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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연방군]

[공략/소련] COH2 : 두쉬카 38 중기관총 (DShK 38 Heavy Machine Gun)

by 구호기사 2021.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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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두쉬카 38 중기관총 두쉬카 38 헤비머신건
(DShK 38 Heavy Machine Gun)
필요지휘관 방어전술
전시대여 전술
Defensive Tactics
Lend Lease Tactics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중화기 중화기 (Team Weapon)
중기관총  (HMGs)
비용 300 인력
125 인력 50 탄약
충원 20 인력
공수군 강하 (운용병 없음)
인원 6인 인구 8 (중기관총 인구 2,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두쉬카 38 중기관총 DShK 38 Heavy Machine Gun x1 (필요인원 1)
보조무기 모신나강 5정 Mosin Nagant x5
기본스킬 장갑관통탄 Armor Piercing Rounds (1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베테런시 Vet ☆ (720)
Vet ☆☆ (1440)
Vet ☆☆☆ (2880)
전력질주 가능
제압력 +20%, 총신선회 +30%
명중률 +30%, 연사력 +20%, 총신선회 +10%
성능 - 중기관총 기본 사거리 (45 : 두쉬카)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모신나강)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25% 페널티
- 2벳 피격율 +25% 페널티, 제압력 +20%, 총신선회 +30% 보너스
- 3벳 피격율 +25% 페널티, 제압력 +20%, 총신선회 +43%, 연사력 +20%, 명중률 +30% 보너스
- 충원속도 3초
특이사항
거치중에만 주무기 공격가능
거치시간 2.25초 필요
거치해제 0초 필요 (이동 딜레이 2초)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
수동 재장전 가능
소형 개방형 수송차량에 탑승불가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소련 공수군 지휘관은 지휘관 스킬로 두쉬카를 원하는 위치에 강하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격이 125 인력 50 탄약이 되지만, 운용병이 없으므로 보병으로 노획해야 하며, 동맹에게 제공하거나 적에게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충원비용이 저렴한 징집병이나 전투공병으로 노획하는게 무난하며, 지휘관 고유건물인 집결지(Rally Point)를 근처에 건설하면 노획 후 빠르게 충원할 수 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두쉬카 38 중기관총 (DShK 38 Heavy Machine Gun)

 

체력 장갑 선회속도 총신선회
사격각
(좌/우)
피격율
350 70 225 기본 38
2벳 49.4
3벳 54.3
34도/34도 20배

 

두쉬카 38 중기관총은 2차대전에서 이미 구식이 된 맥심 중기관총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공냉식 중기관총입니다.

맥심의 7.62 x 54mm 보다 대구경인 12.7 x 108 mm 탄을 쓰기 때문에, 위력과 관통력이 대폭 상승한 것이 특징...

여러모로 신뢰성 높은 중기관총이라 전후에도 널리 쓰였지만, 대구경탄을 쓰기 때문에 크기와 무게가 무식하게 커졌습니다. 방패와 바퀴까지 달린 풀옵션은 무려 150kg에 달해 운용에 최소 3명이 필요했습니다. 허나 게임에선 1명이 150kg을 끌면서 스프린트까지 씁니다.

조작에는 한명이 필요하며, 기관총에 바퀴가 달려있어 선회속도가 매우 느린 편입니다. 그래서, 이동할때 방향을 전환하면 원을 그리며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니 주의...

 

 

개활지에서의 사격각
건물 안에서의 사격각

 

두쉬카 중기관총은 거치를 해야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개활지에선 거치에 2.25초가 걸리고, 거치해제는 시간이 걸리지 않지만 이동 딜레이 2초가 있어서, 맥심보다 반응이 조금 느립니다. 그래서, 수류탄이나 박격포에 대응할때 조금 일찍 거치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좌우 34도 이내의 목표에게 사격을 가할 수 있고, 건물 안에 배치하면 좌우 60도 이내의 목표에게 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두쉬카는 중기관총 중에서 사격각이 가장 좁은터라, 건물 안에 배치하여 시야가 사격각을 늘리면 효율이 매우 좋아집니다. 두쉬카는 사격각이 좁은 대신, 거치시간과 짧고 총구선회 시간이 빨라서 사격각 내의 목표에 대해서는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건물에 배치하거나 퇴거할땐 4초의 준비시간이 걸립니다. 이 때문에, 화염방사기나 수류탄에 빨리 반응하지 않으면 몰살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 건물 안에서 전멸하면 재노획이 불가능해집니다. 건물 안에선 재장전을 하거나 사격방향을 한 곳으로 고정할 수 있으며, 조건만 충족되면 장갑관통탄(Armor Piercing Rounds) 스킬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폐쇄형 수송차량이나 중형 이상의 개방형 수송차량(M5 반궤도차량)에는 탑승이 가능한데, 소형 개방형 수송차량(M3A1 정찰차량)에는 탑승이 불가능합니다. 중형 수송차량에 탑승하더라도, 두쉬카는 사격할 수 없습니다.

 

두쉬카 38 중기관총 (DShK 38 Heavy Machine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0
도탄 0
기본 72%/54%/36%
3벳 93.6%/70.2%/46.8%
0~45 10/-1/-1 7/6/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0.25 0.125~0.5 50%/100% 100% 기본 8
3벳 9.6
130%/90%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1 90%/100% 0.5~1 20%/170% 4 8

 

제압력 제압
범위
범위
제압력
명중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03
2벳 0.00036
보병 0.03
보병 2벳 0.036
10 80% 50%/25% 50%/10%

 

두쉬카의 연사력은 맥심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높은 데미지와 관통력 덕에 보병은 물론 차량에게도 위협적입니다. 퀴벨바겐은 물론, 하노마크나 222장갑차 정도는 어렵잖게 관통할 수 있을 정도... 물론, 차량 상대로는 장갑관통탄을 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연사력이 맥심과 비슷하지만 제압력이 4배 이상 우수해서 엄폐하지 않은 보병은 한번 사격으로 손쉽게 제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압범위나 범위 제압력 보정이 중기관총 중에서 가장 안 좋은 편이라, 다수의 보병을 혼자서 제압하긴 조금 힘듭니다. 그래서, 단독으로 다수의 보병을 저지하기보단, 보병 뒤에서 화력지원을 하면서 위협적인 목표를 우선적으로 무력화해주는 식으로 지원해주면 좋습니다.

 

분대원은 모신나강으로 무장하고 있는데, 명중률과 연사력이 형편없어 화력을 기대하기 힘들지만 5명이서 쏴대면 초반엔 은근히 도움이 됩니다. 다만 피격율 25% 페널티때문에 잘 죽어나가고, 분대원이 뭉쳐있으면 수류탄에 전멸할 수 있으니 주합시다.

 

 

더보기

2017. 가을 패치에서 제압력이 0.044에서 0.00044로 대폭 낮아지고, 제압범위가 13에서 10으로 줄어든 대신, 쿨다운 최대치가 1.25에서 1로 줄어들었습니다. 근데, 보병에게 제압력 100배 보정이 붙기 때문에, 실제 제압력은 0.044로 적용됩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44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44으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0044에서 0.0003으로 또 줄어들었습니다. (패치로그에는 0.003이라고 되어있는데 오타) 대신, 조준시간이 소소하게 상향되어 초탄 발사시간이 빨라졌지만, 근거리 연사력 보정이 210%에서 130%로 대폭 감소하여, 이래저래 떡너프....

 

2019. 6월패치에서 관통력이 4.5/3/1.5에서 7/6/5로 크게 상향되고, 사격각도가 좌/우 30도에서 34도로 넓어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장갑관통탄 (Armor Piercing Rounds)   15 탄약

 

  기본 장갑관통탄
관통력 7/6/5 21/18/15

 

두쉬카 중기관총은 30초동안 장갑관통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 중엔 사수 위에 버프 아이콘이 뜨므로, 상대도 스킬을 사용했는지 판별할 수 있습니다. 건물 안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지속시간 동안 탄이 푸른빛으로 빛나면서, 관통력이 3배 상승합니다. 관통력 상승수치가 커서 장갑차까지 무난하게 관통되며, 경전차에게도 무시못할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AP탄으로 탄창을 갈아끼우는 모션이 있으므로 교전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써주는게 안전하며, 피해량은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보병 상대로는 쓸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보병에겐 기본탄으로도 확정 관통이라....

초기버전에선 상당히 잉여였는데, 당시 두쉬카 원거리 AP탄 관통력이 4.5밖에 안되어서 푸마같이 튼튼한 장갑차에겐 도탄되기 일수였습니다. 거기다 사격각이 좁아 차량이 재빨리 좌우로 피해버리면, 재거치하느라 시간 다 보냈기 때문에, 활용도가 썩 좋진 않았던 스킬... 지금은 원거리 기준 무려 15의 관통력을 가지게 되어 장갑차도 순식간에 걸레짝을 만들 수 있고 벙커도 어렵지않게 깰 수 있습니다. 거기다 사격각도 좌우로 넓어져 차량이 도망치기 전에 더 많이 사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두쉬카와 서포트 해주는 약간의 보병으로, 대전차포 없이도 차량 타이밍을 넘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두쉬카의 장갑관통탄 스킬은 거치를 해제한 뒤 재거치해도 유지됩니다.

 

더보기

2015. 6월 패치에서 두쉬카의 기본 관통력이 상승하면서, 장갑관통탄의 효율도 상승하였습니다. 이젠 웬만한 장갑차도 구멍이 숭숭 뚫리면서 체력이 줄어드는걸 볼 수 있을 정도... 전차에게 통하지 않는건 여전하지만, 차량상대로 시간을 벌기 더욱 좋아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두쉬카의 기본 관통력이 엄청나게 좋아졌는데, 특히 차량 잡을때 중요한 원거리 관통력이 3배 이상 좋아지면서 장갑관통탄의 효율도 매우 좋아졌습니다. 지금은 두쉬카가 AP탄 갈아끼웠는데 안 튀면 순식간에 폐차시킬 정도.. 덕분에 차량 타이밍을 두쉬카로 저지하기 편해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장갑관통탄에 맞을때 푸른 불꽃 이펙트가 생겨서, 사용여부를 알아차리기 쉬워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두쉬카 중기관총 분대는 전력질주를 사용하여 10초동안 최대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150kg을 끌고 전력질주 하는 러시안 스트롱맨 다른 전력질주와 마찬가지로 달리는 중에는 부사수들도 사격을 하지 않습니다.

전선이 밀려서 후퇴하거나, 본진에서 빠르게 전선으로 복귀할때, 혹은 오프맵 포격을 피하고 싶을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이 저렴해서 남발해도 별 부담이 없는 편...

참고로, 예전엔 맥심이나 M2HB도 쓰던 스킬이었는데, 전부 삭제되어서 이젠 두쉬카 고유스킬이 되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0초인데 지속시간이 1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거치 중에는 이동속도 보너스가 의미없으므로, 거치를 푼 다음 전력질주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3. 운용

두쉬카 38 중기관총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때 외부에서 소환할 수 있는 중기관총입니다.

 

기관총으로 적 보병에게 지속적인 사격을 가하면, 해당 보병은 제압상태가 되어 엎드려서 기어다니게 됩니다. 

제압상태에서도 지속적으로 제압사격을 당하면, 완전제압(pin)상태가 되어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일반제압
Suppression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수류탄 사거리 33% 감소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완전제압
Pinned

이동불가
공격불가
스킬사용 불가
거점점령 불가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제압력 100% 감소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거점점령 불가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거점점령 불가
완전제압 후 10초가 지나면 피격율 400% 페널티

 

완전제압이 되버린 보병은 아무 저항도 못하고 죽어나가게 되므로, 퇴각하는게 좋습니다. 완전제압시 일반제압 페널티가 중첩되어 적용됩니다.

중기관총은 완전제압이 되어도 사격할 수 있지만, 제압력이 사라져서 적 보병을 저지할 수 없습니다. 이동은 불가능하지만 거치나 해제는 가능하며, 스킬사용도 가능하지만 재장전에 큰 페널티를 얻으므로 빈틈이 매우 커집니다.

박격포의 제압페널티는 자동사격에만 해당됩니다. 연사력이 엄청나게 느려지고 산탄도도 넓어지지만, 배러지 포격을 쓰면 정상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제압된 적군을 공격할땐, 소총, 화염방사기, 경기관총, 중기관총, 대전차소총, 주포는 일반제압된 목표물에게 명중률 50% 페널티를 받고, 완전제압된 목표물에겐 75% 페널티를 받습니다.
기관단총으로 제압된 적군을 공격할땐, 일반제압된 목표물에겐 명중률 25% 페널티를 받고, 완전제압된 목표물에겐 50% 페널티를 받습니다.
몇몇 정예보병이 사용하는 기관단총(코만도, 공수부대)는 일반제압과 완전제압 가리지않고 명중률 25% 페널티만 받습니다.

 

위치를 잘 잡은 중기관총은 숫적으로 압도하는 보병들을 쉽게 묶어둘 수 있으며, 기관총이 적 보병의 발을 묶는 동안 다른 보병이나 중화기로 제압당한 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박격포와의 궁합이 매우 좋아, 전작부터 기관총 + 박격포 조합은 보병으로 매우 뚫기 힘든 방어선으로 유명했는데, 이번작도 마찬가지... 또, 기관단총이나 돌격소총류는 제압된 목표에 대한 명중페널티를 적게 받으므로, 중기관총과 같이 쓰기 좋습니다.

 

두쉬카는 맥심과 비슷하면서도 운용법이 조금 다릅니다.

맥심과 가장 큰 차이점은 위력과 관통력이 매우 강한 대신, 사격각이 좁고 연사시간도 짧다는 거.... 거기다, 중기관총 중에서 제압범위가 가장 좁아서, 다수의 보병을 단번에 눕혀버리긴 힘듭니다. 대신, 기본 제압력이 맥심의 4배를 넘을 정도로 높아서, 핀포인트로 사격하는 목표는 순식간에 제압시킬 수 있는 편... 이를 이용해 위협적인 적 보병에게 사격을 가하여 제압을 시킨 뒤, 제압되지 않은 다른 보병을 사격하는 식으로 공격목표를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또, 맥심보다 등장타이밍이 늦은 편인데 2CP에 해금되므로, 0~1CP 타이밍에 확보할 수 있는 맥심보다 늦습니다. 이 때문에, 중기관총 알박기가 중요한 맵에선 타이밍이 늦어서 상대에게 주도권을 내줄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대신, 두쉬카를 불러내는데 성공하면, 맥심보다 우월한 살상력과 높은 제압력, 그리고 차량을 단번에 파괴할 수 있는 대차량 능력으로 전투의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대신, 좁은 사격각과 맥심보다 긴 거치해제 시간 때문에, 우회한 적 보병에게 몰살당하기 쉬우니, 단독으로 돌아다니지말고 반드시 보병들과 함께 다닙시다.

 

두쉬카 38 중기관총을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어 전술 - 두쉬카 + 45mm 대전차포 + 120mm 박격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전시대여 전술 - 두쉬카 + 징집병을 조합하는 스타일

소련 공수군 전술 - 두쉬카 HMG를 공수강하시켜 노획하여 사용하는 스타일

 

방어 지휘관은 다양한 외부소환 유닛 덕분에 보조화기 제작소를 지을 필요가 없어, 1→3→4 티어를 정석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1티어를 짓기 때문에 형벌부대를 주력으로 쓰거나, 징집병 + 저격수 조합으로 가는게 무난하며, 다양한 중화기로 전선을 탄탄히 굳히면서 조여나갈 수 있습니다. 두쉬카의 우수한 저지력과, 120mm 박격포의 높은 견제능력으로 방어적으로 운용하기 좋지만, 중화기 3종세트를 조합하는데 막대한 인력이 소모되니, 자원관리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시대여 지휘관은 징집병과 두쉬카를 조합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징집병의 빈약한 중반 교전능력을 두쉬카로 커버해주면서, 보급기로 연료를 받아먹어 전차를 확보하는 식으로 운용하게 됩니다. 징집병 수리스킬이 있기 때문에 형벌부대보단 징집병 위주로 운용하는게 무난하며, 전선의 두쉬카 운용병이 사망했을때 징집병의 합류로 보충할 수 있어 전선 유지력이 좋아집니다.

 

소련 공수군 지휘관은 특이하게 두쉬카 HMG를 공수강하할 수 있습니다. 운용병 없이 비어있는 HMG를 떨어트리므로, 팀원에게 지원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강점. 강하하는 두쉬카는 인력이 저렴하지만 탄약이 필요하므로, 탄약 관리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두쉬카 지휘관중에 유일하게 정예보병과 두쉬카를 조합할 수 있는데, 소련 공수부대와 두쉬카 중기관총 조합으로 보병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평지사격시의 사격각 (좌우 34도)

 

건물 배치했을때의 사격각 (좌우 60도)

두쉬카의 사격각은 좌우 폭이 좁은 편입니다. (옛날에는 맥심하고 동일했는데, 맥심 사격각이 버프먹어서...) 이 때문에 우회하는 보병에게 취약하므로, 좁은 길목에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건물에 배치하면 좁은 사격각이 대폭 늘어나므로, 적절한 건물이 있다면 건물에 배치합시다. 야전에서 사용할땐 좁은 사격각 때문에 우회하는 보병에게 매우 취약하므로, 가급적 전방에 다른 보병을 세운 상태에서 지원사격을 하는게 무난합니다. 참고로, 사격각이 좁은대신 총구 선회속도가 맥심보다 빨라서, 사격각 내의 목표물에겐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예전엔 맥심과 비슷할 정도로 짧은 거치시간 덕분에 건물배치의 효율이 무지막지하게 좋았지만, 2014. 10월 패치에서 모든 중기관총의 건물 재배치 시간이 4초로 통일되면서 많이 너프된 편... 이 때문에 건물에 배치할때도 우회로에 주의해야 합니다.

 

 

개활지에서는 엎드려 쏴 자세
엄폐할때의 서서 쏴 자세

두쉬카 중기관총은 맥심과 동일하게 엎드려 쏘는 자세와 서서 쏘는 자세 둘 다 가능합니다.

두쉬카를 엄폐에 배치하면 서서 쏴 자세, 커버가 없는 개활지에 배치하면 엎드려 쏴 자세로 사격하게 되는데, 엎드린 자세는 투사무기에 대하여 맞을 확률을 줄여줍니다. (소화기는 영향없음)

 

초기버전 두쉬카는 보병이 들고다니는 중기관총들과 달리 거치해제를 유지할 수 없었지만, 패치로 거치해제 유지가 가능해졌습니다. 덕분에 거치를 푼 상태로 대기하다 적이 우회하면 그 방향으로 바로 거치할 수 있어 반응성이 좋아졌습니다. 거치시간 너프가 뼈아프지만, 적이 우회하기 쉬운 맵에서는 거치를 풀고 대기할 수 있어, 운용이 편해졌습니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6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중근거리 기준으로 관통력이 1.5배 정도 상승하여 차량을 상대하기편해졌고, 제압범위도 10에서 13으로 넓어졌습니다. 특히, 장갑관통탄 스킬이 기본 관통력에 배수로 증가하는 형식이라, 장갑관통탄의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여 장갑차를 상대하기 좋아진 편...  또, 건물에 배치했을때의 방향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게되어, 여러모로 활용도가 좋아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을 제압시키면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 감소하게 되어, 보병에 대한 저지력이 더욱 좋아졌습니다. 일단 제압만 시키면 총류탄이나 소이수류탄에 맞을 확률이 감소하므로, 예전처럼 제압시킨 후 수류탄맞고 본부로 쫓겨나는 사태가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형벌부대가 PTRS를 들 수 있게 되면서 두쉬카와 조합하는게 상당히 괜찮아졌습니다. 2티어를 건너뛸때의 빈틈을 두쉬카가 매꿔줄 수 있고, 두쉬카를 우회하려는 적 차량을 형벌부대가 견제할 수 있기 때문... 다만, 형벌부대와 두쉬카 둘 다 몸값이 비싸 상대보다 머릿수가 딸릴 수 있으니, 땅투기에 밀리지 않도록 신경씁시다.

 

2017. 가을 패치에서 제압력과 제압시스템이 다른 중기관총과 동일하게 변경(=너프) 당했습니다. 그 대신 인구요구치가 8에서 6으로 감소하였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0044에서 0.0003으로 줄어들고, 제압범위도 혼자만 10으로 작아졌으며, 거리를 좁혔을때의 연사력 보정이 210%에서 130%로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덤으로 충원비도 15인력에서 20인력으로 상승하였고, 거치시간도 2초에서 2.25초로 늘어났으며, 인구요구치도 6에서 7로 상승... 그 대신 조준시간이 약간 상향되어 적에 대한 반응속도가 좋아졌지만, 너프된 항목이 너무 많아서 예전만큼의 위력은 보여주지 못할 것 같습니다.

 

 

패치전 (좌우 30도)
패치후 (좌우 34도)

2019. 6월 패치에서 드디어 상향되었습니다.

좁아터진 사격각이 좌우 30도에서 34도로 넓어지고, 제압력이 4.5/3/1.5에서 7/6/5로 대폭 높아진 것. 기본 관통력이 높아진 것 덕분에 장갑관통탄도 간접적으로 상향을 많이 받았는데, 원거리 관통력이 무려 15나 되어 대부분의 장갑차를 확정관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장갑관통탄을 써도 사격각이 너무 좁아 차량이 좌우로 쉽게 피했는데, 지금은 사격각이 넓어지고 관통력이 상향되어 피하기도 전에 터트릴 수 있을 정도... 거기다 벙커도 자력으로 깨트릴 수 있어, 여러모로 쓸만해졌습니다. 대신, 관통력 상향은 보병에겐 큰 의미가 없으니, 차량대응 능력만 상향되었다고 보면 될 듯...

추가로, 별건 아니지만 두쉬카 콜인 아이콘이 전용 얼굴로 변했습니다. 맥심 우려먹기지만...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중기관총 공통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수동 재장전 추가 (재사용시간 15초)
2. 엄폐하지 않고 거치하면, 보조사수 일부(일반적으로 2명)는 사수보다 앞에 배치됨
3. Attach time 1.3에서 0으로 감소 (제보에 따르면 사수가 사망했을때 부사수가 인계받는 시간이라 합니다)
4. 퇴각시 속도 보너스가 3.15에서 2로 감소

이제 비엄폐시 보조사수가 사수보다 앞에 배치되면서, 일점사 당했을때 사수가 먼저 사망하면서 망하는 상황이 보완되었습니다. 또, 수동 재장전 버튼이 생겨서 소강상태일때 미리 재장전을 해서 전투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탄창에 총알이 애매하게 남았을때, 한두발쏘고 재장전하느라 빈틈을 크게 노출하는 상황이 가끔 있었기 때문... 대신, 퇴각 속도 보너스가 줄어들어 적을 가로질러서 퇴각할때 매우 위험해졌으니 주의합시다.

 

(추가 : 3베테런시 보너스가 연사시간 +20%라 잘못 기재된 것을 연사력 +20%로 수정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이제 개방형 수송차량이라도, 중형 수송차량(M5 반궤도차량)에는 탑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때 두쉬카는 공격할 수 없고, 운용병만 보유한 소화기로 사격이 가능한데, 중화기 운용병의 화력은 잉여라서 별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수송이나 치료용으로만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소형 수송차량인 M3A1 정찰차량에는 여전히 탑승할 수 없으니 참고...

2021. 9월 패치에서 거의 모든 중기관총이 너프되었는데, 두쉬카 분대의 인구요구치가 7에서 8로 증가하고, 2월 패치에서 적용된 '엄폐하지 않고 거치하면, 보조사수 일부(일반적으로 2명)는 사수보다 앞에 배치되는 사항이 롤백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보조사수가 앞에 배치되면서 사수의 생존력이 너무 좋아진데다, 보조사수의 시야 때문에 사격하기 너무 편해지는 바람에, 다시 롤백한 듯... 그래서, 이젠 보조사수가 앞으로 돌출되지 않으며, 사수의 측면에 배치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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