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34/85 중형전차 생산 (T-34/85 Medium Tank) 380 인력 130 연료 0 CP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에서 T-34/85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T-34/85 포스팅(링크) 참조
통신감청 (Radio Intercept) 0 CP 패시브
적이 생산한 유닛이나 건설한 건물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스킬로, 화면 좌측에 표시된 목록을 클릭하면 위치도 알 수 있습니다.
승무원 자가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모든 차량과 기갑유닛은 탄약을 지불하고 즉석에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비에트 기갑유닛 포스팅의 지휘관 전용 스킬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비용이 30탄약에서 35탄약으로 비싸졌지만, 수리 중의 탄약수급 페널티가 사라져서 엄청 쓸만해졌습니다.
IL-2 슈트르모빅 사격 (IL-2 Sturmovik Attack) 180 탄약 12 CP
IL-2는 2차대전중 소련이 주력으로 운용한 공격기로, 공중전보다 공대지 공격이 주 임무였기 때문에 기동력보단 화력과 방호력을 중시한 비행기입니다. 용도에 따라 기관포, 로켓포 등으로 무장했는데, 기갑강습 지휘관이 호출하는 IL-2는 볼고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2정이 장착된 버전입니다.
볼코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Volkov-Yarsev VYa-23 autocannon) x2
데미지 | 관통력 |
명중률 |
폭발범위 | 연사력 | 연사시간 | 산탄도 |
제압력 | 제압범위 |
3 |
42.5 |
1100% | 0 | 10 | 4~5 |
2.0 |
0.0135 | 20 |
볼코프-야르세프는 개발자 이름인 '알렉산드르 볼코프'와 '세르게이 야르세프'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23mm 기관포입니다. 2차대전 중 소련이 가장 많이 생산한 기관포로 IL-2 슈트르모빅에 많이 장착되었습니다.
시야가 확보된 곳에 IL-2 슈트르모빅을 호출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IL-2 두대가 날아와 상공을 선회하면서 기관포로 공격합니다. 한번의 사격이 끝나면 다시 선회하면서 공격을 준비하는데, 55초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적이 목표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사격을 받게 됩니다. (최대 3회. 시야필요)
IL-2 전술소사보다 데미지가 약하지만, 기관포가 2정 달려있는데다 목표물이 이동해도 위치를 보정해서 사격하기 때문에 체감살상력은 훨씬 좋습니다. 보병과 기갑이 같이 있으면 무조건 보병만 쏘므로, 기갑 상대론 쓸모가 없다는데 주의... 진보된 교전 지휘관의 IL-2 전술소사와 달리 도탄데미지가 없기 때문에, 장갑이 높은 전차에겐 무용지물입니다.
스킬 사용시 빨간 신호탄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가 알아차리기 쉽지만, 목표물 인식범위가 엄청 넓어서(반경 50), 기동력이 느린 중화기는 IL-2의 공격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긴 만큼 대공사격에 취약한데, 격추당한 IL-2가 아군에게 들이박을 수도 있으니 조심합시다.
재사용시간이 165초로 상당히 깁니다. IL-2가 상공에 머무르는 55초의 시간을 제해도 100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관포의 데미지가 8에서 5로 줄어든 대신, 제압범위가 13에서 20으로 늘어나고, 한대가 아닌 두대의 IL-2가 날아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총 6회의 공격을 하는데다, 다수의 보병을 단번에 제압시킬 수 있어 상당히 좋아진 편... 단, 추적성능이 전보다 떨어지게 되었고, 인식범위가 반경 60에서 반경 50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사용위치를 잘 잡아야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또 한번 5에서 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Tip. IL-2 슈트르모빅 사격은 본진구역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인식반경이 넓기 때문에, 본진 경계에 최대한 붙여서 사용하면, 맵에 따라서 본진에서 충원중인 적 보병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시야 필요)
IS-2 중전차 소환 (IS-2 Heavy Tank) 640 인력 230 연료 12 CP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있다면, 1대의 IS-2 중전차를 즉시 소환할 수 있습니다.
- 운용 -
기동강습 지휘관은 우수한 콜인전차를 사용하는데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IS-2 중전차와 T-34/85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지휘관으로, 이론상 IL-2 슈트르모빅의 기총소사의 지원을 받는 IS-2와 T-34/85가 폭풍처럼 몰아치면서, 적의 방어선을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있는 공격적인 지휘관이라 볼 수 있습니다. 덤으로, 승무원 자가수리덕에 전차 전선복귀 속도가 좋아서, 지속적으로 공세로 적에게 손해를 누적시켜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기갑강습 전술은 통신감청을 제외하면 초반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기본유닛만 가지고 IS-2나올때까지 버티는 운용이 무척 중요합니다. 더구나 기갑유닛을 대량으로 운영하면 칼타이밍에 IS-2를 불러내기 힘들기 때문에, 연료소비를 최대한으로 억제하면서 CP를 모으는게 중요합니다. T-34/85는 CP 상관없이 기계화장갑 제작소만 있으면 생산할 수 있지만, IS-2는 CP와 기계화장갑 제작소 둘 다 필요하므로, 어떤 전차를 첫 전차로 생산할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CP가 모자라는데 지금 당장 급한 불을 끌 전차가 필요하다면 T-34/85를 먼저 생산하고, 충분한 CP와 자원이 준비되어 있다면 IS-2를 바로 소환하는 식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콜인전차가 두 종류나 있기 때문에 대규모 팀전에서 강할 것 같은 인상이지만, IS-2와 T-34/85는 사거리가 짧아 구축전차에 휘둘리기 쉽고, 적군에 대공유닛이 많다면 IL-2가 거의 봉인되므로 포격지원이 부족해집니다. 그나마 빨리 쌓이는 연료를 이용해 IS-2와 T-34/85를 쉽게 조합할 수 있지만, IL-2가 봉인되면 적의 방어선을 뚫기가 생각보다 힘듭니다.. 이 때문에, 대규모 팀전보단, 맵이 작고 IL-2가 잘 격추되지 않는 개인전이나 2:2 팀전에서 사용하는 것이 무난하며, 팀원이 사거리가 긴 유닛들을 지원해주면 더 안정적이 됩니다.
IS-2와 다수의 T-34/85가 조합되고, 강력한 IL-2의 공중지원까지 받으면 돌파력만큼은 손에 꼽힐 정도로 강력합니다. 하지만, 상대가 충분한 대공유닛과 다수의 구축전차를 보유한 상황이라면, IS-2와 T-34/85의 짧은 사거리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IS-2와 T-34/85에만 집착하지 말고, 상황에 따라선 사거리가 긴 SU-85나, 포격으로 상대의 방어선을 두드릴 수 있는 카츄샤 같은 지원유닛을 조합해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다만, IS-2와 T-34/85 둘 다 소련 전차 중에서 인구요구치가 높은 편이라, 빡빡한 인구제한 내에서 어떻게 조합할지 계획을 잘 짜야 합니다.
기갑강습 지휘관은 통신감청을 제외하면 초중반을 버텨줄 유닛이나 스킬이 없기 때문에, 오직 정보만으로 적의 전술에 대응해야 하는 숙련도가 필요한 지휘관입니다. 대신 초반을 적절히 버텨내었다면, 강력한 전차들의 돌파력으로 전황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게임유형 | 개인전 | 좋음 | - 통신감청이 개인전과 소규모 팀전에서 유용 - 소규모 전투에서 IS-2가 활약가능 - 대규모 전투에선 IL-2가 너무 쉽게 격추당함 |
소규모 팀전 |
좋음 | ||
대규모 팀전 |
보통 |
||
맵유형 | 개활지 | 보통 | - 개활지에선 기동전이 유효 - 높은 장애물에는 IL-2 공격이 쉽게 방해받음 - 맵에 따라 적절한 티어유닛의 활용이 필요 |
시가전 | 보통 | ||
숲지 | 좋음 |
||
자원관리 |
인력관리 | 나쁨 | - 기갑유닛이 나오기 전까지 버티는게 중요 - 수리의 탄약페널티 삭제로 탄약여유가 생김 - 연료관리가 매우 힘든 편 |
탄약관리 | 보통 | ||
연료관리 | 매우나쁨 |
2017. 12월 패치에서 승무원 자가수리의 탄약수급 페널티가 사라지고, IL-2 공습 스킬이 2대가 날아오도록 버프를 받았습니다. 탄약페널티가 사라진만큼 IL-2 공습을 자주 사용할 수 있어서, 이번 패치로 상당한 이득을 본 지휘관...
2019. 6월 패치에서 IS-2의 소환조건이 변경되었는데,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필수가 된 대신 13 CP에서 10CP 로 낮아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IS-2의 소환 타이밍이 10CP에서 12CP로 다시 늘어나고, 파괴될 경우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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