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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방어 전술 (Defensive Tactics)

by 구호기사 2016.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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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쉬카 38 중기관총 (DShk 38 Heavy Machine Gun)  300 인력  2 CP

 

한 분대의 두쉬카 중기관총을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두쉬카 포스팅(링크) 참조.

 

 

 

HM-38 120mm 박격포 (HM-38 120mm Mortar Squad)  340 인력  2 CP

 

한 분대의 HM-38 120mm 박격포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M-38 박격포 포스팅(링크) 참조.

 

 

 

M-42 45mm 대전차포 (M-42 45mm AT Gun)  240 인력  2 CP

 

한 분대의 M-42 45mm 대전차포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M-42 대전차포 포스팅(링크) 참조.

2019. 6월 패치에서 가격이 200인력에서 240인력으로 올랐습니다.

 

 

 

향상된 요새화 (Advanced Fortifications)  2 CP

 

전투공병이 PMD-6 대인지뢰(PMD-6 Anti-Personnel Mine)와 전차장애물(Tank Trap)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PMD-6 대인지뢰 - 7 탄약

전차장애물 - 무료

 

자세한 내용은 전투공병 포스팅(링크)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2019. 9월 패치에서 대인지뢰와 전차장애물이 하나의 스킬로 통합되었습니다.

 

 

 

 

대전차 감시포격 (Anti-Tank Overwatch)  200 탄약  12 CP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60
도탄 30
260
특수 7
4
1/2/4
100%/15%/5%

 

2019. 9월 패치에서 방어 지휘관에게 추가된 스킬...

특정 지역에 대전차 감시포격을 호출하면, 신호탄이 떨어진 범위 50 이내를 45초동안 감시하게 됩니다. 이 범위 안에 적의 차량이나 전차가 감지되면 152mm 곡사포 포격이 자동적으로 떨어집니다.

포격 메커니즘이 특이한데, 초탄 이후 다음탄 발사까지 3.25초가 걸립니다. 이후 한번 쏠때마다 연사간격이 15%씩 감소되어 최종적으로 0.5초에 한번씩 착탄이 됩니다. (랜덤성이 있어서 편차가 있습니다.) 데미지가 약하지만 연사력이 무지막지 빠른데다, 도탄당해도 50%의 데미지(30)를 줄 수 있어서, 어떤 전차라도 도망치지 않으면 고철이 되는 무시무시한 포격... 다만, 보병과 건물에는 반응하지 않으며, 2초 이상 적 전차가 감지되지 않으면 연사력이 초기화됩니다. 또, 범위 내에 여러대의 전차가 있다면, 번갈아 착탄되기 때문에 화력이 분산됩니다.

전차 사냥용으로 종결급 성능을 보여주지만 시야확보가 필수적인게 걸림돌입니다. 방어 지휘관은 정찰 스킬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조명탄을 병용하거나 유닛을 갈아넣어서 지속시간동안 시야를 확보해야 합니다.

재사용시간은 140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95초 입니다.

 

Tip. 연막으로 전차를 가려도 대전차 감시포격은 피할 수 없습니다. 무조건 범위 밖으로 도망쳐야 합니다.

 

 

- 운용 -

 

 

방어 지휘관은 요새화에 도움이 되는 방어시설과, 다양한 소련 중화기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중화기 의존도가 큰데, 소환만으로 중기관총, 박격포, 대전차포 완편 조합이 가능하여 2티어를 건너뛰는 날빌용으로 쓰기 좋습니다. 또, 전투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는 전차 장애물은 다른 지휘관에게 없는 유니크 스킬이라는 것도 강점. 초기버전에선 오프맵 포격이 없고 중화기만 잔뜩있는 자원밸런스 폭망 지휘관이었으니, 패치로 대전차 감시포격이 추가되어 뒷심이 어느정도 보완되었습니다.

 

방어 지휘관은 선1티어 빌드를 쓰는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맥심이 필요할땐 두쉬카를 불러내면 되고, PM-41 박격포가 필요할땐 HM-38 박격포를 불러내면 되며, 대전차포가 필요할땐 M42 대전차포를 불러내면 됩니다. 또, 전차장애물로 모래주머니를 대체할 수 있어[각주:1] 징집병이 그리 절실하지 않고, 중반부터 탄약에 여유가 생기기 때문에 사첼을 자주 던져도 탄약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다만 7인 징집이 생긴 후엔 징집 위주로 운영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졌는데, 전선을 유지하는 중화기들에 합류스킬로 바로바로 보충할 수 있어, 형벌만 쓸때보다 유지력이 좋아집니다.

 

 

초기버전에선 1티어 의존도가 높아, 적의 차량과 전차에 휘둘릴 위험이 큰 지휘관이었습니다. 허나, 패치로 형벌부대가 PTRS를 들 수 있게 되었고, 45mm 대전차포가 대폭 상향을 받아 차량 대비능력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안정적으로 1-3티어 빌드를 탈 수 있게 되어, 중화기로 단단한 방어선을 구축한 뒤 기갑유닛을 준비하는 패턴을 사용하기 좋아졌습니다. 다만, PTRS 형벌과 45mm 대전차포만으론 쉬르첸 달린 전차에게 대응하기 힘들어지므로, 부족한 관통력을 보완하기 위해 SU-76을 빠르게 확보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패치로 오프맵 포격이 추가되었지만, 그래도 탄약에 여유가 있는 편입니다. 두쉬카의 장갑관통탄이나 120mm 박격포의 조명탄 정도를 제외하면 크게 탄약 나갈 일이 없어, 후반엔 대전차 감시포격을 쓰거나, 형벌부대의 사첼, SU-76의 경야포 포격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방어 지휘관은 SU-76하고 궁합이 좋은 편인데, SU-76은 고정포탑이라 우회공격에 매우 취약한데, 우회로를 전차장애물로 막아버리면 편하게 라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방어 지휘관은 독특한 스킬 구성때문에 예능 지휘관으로 활용되었지만, 오프맵 포격 추가로 나름 밸런스가 좋은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특히 소련에서 전차장애물을 쓸 수 있는 유일한 지휘관이라는건 메리트가 있는 편... 다만, 지휘관 스킬인 전차장애물과 대인지뢰 둘 다 전투공병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업무부담이 매우 과중하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공병을 2분대 이상 운용하여, 건설부담을 줄여줍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2CP에 대부분의 스킬이 해금되어 초반에 강함
 - 후반에 강한 유닛이 부족함

 - 오프맵 포격 추가로 밸런스가 많이 좋아짐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보통
 맵유형 개활지 좋음  - 중화기 덕에 개활지에서 강력
 - 두쉬카를 넣을 적절한 건물이 있으면 좋음
 - 건물없고 시야가 협소한 맵은 취약
시가전 보통
숲지 나쁨
자원관리
인력관리 매우 나쁨  - 중화기 인력부담이 매우 큼
 - 오프맵 포격이 생겼지만, 탄약에 여유가 있는 편

 - 탄약스킬을 이용해 인력손해를 줄이는 운영필요
탄약관리 좋음
연료관리 보통

 

2017. 3월 패치에서 형벌부대가 리뉴얼되면서, PTRS 형벌부대와 두쉬카 조합을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대신, 45mm 대전차포는 용접된 관짝에 콘크리트까지...

2018. 12월 패치에서 45mm 대전차포가 엄청난 상향을 받아, 전보다 쓰기 좋아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45mm 대전차포의 가격이 오르고 고폭산탄이 너프된 대신, 두쉬카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두쉬카의 아이콘이 바뀌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스킬셋이 리뉴얼 되었는데, 대인지뢰와 전차 장애물이 하나의 스킬로 통합되고, 빈 자리는 NKVD의 오프맵 포격인 대전차 감시포격이 추가되었습니다. 포격이나 콜인전차가 없어 유통기한에 허덕이던 지휘관이었던 만큼, 매우 반가운 변경점...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모래주머니보다 짓는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맨크러쉬에 당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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