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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파르티잔 대전차병 분대 (Partisan Tank Hunters)

by 구호기사 2015.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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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파르티잔 대전차병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파르티잔 대전차병 분대

 파르티잔 탱크헌터즈 (Partisan Tank Hunters)

 필요지휘관

소비에트 예비군

 파르티잔 전술

 Soviet Reserve Army (링크)

 Partisan Tactics (링크)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보병

 대전차병

 비용

270 인력

 충원 26인력

 인원

4인

 인구 8 (분대기본 4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Kar98k 3정

판저슈렉 1정

 Kar98k x3 (무기 여유슬롯 1)

 Panzerschreck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위장

야전방어물

RPG-43 대전차 수류탄

 Camouflage (패시브)

 TM-35 지뢰 매설 가능(30 탄약), 철조망 지대 건설 가

 RPG-43 Anti-Tank Granade 투척 (25 탄약) 업그레이드 필요

 베테런시 스킬

 충격함정

선제공격

 Concussive Trap (10 탄약)

 First Strike (패시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충격함정 가능

 관통력 +10%, 명중률 +30%, 피격율 -16.66%, 선제공격 가능

 명중률 +10%, 재장전 -20%, 피격율 -23%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넓은시야 (42)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외부소환유닛
  • 중립건물에서 소환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 거점 점령 속도 1.25배
  • 징집병으로 합류 불가

 

 

1. 무장

 

- 기본 무장 -

 

 

초기버전 파르티잔 대전차병은 무기를 무작위로 장비하여 등장했습니다.

 

패턴 1. Kar98k 1정, PTRS 대전차소총 3정 (무기 여유슬롯 1)

패턴 2. Kar98k 3정, 판저슈렉 1정 (무기 여유슬롯 1)


2015. 9월 패치에서 파르티잔 대전차병은 무조건 판저슈렉을 들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Kar98k (Karabiner 98 kurz)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6

28.8%/23%/17.3%

0.5~1.0

0%/150%

 1.625

1.9~3.4

5~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5/35

0.375~0.625

 0.25~0.625

 50%/100%

25%

 50%

100%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이었습니다.

파르티잔이 사용하는 Kar98k는 독일군의 것보다 명중률이 절반 수준으로 낮아, 살상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전투공병보다도 구리니 말 다한 수준... 이 때문에 Kar98k로 보병을 잡겠다는 생각은 버리는게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소련군인데도 Kar98k를 들고 나오는 것은, 게릴라전으로 노획한 무기를 사용한다는 설정 같습니다.

 

 

 

 

 

PTRS 대전차소총 (PTRS Anti-tank Rifle)

 

 

데미지

 명중률(근/원)

 관통력(근/중/원)

쿨다운

  재장전

 

 이동사격 보정

 40

48%/15%

 100/85/70

2.2

3.0

불가

 

 

2015. 9월 패치에서 PTRS를 들고나오는 패턴은 삭제되었습니다.

 

 

 

 

 

RPzB 54 판저슈렉 (RPzB 54 Panzershreck)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근/중/원)

폭발범위

재장전

산탄도

기본 40

보병 30

건물 120

차량 120

도탄 30

6.9%/5.2%/2.8%

 180/170/160

 0.5

7.75

1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이동사격

명중보정

0~35

0/17.5/35

0.625

0.625

 100%/100%

125%

 50% (불가)

 

파르티잔 대전차병은 무작위로 1정의 판저슈렉을 장비하고 등장합니다. (무장 : Kar98k 3정, 판저슈렉 1정)

판저슈렉은 독일이 미국의 바주카를 참고하여 만든 개인 대전차화기로, 바주카의 60mm 구경보다 큰 88mm 구경을 쓰기 때문에 화력과 관통력이 더 뛰어납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후폭풍이 엄청나 사수가 부상을 입을 수 있어서 포방패가 달린 버전이 만들어졌는데 그게 바로 RPzB 54 입니다.

판저슈렉 1정의 데미지는 PTRS 3정의 데미지와 동일하며, 여기에 관통력까지 더 우수하므로, 전차전이 벌어지면 이쪽이 훨씬 유용합니다. 다만, 연사력이 느려 차량이나 건물을 부수는 용도로는 PTRS보다 못한 편...  그래도, 연합 독일 통틀어 판저슈렉을 기본으로 들고나오는 유일한 보병인데다, 운좋게 판저슈렉을 1정 더 노획한다면 기갑척탄병 쌈싸먹는 가성비의 대전차병으로 활약할 수 있어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기본무기로 판저슈렉만 들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6. 6월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게 되었습니다. 보병에게 직격으로 맞춰도 데미지가 30점이라, 안그래도 구린 대보병 성능이 더욱 구려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판저슈렉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에겐 페널티, 차량과 건물에는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30점의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무기 투하 (Airdropped Weapons)  60 탄약  1 CP

 

 

 

SVT-40 (SVT-40) x3 드랍불가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0

70%/65%/45%

1

25%/150%

 0.25

2~3.5

1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6/16/35

0.5

 0.5

 100%/100%

37.5%

 50%

75%

 

2019. 6월 패치로 새롭게 생긴 무장.

일반적인 상황에선 쓸 수 없고 조건을 맞춰야 쓸 수 있는데, 2:2 이상의 팀전에서 나는 파르티잔 지휘관, 팀원은 소련 공수군 지휘관을 고른뒤, 공수군의 무기상자를 파르티잔 대전차병으로 회수하면 SVT+판져슈렉 파르티잔이 됩니다. 무기슬롯 1개가 필요합니다. (SVT 3정, 판져슈렉 1정)
결론부터 말하자면 절대로 해선 안될 함정카드... 언뜻 보기엔 잉여스러운 Kar98k의 화력을 형벌부대급 SVT로 바꾸기 때문에, 대보병 대전차를 다 할 수 있는 만능보병이 될 거 같지만, SVT를 장착하면 판져슈렉 파르티잔이 사망해도 판져슈렉이 팀원에게 인계되질 않습니다. 즉, 판슈 든 파르티잔이 먼저 짤리는 순간, 대전차를 못하는 대전차보병이 된다는 거... 파르티잔 대전차병을 쓰는 이유가 대전차를 위해서인데, 대전차 무기를 안쓴다는건 너무나 치명적이니, 절대로 SVT를 들려주지 맙시다.

 

2020. 4월 패치에서 비용이 4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Tip. 무기 투하 스킬로 장착되는 SVT-40의 성능은 형벌부대의 것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패치로 형벌부대 SVT-40의 성능이 변하면, 파르티잔의 SVT-40 성능도 같이 변하게 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2015. 9월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로, 파르티잔 대전차병을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상태가 되어 가까이 접근하기 전까진 적에게 보여지지 않습니다. 저격수와 동일한 수준의 엄폐효과를 받아, 엄폐 내에선 이동해도 위장이 풀리지 않고, 사격금지도 가능하여 정찰만 하거나, 들키지 않고 적을 가까이 끌어들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판저슈렉의 사거리가 차량이나 전차의 무기보다 짧기 때문에, 위장상태에서 사거리 내로 끌어들인 다음 기습하는 전술이 쓸만합니다. 여기에 대전차 수류탄까지 던져  발을 묶는 것도 가능... 판저슈렉과 궁합이 좋아 활용도가 높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Tip. 위장기습을 할땐 측후면장갑을 보일때 공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TM-35 지뢰 매설 (TM-35 Mine) 30 탄약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데미지보정(근/원)

기본 200

1000

5

 0.5

100%/100%

 

파르티잔 대전차병은 대차량, 대보병이 가능한 만능지뢰인 TM-35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매설이 끝나면 적에게 보이지 않으며 아군이 밟아도 안전하지만, 적 보병이나 차량이 밟으면 기폭됩니다. 보병의 경우 2명까지만 영향받으며 폭발에 휘말리면 거의 즉사, 차량의 경우는 데미지와 함께 확률적으로 엔진고장과 같은 상태 이상을 일으키지만, 중전차에겐 큰 데미지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상태이상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린 뒤 대전차 무기로 마무리를 짓는 방법이 쓸만합니다.

파르티잔 대전차병에게 대단히 유용한 스킬로, TM-35의 범용성이 무척 뛰어나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여기저기 마구 도배하여 상대방의 움직임을 크게 제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건물만 있으면 아무곳에나 소환할 수 있으므로, 중요거점을 중립화시킨 후 지뢰를 매설해 두면, 거점을 회복하러 온 적 보병을 폭사시킬 수 있습니다. 또, 위장 상태에서 지뢰를 매설하면 들키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 지뢰를 다 심었을때 폭발무기를 잘못맞아 지뢰가 기폭되면 파르티잔까지 폭사할 수 있으니, 웨이포인트 기능(Shift키)으로 지뢰를 심자마자 떨어진 장소로 이동시켜두는 것을 잊지 맙시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큰 변화를 겪었는데, 보병이 밟을경우 최대 2명만 죽게 되었습니다. 뭉쳐있다 지뢰 잘못밟고 분대가 한방에 삭제되는 운빨좆망 사태를 방지하기 위함인듯... 대신, 지뢰를 밟은 보병은 일시적으로 제압상태에 빠지게 되어 공격에 취약해지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차량 상대로도 너프되었는데, 엔진파괴와 궤도파괴가 발동되지 않게 되어, 차량을 이동불가로 만들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엔진손상은 가능하므로, 기동력을 제한하는 용도로는 여전히 쓸 수 있습니다.

Tip. 지뢰를 완전히 매설하기 전에 취소시키면 자원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철조망 설치 (Razor Wire) 무료

 

보병이 통과할 수 없는 철조망 지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전작보다 설치 시간이 무척 길어졌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그나마 파르티잔을 다수 운용하면 짓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지만,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가 되므로, 적과 조우했다면 설치를 취소하고 교전하거나 도망가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과 전차는 적 아군 관계없이 철조망을 깔아뭉개고 통과할 수 있습니다.

Tip.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활용할 위험이 있는 장애물에 철조망을 깔아 엄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RPG-43 대전차 수류탄 투척 (RPG-43 Anti-Tank Grenade)  25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준비시간

 관통력

 폭발범위

사거리

데미지보정(근/원)

관통 100

도탄 80

0.25

투척전 0.125

투척후 0.75

100

0.5

0~15

100%/100%

 

본부에서 대전차 수류탄 업그레이드(125 인력 25 연료)를 개발하면 파르티잔 대전차병이 RPG-43 수류탄을 던질 수 있게 됩니다.

차량이나 전차에 명중시켜 관통하면 엔진을 파괴하므로, 다른 대전차 무기와 조합하면 적 차량을 쉽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달리는 차량이라도, 일단 던지는데 성공하면 신비로운 러시아의 힘으로 수류탄이 추적하여 100% 명중시키는 위엄을 보여줍니다.

파르티잔 대전차병에게 더할나위 없이 궁합이 좋은 스킬로, 엔진을 고장내는데 성공하면 판저슈렉으로 계속 공격할 수 있습니다. 단, 징집병과 달리 우라돌격이 없어 도망치는 차량을 추적하긴 어렵고, 중형전차부턴 전면장갑이 대전차 수류탄을 튕겨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에게 사용할 경우, 체력이 75% 미만이 아니면 엔진 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중형전차에겐 최소 2개 이상의 대전차 수류탄을 던져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고, 중전차에겐 3~4개 이상의 대전차 수류탄을 던져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도탄되면 땡... 이 때문에, 판저슈렉으로 체력을 갉아먹은 뒤에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 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투척 준비시간이 절반(0.25 → 0.125)으로 감소했습니다. 원래 판저 파우스트보다 준비시간이 빨랐던터라 운영하기 더 편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소환할때 30초의 쿨타임이 생기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조명탄 지뢰 설치 (Trip Wire Flares) 10 탄약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데미지보정(근/원)

 80

3

2.0

0.5

100%/100%

 

2019. 9월 패치에서 충격함정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10

도탄 0

25

4

1/2/3

100%/75%/25%

 

2019. 9월 패치로 파르티잔에게 새롭게 생긴 스킬...

기존에 있던 조명탄 지뢰를 대체하는 스킬로,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파르티잔 대전차병은 아군이 점령한 거점에 충격함정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중엔 받는 명중률 3배, 받는 데미지 2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부비트랩과 흡사한 함정으로, 적 보병이 거점 점령구역 안으로 들어오면 자동적으로 폭발하여 5초동안 충격상태에 빠트립니다. 지속시간동안 적 보병은 공격을 못하고 기어다니기만 하는데, 파르티잔 대전차병으론 공격할 수단이 마땅치 않으니 다른 유닛으로 기습해 줍시다.

다른건 몰라도 설치비용이 10탄약 밖에 들지 않아 굉장히 유용합니다. 지뢰와 달리 1명이 설치한다고 해서 설치시간이 오래 걸리진 않으니, 1명 남은 파르티잔으로 써먹어도 좋습니다.

 

Tip. 충격함정 범위 내에 아군보병이 있으면 충격함정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선제공격 (First Strike)  패시브  2 베테런시 필요

 

2019. 9월 패치에서 새로생긴 스킬.

2베테런시 이상의 파르티잔이 위장 상태일때 적에게 공격하면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습니다. 선제공격 보너스는 5초동안 무기 명중률 50%이며, 엄폐에서 벗어나도 지속시간동안 유지됩니다.

공짜로 쓸 수 있는 스킬이면서 상당히 쓸만하지만, 보병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2벳 쌓는 일반 파르티잔과 다르게, 대전차 파르티잔은 2벳 쌓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그래서, 장기전에서나 볼 수 있는 스킬.... 벳 경험치 좀 줄여줘...

 

 

3. 운용

 

 

 

파르티잔 대전차병은 파르티잔 전술을 선택할때만 소환할 수 있는 보병입니다.


일반 파르티잔처럼 이들도 아무 중립건물에서(심지어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도) 불러낼 수 있습니다.

판저슈렉 파르티잔은 소련에게 있어서 여러모로 레어한 보병인데, 첫째로 외부지원 보병까지 통틀어 유일하게 대전차전 수행이 가능한 보병입니다. (근위소총병같은 PTRS 보병은 대전차전을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둘째로 추축까지 통틀어 유일하게 탄약필요없이 판저슈렉을 기본으로 들고 나오는 보병입니다. 셋째로 엔진고장 스킬을 지닌 몇 안되는 대전차보병입니다. 나름 유니크한 보병이니만큼, 가급적 전멸되지 않게 아껴서 잘 키우면 좋습니다.

 

 

다만, 일반 파르티잔과 동일하게 전선유지용 보병으로는 가성비가 매우 좋지 않습니다. 소환비용이나 충원비용이 부담스러운 편인데다, 징집병의 합류로 충원이 불가능하여 깡으로 33인력을 주고 충원해야 하기 때문에, 이들로 소모전을 하다간 인력이 고갈될 위험이 있습니다. 거기다 4인 분대에 피격율 보너스도 없어 쉽게 죽어나간다는 것도 걸림돌... 이 때문에, 충원비가 저렴한 징집병이나 형벌부대를 앞세워서 고기방패로 쓰면서 교전을 벌이는 것이 무난합니다. 그나마 베테런시 효과에 피격율 보너스가 많아, 3베테런시 달성하면 맷집이 어느정도 향상됩니다.

 

파르티잔 대전차병과 궁합이 가장 좋은 보병은 형벌부대...였지만 2017. 3월 패치에서 형벌부대가 화염방사병에서 대전차보병으로 포지션이 변하면서, 파르티잔 대전차병과 조합하기 애매해졌습니다. 물론, 형벌부대가 PTRS를 장착하지 않고 대보병을 전담하여 조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었던 예전과 비교해보면 효율이 눈에 띄게 줄어든 편...  지금은 대전차 수류탄 업그레이드가 공유되는 징집병을 조합하는 것이 무난하며, 맥심 위주로 운용하면서 적 차량의 다이브를 유도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2015 패치에서 PTRS가 대폭 상향되면서 PTRS 파르티잔도 보병을 상대로 꽤나 괜찮은 전투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반면에 판저슈렉은 장거리 명중률이 너프당해 판저슈렉 파르티잔만으로 전차를 상대하는 것은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전차를 상대할땐 대전차 파르티잔 스패밍을 하기보단, 대전차포나 전차를 조합해주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2015. 7월 소련의 빌드가 대대적으로 변경되면서, 파르티잔 대전차병의 활용도가 상승하였습니다.

예전에는 부족한 보병 살상력을 보완하기 위해 울며 겨자먹기로 3티어를 가야 했고, 3티어를 가면 대전차 전력이 부족하여 후반 뒷심이 약했지만, 이젠 3티어에서 SU-76M이 등장하므로 후반에도 그리 밀리지 않게 되었고, 3티어와 4티어 전부 짓는 것도 쉬워져, 후반에 SU-85나 카츄샤를 추가하기도 좋아졌습니다. 더구나 3티어의 건설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빠르게 미트초퍼나 T-70을 추가하여 중반을 압도하는 운영도 쉬워졌습니다. 덕분에, 예전보다 이래저래 쓰기 좋아진 유닛....

 

2015. 9월 패치에서 무기의 랜덤성이 사라지고 무조건 판저슈렉만 들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위장 스킬이 패시브로 생겨, 건물에서 소환한 후에도 위장기습으로 유통기한을 늘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모로 버프라고 할 수 있는 변경점으로, 판저슈렉은 후반으로 갈수록 PTRS보다 효과적인데다, 위장기습은 판저슈렉과 궁합이 좋아 이래저래 활용도가 좋아졌습니다. 대신, PTRS를 안 들고나오는 것 때문에, 보병에게 더욱 약해졌으니 주의합시다.

 

추가로, 매우 뜬금없지만 소비에트 비정규군이 삭제되고, 파르티잔 대전차병이 그 자리로 들어가면서, 소비에트 예비군 지휘관도 파르티잔 대전차병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지뢰들의 성능이 재조정되어, 파르티잔이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TM-35 성능 너프는 파르티잔에게 꽤나 뼈아픈데, 지뢰의 대보병 살상력 감소로 대박을 내기 어려워지면서, 지뢰매설만으로 인력손해를 많이 입히기 힘들어지게 된 것... 그나마 제압효과가 추가되었으므로, 매설한 지뢰 근처에 매복하고 있다가 제압당한 적을 습격할 수도 있지만, 습격없이도 큰 손해를 입힐 수 있었던 예전에 비하면 명백한 너프... 지뢰 의존도가 큰 지휘관이었던만큼, 이래저래 뼈아픈 변경점입니다.

 

추가로,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게 되었습니다. 보병에게 직격으로 맞춰도 데미지가 30점이라, 안그래도 구린 대보병 성능이 더욱 구려지게 된 것... 안그래도 Kar98k의 미덥지못한 성능때문에 판저슈렉 로또라도 바라던 파르티잔 대전차병에게 치명적인 너프입니다.

덤으로, RPG-43 대전차 수류탄이 던지는 준비시간이 조금 짧아지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직접적인 버프, 너프는 하나도 없고, 전부 간접버프, 간접너프라서 이래저래 휩쓸린 느낌...

 

2017. 3월 패치에서 보병 대전차무기가 주는 경험치가 1/3로 너프되어, 예전보다 베테런시 쌓기가 힘들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전차 수류탄에 선행 30초 쿨타임이 생겨, 건물에서 소환하자마자 대전차 수류탄을 던지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파르티잔 대전차병의 주력 패턴이었던만큼, 치명적인 떡너프...

 

2019. 6월 패치에서 팀원과의 조합에 따라 SVT 파르티잔 대전차병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실용성을 떠나서 절대로 해선 안될 함정카드라는 거...

 

 

2019. 9월 패치에서 드디어 대대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1. 기본시야 35에서 42로 확장

2. 충원비 33인력에서 26인력으로 감소

3. 충원속도 7초에서 5초로 감소

4. 1베테런시 스킬인 조명탄 지뢰를 충격함정으로 대체

5. 2베테런시에 선제공격 보너스 추가

6. 거점 점령속도 1.25배

 

일반 파르티잔과 똑같은 상향을 받으면서, 추가로 충원비와 충원시간도 크게 버프되었습니다. 특히, 압박스러운 충원비가 많이 감소한게 가장 환영할만한 변경점... 덤으로, 시야가 넓어지면서 위장과 병행하여 정찰유닛으로 쓸 수 있게 되었고, 조명탄 지뢰대신 생긴 충격함정으로 여기저기 설치하여 거점을 지킬 수도 있어, 활용도가 많이 좋아졌습니다. 2벳의 선제공격 보너스도 받긴 어렵지만,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편...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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