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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KV-8 중 화염방사전차 (KV-8 Heavy Flamethrower Tank)

by 구호기사 2015.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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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KV-8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KV-8 중 화염방사전차

 KV-8 헤비 플레임스로워 탱크

 (KV-8 Heavy Flamethrower Tank)

 필요지휘관

전선 충격부대 전술

대보병 전술

테러 전술

소련 공업 전술

 Shock Rifle Frontline Tactics (링크)

 Anti-Infantry Tactics (링크)

 Terror Tactics (링크)

 Soviet Industry Tactics (링크)

 커맨드포인트

 0 CP

 

 등급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 (Mechanized Armor Kampaneya)

 분류

 전차

 화염방사전차

 비용

 390 인력 145 연료

 

 인구

 14

 

 기본무기

45mm KV-8 주포

ATO-41 화염방사기

DT 포탑 후면기관총

DT 포탑 차체기관총

 45mm Main Gun x1 (화염방사기 사용중엔 불가)

 ATO-41 Flame Projector x1 (45mm 주포 사용중엔 불가)

 DT LMG Turret Rear x1

 DT Light Machine Gun Hull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ATO-41 화염방사기 사용

45mm KV-8 주포 사용

 Use Flame Projector (토글 : 45mm 주포와 교체)

 Use 45mm Main Gun (토글 : 화염방사기와 교체)

 베테런시 스킬

보병고무

 Inspire Infantry (25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보병고무 가능

 재장전 -25%, 포탑선회 +35%, 최고속도 +20%

 선회 +20%, 발사시간 +35%, 사거리 +20%, 가속도 +20%

 

 특이사항

  • 짧은 사거리 (화염방사기:30)
  • 일반 사거리 (주포:40, 동축:35)
  • 일반시야 (35)
  • 무한궤도 전차
  • 포탑 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4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960

260/145

 5.1

1.4/3.6

29

60%

 

 

 

 

KV-8 화염방사전차는 러시아에서 KV-1의 차체를 이용해 제작한 화염방사 전차로, 돌파전차(Breakthrough tank)라고도 불렸습니다. 이미 T-34의 차체를 이용한 화염방사전차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좀 더 적의 공격을 버틸 수 있으면서도 대용량의 연료탱크를 실을 수 있는 차체가 필요하여, KV 차체를 개조하여 제작되었습니다. 

포탑 동축기관총 위치에 ATO-41 화염방사장치 발사구를 달아, 화염을 중거리까지 뿜어낼 수 있었습니다. 대신, 차체 내부에 공간이 부족하여, KV-1의 76mm 주포를 제거하고 45mm 주포로 교체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주포의 화력은 KV-1에 비해 대폭 감소한 편... 참고로, 포탑이 각진 형태의 KV-8과 스탈린 전차처럼 포탑이 둥근 KV-8s가 제작되었는데, 게임 에 등장하는 버전은 각진 포탑의 KV-8 입니다.

KV-1의 차체를 쓴 만큼 맷집은 KV-1과 거의 비슷합니다. 대신 장갑은 전면, 측면 모두 KV-1보다 약간 낮아 탱킹 능력은 약간 떨어지는 편... 대신, KV-1보다 가격이 약간 저렴하고, 화염방사기를 이용해 뭉쳐있는 보병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240에서 260으로 단단해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800에서 960으로 상향되어 더욱 단단해졌습니다.

 

 

ATO-41 화염방사기 (ATO-41 Flame Projector)

 

ATO-41은 차량용으로 제작된 대형 화염방사기로, KV-8의 포탑 기관총구에서 발사합니다.

45mm 주포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으며, 주포와 화염방사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화염방사기를 장착한 것 때문에, KV-1에 있던 포탑 동축기관총이 삭제되었습니다.)

45mm KV-8 주포 (45mm KV-8 Main Gun)

KV-1의 76mm 주포를 들어내고 장착한 소구경 주포입니다.

ATO-41 화염방사기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으며, 주포와 화염방사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성능은 M-42 45mm 대전차포와 비슷하지만, 사거리는 MBT수준으로 짧고, 관통력이 더 낮아졌습니다. 

 

 

DT 차체 동축기관총 (DT Light Machine Gun Hull)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탄창

8

54%/40%

8

2

2~3

50%/150%

4~6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22.5/35

0.125

0.5~1

 50%/100%

100%

 50%

 100%

100%

 

KV-8 동체에 달려있는 동축기관총입니다.

KV-1의 차체 동축기관총과 성능이 동일하며, 보병에게 그럭저럭 유용한 편....

허나 화염방사기의 위력이 쩔어서 동축기관총의 존재감이 없다...

 

잠수함패치로 차체 동축기관총의 명중률이 28~38%에서 40~54%로 상향되었습니다. 아쉽게도 T-34 시리즈와 다른 데이터를 쓰는터라, T-34만큼의 상향은 아니지만, 명중률이라도 조금 올라갔다는데 위안을 삼읍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차체 동축기관총이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데미지가 4에서 8로 증가하고, 연사시간이 1~2에서 2로 고정되었으며, 쿨다운도 5에서 2~3으로 줄어들어 화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DT 포탑 후면기관총 (DT LMG Turret Rear)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탄창

4

 38%/28%

8

2~3

5

50%/150%

4~6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1/-1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KV-8에도 뜬금없이 달려있는 포탑 후면기관총입니다.

KV-1의 포탑 후면기관총과 완전히 동일하며, KV-8의 앞뒤로 보병들이 접근할때 유효합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KV-8은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ATO-41 화염방사기 사용 (Use Flame Projector)  무료  주포와 교체 가능

 

직격데미지

데미지

명중률

관통력

연사시간

 영향범위

재장전

 데미지 보정

(근/원)

기본 10

진지 12.5

건물 12.5

100%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4~6

3

3

 100%/10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보정

0~30

-1/-1/-1

0.75

1

150%

 50%

100%

 

화염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데미지 보정

(근/원)

기본 2

진지 2.5

건물 2.5

방어시설 3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벙커 10

20

2

3

 100%/100%

 

KV-8의 기본무기로 보병과 건물에 효과적인 ATO-41 화염방사기를 포탑 동축총구에서 발사할 수 있습니다.

화염공격은 근거리에서 화염을 뿌려 범위피해를 입히고, 바닥에 불타는 지역을 만들어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힙니다. 또, 엄폐를 무시할 수 있고 건물에 추가데미지가 있지만, 차량과 전차에겐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ATO-41 화염방사기는 모든 화염유닛 중 연사시간이 가장 길어, 지속화력이 매우 강력합니다. 차체가 튼튼하니만큼 부담없이 들이댈 수 있어, 중화기 방어선을 무너트리는데 유용한 편... 또, 공격하면 바닥에 20초동안 불길이 일어나, 보병과 건물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주므로, 거치 상태의 중화기를 쫓아내거나 건물의 수리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건물을 부수는 속도도 탁월하여, 기습적으로 난입하여 건물만 부수고 도주하는 테러도 가능했...지만, 지금은 직격 데미지가 크게 감소하여, 예전만큼 빨리 부수질 못합니다. 그래도, 수리를 방해할 수 있어 테러용으로 여전히 쓸만합니다. 참고로, 다른 화염방사 전차와 다르게 직격 데미지의 방어시설 보정이 없어서, 벙커 깨는 시간은 조금 오래 걸립니다.

전체적으로 초기버전처럼 무지막지한 살상력을 보이진 못하지만, 차체가 튼튼해졌기 때문에, 맷집을 믿고 깽판을 치는 용도로 사용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 범위가 1 감소하고, 즉사확률은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화염을 발사하면, 20초동안 바닥을 불태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명중률이 1100%에서 100%로 감소하였고, 이동사격 보정이 50%로 감소하여 정지상태에 쏴야 제대로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6에서 10으로 감소하고, 바닥을 불태우는 피해량이 1.25로 낮아졌습니다. 대신 바닥을 불태우는 범위가 3에서 5로 넓어지고, 불태우는 시간이 20초로 길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진지와 건물을 공격할때 25%의 데미지 보너스와 4배의 관통력 보너스(2.5→10)을 받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화염방사의 사거리가 25에서 30으로 길어져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불장판 갯수가 3개에서 2개로 줄어드는 너프를 맞았습니다..

 

 

 

45mm KV-8 주포 사용 (Use 45mm Main Gun)  무료  화염방사기와 교체 가능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140/80/60

50/50/50

0.5

정지 5

이동 5

 

사거리

명중률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0~40

5%/3.75%/2.5%

0.125

0.125

 100%/100%

4.75

48

 

KV-8은 화염방사기 대신 45mm 주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42 45mm 대전차포와 데미지가 동일하며, 중거리와 원거리 관통력은 조금 낮습니다. 대신, 근거리 관통력이 높은 편이라, 딱 붙어서 쏘면 중형전차까진 쉽게 관통하는 편...  데미지가 낮아 이걸로 유의미한 대전차 능력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화염방사는 전차에 씨알도 안 먹히므로 전차전이 벌어질땐 이거라도 쓰면 좋습니다.

패치 전에는 관통력이 50이라 노답이었지만, 패치 후 관통력이 대폭 상향되어 나름 쓸만해졌습니다. KV-8이 워낙 튼튼하다보니, 맞아주면서 맞딜하면 상대 입장에선 더 많이 때렸는데 손해볼때가 있을 정도... 다만, 폭발범위가 너무 좁아 보병에겐 거의 쓸모가 없으니, 보병과 중화기 상대론 화염방사기로 교체합시다.

참고로, 이동사격 산탄도 페널티 데이터 항목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50/50/50에서 140/80/60으로 크게 상향된 대신, 폭발범위가 2.5에서 0.5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점령 모드 (Secure Mode)  토글

2018. 12월 패치로 보병고무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보병고무 (Inspire Infantry)  25 탄약

 

2018. 12월 패치로 새로생긴 스킬.

이제 1베테런시를 달성한 KV-8은 범위 30 이내의 아군보병에게 버프를 걸어, 30초동안 속도를 1늘리고(우라돌격과 동일), 쿨다운을 20% 감소시킵니다. 중화기는 오직 박격포병에게만 버프가 걸리고, 중기관총과 대전차포에는 걸리지 않습니다. 또, 팀원의 보병에게도 버프가 걸립니다.

단돈 25탄약으로 광역 우라돌격을 걸 수 있는 유용한 스킬로, 고무가 걸리면 KV-8의 범위 밖으로 나가도 지속시간동안 유지됩니다. 반대로, KV-8의 범위 밖에 있었으면 버프 지속시간 중에 근처로 와도 버프가 걸리질 않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고무를 쓰기 직전에 보병들을 KV-8 주변에 모아둬야 합니다.

쿨다운 감소는 형벌부대와 궁합이 좋습니다. 징집병은 볼트액션 소총이라 쿨다운이 줄어들어도 DPS 상승량이 미미하지만, 형벌부대는 반자동 소총이라 쿨다운의 영향을 훨씬 많이 받기 때문... 또, 이동속도 증가 보너스는 충격병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Tip. 보병고무의 이동속도 상승과 우라돌격의 이동속도 상승 효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시무룩

 

 

- 지휘관 전용 스킬 -

 

 

 

승무원 자가 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투공병 없이 스스로 수리하여 초당 10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용시 35 탄약이 필요한데, 수리 중엔 이동할 수 없고,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수리 중에 적이 공격하면 수리가 취소됩니다. 전투에서 벗어나도 10초동안은 사용할 수 없고, 한번 사용하면 6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3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상승한 대신, 사용 중의 탄약수급 페널티가 사라지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수급 페널티가 없어진만큼,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자가수리와 전투공병의 수리를 같이 사용하여 수리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3. 운용

 

 

KV-8 화염방사전차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때 소환할 수 있는 전차입니다.

 

주 무기인 ATO-41 화염방사기는 보병과 건물에 대단히 효과적이지만 사거리가 짧습니다. 대신, KV차체는 꽤나 튼튼하므로, 자연스럽게 최전방에서 탱커의 역할을 하면서 보병을 견제할 수 있습니다. 보병을 전문적으로 상대하는 전차라는 점에서 독일군의 오스트빈트나 미군의 불도저 셔먼 등과 비슷한 포지션이라 볼 수 있는데, 화염의 엄폐무시효과와 불질 덕에 차별화되는 강점을 보여줍니다. 덕분에 운용병이 엄폐효과를 받는 대전차포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므로, 한두대의 대전차포는 정면으로 당당히 들어가 운용병을 불태워 죽이는 패기를 부릴 수 있습니다.

 

건물을 깨는 속도가 무지막지하다는 것도 강점이었지만, 패치로 화염 직격데미지가 크게 줄어드면서 예전만큼의 위용을 보이긴 어려워졌습니다. 그래도, 벙커를 부수거나 중립건물에 주둔 중인 적 보병을 태워버리는데 이만한 유닛이 없고, 지속적인 화염장판으로 수리를 어렵게 만들어, 적의 방어선을 지속적으로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KV-8이 바닥을 불태우면 20초동안 화염이 유지되어, 적 보병의 진군을 늦추거나 중화기의 거치를 강제로 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화염장판은 아군에겐 데미지가 적게 들어가므로, 체력이 많다면 어느정도의 불길은 무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차 상대로는 상성상 밀립니다.

초기버전에선 45mm 주포가 쓰레기라 차량 잡을때말곤 쓸데가 없었지만, 패치로 관통력이 대폭 상향되어 전차에게도 어느정도 비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KV-8의 장갑이 두껍고 체력이 많아 적 전차 입장에서도 은근히 거슬리는 편... 물론, KV-8만으로 전차를 상대하기엔 무리가 있으니, KV-8이 어그로를 끌면서 탱킹하는 동안, 대전차포와 구축전차가 후방에서 지원사격하는 식으로 교전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KV-8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보병 전술 - 보병상대로 강하지만, 전차전이 약하므로 구축전차 준비가 필수

테러 전술 - 대보병 전술과 동일

전선 충격부대 전술 - IS-2를 먼저 부를지 KV-8을 먼저 생산할지 선택이 중요.

소련 공업 전술 - 수리소로 빠른 전선투입이 가능.

 

대보병(Anti-Infantry) 전술과 테러(Terror) 전술은 KV-8을 정석처럼 운용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2티어를 건설하여 ZiS-3로 대전차전을 수행하다가, KV-8을 생산하여 탱킹을 하면 얼추 조합이 완성됩니다. 이후 연료가 확보되면 ZiS-3를 SU-76이나 SU-85로 대체하면 더욱 안정적이 됩니다.

 

전선 충격부대(Shock Rifle Frontline) 전술은 IS-2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지휘관이라 9CP에 KV-8을 바로 생산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보단 연료를 모으면서 꾸역꾸역 버틴 후 IS-2를 빨리 불러내는게 무난한 빌드... IS-2를 불러내어 깽판을 치다보면, 상대는 이를 견제하기 위해 대전차포를 다수 운용할 수 밖에 없는데, 이때 KV-8과 소이폭격을 이용해 대전차포를 제거하고 IS-2로 밀어붙이는 패턴으로 밀어불일 수 있습니다. 전선 충격부대 전술의 KV-8은 양념같은 존재로, 상황에 따라선 IS-2만으로 게임을 끝내는 경우도 흔합니다. 다만 이 조합은 IS-2와 KV-8만으로도 인구를 엄청 먹기 때문에, 구축전차까지 조합하기 빡빡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소련 공업(Soviet Industry) 전술은 보급기로 연료를 공수받아 빠르게 티어를 올릴 수 있으므로, 방해받지 않으면 다른 지휘관보다 빠른 타이밍에 KV-8을 불러낼 수 있습니다. KV-8로 깽판을 치면서 이득을 본 뒤, 수리소로 후퇴하여 재정비를 하는 식으로 운영하기 좋습니다. 수리소를 지키기 위해선 단단한 방어선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중화기와 KV-2로 적이 접근하지 못하는 구역을 확보하는게 필수적... 이 지휘관 역시 KV-2와 KV-8이 인구를 엄청 먹기 때문에, 구축전차까지 조합하기 빡빡합니다.

 

2018. 12월 패치로 NKVD 지휘관도 KV-8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KVD 지휘관은 보병 블로빙에 특화되어 있으므로, 정치장교 + 보병 + KV-8이 몰려다니면서 보병고무를 터트리고 한타싸움을 하는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 체급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KV-8은 일반 중형전차보다 튼튼하기 때문에, 보병 대전차 무기에 엔진이 더 잘 버틸 수 있습니다.

 

2015. 7월패치에서 소련의 빌드가 대대적으로 변경되면서, KV-8의 조합도 약간 달라졌습니다. 예전엔 4티어를 일찍 지어 SU-85를 조합해주는 조합이 자주 쓰였지만, 3티어가 필수적으로 변하면서 ZiS-3 + 미트초퍼를 조합하다가 SU-76M을 섞어주는게 무난해졌습니다. 물론 장기전이라면 4티어까지 건설하여 SU-85를 생산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3티어와 4티어를 모두 건설해야 하므로 예전보다 타이밍이 늦어진 편...

 

여담이지만, 모든 중전차가 1대 제한에 CP가 2 늘어나는 너프를 맞았지만, KV-8은 이름에 Heavy가 들어가는데도 너프를 피했습니다. 무늬만 중전차...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무기 시스템이 변경되면서, ATO 화염방사장치의 성능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즉사확률이 사라져 로또성이 없어진 대신, 바닥을 불태워 그 위의 보병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된 것... 덤으로, 이동사격 보정이 50%로 감소하여, 퇴각하는 보병을 집요하게 쫓아가서 삭제시키는 사악한 짓은 더 이상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바닥을 불태우는 것 덕분에 보병 살상력이 늘어나, 전차에게 위협이 되는 대전차포를 제거하기 더 좋아졌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화염방사기의 데미지가 16에서 10으로 감소하고, 바닥을 불태우는 피해량도 감소했습니다. 차량 화염무기가 지나치게 보병을 잘 죽여서 한 너프인데, 화염방사기 말고는 딱히 쓸만한 무기가 없는 KV-8에게 뼈아픈 변경점... 그 대신, 바닥을 불태우는 범위가 3에서 5로 넓어져, 광범위한 지역을 불바다로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콜인 유닛에서 4티어 생산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 전면장갑이 240에서 260으로 상승하였고, ATO 화염방사기로 진지와 건물을 공격하면 데미지와 관통력에 보정이 붙어서, 더 잘 파괴하게 되었습니다. 콜인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한건 떡너프지만, 연료수급이 빠르다면 초고속으로 4티어를 지어 전보다 일찍 불러낼 수 있습니다. 타이밍이 생명인 KV-8 입장에선, 상황에 따라서 유리하게 써먹을 수 있을듯...

 

 

 

2018. 12월 패치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1. 체력이 800에서 960으로 상승.

2. 화염방사기의 사거리가 25에서 30으로 상승.

3. 45mm 주포의 관통력이 50/50/50에서 140/80/60으로 상승.

4. 45mm 주포의 폭발범위가 2.5에서 0.5로 감소.

5. 1베테런시의 점령모드가 보병고무 스킬로 대체

6. 사격금지와 보병사격 금지 추가

7. 유닛 아이콘 변경

맷집이 눈에띄게 좋아지면서 전보다 공격적으로 들이댈 수 있는데다, 화염방사 사거리가 늘어나 안정적으로 치고빠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45mm 주포가 대폭 상향되어 적 전차가 난입할때 견제할 수 있게 된 것도 강점. 45mm 주포의 폭발범위가 대폭 줄어들었지만, 어차피 주포로 보병잡을 일이 없었기 때문에 관통력 늘어난게 훨씬 이득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 1베테런시에 있으나마나했던 점령모드가 삭제되고 보병고무 스킬이 추가되었습니다. 보병고무는 KV-8과 인접해있는 보병에게 강력한 버프를 부여하므로, 예전처럼 단독으로 돌아다니면서 테러만 하기보단, 보병들과 함께 다니면서 적의 방어선을 돌파하는 선봉장의 역할을 맡기기 좋아졌습니다.
결국, 상향 이후 너무 강력해지는 바람에, 2019. 2월 패치에서 화염공격으로 인한 불장판 생성 갯수가 3개에서 2개로 줄어들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차체 동축기관총의 화력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사실, KV-1을 버프한건데, KV-8이 같은 동축 데이터를 쓰는터라 겉다리로 상향된 거라 볼 수 있습니다... 개이득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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