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무장 요새화 (Heavy Fortifications) 2 CP
돌격공병이 전차장애물(Tank Trap), 대공진지 (Flak Emplacement), 참호(Trench)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돌격공병 포스팅(링크)의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2017. 12월 패치로 대공진지의 가격이 재조정되고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야전 방어술 (Field Defenses) 3 CP
국민척탄병이 S-마인(S-mine field)을 매설하고, 벙커(Bunker)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민척탄병 포스팅(링크)의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Pak 43 진지 건설 (Pak 43 Emplacement) 350 인력 45 연료 8 CP
돌격공병으로 Pak 43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ak 43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로 건설가격이 재조정 되었습니다.
leFH 18 곡사포 (leFH 18 Artillery) 400 인력 50 연료 8 CP
돌격공병으로 leFH 18 곡사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leFH 18 곡사포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로 건설가격이 재조정 되었습니다.
영점 포격 (Zeroing Artillery) 300 탄약 12 CP
105mm 곡사포 포격
데미지 |
관통력 |
AOE 관통력 |
발사횟수 |
산탄도 | 폭발범위 | AOE 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기본 160 건물 120 |
1000 |
750/675/607.5 | 특수 | 스킬 산탄도 7 무기 산탄도 18.5 |
6 | 1.5/3/4.5 |
100%/35%/5% |
시야가 밝혀진 곳에 영점 포격을 사용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지면서 범위 30이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상대도 범위를 볼 수 있습니다) 그 후, 45초의 지속시간 동안(첫 3초는 신호탄 떨어지는 딜레이) 적이 시야 안에 포착되면 105mm 곡사포탄이 떨어지는데, 적이 보이면 쉬지않고 포격하고, 적이 보이질 않으면 포격을 멈춥니다. 이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한발도 안 쏠수도 있고, 몇십발을 쏟아부을 수도 있는 특수한 포격...
포격은 5초마다 한발씩 떨어지는데 포격이 계속되면 포격간 딜레이가 15%씩 줄어듭니다. 첫 포격 (5초) - 두번째 포격 (4.25초) - 세번째 포격(3.61초) - 네번째 포격 (3.07초) ...식으로 딜레이가 조금씩 줄어들다가, 최종적으로 0.5초마다 한발씩 떨어지므로, 상황만 잘 맞으면 최대 30발 이상의 포격을 떨어트릴 수도 있습니다. 거기다 산탄도가 좁아 꽤 정확하게 착탄되므로, 작은 목표물도 잘 맞춘다는게 강점...
초기버전에선 사용하기만 하면 해당 범위를 석기시대로 되돌리는 개사기 포격이었지만, 패치로 시야를 확보하지 않으면 포격이 떨어지지 않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아이콘에도 눈알 박아놓았습니다. 요새화 지휘관은 정찰스킬이 없어 어설프게 사용하면 300탄약을 허공에 날리게 되니, 유닛을 밀어넣거나 팀원의 정찰스킬과 같이 사용하는게 나은 편... 참고로, 본진구역에 사용할 수 없지만, 범위가 넓어 경계에 사용하면 본진구역의 적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반응하는 적은 보병, 차량, 진지, 방어시설 뿐이며, 티어건물에는 반응하질 않습니다. 서부군 미러전을 할때 트럭에다 쓰면 한발도 안 쏘니 주의... 미러전 할 일이 있나?
재사용시간은 105초로 지속시간 45초를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60초입니다.
Tip. 탐조등 하노마크가 리뉴얼되었기 때문에, 장애물이 없다면 탐조등 하노마크로 시야를 밝히고 영점 포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운용 -
요새화 지휘관은 방어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참호, 벙커, S-마인, 전차 장애물, 대공진지, Pak 43 등, 고유유닛 대부분이 움직일 수 없는 구조물이라, 중요거점의 방어를 단단히 굳히는 스타일로 운영하기 좋습니다. 서부군은 3티어 중전차 본부가 강력한 방어건물의 역할을 해 주므로, 이들과 조합하면, 포격없이는 뚫을 엄두도 안나는 방어선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거점을 확실하게 확보한 뒤, 영점포격과 곡사포를 이용해 적의 방어를 해체하면서, 조금씩 확장하는게 기본적인 운용법...
국방군의 공동작전(Joint Operation)과 스킬셋이 비슷하지만, 돌격공병의 건설과 수리속도가 빠른데다 국척과 돌공이 분업이 되므로, 방어선을 구축하기가 훨씬 편합니다. 또, 전투단 본부가 충원과 치료를 동시에 해주므로, 공동작전보다 적은 자원으로 방어선을 최적화 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 대신, 전투단 본부에서 일정거리 이상 멀어지면 충원과 치료가 불가능해지고, 너무 붙여서 지으면 포격의 제물이 되기 쉽다는 딜레마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생각없이 지으면 전투단 본부 근처에 밀집한 형태가 되기 쉬워, 포병에게 카운터 당하면 쉽게 무너진다는게 약점... 안그래도 전투단 본부는 포격 어그로가 끌리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요새화 지휘관의 스킬셋은 팀전에 특화되어 있지만, 개인전에서도 나름 쓸만합니다. 다른 서부군 지휘관이 사용할 수 없는 벙커와 S-마인을 사용할 수 있는게 가장 큰 강점으로, 벙커로 중요한 거점을 보호하면서 시야 우위를 점할 수 있고, S-마인은 보병 우회로와 거점 주변에 매설하여 적의 점령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공진지와 참호, 전차 장애물을 적절히 이용하면 중요한 거점을 보호할 수 있어, 하나의 승리거점을 확실히 확보한 뒤, 유동병력을 이용해 추가적인 승리거점을 공략하는 식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개인전과 팀전 가리지 않고 써먹기 좋지만, 카운터픽에 굉장히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상대가 맷집이 약한 포병을 사용한다면, 곡사포의 대포병 사격으로 대응할 수 있지만, 프리스트, 섹스턴, 칼리오페 같이 튼튼한 자주포를 사용하면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거기다 강력한 오프맵 포격(IL-2 정밀폭격, 240mm 포격 등)이 있으면 적에게 시야가 확보되는 순간 Pak 43과 곡사포가 철거당하므로, 방어시설을 운용하기 힘들어집니다. 이 때문에, 선픽하기보단 상대의 지휘관이 뭔지 파악하고 선택하는게 무난하며, 이미 요새화를 선택했는데 포병으로 카운터당하는 상황이라면 구조물은 포기하고 보병+기갑체제로 변환하는게 안전합니다.
요새화 지휘관은 초기버전에선 곡사포 대신 MG34 콜인 스킬을 가지고 있었는데, MG34가 기본유닛이 되고 곡사포가 빈자리에 들어오면서, 공동작전 지휘관처럼 자원밸런스가 굉장히 안 좋아진 지휘관입니다. 하지만, 2017. 12월 패치로 Pak43과 곡사포의 가격이 재조정되면서, 패치 전보다 자원 밸런스가 좋아져 숨통이 트였습니다. 그래도, 생각없이 진지 도배하면 인력 쪼달리고 연료 남아도는건 여전하니, 적절한 기갑유닛을 조합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소모합시다.
게임유형 | 개인전 | 좋음 | - 벙커와 지뢰가 개인전에서 유효 - Pak43과 곡사포가 팀전에서 유효 - 적 지휘관과의 상성이 중요 |
소규모 팀전 |
좋음 | ||
대규모 팀전 |
좋음 | ||
맵유형 | 개활지 | 보통 | - Pak43과 곡사포는 장애물이 많은 곳이 유용 - 개활지에선 오프맵 포격에 맞기 쉬움 - 벙커를 제외하면 시야싸움에서 불리한 편 |
시가전 | 좋음 | ||
숲지 | 좋음 |
||
자원관리 |
인력관리 | 보통 | - Pak43과 곡사포 가격변경으로 밸런스가 좋아짐 - 포격비용이 매우 비쌈 - 트럭을 전진배치 했다가 터지지 않도록 주의 |
탄약관리 | 나쁨 | ||
연료관리 | 보통 |
2019. 6월 패치에서 MG 업글한 벙커의 시야가 60에서 40으로 대폭 짧아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탐조등 하노마크의 성능이 리뉴얼되면서 시야확보가 한결 편해졌습니다. 이를 이용해 곡사포의 산탄도를 줄이거나, 영점포격의 시야확보를 편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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