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V-8 중 화염방사전차 (KV-8 Heavy Flamethrower Tank) 390 인력 145 연료 0 CP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에서 KV-8 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V-8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콜인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9 CP에서 0 CP로 조정되었습니다.
충격병 소환 (Shock Troops) 360 인력 2 CP
한 분대의 충격병을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충격병 포스팅(링크) 참조
정찰기 호출 (Recon Overflight) 60 탄약 4 CP
한대의 IL-2 정찰기를 소환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50초 동안 지정위치를 선회하면서 시야를 제공해주는데, 전장에 진입할땐 전방으로 시야가 있지만, 선회를 시작하면 측면으로 시야가 이동됩니다. 이때문에 넓은 범위를 정찰하긴 힘들지만, 한 지점의 시야를 오래 밝힐 수 있으므로 호출 위치가 중요해진 편... 은신유닛을 탐지할 수 있으며, 재사용시간은 90초지만, 정찰기 유지시간이 60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시야확보용으로 매우 좋은 스킬이지만, 정찰기가 오랫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있다면 경험치 조공이 되기 쉬우니 주의...
참고로, 독일군 정찰기와 달리 주변시야가 없어서, 상대적으로 성능이 구립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비용이 8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하였습니다.
Tip. 정찰기로 밝혀진 시야에 다른 오프맵 포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전물 삐라 포격 (Fear Propaganda Artillery) 80 탄약 6 CP
데미지 |
폭발범위 |
발사횟수 | 산탄도 |
0 |
15 | 8 | 18.5 |
시야가 확보된 위치에 선전물을 담은 포격을 8번 가합니다. 오라! 스탈린 각하의 따뜻한 품으로!
공중에서 폭발하여 선전물 삐라가 흩날리게 되는데, 데미지는 없지만 영향을 받은 적 보병은 이동속도가 1 느려지고, 제압에 걸리거나, 사기저하에 걸리거나, 강제퇴각을 하게 됩니다. 건물과 차량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3
선전물 포격은 일반 오프맵 포격과 차별화되는 몇가지 강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포격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상대가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단, 먼 곳에서 곡사포 발사음이 들리므로, 주변이 조용할땐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둘째로, 선전물 포격이 가해지는 위치의 시야가 밝혀집니다. 셋째로, 아군은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적과 아군이 뒤섞인 곳에 포격을 가해도 안전합니다.
이 스킬은 보병 블로빙을 막거나 중화기 방어선을 철거할때 특효약으로, 시스템적으로 퇴각이 불가능한 대전차포도 강제퇴각 시킬 수 있어, 퇴각지점 설정이 불가능한 국방군 상대로 유효합니다. 대형 맵에서 Pak 40을 전부 집에 돌려보내면, 국방군 입장에선 뒷목잡고 쓰러질 지경... 또, 시야가 밝혀지는 점을 이용해, 다른 오프맵 포격을 쓰기 전에 정찰용으로 쓸 수도 있고, 사기저하 상태에선 점령이 취소되는걸 이용해, 적의 거점점령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지만, 포격지속시간이 30초 정도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30초 내외입니다. 퇴각한 보병이 전선에 복귀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탄약만 충분하면 쿨타임마다 집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소이탄 포격 (Incendiary Artillery Barrage) 120 탄약 7 CP
직격데미지
데미지 |
관통력 |
포격간격 | 폭발범위 |
산탄도 |
데미지보정(근/원) |
기본 10 진지 12.5 건물 12.5 방어시설 15 |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
0.75~1.5 |
4 | 15 |
100%/100% |
화염데미지
지속데미지 |
관통력 |
지속시간 | 장판갯수 |
영향범위 |
데미지보정(근/원) |
기본 2 진지 2.5 건물 2.5 방어시설 3 |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
20 |
6 |
5 |
100%/100% |
시야가 확보된 곳에 세발의 소이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포격 신호탄이 떨어진뒤 발사되며, 착탄이 끝나면 넓은 범위를 불바다로 만들어 보병과 건물에 지속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차량에는 효과가 거의 없으니 쓰지 맙시다. 보병만 살상하기 때문에 중화기를 제거하고 노획하는 용도로 쓸만하지만, 적도 중화기를 재노획 할수도 있다는게 양날의 검입니다.
초기버전에선 화염데미지가 즉사효과가 있어서 상당히 쓸만했지만, 지금은 즉사효과가 삭제되어, 맞아준뒤에 바로 빼면 사상자가 얼마 안 생깁니다. 그래도, 화염 장판 데미지가 중첩되기 때문에, 운좋게 폭발이 겹쳐지면 무시무시한 살상력을 기대할 수 있는 편... 벙커를 깨는데도 효과적인데, 데미지와 관통력 보정이 붙는데다, 화염장판 때문에 수리할 수가 없어 순식간에 부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불장판 지속시간이 2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 내외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대보병 지휘관은 정찰기 날리고 소이탄을 떨어트릴 수 있었던터라 여러모로 뼈아픈 변경점...
- 운용 -
대보병 지휘관은 이름 그대로 보병을 상대하는데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충격병, 선전물 삐라, 소이탄 포격, KV-8 은 보병 상대로 매우 유효하지만 기갑 상대로는 쓸모있는 유닛이나 스킬이 전무합니다. 이 때문에 보병전에서의 우위를 이용해 거점을 유리하게 가져가면서, 상대가 기갑을 많이 뽑지 못하도록 견제하는 운영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또, 탄약 스킬이 세개나 되기 때문에, 스킬을 적제적소에 쓸 수 있는 센스가 있으면 더 좋습니다.
지휘관 스킬셋이 보병전에 특화되었기 때문에, 굳이 1티어를 지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징집병+중화기+충격병으로 초반을 운영하면서, ZiS-3를 추가하여 부족한 대기갑 전력을 보충하는 것이 흔히 볼 수 있는 운용입니다. 중반 타이밍에는 상황에 따라 빌드가 갈리는데, SU-76을 이용해 차량과 전차를 견제하면서 CP를 모은 뒤, KV-8을 생산하여 조합하는 전술, 혹은 3티어를 짓지않고 연료를 계속 모은뒤 9CP 타이밍에 KV-8을 두대 생산해서 밀어붙이는 전술을 택일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운영하기엔 전자가 좋고, CP가 생각보다 빨리 모인다면 후자가 좋습니다. 어느쪽이 되든 KV-8이 연료와 인구수를 꽤나 먹기 때문에 4티어 유닛은 활용하기 힘들어서 안 짓는 경우가 많지만, 연료가 빨리 쌓이는 팀전이라면 KV-8 + SU-85 조합도 생각해볼만 한 편... 다만, KV-8이 나왔더라도 거점을 유리하게 유지하지 못했다면, 추축군쪽도 강력한 전차가 나오게 되니, 상황에 따라선 KV-8을 포기하고 주포달린 전차를 선택하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보병전에 올인한 지휘관이다보니, 보병전이 주축이되는 개인전에서 쓸만할거 같지만, 의외로 개인전에선 써먹기 힘든 지휘관입니다. 주력스킬인 선전물 삐라의 퇴각효과는 맵이 작으면 효과가 반감되는데, 1:1 맵은 대부분 크기가 400이하라서 삐라가 그리 위협적이지 않고, 탄약스킬이 3개나 되다보니 개인전에서 모든 스킬을 활용하기 힘들며, 대기갑 유닛이 부족해 쾨니히스 티거같은 중전차가 등장하면 혼자서 막는게 고통스럽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대보병 지휘관은 개인전에서 쓸땐 보병전을 완전히 압살하여, 적이 기갑을 마음놓고 뽑지 못하게 만든다는 각오로 굴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게 아니면 팀전에서 팀원이 대기갑을 맡아주는 식으로 역할을 분담해주는게 무난합니다. 정찰기나 삐라로 시야가 확보되면 팀원도 오프맵 포격을 쓸 수 있고, 삐라로 강제퇴각을 시켰다면 팀원이 퇴각위치를 노리고 공격할 수 있어, 호흡만 맞으면 꽤나 매서운 편... 유리한 상황이라면 탄약캐쉬를 지어서 팀원과 함께 포격지옥을 맛보여 줄수도 있습니다.
대보병 지휘관은 화염무기 비중이 크기 때문에, 화염무기 밸런스 변경에 따라 op가 되었다가 관짝에 들어갔다 반복한 지휘관입니다. 현재로선 KV-8 살상력 너프, 화염 장판 너프, 즉사효과 삭제 등으로 관짝에 반쯤 들어간 상태라서, 비주류에 가까운 편... 가격에 비해 살상력이 부실한 KV-8과 소이탄 포격의 버프를 기대해 봅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KV-8이 콜인유닛에서 4티어 생산유닛으로 변해 손해를 봤습니다. 하지만, 충격병이 소소하게 버프받았기 때문에, 전보다 인력 소모가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KV-8과 충격병이 버프를 받은데다, 보병고무 스킬로 충격병이 우라돌격급 속도로 전진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게임유형 | 개인전 | 좋음 | - 보병전 위주인 개인전에서 쓸만함 - 정찰기, 삐라로 팀원 서포팅 가능 - 대기갑 부실로 대규모 팀전에서 취약 |
소규모 팀전 |
좋음 | ||
대규모 팀전 |
나쁨 |
||
맵유형 | 개활지 | 나쁨 | - 충격병, KV-8, 소이탄 덕에 시가전에 매우 강력 - 개활지에선 제압무기와 전차에 취약 - 중전차 대비 필요 |
시가전 | 매우 좋음 | ||
숲지 | 좋음 |
||
자원관리 |
인력관리 | 나쁨 | - 충격병 때문에 인력소모가 큼 - 탄약스킬이 많아서 탄약관리 힘듬 - KV-8 생산에 많은 연료 필요 |
탄약관리 | 나쁨 | ||
연료관리 | 보통 |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 [예전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략/소련] COH2 : 징집병 지원 전술 (Conscripts Support Tactics) (266) | 2016.08.08 |
---|---|
[공략/소련] COH2 : 기갑강습 전술 (Armored Assault Tactics) (266) | 2016.08.07 |
[공략/소련] COH2 : 진보된 교전 전술 (Advanced Warfare Tactics) (340) | 2016.08.06 |
[공략/서부] COH2 : leFH 18 10.5cm 곡사포 (leFH 18 Artillery) (376) | 2016.07.29 |
[공략/영국] COH2 : 처칠 크로커다일 (Vanguard Operation "Crocodile") (7423) | 2016.03.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