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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IS-2 중전차 (IS-2 Heavy Tank)

by 구호기사 2015. 3. 28.
728x170
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IS-2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IS-2 중전차
 IS-2 헤비 탱크 (IS-2 Heavy Tank)
 필요지휘관 전선 충격부대 전술
기갑 강습 전술
 Shock Rifle Frontline Tactics (링크)

 Armored Assault Tactics (링크)
 커맨드포인트 12 CP
 기계화 장갑 제작소 필요
 분류 전차  중전차
 비용 640 인력 230 연료
 
 인구 21
 
 기본무기  D25t 122mm IS-2 주포
DT 포탑 동축기관총
DT 포탑 후면기관총
 D25t 122mm IS-2 Gun x1
 Coaxial Turret Vehicle Gun x1
 DT LMG Turret Rear x1
 장착무기  두쉬카 38 12.7mm 중기관총
 DShK 38 12.7mm 중기관총 (60 탄약)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점령 모드  Secure Mode (토글)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점령 모드 가능
 포탑 선회 +50%, 사거리 +25%, 명중률 +20%
 재장전 -30% 선회 +20%, 최고속도 +20% 가감 +20%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주포:40, 동축:35)
  • 일반시야 (35)
  • 외부 소환유닛
  •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 무한궤도 전차
  • 포탑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6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040
340/140
 5 1.7/2.4
 32 60%

 

 

 

 

이슬람국가가 아닙니다.

IS-2는 KV 전차를 대체하기 위해 제작된 후속 중전차로, 이오시프 스탈린(Iosif Stalin)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처음에는 T-34/85와 동일한 85mm 주포를 장착한 IS-1을 개발하였으나, '독일애들이 더 센거 만들면 85mm로는 좀 힘들지 않을까?' 라는 상부에 판단에 당시로서 꽤나 대구경이었던 122mm를 장착한 IS-2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꽤나 성공적인 판단이었지만, 미군 : 75mm 정도면 충분하지 않아? 티거보다 작은 차체에 대구경 주포를 쑤셔넣은 바람에, 운용에 상당한 무리가 있었다고 합니다. [각주:1]

태생이 전선돌파용 중전차로 개발한터라, 측면까지 엄청난 떡장갑을 발랐습니다. 여기에 T-34와 같은 경사장갑을 도입하여, 무게가 6호전차 티거보다 가벼웠는데도 방호력이 더 튼튼했습니다. 게임 내에서도 티거보다 크기가 작은데, 체력은 티거와 동일, 전면장갑은 티거나 판터보다도 훨씬 튼튼하고, 측면장갑도 왠만한 중형전차 전면장갑을 뛰어넘습니다. 덕분에 대부분의 전차를 맞대결로 압도할 수 있지만, 쾨니히스 티거보다는 체력, 장갑, 화력 모두 뒤쳐지므로 단독대결로는 승산이 없는 편...  대체로 티거보단 강하고 쾨니히스 티거보단 약한 수준이라고 보면 됩니다.

기동력은 KV-1보단 느리지만 중전차들 중에선 빠른 편에 속합니다. 대신 전격전처럼 기동력을 늘릴 수 있는 스킬이 없으므로, 위험하다 싶으면 재빨리 뒤로 빠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205에서 14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모든 중전차들의 후면장갑 밸런스가 재조절되면서 IS-2 역시 너프의 폭풍을 맞게 된 것... 이젠 KV 시리즈보다도 후면장갑이 낮아졌으므로, 측후면을 적에게 내주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20. 4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375에서 340으로 너프되었습니다.

 

 

 

D25t 122mm IS-2 주포 (D25t 122mm IS-2 Gun)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250/230/210
125/110/95 5 0/0.85/3 75%/35%/17.5% 정지 5.7
이동 11.4

 

사거리 명중률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40 5%/3.75%/2.5%
0.125 0.125
 400% 6.2~6.6
19
 50%

 

IS-2에는 D25t 122mm 주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위력(160)이나 사거리(40)는 다른 MBT급 전차들과 동일하지만, 구경이 커서 관통력이 대단히 높고 폭발범위도 넓습니다. 덕분에, 보병은 넓은 폭발범위로 쓸어버릴 수 있고, 전차는 우수한 관통력으로 뚫어버릴 수 있어 어떤 유닛이든 효과적으로 상대할 수 있는 편... 대신, 재장전 속도가 느려 지속화력은 생각보다 떨어집니다. 초기버전에선 산탄도와 산탄각이 엉망이라 포탄이 엉뚱한 곳으로 날아가는 경우도 허다했는데, 패치로 많이 완화되어 보병을 꽤 잘 맞추게 되었습니다.

122mm 주포의 또하나의 강점이라면 2베테런시에 사거리가 25% 상승하여 판터나 스터그G와 동일한 50의 사거리를 가지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2베테런시부터 판터를 확실히 압도할 수 있고 구축전차와도 어느정도 싸워볼만 해집니다. 다만, 중전차이니만큼 베테런시 쌓이는 속도가 무척 느리므로, 2벳을 쌓기 전까진 판터와 구축전차를 견제할 수 있는 유닛을 같이 조합해 줍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주포 도탄시의 쇼크효과가 삭제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모든 중전차 공통 너프라, 이제 주포를 맞춰서 스턴시키고 쫓아가 잡기가 매우 힘들어졌으니 주의합시다. 그 대신 IS-2의 주포 관통력이 250/220/190 에서 250/230/210으로 상향되어, 원거리 교전능력은 좋아졌고, 산탄도 수치도 약간 조절되어 목표물 근처에 착탄시킬 확률이 높아졌습니다.[각주:2]

2017. 12월 패치에서 폭발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0%로 상향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주포가 리뉴얼 되었는데, 폭발범위가 4에서 5로 늘어난 대신, AOE 범위가 1/2/3에서 0.25/1.35[각주:3]/3으로 변경되고, AOE 원거리 데미지 보정률이 10%에서 17.5%로 좋아졌습니다. 또, 탄 튐 현상의 주범이었던 산탄각이 7.5에서 5.75로 크게 줄어들어, 체감 명중률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전체적으로 한방 분삭 능력은 감소했지만,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주기 좋아져서 버프라고 봐도 될 듯...

2020. 4월 패치에서 결국 너프를 맞았는데, AOE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75%로 낮아지고, AOE 판정범위가 0.25/1.5/3.25에서 0/0.85/3 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DT 포탑 동축기관총 (Coaxial Turret Vehicle Gun )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탄창
4  38%/28% 8
2~3 5 50%/150% 4~6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1/-1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7.62 x 54mm 탄을 사용하는 소련제 기관총으로, IS-2의 포탑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이 조준하면 알아서 공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IS는 전면 떡장갑에 올인하느라 차체 동축기관총이 없습니다. 즉, 이게 제대로 쏠 수 있는 유일한 동축기관총이므로, 후방기관총은 뭐죠? 먹는건가요? 여유가 있다면 상부기관총을 빨리 달아줍시다.

 

 

 

DT 포탑 후면기관총 (DT LMG Turret Rear)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탄창
4  38%/28% 8
2~3 5 50%/150% 4~6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1/-1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IS-2는 KV-1과 동일하게 포탑 뒤쪽에도 동축기관총이 달려있습니다.

실전에선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지만, 게임에선 포탑이 적이 있는 방향으로 자동으로 돌아가므로 사격할 기회를 잡기 어렵습니다. 있으나마나 한 무기...

이거 역시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습니다.

 

 

- 추가 무장 -

 

 

 

 

두쉬카 38 12.7mm 중기관총 (DShK 38 12.7mm Heavy Machine Gun)  60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8
60%/40% 12
 100%/75% 1~1.75 150%/100% 0.5~1 75%/175% 5~7
12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격추확률
0~35 0/18/35 0.625~1 0.25~0.625
 50%/100% 37.5% 50% 50% 25%
1.97%

 

IS-2는 소련 전차 중 보기 드물게 상부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크고 아름다운 구경의 두쉬카를 달기 때문에, 독일군이 사용하는 MG42 상부기관총이나 M4C 셔먼의 50구경 M2HB를 압도하는 화력을 보여줍니다. 왠만한 차량장갑을 관통할 수 있어, 보병은 물론 차량을 견제하는데도 쓸만한 편... 가격이 약간 비싸다는 것이 흠이지만, 확실히 돈값을 하므로,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빠르게 장착시켜 줍시다.

소련에선 보기 드문 전차의 상부기관총이라 도움이 됩니다. 차체나 포탑에 달려있는 동축기관총보다 강력한데, 거리를 좁힐수록 연사 보정이 좋아져서 화력이 눈에띄게 상승합니다. 또, 잠수함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으므로, 말뚝딜을 하면 보병을 상당히 잘 잡습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이 커서 추축군의 전차상부 기관총보다 격추확률이 높습니다. 미트초퍼가 없을땐 이거라도 감지덕지...

 

2. 스킬

 

- 기본 스킬 -

 

IS-2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점령 모드 (Secure Mode)  무료

 

2019. 9월 패치로 존재감이 희미했던 점령모드가 삭제되고, OF-471 파편탄으로 대체되었습니다.

 

 

 

 

 

OF-471 파편탄 (OF-471 Fragmentation Shell)  45 탄약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20
도탄 60
250/220/190
80/45/20 8 0.15/2/8 100%/50%/30%[각주:4] 5.7

 

사거리 명중률 조준준비 조준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0~40 100%
2.75 0.125
 400% 6.2~6.6
19

 

2019. 9월 패치로 점령모드 대신 생긴 베테런시 스킬.

IS-2는 약간의 준비시간 후, 목표지역에 OF-471 파편탄 1발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목표지정 스킬이 아니라 지역지정 스킬이라, 목표물과 관계없이 해당 지면에 발사합니다.

기본탄보다 데미지가 약하지만, 어마어마한 폭발범위와 위엄쩌는 이펙트로 뭉쳐있는 보병들을 단번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 폭발에 휘말린 차량은 2.5초동안 스턴 되므로 전차에게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AOE 관통력이 썩 좋진않지만, 도탄데미지가 있어서 전차에게도 확정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근거리 판정이 좁아서 체력이 가득찬 보병들을 몰살시키긴 어렵지만, 중거리 판정이 넉넉하고 데미지 보정도 괜찮아서, 체력이 어느정도 감소한 보병들은 쉽게 몰살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스킬 사용 즉시 IS-2에 포탄 아이콘이 표시되므로, 상대도 파편탄을 준비하는걸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단점. 포신의 방향을 보고 발사위치를 파악하여 도주할 수 있는데, 이를 심리적으로 이용하여 스킬을 취소하고 추격하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재거치에 시간이 걸리는 대전차포를 농락할때 유용합니다.

참고로, 장애물 관통이 안되므로, ISU-152 생각하고 썼다가 건물에 꼬라박고 울고불고 짜도 소용없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입니다.

 

Tip. 파편탄을 쏠때 목표 위치로 주포를 돌리는 시간은 준비시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주포방향을 미리 맞춰놓고 사용해야 준비시간을 최소로 줄일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승무원 자가 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투공병 없이 전차나 차량이 스스로 수리하여 초당 10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용시 35 탄약이 필요한데, 수리 중엔 이동할 수 없고,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수리 중에 적이 공격하면 수리가 취소됩니다. 전투에서 벗어나도 10초동안은 사용할 수 없고, 한번 사용하면 6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3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상승한 대신, 사용 중의 탄약수급 페널티가 사라지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수급 페널티가 없어진만큼,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자가수리와 전투공병의 수리를 같이 사용하여 수리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3. 운용

 

 

IS-2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중전차입니다.

 

독일군의 티거 포지션에 위치한 전차로, 이동속도가 느리지만 무시무시한 떡장갑과 122mm의 대구경 고폭탄으로 전선을 돌파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122mm 주포는 다른 전차들의 주포와 데미지 차이가 없지만, 넓은 폭발범위와 우수한 관통력으로 대부분의 유닛에게 효과적입니다. 더구나, 왠만한 대전차 무기로는 흠집내기조차 힘든 떡장갑 덕분에, 적군이 대전차무기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했다면 한대의 IS-2로도 전황을 뒤집을 수도 있습니다.

 

튼튼하면서도 기동성이 나쁘지 않은데다, 2베테런시에 약점인 사거리와 포탑회전속도가 보완되므로, 운용하기 편합니다. 다만 대구경 주포 때문인지 재장전이 꽤나 느린 편인데,(쾨니히스 티거와 동급) 주포 데미지는 다른 중형전차와 똑같으므로 DPS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한대로는 화력이 매우 애매하여 단독으로 뛰어드는 건 그리 좋지 않고, 다른 유닛으로 보조하면서 밀어붙이는게 무난합니다. 아니면 튼튼한 장갑을 믿고 전선에 있는 적의 보병과 중화기를 갉아먹은 뒤, 후퇴하여 수리하는 것을 반복하여 일방적으로 자원손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IS-2는 강력한 전차이지만, 다음과 같은 천적들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로 IS-2를 스탯으로 압도할 수 있는 쾨니히스 티거와 티거에이스입니다. IS-2는 기동력이 느려 주변을 빙글빙글 돌면서 농락하기 힘들어 1:1로는 도저히 싸움이 안됩니다. 이 때문에, 이들과 싸울땐 다른 유닛의 힘을 빌리는게 좋습니다.

 

둘째로 Pak40, 스터그G, 엘레판트 등이 사용하는 약점타격입니다. 약점타격은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여 IS-2의 떡장갑도 관통될 확률이 높은데, 일단 관통되면 일정시간 무력화되므로 여러모로 위험합니다. IS-2는 기동력을 상승시키거나 연막을 치는 등의 생존스킬이 하나도 없어, 혼자 돌입시켰다간 망할 수도 있으니 주의...

 

셋째로 스킬포격입니다. 특히 전차 상대로 엄청나게 무서워진 슈투카 근접항공 지원이 가장 위협적인데, 슈투카 37mm 기관포는 도탄당해도 데미지가 들어오는데다, 재수없으면 한번만 긁혀도 걸레짝이 되므로 여러모로 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IS-2는 기동력이 느려 슈투카 인식 범위 밖으로 탈출하기 어려우니 주의... 특히 엔진이 파괴당했을때 슈투카가 호출되면 도망치기 힘들어집니다.

 

 

IS-2를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선 충격부대 전술 - 충격병 + IS-2 + KV-8을 조합하는 스타일

기갑 강습 전술 - IS-2 + T-34/85를 조합하는 스타일

 

순수하게 IS-2를 운용하기 좋은 지휘관은 기갑 강습(Armored Assault) 전술입니다. 그 이유는 승무원 자가수리로, 전차의 전장복귀 속도를 높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IL-2의 공중지원으로 적의 방어선도 해체하기 좋습니다. 허나, 통신감청 외엔 초중반을 버틸 수 있는 스킬이 없으므로, 유저의 숙련도가 매우 중요한 지휘관... 통신감청으로 상대의 유닛을 파악하여 초중반 타이밍을 버텨낸 뒤, 안정적으로 IS-2 소환 후에 밀어붙이기 좋습니다.

 

전선 충격부대(Shock Rifle Frontline) 전술은 초중반에 크게 도움이 되는 충격병과 ZiS-3 매복스킬을 가지고 있고, 후반엔 대전차포 방어선을 한방에 무력화시키는 소이탄 폭격도 있어 초중후반 가리지 않고 약한 타이밍이 없는 밸런스가 좋은 지휘관입니다. 다만, 수리속도를 높여주는 스킬이 없으므로, 전투공병으로 열심히 싸워 2베테런시 이상 키워둬야 후반에 IS-2의 굴리기 편해집니다. 이 때문에, 여유가 있다면 2분대 이상의 공병을 운용하는 것이 무난하고,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교전하여 베테런시를 쌓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지휘관 모두 패치로 IS-2는 소환인데 KV-8과 T-34/85는 생산유닛이 되었습니다. 거기다 IS-2 소환에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필요해지면서, 왠만큼 밀리는 상황이 아니라면 KV-8이나 T-34/85보다 IS-2를 먼저 확보하는게 무난해졌습니다.

2015.6월 패치에서 외부소환 중전차가 1대로 제한이 되어, IS-2 스패밍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중전차 중 2대 이상 모아 밀어붙이는 전술을 가장 애용하던 전차가 IS-2다 보니 뼈아픈 너프...  추가적으로, 중형전차 이상 체급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어, 생존력은 상승하였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중전차의 필요 CP가 2 증가하였고, 소련의 빌드에 대대적인 변경이 가해지면서 운용법도 많이 달라졌습니다. 이전엔 3~4티어를 짓지 않고, 1~2티어 유닛으로 버티면서 CP를 모은 후, 11CP가 되면 그동안 모은 연료를 모조리 IS-2에 투자하는 IS-2 스패밍이 주력 전술이지만, 중전차의 CP가 늘어나고 한대 제한이 걸리는 바람에, 티어를 올리지 않고 버티는게 매우 힘들어졌고 스패밍도 불가능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3티어를 짓고 기본유닛들을 운용하면서 중반을 버티다가, 후반에 IS-2를 소환하여 탱킹을 하면서 밀어붙이는 플레이가 무난한 편.... 3티어 건설가격이 저렴해져서 조합을 갖추긴 더 쉬워졌는데, ZiS-3 + 미트초퍼 + IS-2, 혹은 SU-76M + IS-2로 전차전을 수행하기 좋아졌습니다. 자원이 많으면 4티어를 짓고 SU-85를 추가하는 것도 나쁘진 않지만, IS-2가 연료를 워낙 많이 먹으므로 무리하지 맙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24에서 19로 감소하였습니다. 1대제한에 CP제한까지 겹쳐 예전만큼 위용을 보이지 못하는 상황에서 한줄기 빛이 되는 패치... 덤으로, IS-2 천적인 스터그G형이 약화되어 숨통이 트였습니다.


2016. 6월 중전차 밸런싱 패치에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중전차 고유특성이었던 주포 도탄 쇼크효과가 삭제되었고, 후면장갑이 205에서 140으로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후면장갑이 굉장히 약해졌기 때문에, 예전보다 몸을 사리지 않으면 순식간에 죽습니다... 대신, 주포 원거리 관통력이 상향되었고, 산탄도 보정도 좋아져서 목표물을 잘 맞추게 되었으니, 이젠 적진으로 돌격해 난타전을 벌이지 말고, 거리를 유지하면서 야금야금 갉아먹는 운용을 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주포의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좋아져 보병에게 피해를 잘 줄 수 있게 되었고, 탄이 빗나갈 경우 목표물의 전방을 맞출 확률이 늘어났습니다. [각주:5] 또, 인구요구치가 19에서 20으로 상승했으며,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20에서 21로 또한번 상승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기계화 장갑 제작소(4티어)가 필요해진 대신, 소환 타이밍이 13CP에서 10CP로 감소했습니다. 소환조건에 최종티어 건물이 필요해진 대신, CP가 낮아진건 콜인 중전차들의 공통적인 변경점...

 

2019. 9월 패치에서 주포와 스킬이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주포 폭발범위 4에서 5로 증가

2. 주포 AOE 범위가 1/2/3에서 0.25/1.35/3으로 변경

3. 주포 데미지보정이 100%/35%/10%에서 100%/35%/17.5%로 상향

4. 산탄각 7.5에서 5.75로 감소

5. 1베테런시 점령모드를 OF-471 파편탄으로 대체

주포 변경점을 요약하자면 로또샷 한방분삭을 줄이고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스타일로 바뀌었다고 보면 됩니다. 산탄각이 감소하여 탄이 튀는 현상이 크게 줄어들었고, 폭발범위가 증가하여 정지 사격시 보병 분대에 피해를 주기 좋아졌습니다. 그 대신, 최대체력의 보병분대가 한방에 삭제하는걸 막기 위해 AOE 근거리, 중거리 판정범위가 줄어들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AOE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상향되어 꾸준히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베테런시 스킬이 변한 것도 반가운 변경점인데, 기존의 점령모드는 IS-2와 궁합이 너무 안 맞는 스킬이라(중전차가 한가롭게 점령하면서 다닐 여유가 있을리가...) 삭제되고, 대신 단발성 공격 스킬인 OF-471 파편탄이 새로 생겼습니다. 어마어마한 폭발범위로 뭉쳐있는 보병을 분삭시키는데 특화된 스킬이라, 대전차포 제거용으로 쏠쏠하게 사용할 수 있을듯...

 

전체적으로 6월패치에서 소환조건 바뀐거 감안해도, 9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어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이제 너프를 걱정할 일만 남았습니다.

 

 

결국 2020. 4월 패치에서 떡너프 당했습니다.

 

1. 소환 타이밍이 10CP에서 12CP로 늦어짐

2.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 적용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3. 전면장갑 375에서 340으로 감소

4. 주포 데미지보정이 100%/ 35%/17.5%에서 75%/35%/17.5%로 감소

5. 주포 AOE 판정범위가 0.25/1.35/3에서 0/0.85/3 으로 변경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등장 CP가 늦춰졌고,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IS-2는 전면장갑, 주포 폭발판정 전부 너프 되었습니다. 저번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넓어지고 산탄각이 줄어들면서, 보병을 너무 잘 잡는 바람에 결국 정의구현 당한듯...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여담이지만, IS-2는 티거보다 작은 차체에 122mm라는 무식한 크기의 주포를 넣는 바람에, 포탄 넣을 공간이 부족해 탄약 적재량이 달랑 28발이었습니다... (티거는 70여발을 적재 가능...) COH 시리즈는 탄약 개념이 없어서 별 다른 단점이 아니지만, 탄약개념이 있는 2차대전 게임을 할땐 IS-2 운용하다 탄약이 부족해 망하는 상황이 종종 벌어지는 편... [본문으로]
  2. 산탄도 범위 자체는 변동이 없고, 목표물 근처에 떨어질 확률만 약간 올랐습니다. 즉, 삑사리가 날땐 여전히 홈런을 칩니다. [본문으로]
  3. 패치로그는 1이라고 되어있는데 1.35로 더 좋습니다. [본문으로]
  4. 패치로그는 원거리 보정이 20%라고 되어있는데, 30%입니다. [본문으로]
  5. scatter offset 이 0.25에서 0.185로 감소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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