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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leFH 18 10.5cm 곡사포 (leFH 18 Artillery)

by 구호기사 2016. 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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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leFH 18 곡사포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leFH 18 곡사포
 leFH 18 아틸러리 (leFH 18 Artillery)
 필요지휘관 요새화 교리
감시 교리
 Fortifications Doctrine (링크)

 Overwatch Doctrine (링크)
 커맨드 포인트
 8 CP
 
 분류  중화기  곡사포
 비용 400 인력 50 연료
 충원 30 인력
 인원  4인  인구 13 (분대원 당 인구1)
 주무기 leFH 18 10.5cm 곡사포
 leFH 18 10.5cm Artillery x1
 보조무기 Kar98k  Kar98k x2
 기본스킬  10.5cm 곡사 포격
 10.5cm Howitzer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대포병 사격
10.5cm 직사 포격
 Counter Barrage (무료)

 10.5cm Direct Fire (무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대포병 사격 가능
 산탄도 -15%, 선회속도 +30%, 스킬재사용시간 -25%

 사거리 +33%

 대포병 사격 재장전 -60%

 10.5cm 직사포격 가능
 특이사항
  • 공병으로 건설
  • 긴 사거리 (250)
  • 최소사거리 존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이동과 퇴각 불가
  •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 생산건물에 75% 데미지

 

 

1. 무장

 

- 기본 무장 -

 

 

 


leFH 18 10.5cm 곡사포 (leFH 18 10.5cm Artillery)

 

leFH는 'leichte FeldHaubitze(light field howitzer)'의 약자로, '경야포'라는 뜻입니다.

유럽 곡사포 표준구경인 105mm라서 매우 평균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50mm급을 주력으로 운용하였던 소련군 ML-20 곡사포에 비해 화력이 부족하였지만, 상대적으로 가볍고 신뢰성이 좋아 종전까지 15cm sFH 곡사포와 함께 주력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범용성이 좋아 차체에 실어 자주포나 돌격포로도 활용하였는데, 대표적인 것이 베스페(자주포)와 스터흐(돌격포)가 있습니다.

게임에서는 105mm급 구경 곡사포의 표준이라 할 수 있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데미지는 일반적인 전차주포수준이고(160),폭발범위도 그럭저럭 넓으며, 관통력이 1000이라 어떤 전차든 명중시키면 관통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경이 더 큰 곡사포들에 비하면 폭발범위가 좁아 맞추기 힘들고, 데미지가 약해 맞춰도 대박을 내기 어렵다는게 단점...  이 때문에 이동이 빠른 차량보다는, 중화기나 건물을 노리는 것이 무난합니다.

 

분대원은 놀랍게도 Kar98k로 무장하고 있으며[각주:1], leFH 18 곡사포 조작에는 두명이 동원됩니다. 그래서, 남은 운용병 2명이 2000kg에 달하는 곡사포를 번쩍들어 회전시키는 위엄을 볼 수 있습니다.

이동도 불가능하므로, 적이 접근하면 쉽게 무력화 되니 주의합시다. 이 때문에 적이 접근하기 힘든 안전한 곳에 건설해야 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10.5cm 곡사 포격 (10.5cm Howitzer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생산건물 120
1000
1000/1000/1000 8 2/4/6 100%/35%/5% 18.5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35~250 2 0.125
 100%/100% 2.25~2.75
사격전 0
사격후 2

 

leFH 18 곡사포는 해당위치에 총 10발의 고폭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소련 곡사포에 비해 화력이 약하지만, 발사횟수가 많기 때문에 해당지역을 오랫동안 접근불가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전차를 관통할 수 있고, 제대로 명중되면 보병은 전멸, 전차나 건물도 은근히 아프므로 여러모로 위협적입니다. 더구나 외부지원 포격과 달리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으므로, 상대가 포격음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면 첫발에 기습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정식 곡사포라 자주포처럼 거리를 좁혀 산탄도를 좁힐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거리가 멀수록 명중을 운에 맞겨야 한다는 것이 단점...  포격이 감지되면 상대가 장님이 아닌 이상 그 위치에서 벗어나므로 후속타는 별 의미가 없어집니다. 이 때문에, 움직일 수 없는 목표물을 노리는 것이 가장 좋고, 적이 피하기 힘든 상황일때 기습적으로 쓰는 것이 유효합니다.

한번 사용하면 재사용시간이 70초로 상당히 긴 편으로, 2 베테런시를 쌓으면 52초로 줄어듭니다. 패치로 포격이 끝나야만 재사용시간이 돌아가게 되었으니 참고...

2017. 12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데미지가 200에서 160으로 줄어들고,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할때 산탄도 보정이 25%에서 75%로 증가하였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곡사포의 베테런시 보너스가 재설정되면서, 국방군 곡사포와 동일하게 상향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들의 쿨타임이 포격이 끝나야만 돌아가도록 변경된 대신, 기본 쿨타임이 90초에서 7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75% 증가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대포병 사격 (Counter Barrage)  토글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200
생산건물 150
1000
1000/1000/1000 8 2/4/6 100%/35%/5% 18.5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35~250 2 0.125
 100%/100% 2.25~2.75
사격전 0
사격후 2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일반사격을 하지 않고, 사거리 내에 적의 포병이 감지되면 자동적으로 10 번의 사격을 합니다. 적 포병이 발사할때 반응하는게 아니라, 적 포격이 땅에 착탄되는 순간 반응합니다.

대포병 사격이 발동되면 쿨타임이 다시 돌아올때까지 반응하지 않으므로 박격포처럼 계속적인 사격은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leFH 18보다 사거리가 긴 포병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안전한 후방에서도 대포병 사격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 적 포병에게 직접 포격명령을 내려줘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기본 데미지가 높고 산탄도 페널티가 적어서 대포병 사격쪽이 좀 더 효율적입니다. 또, 일반포격인 포격이 끝나야 쿨타임이 시작되는데, 대포병사격은 포격 즉시 쿨타임이 시작되므로, 좀 더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부군의 유일한 대포병 사격 스킬이라 나름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4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장전시간이 무려 60%나 감소하여, 0.9~1.1초 밖에 안 걸립니다. 이 때문에, 대포병 사격 한정으로 빠른 포격이 가능해집니다. 이것 때문에 장전모션이 나오다 맙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기본포격 데미지가 감소했지만, 대포병 사격은 여전히 200 데미지를 입힙니다. 또, 기본포격은 시야를 확보하지 않으면 산탄도 75% 증가 페널티를 받지만, 대포병 사격은 여전히 25%의 페널티만 받으므로, 대포병 사격의 가치가 상승하였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4베테런시 보너스가 대포병사격 재장전 -60% 보너스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대포병 한정으로 국방군 곡사포를 능가하는 성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포격횟수가 6회에서 10회로 늘어난 대신, 목표 포병이 파괴되면 포격을 멈추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기본포격의 쿨타임이 70초로 단축되면서, 대포병사격의 쿨타임도 같이 감소하였습니다. 참고로, 기본포격은 포격이 끝나야 쿨타임이 돌아가지만, 대포병사격은 첫 포격 시작하자마자 쿨타임이 돌아가므로, 기본포격보다 자주 발동할 수 있습니다.

2019. 10월 잠수함 패치에서 적 포병이 파괴되어도 포격을 멈추지 않도록 롤백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10.5cm 직사포격 (10.5cm Direct Fire)  무료  5 베테런시 필요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200
생산건물 150
차량 250
1000
1000/1000/1000 8 2/4/6 100%/35%/5% 0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5~50 2
0.125  100%/100% 2.25~2.75
사격전 0
사격후 2

 

2018. 12월 패치로 새롭게 추가된 스킬.

이제 서부군 곡사포가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해당 위치에 1발의 직사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포신을 수평으로 세워서 1발만 쏘는 스킬로 목표지점에 매우 정확하게 착탄합니다. 이 때문에 가까이 접근해서 가만히 서 있는 적 전차나 보병을 목표로 잡기 좋은 편... 발사한 탄두는 나무나 약한 장애물을 관통하지만, 전차나 건물에는 막힙니다. 참고로, 폭발에 휘말린 전차는 일시적인 시야차단 효과를 받습니다.

성능이 엄청 좋거나 하진 않지만, 공짜라는데 의의가 있는 스킬... 곡사포는 가까이 접근한 적에게 무력한데, 직사포격은 최소사거리가 5라서 바로 앞의 적도 맞출 수 있습니다. 거기다 일반포격 1발 쏘는것보다 데미지가 높고, 차량에는 더 큰 데미지를 입히므로, 운이 좋으면 대박을 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준시간이 2초 이상 걸리는데다, 곡사포 특성상 거리가 가까울수록 사격각이 좁아지기 때문에, 움직이는 목표물은 거의 못 맞춥니다. 또, 최대사거리가 50에 불과하여[각주:2] 실전에선 최후의 발악용말곤 의미가 없는 편... 덤으로 1발쏘고 쿨타임이 돌아가기 때문에, 일반포격보다 화력면에선 많이 딸립니다.

그래도, 국방군 곡사포와 차별화되는 공짜 스킬이므로, 있어서 손해보진 않는 편... 잘 써먹어 봅시다.

재사용시간은 기본포격보다 약간 짧은 45초이며, 기본포격이나 대포병사격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직사포격은 전차를 관통하지 못하므로, 적 전차를 노릴때 직접 목표로 지정하기보단, 목표물 배후의 지면을 지정하면 직격될 확률이 높습니다.

 

 

3. 운용

 

 

leFH 18 10.5cm 곡사포는 2016. 6월 패치로 요새화 교리에 추가되었고, 2018. 12월 패치로 감시 교리에 추가되었습니다. 전체적인 성능은 국방군 곡사포와 비슷한 편...

 

건물과 비슷한 취급이라 이동이 아예 불가능하고 회전만 가능합니다. 패치로 본진에는 지을 수 없어서 바깥에 지어야 하는데, 서부군은 전투단 본부에서만 충원과 치료가 가능하므로, 필연적으로 전투단 본부 근처에 짓게 됩니다. 안그래도 전투단 본부는 어그로를 많이 먹는 시설이므로, 포격에 같이 쓸려나가지 않게 최대한 거리를 띄어서 짓는게 안전한 편...

 

 

사거리가 250에 달해, 왠만한 맵에선 본진에서도 맵의 절반은 가뿐히 커버할 수 있고, 3베테런시에 사거리가 33% 증가하므로, 작은 맵에선 적의 본진까지 포격할 수도 있습니다. 허나, 맵이 크면 클수록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좁아, 활용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욕심을 부려 전진해서 지었다간 적의 공격에 당하기 쉬워, 적절한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편... 대체로 적의 시야와 직사화기의 공격을 막아주는 낮은 장애물 뒤에 짓는 것이 좋고, 3 베테런시를 달성했을때 적의 본진까지 포격할 수 있는 위치라면 더욱 좋습니다.

 

leFH 18 곡사포의 사격각

 

기본적으로 국방군 leFH 18의 성능을 복사-붙여넣기 해서 만든터라 기본성능이 똑같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운용병이 MP40이 아닌 Kar98k를 들고 있다는 것과, 3베테런시가 아닌 5베테런시까지 성장한다는 것 뿐입니다. 초기버전에는 국방군의 3베테런시 보너스를 잘개 쪼개서 5베테런시에 분산 배치한 안습한 베테런시 보너스를 가지고 있었지만, 2018. 12월 패치로 3베테런시까진 국방군 곡사포와 성능이 동일하고, 4베테런시 이후엔 추가적인 보너스를 받는 스타일로 변경되었습니다. 한마디로, 국방군 곡사포의 상위호환...

 

기본적인 운용법도 국방군과 동일하지만, 서부군은 전투단 본부에서 충원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기 때문에, 국방군보다 효율적으로 유지가 가능합니다. 다만, 충원과 치료를 하려면 필연적으로 곡사포를 전투단 본부 근처에 지어야 하므로, 상대에게 강력한 포격스킬이 있다면 단번에 게임이 터질 위험이 있으니 주의... 상대가 강력한 포격을 쓸 수 있는 지휘관을 선택한것 같다면, 충원을 포기하고 전투단 본부에서 떨어진 위치에 건설하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10.5cm 곡사포를 쓸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새화 교리 - 벙커, 지뢰, Pak 43으로 곡사포를 철저하게 보호하는 스타일

감시 교리 - 엽병과 조명탄으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스타일
 
요새화 교리는 벙커, 지뢰, 대공진지, Pak 43, 전차장애물, 참호를 이용해 우주방어를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곡사포가 공격받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어, 마음놓고 프리딜을 할 수 있는 편... 하지만,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포격 목표를 포착하기 어렵다는게 단점입니다. 또, 아무리 후방에 철저하게 보호하더라도, 상대에게 정찰스킬과 오프맵 포격이 있다면 순식간에 제거당하니 주의합시다.
 
감시 교리는 조명탄과 엽병으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조명탄을 밟은 적을 포격한다던가, 엽병이 엄폐 위장상태에서 접근하여 포격을 날리는 식으로 목표를 잡기 쉬운 편... 다만, 방어용 스킬이 부실하기 때문에 요새화 교리처럼 철저하게 방어하긴 힘듭니다. 이 때문에, 안전한 본진 근처에 건설하는 것이 좋고, 적이 우회하여 접근하지 못하도록 지뢰를 매설해두는게 무난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모든 고정포대 비용이 재설정되면서, leFH 곡사포의 가격도 600인력에서 400인력 5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곡사포 지휘관들은 연료는 남아도는데 인력이 쪼달렸기 때문에, 자원밸런스 측면에서 훨씬 나아진 편... 덤으로, 충원비 2배 페널티가 사라져서, 충원하는데 기본만 들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대신, 3베테런시의 데미지 보너스가 삭제되고,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에서 75% 증가하도록 너프당했으니 주의...

 

2018. 1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완전히 리뉴얼 되었습니다.

 

2베테런시 변경전 : 산탄도 -5%, 선회속도 +15%, 스킬재사용 -10%

2베테런시 변경후 : 산탄도 -15%, 선회속도 +30%, 스킬재사용 -25%

 

3베테런시 변경전 : 사거리 +10%

3베테런시 변경후 : 사거리 +33%

 

4베테런시 변경전 : 산탄도 -10%, 선회속도 +15%, 스킬재사용 -15%

4베테런시 변경후 : 대포병사격 재장전 -60%

 

5베테런시 변경전 : 사거리 +23%

5베테런시 변경후 : 10.5cm 직사포격

 

기존에는 국방군 곡사포의 베테런시 보너스를 어거지로 5개로 쪼갠 방식이었다면, 리뉴얼 후엔 3베테런시까진 국방군 곡사포와 동일한 보너스를 받고, 4~5베테런시에 추가적인 보너스를 받는 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엄청난 상향....

 

4베테런시의 대포병사격 재장전 60% 보너스 덕에, 대포병사격의 효율성이 독보적으로 좋아졌습니다. 똑같이 대포병사격 하더라도, 국방군 곡사포가 2발쏠때 서부군 곡사포는 3발 쏠 정도... 또, 5베테런시의 직사포격은 사거리가 아쉽지만 공짜스킬이라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성능이 향상된 것은 물론, 국방군 곡사포와 차별화되는 강점을 가지는 유닛이 되었습니다.

 

 

2019. 6월 모든 곡사포 공통 변경점으로, 포격이 끝난 뒤에 포격 쿨타임이 시작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기본포격의 쿨타임이 90초에서 70초로 줄어들었는데, 0벳 기준으론 별 차이 없지만 2벳 기준으론 엄청난 너프... 2벳 곡사포가 끝없이 포격을 가하여 수리할 틈도 없이 목표 건물을 박살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변경한듯 합니다.
대포병사격도 리뉴얼 되었는데, 6번을 쏘던 것에서 10번을 쏘는 것으로 변경된 대신, 목표 포병이 파괴되면 남은 포격을 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대포병사격의 쿨타임도 70초로 줄어들었는데, 기본포격은 모든 포격이 끝나야 쿨타임이 돌아가지만 대포병사격은 첫 포격이 시작되는 즉시 쿨타임이 돌아가므로, 기본포격보다 자주 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약하자면, 포병 제거용으론 상향, 포병 쏘는김에 옆에 놈 같이 맞추는 용도로는 하향이라고 보면 될 듯... 그나저나 포신 안올리고 쏘는 버그 아직도 안 고치나...

 

2019. 10월 잠수함 패치에서 적 포병이 파괴되어도 포격을 멈추지 않도록 롤백되었습니다. 상향된 점은 그대로 남았기 때문에 개이득...

 

2020. 4월 패치에서 leFH 18 곡사포의 인구요구치가 15에서 1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자주포보다 인구를 적게 먹어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똑같이 국방군 유닛을 복붙으로 만든 Pak43은 국방군의 MP40을 들고있지만, leFH 18은 서부군의 Kar98k로 수정되어 있습니다. [본문으로]
  2. 직사포격은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적용되질 않음.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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