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두쉬카 중기관총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두쉬카 38 중기관총 |
두쉬카 38 헤비머신건 (DShK 38 Heavy Machine Gun) |
필요지휘관 |
방어 전술 전시대여 전술 |
|
커맨드 포인트 |
2 CP |
|
분류 |
중화기 |
중기관총 |
비용 |
300 인력 125 인력 50 탄약 |
충원 20 인력 공수군 강하 (운용병 없음) |
인원 |
6인 |
인구 7 (중기관총 인구 1, 분대원 당 인구 1) |
주무기 |
두쉬카 38 중기관총 |
DShK 38 Heavy Machine Gun x1 (필요인원 1) |
보조무기 |
모신나강 5정 |
Mosin Nagant x5 |
기본스킬 |
장갑관통탄 |
Armor Piercing Rounds (1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전력질주 |
Sprint (10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전력질주 가능 제압력 +20%, 총신선회 +30% 명중률 +30%, 연사시간 +20%, 총신선회 +10% |
특이사항 |
|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소련 공수군 지휘관은 지휘관 스킬로 두쉬카를 원하는 위치에 강하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격이 125 인력 50 탄약이 되지만, 운용병이 없으므로 보병으로 노획해야 하며, 동맹에게 제공하거나 적에게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충원비용이 저렴한 징집병이나 전투공병으로 노획하는게 무난하며, 지휘관 고유건물인 집결지(Rally Point)를 근처에 건설하면 노획 후 빠르게 충원할 수 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두쉬카 38 중기관총 (DShK 38 Heavy Machine Gun)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관통력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10 |
72%/54%/36% |
7/6/5 |
8 |
130%/90% |
1 |
90%/100% |
0.5~1 |
20%/170%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
사격후 |
재장전 |
탄창 |
총신 좌우선회 |
0~45 |
10/-1/-1 |
0.25 |
0.125~0.5 |
50%/100% |
100% |
4 |
8 |
38 |
제압력 |
제압범위 |
사격각 (좌/우) |
범위 제압력 |
명중률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제압력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기본 0.0003 보병 0.03 |
10 |
34도/34도 |
80% |
50%/25% |
50%/10% |
두쉬카 38 중기관총은 2차대전에서 이미 구식이 된 맥심 중기관총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공냉식 중기관총입니다.
맥심의 7.62 x 54mm 보다 대구경인 12.7 x 108 mm 탄을 쓰기 때문에, 위력과 관통력이 대폭 상승한 것이 특징... 연사력은 맥심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높은 데미지와 관통력 덕에 보병은 물론 차량에게도 위협적입니다. 맥심보다 거치시간이 빠른 것도 강점이지만, 사격각이 좁고 해제시간이 맥심보다 길어 수류탄에게 당할 위험이 높으니 주의합시다. 다른 중기관총처럼 하나의 목표물을 계속 사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가 중첩됩니다.
여러모로 신뢰성 높은 중기관총이라 전후에도 널리 쓰였지만, 대구경탄을 쓰기 때문에 크기와 무게가 무식하게 커진 것이 단점... 방패와 바퀴까지 달린 풀옵션은 무려 150kg에 달해 운용에 최소 3명이 필요하였습니다.
허나 게임에선 1명이 150kg을 끌면서 스프린트까지 씁니다.
2017. 가을 패치에서 제압력이 0.044에서 0.00044로 대폭 낮아지고, 제압범위가 13에서 10으로 줄어든 대신, 쿨다운 최대치가 1.25에서 1로 줄어들었습니다. 근데, 보병에게 제압력 100배 보정이 붙기 때문에, 실제 제압력은 0.044로 적용됩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44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44으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0044에서 0.0003으로 또 줄어들었습니다. (패치로그에는 0.003이라고 되어있는데 오타) 대신, 조준시간이 소소하게 상향되어 초탄 발사시간이 빨라졌지만, 근거리 연사력 보정이 210%에서 130%로 대폭 감소하여, 이래저래 떡너프....
2019. 6월패치에서 관통력이 4.5/3/1.5에서 7/6/5로 크게 상향되고, 사격각도가 좌/우 30도에서 34도로 넓어졌습니다.
분대원은 모신나강으로 무장하고 있는데, 무기명중률 보너스가 없고 피격율 페널티 25%가 있어 징집병보단 약한 편... 피격율 페널티가 치명적이니 가급적 엄폐물에 배치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장갑관통탄 (Armor Piercing Rounds) 15 탄약
두쉬카 중기관총은 30초동안 관통력이 3배(7/6/5 → 21/18/15) 상승한 장갑관통탄으로 사격할 수 있습니다.
독일 MG42 소이철갑탄과 흡사한 스킬로, 사용하면 탄창을 갈아끼우는 것도 동일합니다. 대신 데미지 상승이나 재장전 감소 보너스가 없어, 소이철갑탄에 비하면 성능이 떨어지는 편...
초기버전에선 상당히 잉여였는데, 당시 두쉬카 원거리 AP탄 관통력이 4.5밖에 안되어서 푸마 등에겐 도탄되기 일수였습니다. 거기다 사격각이 좁아 차량이 재빨리 좌우로 피해버리면, 재거치하느라 시간 다 보냈기 때문에, 활용도가 썩 좋진 않았던 편... 지금은 원거리 AP탄이 무려 15의 관통력을 가지게 되어 장갑차도 순식간에 걸레짝 만들고 벙커도 어렵지않게 깰 수 있습니다. 거기다 사격각도 좌우로 넓어져 차량이 도망치기 전에 확실히 부술 수 있게 된 것도 강점... 덕분에, 두쉬카를 쓸 수 있는 지휘관이라면, 대전차포 없이도 차량 타이밍을 버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두쉬카가 장갑관통탄을 쓰는 순간 두쉬카 사수 머리 위에 버프 아이콘이 뜹니다. 이 때문에 적이 장갑관통탄 사용 여부를 쉽게 파악하고 피할 수 있다는 것이 약점... 베테런시 필요없이도 쓸 수 있다는데 위안을 삼읍시다.
2015. 6월 패치에서 두쉬카의 기본 관통력이 상승하면서, 장갑관통탄의 효율도 상승하였습니다. 이젠 왠만한 장갑차도 구멍이 숭숭 뚫리면서 체력이 줄어드는걸 볼 수 있을 정도... 전차에게 통하지 않는건 여전하지만, 차량상대로 시간을 벌기 더욱 좋아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두쉬카의 기본 관통력이 엄청나게 좋아졌는데, 특히 차량 잡을때 중요한 원거리 관통력이 3배 이상 좋아지면서 장갑관통탄의 효율도 매우 좋아졌습니다. 지금은 두쉬카가 AP탄 갈아끼웠는데 안 튀면 순식간에 폐차시킬 정도.. 덕분에 차량 타이밍을 두쉬카로 저지하기 편해졌습니다.
Tip. 두쉬카는 사격각도가 좁아 차량이 사격범위 밖으로 도망치기 쉬우므로, 징집병의 대전차 수류탄으로 엔진을 고장내고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두쉬카 중기관총 분대는 전력질주를 사용하여 10초동안 최대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러시안 스트롱맨
거치 중에는 써도 효과가 없으니 거치를 풀고 사용합시다.
보통은 전선이 밀려서 후퇴하거나, 본진에서 빠르게 전선으로 복귀할때 쓰면 됩니다.
3. 운용
두쉬카 38 중기관총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때 외부에서 소환할 수 있는 중기관총입니다.
기관총으로 적 보병에게 지속적인 사격을 가하면, 해당 보병은 제압상태가 되어 엎드려서 기어다니게 됩니다.
제압상태에서도 지속적으로 제압사격을 당하면, 완전제압(pin)상태가 되어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
보병 |
중기관총 |
박격포 |
일반제압 suppression |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수류탄 사거리 33% 감소 |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
완전제압 pinned |
이동불가 공격불가 스킬사용 불가 거점점령 불가 |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제압력 100% 감소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거점점령 불가 |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
완전제압이 되버린 보병은 아무 저항도 못하고 죽어나가게 되므로, 퇴각하는게 좋습니다.
중기관총은 완전제압이 되어도 사격할 수 있지만, 제압력이 사라져서 적 보병을 저지할 수 없습니다. 이동은 불가능하지만 거치나 해제는 가능하며, 스킬사용도 가능하지만 재장전에 큰 페널티를 얻으므로 빈틈이 매우 커집니다. (페널티는 중첩됩니다.)
박격포의 제압페널티는 자동사격에만 해당됩니다. 연사력이 엄청나게 느려지고 산탄도도 넓어지지만, 배러지 포격을 쓰면 정상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소총, 화염방사기, 경기관총, 중기관총, 대전차소총, 주포는 일반제압된 목표물에게 명중률 50% 페널티를 받고, 완전제압된 목표물에겐 75% 페널티를 받습니다.
기관단총은 일반제압된 목표물에겐 명중률 25% 페널티를 받고, 완전제압된 목표물에겐 50% 페널티를 받습니다.
위치를 잘 잡은 중기관총은 숫적으로 압도하는 보병들을 쉽게 묶어둘 수 있으며, 기관총이 적 보병의 발을 묶는 동안 다른 보병이나 중화기로 제압당한 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박격포와의 궁합이 매우 좋아, 전작부터 기관총 + 박격포 조합은 보병으로 매우 뚫기 힘든 방어선으로 유명했는데, 이번작도 마찬가지... 또, 기관단총이나 돌격소총류는 제압된 목표에 대한 명중페널티를 적게 받으므로, 중기관총과 같이 쓰기 좋습니다.
두쉬카 38 중기관총을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어 전술 - 다양한 중화기 조합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
전시대여 전술 - 징집병과 두쉬카를 조합하는 지휘관
소련 공수군 전술 - 비어있는 두쉬카 HMG를 공수강하하는 지휘관
방어 지휘관은 다양한 외부소환 유닛 덕분에 2티어를 지을 필요가 없어, 1→3→4 티어를 정석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2CP 타이밍에 다양한 중화기로 적을 압도할 수 있지만, 후반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단 하나도 없기때문에, 초반의 스노우볼을 후반까지 굴리는게 중요한 지휘관... 2CP 타이밍에 중화기들이 다량 해금되므로, 인력관리와 유닛 뽑는 순서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시대여 지휘관은 징집병과 두쉬카를 조합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징집병과 두쉬카 조합으로 적의 차량타이밍을 막은 뒤, 전차가 나올때쯤 보급기로 펌핑한 랜드리스 셔먼을 확보하는게 무난한 활용법...
소련 공수군 지휘관은 특이하게 두쉬카 HMG를 공수강하할 수 있습니다. 운용병 없이 비어있는 HMG를 떨어트리므로, 팀원에게 지원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강점. 강하하는 두쉬카는 인력이 저렴하지만, 대신 탄약을 먹으므로 탄약 관리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지에서 사격할때 (좌) 건물에서 사격할때 (우)
두쉬카의 사격각은 맥심과 동일하여 좌우 폭이 좁은 편입니다. 이 때문에 우회하는 보병에게 취약하므로, 좁은 길목에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건물에 배치하면 좁은 사격각이 대폭 늘어나므로, 적절한 건물이 있다면 건물에 배치합시다. 야전에서 사용할땐 좁은 사격각 때문에 우회하는 보병에게 매우 취약하므로, 가급적 전방에 다른 보병을 세운 상태에서 지원사격을 하는게 무난합니다.
예전엔 맥심과 비슷할 정도로 짧은 거치시간 덕분에 건물배치의 효율이 무지막지하게 좋았지만, 2014. 10월 패치에서 모든 중기관총의 건물 재배치 시간이 4초로 통일되면서 많이 너프된 편... 이 때문에 건물에 배치할때도 우회로에 주의해야 합니다.
엎드려 쏴(좌) 서서 쏴(우)
두쉬카 중기관총은 맥심과 동일하게 엎드려 쏘는 자세와 서서 쏘는 자세 둘 다 가능합니다.
개활지에 배치할 경우 엎드려 쏴 자세, 엄폐가 있는 곳에 배치하면 서서 쏴 자세로 사격하게 되는데, 엎드린 자세는 사수의 생존률이 올라가지만, 기관총의 높이가 낮아 탄환이 장애물에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가급적 엄폐를 끼고 서서 쏘는 자세로 배치하는 것이 화력을 조금이나마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어차피 엄폐 보너스 덕에 생존력은 비슷합니다.)
두쉬카는 초기버전에선 맥심이나 대전차포처럼 거치해제를 유지할 수 없었지만, 패치로 거치해제 유지가 가능해졌습니다. 덕분에 개활지에선 거치를 푼 상태로 대기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재거치시간이 짧은 편이라 우회하는 적에게 대처하기 매우 편해져, 개활지에서는 오히려 버프를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5.6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중근거리 기준으로 관통력이 1.5배 정도 상승하여 차량을 상대하기편해졌고, 제압범위도 10에서 13으로 넓어졌습니다. 특히, 장갑관통탄 스킬이 기본 관통력에 배수로 증가하는 형식이라, 장갑관통탄의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여 장갑차를 상대하기 좋아진 편... 또, 건물에 배치했을때의 방향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게되어, 여러모로 활용도가 좋아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을 제압시키면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 감소하게 되어, 보병에 대한 저지력이 더욱 좋아졌습니다. 일단 제압만 시키면 총류탄이나 소이수류탄에 맞을 확률이 감소하므로, 예전처럼 제압시킨 후 수류탄맞고 본부로 쫓겨나는 사태가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형벌부대가 PTRS를 들 수 있게 되면서 두쉬카와 조합하는게 상당히 괜찮아졌습니다. 2티어를 건너뛸때의 빈틈을 두쉬카가 매꿔줄 수 있고, 두쉬카를 우회하려는 적 차량을 형벌부대가 견제할 수 있기 때문... 다만, 형벌부대와 두쉬카 둘 다 몸값이 비싸 상대보다 머릿수가 딸릴 수 있으니, 땅투기에 밀리지 않도록 신경씁시다.
2017. 가을 패치에서 제압력과 제압시스템이 다른 중기관총과 동일하게 변경(=너프) 당했습니다. 그 대신 인구요구치가 8에서 6으로 감소하였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0044에서 0.0003으로 줄어들고, 제압범위도 혼자만 10으로 작아졌으며, 거리를 좁혔을때의 연사력 보정이 210%에서 130%로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덤으로 충원비도 15인력에서 20인력으로 상승하였고, 거치시간도 2초에서 2.25초로 늘어났으며, 인구요구치도 6에서 7로 상승... 그 대신 조준시간이 약간 상향되어 적에 대한 반응속도가 좋아졌지만, 너프된 항목이 너무 많아서 예전만큼의 위력은 보여주지 못할 것 같습니다. 1
2019. 6월 패치로 넓어진 사격각
2019. 6월 패치에서 드디어 상향되었습니다.
좁아터진 사격각이 좌우 30도에서 34도로 넓어지고, 제압력이 4.5/3/1.5에서 7/6/5로 대폭 높아진 것. 기본 관통력이 높아진 것 덕분에 장갑관통탄도 간접적으로 상향을 많이 받았는데, 원거리 관통력이 무려 15나 되어 대부분의 장갑차를 확정관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장갑관통탄을 써도 사격각이 너무 좁아 차량이 좌우로 쉽게 피했는데, 지금은 사격각이 넓어지고 관통력이 상향되어 피하기도 전에 터트릴 수 있을 정도... 거기다 벙커도 자력으로 깨트릴 수 있어, 여러모로 쓸만해졌습니다. 대신, 관통력 상향은 보병에겐 큰 의미가 없으니, 차량대응 능력만 상향되었다고 보면 될 듯...
추가로, 별건 아니지만 두쉬카 콜인 아이콘이 전용 얼굴로 변했습니다. 맥심 우려먹기지만...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추가로 Traverse speed 가 90에서 38로 감소했는데, 이 항목이 무슨 수치인지 아시는분 제보 바랍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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