많이 달라지며, 한번 정하면 취소하거나 다른 패키지로 바꿀 수 없으니 주의합시다.
파르티잔의 무기 여유슬롯이 없다면 패키지 업글이 불가능하므로,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할땐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기를 주워서 써먹는 방법도 있지만, 패키지에 딸려오는 여러가지 스킬을 쓸 수 없게 되므로, 스킬이 많이 빈약해집니다. 그래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하기 보단, 대보병 패키지나 대전차 패키지를 택일해서 장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대보병 패키지를 장착한 파르티잔은 적과 거리를 좁혀 교전하는 돌격병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리뉴얼 전보다 분대인원이 늘어났기 때문에, 적은 피해로 접근하는데 성공하면 웬만한 소총병 정도는 압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돌격병 중에선 성능이 낮은 편이라, 돌격공병, 기갑척탄병, 강하엽병 같은 추축 돌격병과 맞대결을 펼치면 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위장을 적절히 이용하여 최대한 접근한뒤에 수류탄 등으로 선빵을 치는 것이 좋고, 적이 충격함정이나 지뢰를 밟도록 유도한 다음 기습하는 식으로 스펙 차이를 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르티잔은 화염병과 대인수류탄으로 적 중화기를 효과적으로 견제할 수 있는데, 시야가 넓으므로 적 중화기를 노획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충원비가 징집병보다 비싸지만, 시야 덕분에 중기관총이나 대전차포를 운영할땐 나름 도움이 되는 편...
전체적으로 리뉴얼 전보다 유통기한이 늘어나서, 값싼 코만도와 비슷한 느낌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독으론 성능이 썩 좋은 편이 아니지만, 저렴한 소환비용과 인구요구치 덕분에, 괜찮은 가성비를 보여주는 염가형 돌격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전차 패키지를 장착한 파르티잔은 판저슈렉 1정을 장비한 대전차보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삭제된 대전차 파르티잔과 비슷하지만 몇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 인구요구치가 8에서 5로 대폭 감소
- 비용이 270 인력에서 210 인력 + 60 탄약으로 변경
- Kar98k의 성능이 대폭 향상
- 추가적인 무기노획이 불가능
- 연구 없어도 RPG-43 대전차 수류탄 사용가능
- 전차탐지 스킬 가능
- 베테런시 보너스 변경 (명중 보너스가 3벳에 집중)
가장 눈에 띄는 상향점으론 압박스러웠던 인구요구치가 크게 줄어든 점입니다. 리뉴얼 전에는 성능을 떠나서 인구때문에 다수를 굴릴 수가 없었는데, 2~3 분대를 굴려도 큰 부담이 없어진 편... 또, Kar98k의 성능이 향상되어 대보병도 어느정도 할 수 있고, 연구없이 바로 대전차 수류탄을 던질 수 있게 된 것도 좋아진 점입니다. 전차 탐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도 덤... 그 댓가로 건물로 불러내자마자 딸피인 적 차량을 잡는게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안전한 지역에 소환해서 천천히 대전차 패키지 달아주는 식으로 사용하는게 무난해졌습니다.
운영법은 대전차 파르티잔과 동일하며, 적 전차가 다닐만한 길목에 지뢰를 매설하고, 위장 상태에서 판저슈렉으로 기습하고, 대전차 수류탄으로 엔진을 고장내어, 다른 대전차 유닛으로 숨통을 끊을 수 있게 양념을 쳐 주는 역할을 맡습니다. 판슈 파르티잔 스패밍은 비추... 판슈 1정만 들기 때문에 화력부족으로 혼자서 전차를 잡기 힘들고, 자원낭비도 심하므로, 엔진파괴를 이용하여 다른 대전차 유닛을 보조하는 역할로 운용합시다.
참고로, 동패치에서 파르티잔 지휘관에게 대전차포 매복 스킬이 생겼으므로, 매복한 ZIS 대전차포와 함께 함정을 파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요약하자면 리뉴얼 전의 파르티잔은 기습에 모든 것을 건 1회용 공격 스킬에 가까운 느낌으로 사용했다면, 리뉴얼 된 파르티잔은 기습효과를 크게 줄인 대신, 전투력과 가성비를 보완하여 장기적으로 굴릴만한 콜인보병으로 재설계 되었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유닛이 특성이 완전히 바뀐 것이 아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예전엔 맵빨이 너무 컸기 떄문에, 어느정도 납득이 가는 변경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맵 밸런스를 파르티잔에 맞출 수도 없으니... 전체적으로, 위장, 기습, 함정파기로 적의 주의를 분산시키는데 특화되어 있으므로, 상대를 정신없게 만들면서 전황을 유리하게 끌고가는 용도로 사용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6월 제압무기들이 대폭 상향되었고, 7월 소련의 빌드가 대대적으로 변경되면서, 파르티잔의 활용도가 상승하였습니다. 중기관총이 많이 쓰이는 만큼, 상대의 후방에서 중기관총을 기습할 수 있는 파르티잔이 쓸만해진데다, 소련 티어유닛이 중요해지면서 외부 소환전차가 전혀 없는 파르티잔 지휘관이 상대적으로 이득을 봤기 때문... 비정규군: 나는? ㅠㅠ 물론, 아직까진 비주류 지휘관이지만, 예전보다 훨씬 운용하기 좋아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파르티잔이 대대적으로 변경되면서 활용도가 어마어마하게 좋아졌습니다. 이젠 무기를 랜덤으로 드는게 아니라 PPSH-41만 들게 되어 기습효과가 좋아졌고, 수류탄이 추가되면서 화염병 업그레이드에 쓸 연료를 아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위장스킬 덕분에 유통기한 없이 꾸준히 활약할 수 있게 되었고, PPSH-41의 데미지가 두배로 뻥튀기 되면서 가성비도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210 인력밖에 안드는 싸구려 보병치고 활용도가 너무 좋다보니,이젠 너프를 걱정해야 할 지경인데, 차후 PPSH가 너프되든 파르티잔 가격이 상승하든 뭔가 변경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돌격대 : 빨리 너프해라! ㅂㄷㅂㄷ
결국, 버그성으로 화력이 높던거라, 핫픽스에서 버그가 수정되면서 적절한 화력으로 돌아왔습니다. 지금은 징집병의 PPSh와 화력이 비슷해졌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파르티잔의 분대원 인구요구치가 1.25 에서 1로 감소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1분대 인구요구치가 4밖에 들지 않아 부담없이 불러낼 수 있게 되었고, 유지비도 적게 들어 여러모로 활용하기 좋아졌습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지뢰들의 성능이 재조정되어, 파르티잔이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TM-35 성능 너프는 파르티잔에게 꽤나 뼈아픈데, 지뢰의 대보병 살상력 감소로 대박을 내기 어려워지면서, 지뢰매설만으로 인력손해를 많이 입히기 힘들어지게 된 것... 그나마 제압효과가 추가되었으므로, 매설한 지뢰 근처에 매복하고 있다가 제압당한 적을 습격할 수도 있지만, 습격없이도 큰 손해를 입힐 수 있었던 예전에 비하면 명백한 너프... 지뢰 의존도가 큰 지휘관이었던만큼, 이래저래 뼈아픈 변경점입니다.
추가로,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제압 당한 후 엉금엉금 기어가서 수류탄이나 화염병으로 중기관총 쫓아내는 패턴을 쓰기 어려워졌는데, 파르티잔은 측면에서 갑툭튀하는 유닛이라 그나마 낫지만, 아무래도 투척스킬이 주력이니만큼 제압무기에 접근할때 예전보다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화염병 투척 업그레이드 비용이 125인력 25연료에서 80인력 10연료로 대폭 감소하여, 화염병 쓰기가 편해졌습니다. 또, 징집병의 화염병은 20탄약으로 비싸졌는데, 파르티잔은 15탄약 그대로인 것도 이득... 그 대신, 파르티잔이 소환될때 화염병은 30초의 쿨타임, 수류탄은 40초의 쿨타임을 가지게 되어, 건물에서 나오자마자 투척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수류탄 비중이 컸던만큼, 엄청난 떡너프...
2019. 6월 패치에서 팀원과의 조합에 따라 SVT 파르티잔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근데, 실용성은 꽝...
2019. 9월 패치에서 드디어 상향되었습니다.
1. 기본시야 35에서 42로 확장
2. 1베테런시 스킬인 조명탄 지뢰를 충격함정으로 대체
3. 2베테런시에 선제공격 보너스 추가
4. 거점 점령속도 1.25배
전체적으로 유틸성이 매우 좋아졌는데, 일반 보병들보다 넓은 시야를 가지게 되어, 위장과 병행하여 정찰유닛으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개나소나 쓰던 조명탄 지뢰대신 저렴한 가격으로 부비트랩과 흡사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충격함정을 쓸 수 있게 되었고, 거점 점령속도도 빨라져 깃돌이로 쓰기도 좋아진 편... 2벳 선제공격 보너스도 매복공격할때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이를 이용해 거점에 충격함정을 설치한 뒤, 위장 사격금지로 대기하다가 상대가 함정을 건드린 순간 돌격하여 갈아버리는 식의 운용도 가능해졌습니다.
지뢰 패치와 수류탄 선쿨패치 이후 관짝에 반쯤 들어갔던 유닛이니만큼 반가운 변경점이지만, 전투력이나 충원비 면에선 버프가 없어 여전히 전면전 가성비가 안 좋습니다. 이 때문에, 다양한 스킬을 활용하여 가성비를 보완하는 운영을 합시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화염병과 대전차 수류탄 연구가 합쳐지면서, 연구비용이 150 인력 15 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패치 전보다 10인력 5연료 이득) 파르티잔 지휘관은 어차피 화염병과 대전차 수류탄 둘 다 연구해야 하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상향되었다고 볼 수 있을듯.... 또, 모든 수류탄 공통 변경점으로, 지뢰에 관통력 1.4배 보정이 붙게 되어서, 지뢰 제거용으로 수류탄을 던지면 100% 기폭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쁜 소식으로는, 이번 패치에서 화염무기로 중립건물에 화재를 일으키기 쉬워져서, 추축군이 화염방사기로 중립건물을 쉽게 태워서 없앨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르티잔 다 죽는다 이놈들아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완전히 새로운 유닛으로 재설계 되었습니다.
1. 파르티잔 대전차병이 삭제되고, 해당 유닛의 특성을 일반 파르티잔에 통합
2. 파르티잔의 기본무기를 PPSh-41에서 Kar98k로 변경
3. 파르티잔에게 대보병 패키지(PPSh-41)와 대전차 패키지(판져슈렉) 추가
4. 대보병 패키지 45 탄약으로 업글시, 화염병, 대인수류탄 가능. 분대원 +1 추가
5. 대전차 패키지 60 탄약으로 업글시, 대전차 수류탄, 전차탐지 가능
6. 화염병과 대전차 수류탄의 선행연구 조건 삭제.
7. 분대 인구요구치 4에서 5로 증가 (대전차 파르티잔 기준으론 8에서 5로 감소)
8. 기본 스킬에 야전 응급치료 (10탄약) 추가
9. 충격함정의 피해량이 10에서 20으로 증가
10. 충격함정의 원거리 피해보정이 25%에서 50%로 증가
11. 충격함정 발동시 5초동안 거점점령 방해효과 추가
12. 패키지 장착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단축 (베타 추가패치)
13. 2베테런시에 관통력 10% 보너스 추가 (대전차 파르티잔 보너스)
14. 3베테런시에 재장전 20% 보너스 추가 (대전차 파르티잔 보너스)
15. 2베테런시에 대인 수류탄, 전차탐지, 충격함정 재사용시간 -40% 보너스 추가
추가로, 파르티잔 지휘관의 경우, 파르티잔 대전차병이 삭제되면서, 빈 자리에 대전차포 매복전술이 배정되었습니다.
변경점이 많지만 요약하자면, 건물 기습용으론 더 이상 쓰기 힘들어진 대신, 전체적인 스펙이 올라가고, 여러가지 제약(인구요구치, 선행연구 등)을 줄여서, 유통기한을 늘리고 활용하기 편한 스타일로 재설계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킬면에선 수류탄 선행연구 없이, 무장만 하면 관련된 스킬을 전부 사용할 수 있고, 야전 응급치료가 추가되어 체력관리가 한결 수월해진 것이 눈에 띕니다. 선행연구가 필요없어지면서 자원을 절약하여 전차 타이밍을 앞당길 수 있고, 응급치료로 전선에서 체력을 관리할 수 있어서, 리뉴얼 전보다 운용하기 편해졌습니다. 동패치에서 수송차량에 치료능력이 추가되었지만, 파르티잔의 응급치료 스킬은 수송차량에 탑승하지 못하는 대전차포도 치료할 수 있어서, 많이 도움이 됩니다.
지금도 중립건물에 소환할 수 있지만, Kar98k 4정만 달랑 들고 나오므로, 단독으로 기습해서 큰 이득을 보긴 힘듭니다. 그 대신, 중요한 건물을 적이 점거하기 전에 불러내어 점거한 뒤, 주력 병력으로 지원가는 식으로 건물 싸움을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비슷한 역할을 하는 추축 돌격대나 근위 공수부대보다 가격이 매우 저렴한 것이 강점이므로, 어느정도 인력 여유가 있다 싶을때, 큰 부담없이 알박기를 할 수 있습니다. 알박기에 성공하든 실패하든, 이후엔 대보병 패키지나 대전차 패키지를 업글하여, 돌격병이나 대전차보병으로 활용하는 것이 정석.... 비슷한 무기를 든 다른 보병보다 전투력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다양한 스킬을 활용할 수 있어 지능적으로 적을 괴롭힐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맵을 덜 타게 되었기 때문에, 파르티잔 지휘관의 선택율이 리뉴얼 전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잠수함 패치로 깊은 눈에서 위장하는 특성이 삭제된 대신, 사격 후 재위장 시간이 10초에서 4초로 줄어들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 [소비에트 연방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략/소련] COH2 : 충격병 분대 (Shock Troops) (21) | 2021.03.27 |
---|---|
[공략/소련] COH2 : 근위소총병 분대 (Guards Rifle Infantry) (12) | 2021.03.27 |
[공략/소련] COH2 : M4C 셔먼 (M4C Sherman) (13) | 2021.03.25 |
[공략/소련] COH2 : KV-8 중 화염방사전차 (KV-8 Heavy Flamethrower Tank) (10) | 2021.03.24 |
[공략/소련] COH2 : KV-1 중전차 (KV-1 Heavy Tank) (5) | 2021.03.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