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맥심 중기관총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맥심 중기관총 |
M1919 맥심 헤비 머신건 (M1910 Maxim Heavy Machine Gun) |
등급 |
2티어 |
보조화기 제작소 (Support Weapon Kampaneya) |
분류 |
중화기 |
중기관총 |
비용 |
260 인력 |
충원 20 인력 |
인원 |
6인 |
인구 6 (분대원 당 인구 1) |
주무기 |
맥심 중기관총 |
Maxim Heavy Machine Gun x1 (필요인원 1) |
보조무기 |
모신나강 5정 |
Mosin Nagant x5 |
기본스킬 |
지속사격 |
Sustained Fire (1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지속사격 재장전 -50% 제압력 +20%, 총신선회 +30% 연사시간 +20%, 명중률 +30%, 총신선회 +10% |
특이사항 |
- 긴 사거리 (45) |
1. 무장
- 기본 무장 -
맥심 중기관총 (M1910 Maxim Heavy Machine Gun)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관통력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3 |
80%/60%/40% |
1.6/1.4/1.2 |
8 |
210%/90% |
4.5 |
40%/100% |
0.5~1.25 |
20%/100%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
사격후 |
재장전 |
탄창 |
총신 좌우선회 |
0~45 |
10/-1/-1 |
0.125 |
0.125 |
50%/50% |
100% |
4 |
6 |
28 |
제압력 |
제압범위 |
사격각 (좌/우) |
범위 제압력 |
명중률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제압력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기본 0.000065 보병 0.0065 |
15 |
45도/45도 |
110% |
50%/25% |
65%/10% |
맥심 중기관총은 영국에서 개발된 최초의 현대적인 기관총으로, 수냉식 기관총입니다.
분당 500발을 사격할 수 있지만, 중량이 심하게 무거워 바퀴를 다는 등의 개조가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게임에서 등장하는 맥심은 PM M1910 버전으로, 기존의 .303 브리티쉬 탄을 7.62 x 54mm 탄으로 교체한 러시아 버전의 맥심입니다. 1차대전때 이용되던 구식 기관총이라, MG42 같은 2차대전의 최신형 기관총에 비해 성능이 뒤쳐졌지만, 극한 상황에서도 잘 고장나지 않는 신뢰성과 수냉식으로 인한 총열 내구성 덕분에 2차대전 초기까지 사용되었습니다.
맥심 중기관총은 연사력이 느리고, 사격각도 좁으며, 제압범위도 다른 중기관총보다 좁습니다. 대신 운용병이 6명이라 잘 전멸당하지 않고, 거치해제 시간이 빨라 수류탄에 대한 생존력이 매우 좋다는게 강점. 다른 중기관총처럼 하나의 목표물을 계속 사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가 중첩됩니다.
조작에는 한명이 필요하며, 기관총에 바퀴가 달려있어 이동할때 방향을 전환하면 원을 그리며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니 주의...
2017. 4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4에서 3, 제압력이 0.0175에서 0.00006으로 대폭 낮아진대신, 연사시간이 2.25에서 4.5로 길어지고, 제압범위도 10에서 13으로 넓어졌습니다. 근데, 보병에게 제압력 100배 보정이 붙기 때문에, 실제 제압력은 0.006으로 적용됩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06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06으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제입력이 0.00006에서 0.000065로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제압범위가 13에서 15로 넓어지고, 범위제압력 보정이 100%에서 110%로 상향되었습니다.
분대원은 모신나강으로 무장하고 있으며, 화력을 기대하기 힘들지만 5명이서 쏴대면 초반엔 은근히 도움이 됩니다. 다만 피격율 25% 페널티때문에 잘 죽어나가고, 분대원이 뭉쳐있어서 총류탄 등에 전멸할 수 있으니 주합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맥심 중기관총은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맥심 중기관총 분대는 전력질주를 사용하여 10초동안 최대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삭제되고 지속사격(Sustained fire)로 변경되었습니다.
지속사격 (Sustained Fire) 15 탄약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관통력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3 |
80%/60%/40% |
1.6/1.4/1.2 |
8 |
210%/90% |
9 |
40%/100% |
0.5~1.25 |
20%/100%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시간 |
조준시간 |
사격후 |
재장전 |
탄창 |
총신선회 |
0~45 |
10/-1/-1 |
0.125 |
50%/50% |
100% |
0벳 4 |
6 |
75 |
제압력 |
제압범위 |
사격각 (좌/우) |
범위 제압력 |
명중률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제압력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기본 0.00008125 보병 0.008125 |
15 |
45도/45도 |
110% |
50%/25% |
65%/10% |
2017. 4월 패치에서 전력질주를 대체해서 생긴 스킬입니다. 초기엔 베테런시 스킬이었지만, 패치로 일반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지속사격을 사용하면 30초 동안 연사시간이 두배로 늘어나고, 쿨다운도 절반으로 감소하며, 제압력도 25% 상승하게 됩니다. 1베테런시를 쌓으면 재장전도 절반으로 단축됩니다.
다른건 몰라도 연사를 무려 9초동안 지속하므로, 체감화력도 상당히 향상되는 편... 들어가는 탄약도 부담이 없으므로, 교전이 벌어질때마자 질러주면 돈값을 하고도 남습니다.
사용할때 탄창을 가는 모션이 있어서 약간 일찍 써주는게 좋은데, 1벳일땐 재장전 절반 효과가 적용되므로, 준비시간이 2초밖에 안 걸립니다. 덕분에 소이탄이나 철갑탄보다 빈틈이 적지만, 0벳일땐 4초가 은근히 길기 때문에 쓰는 타이밍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에 지속시간이 3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20초입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제압력 25%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덕분에 맥심의 약점이었던 약한 제압력을 스킬샷으로 보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1베테런시 효과는 지속사격의 재장전 -50%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맥심 중기관총은 제압사격이 가능한 중화기입니다.
군대에서 맥심 사오라고 할때 사 들고가면 좋아합니다.
기관총으로 적 보병에게 지속적인 사격을 가하면, 해당 보병은 제압상태가 되어 엎드려서 기어다니게 됩니다.
제압상태에서도 지속적으로 제압사격을 당하면, 완전제압(pin)상태가 되어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
보병 |
중기관총 |
박격포 |
일반제압 suppression |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수류탄 사거리 33% 감소 |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
완전제압 pinned |
이동불가 공격불가 스킬사용 불가 거점점령 불가 |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제압력 100% 감소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거점점령 불가 |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
완전제압이 되버린 보병은 아무 저항도 못하고 죽어나가게 되므로, 퇴각하는게 좋습니다.
중기관총은 완전제압이 되어도 사격할 수 있지만, 제압력이 사라져서 적 보병을 저지할 수 없습니다. 이동은 불가능하지만 거치나 해제는 가능하며, 스킬사용도 가능하지만 재장전에 큰 페널티를 얻으므로 빈틈이 매우 커집니다. 참고로, 완전제압시 일반제압 페널티가 중첩되어 적용됩니다.
박격포의 제압페널티는 자동사격에만 해당됩니다. 연사력이 엄청나게 느려지고 산탄도도 넓어지지만, 배러지 포격을 쓰면 정상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소총, 화염방사기, 경기관총, 중기관총, 대전차소총, 주포는 일반제압된 목표물에게 명중률 50% 페널티를 받고, 완전제압된 목표물에겐 75% 페널티를 받습니다.
기관단총은 일반제압된 목표물에겐 명중률 25% 페널티를 받고, 완전제압된 목표물에겐 50% 페널티를 받습니다.
위치를 잘 잡은 중기관총은 숫적으로 압도하는 보병들을 쉽게 묶어둘 수 있으며, 기관총이 적 보병의 발을 묶는 동안 다른 보병이나 중화기로 제압당한 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박격포와의 궁합이 매우 좋아, 전작부터 기관총 + 박격포 조합은 보병으로 매우 뚫기 힘든 방어선으로 유명했는데, 이번작도 마찬가지... 또, 기관단총이나 돌격소총류는 제압된 목표에 대한 명중페널티를 적게 받으므로, 중기관총과 같이 쓰기 좋습니다.
맥심 중기관총은 성능만 따지면 독일이나 미국의 중기관총에 비해 많이 떨어지는 편으로, 좁은 사격각이야 어떻게 커버를 해도, 연사력과 제압력이 낮아 생각만큼 잘 제압하지 못합니다. 대신 분대인원이 많고 거치해제 시간이 짧아 생존성이 좋은데, 이를 이용해 시작하자마자 2티어 보조화기 제작소를 건설하여 맥심을 여러분대 뽑는 맥심스팸이란 전술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분대 이상의 맥심이 교차사격을 하면 약한 제압력도 보완이 되고, 많은 분대원 덕에 수류탄을 맞더라도 살아날 확률이 높아 상대가 맥심스팸에 대한 대처를 제대로 못한다면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편... 단, 맥심이 리뉴얼되면서 가격이 비싸지고 생산시간도 길어져서 맥심만 뽑는 전술은 거의 사장되었기 때문에, 징집병과 같은 보병을 섞어서 스팸하는 것이 무난해졌습니다. 징집병이 있으면 맥심 분대원이 줄어들었을때 합류로 인원을 보충할 수 있어 유지하게 편합니다.
맥심은 바퀴 달린 중기관총을 끌고다니는 방식이라, 전방을 바라본 상태에서 퇴각할 경우, 원을 그리면서 후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들고다니는 다른 중기관총보다 빈틈을 크게 노출할 수 있으니 주의... 그래도, 거치시간은 길지만, 해제시간은 여전히 짧아 수류탄 피하기는 좋습니다.
맥심은 .50 탄(12.7mm)을 사용하는 미국제 중기관총에 비해 구경이 작아(7.62mm) 차량이 등장하면 제대로 힘을 쓰기 힘듭니다. 퀴벨바겐 정도는 파괴할 수 있지만, 하노마크급의 장갑차량이나 경전차가 등장하면 급격히 밀리게 됩니다. 이 때문에 맥심으로 방어선을 만들었다면, 적절한 타이밍에 대전차 수단을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지에서 사격할 때(좌)와 건물에서 사격할때(우)
맥심은 건물에 배치할때 진가가 드러나는데, 건물에 배치되면 약점인 좁은 사격각이 대폭 늘어납니다. 덤으로 짧은 거치시간 덕분에 건물에 창문만 적절히 나 있으면 어느 방향에서 적이 접근하든 대처가 가능했지만....
2014. 10월 패치에서 모든 거치무기가 건물 안에서의 거치와 재배치 시간이 4초로 동일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맥심의 거치시간도 늘어나버려 예전보단 효율이 많이 감소했습니다.
서서 쏴(좌)와 엎드려 쏴(우)
맥심은 특이하게도 엎드려 쏴 모션이 있습니다.
맥심을 커버에 배치하면 서서 쏴 자세, 커버가 없는 개활지에 배치하면 엎드려 쏴 자세로 사격하게 되는데, 엎드린 자세는 투사무기에 대하여 맞을 확률을 줄여줍니다. (소화기는 영향없음)
맥심은 MG시리즈나 브라우닝 중기관총과 달리 거치해제를 유지할 수 없었지만, 패치로 거치해제 유지가 가능해졌습니다. 덕분에 거치를 푼 상태로 대기하다 적이 우회하면 그 방향으로 바로 거치할 수 있어 반응성이 좋아졌습니다. 건물 배치시간 너프가 뼈아프지만 개활지에선 운용하기 편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5.6월 메타 변화 패치에서 중기관총들의 제압범위가 상향되었는데, 맥심만 쏙 빠졌습니다... 아무래도, 스패밍이 쉬운 중기관총이라 일부러 버프를 안한듯 한데, 이 때문에 혼자서 박탈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대신, 건물 안에 배치했을때 방향을 쉽게 조절할 수 있어, 건물 안에서의 운영이 더 편해졌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맥심 제압범위의 AOE 효과가 상승하였습니다.
맥심 자체의 제압력이 상승한 건 아니지만, 근처의 보병이 이전엔 40%의 제압효과를 받았지만, 이젠 두배인 80%의 제압효과를 받게 상향 된 것... (참고로, MG42는 75%, 두쉬카는 40%) 다른 중기관총보다 제압범위가 좁다는 약점이 남아있지만, 뭉쳐있는 보병에겐 제압을 더 잘 걸 수 있게 되어, 이전보다 더 쓸만해졌습니다.
대신, 버그인지 미국 M2HB처럼 건물 안에서도 엎드리게 되었습니다...
2016. 4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아, 생산가격이 240인력에서 260인력으로 증가하였고, 거치시간도 1.5초에서 2초로 증가하였으며, 생산시간도 4초 느려졌습니다. 덕분에, 한시대를 풍미한 맥심스팸 전술이 관짝에 들어가고 말았으니, 맥심만 뽑는것보다 보병과 조합하여 운용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을 제압시키면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 감소하게 되어, 보병에 대한 저지력이 더욱 좋아졌습니다. 일단 제압만 시키면 총류탄이나 소이수류탄에 맞을 확률이 감소하므로, 예전처럼 제압시킨 후 수류탄맞고 본부로 쫓겨나는 사태가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2017. 4월 패치로 넓어진 사격각
2017. 4월 패치에서 유닛이 완전히 리뉴얼되면서 운용법도 크게 바뀌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사격각, 연사시간, 제압범위, 제압보정은 버프를 받았고, 데미지, 거치시간, 제압력, 총구 선회시간은 너프를 맞게 된 것... 예전엔 사격각이 좁은 대신 거치시간이 빠른걸 이용해 야금야금 조여들어가는 공격적인 운영을 하기 좋았지만, 지금은 거치시간이 3초나 걸리므로 적당히 위치잡고 지역방어하는 용도로 쓰는게 무난해졌습니다. 특히, 체감 제압시간이 전보다 느려졌으므로, 적 보병이 쉽게 거리를 좁힐 수 있게 되었으니 주의... 충원비용도 15인력에서 20인력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수류탄을 맞으면 인력누수의 주범이 될 수도 있습니다.
덤으로, 1베테런시의 전력질주가 삭제되고 지속사격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지속사격을 써주면 연사시간이 두배로 길어져 체감화력이 상당히 괜찮게 느껴지므로, 1벳을 쌓았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해봅시다. 전체적으로 초반 러쉬용으론 너프지만, 장애물이 적은 개활지에선 쓰기 좋아진듯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소폭 상향되고, 근거리 제압보정이 사라져, 먼 거리에서 제압을 조금 더 잘 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근거리는 큰 차이없음) 또, 겸사겸사 지속사격 스킬이 전용 아이콘으로 수정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1베테런시 스킬샷인 지속사격에 제압력 25%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덕분에 맥심의 약한 제압력을 스킬샷으로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제압범위가 13에서 15로 증가하고, 범위제압력이 100%에서 110%로 상향되었습니다. 적 보병이 많을때의 저지력이 형편없어서, 범위 제압력 위주로 상향시켜 준 듯.... 덕분에 체감 제압력이 약간이나마 향상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중기관총 공통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수동 재장전 추가 (재사용시간 15초)
2. 엄폐하지 않고 거치하면, 보조사수 일부(일반적으로 2명)는 사수보다 앞에 배치됨
3. Attach time 1.3에서 0으로 감소 (이 수치가 뭘 뜻하는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 제보바람)
4. 퇴각시 속도 보너스가 3.15에서 2로 감소
5. 스킬샷 사용시 조준경 아이콘이 사수 위에 표시
6. (맥심만) 1베테런시 스킬인 지속사격이 기본스킬로 대체
7. (맥심만) 1베테런시 보너스가 지속사격 재장전 -50%로 대체
이제 비엄폐시 보조사수가 사수보다 앞에 배치되면서, 일점사 당했을때 사수가 먼저 사망하면서 망하는 상황이 보완되었습니다. 또, 수동 재장전 버튼이 생겨서 소강상태일때 미리 재장전을 해서 전투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탄창에 총알이 애매하게 남았을때, 한두발쏘고 재장전하느라 빈틈을 크게 노출하는 상황이 가끔 있었기 때문... 대신, 퇴각 속도 보너스가 줄어들어 적을 가로질러서 퇴각할때 매우 위험해졌으니 주의합시다.
추가로, 맥심의 1베테런시 스킬이었던 지속사격이 기본스킬로 변경되고, 지속사격의 효과중에 하나였던 재장전 -50% 보너스는 1베테런시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한 타이밍 일찍 쓸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상향이라 볼 수 있지만, 이젠 스킬 아이콘이 표시되기 때문에, 상대도 스킬샷을 썼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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