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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ZiS-3 76mm 사단포 (Zis-3 76mm Divisional Field Gun)

by 구호기사 2014. 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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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ZiS-3 76mm 사단포(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ZiS-3 76mm 사단포

 ZiS-3 76mm 디비져널 필드 건

 (ZiS-3 76mm Divisional Field Gun)

 등급

 2티어

 보조화기 제작소 (Support Weapon Kampaneya)

 분류

 중화기

 대전차포

 비용

 320 인력

 충원 15 인력

 인원

 6인

 인구 7 (대전차포 인구 1,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76.2mm 포

 76.2mm Field Gun x1 (필요인원 2)

 보조무기

 모신나강 4정

 Mosin Nagant x4

 기본스킬

 경야포 포격

 Light Artillery Barrage (6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추적

 Tracking (35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추적 가능

 선회속도 +30%, 재장전 -30%

 경야포 포격 사거리 +5, 재장전 -20%, 관통력 +3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60)
  • 일반 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사격금지 가능
  • 사격수에게 엄폐제공
  • 퇴각 불가
  •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제압무시
  • 보병에게 25% 데미지

 

1. 무장

 

- 기본 무장 -

 

 

 

 

 

Zis-3 76mm 사단포 (Zis-3 76mm Divisional Field Gun)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보병 40

도탄 0

200/190/180

100/95/90

0.5

0.15/0.2/0.25

100%/15%/5%

10

 

사거리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사격각
(좌/우)

포신

좌우회전

0~60

6%/5%/4%

0.125

0.125~0.25

 100%/100%

4.425

 사격전 0.125
사격후 1

 30도/30도

12

 

Zis-3 76mm 사단포는 태생이 경야포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름이 Anti-Tank Gun이 아니라 Field Gun입니다.)

하지만, 독일군의 전차를 상대하기 위해 경야포에서 급히 대전차포로 용도 변경하여 운용하였는데, 생각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 본래의 목적인 경야포보단 대전차포로 더욱 많이 쓰이게 된 무기였습니다. 게임에서도 대전차포로 운용되지만, 스킬로 경야포의 포격이 가능한 것이 다른 진영의 대전차포와의 차이점.

현실에선 중형전차까진 무난하게 상대해도 판터, 티거급의 중전차 상대로 도탄 확률이 높았지만,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인지 중전차 상대로도 어느정도 관통하는 위력을 보여줍니다. 이 때문에 Su-85가 등장할때까지 T34의 2% 부족한 대전차능력을 보조하는 중화기로 활약하게 됩니다. 독일의 pak40과 비교해보면 연사력과 관통력이 낮지만, 경야포 포격으로 보병과 중화기를 상대할 수 있고, 베테런시를 쌓으면 약점인 연사력과 관통력이 상승하므로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2016. 6월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도록 떡너프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일격에 죽질 않으니, 보병에게서 보호할 병력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분대원은 모신나강으로 무장하고 있으며, 대전차포 조작에는 두명이 동원됩니다.

만약 적의 공격을 받아 운용병이 한명만 남으면 대전차포를 버리고 탈주하니 주의...

 

 

2. 스킬

 

- 기본 스킬 -

 

 

 

 

경야포 포격 (Light Artillery Barrage)  35 탄약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60

 60/60/60

6

 0/3/5

100%/37.5%/12.5%

10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15~60

0.125

0.125

 100%/100%

0%

2

사격전 0.125
사격후 1

 

ZiS-3 대전차포가 포신을 들어올려 경야포처럼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철갑탄이 아닌 보병용 고폭탄을 사용하여 총 4발의 사격을 가하는데, 곡사라서 약간의 장애물은 넘을 수 있고, 착탄 지역에 폭발을 일으켜 보병을 살상할 수 있습니다. 탄약을 먹는게 압박이지만, 수류탄에 비하면 탄약 대비 화력이 준수하고, 대전차포가 보병을 살상할 수 있는 스킬을 쓸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사용가치가 있습니다. 보통 적의 중화기나 정지상태의 보병에게 사용되며, 제대로 들어가면 해당 분대에게 궤멸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단, 패치로 완전엄폐중인 목표에겐 데미지가 절반만 들어가게 되었으니 주의...

하지만, 고폭탄이라 전차에겐 오히려 피해가 줄어들고, 포격 각도가 낮아 높은 장애물에 걸릴 위험이 높으며, 사용 중엔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적군이 접근하면 포격을 취소하고 후퇴합시다. 또, SU-76보다 성능이 약간 떨어지므로, SU-76이 있다면 그걸로 포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포격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15초 정도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비용이 6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줄어들었고, 발사 횟수가 6회에서 4회로 줄어들었습니다. 어차피 한두발 쏘면 해당지역에서 다 피하는터라, 가격 줄어든게 이득일듯...

2019. 9월 패치에서 AOE 범위가 1.5/3/4.5에서 0/3/5로 변경되고, 데미지 보정률이 100%/15%/5%에서 100%/37.5%/12.5%로 변경되었습니다. 한방분삭이 힘들어진 대신, 골고루 데미지를 입히기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완전엄폐 데미지 보정이 50%로 너프되었습니다. 포격 리뉴얼 후 너무 강했기에 너프한 듯...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그리고, 경야포 포격중에 대전차포 조작 분대원이 죽으면 포격스킬이 중간에 취소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추적 (Tracking)  35 탄약

 

20초동안 ZiS-3 대전차포의 시야를 1.4배 넓혀주고(35 → 49), 전장의 안개에 가려진 인접한 적 보병을 미니맵에 표시해 줍니다.

시야의 중요성은 말할 나위가 없는데, ZiS-3 대전차포는 시야보다 사거리가 더 길기 때문에,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35 탄약이 약간 부담스러운 편이고, 눈보라나 연막탄 등으로 인해 시야가 좁아지면 체감효과가 거의 없어지므로 탄약만 날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정찰유닛이 없을때의 실질사거리가 증가하는데다, 인접한 적 보병을 미니맵에 표시되므로, 적의 공세가 시작될때 써주면 좋은 편...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 지휘관 스킬 -

 

 

 

 

대전차포 매복 전술 (Anti-Tank Gun Ambush Tactics)  무료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Zis-3 대전차포는 매복할 수 있습니다.

매복 상태에선 사격을 하거나 적이 근처로 오기 전까지 들키지 않으므로, 적의 차량이나 전차가 방심하고 접근하게 만들어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매복 중의 첫 사격은 명중률 20%(7.2%/6%/4.8%), 관통력 20%(240/228/216) 보너스를 받고, 3초동안 재장전 속도가 25% 짧아집니다.

토글 스킬로 사용즉시 매복하거나 해제하는데다, 지형의 제한이 없이 아무곳에나 매복이 가능하고, 따로 자원이 들지 않기 때문에 대단히 유용한 스킬입니다. 단, 매복 중엔 이동속도가 50% 느려지므로, 이동할때는 매복을 끕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위장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너프당하면서, 교전 후 재위장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었습니다. 공격당한 경우엔 5.5초, 사격해서 위장이 풀렸을 경우엔 10초의 재위장 시간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은신 첫 사격에 보너스가 붙게 되었고, 요구조건이 5CP에서 2CP로 감소되었습니다.

 

 

3. 운용

 

 

ZiS-3 대전차포는 Su-85가 나오기 전까지 가장 믿음직한 대전차 수단입니다.

60이라는 긴 사거리, T-34/76의 두배에 달하는 관통력으로(데미지는 T-34/76과 동일. 어차피 둘다 76mm라...) 왠만한 중형전차는 쉽게 격파가 가능하고, 중전차에게도 무시못할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둔중하고 느린 이동력과 퇴각이 불가능하다는 약점 때문에 고립된 대전차포는 쉽게 적에게 격파되어 뺏길 위험이 있습니다. 심지어 대전차포에 취약한 전차나 장갑차들이 한두대 맞는거 각오하고 측면으로 파고들어 분대원을 모두 사살해 무력화시키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대전차포는 언제나 호위병력과 같이 운용해야 하며, 최전방에 세우는건 그리 좋지 않습니다.

 

징집병과의 궁합이 좋은 편인데, ZiS-3의 측면으로 파고드는 차량에게 대전차 수류탄을 던져 엔진을 고장낸 다음, 느려진 적 전차에게 ZiS-3이 재조준하여 격파하는 패턴이 유용합니다. 대전차 수류탄이 없다면 대전차포 근처에 지뢰를 매설하여 비슷한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정찰차량이나 경전차로 시야를 밝혀주면, ZiS-3의 긴 사거리를 활용하기 좋아집니다.

 

 

 

2문 이상의 ZiS-3을 운용할 경우, 나란히 세우는 것은 다른 대전차 수단이 있지 않는 이상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한대는 약간 앞에 한대는 약간 뒤에 배치하여 뒤의 대전차포가 앞의 대전차포를 엄호하는 형식으로 배치하는 것이 좀 더 안전합니다. 물론 징집병이나 다른 대전차 유닛이 전방에서 고기방패로 엄호해 준다면 좀 더 공격적으로 배치해도 무방합니다.

 

ZiS-3의 기본사격은 철갑탄을 사용하므로 보병 살상력이 매우 떨어집니다. 고폭범위가 좁고 명중률이 영 좋지 않은터라, 보병 상대로는 거의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그래도, 경야포 포격 스킬로 원거리에 뭉쳐있는 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추축군의 대전차포보다 다용도로 활용하기 좋은 편... 패치로 포격비용이 줄어들어 더욱 쓸만해졌지만 추축군의 대포병사격이 반응하므로 박격포나 곡사포가 있다면 주의합시다

 

 

 

ZiS-3 대전차포의 사격각도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 독일군의 Pak40 과 비교해보면, 사격각, 데미지, 사거리는 동일하지만 관통력과 연사력이 뒤쳐집니다. 특히 연사력은 꽤나 체감될 정도라서, 한대의 ZiS-3로는 만족스러운 화력이 느껴지지 않아, 여유가 있다면 2대 이상을 운영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그나마 베테런시가 쌓이면 재장전시간이 대폭 감소하여 연사력이 어느정도 보완이 되는 편이고, 6인 분대라 잘 전멸되지 않아 키우기는 쉬운 편...

 

ZiS-3과 같은 대전차포는 이동속도가 느리고 퇴각이 불가능하므로 전장이 밀릴때 다른 중화기보다 생존하기 어렵습니다. 초반에는 징집병의 합류 스킬로 최대한 버텨야 하지만, M5 반궤도차량이 등장하면 현장충원이 가능해져 생존성이 대폭 상승합니다. 다만, 소련진영의 특성상 전선충원은 쉬워도 전선치료는 매우 제한적이므로, 정치장교나 전진기지같은 치료수단이 없다면 본진까지 돌아와야 치료가 된다는게 걸림돌... 박격포 빚맞아서 6명 전부 딸피로 살아남으면, 집으로 가야되나 말아야되나 고민에 빠지기 좋습니다.

 

 

2014. 10월 패치로 ZiS-3 운용병들에게 있던 25%의 피격율 페널티가 사라졌습니다. 중화기 운용병은 25%의 피격율 페널티가 있었는데, 전차에게 너무 쉽게 뚫리자 페널티를 없앤 듯... 대신, 대전차포의 경험치 습득량이 전체적으로 너프당하는 바람에, 연사력이 느린 ZiS-3은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대전차포들이 거치해제 유지가 가능해져, 이동준비 상태로 대기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2015. 7월 소련이 3티어를 필수적으로 건설해야 하도록 변경되면서, M5 미트초퍼를 생산하기 좋아져 ZiS-3도 운용하기 편해졌습니다. 예전엔 3티어를 건너뛰는 빌드를 사용할 경우, ZiS-3를 충원할 방법이 부족해서 계속 징집병으로 합류하는 수 밖에 없었으나, 이젠 3티어가 필수가 되었고 M5 미트초퍼도 대폭 상향되어 충원이 한결 편해졌습니다. 덤으로 T-70의 등장 타이밍도 빨라져, 보병견제와 시야확보가 편해져 이리저리 쓰기 좋아진 편....

 

대신, 2티어를 건너뛰는 빌드도 쓰기 좋아졌기 때문에, 예전처럼 ZiS-3에 연연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취향에 따라 ZiS-3 + 미트초퍼 조합으로 운용할지, 2티어를 건너뛰고 빠른 SU-76M을 선택할지 좀 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게 되었습니다. 보병에게 직격으로 맞춰도 데미지가 40점이라, 체력이 가장 낮은 소련 저격수조차 한방에 죽질 않게 된 것... 이 때문에 보병전이 벌어질때 뒤에서 지원사격을 하기보단, 위치가 들통나지 않도록 숨어버리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9에서 7로 줄어들었고, 경야포 포격의 발사횟수가 줄어든 대신 비용이 감소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봐서 탄약부담이 줄어들어 쓰기가 더 좋아진 편... 추가로, 사격금지 기능도 생겼고, 매복 중에 기습사격을 가하면, 명중률과 관통력에 20%의 보너스, 재장전에 25% 보너스(3초만)를 받도록 버프되었습니다.

참고로, 이번 변경점으로 ZiS-3의 기본 인구요구치가 1이 되었으므로, 운용병을 두명만 붙이면 인구 3짜리 대전차포가 됩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경야포 포격의 폭발 AOE 판정거리가 1.5/3/4.5에서 0/3/5로 변경되었고, 폭발 데미지 보정률이 100%/15%/5%에서 100%/37.5%/12.5% 로 변경되었습니다. 근거리 판정거리가 0으로 변해, 최대체력인 보병을 한방에 잡을 수 없게 되었지만, 원거리 판정거리가 넓어지고 전체적인 데미지 보정률이 좋아져, 다수의 보병에게 골고루 피해를 입히기 좋아진 편.... 운빨 로또샷 대신 안정성이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경야포 포격이 완전엄폐 중인 목표물에겐 데미지를 절반만 주도록 너프되었습니다. 포격 리뉴얼 후 엄폐한 보병을 한방에 삭제하는게 너무 강했기에 너프한듯... 왠지 추가너프가 있을것 같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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