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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HM-38 120mm 박격포 분대 (HM-38 120mm Mortar Squad)

by 구호기사 2015. 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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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HM-38 박격포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HM-38 120mm 박격포 분대

 HM-38 120mm 모타 스쿼드

 (HM-38 120mm Mortar Squad)

 필요지휘관

 근위기갑 협조 전술

 소비에트 충격군

 방어 전술

 Guard Motor Coordination Tactics (링크)

 Soviet Shock Army (링크)

 Defensive Tactics (링크)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중화기

 박격포

 비용

 340 인력

 충원 15 인력

 인원

5인

 인구 10 (박격포 인구 5,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HM-38 120mm 박격포

 HM-38 120mm Mortar x1 (필요인원 1)

 보조무기

모신나강 5정

 Mosin Nagant x5

 기본스킬

박격포 포격

연막탄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Fire Smoke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조명탄

Flare (3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조명탄 사용 가능

 스킬 재사용 -40%, 기본포격 산탄도 감소 -25%

 스킬포격 산탄도 감소 -2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100)
  • 최소사거리 존재 (25)
  • 일반 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외부 소환유닛
  • 사격금지 가능
  • 거치중에만 공격가능
  • 수송차량에 탑승 불가
  • 피격율 25%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HM-38 120mm 박격포 (HM-38 120mm Mortar)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6

 1.5/3/4.5

85%/50%/25%

10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100

1~1.5

0.25~0.75

 100%/100%

100%

8.9

사격전 1.5
사격후 2

 

HM-38 120mm 박격포는 소련제 대구경 박격포입니다.

당시 유럽의 박격포 표준구경이 60mm와 80mm였는데, 크고 아름다운 화력을 좋아했던 소련에서 왠만한 곡사포보다도 구경이 큰 120mm 박격포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타국의 박격포 최대구경이 100mm급이라 120mm는 지나치게 커서 쓸모없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였지만, 독소전 개전 후 곡사포급의 무시무시한 화력으로 위엄을 떨쳤고, 전후 한국전쟁과 베트남전에서도 서방연합군을 상대로 대활약하면서 타국에서도 120mm급 박격포를 개발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만, 화력의 댓가로 무게가 280kg에 달할 정도로 무거워져, 바퀴를 달지 않으면 보병으로 운반이 불가능하였습니다.

근데, 게임에선 혼자서 밀면서 운반합니다...

게임에선 80mm급 박격포보다 폭발범위가 50% 넓고 사거리도 20 더 깁니다. 대신, 조준준비 시간과 재장전시간이 느리고, 산탄도가 넓어 잘 맞지 않는다는 것이 단점... 그래도, 폭발범위가 넓어, 보병들을 폭발에 휩쓸리게 만들기 좋습니다.

참고로, 다른 소구경 보병 박격포는 거치 중에도 방향을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지만, 120mm 박격포는 방향을 회전할때 거치해제 - 회전 - 재거치 순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포격 방향으로 미리 방향을 잡아주는 편이 좋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00에서 8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전엔 데미지가 높아 폭발에 휘말리기만 해도 보병이 끔살당했지만, 패치로 데미지가 보병체력과 동일해지면서 직격이 아니면 잘 죽지 않게 변경되었습니다... 더구나, 데미지는 약해졌는데 재장전속도는 여전히 느리므로, 건물깨는 속도가 PM-41보다도 느리다는 것이 안습... 그 댓가로 가격이 저렴해지긴 했지만, 너프된 점이 너무 뼈아픕니다...

 

 

분대원은 모신나강으로 무장하고 있는데, 박격포 운용병 한명은 무장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특이하게도 포병유닛 중 유일하게 운용병이 1명이라, 분대원이 전멸되기 전에는 탈주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덕분에, 운용병 혼자서 거치하고 방열하고 탄환넣는거 다 하는 안습한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쟤가 막내라 카더라... 최소운영병이 1명이라 생존력이 너무 좋았기 때문에, 결국 2018. 5월 패치에서 분대인원이 6명에서 5명으로 감소했습니다. (인구요구치는 변화없음)

 

2017. 3월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사거리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이제 3베테런시에서 사거리 효과를 누리려면 포격스킬로 수동 지정해줘야 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한 대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박격포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6

 1.5/3/4.5

85%/50%/25%

8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100

1

0.125~0.5

 100%/100%

100%

5.175

사격전 1.5
사격후 1.125

 

HM-38 박격포는 지정된 장소에 6발의 박격포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박격포는 사거리 내에 가장 가까운 적을 사격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가까운 적이 최우선 목표물이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이 스킬로 직접 타겟을 지정하여 포격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초탄 발사속도가 엄청나게 느려서 포격 지정후 10초쯤 뒤에나 첫 발사를 시작했는데, 패치로 다른 박격포와 선딜레이가 비슷해졌습니다. 물론, 대구경이라 연사력은 느리지만, 초탄 발사 속도가 빨라진만큼 빠르게 화력지원하기 좋아진 편... 물론, 방향이 맞지않으면 회전하는데 엄청나게 시간을 잡아먹으므로, 포격을 지정하기 전에 미리 방향을 잡아줍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연사력이 너무 느려서 6발 다 쏘면 재사용시간이 이미 돌아와 있습니다. 그래서, 쉴틈없이 계속 포격할 수 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산탄도 감소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2020. 4월 잠수함 패치로 초탄 발사 딜레이가 다른 박격포와 비슷한 수준으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연막탄 포격 (Fire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산탄도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100

8

1~1.5

0.25~0.75

 100%/100%

100%

0

사격전 1.5
사격후 2

 

HM-38 박격포는 사거리 100 이내의 위치에 3발의 연막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번작에서 트루사이트 시스템으로 연막이 대폭 상향되어, 연막으로 시야가 가려지면 아예 사격을 못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기관총과 대전차포로 방비중인 방어선을 한방에 무력화시킬 수 있어, 사용하기에 따라서 일반 포격보다 훨씬 유용할 수 있습니다. 용도는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타이밍을 잘 조절합시다.

참고로, 연막포격도 예전엔 초탄 반응속도가 매우 늦었는데, 잠수함 패치로 일반 박격포와 비슷한 수준으로 빨라졌습니다. 또, 연막포격은 소구경 박격포 수준으로 연사력이 빠릅니다. 고폭탄을 이 속도로 쐈으면...

 

2018. 5월 패치로그에서 사거리가 100에서 120으로 길어졌다고 공개했지만, 실제론 변경없습니다.

2020. 4월 잠수함 패치로 초탄 발사 딜레이가 다른 박격포와 비슷한 수준으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Tip. 직접 눈으로 관측하여 사격하는 공격은 연막의 영향을 받지만(심지어 슈트룸티거도 연막 안에서 스킬 발사가 불가능합니다!), 박격포, 장거리 곡사포, 외부지원 포격 같은 간접공격은 연막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정밀 포격 (Precision Strike)  45 탄약

 

2015. 6월 패치에서 정밀 포격 스킬이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조명탄이 새로운 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조명탄 (Flare)  30 탄약

 

사거리

산탄도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100

8

1~1.5

0.25~0.75

 100%/100%

100%

0

사격전 1.5
사격후 2

 

2015. 6월 패치로 새로이 추가된 베테런시 스킬...

HM-38 박격포는 사거리 100 이내에 조명탄을 발사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조명탄은 낙하산을 타고 천천히 내려오면서 35초 동안 해당 지역의 시야를 밝혀줍니다.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시야싸움이 매우 중요해졌으므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이지만, 스킬 중에선 소모 탄약이 은근히 큰 편이니 남용하긴 힘듭니다. SU-76M이나 카츄샤와 같이 사거리가 긴 유닛을 사용할때 유용한 스킬이지만, 정밀포격이 사라지면서 독일 박격포와의 맞대결이 불리해졌으니 주의. 시야가 확보된 곳에서 박격포 포격은 산탄도가 줄어들므로, 본격적인 포격을 가하기 전에 조명탄을 한번 쏴주면 좋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비용이 40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하여 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3. 운용

 

 

 

HM-38 120mm 박격포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때 외부에서불러낼 수 있는 소환유닛입니다.

 

120mm라는 대구경 덕분에 사거리가 길고 화력도 무시무시하여, 등장하면 독일군에게 지대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유닛입니다. 특히, 착탄 시의 폭발효과가 무척 개성적이라, 한번만 봐도 '아 120mm가 떴구나!'라고 파악할 수 있을 정도...

 

이 독특한 폭발효과가 보병과 중화기 근처에 떨어지기 시작하면 적군 입장에선 전선을 당겨야 할지 밀고들어가 박격포를 공격해야 할지 고민에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버티자니 너무 아프고, 밀고 올라가 잡자니 긴 사거리 덕에 엄청난 후방에서 쏘고있어 희생이 더 커지며, 당기자니 거점을 뺏기게 되어 진퇴양난에 빠지기 좋습니다. 결국 맞포격으로 잡는게 무난한데, 소련의 박격포는 운용병이 5명이라 전멸시키기도 쉽지 않고, 박격포 3벳 사거리증가가 삭제되어 잡기도 힘듭니다. 어찌어찌 보병을 잠입시켜 수류탄을 던져 깽판을 쳐도, 5명 중에 1명만 살아남아도 퇴각해버리니 이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더구나 충원비도 무척 저렴하여, 일단 1명이라도 살아서 도망갔다면 곧바로 5명으로 충원하여 전선에 복귀하는 뒷골 땡기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현존하는 박격포 중에 최고의 성능이라 평가받으며, 다른 진영에서도 군침을 흘리면서 노획을 노리는 유닛이었습니다만... 현재는 너프를 많이 맞는 바람에, 80mm급 보다 무조건 더 좋진 않습니다. 데미지가 동일해진 지금은, 고정된 진지를 부술땐 반응속도가 빠르고 연사력도 좋은 80mm급이 더 잘 부수기 때문.... 연사력도 그렇지만, 회전할때마다 재거치를 해야 하므로, 자주 움직이는 적에겐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그 외에, 조준시간과 발사시간이 느린것 때문에 반응속도가 늦어, 후퇴하는 적군을 목표로 사격하면 전진하는 아군 머리 위에 박격포탄이 떨어지는 경우도 잦습니다. 이 때문에 팀킬이 일어나지 않도록 혼전 상황에선 사격을 수동으로 지정하는 것이 좋을수도 있습니다. 또, 비싼유닛이니만큼 요구경험치가 높아 80mm급 박격포보다 성장속도도 무척 늦으니, 잘 키운 120mm 박격포는 전멸하지 않도록 아끼는게 좋습니다.

 

 

HM-38 120mm 박격포를 불러낼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위기갑 협조전술 - 근위소총병+120mm박격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소비에트 충격군 - 충격병 +120mm 박격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방어전술 - 다양한 중화기를 조합하는 스타일

 

120mm 박격포를 활용하기 가장 좋은 지휘관은 근위기갑 협조(Guard Motor Coordination)전술입니다. 이 지휘관은 외부지원 포격이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120mm 박격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집니다. 다만, 소련 티어 개편 이후론 카츄샤로 대체할 수 있으므로, 예전처럼 120mm 박격포를 스팸할 필요는 없습니다.

 

방어(Defensive)전술도 박격포의 중요도가 높습니다. 다만, 2CP 타이밍에 미친듯이 인력을 빨아먹는 지휘관이라, 소환비용이 비싼 120mm 박격포를 많이 사용하긴 어렵습니다. 상황에따라선 차라리 티어올려서 SU-76이나 카츄샤 쓰는게 싸게 먹히는 편이므로, 너무 많이 뽑진 맙시다.

 

소비에트 충격군(Soviet Shock Army)은 활용하기가 가장 애매한 지휘관입니다. 일단 충격병과 PPSh 징집병이 근접전을 벌여야 하기 때문에, 박격포의 팀킬이 잘 일어나게 됩니다.. 더구나 후반에 152mm 곡사포와 IL-2 기관포 강습이라는 포격 대체품이 있어, 후반엔 박격포가 그리 절실하진 않습니다. 물론, 120mm 박격포가 있으면 도움이 되지만, 근위기갑 협조전술이나 방어전술처럼 중요도가 높진 않은 편...

 

 

 

2015. 3월패치에서 AOE 피해효과가 약간 변경되어, 빗맞았을 경우에 입는 피해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예전엔 스쳐도 보병이 삭제될 정도로 강력했지만, 이젠 직격이 아니면 살아남을 확률이 상승하였습니다.

 

2015. 6월패치에서 드디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데미지가 100에서 80으로 줄어든 점이 가장 치명적... 이 때문에 사거리와 폭발범위를 제외하면 PM-41 박격포보다 좋은 점이 거의 없으며, 심지어 건물을 깰때는 느린 재장전속도 때문에 82mm급 박격포보다도 부수는 속도가 느립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밥줄이었던 정밀포격이 삭제되고 조명탄으로 대체되면서, 전체적으로 성능이 애매해진 편... 조명탄도 좋은 스킬이지만, 정밀포격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유닛이었기에 너무 뼈아픈 너프입니다. 대신, 가격을 400인력에서 340인력으로 줄어들었지만, 차라리 비싸고 강력할때가 훨씬 좋았던 유닛... 아, 옛날이여... 지금, 너프폭이 너무 커서 악평을 많이 듣고 있는데, AOE 데미지 보정을 바꿔주는 식으로 약간의 버프가 필요할 듯 합니다.

 

2015. 9월 잠수함패치로 모든 박격포의 원거리 폭발 데미지보정율이 5%에서 25%로 상향되었습니다. 데미지는 그대로지만 직격으로 맞지 않아도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어 예전보다 좋아졌습니다. 특히 120mm는 폭발범위가 넓어 더 큰 혜택을 받았습니다.

 

2015. 12월 잠수함패치로 박격포의 인구요구치가 4에서 7로 상승하여, 총 인구요구치가 10 에서 13 으로 너프되었습니다...

 

2016. 4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 늘어난게 버그로 판명되어서, 인구 10으로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버그 발견에 4개월이나 걸리다니...

 

 

2017. 3월 패치로 모든 박격포들은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3베테런시를 쌓더라도 포격스킬을 써주지 않으면 사거리 증가 효과를 체감할 수 없으므로, 적극적으로 수동포격을 사용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수동사격 초탄 반응속도가 느린 120mm 박격포에게 뼈아픈 너프...

 

2017. 12월 패치에서 조명탄 비용이 40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하여 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박격포 리뉴얼로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감소한 대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닌 50% 데미지를 입히도록 변경되었고,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가 포격 산탄도 감소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데미지 보정 때문에 이제 체력이 최대치인 보병분대를 한방에 삭제시키긴 힘들어졌고, 3베테런시 쌓고 본진에 박혀서 지원사격 하는 것도 불가능해졌습니다. 대신, 건물 안의 보병을 쫓아내기 좋아져, 시가전에선 좀 더 활약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분대인원수가 6인에서 5인으로 줄어들어, 독보적인 생존력이 약간 칼질을 맞았습니다.
 

 

2020. 4월 패치로 120mm 박격포 포격 스킬의 선딜레이가 소구경 박격포 수준으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예전에는 초탄 발사에 10초 이상이 걸렸지만, 이젠 5초 정도면 바로 발사하므로 쓰기 힘들었던 스킬샷을 적극적으로 써볼만 해진 것.... (물론 연사력은 그대로이며, 초탄 반응속도만 좋아졌습니다.)

단, 방향을 바꾸는데 거치해제가 필요한건 여전하므로, 포격 스킬을 쓰기전에 포신을 목표물 쪽으로 미리 돌려둡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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