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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충격 중기갑 전술 (Shock Motor Heavy Tactics)

by 구호기사 2016.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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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병 소환 (Shock Troops)  360 인력  2 CP

 

한 분대의 충격병을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충격병 포스팅(링크) 참조

 

 

기갑 탐지 (Armored Vehicle Detection)  60 탄약  4 CP

 

징집병, 형벌부대, 충격병, 근위소총병은 30초동안 근처의 기갑유닛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인식범위는 시야의 두배(70)이며, 전투공병, 정찰 저격수, 파르티잔, 비정규군, 중화기 운용병에는 이 스킬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탐지된 차량은 미니맵에 표시되며, 전술맵[각주:1]을 열고 마우스 커서를 올려보면 유닛의 종류까지 알 수 있습니다.

파르티잔 지휘관의 스파이 네트워크 하위호환으로, 전선에 보병이 있어야만 탐지할 수 있는데다, 범위도 좁고 보병은 탐지 못합니다. 대신, 지속시간이 두배 정도 길어서, 전선에 보병이 오래 머무를 수 있다면 정찰용으로 나쁘지 않은 스킬... 맵이 크면 효율이 떨어지므로, 개인전에서 써먹읍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30초라서, 체감 재사용 시간은 30초입니다.

 

 

 

징집병 수리 키트 (Conscript Repair Kit)  패시브  5 CP

 

징집병이 공병처럼 건물과 차량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징집병 포스팅(링크)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IL-2 정밀폭격 (IL-2 Precision Bombing Strike)  200 탄약  12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2]
100
90
없음
 175 50배

IL-2는 2차대전중 소련이 주력으로 운용한 공격기로, 공중전보다 공대지 공격이 주 임무였기 때문에 기동력보단 화력과 방호력을 중시한 비행기입니다. 용도에 따라 기관포, 로켓포 등으로 무장했는데, 정밀폭격용 IL-2는 고고도 비행으로 접근하여 4발의 폭탄을 한 지점에 집중적으로 떨어트립니다.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320
1000
4 5 10 2.5/5/7.5
100%/15%/5%

 

시야가 밝혀진 곳에 마우스 드래그로 호출하면, 빨간 신호탄이 떨어진 뒤 드래그 방향으로 IL-2가 날아와서 폭탄을 투하합니다. 폭탄은 유도성능이 전혀없고, 한 지점에 집중적으로 떨어지므로 움직이는 유닛을 맞추기 힘들지만, 데미지가 무시무시해서 고정된 목표물 상대로 위협적입니다. 4방이 다 맞을 경우 서부군 트럭의 체력을 한번에 60~80% 날려버릴 수 있고, 대부분의 중화기는 단번에 노획불가 고철로 만들 수 있어, 고정시설 철거용으로 이만한 스킬이 없을 정도... 마우스 드래그 방향을 잘 조절해서 최단시간에 투하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게 좋은데, 일직선으로 날아와 폭탄을 투하하므로 격추확률이 낮은 편이지만, 간혹 운빨 관통으로 격추당할 수도 있으니 아군에 들이박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폭탄투하 시간을 뺀 체감 재사용시간은 4~50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Tip. 마우스 드래그로 정밀폭격 목표를 설정할때, 4발의 폭탄은 뒷부분보다 앞부분에 집중적으로 떨어집니다.

 

ISU-152 중돌격포 소환 (ISU-152 Heavy Assault Gun)  720 인력 260 연료  14 CP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있다면, 한대의 ISU-152 중돌격포를 즉시 소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ISU-152 중돌격포 포스팅(링크) 참조.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 운용 -

 

 

충격 중기갑 지휘관은 충격병과 ISU-152 조합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소련 초기 지휘관이 그렇듯 기계화 지원 지휘관과 스킬셋이 비슷한 우려먹기 지휘관입니다. 차이점이라면 근위소총병이 충격병으로 대체되었고, 자잘한 스킬이 몇개 다를 뿐...  충격병이 근위소총병보다 근거리에 강력하므로, 접근전이 많이 벌어지는 시가전맵에서 기계화 지원 지휘관을 대체해서 쓸 수 있습니다.

 

초반은 주로 징집병+충격병 중심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징집병 수리스킬이 있기 때문에, 징집병을 2~3 분대 굴려야 나중에 기갑을 수리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징집병+충격병 조합의 부족한 대차량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ZiS-3를 조합하는게 무난하며, 상황에 따라 맥심과 박격포를 적절하게 섞어주면 좋습니다. 단, 기갑탐지 스킬이 중화기 운용병에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맥심 스팸 전술은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ISU-152가 14CP로 밀려난면서 중반 운영 난이도가 많이 높아졌는데, 근위소총병 대신 충격병을 쓰는터라 차량이나 경전차에 휘둘릴 위험이 큽니다. 이 때문에 3티어를 안짓고 버티기보단, 3티어의 T-70이나 SU-76을 조합해서 버티는게 안정적입니다. 힘들여 조합한 3티어 기갑을 허무하게 잃으면 게임이 한없이 꼬일 수 있으므로, ISU-152가 나올때까지 최대한 몸사리면서 운영하는건 기본... 그래도, ISU-152가 나올때까지 무난하게 버텼다면, 기갑탐지와 징집병 수리 덕분에 장기전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충격 중기갑 지휘관 최고의 강점이라면 기갑 탐지로 상대의 허를 찌를 수 있는 점입니다. 전차전이 벌어지면 양측 모두 공격을 주고받은 뒤, 후퇴해서 재정비를 하게 되는데, 이 때 기갑탐지를 쓰면 적 기갑이 어디에 멈춰서 수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거기다 ISU-152의 콘트리트 관통탄을 먹여주면 수리하던 공병들은 몰살... 운 좋으면 수리받던 기갑까지 박살내면서 단번에 우위를 점할 수 있어서, 한방 역전이 가능합니다. 충격병 위주로 운영하면 탄약에 여유가 생기므로, 콘크리트 관통탄을 자주 쓸 수 있다는 것도 강점... 관통탄이 장애물을 통과하므로 시가전에서도 유효한 방법이지만, 지형 고저차에는 짤없이 걸리므로 언덕은 조심합시다.

 

 

충격 중기갑 지휘관은 근위소총병 대신 충격병을 쓰고 싶을때 나쁘지 않은 선택이지만, 충격병은 개활지에 약하고 ISU-152는 시가전에 약해서 특화된 맵에선 포지션이 애매합니다. 맵 전체가 개활지라면 기계화 지원을 쓰는게 낫고, 맵 전체가 시가전이면 전선 충격부대를 쓰는게 나으므로, 이 지휘관은 개활지와 시가전이 뒤섞인 혼합형 맵에서 선택합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개인전과 팀전 모두 활용도가 높음

 - 기갑탐지와 빠른수리 덕에 장기전에도 유용

 - 기동성이 굼떠서 좌우로 넓은 맵에 주의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보통  - 보병전 페이즈엔 개활지에 취약

 - 전차전 페이즈에는 시가전에 취약

 - 개활지와 시가전이 혼합된 맵에서 쓰는게 무난
시가전 보통
숲지 보통
자원관리
인력관리 나쁨  - ISU-152의 비싼가격 때문에 인력, 연료관리 힘듬
 - 충격병을 쓰면 탄약관리가 어렵지 않은 편

 - 기갑탐지 + 콘크리트탄 패턴이 탄약소모 큼
탄약관리 보통
연료관리 나쁨

 

2019. 6월 패치에서 ISU-152의 소환하는데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필수가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ISU-152가 파괴될 경우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죽지마자 소환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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