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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B-4 203mm 곡사포 (B-4 203mm Howitzer)

by 구호기사 2015.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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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B-4 곡사포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B-4 203mm 곡사포
 B-4 203mm 하우쳐
 (B-4 203mm Howitzer)
 필요지휘관  반격 전술  Counterattack Tactics (링크)
 커맨드 포인트
 8 CP
 
 분류  중화기  곡사포
 비용  400 인력 50 연료
 충원 30인력
 인원  5  인구 13 (곡사포 8 +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B-4 203mm 곡사포
 B-4 203mm Howitzer x1
 보조무기  없음  
 기본스킬  포격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직사포격  Direct Fire Attack (9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직사포격 가능
 산탄도 -15%, 선회속도 +50%, 스킬재사용 -25%
 사거리 +33%


 특이사항
  • 공병으로 건설
  • 긴 사거리 (250)
  • 최소사거리 존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이동과 퇴각 불가
  • 분대원이 2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1. 무장

 

- 기본 무장 -

 

 

 

B-4 203mm 곡사포 (B-4 203mm Howitzer)

 

B-4 203mm 곡사포는 1932년 러시아에서 제작된 중곡사포로 M1931 이라고도 불렸습니다.

독일군이 부른 별명은 스탈린의 슬랫지해머(...) 203mm라는 어마어마한 구경에서 뿜어져 나오는 화력은 어떤 요새화된 방어진지도 떡실신 시킬 수 있어, 독소전 내내 애용된 곡사포입니다. 허나 지나치게 무거운 무게로 운용이 어려워, ML-20 152mm 곡사포보다 먼저 개발되었음에도 생산량이 1/8 수준으로 적은 편... 탄환 무게만 100kg에 달해 크레인이 없으면 장전조차 어려웠습니다.

게임에선 단일 공격으로 가장 화력이 강력한 무기로, 명중시 데미지가 152mm 곡사포의 2배, 105mm 곡사포의 3배가 넘습니다. 어느정도냐면 직격으로 맞을시 4호전차급의 중형전차가 한방에 끔살, 쾨니히스 티거급의 중전차 체력이 절반이 날아갈 정도... 더구나 폭발범위도 152mm보다 넓어 맞추기도 쉽습니다. 대신 여러발을 쏘는 105mm나 152mm와 달리 딱 한번만 쏜다는 것이 단점... 1발만 쏜다는 것에 대한 보상인지 재장전시간이 다른 곡사포의 2/3 정도로 짧습니다.

한때, 현존하는 곡사포 중 원탑급 성능이었지만, 여러가지 너프를 먹은데다, 현재 시야를 안 밝히면 산탄도 25% 페널티를 먹어, 초탄이 어디로 떨어질지 누구도 알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COH2에 존재하는 모든 유닛 중에서 가장 운빨에 의존하는 유닛... 쏜 뒤에 기도합시다.

그 외에, 포를 회전시키는게 어마어마하게 느리다는 단점이 있는데 2베테런시에 회전속도를 대폭 늘려주므로, 약점이 보완됩니다.

 

203mm 곡사포의 운용병은 특이하게도 5명 모두 비무장입니다.

모션을 보면 5명이 각기 장전(1명), 방열(1명), 발사(1명), 회전(2명)의 임무를 맡아 움직이는게 보이지만, 실질적인 필수 운용병은 3명으로, 분대원이 줄어들면 발사 1명, 장전 1명(회전도 겸용), 회전 1명만 남게 됩니다. 덕분에, 17톤에 달하는 곡사포를 두명이 들어서 회전시키는 위엄을 볼 수 있습니다... 스트롱맨 최종형태

필수 운용병이 3명이니만큼, 공격을 받아 2명 이하가 되면 포를 버리고 탈주하니 주의합시다.

 

Tip. 203mm 곡사포 운용병은 인구를 3씩 처묵기 때문에, 화염병으로 다 죽이고 징집병 등으로 노획하면 적은 인구요구치로 곡사포를 운영할 수 있었는데, 2016. 6월 패치에서 운용병 인구가 재설정되어 꼼수가 막혔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포격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640 1000
1000/1000/1000 10 2.5/5/7.5 100%/15%/5% 18.5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35~250 1 0.125
 100%/100% 7.3
사격전 0.5
사격후 4.975

 

B-4 203mm 곡사포는 해당위치에 한발의 고폭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딱 1발밖에 쏘지 않지만, 그 한발이 왠만한 핵펀치급 위력이므로, 제대로 맞으면 전차도 무사할 수 없는 스킬...

일단 직격당하면 4호전차 이하의 중형전차와 장갑차는 모조리 끔살, 3베테런시에 데미지 50% 증가가 붙으면 판터 이하의 전차도 전부 끔살입니다. 더구나 1발만 쏘는 댓가로 다른 곡사포보다 재사용시간이 빨리 돌아오는데, 2베테런시의 재사용시간 -25% 감소 효과까지 붙으면 대략 45초마다 한발씩 날아오는 끔찍한 스킬이 됩니다. 두대가 번갈아 쏘면 지옥

일반적으로 곡사포의 사격은 초탄이 가장 중요하므로 한발만 쏜다는 건 그다지 큰 페널티가 아닙니다. 오히려 초탄이 폭발범위가 넓고 무시무시하게 강력한만큼, 다른 곡사포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대신, 건물에 지속적으로 포격을 가하는 용도로는 성능이 떨어집니다. (대신 생산건물 데미지 페널티가 없습니다.)

한번 사용하면 쿨타임이 60초로 상당히 짧은 편으로, 2 베테런시를 쌓으면 45초로 더 줄어듭니다. 이 때문에 최대한 적이 몰린 곳을 노려 베테런시를 빠르게 쌓도록 노력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보병을 너무 잘 잡는다고,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10%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직사포격 (Direct Fire Attack)  90 탄약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640
도탄 0
600
170/150/130 10 2.5/5/7.5 100%/15%/5% 0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0~100 1 0.125
 100%/100% 7.3
사격전 0.5
사격후 4.975

 

B-4 203mm 곡사포는 포신을 올리지 않고 직사로 1발의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포격스킬과 달리 타겟을 지정하는 스킬로, 비어있는 땅에 발사할 수 없습니다. 즉, 시야가 밝혀져 있지 않은 곳으로의 사격도 불가능합니다.

일반적인 활용법은 곡사포에게 접근한 전차를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직사라서 포신을 올리는 딜레이가 없고, 발사된 포탄도 빠르게 명중하므로 곡사포격보다 맞추기 쉽습니다. 데미지는 곡사포격과 동일하여, 왠만한 중형전차는 명중시 끔살....

다만, 장애물과 지형 고저차에 굉장히 민감하여 탄이 엉뚱한 곳에 박히는 경우도 많고, 움직이는 목표물에게도 빗나갈 확률이 높습니다. 들어가는 탄약도 꽤 부담스러운 편... 상황에 따라선 정찰기 띄우고 곡사로 쏘는게 나을때도 있습니다.

 

2015. 3월패치에서 비용이 180탄약에서 90탄약으로 줄어들고, 탄환이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사거리가 2/3로 감소되었고, 일반스킬에서 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향이라 봐도 무방한듯.

 

Tip. 직사포격은 일반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정밀포격 (Precision Strike)  90 탄약

 

2015. 3월패치에서 정밀포격이 통째로 삭제되었습니다...

 

서부군 : 만세~

 

 

3. 운용

 

 

B-4 203mm 곡사포는 반격전술을 선택하면, 전투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는 고정식 곡사포입니다.

 

건물과 비슷한 취급이라 이동이 아예 불가능하고 회전만 가능합니다. 패치로 본진에는 지을 수 없어서 바깥에 지어야 하는데, 소련은 본진 밖에서 M5로 충원은 할 수 있지만 치료가 불가능하여 유지력이 매우 떨어지니 주의합시다. 팀전이라면 미국의 엠뷸런스나 영국의 의무병 토미에게 부탁해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203mm 곡사포는 다른 곡사포처럼 중화기와 건물 제거에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1발밖에 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 한발이 핵펀치급 위력이라 눈먼 포격 한방에 전황을 뒤집어엎을 수 있습니다. 더구나, 쿨타임이 짧아 빗나갈때의 리스크가 적고, 자주 쏠 수 있는만큼 베테런시도 빨리 쌓여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여기에 심리적인 효과도 큰데, 폭발효과가 무척 위엄 쩌는 연출이라 203mm 포격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추축군은 엄청나게 위축될 수 밖에 없습니다.

 

반격전술 지휘관의 스킬조합이 굉장히 좋다는 것도 강점입니다. 반격전술은 기본적으로 정찰기 스킬을 가지고 있어 시야를 확보하기 좋습니다. 시야를 확보한 뒤에 포격을 하면 산탄도가 감소하므로, 전진트럭 근처에서 충원하던 보병들이나 수리하던 전차들이 어느순간 사라져버리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 곡사포가 있는 지휘관으로선 보기 드물게 외부 지원전차가 있다는 것도 강점. 물론, KV-1은 다른 중전차보다 성능이 떨어지지만, 탱커역할은 충분히 수행할 수 있어 시야를 확보하고 어그로를 끄는 용도로 충분히 쓸만합니다. 즉, 독일군이 전차로 KV-1을 부수기위해 열심히 때리는데, 어느순간 날아온 포격으로 독일군 전차가 먼저 날아가는 경우도 볼 수 있다는 것... 이 때문에 소련군이 203mm 곡사포를 지었다면, 독일군은 전차전을 벌일때도 마음놓고 정지상태에서 교전할 수 없게 됩니다.

 

B-4 곡사포의 사격각

 

물론, B-4 203mm의 카운터도 많습니다.

운용병이 노출된 고정식 곡사포라는 점에서 외부지원 포격에 대해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대표적인 것이 슈투카 급강하 폭격이나 열차포 포격, 서부군의 재활용 포격 등이 해당됩니다. 특히 열차포나 스케빈지 포격은 곡사포를 재사용불가의 고철로 만들어버리기 때문에 확실한 카운터로 꼽힙니다.

그 외에 독일국방군 포병들이 보유한 대포병사격에도 취약한 편으로, 특히 leFH 18 곡사포의 대포병 사격을 받으면 한발 쏘고 6발을 얻어맞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일반적으로 203mm 곡사포는 서부전선군에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서부군이 트럭을 별 생각없이 전진배치했다간 지옥을 맛볼 수 있고, 후반 주력 전차인 쾨니히스 티거나 야크트티거가 203mm의 직사포격이나 정밀포격의 멋잇감이 되기 좋으며 보병지원포나 워킹슈투카, 팔쉬름예거로는 203mm 곡사포의 운용병을 잡아도 철거까진 힘들어 임시방편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대처법이 스킬 포격인데, 요새화 지휘관의 영점포격이 떡너프를 맞으면서 대처법이 스케빈지 포격밖에 안 남았습니다. 허나, 스케빈지 지휘관이 레어 지휘관이라, 지휘관을 얻지 못했다면 사실상 제대로 된 카운터가 없는 편...  이 때문에 로딩화면에서 소련군에게 반격전술 지휘관이 있다면, 트럭을 얌전히 본진 안에 박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203mm 곡사포는 여러면에서 현존하는 곡사포 중에 최고의 성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독일군에서 203mm 곡사포를 카운터 칠 수 있는 유닛이나 스킬이 대부분 비주류라(사실상 슈투카 급강하 폭격 외엔 전부 비주류라 봐도 될 정도...) 카운터를 잘 당하지 않는다는 것도 강점입니다. 여기에 위력도 위력이지만, 독일군에게 주는 심리적 압박감도 장난 아니라서, 상대방에게 컨트롤 부담을 가중시키거나 유닛을 던지게 만들어 전황을 유리하게 끌고 나갈 수도 있습니다.

 

허나, 다른 포병이 그렇듯 전선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한채 무리하게 짓는다면 망할 위험이 높고, 크기가 큰 맵에선 오히려 152mm 곡사포보다 활용도가 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상대방이 아예 대놓고 203mm의 카운터스킬을 준비하고 나온다면 별다른 활약을 못하고 박살날 수도 있으므로, 상황을 보면서 신중하게 건설합시다.

 

 

 

2015. 3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인 정밀포격이 삭제되고 직사포격이 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그 댓가로 직사포격이 약간 상향되었지만, 정밀포격 삭제가 훨씬 뼈아프다보니 여러모로 손해가 큽니다...

소련 저격수와 함께 3월패치 최대의 피해자...

 

2015. 7월 소련 빌드가 대대적으로 바뀌면서 활용하기가 좀 더 좋아졌습니다.

예전엔 203mm를 본진 바깥에 지을 경우, 3티어를 지어 M5 반궤도를 생산해야 했지만, 이 경우 KV-1을 서포트해 줄 구축전차가 부족해진다는 단점이 있었고, 반대로 4티어를 지어 SU-85를 생산하면 203mm를 본진 바깥에서 충원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젠 3티어만 건설해도 M5 반궤도로 본진 바깥의 203mm 운용병 충원을 하면서, KV-1을 서포트할 SU-76M을 생산할 수 있어 운용이 좀 더 편해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들은 본진에 지을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크기가 작은 맵에서 본진에 곡사포를 짓고 적 본진까지 지속적으로 쏘면서 건물을 터트리는걸 방지하기 위함인듯 한데, 소련은 방어시설을 지을 수 없는 진영이다보니 여러모로 골치아픕니다. 그래도 203mm 곡사포는 152mm처럼 직접적인 너프를 당한게 아니라서, 그나마 손해를 덜 입었다는 것이 위안점...

 

2015. 10월 패치에서 모든 중 곡사포들은 본진 건물에 대해 주는 데미지가 25% 감소하도록 조절되었는데, 203mm 곡사포는 누락되었습니다. 이게 의도적인건지 버그인지는 미지수...

2016. 6월 패치에서 뜬금없이 인구요구치가 30으로 증가하였는데, 버그로 판명나서 20으로 재조정되었습니다. 그래도 예전엔 15였던터라 뜬금없는 떡너프... (예전엔 곡사포 인구 0 + 운용병 인구 3 = 총합 15였는데, 이젠 곡사포 인구 15 + 운용병 인구 1 = 총합 20이 되었습니다.) 안그래도 반격지휘관은 KV-1 때문에 인구요구치가 빡빡한데, 203mm 곡사포의 인구요구치가 엄청 늘어나면서, 졸지에 관짝에 반쯤 발을 들여놓게 되었습니다. 곡사포 2개만 지어도 인구 40...ㅎㄷㄷ

 

잠수함패치로 3베테런시 보너스가 피해량 +50%에서 사거리 +33%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극딜능력은 떨어졌지만, 큰 맵에서 써먹긴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모든 고정포대 비용이 재설정되면서, B-4 곡사포의 가격도 600인력에서 400인력 5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덤으로 암걸리던 인구요구치가 20에서 15로 롤백되어 훨씬 써먹기 좋아진 편... 덤으로, 충원비 2배 페널티가 사라져서, 충원하는데 기본만 들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대신, 포격의 원거리 데미지 보정률이 나빠져서, 빗맞았을때의 살상력이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참고로, 아직도 건물 데미지 감소 25%가 안 붙었습니다)

참고로, 2019. 9월 패치에서 곡사포들의 쿨타임이 포격이 끝난 뒤에 시작하도록 너프를 먹었는데, 203mm는 단발형이라 그런지 너프에서 빗겨갔습니다. 203mm는 여전히 포격 즉시 쿨타임이 시작됩니다.

(그런데, 아직도 건물 데미지 감소 25%가 안 붙었습니다. 이쯤되면 의도적인건지...)

 

2020. 4월 패치에서 B-4 곡사포의 인구요구치가 15에서 1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패치로그에는 없지만 ML-20 곡사포 버프해주면서 겸사겸사 같이 버프한 듯... 이제, 자주포보다 인구를 적게 먹게 되어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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