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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반격 전술 (Counterattack Tactics)

by 구호기사 2016.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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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V-1 중전차 (KV-1 Heavy Tank)  420 인력 145 연료  0 CP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에서 KV-1 중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V-1 중전차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로 생산유닛이 되면서, 8 CP에서 0 CP로 변경되었습니다.

 

 

 

충격병 소환 (Shock Troops)  360 인력  2 CP

 

한 분대의 충격병을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충격병 포스팅(링크) 참조

 

 

 

 

정찰기 호출 (Recon Overflight)  60 탄약  4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1]
110[각주:2]
90 90  175 50배

한대의 IL-2 정찰기를 소환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50초 동안 지정위치를 선회하면서 시야를 제공해주는데, 전장에 진입할땐 전방으로 시야가 있지만, 선회를 시작하면 측면으로 시야가 이동됩니다. 이때문에 넓은 범위를 정찰하긴 힘들지만, 한 지점의 시야를 오래 밝힐 수 있으므로 호출 위치가 중요해진 편... 은신유닛을 탐지할 수 있으며, 재사용시간은 90초지만, 정찰기 유지시간이 60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시야확보용으로 매우 좋은 스킬이지만, 정찰기가 오랫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있다면 경험치 조공이 되기 쉬우니 주의...

참고로, 독일군 정찰기와 달리 주변시야가 없어서, 상대적으로 성능이 구립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비용이 8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하였습니다.

 

Tip. 정찰기로 밝혀진 시야에 203mm 곡사포 포격을 가하면 더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모국 러시아를 위하여! (For Mother Russia!)   70 탄약  6 CP

 

모든 보병은 45초동안 비전투시의 이동속도가 2 증가하고[각주:3], 명중률에 25%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모든 중화기들은 명중률만 25% 보너스 받습니다. 한번 사용하면 모든 유닛에게 버프가 적용되므로, 매우 유용한 편...

예전엔 지속시간이 끝나면 쿨타임동안 명중률 50% 줄어드는 막대한 페널티가 있었지만, 패치로 삭제되면서 리스크가 없는 버프스킬이 되었습니다. 70탄약에 모든 보병과 중화기를 단번에 강화시킬 수 있어 가성비도 좋고, 지속시간도 적절해서 반격 지휘관의 주력스킬로 손색이 없는 편. 다만, 초기버전에선 전투 중에도 이동속도가 빨라져서 돌격병에게 유용했지만, 이젠 교전을 시작하면 이동속도 버프가 사라져서, 전선에 빠르게 복귀하는 용도 외엔 활용하기 힘들어졌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는데, 지속시간이 60초에서 45초로 줄어들고[각주:4] 장갑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100탄약에서 70탄약으로 비용이 줄어들었지만, 장갑보너스 삭제가 훨씬 뼈아픈 편...

명중보너스만 있는데 왜 방패아이콘이 붙는가...

2020. 4월 패치에서 교전 중엔 이동속도 버프가 사라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충격병에게 뼈아픈 너프...

 

 

 

B-4 203mm 곡사포 건설 (B-4 203mm Howitzer)  400 인력  50 연료  8 CP

 

전투공병으로 B-4 203mm 곡사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B-4 203mm 곡사포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건설가격이 변경되고, 인구요구치가 롤백되어 더 쓸만해졌습니다.

 

 

- 운용 -

 

 

반격 지휘관은 203mm 곡사포로 유명한 지휘관입니다.

전체적으로 스킬셋이 균형잡힌데다, 다른 지휘관에게 없는 유니크한 스킬이 무려 세개(모국 러시아를 위하여!, B-4 203mm 곡사포, KV-1 중전차)나 있어서, 우려먹기가 심한 소련 지휘관 중에서 꽤 인기가 있습니다. 특히, 203mm 곡사포의 위엄쩌는 폭발 이펙트 덕분에 포덕들의 머스트 헤브 지휘관 중의 하나...

 

기본적인 전술은 충격병과 모국 러시아를 위하여!를 이용해 보병전을 유리하게 가져가면서, KV-1을 빠르게 불러내어 압박을 가하는 패턴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203mm 포격을 날려 뭉쳐있는 적 유닛들의 뼈와 살을 분리하면서 손해를 누적시키는 것이 주력 패턴... KV-1은 화력이 심각하게 구리지만, 몸빵은 나쁘지 않기 때문에 203mm 곡사포가 목표물을 포착하는 동안 어그로를 끌어주는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또, 정찰기를 띄울 수 있어서 포격 목표물을 잡기 쉬운데, 몇번 당하면 정찰기만 보여도 상대가 미친듯이 회피기동을 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203mm 곡사포에 정밀포격이 있던 시절엔 공인 op 지휘관이었지만, 정밀포격이 삭제된 이후에 힘이 많이 빠졌고, 뭣보다 최근 패치에서 203mm 곡사포의 인구요구치가 정신나간 수준으로 올라가면서 반쯤 관짝에 들어가버렸습니다. 이제 203mm 곡사포 1대와 KV-1 두대만 뽑아도 인구 48 이라, 성능을 떠나서 인구압박 때문에 조합을 맞추기가 힘들지경... 203mm 곡사포를 두 대 지으면 개인전에선 필패, 팀전에서도 빼도박도 못할 트롤링 수준이라, 곡사포 2대로 교차사격을 하는건 포기하고 쓸려면 1대만 쓰는게 무난해졌습니다.

 

KV-1은 맷집이 나쁘지 않지만, 주포 성능이 T-34/76과 동일하여 전차전에선 못써먹습니다. 그래도, 건물 필요없이 8CP란 빠른 타이밍에 불러낼 수 있으므로, 개인전에선 스패밍도 시도해볼만 한 편... 3~4티어 건물을 건너뛸경우 생각보다 잘 모이는데다, 쌍방 모두 대전차 화력이 부족한 개인전에선 KV-1이 잘 안 죽기 때문에, 의외로 잘 통합니다. 허나, 팀전에서 KV-1 스패밍은 필패이므로, 탱커로 쓸 1대만 소환하고 다른 유닛을 조합해야 전차전에서 말리지 않게 됩니다.

 

 

반격 지휘관은 전체적으로 개인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모국 러시아를 위해!는 보병 전원을 강화시켜주므로 맵 여러곳에서 산발적으로 벌어지는 소규모 교전에 유용하고, 작은 맵에선 203mm 곡사포가 적 본진까지 닿으므로, 충원중인 보병을 한방에 작살내 게임을 터트릴 수도 있습니다. 허나, 맵이 크면 203mm 곡사포를 쓰기 어려운데다, 쌍박 화력이 빵빵한 팀전에선 조금만 방심하면 KV-1이 터져나가므로 운영이 훨씬 힘듭니다. 팀전이라도 맵만 작으면 어떻게 써먹을 수 있지만, 맵이 크면 왠만하면 선택하지 맙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개인전에서 충격병과 KV-1이 강력

 - 대규모 팀전에선 KV-1이 활약하기 힘듬
 - KV-1과 곡사포 리뉴얼로 팀전에서 쓸만해진 편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보통
 맵유형 개활지 나쁨  - 개활지에 강력한 유닛이 없음

 - 충격병과 KV-1은 근접전에 유리

 - 곡사포의 탄이 걸릴 수 있는 높은 장애물에 주의
시가전 좋음
숲지 좋음
자원관리
인력관리 나쁨  - 충격병, 곡사포의 인력부담이 큼

 - 정찰기와 버프를 남발하지 않으면 탄약관리 무난

 - KV-1와 곡사포 생산에 연료가 많이 필요
탄약관리 보통
연료관리 나쁨

 

2017. 12월 패치에서 모국 러시아를 위해!가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형벌과 충격병을 이용한 날먹 돌파가 성행하자 특단의 조치가 내려진듯... 더구나 KV-1도 콜인에서 생산으로 변경되면서, 건물 안 짓고 버티다가 KV-1 콜인하는 패턴도 막혔습니다.

 

그 대신, 압박스러운 203mm 곡사포의 인구요구치가 롤백되었고, 건설에 필요한 자원도 인력과 연료가 골고루 들도록 변경되었으며, KV-1과 충격병도 버프되어 전보다 밸런스는 좋아졌습니다. 패치 전엔 모국 러시아를 위해! 하나만 믿고 밀어버리는 날먹 지휘관이었다면, 지금은 유닛과 스킬을 골고루 써야하는 균형잡힌 지휘관으로 바뀐 느낌... 그래도 버프스킬의 장갑보너스 완전삭제는 좀 아쉽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모국 러시아를 위해!'의 이동속도 버프가 교전할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전선에 복귀하거나 장애물 끼고 우회할때 정도만 이동속도 혜택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2. 전장진입땐 50 [본문으로]
  3. 보병 이동속도는 3, 최대 이동속도는 체감상 4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이속증가 보너스는 +1입니다. 대신, 이속이 느려지는 지형에서 좀 더 빨리 움직일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4. 튤팁은 30초라고 적혀있는데, 45초 적용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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