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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소비에트 제병부대 (Soviet Combined Arms Army)

by 구호기사 2016. 8.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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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차포 매복 전술 (Anti-Tank Gun Ambush Tactics)  무료  2 CP

 

ZiS-3 대전차포가 매복상태로 위장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ZiS-3 대전차포 포스팅(링크)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5 CP에서 2 CP로 변경되었습니다.

 

Tip. Pak40을 노획해도 매복을 쓸 수 있습니다. (라케텐은 기본적으로 위장이 있어서 사용불가)

 

 

 

 

근위소총병 소환 (Guards Rifle Infantry)  330 인력  2 CP

 

한 분대의 근위소총병을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근위소총병 포스팅(링크) 참조.

 

 

 

 

 

정찰기 호출 (Recon Overflight)  60 탄약  4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000
1000[각주:1]
110[각주:2]
90 90 50배

 

한대의 IL-2 정찰기를 소환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50초 동안 지정위치를 선회하면서 시야를 제공해주는데, 전장에 진입할땐 전방으로 시야가 있지만, 선회를 시작하면 측면으로 시야가 이동됩니다. 이때문에 넓은 범위를 정찰하긴 힘들지만, 한 지점의 시야를 오래 밝힐 수 있으므로 호출 위치가 중요해진 편... 은신유닛을 탐지할 수 있으며, 재사용시간은 90초지만, 정찰기 유지시간이 60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시야확보용으로 매우 좋은 스킬이지만, 정찰기가 오랫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있다면 경험치 조공이 되기 쉬우니 주의...

참고로, 독일군 정찰기와 달리 주변시야가 없어서, 상대적으로 성능이 구립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비용이 8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하였습니다.

 

Tip. 정찰기로 밝혀진 시야에 다른 오프맵 포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L-20 152mm 곡사포 (ML-20 152mm Gun-Howitzer)  400 인력  50 연료  8 CP

 

전투공병으로 ML-20 152mm 곡사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ML-20 152mm 곡사포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건설가격이 변경되었습니다.

 

 

 

 

 

 

 

IL-2 정밀폭격 (IL-2 Precision Bombing Strike)  200 탄약  12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3]
100
90
없음
 175 50배

 

IL-2는 2차대전중 소련이 주력으로 운용한 공격기로, 공중전보다 공대지 공격이 주 임무였기 때문에 기동력보단 화력과 방호력을 중시한 비행기입니다. 용도에 따라 기관포, 로켓포 등으로 무장했는데, 정밀폭격용 IL-2는 고고도 비행으로 접근하여 4발의 폭탄을 한 지점에 집중적으로 떨어트립니다.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320
1000
4 5 10 2.5/5/7.5
100%/15%/5%

 

시야가 밝혀진 곳에 마우스 드래그로 호출하면, 빨간 신호탄이 떨어진 뒤 드래그 방향으로 IL-2가 날아와서 폭탄을 투하합니다. 폭탄은 유도성능이 전혀없고, 한 지점에 집중적으로 떨어지므로 움직이는 유닛을 맞추기 힘들지만, 데미지가 무시무시해서 고정된 목표물 상대로 위협적입니다. 4방이 다 맞을 경우 서부군 트럭의 체력을 한번에 60~80% 날려버릴 수 있고, 대부분의 중화기는 단번에 노획불가 고철로 만들 수 있어, 고정시설 철거용으로 이만한 스킬이 없을 정도... 마우스 드래그 방향을 잘 조절해서 최단시간에 투하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게 좋은데, 일직선으로 날아와 폭탄을 투하하므로 격추확률이 낮은 편이지만, 간혹 운빨 관통으로 격추당할 수도 있으니 아군에 들이박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폭탄투하 시간을 뺀 체감 재사용시간은 4~50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제병부대 지휘관은 정찰기를 날리고 폭격을 할 수 있었던터라, 뼈아픈 변경점...

 

Tip. 마우스 드래그로 정밀폭격 목표를 설정할때, 4발의 폭탄은 뒷부분보다 앞부분에 집중적으로 떨어집니다.

 

 

- 운용 -

 

 

소비에트 제병 부대는 ML-20 152mm 곡사포 운영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소련 지휘관 중 유일하게 정찰기 + 152mm 곡사포 조합이 되는 지휘관이라(반격 지휘관은 203mm) 포격 목표물을 찾기 쉽고, 근위소총병과 매복한 ZiS-3로 곡사포를 털려고 난입하는 기갑유닛을 저지할 수 있으며, 상대의 곡사포는 정찰기 → IL-2 정밀폭격으로 간단히 끔살시킬 수 있어, 포격 대결에서 우위를 점하기 좋습니다. 그야말로 곡사포에 의한, 곡사포를 위한 지휘관...

 

근위소총병과 은신 Zis-3로 전선을 유지하기 쉽기 때문에, 방어적으로 전선을 굳히면서 곡사포로 적의 방어선을 두드리는 플레이를 하기 좋습니다. 특히 서부군 트럭을 터트리기 좋은데, 정찰기로 트럭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다, 152mm 곡사포와 IL-2 슈트르모빅 정밀폭격을 병용하면 트럭 체력을 단번에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있어, 무리해서 유닛을 던지지 않고도 안전하게 트럭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부군은 대공방어가 강력해서, IL-2가 격추당하기 쉽다는게 약점... 5개 스킬 중 2개가 비행기 호출이다보니, 상대의 대공방어가 탄탄해지면 스킬활용에 한계가 생깁니다.

 

 

개인전에선 152mm 곡사포의 입지가 애매해서 아무래도 뒷심이 딸립니다. 근위소총병이 나름 도움이 되지만, 비슷한 스킬셋을 가진 기계화 지원 쪽이 훨씬 위협적이므로, 굳이 소비에트 제병부대를 개인전에서 쓸 이유가 없습니다. 대신, 전선이 좁아지는 팀전에선 쓸만해지는데, 정찰기로 팀원에게 시야제공을 할 수 있고, 곡사포로 지원사격을 할 수 있으며, 전선이 좁아 곡사포를 보호하기도 쉬워지므로, 개인전보다 운영이 훨씬 편합니다. 이 때문에 소비에트 제병부대는 팀전 전문 지휘관으로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다만, 152mm 곡사포에 의존할 경우, 상대의 오프맵 포격에 극도로 취약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슈투카 급강하폭격, 열차포, 영점포격, 스케빈지 포격 등에 당하면 아무런 반항도 못해보고 순식간에 곡사포가 철거되므로, 팀전이라고 덜컥 선픽해선 안되며, 상대 지휘관을 유추해서 강력한 오프맵 포격이 없다고 확신될때만 선택해야 하는 지휘관입니다. 또, 대규모 팀전일수록 대공유닛이 많아져 비행기 호출을 쓰기가 어려워지니, 상대 진영과 상대 지휘관을 대충 파악한뒤에 선택해야 리스크가 줄어듭니다.

 

 

소비에트 제병부대는 ML-20 152mm 곡사포를 운영하기 가장 좋은 지휘관이지만, 제대로 쓰려면 제한조건이 많다는게 단점입니다. 이 때문에 범용적으로 선택하기 힘든 지휘관이라, 비주류에 가까운 편... 그래도, 활약할 조건만 갖춰지면 상대에게 포격지옥을 맛보여주면서 차근차근 방어선을 철거할 수 있으니, 포병 좋아하는 유저라면 잘 써먹어 봅시다.

허나 스패밍만큼은 naver...

 

 게임유형 개인전 보통  - 개인전보다 팀전에서 활용하기 좋움
 - 적 지휘관에 따라 대규모 팀전에도 활약가능
 - 적 지휘관과 상성이 안 좋으면 선택하지 말것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좋음  - 근위소총병과 ZiS-3는 개활지에서 운영하기 편함
 - 너무 확트인 장소는 포격 목표물을 잡기 어려움

 - 병목현상이 생기기 쉬운 맵(ex: 다리)에서 유효
시가전 나쁨
숲지 나쁨
자원관리
인력관리 보통  - 곡사포 리뉴얼로 자원관리가 약간 쉬워짐
 - 근위소총병과 비행기 호출 때문에 탄약관리 힘듬
 - 곡사포 스팸보단, 기갑유닛 조합이 효율적
탄약관리 나쁨
연료관리 보통

 

2017. 12월 패치에서 곡사포 가격이 재조정되면서 좀 더 쓸만해졌습니다. 또, 근위소총병 스킬의 탄약 소모량이 줄어든 것도 은근히 도움되는 편...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2. 전장진입땐 50 [본문으로]
  3.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기만 하면 격추되는듯 합니다. 자세히 아시는 분은 제보바람.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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