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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연방군]

[공략/소련] COH2 : ISU-152 중돌격포 (ISU-152 Heavy Assault Gun)

by 구호기사 2021.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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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ISU-152 중돌격포 ISU-152 헤비 어설트 건
(ISU-152 Heavy Assault Gun)
필요지휘관
기계화 지원 전술
중기갑 충격 전술
Mechanized Support Tactics
Shock Motor Heavy Tactics
커맨드 포인트
14 CP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lce)
전차 (Armour)
돌격포 (Assault Guns)
ISU-152 (ISU-152)
비용 680 인력 260 연료 기계화 장갑 제작소 필요
인구 22  
기본무기 ML-20 152mm 주포 ML-20 152mm Main Gun x1
장착무기 두쉬카 38 12.7mm 중기관총 DShk 38 12.7mm Heavy Machine Gun (60 탄약)
기본스킬 주포 철갑탄 장착
주포 고폭탄 장착
G-530 콘크리트 관통탄
Load Armor Piercing (토글 : 고폭탄과 교체)
Load High Explosive (토글 : 철갑탄과 교체)
G-530 Concrete Piercing Round (6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추적 Tracking (35 탄약)
베테런시 Vet ☆ (4260)
Vet ☆☆ (8520)
Vet ☆☆☆ (17040)
추적 가능
재장전 -30%, 산탄도 -20%
명중률 +20%, 최고속도 +20%, 선회 +20%, 가감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철갑탄 매우 긴 사거리 (70)
- 전차 주포 고폭탄 긴 사거리 (6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재장전 -30%, 산탄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재장전 -30%, 산탄도 -20%, 명중률 +20%, 모든속도 +20%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이동사격 불가 (주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ISU-152 중돌격포 (ISU-152 Heavy Assault Gun)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040
340/110 기본 4.5
3벳 5.4
기본 1.4/1.7
3벳 1.68/2.04
기본 16
3벳 19.2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ISU-152는 IS전차의 차체에 152mm 주포를 얹은 중돌격포입니다.

152mm 주포를 사용하는 KV-2 전차가 이미 있었지만, 포탑을 돌리고 사격하면 연결부에 균열이 나는 부작용 때문에 정면으로만 사격하였기 때문에, 소련 상층부에 어차피 정면으로만 쏘는거 고정포탑이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후속전차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KV차체에 고정포탑으로 152mm 주포를 장착한 SU-152가 만들어졌지만, KV차체가 결함이 많았기에 IS차체로 변경하여 만든 것이 ISU-152입니다.

어찌됐든 KV차체보다 튼튼하고 고장이 적은 IS차체를 사용하게 됨으로서 신뢰도가 대폭 상승하여, 2차대전 중 쓰인 152mm 구경 전차 중에선 가장 평가가 좋았습니다. 이 때문에 2차대전 이후에도 대량 생산된 전차...

게임에서도 KV-2보다 전면장갑이 두껍고 IS-2 와 동급이라 잘 버팁니다. 체력도 튼튼한 편이라, 추축 입장에선 잡기가 버거운 전차... 하지만, 처참한 기동력을 가지고 있어서 측면을 기습당하면 쉽게 격파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ISU-152는 체력이 10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7번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6번 관통되면 체력이 80밖에 안 남으므로, 모듈고장이 일어나거나 도탄 피해에 사망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ISU-152는 중전차라서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ISU-152는 콘크리트 관통탄을 제외한 모든 스킬이 장애물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으므로, 사선에 위치한 파괴가능한 장애물은 다 부숴두는게 좋습니다.

 

기동력은 거의 최악의 수준으로, 중구축 특성상 치명적으로 선회속도가 느립니다. 이 때문에, 측면 기습을 당하면 매우 위험합니다. 의외로 3벳에 기동력 보너스를 다 받으면, 선회속도를 제외한 기동력은 KV-2 보다 약간 빨라지지만,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모든 소련유닛 중에 가장 높아서 3벳을 쌓기 매우 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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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2016. 6월 패치에서 중구축전차들의 후면장갑이 떡너프당해, 야크트티거와 엘레판트의 후면장갑이 110이 되었는데, ISU-152는 그대로입니다. 아무래도 제작진이 깜빡한거 같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310에서 340으로 더 단단해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측면장갑이 다른 중구축전차와 동일한 110이 되었습니다. 중구척 너프 패치때 깜빡했다가 뒤늦게 수정한듯... 추가로, 주포파괴 조건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변경되었는데, ISU-152에겐 영향이 적은 변경점입니다.

 

 

ML-20 152mm 주포 (ML-20 152mm Main Gun)

 

사격각 (좌/우) 포신 좌우회전
15도/15도 12

 

(철갑탄과 고폭탄을 교체할 수 있는데, 둘 다 성능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성능은 스킬 항목을 참조)

ISU-152의 주포는 ML-20 152mm 곡사포를 소형화하여 전차포로 개조한 무기입니다.

소형화되었기 때문에 ML-20 곡사포보다 위력과 폭발범위가 감소했지만, 그래도 웬만한 전차포보다 위력이 강하고 사거리가 깁니다. 대부분의 전차 사거리가 40, 구축전차나 대전차포가 60의 사거리를 가지고 있는 반면 ISU-152의 사거리는 철갑탄 기준으로 무려 70.... 고폭탄도 60의 사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재장전시간이 느려터져 다른 전차들보다 연사력이 눈에띄게 느립니다. 고증에 따르면 분당 2발 발사해야겠지만, 게임이다보니 그보단 빠르게 사격이 가능한 편... 그래도, 베테런시에 재장전 보너스가 있으므로, 벳 쌓으면 KV-2 보단 지속화력이 괜찮은 편입니다. 한발한발이 중요한 만큼, 이동사격 페널티를 받지 않도록 사격 타이밍엔 반드시 정지하는 것이 좋고, 상황에 따라선 재장전시간을 벌기 위해 사격후 후진으로 거리를 벌리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약간의 최소사거리가 존재하기 때문에, 적이 바싹 붙을경우 사격을 하지 못하므로 주의.

참고로, 주포로 이동사격이 불가능합니다. 목표를 잡기 위해 차체를 선회하는 것도 이동하는 것으로 간주하니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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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카운터가 없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무지막지하게 강력한 성능을 보여줬지만, 2014년 패치에서 주포의 철갑탄과 고폭탄이 분리되는 떡너프를 맞으면서 왕좌의 자리에서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철갑탄과 고폭탄의 교체는 자원이 들지 않지만, 셔먼의 2배에 달하는 12초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신중하게 교체해야 합니다.

 

잠수함 패치로 주포의 이동사격이 불가능해졌습니다. 목표 잡는다고 차체 돌리다가 이동 사격 페널티 먹는것 때문에 아예 없애버린듯...

 

ISU-152는 주포 외에 기본적으로 장착된 동축기관총이 없습니다.

그래서, 상부기관총을 달지 않으면 접근한 보병에게 무력하므로 조심합시다.

선회속도 보다 보병 걷는 속도가 빠르다.

 

- 추가 무장 -

두쉬카 38 12.7mm 중기관총 (DShK 38 12.7mm Heavy Machine Gun)   6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격추
확률
기본 8
도탄 0
60%/45%/40% 35 0/18/35 4/3/2 1.97%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1 0.25~0.625 25%/62.5% 37.5% 12 100%/75% 1~1.75 150%/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0.5~1 75%/175% 5~7 100%
(보정없음)
12 50% 50% 25%

 

ISU-2는 소련 전차 중 보기 드물게 상부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크고 아름다운 구경의 두쉬카를 쓰기 때문에 위력과 관통력이 우월하여, 보병은 물론 경차량에게까지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모든 방향으로 사격이 가능하며, 대공사격도 할 수 있어 가끔씩 적기를 격추시킬 수도 있습니다. 구경이 커서 그런지 추축군의 전차상부 기관총보다 격추확률이 높은 편... ISU-152는 차체 동축기관총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이걸 달아줘야만 가까이 접근한 보병이나 차량을 견제해 줄 수 있습니다.

성능이 좋은 대신 첫 조준시간이 영 좋지 않습니다. 그나마, 재사격 조준은 반응이 빨라지는 편이라, 말뚝딜을 하면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편... 또, 이동사격을 하면 연사시간과 쿨다운이 짧아져서 짧게 점사를 하게 되니, 정지상태에서 사격해야 제대로 된 위력이 나옵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철갑탄 장착 (Main Gun : Load Armor Piercing)   토글   고폭탄과 교체 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240
도탄 120
기본 5.5%/4.25%/3%
3벳 6.6%/5.1%/3.6%
5~70 5/37.5/70 260/230/20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0% 기본 9~11
2벳 6.3~7.7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5 0.375/0.75/1.125 130/115/100 100%/15%/5% 정지 8.7 이동 17.4
2벳 6.96 이동 13.92

 

ISU-152는 전차에 효과적인 철갑탄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로 장착해두면 별다른 자원 소모 없이, 모든 주포사격을 철갑탄으로 사격하게 됩니다. 탄종 교체시간은 12초가 걸리니 교체 중에 기습당하지 않도록 주의...

고폭탄보다 폭발범위가 1/4 정도 좁지만,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고 명중률도 좋아져, 대부분의 전차에게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장갑이 튼튼한 판터나 티거 정면장갑에 도탄당할 확률이 있지만, 도탄 피해보정이 50%라서 중전차 상대로도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 편... 다만, 다른 전차포들은 안개 페널티가 25%인데, ISU-152 철갑탄은 무려 2.25배 페널티를 받습니다. 그래서, 강제공격으로 안개 너머를 공격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철갑탄치고 폭발범위가 넓어서 보병을 아예 못잡진 않지만, 연사력 생각해보면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보병을 상대할땐 시간이 걸리더라도 고폭탄으로 교체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Tip. 철갑탄과 고폭탄의 폭발 연출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깊게 관찰하면 ISU-152가 어떤 탄종을 장착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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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도탄해도 절반의 데미지(120)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전차 저지력이 좀 더 좋아진 편...

 

잠수함 패치로 안개 보정이 심각하게 안 좋아졌습니다. 다른 전차들은 대부분 1.25배 페널티인데, ISU-152 철갑탄은 페널티가 2.25배입니다.

 

 

고폭탄 장착 (Main Gun : Load High Explosive)   토글   철갑탄과 교체 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240
도탄 40
기본 5%/3.75%/2.5%
3벳 6%/4.5%/3%
5~60 5/37.5/60 90/55/3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0% 기본 9~11
2벳 6.3~7.7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0.25/1.1/6 67.5/60.75/54.68 100%/25%/15% 정지 10 이동 20
2벳 8 이동 16

 

ISU-152는 보병에게 효과적인 고폭탄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로 장착해두면 별다른 자원 소모 없이, 이후 모든 주포사격을 고폭탄으로 사격하게 됩니다. 탄종 교체시간은 12초가 걸리니 교체 중에 기습당하지 않도록 주의...

폭발 연출부터가 위엄이 쩌는데, 철갑탄보다 폭발범위가 4배나 상승하기 때문에, 보병과 중화기는 체력관리가 안되어 있으면 한방에 전멸하기도 합니다. 같은 152mm 구경을 쓰는 KV-2와 비교하면 사거리가 길고 탄속이 매우 빠른 대신, 산탄도와 관통력이 엉망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다른 전차포들은 안개 페널티가 25%인데, ISU-152 고폭탄은 무려 2.5배 페널티를 받습니다. 그래서, 강제공격으로 안개 너머를 공격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대전차포 있을만한 지점을 강제공격으로 없애버리는 패턴이 너무하긴 했어..

전차장갑을 거의 관통할 수 없지만, 약간이나마 도탄데미지가 있으니, 체력이 매우 적은 적 전차 상대론 고폭탄이라도 쏘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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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산탄도가 8.7에서 10으로 넓어졌고,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5%에서 15%로 상승한 대신, 근거리와 중거리 판정범위가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한마디로, 분대원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입히기 쉬워진 대신, 한방에 분대를 삭제하는 경우가 줄어들게 된 것... 또, 도탄데미지가 33%에서 16.67%로 감소하여, 도탄시 40점의 데미지만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안개 보정이 심각하게 안 좋아졌습니다. 다른 전차들은 대부분 1.25배 페널티인데, ISU-152 철갑탄은 페널티가 2.5배입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고폭탄 사거리가 70에서 6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대전차포를 일방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게 유리할때 너무 강력했기 때문에, 제한을 둔 듯 합니다.

 

 

 

G-530 콘크리트 관통탄 (G-530 Concrete Piercing Round)  6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240
도탄 80
100%
(보정없음)
7~70 7/38.5/70 1000
(보정없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3 1 0% 0 50%
(불가)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0.25/1.5/6 200/175/150 100%/25%/15% 0

 

ISU-152는 4초의 준비시간(조준준비 + 조준시간)을 가진 후, 한발의 콘크리트 관통탄을 목표 위치에 발사할 수 있습니다. 유닛이 아닌 지역을 목표로 사용하는 스킬이라 움직이는 목표물에겐 비효율적이지만, 시야가 가려진 곳에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단, 준비시간 동안 ISU-152 위에 포격 아이콘이 뜨기 때문에, 상대가 이를 확인하면 피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콘크리트 관통탄은 몇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로 모든 장애물을 관통합니다. 둘째로 산탄도가 0이라 목표 지역에 매우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이 때문에 안개 페널티가 무시됩니다) 셋째로 고폭탄급의 폭발범위와 철갑탄 이상의 관통력을 가지고 있어 보병과 전차 모두에게 효과적입니다.

가장 중요한 특징은 장애물을 무시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장애물 뒤로 숨어서 가만히 있는 적에게 기습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준비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수리중인 전차라던가 거점을 점령중인 보병, 배치된 중화기 같이 고정된 목표물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모든 전차가 확정관통이므로 전차전에서도 기습적으로 노려볼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20초인데, 조준시간과 발사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15초 정됩니다.

 

Tip. 콘크리트 철갑탄은 직격 관통력은 대단히 우수하지만, 삑사리 나서 지면에 착탄했을때의 AOE 관통력은 형편없습니다. 전차에게 사용할땐 직격을 노립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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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지형도 관통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일반탄 쏘자마자 콘크리트 관통탄을 쏘면 2연사를 하는 충격과 공포의 장면을 볼 수 있었지만, 잠수함 패치로 재장전이 초기화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비용이 7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하고, 관통력이 100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또, AOE 판정거리가 0.25/1.5/6에서 1.25/2.75/4.5로 조정되었으며, AOE 원거리 피해보정이 5%에서 15%로 상향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추적 (Tracking)  35 탄약

 

20초동안 ISU-152의 시야를 1.4배 넓혀주고(35→49), 전장의 안개에 가려진 인접한 적 보병을 미니맵에 표시해 줍니다.

시야의 중요성은 말할 나위가 없으며, 다른 전차들이 그렇듯이 ISU-152도 시야보다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35 탄약이 약간 부담스러운 편이고, 눈보라나 연막탄 등으로 인해 시야가 가려지면 시야를 넓히는 효과가 거의 없어지므로 효과를 못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정찰유닛이 없을때의 실질사거리가 증가하는데다, 인접한 적 보병을 미니맵에 표시되므로, 적의 공세가 시작될때 써주면 좋은 편...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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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야 집중 (Focused Sight)  무료  토글

 

2015. 9월 패치에서 시야집중 스킬이 삭제되었습니다. 

 

 

 

3. 운용

 

ISU-152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중돌격포입니다.

소환을 위해선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필요하며, 파괴되면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되어, 연속소환이 불가능합니다.

 

IS차체를 쓴 만큼 맷집이 튼튼하고, 대구경 주포 덕분에 화력도 강력합니다. 대체로 SU-85의 상위호환급 성능이라 볼 수 있는데, 사거리가 SU-85보다 길고, 고폭탄을 장착하면 보병도 잘 잡으며, 콘크리트 관통탄을 사용하면 장애물도 무시할 수 있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 내에 적 전차가 없으면, 하는 일 없이 유지비만 잡아먹는 추축군 중구축전차들과 비교되는 범용성이 강점... 하지만, 현존하는 소련 전차 중 가장 비싼 가격과 높은 CP, 그리고 무지막지한 인구요구치를 가지고 있으므로 무난하게 뽑는것 자체가 무척 힘들고, 단순 스펙은 추축 중구축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맞대결에서 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ISU-152는 IS-2와 비슷해보이지만 운용법은 전혀 다릅니다.

IS-2는 튼튼한 떡장갑으로 최전선 선봉역할을 맡는 중전차지만, ISU-152는 아군의 후방에서 화력지원을 하는 돌격포입니다. 간혹 초보유저들이 ISU-152가 튼튼하니깐 최전선에 세우는 장면도 볼 수 있는데, 고정포탑 전차를 최전선에 세우면 선회시간 때문에 사격시간이 낭비되고, 약점인 측면도 공격당하기 쉬워집니다. 이 때문에 ISU-152는 아군의 후방에 배치하여 원거리에서 저격하는 식으로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KV-2와 비교하면 KV-2는 모드 변경으로 선봉과 후방 화력지원 둘 다 맡을 수 있지만, ISU-152는 후방 화력지원에 특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 편... 그래서, ISU-152는 탱커가 아니라 튼튼한 저격수라고 생각하면서 운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초기버전에선 탄종교체가 없어서 밸런스 브레이커급 성능이었지만, 패치로 철갑탄과 고폭탄이 분리되고, 측면장갑이 약해지면서 약점이 두드러지게 되었습니다. 탄종교환에 무려 12초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상대가 고폭탄을 장비한 것을 보고 전차를 밀어넣거나, 철갑탄을 장비한 것을 보고 보병 + 중화기를 밀어붙이면, 긴 시간동안 탄종교체를 하느라 제대로 대응할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지금 접근하는 적이 보병인지 전차인지, 측면에 우회하는 적 병력이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는게 매우 중요해서, 정찰 유닛과 조합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기본시야가 넓거나 정찰관련 스킬이 있는 M3 정찰차량, 저격수, 박격포, T-70, SU-85가 궁합이 좋은 편이고, 마땅한 정찰유닛이 없을때는 ISU-152의 전방과 측면에 유닛을 배치해 두는 식으로 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예기치않게 측면기습을 허용했다면, 징집병의 대전차 수류탄이나 근위소총병의 차량제압, T-34/76의 충각돌격을 이용해 발을 묶고, ISU-152는 안전지역까지 후퇴하는 식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ISU-152를 잃는 것보다 T-34/76 2대를 잃는게 싸게 먹힌다.

 

ISU-152는 최대사거리만 유지할 수 있으면 쾨니히스 티거도 쉽게 농락할 수 있지만, 몇가지 천적도 존재합니다.

첫째로, 추축군의 중구축전차입니다. 야크트티거와 엘레판트는 연사력이 ISU-152보다 빠르고 장갑도 튼튼하기 때문에 철갑탄을 장착하더라도 정면대결로 이기기 힘듭니다. 대신 야크트티거와 엘레판트는 보병에게 매우 취약하므로, ISU-152를 숨기고 보병과 중화기로 대응하면 어느정도 견제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슈투카 근접항공 지원같은 지휘관 스킬포격들입니다. ISU-152는 IS-2 이상으로 느려터진데다, 고정포탑 특유의 답답한 움직임 때문에 포격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힘들고, 덩치가 커서 슈투카 기관포에 깔끔하게 클린히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엔진이 파괴당했을때 요주의... 상대가 강력한 포격을 사용하는 지휘관이라면, 붉은색의 신호탄이 떨어지는지 전장을 주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로, 4호나 판터의 측면공격입니다. ISU-152는 선회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측면을 공략당하면 빙빙돌다가 반격한번 못해보고 털릴 수도 있어서, 적이 우회하지 못하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거기다 ISU-152는 2벳을 쌓기 전까진 연사력이 너무 느려서, 판터와 정면대결을 벌여도 밀리는 경우가 많으니, 4호나 판터가 공격하지 못하는 먼 거리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혼자 있다가 4호나 판터에게 쫓기면 기동력이 느려 도망치는 것이 불가능하니, 주변에 호위병력이 줄어들었다면 안전지역으로 후퇴해서 호위병력이 재편성 될 때까지 기다린 뒤에 같이 전진합시다.

 

ISU-152를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계화 지원 전술 - 근위소총병+ISU-152를 조합하는 스타일.

중기갑 충격 전술 - 충격병+ISU-152를 조합하는 스타일.


기계화 지원(Mechanized Support) 지휘관은 전차전에 효율적인 스킬이 많은데, 일시적으로 피격데미지를 증폭시키는 차량 목표지정 스킬로 ISU-152의 화력을 뻥튀기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철갑탄은 325(도탄시 162)점이라는 어마어마한 핵펀치를 먹일 수 있어, 전차전을 압도할 수 있고, 근위소총병의 차량제압과 매복 ZiS-3 대전차포로 측면을 보호할 수 있어, 안정적으로 방어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전차 우위를 가져간 뒤, 고폭탄으로 야금야금 손실을 일으키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중기갑 충격(Shock Motor Heavy) 지휘관은 이제 리뉴얼되어서 징집병 + 충격병 대신, 형벌부대 + 충격병 조합을 쓰기 좋아졌습니다. PTRS 형벌부대는 ISU-152의 취약한 측면을 보호해줄 수 있고, 새롭게 리뉴얼된 보병 수리 스킬로 ISU-152의 체력을 관리해줄 수 있어서, 기계화 지원보다 난타전에 좀 더 강합니다. 또, 차량감지 스킬로 적 전차의 움직임을 파악한 뒤, 미리 ISU-152를 최적의 포지션에 배치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 이번 패치에서 차량감지 중 적 전차를 관통하면, 10초동안 위치를 추적하는 패시브가 발동하므로, 안개에 가려진 적을 공격하기 좋습니다.

 

ISU-152는 비싼만큼 잘 사용하면 여러모로 위협적인 전차입니다. '튼튼하니깐 탱커로 써야지'라는 발상으로 최전방에 세우는 우만 범하지 않는다면, 차근차근 적의 방어선을 해체하면서 자원손해를 입힐 수 있고, 최대사거리를 적절히 이용하면 쾨니히스 티거같은 중전차도 쉽게 농락할 수 있으며, 후진을 적절히 이용하면 적 전차를 무리하게 돌격시킬 수 있어 각개격파를 노릴 수도 있습니다. 허나 측면을 기습당하면 4호전차 1대에도 어이없이 털리므로, 반드시 호위유닛과 같이 다니는 습관을 들입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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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 패치에서 외부소환 중전차가 1대로 제한이 되어, ISU-152 스패밍이 불가능해졌고, 추가적으로 중형전차 이상 체급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중전차의 소환에 필요한 커맨드 포인트가 2 상승하고, 소련의 빌드가 대대적으로 변하면서 ISU-152의 운용법도 조금 변했습니다. 예전에는 3~4티어를 짓지않고 연료를 모은 뒤 ISU-152를 소환하는 빌드가 많이 쓰였지만, 현재 14CP나 필요하기 때문에 3~4티어를 짓지 않는고 버티기가 힘들어졌습니다. 더구나, 3티어 건물도 저렴해졌고, ISU-152도 1대 제한이 걸려버려, 예전처럼 기를쓰고 연료를 비축할 필요가 없으므로, 3티어를 짓고 티어유닛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CP를 모으는게 무난해졌습니다.

 

대체로 ISU-152는 T-70과의 궁합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빠르게 T-70을 생산하면 좋습니다. ISU-152가 나올때까지 T-70이 살아남았다면, 정찰모드로 ISU-152의 사거리를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 또, ISU-152를 보호해줄 ZiS-3과 M5 미트초퍼도 같이 운용하면 좋습니다. SU-76M은 조합해줘도 좋지만, ISU-152와 역할이 겹치기 때문에 CP 모이는 속도가 빠르다면 생략해도 무방한 편.... 게임이 장기전이 되면 4티어를 건설하고 T-34/76이나 SU-85를 섞어주는 것도 좋은데, T-34/76은 등장타이밍이 늦어졌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해져서 방패로 쓰기 좋아졌습니다.

대체로 1대제한과 CP증가로 인한 너프부분이 크긴 하지만, 티어 건물 가격이 저렴해져서 조합을 갖추긴 쉬워진 편...

 

2015. 9월 패치에서 시야집중 스킬이 삭제된 대신, 인구요구치가 25에서 2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시야집중이 사라진 것 때문에 단독작전이 불가능해져, 반드시 정찰유닛과 같이 운용해야 됩니다. 대신 인구요구치가 줄어들어 소환하는 부담이 줄어들었다는 것이 강점... 조합을 갖춘 상태에서 운영할땐 좋아졌으므로, T-70같은 정찰유닛을 같이 운용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중구축전차들의 후면장갑이 떡너프당해, 야크트티거와 엘레판트의 후면장갑이 110이 되었는데, ISU-152는 155 그대로입니다. KV-2도 그렇고, 의도적이라기보단 제작진이 깜빡한지도...

 

2017. 12월 패치에서 소환에 필요한 자원이 720인력 260연료에서 680인력 260연료로 낮아지고 전면장갑이 310에서 340으로 늘어난 대신, 인구요구치가 20에서 22로 증가하였습니다. 또, 철갑탄에 50%의 도탄데미지가 생겼고, 고폭탄은 산탄도가 늘어나고 AOE에 자잘한 변경이 가해져, 보병을 한방에 분삭시키기 힘들어졌습니다. 덤으로 고폭탄의 도탄 데미지가 33%에서 16%로 감소하여, 전차 상대론 잉여.... 미리미리 탄종을 바꿔둡시다.

그 외에 콘크리트 관통탄이 웬만한 지형을 관통할 수 있게 되었고, 사격금지 기능도 생겼습니다. 전체적으로 맷집과 대전차 능력은 상향, 인구요구치와 대보병 능력은 하향으로 보면 될 듯.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기계화 장갑 제작소(4티어)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소환조건에 최종티어 건물이 필요해진건 다른 중전차들도 동일한데, ISU-152 혼자 CP가 안 줄어들었으니 개손해...

 

2020. 4월 패치에서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사망 즉시 소환하는건 불가능해졌습니다.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많은 변경점이 생겼습니다.

 

1. 고폭탄 사거리 70에서 60으로 감소

2. 측면장갑이 150에서 110으로 감소

3. 콘크리트 관통탄의 비용이 7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

4. 콘크리트 관통탄의 관통력이 400/350/300 에서 1000으로 증가

5. 콘크리트 관통탄의 AOE 원거리 피해보정이 5%에서 15%로 상향

6. 콘크리트 관통탄의 AOE 판정거리가 1.25/2.75/4.5에서 0.25/1.5/6 으로 변경

 

요약하자면 고폭탄 너프, 콘크리트 관통탄 버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폭탄은 철갑탄보다 사거리가 10 짧아졌는데, 이것은 전차전에 이긴 뒤에 고폭탄으로 상대의 대전차포를 너무 쉽게 무력화할 수 있었기 때문에, 사거리를 대전차포와 맞춰서 상대가 저항할 여지를 주기 위함인듯 합니다. 이래도, ISU-152가 몇대 맞는거 감수하고 대전차포 점사하면 먼저 갈아버릴 수 있기 때문에, 생각만큼 큰 너프는 아닌 편... 라케텐은 아직 55이기도 하고...

 

콘크리트 관통탄은 가격이 싸지고 관통력이 대폭 상향되어 써먹기 좋아졌지만, AOE 판정거리가 조절되어서 보병분대를 한방에 전멸시키긴 어려워졌습니다. 그래도, 다수의 보병에게 골고루 피해를 주기 좋아진데다, 가격이 줄어든게 체감이 되는 편이라서, 무난하게 쓸만합니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ISU-152는 체력이 1040이라, 피해 160의 대전차무기에 6번 맞았을때 주포가 확률적으로 파괴되는건 패치 전과 똑같습니다.

추가로, 이번 패치에서 3티어 건물의 가격이 감소했는데 4티어 건물 가격은 올라서, 등장 타이밍은 변화가 없습니다.

 

간접적으로는 이번 패치에서 ISU-152를 소환할 수 있는 두 지휘관이 가지고 있던 IL-2 정밀폭격이 IL-2 기총소사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T-34 충각돌격 + IL-2 정밀폭격 콤보로 추축 중구축전차를 한큐에 보내거나, 적의 고정식 곡사포나 Pak43을 한방에 수거불가 고철로 만들 수 있었기에, 스킬셋을 조정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추축은 중구축이나 Pak43, 고정식 곡사포 등을 이용하여 ISU-152를 견제하기 좋아졌습니다.

 

일단, 팀전에선 너프지만, 개인전에선 저렴한 비용으로 중화기 방어선에 타격을 줄 수 있는 기총소사쪽이 쓰기 편해서 생각만큼 너프는 아닙니다. 충각콤보를 더 이상 못 쓰는것은 아쉽지만, 상당히 op성이 짙던 콤보다보니 그 부분은 어쩔 수 없는 듯... 대신, 기총소사쪽이 비용이 저렴하여 탄약부담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콘크리트 관통탄같은 스킬을 활용하긴 편해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중기갑 충격 지휘관의 차량탐지 지속시간 중엔, 관통한 적 전차를 10초동안 추적해서 보여주는 패시브가 추가되었습니다. 영국 망치 업글의 그 패시브가 맞습니다... 시야보다 사거리가 훨씬 긴 ISU-152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변경점... 비용도 60탄약에서 45탄약으로 저렴해졌기 때문에, 기계화 지원 지휘관에 눌려서 비주류로 전전했던 충격 중기갑 지휘관이 약간이나마 살아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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