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근위소총병 분대 (Guards Rifle Infantry)

by 구호기사 2015. 2. 26.
728x170
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근위소총병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근위소총병 분대

 가드라이플 인팬트리 (Guards Rifle Infantry)

 필요지휘관

근위기갑 협조 전술

근위부대 제병 전술

소비에트 제병 부대

기계화 지원 전술

 Guard Motor Coordination Tactics (링크)

 Guard Rifle Combined Arms Tactics (링크)

 Soviet Combined Arms Army (링크)

 Mechanized Support Tactics (링크)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보병

 소총병

 비용

 360 인력

 충원 27인력

 인원

6인

 인구 8 (분대기본 2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모신나강 4정

PTRS 대전차소총 2정

 Mosin Nagant x4 (무기 여유슬롯 2)

 PTRS Anti-tank Rifle x2

 장착무기

 DP-28 경기관총 2정

 DP Light Machine Guns (75 탄약)

 기본스킬

 RGD-33 파편 수류탄

 RGD-33 Fragmentation Grenade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사격태세

 Firing Position (토글)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사격태세 가능

 관통력 +10%, 명중률 +14%, 피격율 -12%

 차량제압시간 +25%, 쿨다운 -20%, 피격율 -25%, 명중률 +14%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 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외부소환유닛
  • 피격율 3% 보너스

 

 

1. 무장

 

- 기본 무장 -

 

 

 

 

모신나강(Mosin Nagant)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6

74.8%/66.7%/52.9%

1.25~1.75

25%/187.5%

 1.625

2.4~3.4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4/20/35

1~1.75

1~1.75

 10%/100%

75%

75%

50%

 

7.62 x 54mm 탄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 소총으로, 2차대전 소련의 제식소총입니다.

근위소총병 분대원 중 4명이 모신나강을 장착하고 있으며, DP 경기관총을 장착하거나 무기를 노획하면 모신나강을 대체하여 장비하게 됩니다. 볼트액션식이라 연사력이 느리고 독일군의 Kar98에 비해 장거리 명중률이 떨어집니다. 가까이 붙으면 쿨다운이 대폭 감소하는데, DP 경기관총은 무빙샷이 안되니 경기관총 장착 후에는 원거리에서 싸우는게 무난합니다.

근위소총병이 사용하는 모신나강은 징집병이 사용하는 것보다 데미지가 강하고 이동사격 보정이 좋습니다. 특이하게도 조준시간이 매우 긴 편인데, 조준 근거리 보정이 10%라 거리를 좁힐수록 조준시간이 크게 단축됩니다. 이동사격 명중률이 좋은 편이고, 이동중엔 쿨다운이 절반으로 단축되어 빠르게 연사를 하게 되니, DP 기관총이 없을땐 중거리 정도로 다가가서 교전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PTRS 41 대전차소총 (PTRS Anti-tank Rifle)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근/중/원)

쿨다운

재장전

탄창

기본 14

보병 27

건물 27

차량 40

도탄 10

69%/57.5%/25.3%

 100/85/70

 2.2

 3

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40

-1/-1/-1

 1.25

0.5~1

 100%/100%

100%

 50% (불가)

100% (불가)

 

근위소총병은 기본적으로 2정의 PTRS 대전차소총을 장비한채로 등장합니다. (무장 : 모신나강 x4, PTRS x2)

PTRS 대전차소총은 14.5 x 114mm 라는 엄청난 크기의 탄환을 사용하여, 차량의 장갑을 관통하여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대신 장탄수가 적고, 연사력이 느리며, 무거워서 이동사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근위소총병이 사용하는 PTRS는 징집병이나 형벌부대가 사용하는 것보다 명중률이 훨씬 좋고, 보병에게 20점이 아닌 27점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덕분에 보병 상대로도 어느정도 효율적이지만, 그래도 소총보단 살상력이 떨어지니 보병전을 할땐 DP-28 경기관총을 달아줍시다.

주로, 차량 상대로 유효합니다. 관통력이 그리 높질않아 전차 상대론 덜 효율적이지만, 사거리가 길고 도탄데미지 10점이 있어 야금야금 피해를 주기 좋은 편....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관통력이 110/93.5/77 로 향상되어 차장갑을 약간이나마 대전차에 도움이 됩니다.

 

2015. 3월패치에서 PTRS 명중률이 10배 상승하여 개사기 무기가 되었습니다. 중형전차 이하 유닛은 모조리 갈아버리는 성능을 보여주므로, 빠른 시일내에 너프가 예상됩니다...

2015. 7월패치에서 차량을 상대로는 데미지가 40이지만, 보병을 상대로는 데미지가 27로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꿀을 빨아댔기에 예상되었던 너프... 예전엔 2대 맞추면 보병을 잡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3대를 맞춰야 됩니다.

2017. 3월패치에서 PTRS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과 차량에게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고, 대보병 데미지가 27에서 20으로 하락하여 보병 상대로 더욱 약해졌습니다.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절반(2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장갑이 두꺼운 전차 상대로는 유용해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PTRS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늘어나고, 암걸리는 조준시간이 2초에서 1.25초로 줄어들어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또, 보병에 대한 데미지 보정이 1.9배 정도 붙으면서, 대보병 데미지가 20에서 27로 상승했습니다. (징집병이나 형벌부대의 PTRS는 변화없고, 근위소총병만 대보병 성능이 좋아졌습니다.) 대신, 도탄 데미지가 20에서 14로 줄어들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도탄데미지가 16점에서 10점으로 감소했습니다.

3월패치에서 PTRS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과 차량에게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고, 대보병 데미지가 27에서 20으로 하락하여 보병 상대로 더욱 약해졌습니다.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절반(2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장갑이 두꺼운 전차 상대로는 유용해진 편...

출처: http://pelando.tistory.com/724 [성 요한의 구호소] ㄷㄷㄷㄷㄷㄷㄷ
 
Tip. PTRS는 기본무장으로 무기슬롯을 1개씩 먹습니다. 이 때문에, 근위소총병이 사망하여 PTRS를 떨어트리면 무기여유슬롯이 1개 생겨납니다. 근위소총병은 2개의 슬롯을 가지고 있으므로, 2정의 PTRS를 모두 떨어트리면 무기슬롯 4개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이론상 최강
 

 

- 추가 무장 -

 

 

 

 

 

 

DP-28 경기관총 (DP Light Machine Guns)  75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64.4%/51.8%/44.9%

 6

82%/125%

0.5~1

 75%/150%

 1.5~2

75%/100%

5~7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8/35

0.625~1

0.25~0.5

 75%/100%

25%

 75% (불가)

 50% (불가)

25% (불가)

 

근위소총병은 2정의 DP-28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장 : DP-28 x2, 모신나강 x2, PTRS x2) 2정을 장착하기 때문에, 이걸 장비하면 무기 여유슬롯이 사라집니다.

DP-28 경기관총은 맥심기관총의 후속으로 개발한 분대지원용 경기관총으로 7.62x54Rmm 탄환을 분당 600발 발사할 수 있습니다. 상부에 달린 둥근 원형탄창에는 총 47발의 탄환이 들어가며, 탄띠나 양각대를 장착할 수도 있었습니다. (게임에서 등장하는 DP-28은 양각대가 없는 버전입니다.)

근위소총병이 필수적으로 장착해야 하는 무기로, 이걸 장착하기 전에는 보병 교전능력이 그저 그렇지만, DP-28을 장착하면 대보병 교전능력이 대폭 상승하여, LMG를 장착한 척탄병과도 대등한 교전이 가능합니다. 성능은 독일군의 LMG보다 떨어지지만, 2정이나 장비하는데다 근위소총병들의 머릿수가 많아, 총류탄만 주의하면 교전을 유리하게 끌 수 있습니다.

DP 경기관총은 거리가 멀수록 연사력이 빨라지고 연사시간도 길어집니다. 거리를 좁히면 오히려 화력이 떨어지니, 먼 거리에서 엄폐를 끼고 교전합시다.

DP-28을 장착하면 전용스킬인 '차량제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근위소총병은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하면 DP-28을 장착할 수 없어 차량제압을 쓸 수 없게 되니, 노획무기는 징집병에게 양보합시다.

 

 

- 무기 전용스킬 -

 

 

 

 

차량제압 (Button Vehicle)  40 탄약  DP-28 필요

 

DP-28을 장착한 근위소총병은 차량의 관측장비에 제압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는 없지만 제압사격이 유지되는 동안 목표가 된 차량은 시야 99% 사라지고, 이동속도가 67% 감소하며, 주포 연사력이 25% 감소합니다. 또, 동축기관총을 사용할 수 없고, 상부기관총병이나 전차장이 겁먹고 차내로 들어가는 부가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한때 근위소총병을 OP로 만들어줬던 스킬로, 적 전차가 대전차포 사거리에 들어왔을때 써주면 아무것도 못하고 데꿀멍하면서 박살나는 수준이었습니다. 허나, 지금은 지속적이고도 무지막지한 너프를 당해 제압당해도 예전보다 쉽게 탈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초기버전에 비해 가성비가 무척 떨어지게 된 스킬...  스튜어트 : 반갑다. 친구야~

그래도 장갑에 상관없이 순식간에 장애차량으로 만들수 있다는 점은 메리트가 있어, 전차전이 벌어질때 옆에서 써주면 불리하던 전황도 뒤집을 수 있습니다. 특히, 징집병의 대전차수류탄과 병용하면 기동력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어, 도망치는 전차를 추격할때도 유용한 편... 다만, 탄약소비량이 무지막지한데다 근위소총병이 사망하거나 이동하여 제압사격이 중단되면 효과가 풀려버리니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로 비용이 45탄약에서 40탄약으로 감소하고, 3벳의 차량제압시간 보너스가 3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Tip. 제압당한 차량은 동축기관총 사격을 못하지만, 주포는 사격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차량제압을 걸었다고 주포 앞으로 뛰어들진 맙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RGD-33 파편수류탄 (RGD-33 Fragmentation Grenade)  30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80

0.25

투척전 0.125

투척후 0.75

25

5~20

4.5

1/2/3

100%/75%/25%

 
근위소총병은 RGD-33 파편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연합군 기본 수류탄보다 폭발범위가 약간 더 넓습니다. 데미지가 80이라 폭심지에 머무르는 보병은 남은 체력 관계없이 원샷원킬이지만, 근처의 보병은 체력이 많다면 일격에 죽지 않습니다.

RGD-33 자체는 매우 쓸만한 수류탄이지만, 근위소총병은 이동중에 PTRS와 DP의 사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달려가서 수류탄을 던지는건 빈틈이 너무 큽니다. 그래서, 중화기를 견제하거나, 건물안의 적을 쫓아내거나, 상대가 먼저 거리를 좁혀올때 저지하는 용도로 던지는게 무난한 활용법...

잠수함패치로 데미지 보정률이 엄청 좋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폭발 바깥쪽에 있어도 꽤나 큰 피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0%에서 25%로 다시 롤백되고, 투척 선딜이 조금 더 길어져, 성능이 나빠졌습니다. 대신, 가격이 45 탄약에서 35 탄약으로 감소하여 던지는 부담은 줄어든게 위안점...

2017. 12월 패치로 비용이 35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하고, 던지는 준비시간이 소폭 감소하여 써먹기 더 좋아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조명탄 지뢰 설치 (Trip Wire Flares) 10 탄약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데미지보정(근/원)

 80

3

2.0

0.5

100%/100%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태세'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사격태세 (Firing Positions)  토글

 

2017. 12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스킬로, 기존의 조명탄 지뢰를 대체해서 사용합니다.
토글 스킬로 엎드린 중에는 이동이 불가능하지만, 쿨다운이 25% 감소하고, 사거리가 2.5 길어지며(소총: 35→37.5, PTRS: 40 →42.5), 25%의 피격율 보너스를 받습니다. 단, 징집병처럼 제압무시나 받는데미지 감소는 없으니 주의... 징집병이 방어용으로 엎드린다면, 근위소총병은 공격용으로 엎드리는게 좋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엎드렸다 일어나는데 재사용시간 10초가 걸려서, 퇴행성 관절염 엎드리는 순간 수류탄이 날아오거나 탱크가 밀어버리면 꼼짝도 못하고 끔살당했지만, 패치로 엎드릴때의 재사용시간은 삭제되었습니다. (일어날때의 재사용시간은 유지) 그래서, 교전 즉시 엎드려도 리스크가 적으므로, 적극적으로 사용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스킬이름이 '엎드려!(Hit the Dirt)' 에서 사격태세(Firing Positions)로 변하고, 아이콘도 징집병이 아니라 근위소총병으로 새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2020. 4월 잠수함 패치로 엎드릴때의 재사용시간이 삭제되어 1초 정도의 딜레이만 걸리게 되었습니다. 대신, 일어날때의 재사용시간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Tip. 쿨다운 감소 보너스는 엎드리고 나서 2초 뒤에 적용되며, 엎드린 자세를 취소하면 25초의 숨겨진 쿨타임이 있습니다.

 

 

3. 운용

 

 

 

근위소총병은 충격병과 함께 소비에트를 대표하는 정예보병입니다.

소련 보병 중에선 드물게 PTRS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나오는터라 활용도가 높습니다. 2CP 타이밍은 추축 차량들이 딱 나올 타이밍이라, 차량보고 바로 불러내면 쉽게 카운터 칠 수 있다는게 강점... 이 때문에, 소련을 상대하는 추축군은 차량이나 경전차를 쓸지말지 고민하게 됩니다.

 

DP-28 경기관총까지 장착시켜주면 보병 상대로도 유용합니다. 정지상태에서 중장거리의 적과 교전할때 유리하며, 징집병으로 샌드백을 지원해주거나, 베테런시 스킬인 '엎드려!'를 활용해 적을 맞이할때 최고의 위력을 발휘합니다. 거기다, 차량제압 스킬로 단독으로 들어오는 적 전차는 손쉽게 무력화시킬 수 있어, 타이밍 전차찌르기에도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PTRS와 DP경기관총은 이동사격이 안되기 때문에 돌격용으론 좋지않지만, 수류탄이 있어 상황에 따라선 거리를 좁히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한마디로, 대차량, 대보병, 대전차, 대중화기 등, 모든 적을 상대로 만능에 가깝게 활약할 수 있는 팔방미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징집병과 궁합이 굉장히 좋아, 징집병 + 근위소총병 조합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징집병이 건설할 수 있는 모래주머니 방어벽은 장거리교전에 특화된 근위소총병과 찰떡궁합이고, 합류스킬로 급할때 근위소총병을 보충시켜줄 수 있어, 조합 시너지가 좋은 편... 나중엔 부대마크는 근위소총병인데 6명 모두 징집병인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징집병을 너무 많이 뽑으면 나중에 근위소총병을 뽑기 애매해지므로, 근위소총병을 주력으로 쓸 생각이라면 징집병의 수를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형벌부대와 조합하는 것도 나쁘지않은데, 형벌부대의 우수한 스펙으로 보병전을 유리하게 끌고 가면서, 차량 타이밍에 형벌이 PTRS를 달지말고 근위소총병을 불러내어 저지하는 식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형벌이 PTRS를 장착하면 대보병 능력이 너무 떨어지기 때문...) 이 경우, 근위소총병이 PTRS를 떨어트리면 형벌부대로 1정만 주으면, 대전차 사첼이 해금되면서 대보병능력도 그리 떨어지지 않는 적당한 스펙의 보병이 됩니다. 단, 형벌부대와 근위소총병 둘 다 몸값이 비싸므로, 인력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근위소총병을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은 현재 총 4명입니다.

 

근위기갑 협조 전술 - 근위소총병 + 120mm 박격포 + T-34/85를 조합하는 스타일.

근위부대 제병 전술 - PPSh-41 징집병 + 근위소총병을 조합하는 스타일

소비에트 제병 부대 - 근위소총병으로 곡사포를 보호하면서 포격전을 벌이는 스타일.

기계화 지원 전술 - 근위소총병과 ISU-152를 조합하는 스타일.


근위기갑 협조 지휘관은 밸런스가 우수하고 지휘관 추가유닛이 많아 인기가 많은 지휘관입니다. 기본적인 소련 조합에 근위소총병과 120mm 박격포가 추가되어 조합이 탄탄하며, 후반엔 T-34/85를 주력으로 전차전을 치룰 수 있습니다. 자가수리 스킬 덕에 기갑전에 우위를 보이지만, 오프맵 포격이 없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박격포와 카츄샤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근위부대 제병 지휘관은 PPSh-41을 장착한 징집병이 돌격하고, 그 뒤를 근위소총병이 엄호하는 스타일로 싸우기 좋습니다. 강력한 IL-2 공중지원과 패치로 추가된 KV-1 덕분에 적의 방어선을 돌파하는 공격적인 운영을 하기 좋으며, 후반엔 곡사포를 건설하여 포격 위주로 운영할 수도 있는 밸런스 좋은 지휘관입니다.

 

소비에트 제병부대 지휘관은 방어적인 운영에 최적화된 지휘관으로, 근위소총병과 매복한 대전차포로 방어선을 굳히면서, 곡사포로 야금야금 상대를 무너트리기 좋습니다. 곡사포 지휘관 중 유일하게 정찰기가 있어 포격이 효율적이고, IL-2 정밀폭격으로 적의 고정화된 진지나 중화기를 박살낼 수 있어, 맞포격전에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기계화 지원 전술은 ISU-152를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근위소총병과 매복한 대전차포로 방어를 굳히면서 CP를 모은 뒤, ISU-152를 호출하여 야금야금 적을 갉아먹을 수 있는 지휘관... 중앙이 확 트여 있는 맵에선 매우 강력하지만, 오밀조밀한 시가전 맵에선 활약하기 힘들어, 다른 지휘관들보다 맵을 많이 탑니다. 하지만, 안정적으로 ISU-152를 호출하는데 성공하면 무시무시한 뒷심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랜드리스 지휘관이 M5 반궤도차량과 같이 소환하는 근위돌격병는, 근위소총병과 초상화와 스킨이 동일하지만 무기가 다릅니다. 이들은 4정의 PPSh-41과 2정의 SVT 소총을 장비하고 있는, 충격병과 같은 용도의 돌격용 보병입니다. 그래서 근위돌격병은 근위소총병과 별개의 유닛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5. 3월패치에서 PTRS의 명중률이 10배가량 대폭 상승되어 보병 상대로 효과적으로 변했습니다. PTRS는 보병에게 명중시키면 체력의 절반을 날릴 수 있어 보병전에 상당한 도움이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땅에 떨어진 PTRS를 쓰레기 취급하면서 안 줍는 일도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근위소총병이 소련의 새로운 대세보병으로 떠오르게 되었는데, 버프량이 너무 커서 심하게 사기무기가 되었기에, 다시 너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5. 6월패치에서 근위소총병이 사망할때 들고있던 PTRS와 DP기관총을 드랍할 확률이 약 1/3 감소하였습니다. 이전엔 너무 쉽게 흘려대는 경향이 있었지만, 지금은 다른 보병 수준으로 적당한 드랍율을 보이게 됩니다. 징집병: 시무룩..

 

2015. 7월 패치에서 드디어 PTRS가 너프되었습니다. PTRS의 데미지가 차량을 상대로는 40 그대로지만, 보병을 상대로는 27로 감소하게 되어, 예전엔 2대 맞추면 보병을 잡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3대를 맞춰야 잡을 수 있습니다. PTRS의 연사력이 느려 은근히 체감이 되는 너프... 뭐, 그동안 너무 꿀을 빨아대었기에 당연한 너프이긴 합니다...

 

2015. 12월 잠수함 패치에서 근위소총병 분대원의 인구요구치가 1.33에서 1로 감소했다가, 핫픽스에서 분대 기본인구 요구치가 2 생겨, 분대 인구요구치가 8로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론 예전과 큰 차이가 없지만, 분대원 개개인의 인구요구치가 감소한 덕에, 중화기를 노획할때의 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바주카나 판저슈렉같은 대전차무기에게 대보병 데미지가 25%로 되는 페널티가 붙었는데, PTRS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이때문에 뭔가 이득 본 느낌... 

 

2017. 3월 패치에서 상당한 너프를 맞았는데, 소환비용이 330 인력에서 360 인력으로 비싸졌고, PTRS와 RGD-33 수류탄의 성능이 리뉴얼을 가장한 너프를 맞았습니다. 또, 2베테런시의 명중률 30%보너스가, 2베테런시에 14%, 3베테런시에 14% 나눠받도록 너프되었고, 피격율 보너스도 2베테런시 17%, 3베테런시 23% 에서, 2베테런시 13%, 3베테런시 25% 로 변경되어, 베테런시가 낮을때의 전투력에 손해가 생겼으니 참고합시다.

추가로, 보병 대전차무기가 주는 경험치가 1/3로 너프되어, 예전보다 베테런시 쌓기가 힘들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1베테런시 스킬이었던 조명탄 지뢰가 삭제되고, '엎드려'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징집병의 엎드려와 다르게, 쿨다운과 사거리의 이점을 주므로, 공격용으로 유용한 편... 덤으로, 피격율 3% 보너스가 생겼고, PTRS의 대보병 데미지가 상승하였으며(20→27), 수류탄과 차량제압의 비용이 소폭 감소하여, 소소하게 버프를 많이 받았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PTRS의 도탄데미지가 16점에서 10점으로 감소했습니다. (패치로그에는 인구요구치도 증가했다고 되었지만, 인구는 변화없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엎드려' 스킬의 이름이 '사격태세'로 변하고, 스킬 아이콘도 근위소총병의 것으로 새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징집병의 엎드려 스킬과 성능이 완전히 다른데, 아이콘이 똑같이 혼동하기 쉬웠기 때문인듯...

 

2020. 4월 잠수함 패치로 사격태세를 시작할때의 재사용시간이 삭제되어, 1초정도의 딜레이를 제외하면 엎드리자마자 바로 일어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수류탄이나 달려드는 전차를 피하기 쉬워진 편... 드디어 나은 관절염 단, 일어난 뒤에 다시 엎드릴때의 재사용시간 10초는 그대로 유지됩니다.[각주:1]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참고로, 징집병이 엎드릴때의 재사용시간 10초는 그대로 있습니다. 근위소총병만 삭제.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