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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전선 충격부대 전술 (Shock Rifle Frontline Tactics)

by 구호기사 2016.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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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V-8 중 화염방사전차 (KV-8 Heavy Flamethrower Tank)  390 인력  145 연료   0 CP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에서 KV-8 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V-8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콜인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9 CP에서 0 CP로 조정되었습니다.

 

대전차포 매복 전술 (Anti-Tank Gun Ambush Tactics)  무료  2 CP

 

ZiS-3 대전차포가 매복상태로 위장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ZiS-3 대전차포 포스팅(링크)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5CP에서 2CP로 변경되었습니다.

 

Tip. Pak40을 노획해도 매복을 쓸 수 있습니다. (라케텐은 기본적으로 위장이 있어서 사용불가)

 

 

 

충격병 소환 (Shock Troops)  360 인력  2 CP

 

한 분대의 충격병을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충격병 포스팅(링크) 참조


 

 

소이탄 포격 (Incendiary Artillery Barrage)  120 탄약  7 CP

 

직격데미지

데미지
AOE 관통력
포격간격  폭발범위
산탄도
데미지보정(근/원)
 기본 10
진지 12.5
건물 12.5
방어시설 15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0.75~1.5
4 15
 100%/100%

 

화염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데미지보정(근/원)
기본 2
진지 2.5
건물 2.5
방어시설 3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20
6
5
 100%/100%

 

시야가 확보된 곳에 세발의 소이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포격 신호탄이 떨어진뒤 발사되며, 착탄이 끝나면 넓은 범위를 불바다로 만들어 보병과 건물에 지속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차량에는 효과가 거의 없으니 쓰지 맙시다. 보병만 살상하기 때문에 중화기를 제거하고 노획하는 용도로 쓸만하지만, 적도 중화기를 재노획 할수도 있다는게 양날의 검입니다.

초기버전에선 화염데미지가 즉사효과가 있어서 상당히 쓸만했지만, 지금은 즉사효과가 삭제되어, 맞아준뒤에 바로 빼면 사상자가 얼마 안 생깁니다. 그래도, 화염 장판 데미지가 중첩되기 때문에, 운좋게 폭발이 겹쳐지면 무시무시한 살상력을 기대할 수 있는 편... 벙커를 깨는데도 효과적인데, 데미지와 관통력 보정이 붙는데다, 화염장판 때문에 수리할 수가 없어 순식간에 부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불장판 지속시간이 2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 내외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IS-2 중전차 소환 (IS-2 Heavy Tank)  640 인력 230 연료  12 CP

 

1대의 IS-2 중전차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IS-2 포스팅(링크) 참조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필요하도록 변경된 대신, 13CP에서 10CP로 줄어들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소환 타이밍이 10CP에서 12CP로 다시 늘어났습니다.
 

 

- 운용 -

 

 

전선 충격부대 지휘관은 충격병 + KV-8 + IS-2 조합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정작 근위소총병은 없습니다.

지휘관 전용 유닛이 세 종류나 되어서 조합이 편하고, 스킬셋이 대보병, 대전차, 포격, 골고루 밸런스가 잡혀 있으며, 초반이든 후반이든 딱히 약한 타이밍이 없어서, 어떤 상황이든 평타 이상은 칠 수 있는 준수한 지휘관이라 인기가 높습니다.


초반엔 충격병 + 징집병 + 중화기 중심으로 운영하게 되는데, 대전차포가 은신할 수 있어 충격병의 천적인 차량이나 경전차를 견제하기 쉽습니다. 여기서 대전차포만으로 IS-2 타이밍까지 버티는 빌드나 기갑을 운영하면서 IS-2를 소환하는 빌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후자의 경우 IS-2 소환 타이밍이 매우 늦어지지만 좀 더 안정적으로 중반을 버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KV-8보단 IS-2를 먼저 확보하는게 무난하며, 상대가 IS-2를 저지하기 위해 대전차포 스팸을 할때 박살내는 용도로 KV-8을 조합해주는게 무난합니다.

 

 
전체적으로 IS-2는 필수, KV-8은 선택에 가까운데, 상대가 판터와 구축전차를 잔뜩 준비했다면 KV-8이 활약하기 어려우므로, 차라리 SU-85같은 구축전차를 선택하는게 무난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거점싸움을 유리하게 가져가 상대가 중화기 스팸으로 버티는 상황이라면 KV-8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어찌됐든 IS-2와 2기 정도의 전차만 조합해도 인구요구치가 빡빡해지므로, 인구를 적게 먹는 SU-76 같은걸 조합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전선 충격부대 지휘관은 소이탄 폭격과 KV-8로 건물을 점거한 적을 쫓아내기 쉬워서, 중립건물을 활용한 방어선을 손쉽게 무너트릴 수 있습니다. 또, 충격병과 IS-2도 접근전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므로, 시야가 협소하고 장애물이 많은 맵일수록 활약하기 좋습니다. 이 때문에 파르티잔 전술과 함께 시가전의 특화 지휘관으로 써먹을 수 있지만, 반대로 개활지에선 제압무기와 구축전차에 견제당하기 쉬워 한계가 있는 편... 맵이 너무 확 트여있다면 다른 지휘관을 씁시다.

 

 

전선 충격부대 지휘관은 기본 지휘관이면서, 어디 한군데 빠지는 곳 없이 밸런스가 잘 잡혀 있어, 근위기갑 협조 지휘관과 함께 소련 최고의 대세 지휘관 중 하나였습니다. 허나, 화염무기의 떡너프로 KV-8과 소이탄이 직격탄을 맞는 바람에 예전보단 힘이 빠졌다는게 아쉬운 점... 그래도, 시가전에선 여전히 강력하므로, 맵이 적절하면 잘 써먹어 봅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소규모 전투에서 IS-2와 KV-8이 활약가능
 - 콜인유닛이 세종류나 된다는게 강점
 - 스킬 밸런스가 좋아서 어떤 전투든 무난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나쁨  - 개활지에서 강한 유닛이 없음

 - 충격병, KV-8, 소이탄이 시가전에 강력

 - IS-2도 개활지보다 접근전에 유리
시가전 매우 좋음
숲지 좋음
자원관리
인력관리 나쁨  - 콜인전차들 때문에 인력과 연료관리 힘듬
 - 충격병과 위주로 운영하면 탄약에 여유
 - 콜인을 부를지 티어건물을 지을지 선택이 중요
탄약관리 좋음
연료관리 매우 나쁨

 

2017. 12월 패치로 KV-8이 콜인에서 4티어 생산으로 변경되면서, 티어건물 안짓고 콜인전차로 운영하는 전술이 막혔습니다. 물론, IS-2는 여전히 콜인이 가능하므로, 건물을 안짓고 IS-2가 나올때까지 버티는건 가능하지만, 이 경우엔 KV-8을 포기해야 하니 이래저래 딜레마... 첫 전차로 KV-8을 선택할지 IS-2를 선택할지, 전장 상황을 보고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KV-8과 충격병이 버프를 받은데다, 보병고무 스킬로 충격병이 우라돌격급 속도로 전진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IS-2의 소환조건이 변경되었는데,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필수가 된 대신 13 CP에서 10CP 로 낮아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IS-2의 소환 타이밍이 10CP에서 12CP로 다시 늘어나고, 파괴될 경우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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