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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ISU-152 중돌격포 (ISU-152 Heavy Assault Gun)

by 구호기사 2015.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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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ISU-152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ISU-152 중돌격포
 ISU-152 헤비 어설트건 (ISU-152 Heavy Assault Gun)
 필요지휘관 기계화 지원 전술
충격 중기갑 전술
 Mechanized Support Tactics (링크)
 Shock Motor Heavy Tactics (링크)
 커맨드포인트  14 CP
 
 분류  전차  중돌격포
 비용 680 인력 260 연료
 기계화 장갑 제작소 필요
 인구  22  
 기본무기 ML-20 152mm 주포
 ML-20 152mm Main Gun x1
 장착무기 두쉬카 38 12.7mm 중기관총
 DShK 38 12.7mm 중기관총 (60 탄약)
 기본스킬 주포 철갑탄 장착
주포 고폭탄 장착
G-530 콘크리트 관통탄
 Main Gun : Load Armor Piercing (토글: 고폭탄과 교체)
 Main Gun : Load High Explosive (토글: 철갑탄과 교체)
 G-530 Concrete Piercing Round (7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추적  Tracking (35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추적 가능
 재장전 -30%, 산탄도 -30%
 최고속도 +20%, 선회 +20%, 명중률 +20%, 가감 +2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70)
  • 최소사거리 존재 (5)
  • 일반시야 (35)
  • 외부 소환유닛
  • 전장에 한대만 유지가능
  • 무한궤도 전차
  • 고정 포탑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피격율 26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040
340/155
 4.5 1.4/1.7
 16 15%

 

 

 

 

ISU-152는 IS전차의 차체에 152mm 주포를 얹은 중돌격포입니다.

152mm 주포를 사용하는 KV-2 전차가 이미 있었지만, 포탑을 돌리고 사격하면 연결부에 균열이 나는 부작용이 속출하면서 정면으로만 사격하였기 때문에, 소련 상층부에 어차피 정면으로만 쏘는거 고정포탑이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후속전차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KV차체에 고정포탑으로 152mm 주포를 장착한 SU-152가 만들어졌지만, KV차체가 결함이 많았기에 IS차체로 변경하여 만든 것이 ISU-152입니다.

어찌됐든 KV차체보다 튼튼하고 고장이 적은 IS차체를 사용하게 됨으로서 신뢰도가 대폭 상승하여, 2차대전 중 쓰인 152mm 구경 전차 중에선 가장 평가가 좋았습니다. 이 때문에 2차대전 이후에도 대량 생산된 전차...

게임에서도 KV-2보다 내구력이 좋고 장갑도 두꺼워 생존성이 좋은데, 특히 전면장갑이 티거보다도 튼튼하여 잘 버팁니다. 다만, 기동력은 소련 전차 중 최악이며, 측후면장갑은 생각만큼 튼튼하지 않으니 측면을 기습당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IS-2와 비교하면 같은 차체라 체력이 동일하지만, 장갑과 기동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참고로, 2016. 6월 패치에서 중구축전차들의 후면장갑이 떡너프당해, 야크트티거와 엘레판트의 후면장갑이 110이 되었는데, ISU-152는 그대로입니다. 아무래도 제작진이 깜빡한듯...

2017. 12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310에서 340으로 더 단단해졌습니다.

 

 

 

ML-20 152mm 주포 (ML-20 152mm Main Gun)

 

ISU-152에 달려있는 152mm 주포는, ML-20 152mm 곡사포를 소형화하여 전차포로 개조한 무기입니다.

소형화되었기 때문에 ML-20 곡사포보다 위력과 폭발범위가 감소하였지만, 그래도 왠만한 전차포의 1.5배에 달하는 위력으로, 강력한 일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화력만 따지면 KV-2나 쾨니히스 티거와 동급... 여기에 고정포탑 전차의 강점으로 소련의 직사포 중 가장 긴 사거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차 사거리가 40, 구축전차나 대전차포가 60의 사거리를 가지고 있는 반면 ISU-152의 사거리는 무려 70.... ISU-152와 사거리가 동일한 직사포는 엘레판트, Pak43 뿐이고, 더 긴 것은 야크트티거(85)가 유일합니다. 미국은 없다... KV-2가 시즈모드를 쓴 것과 동일한 사거리인데, ISU-152는 장애물에 잘 걸리지만 최소사거리 범위가 KV-2 시즈모드보다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그 반대급부로 재장전시간이 느려터져 다른 전차들보다 연사력이 매우 느립니다. (고증에 따르면 분당 2발 발사해야겠지만, 게임이다보니 10초에 한번 정도 사격이 가능...) 그나마, 2베테런시에 재장전 속도가 향상되므로 약점이 어느정도 보완이 됩니다. 한발한발이 중요한 만큼, 이동사격 페널티를 받지 않도록 사격 타이밍엔 반드시 정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상황에 따라선 재장전시간을 벌기 위해 사격 후 후진으로 거리를 벌리는 것이 좋습니다. ISU-152의 주포는 약간의 최소사거리가 존재하기 때문에, 적이 바싹 붙을경우 사격을 하지 못하므로 주의합시다.

 

한때 카운터가 없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무지막지하게 강력한 성능을 보여줬지만, 2014년 패치에서 주포의 철갑탄과 고폭탄이 분리되는 떡너프를 맞으면서 왕좌의 자리에서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철갑탄과 고폭탄의 교체는 자원이 들지 않지만, 셔먼의 2배에 달하는 12초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교체 타이밍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ISU-152는 주포 외에 기본적으로 장착된 동축기관총이 없습니다.

 

 

- 추가 무장 -

 

 

 

 

 

두쉬카 38 12.7mm 중기관총 (DShK 38 12.7mm Heavy Machine Gun)  60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8
60%/40% 12
 100%/75% 1~1.75 150%/100% 0.5~1 75%/175% 5~7
12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격추확률
0~35 0/18/35 0.625~1 0.25~0.625
 50%/100% 37.5% 50% 50% 25%
1.97%

 

ISU-152는 소련 전차 중 보기 드물게 상부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크고 아름다운 구경의 두쉬카를 달기 때문에, 독일군이 사용하는 MG42 상부기관총을 압도하는 화력을 보여줍니다. 왠만한 차량장갑을 관통할 수 있어, 보병은 물론 차량을 견제하는데도 쓸만한 편... 가격이 약간 비싸다는 것이 흠이지만, 확실히 돈값을 하는 무장이므로,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빠르게 장착시켜 줍시다.

대공사격도 가능하기 때문에 적기를 격추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미트초퍼같은 전문적인 대공유닛에는 비할바가 아니지만, 미트초퍼 없을땐 이것도 감지덕지... T-34 : ㅠㅠ 대구경 기관총이라 그런지 추축군 상부기관총보다 격추확률이 높습니다. 연사력도 그럭저럭 빨라서, ISU-152 상부기관총만으로 비행기를 격추하는 경우도 볼 수 있는 편... 또, 잠수함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으므로, 말뚝딜을 하면 보병을 상당히 잘 잡습니다.

ISU-152는 기본 동축기관총이 없기 때문에, 자원에 여유가 있다면 상부기관총을 빨리 달아줍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철갑탄 장착 (Main Gun : Load Armor Piercing)  무료  고폭탄과 교체 가능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240
도탄 120
260/230/200
130/115/100 1.5 0.375/0.75/1.125 100%/15%/5% 정지 8.7
이동 17.4
사거리  사거리 보정(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각
(좌/우)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5~70  5/37.5/70 5%/4.25%/3%
0.125 0.125
 400% 9~11
 15도/15도 12
50%

 

ISU-152는 전차에 효과적인 철갑탄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로 장착해두면 별다른 자원 소모 없이, 모든 주포사격을 철갑탄으로 사격하게 됩니다.

고폭탄보다 폭발범위가 1/4 정도 좁지만,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고 명중률도 좋아져, 대부분의 전차에게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관통력은 IS-2나 티거의 주포보다 약간 높지만, 판터보단 조금 낮은 편...  일반적인 전차포보다 데미지가 높아, 튼튼한 중전차에게도 위협적이고, 도탄당해도 절반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철갑탄을 사용하면 폭발범위가 줄어들어 보병을 상대로는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ISU-152는 산탄도가 넓어 보병 상대로 빗나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시간이 걸리더라도 고폭탄으로 교체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교체시간은 대략 12초가 걸리니 교체 중에 기습당하지 않도록 주의...

 

2017. 12월 패치에서 도탄해도 절반의 데미지(120)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전차 저지력이 좀 더 좋아진 편...

 

Tip. 철갑탄과 고폭탄의 폭발 연출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깊게 관찰하면 ISU-152가 어떤 탄종을 장착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고폭탄 장착 (Main Gun : Load High Explosive)   무료  철갑탄과 교체 가능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240
도탄 40
90/55/30
67.5/60.75/54.68 6 0.25/1.1/6 100%/25%/15% 정지 10
이동 20

 

사거리  사거리 보정(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각
(좌/우)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5~70  5/37.5/70 5%/3.75%/2.5%
0.125 0.125
 400% 9~11
 15도/15도 12
 50%

 

ISU-152는 보병에게 효과적인 고폭탄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로 장착해두면 별다른 자원 소모 없이, 이후 모든 주포사격을 고폭탄으로 사격하게 됩니다.

폭발 연출부터가 위엄이 쩌는데, 철갑탄보다 폭발범위가 4배나 상승하기 때문에, 보병과 중화기는 잘못 휘말리면 한방에 전멸하기도 합니다. 같은 152mm 구경을 쓰는 KV-2보다 폭발범위가 약간 넓다는 것이 강점...

관통력이 고자가 되는 댓가... .

대신 관통력이 대폭 감소하여 전차장갑을 거의 관통할 수 없습니다. 경전차까진 간신히 관통할 수 있지만, 중형전차부턴 도탄당하기 일수입니다. 명중률도 철갑탄보다 낮아, 도망치는 적 전차를 맞추기 힘든 편... 그래도, 탄종교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데다 도탄데미지가 약간이나마 있으니, 체력이 매우 적은 적 전차 상대론 고폭탄이라도 쏘는게 좋습니다.

패치 이후 산탄도가 많이 증가하여, 보병 상대로 사격하면 엉뚱한 곳에 탄이 박히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상대할땐 거리를 좁혀 명중률을 끌어올리거나, 콘크리트 관통탄을 쓰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산탄도가 8.7에서 10으로 넓어졌고,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5%에서 15%로 상승한 대신, 근거리와 중거리 판정범위가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한마디로, 분대원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입히기 쉬워진 대신, 한방에 분대를 삭제하는 경우가 줄어들게 된 것... 또, 도탄데미지가 33%에서 16.67%로 감소하여, 도탄시 40점의 데미지만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야 집중 (Focused Sight)  무료  토글

 

토글스킬로 전차장이 해치를 열고 쌍안경으로 정찰하여, 전방으로 시야를 두배가까이 확장합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시야집중 스킬이 삭제되었습니다. 전차장 : 나도 햇볕을 쐬고 싶다...

 

 

 

 

 

G-530 콘크리트 관통탄 (G-530 Concrete Piercing Round)  70 탄약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240
도탄 80
400/350/300
200/175/150 6 1.25/2.75/4.5 100%/25%/5% 0

 

사거리  사거리 보정(근/중/원)
명중률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7~70  7/38.5/70 100%
3 1
 100%/100% 6.125
12

 

ISU-152는 약간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한발의 콘크리트 관통탄을 해당 위치에 발사할 수 있습니다. 유닛이 아닌 지역을 목표로 사용하는 스킬이라 움직이는 목표물에겐 비효율적이지만, 시야가 가려진 곳에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관통탄은 몇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로 모든 장애물을 무시합니다. 허나 지형고저차에는 알짤없다... 둘째로 산탄도가 0이라 목표 지역에 매우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셋째로 고폭탄급의 폭발범위와 철갑탄 이상의 관통력을 가지고 있어 보병과 전차 모두에게 효과적입니다.

가장 중요한 특징은 장애물을 무시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장애물 뒤로 숨는 적에게 기습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어 매우 쓸만합니다. 준비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수리중인 전차라던가 거점을 점령중인 보병, 배치된 중화기 같이 고정된 목표물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관통력이 쾨니히스 티거의 전면장갑을 쉽게 뚫을 수 있을 정도로 높으므로, 속도가 느린 중전차의 이동경로를 예측하여 사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여러모로 쓸만하지만, 한번 사격에 70탄약은 장난이 아니므로 ISU-152가 등장하면 만성적인 탄약부족에 시달릴 위험이 높으니 주의... 

초기버전에선 일반탄 쏘자마자 콘크리트 관통탄을 쏘면 2연사를 하는 충격과 공포의 장면을 볼 수 있었지만, 패치로 딜레이 먹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지형도 관통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추적 (Tracking)  35 탄약

 

20초동안 ISU-152의 시야를 1.4배 넓혀주고(35→49), 전장의 안개에 가려진 인접한 적 보병을 미니맵에 표시해 줍니다.

시야의 중요성은 말할 나위가 없으며, 다른 전차들이 그렇듯이 ISU-152도 시야보다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35 탄약이 약간 부담스러운 편이고, 눈보라나 연막탄 등으로 인해 시야가 가려지면 시야를 넓히는 효과가 거의 없어지므로 효과를 못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정찰유닛이 없을때의 실질사거리가 증가하는데다, 인접한 적 보병을 미니맵에 표시되므로, 적의 공세가 시작될때 써주면 좋은 편...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3. 운용

 

 

ISU-152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중돌격포입니다.

 

IS차체를 쓴 만큼 튼튼하고, 152mm 주포를 달아 화력도 무지막지하게 강력합니다. 대체로 SU-85의 상위호환급 성능이라 볼 수 있는데, 사거리가 SU-85보다 길고 고폭탄을 장착하면 보병도 잘 잡으며, 콘크리트 관통탄을 사용하면 장애물도 무시할 수 있어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현존하는 소련 전차 중 가장 비싼 가격과 CP, 그리고 인구요구치를 가지고 있으므로, 무난하게 뽑는것 자체가 무척 힘든 유닛...

 

ISU-152는 IS-2와 비슷해보이지만 운용법은 전혀 다릅니다.

IS-2는 튼튼한 떡장갑으로 전선돌파의 역할을 맡는 중전차지만, ISU-152는 아군의 후방에서 화력지원을 하는 돌격포입니다. 간혹 초보유저들이 ISU-152가 튼튼하니깐 최전방에서 세우는 장면도 볼 수 있는데, 고정포탑 전차를 최전방에 세우면 선회시간 때문에 사격시간이 낭비되고, 약점인 측면도 공격당하기 쉬워집니다. 이 때문에 이런 돌격포는 아군의 후방에 배치하여 원거리에서 저격하는 식으로 운용하는 것이 좋은데, 거리가 멀면 약간만 선회해도 사격각을 쉽게 잡을 수 있고, 적이 접근해도 후진으로 도망갈 시간을 벌 수 있어 ISU-152의 장점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습니다. 탱커가 아니라 튼튼한 저격수라고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한때 워낙 카운터가 없어서 밸런스 브레이커란 말까지 들은 유닛이었지만, 패치로 철갑탄과 고폭탄이 분리되고, 측면장갑이 약해지면서 약점이 두드러지게 되었습니다. 탄종이 분리되면서 적군이 고폭탄일땐 전차를 밀어넣고 철갑탄일땐 보병이나 중화기를 밀어넣는 식의 대응을 할 수 있게 되었고, 보병+전차 혼성부대 상대로 효율이 급감하게 되어, 예전보다 호위병력 구성이 중요해진 편... 여기에 천적인 슈투카 근접항공 지원 같은 스킬이 버프를 받으면서, 이전보다 조합과 운용에 신경을 써야 하는 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도 손이 많이 가서 그렇지 잘 사용하면 여전히 쓸만하며, 개활지가 많은 맵에선 IS-2 이상으로 유용한 경우도 많습니다.

 

ISU-152는 최대사거리만 유지할 수 있으면 쾨니히스 티거도 쉽게 농락할 수 있지만, 몇가지 천적도 존재합니다.

첫째로, 야크트티거와 엘레판트... 이 중구축전차들은 연사력이 ISU-152보다 빠르고 장갑도 튼튼하기 때문에 철갑탄을 장착하더라도 정면대결로 이기기 힘듭니다. 대신 야크트티거와 엘레판트는 보병에게 매우 취약하므로, ISU-152를 숨기고 보병과 중화기로 대응하면 어느정도 견제가 가능합니다.

 

둘째로, 슈투카 근접항공 지원같은 지휘관 스킬포격들입니다. ISU-152는 IS-2 이상으로 느려터진데다, 고정포탑 특유의 답답한 움직임 때문에 포격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힘듭니다. 특히, 엔진이 파괴당했을때 요주의... 상대가 강력한 포격을 사용하는 지휘관이라면, 붉은색의 신호탄이 떨어지는지 전장을 주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로, 측면공격입니다. ISU-152는 선회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측면을 공략당하면 빙빙돌다가 한대도 못쏴보고 떡실신 당할 수 있어, 적이 우회하지 못하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가급적 측면에도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유닛을 배치하고, 우회로에는 지뢰를 매설하는 등의 대비를 하여 측면을 쉽게 공격당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ISU-152를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계화 지원 전술 - 근위소총병+ISU-152를 조합하는 스타일.

충격 중기갑 전술 - 충격병+ISU-152를 조합하는 스타일.


기계화 지원(Mechanized Support) 전술은 전차전에 효율적인 스킬이 많은데, 일시적으로 피격데미지를 증폭시키는 차량 목표지정 스킬로 ISU-152의 화력을 뻥튀기 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여기에 ZiS-3 매복과 근위소총병의 차량제압 스킬로 측면을 기습하는 전차에 대응하기 좋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충격 중기갑(Shock Motor Heavy) 전술은 차량 탐지스킬로 적 차량의 위치를 미니맵에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수리중인 적 전차에게 기습적인 콘크리트 관통탄을 먹이는 사악한 짓도 가능... 덤으로 징집병으로 수리가 가능해 손상을 입은 ISU-152를 빠르게 전장으로 복귀시킬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그 외의 스킬 구성은 비슷하기 때문에, 근위소총병을 선호하느냐 충격병을 선호하느냐에 따라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초창기 지휘관이라 스킬셋 우려먹기가... 다만, 두 지휘관 모두 정찰스킬이 없으므로, ISU-152의 사거리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정찰유닛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SU-152는 비싼만큼 잘 사용하면 여러모로 위협적인 전차입니다. '튼튼하니깐 탱커로 써야지'라는 발상으로 최전방에 세우는 우만 범하지 않는다면, 차근차근 적의 방어선을 해체하면서 자원손해를 입힐 수 있고, 최대사거리를 적절히 이용하면 쾨니히스 티거같은 중전차도 쉽게 농락할 수 있으며, 후진을 적절히 이용하면 적 전차를 무리하게 돌격시킬 수 있어 각개격파를 노릴 수도 있습니다. 허나 측면을 기습당하면 4호전차 1대에도 어이없이 털리므로, 반드시 호위유닛과 같이 다니는 습관을 들입시다.

 

 

 

2015.6월 패치에서 외부소환 중전차가 1대로 제한이 되어, ISU-152 스패밍이 불가능해졌고, 추가적으로 중형전차 이상 체급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중전차의 소환에 필요한 커맨드 포인트가 2 상승하고, 소련의 빌드가 대대적으로 변하면서 ISU-152의 운용법도 조금 변했습니다. 예전에는 3~4티어를 짓지않고 연료를 모은 뒤 ISU-152를 소환하는 빌드가 많이 쓰였지만, 현재 14CP나 필요하기 때문에 3~4티어를 짓지 않는고 버티기가 힘들어졌습니다. 더구나, 3티어 건물도 저렴해졌고, ISU-152도 1대 제한이 걸려버려, 예전처럼 기를쓰고 연료를 비축할 필요가 없으므로, 3티어를 짓고 티어유닛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CP를 모으는게 무난해졌습니다.

 

대체로 ISU-152는 T-70과의 궁합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빠르게 T-70을 생산하면 좋습니다. ISU-152가 나올때까지 T-70이 살아남았다면, 정찰모드로 ISU-152의 사거리를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 또, ISU-152를 보호해줄 ZiS-3과 M5 미트초퍼도 같이 운용하면 좋습니다. SU-76M은 조합해줘도 좋지만, ISU-152와 역할이 겹치기 때문에 CP 모이는 속도가 빠르다면 생략해도 무방한 편.... 게임이 장기전이 되면 4티어를 건설하고 T-34/76이나 SU-85를 섞어주는 것도 좋은데, T-34/76은 등장타이밍이 늦어졌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해져서 방패로 쓰기 좋아졌습니다.

대체로 1대제한과 CP증가로 인한 너프부분이 크긴 하지만, 티어 건물 가격이 저렴해져서 조합을 갖추긴 쉬워진 편...

 

2015. 9월 패치에서 시야집중 스킬이 삭제된 대신, 인구요구치가 25에서 2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시야집중이 사라진 것 때문에 단독작전이 불가능해져, 반드시 정찰유닛과 같이 운용해야 됩니다. 대신 인구요구치가 줄어들어 소환하는 부담이 줄어들었다는 것이 강점... 조합을 갖춘 상태에서 운영할땐 좋아졌으므로, T-70같은 정찰유닛을 같이 운용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중구축전차들의 후면장갑이 떡너프당해, 야크트티거와 엘레판트의 후면장갑이 110이 되었는데, ISU-152는 155 그대로입니다. KV-2도 그렇고, 의도적이라기보단 제작진이 깜빡한지도...

 

 

2017. 12월 패치에서 소환에 필요한 자원이 720인력 260연료에서 680인력 260연료로 낮아지고 전면장갑이 310에서 340으로 늘어난 대신, 인구요구치가 20에서 22로 증가하였습니다. 또, 철갑탄에 50%의 도탄데미지가 생겼고, 고폭탄은 산탄도가 늘어나고 AOE에 자잘한 변경이 가해져, 보병을 한방에 분삭시키기 힘들어졌습니다. 덤으로 고폭탄의 도탄 데미지가 33%에서 16%로 감소하여, 전차 상대론 잉여.... 미리미리 탄종을 바꿔둡시다.

그 외에 콘크리트 관통탄이 왠만한 지형을 관통할 수 있게 되었고, 사격금지 기능도 생겼습니다. 전체적으로 맷집과 대전차 능력은 상향, 인구요구치와 대보병 능력은 하향으로 보면 될 듯.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기계화 장갑 제작소(4티어)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소환조건에 최종티어 건물이 필요해진건 다른 중전차들도 동일한데, ISU-152 혼자 CP가 안 줄어들었으니 개손해...

 

2020. 4월 패치에서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사망 즉시 소환하는건 불가능해졌습니다.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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