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근위돌격병 분대 (Guards Rifle Assault Infantry)

by 구호기사 2015. 3. 13.
728x170
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강습근위대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근위돌격병은 단독으로 생산이 불가능하고, M5 반궤도차량 전투단을 소환하면 M5에 탑승한채 소환됩니다.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근위돌격병 분대
 가드라이플 어설트 인팬트리
 (Guards Rifle Assault Infantry)[각주:1]
 필요지휘관  전시대여 전술
 Lend Lease Tactics (링크)
 커맨드 포인트
3 CP
 
 분류  보병  돌격병
 비용  510 인력 30 연료
 충원 27인력

 M5 반궤도차량(M5 Halftrack) 1대 가격 포함
 인원 차량

보병 6인
 인구 5

 인구 8 (분대기본 2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톰슨 3정

SVT-40 3정
 Thompson x3

 SVT-40 x3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RGD-33 파편 수류탄  RGD-33 Fragmentation Grenade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조명탄 지뢰  Tirp Wire Flares (1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조명탄 지뢰 가능
 쿨다운 +25%, 피격율 -29%
 명중률 +40%, 수류탄사거리 +25%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 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외부소환유닛

 

 

 

근위돌격병은 전시대여 전술 지휘관의 스킬인 'M5 반궤도차량 전투단(M5 Halftrack Assault Group)'을 소환하면, M5에 탑승한채로 등장합니다. 이 때문에 소환가격이 510 인력 30 연료지만, M5 반궤도차량의 가격을 제외하면 실제 근위돌격병의 가격은 270 인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전투단 소환 비용이 540인력 30연료에서 510인력 30연료로 저렴해졌습니다.

 

M5 반궤도차량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M5 반궤도차량 공략 포스팅을 참조.

 

 

1. 무장

 

- 기본 무장 -

 

 

 

 

PPSh-41 (PPSh-41)

2019. 9월 패치로 PPSh가 삭제되고 톰슨으로 대체되었습니다.

 

 

 

톰슨 기관단총 (Thompson Submachine Guns)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57.5%/43%/20% 12 100%/62.5%
1~1.5  100%/25% 0.875~1.125 62.5%/137.5% 2.1~3.2
5~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9/30 0.25~0.625 0.125~0.5
 37.5%/250% 12.5% 65%
50%
37.5%

 

2019. 9월 패치로 추가된 무장.

근위돌격병은 이제 4정의 PPSh 대신 3정의 톰슨 기관단총을 기본무장으로 장착하고 나옵니다. 전시대여라는 이름에 걸맞게, 미국에서 지원받은 톰슨을 사용한다는 설정인듯....

톰슨은 PPSh와 비슷한 타입의 기관단총으로, 거리를 좁힐수록 화력이 무시무시해지는 무기입니다. PPSh보다 DPS가 훨씬 좋아서, 1정 줄어든것 감안해도 전체적인 화력이 더 좋아진 편... 거기다, 톰슨이 PPSh보다 중거리 판정이 좋기 때문에, PPSh를 쓸때보다 약간 더 먼 거리에서도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원거리 보정은 형편없기 때문에, 가급적 근~중거리를 유지합시다.

 

Tip. 톰슨의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PPSh보다 나쁘기 때문에, 접근했다면 정지해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SVT-40 (SVT-40)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0 70%/65%/45%
1
25%/150%  0.25 2~3.5
1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6/16/35 0.5  0.5
 100%/100% 37.5%  50% 75%

 

근위돌격병은 6명 중 3명이 SVT-40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앞장서서 돌격해야 하는 근위돌격병에게 모신나강보다 궁합이 나쁘지 않지만, 소총이라 이동사격 보정이 50%밖에 안됩니다. 이 때문에, 접근했다면 정지상태에서 교전해야 제대로 된 성능을 보여줍니다. 성능은 형벌부대의 SVT-40과 완전 동일...

패치로 2정에서 3정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돌격하기 껄끄로울땐 엄폐하고 중거리 교전을 벌여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사망자가 생기면 톰슨을 우선적으로 인계받으니 6명일때나 가능...

 

2016. 6월 패치에서 형벌부대의 SVT가 상향받으면서, 이것도 상향되었습니다. 근데, 6명중 2명밖에 장비하지 않은데다, 사망자가 생기면 곧바로 PPSh로 바꿔들므로 체감하기 어려운 편...

2017. 12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쿨다운 보정이 50%에서 75%로 너프맞았습니다. 형벌부대를 노린 너프인데, 애꿎은 근위돌격병이...

2019. 9월 패치에서 PPSh 4정 대신 톰슨 3정을 장비하게 되면서, SVT의 갯수도 2정에서 3정으로 늘어났습니다.

 

 

- 추가 무장 -

 

근위돌격병은 근위소총병과 달리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RGD-33 파편수류탄 (RGD-33 Fragmentation Grenade)  30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80
 0.25 투척전 0.125

투척후 0.75
25
5~20
4.5
1/2/3 100%/75%/25%
 

근위돌격병은 RGD-33 파편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근위 소총병이 던지는 수류탄과 성능이 같은데, 다른 연합군 기본 수류탄보다 폭발범위가 약간 더 넓습니다. 데미지가 80이라 폭심지에 머무르는 보병은 남은 체력 관계없이 원샷원킬이지만, 근처의 보병은 체력이 많다면 일격에 죽지 않습니다.

근위돌격병은 최전방에서 돌격하는 경우가 많고, 탄약을 소비하는 추가무장도 없는데다, 베테런시에 뜬금없는 수류탄 사거리 증가도 있어 여러모로 던질 기회도 많은 편...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25까지 길어지므로 던질 기회를 잡기 좋아집니다.

 

잠수함패치로 데미지 보정률이 엄청 좋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폭발 바깥쪽에 있어도 꽤나 큰 피해를 입게 되어, 어느정도 탄약값을 하게 된 스킬...

2017. 3월 패치에서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0%에서 25%로 다시 롤백되고, 투척 선딜이 조금 더 길어져, 성능이 나빠졌습니다. 대신, 가격이 45 탄약에서 35 탄약으로 감소하여 던지는 부담은 줄어든게 위안점...

2017. 12월 패치에서 비용이 35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조명탄 지뢰 설치 (Trip Wire Flares)  10 탄약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데미지보정(근/원)
기본 80
도탄 0
3
2 0.5 100%/100%

밟으면 조명탄이 하늘로 발사되어 일정시간(약 8초) 시야를 밝혀주는 와이어 지뢰를 설치합니다. 조명탄이 발사될때 작은 폭발이 일어나, 밟은 보병은 사망하게 됩니다.

이번작에선 트루 사이트 시스템 때문에 시야가 굉장히 중요해져서 우회로에 설치하여 적의 기습을 방지할 수 있지만, 판정이 좁아서 주변에 적들이 돌아다니는데 안 밟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반드시 밟을 수 밖에 없는 좁은 통로나 다리 같은 곳에 설치하는 것이 제대로 된 활용법...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성능이 상당히 변했는데, 치명타 판정이 사라지고 데미지가 80으로 고정되었으며, 데미지는 분대원 1명에게만 적용되도록 변했습니다. 건물 입구에 설치하여, 건물에서 등장하는 강하엽병이나 돌격대를 한방에 삭제하는 꼼수를 막기 위해서인듯.... 이 때문에, 살상용으로는 대폭 너프되었지만, 예전과 달리 삑사리 폭발이 거의 일어나지 않게 되었고, 설치시간이 9.5초에서 7.5초로 감소하여 설치 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Tip. 조명탄 지뢰도 제압력이 있지만, 폭발범위가 너무 좁아 밟은 보병분대에게 충분한 제압수치가 쌓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누적된 제압수치는 일정시간 유지되므로, 다른 제압공격과 병용하여 제압상태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조명탄 지뢰를 2개 연속으로 밟으면 제압상태에 빠집니다.

 

 

3. 운용

 

근위돌격병은 전시대여 지휘관을 선택하면, 외부에서 소환할 수 있는 보병입니다.

 

단독소환이 불가능하고, M5에 탑승한채로 불러내게 됩니다. 이 때문에 자원이 꽤 많이 들지만, 근위돌격병만의 가격이 270 인력이라 형벌부대보다 저렴하여 가성비가 좋습니다. 패치로 미국 공수부대 톰슨을 3정 장비하고 등장하는데, 톰슨 공수부대 가격이 380인력+90탄약인데, 근위돌격병은 270인력밖에 안드는 것만 봐도... 미국 공수부대보다 톰슨이 1정이 더 적고 스킬샷을 못 쓰지만, 이 정도 가격이면 엄청난 가성비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리뉴얼 직후엔 인구요구치가 6이라 인구 대비 성능 최강의 보병이었지만, 패치로 8로 바뀌어서 그냥저냥 평타치는 가성비의 돌격병이 되었습니다. 또, M5와 같이 불러내야 한다는 것도 걸림돌인데, 단순히 돌격병만 필요할땐 소환하기 부담스럽고, 반면에 M5만 필요할때도 필요없는 보병을 같이 불러내야 한다는 것도 약점입니다. 이 때문에, 일반적으로 한번만 소환하여 M5 1대와 근위돌격병 1분대만 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근위돌격병의 근접 화력은 톰슨 덕에 훌륭하지만, 맷집은 의외로 취약합니다. 근위소총병은 패치로 피격율 보너스를 받는데, 근위돌격병은 여기서 소외되는 바람에 피격율 보너스가 0%.이기 때문... 2벳에 피격율 29% 보너스 받기 전까진 공병 수준으로 픽픽 죽어나가므로, 앞장서서 돌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이 때문에, 정직하게 정면으로 돌격하기보단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로, 같이 나오는 M5에 태워서 기습하는 방법입니다. 대전차 무기가 없는 보병이나, 사각이 있는 중화기 상대로 유용한 방법인데, M5에 탑승한채로 사격이 가능하므로, 내리지 않고도 교전할 수 있습니다. 또, M5의 이동속도가 빠르므로, 퇴각하는 보병을 쫓아가면서 괴롭히는 것도 가능... 하지만, 실수로 M5가 터지면, 탑승한 근위돌격병도 치명상을 입으니, 상황을 보고 위험할땐 빨리 내려야 합니다.

 

둘째로, 박격포나 셔먼에 있는 연막탄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지휘관 특성상 박격포를 조합해주는게 무난한데[각주:2], 연막을 먼저 뿌린 뒤 근위돌격병이 진입하여 수류탄으로 위협적인 적을 먼저 쫓아내고 교전하면, 피격율 보너스가 낮다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 소모전에 자신이 있다면 징집병을 고기방패로 던진뒤 후진입하거나 우회하는 방법입니다. 아니면 M5를 뒤에 세워 죽는 족족 무한 충원하면서 밀어붙이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전시대여 지휘관은 가격이 저렴한 징집병 위주로 운영하게 되는데다, 근위돌격병도 충원비가 별로 비싸지 않아, 이런 소모전도 어느정도 감내할 수 있습니다. 피격율 페널티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면, 징집병의 합류 스킬로 근위돌격병을 보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적은 피해로 접근하는데 성공하면 톰슨 3정의 절륜한 화력으로 상대를 갈아버릴 수 있습니다. 분대원이 6명이라, 4명이 죽기전까지 톰슨 화력이 유지된다는 것도 강점... 수류탄을 사용하여 변수를 만들기도 좋은데, 미국의 파인애플 수류탄이나 영국의 밀스 수류탄보다 성능이 좋아, 대박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소련 빌드에 대대적인 수정이 가해졌는데, 3티어를 건설해야 4티어를 건설할 수 있도록 변경되어, M5 전투단 소환이 별 메리트가 없는 스킬이 되고 말았습니다... 예전에는 3티어를 스킵하고, M5가 필요하면 전투단 소환으로 때울 수 있었는데, 소련 빌드가 계단식으로 변하면서 3티어 스킵이 불가능해졌기 때문... 사실상, 티어건물에서 생산할 수 있는 유닛을 외부에서 또 소환하는 지휘관은 전시대여 지휘관이 유일무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냥 근위돌격병만 단독소환으로 해줘...

 

그나마 다행인건 CP가 줄어들고, 근위돌격병이 리뉴얼되면서 그럭저럭 밥값은 하는 유닛이 되었다는 거... 초기에는 근위돌격병은 버리는 카드이고 M5가 필요할때 소환하는 스킬이었으나, 지금은 M5보단 근위돌격대 쓸려고 부르는 스킬이 되었으니 격세지감입니다...

 

 

 

2015. 12월 잠수함 패치에서 근위돌격병 분대원의 인구요구치가 1.33에서 1로 감소했다가, 핫픽스에서 분대 기본인구 요구치가 2 생겨, 분대 인구요구치가 8로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론 예전과 큰 차이가 없지만, 분대원 개개인의 인구요구치가 감소한 덕에, 중화기를 노획할때의 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형벌부대의 SVT가 상향받으면서, 근위돌격병의 SVT도 꼽사리로 상향되었습니다. 근데, 6명중 2명밖에 장비하지 않은데다, 사망자가 생기면 곧바로 PPSh로 바꿔들므로 체감하기 어려운 편... 그냥, 공짜로 버프받았다는데 의의를 둡시다.

추가로,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제압 당한 후 엉금엉금 기어가서 수류탄으로 중기관총 쫓아내는 패턴을 쓰기 어려워졌으니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SVT의 이동사격 쿨다운 보정이 너프맞았습니다. 형벌부대를 노린 너프였는데, 무기 데이터를 공유하는 근위돌격병이 뜬금없이 돌 맞은 격... 그 대신, 수류탄 투척비용이 35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하여 쓰기 더 편해졌습니다. (참고로, 베테런시 스킬은 안 변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등장 타이밍이 5CP에서 3CP로 빨라지고, 가격도 540인력 30연료에서 510인력 30연료로 감소했습니다. 가격도 좋지만, 등장 타이밍 빨라진게 꽤나 체감이 되는 편... 또, 미트초퍼가 상향을 받아서 전투단도 간접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미트초퍼 상향은 M5 포스팅 참조)

 

 

 

2019. 9월 패치에서 드디어 근위돌격병이 리뉴얼 되었는데, 기존에는 PPSh 4정 + SVT 2정을 들고 나왔지만, 패치 후엔 톰슨 3정 + SVT 3정을 들고나오게 되었습니다. 톰슨의 화력이 PPSh보다 훨씬 뛰어난데다, 중거리 보정도 좋아서 개이득... 이젠, 근접하면 전보다 훌륭한 화력으로 적을 녹여버릴 수 있고, 돌격하기 껄끄로운 상황에선 엄폐하고 중거리 교전을 벌여도 되어서 활용도가 많이 좋아졌습니다.

 

또, 패치로그엔 없지만 근위소총병의 인구요구치가 8에서 6으로 감소하여, 전투단 소환에 필요한 인구도 13에서 11로 줄어들었습니다. 톰슨도 그렇지만 이쪽도 엄청난 상향... 이제 피격율 보너스와 베테런시 스킬만 주면 될듯 합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6에서 8로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패치노트가 아니라 핫픽스로 공지한걸 보면, 인구요구치 낮춘게 실수였는듯...)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게임 내에선 근위소총병과 동일한 이름인 Guards Rifle Infantry지만, 데이터 상으론 Assault가 붙어 다른 유닛으로 취급합니다. [본문으로]
  2. 전시대여는 징집병 + 두쉬카 조합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박격포를 조합해주면 안정적입니다.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