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감청 (Radio Intercept) 0 CP 패시브
적이 생산한 유닛이나 건설한 건물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스킬로, 화면 좌측에 표시된 목록을 클릭하면 위치도 알 수 있습니다.
T-34/85 중형전차 생산 (T-34/85 Medium Tank) 380 인력 130 연료 0 CP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에서 T-34/85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T-34/85 포스팅(링크) 참조
징집병 강습 패키지 (Conscript Assault Package) 60 탄약 2 CP
징집병이 3정의 PPsh-41로 무장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징집병 포스팅(링크) 지휘관 전용무기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징집병 강습 패키지와 '엎드려!(Hit the Dirt!)' 스킬이 통합되면서, 진보된 교전 지휘관도 '엎드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장착비용이 40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해금 타이밍이 3CP에서 2CP로 빨라졌습니다.
징집병 수리 키트 (Conscript Repair Kit) 패시브 5 CP
징집병이 공병처럼 건물과 차량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징집병 포스팅(링크)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IL-2 슈트르모빅 전술소사 (Tactical IL-2 Sturmovik Attack) 60 탄약 10 CP
IL-2는 2차대전중 소련이 주력으로 운용한 공격기로, 공중전보다 공대지 공격이 주 임무였기 때문에 기동력보단 화력과 방호력을 중시한 비행기입니다. 용도에 따라 기관포, 로켓포 등으로 무장했는데, 진보된 교전 지휘관이 호출하는 IL-2는 볼고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2정이 장착된 버전입니다.
볼코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Volkov-Yarsev VYa-23 autocannon) x2
데미지 | 관통력 |
명중률 |
폭발범위 | 연사력 | 연사시간 | 산탄도 |
제압력 |
제압범위 |
20 |
20 | 1100% | 0 | 12 | 4~5 |
2.0 |
0.0135 | 10 |
볼코프-야르세프는 개발자 이름인 '알렉산드르 볼코프'와 '세르게이 야르세프'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23mm 기관포입니다. 2차대전 중 소련이 가장 많이 생산한 기관포로 IL-2 슈트르모빅에 많이 장착되었습니다.
시야가 확보된 곳에 IL-2 슈트르모빅을 호출하면 지정한 범위를 23mm 기관포로 한번 긁고 지나갑니다. 마우스 드래그 방향에 따라 비행기가 날아오는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데, 일반 IL-2에 달려있는 기관포보다 데미지가 훨씬 강하고, 도탄당해도 50%의 데미지(10점)를 입힐 수 있어서, 보병뿐만 아니라 차량에게도 위협적입니다. 허나 유도성능이 전혀 없기 때문에, 목표물이 움직이면 헛방을 쏘게 된다는게 치명적인 단점...
전작 미국 공수부대의 기총소사와 비슷하지만 성능은 훨씬 후달리는 스킬로, 범위가 지나치게 좁고, 호밍성능도 없으며, 제압범위도 기대이하라 대박을 내기 힘듭니다. 근데 꼴에 공군호출이라고 재사용시간이 140초에 달하기 때문에, 탄약이 남아돌아도 자주 써먹기 힘든 스킬... 사용시 빨간 신호탄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가 피하기 무척 쉬워, 거치된 중기관총이나 대전차포를 견제할때 외엔 쓸모가 없으니 너무 기대하지 맙시다. 싼게 비지떡
한번만 쏘고 지나가버리기 때문에 대공사격에 안전한 편이지만, 재수없으면 격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군에게 카미카제로 들이박지 않도록 호출 위치를 잘 지정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비행기의 시야가 생겼습니다. 사격을 하기 전엔 매우 길고 좁은 시야를 가지지만, 사격을 마치면 짧고 넓은 시야로 변경됩니다. 일직선으로 날아가는 비행기라 정찰용으로 긁을 수 있게 되어, 약간이나마 더 쓸만해졌습니다.
- 운용 -
진보된 교전 지휘관은 징집병과 T-34/85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징집스팸에서 시작해서 T-34/85 스팸으로 끝나는 지휘관이었으나, 패치로 이것저것 많이 변경되면서 운용법이 많이 달라진 편... 징집병은 수많은 직접, 간접너프를 당해, 땡징집만으로 0초반을 버티기 힘들어졌고, 뭣보다 T-34/85가 소환에서 생산으로 바뀌면서 스패밍이 매우 힘들어졌기 때문에, 티어유닛을 적절히 이용하면서 후반까지 운용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초반은 징집병 + 중화기 조합으로 가는게 무난합니다. 스킬셋때문에 1티어를 짓는 메리트가 거의 없어서, 형벌부대는 비추... 왕년엔 징집만 뽑아서 초반을 버티는 것도 가능했지만, 요샌 너프를 계속 당해서 추축보병과 맞교전이 그리 유리하지 않는데다, 상대가 제압무기를 많이 쓰면 라인이 터져나가니, 맥심과 박격포를 적절히 조합해주는게 중요해졌습니다. 상대가 땡보병 위주라면 맥심, 중화기 위주라면 박격포를 추가해주고, 통신감청을 주시하다 상대가 차량이나 경전차를 뽑는거 같으면 대전차수류탄과 ZiS-3를 준비합시다.
3CP 타이밍에 징집병이 PPSh-41을 장착하기 시작하면 라인을 강력하게 밀어붙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득을 봤다면, T-70이나 미트초퍼를 적절하게 이용하여 이득을 유지하면서,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를 건설하여 T-34/85를 준비하면 좋습니다. 간혹, 중반에 아무 유닛도 생산 안하고 깡으로 4티어 올리는 유저도 있는데, 이러면 T-34/85가 나오기 전에 역전당하는 경우가 많아서 비추.. 징집병만으론 라인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타이밍이 늦더라도 T-70이나 미트초퍼를 이용해 스노우볼을 유지하면서 T-34/85를 준비합시다. 물론 연료 남아도는 대규모 팀전이라면, 배째고 T-34/85 준비해도 되긴 합니다.
T-34/85는 중형전차에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중전차에겐 상성상 약합니다. 이 때문에 섯불리 T-34/85 스패밍을 했다간, 쾨니히스 티거 한대에 터져나가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예전엔 건물 안짓고 뻐기다가 T-34/85 서너대 준비해서 머릿수로 압살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3티어와 4티어 건설에 들어가는 자원 때문에, 추축전차를 머릿수로 압도하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자원 상황이 불리하다면, T-34/85만 뽑지말고 구축전차를 조합해주는게 중요... 후반까지 징집병이 많이 살아남았다면 수리에 도움을 줘서 전차 회전력을 높여줄 수 있으니 참고합시다.
진보된 교전 지휘관은 버릴 스킬이 없어 밸런스가 좋은 지휘관으로 꼽히지만, IL-슈트르모빅 전술소사의 빈약한 화력 때문에, 대규모 팀전에선 유통기한이 있는 편입니다. 물론 고유전차나 오프맵 포격이 하나도 없는 지휘관보다야 낫지만, T-34/85만 믿고 대규모 팀전에서 선택하기엔 애매한 편... 대신, 통신감청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개인전과 소규모 팀전에선 나름 쓸만하니 잘 활용해 봅시다.
게임유형 | 개인전 | 좋음 | - 통신감청을 활용하기 쉬운 개인전에서 유용 - 공군호출 스킬이 약해 대규모 팀전에는 취약 - 공군호출 쿨타임이 길어서 신중한 사용이 필요 |
소규모 팀전 |
좋음 | ||
대규모 팀전 |
나쁨 |
||
맵유형 | 개활지 | 나쁨 | - PPSh-41와 T-34/85덕에 근접전에 강력 - 개활지에선 제압무기와 구축전차에 취약 - 개활지에선 IL-2가 쓸모없음 |
시가전 | 보통 | ||
숲지 | 좋음 |
||
자원관리 |
인력관리 | 나쁨 | - PPSh-41 달아준 이후엔 탄약이 남아도는 편 - 남아도는 탄약으로 인력손해를 줄이는게 중요 - 탄약저장소보다 연료저장소 짓는게 나은 편 |
탄약관리 | 좋음 |
||
연료관리 | 나쁨 |
2017. 12월 패치에서 '엎드려' 스킬이 징집병 강습 패키지와 통합되었고, IL-슈트르모빅에게 시야가 생겨 정찰용으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징집병이 리뉴얼되면서 진보된 교전 지휘관도 간접적으로 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징집병 강습패키지의 장착비용이 40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징집병 강습 패키지의 해금 타이밍이 3CP에서 2CP로 빨라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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