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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국민척탄병 분대 (Volksgrenadiers)

by 구호기사 2014. 1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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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국민척탄병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국민척탄병 분대
 볼크스 그레나디어즈 (Volksgrenadiers)
 등급  0티어  지휘 본부 (Command Headquarter)
 분류  보병  소총병
 비용  260 인력
 충원 25 인력
 인원  5인  인구 7 (분대기본 2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Kar94k 5정
 Kar98k x5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STG44 돌격소총 패키지
  STG44 Assault Rifle Package (60 탄약)
 기본스킬 샌드백
판저 파우스트 발사

소이수류탄 투척

잔해수거
 Sandbag (무료)

 Fire Panzerfaust (30 탄약)

 Incendiary Grenade (30 탄약)

 Salvage Operations (무료)
 베테런시 스킬
야전구급품  Field Medikit (패시브) 5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피격율 -10%
 명중률 +30%, 쿨다운 -20%
 피격율 -14%

 시야 +20%(엄폐 필요)

 야전구급품 가능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 무기장착 가능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Kar98k (Karabiner 98 kurz)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2 74.8%/71.3%/67.9%
0.75~1.25
12.5%/150%  1.3 1.5~2.6
5~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5/35  0.125~0.625 0.25~0.5
 12.5%/400% 25%  50% 150%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이었습니다.

연사력이 느리지만 명중률이 좋아 장거리 교전에 적합합니다. 대신 이동 사격시 명중률이 절반으로 떨어지므로, 가급적 엄폐를 끼고 장거리에서 교전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독일국방군 척탄병의 Kar98k와 같은 무기지만 능력치는 상당히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명중률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대신, 데미지가 2/3 수준으로 칼질 당해 화력이 떨어지는 편... 장거리와 근거리 명중률 차이가 별로 나지 않기 때문에, 징집병이나 소총병 상대로는 최대 사거리에서 교전해야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근접전이 벌어지면 징집병의 머릿수나 소총병의 화력을 이겨낼 수 없으므로, 숫적으로 우위를 점한 상태가 아니라면 거리유지에 주의합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국민척탄병의 Kar98k 데미지가 10에서 12로 증가했습니다.

 

 

- 추가 무장 -

 

 

 

전투 패키지 (Combat Package)  90 탄약  드랍가능  1티어 이상의 건물 필요

 

 

데미지
 명중률(근/원)
 관통력(근/중/원)
폭발범위
재장전


 이동사격 보정
 120 5%/2.5%
180/170/160
 0.5 7.75
불가

 

 

국민척탄병은 1정의 판저슈렉과 방한장비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장 : 판저슈렉 x1, Kar98k x4)

2016. 6월 패치에서 국민척탄병의 판저슈렉이 삭제되었습니다.

 

 

 

 

STG44 돌격소총 패키지 (STG44 Assault Rifle Package)  60 탄약  1티어 이상의 건물 필요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55%/40%/37% 9
1  120%/43% 1.5~1.75 80%/115% 2.8~3.5
4~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7/23/35  0.125~0.5 0.25~0.375
 12.5%/150% 25% 75% 37.5% 25%

 

2016. 6월 패치에서 판저슈렉이 삭제되고 새로이 추가된 무기입니다.

돌격소총 패키지를 장착하면 국민척탄병 분대는 2정의 STG44를 장착하게 됩니다. (무장: STG44x2, Kar98kx3)

돌격공병이나 기갑척탄병의 STG44보다 명중률이 나쁘고 연사력도 느리며 연사시간도 짧고 쿨다운도 깁니다.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 좋아보이지만, 거리에 따른 페널티가 적어 중거리 이상에선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준다는게 의외의 강점... 돌격공병이나 기갑척탄병의 STG44보다 원거리 페널티가 적고, 거리보정도 널널해서 거리를 좁히지 않아도 적당한 화력이 나옵니다. 즉, 국민척탄병 STG44는 돌격용이 아니라, 중거리에서 짤짤이 넣으라고 준 무기...

국민척탄병이 돌격소총 패키지를 장착하면 무기 여유슬롯이 사라집니다. 이 때문에 땅에 무기가 떨어져있어도 주울 수 없기 때문에, 돌격공병이나 상급병사로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합시다. 참고로, 무기를 한개라도 노획했으면 STG44를 장착할 수 없습니다.

 

 

- 지휘관 무장 -

 

 

 

 

 

강습 패키지 (Assault Package)  45 탄약  0 CP  1티어 이상의 건물 필요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66%/37.5%/12% 8  100%/75% 1.75~2.5  75%/20% 1.25~2 75%/150% 2.8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17/30  0.25~0.375 0.25~0.5
 37.5%/200% 12.5% 75% 37.5% 25%

 

2017. 12월 패치로 추가된 무기로, 화염폭풍 지휘관을 선택하면 장착할 수 있습니다. 강습 패키지를 장착하면 분대원 전원이 MP40으로 무장하게 되며(MP40 x5) 피격율 보너스가 7% 상승합니다.

결론부터 말해 강습척탄병이 사용하는 MP40과 완전히 동일한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대원 전원이 기관단총을 장비하므로, 근거리 화력은 STG44를 압도하지만, 중거리 이상으로 멀어지면 화력을 기대하기 힘드므로, 무조건 거리를 좁혀야 하는 무기.... 이 때문에, 근거리 교전이 자주 벌어지는 맵에서만 장착하는게 좋습니다.

강습 패키지를 장착하면 소이 수류탄을 쓸 수 없게 되며, 모델 24 수류탄과 모델 24 연막 수류탄이라는 전용스킬이 추가됩니다.

국민척탄병이 강습 패키지를 장착하면 무기 여유슬롯이 사라집니다. 이 때문에 땅에 무기가 떨어져있어도 주울 수 없기 때문에, 돌격공병이나 상급병사로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합시다. 참고로, 무기를 한개라도 노획했으면 강습패키지를 장착할 수 없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중거리 명중률이 24%에서 37.5%로 상향되고, 중거리 쿨다운 보정이 125%에서 100%로 짧아졌으며, 재장전시간이 2.8초로 통일되고, 탄창도 4~5에서 6으로 늘어나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강습척탄병 상향될때 겉다리로 같이 상향

 

Tip. 강습패키지는 유효사거리가 짧아 STG44보다 장기전에서 쓰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모든 국민척탄병에게 강습패키지를 장착시켜주기보단, 스킬용으로 한두 분대만 장착시켜 주는게 좋습니다.

 

 

- 무기전용 스킬 -

 

 

 

모델 24 수류탄 투척 (Throw Model 24 Grenade)  25 탄약   강습패키지 필요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80
0.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25
5~20
4
1/2/3 100%/75%/25%
 

2015. 9월 패치에서 삭제된 스킬이 롤백되었습니다. 이제, 국민척탄병이 MP40을 장착하면 소이 수류탄 대신 모델 24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매우 평균적인 성능을 지닌 수류탄으로, 투척후 1.2초 후에 폭발합니다. 소이 수류탄과 달리 즉발성으로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수류탄을 보고 뒤로 도망치는 적을 추격하기 좋은편... 소이 수류탄이었다면, 불바다로 뛰어들어야 추격할 수 있으니... MP40을 장착하면 상대에게 접근해야 하므로, 수류탄을 맞출 기회도 많습니다. 기본스킬로 있을때보다 5탄약 줄어들어, 좀 더 부담없이 쓸 수 있는 것도 덤. 다만, 건물 청소능력이 소이 수류탄보다 떨어지므로, 시가전이라면 모든 국민척탄병에게 MP40을 들려주지 말고, 소이 수류탄을 던질 국민척탄병을 남겨둡시다.

참고로, 모델 24 연막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하니, 어떤 수류탄을 쓸지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Tip. 모델 24 수류탄은 30초의 재사용시간을 가지지만, 오펠 블리츠 트럭 근처에 있으면 7초의 재사용시간만 가지게 됩니다.

 

 

 

 

모델 24 연막수류탄 (Model 24 Smoke Grenade)  15 탄약  강습패키지 필요

사거리
 투척준비 투척딜레이
5~20
0.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국민척탄병이 MP40을 장착하면, 모델 24 연막수류탄을 투척하여 20초 동안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미군의 연막탄과는 달리, 던질때는 연막이 없고 땅에 닿는 순간 터지면서 넓게 연기가 퍼지게 됩니다. 연막으로 시야가 차단되면 사격을 할 수 없고 공격을 받지도 않으므로, 위협적인 적의 유닛을 차단하거나 제압걸린 아군을 구출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기관총을 무력화시키는 용도로 유용하며, 장거리에 강력한 토미나 항로선도대, 근위소총병을 상대할때 연막을 치고 돌격하면 유리하게 교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모델 24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하니, 어떤 수류탄을 쓸지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Tip. 모델 24 연막수류탄은 30초의 재사용시간을 가지지만, 오펠 블리츠 트럭 근처에 있으면 7초의 재사용시간만 가지게 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샌드백 (Sandbags)  무료

 

국민척탄병은 보병에게 엄폐를 제공하는 샌드백을 쌓을 수 있습니다.

샌드백은 인접한 보병에게 완전 엄폐를 제공하는 방어시설로, 엄폐물이 적은 개활지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짓는데 자원이 들지 않고, 보병으로 타 넘는 것이 가능해 전작처럼 길막기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소련 징집병의 샌드백과 다른 점은 길게 이어서 지을 수 있다는 점으로, 샌드백으로 만리장성을 쌓는 것도 가능... 다만, 전차로 깔아뭉개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미국 소총병의 샌드백 스킬과 동일하지만, 이쪽은 지휘관 스킬이 아니라 기본스킬이라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장거리 교전을 벌이는게 유리한 국민척탄병과 꽤나 궁합이 좋으므로, 거점을 점령할때 틈틈이 만들어뒀다가 적이 접근하면 샌드백 뒤에서 버티면서 교전하는 패턴이 유용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샌드백 건설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거점을 점령하면서 샌드백을 건설하면 시간이 딱 맞게 되었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Tip. 라케텐베르퍼는 포방패가 없으므로, 샌드백을 쌓아 엄폐를 제공해주면 생존력이 향상됩니다.

 

 

 

 

 

 

소이수류탄 투척 (Throw Incendiary Grenade)  30 탄약  sWS 트럭 필요

 

직격데미지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폭발범위
사거리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10
진지 12.5
건물 12.5
벙커 15
0.25 투척전 0.75
투척후 0.25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벙커 10
 4 5~20
100%/100%/100%

 

화염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2
진지 2.5
건물 2.5
벙커 3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벙커 10
20
3
4
100%/100%/100%

 

2015. 9월 패치에서 모델 24 수류탄이 소이수류탄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소이수류탄은 데미지가 낮지만, 기폭시간이 짧고, 주변에 20초동안 지속적인 화염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서부군이 화염무기가 적어 건물을 점거한 보병을 쫓아내기 힘들었기에, 모델24 수류탄 대신 이걸 준 듯...

소련군의 화염병보다 선딜이 짧고 사거리가 길다는게 강점으로, 던지는 모션 취하다가 죽을 위험이 적어 좀 더 안전합니다. 그 대신, 착탄 후 0.75초 후에 터지므로, 착탄 즉시 폭발하는 화염병보다 던진 후에 피하긴 쉬운 편... 그래도, 모션이 짧아 화염병보단 훨씬 쓰기 편하고, 별도의 업그레이드 없이 트럭만 뽑으면 쓸 수 있어서 효율이 좋습니다. 참고로, 국민척탄병에게 MP40을 들려주면, 소이 수류탄을 쓸 수 없게 됩니다.

핫픽스에서 데미지가 20에서 10으로 너프되었습니다. 삼

일천하...

 

2015. 10월패치에서 바닥을 불태우는 피해량이 감소했습니다. 예전엔 핵류탄 소리까지 들었던만큼 납득할만한 변경점... 데미지가 약해져서 건물을 한방에 태우긴 힘들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폭시간 0.75초가 생겼습니다. 추가로,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패치로 소이수류탄 요구조건이 1티어 이상의 건물에서 sWS 트럭으로 변경되어, 쓸 수 있는 타이밍이 좀 더 빨라졌습니다.

 

Tip. 얕은 강에선 화염 데미지가 50% 감소하며, 건물에는 1.25배의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저 파우스트 발사 (Fire Panzerfaust)  25 탄약  sWS 트럭 설치 필요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근/중/원)
 폭발범위
사거리
데미지 보정
(근/중/원)
관통 100
도탄 80
 0.25  투척전 1.53
투척후 1.2
150/140/130
 0.5 0~15
100%/15%/5%


2016. 6월 패치에서 국민척탄병의 판저슈렉이 삭제된 대신, 판저 파우스트 스킬이 추가되었습니다.

판저 파우스트는 로켓을 날릴 수 있는 휴대용 대전차 무기로, 판저 슈렉과 달리 1회용입니다.

차량이나 전차에게 피해를 주면서 엔진을 고장낼 수 있어, 판저 파우스트로 적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리고 대전차포로 마무리를 하는 패턴이 유용합니다. 발사자세를 취하면 100% 명중이라 기동력이 빠른 차량을 잡을기 좋지만, 상대가 발사거리를 내주지 않으면 고전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특히, 국민척탄병 판저 파우스트는 생계형 비리라도 개입되었는지, 척탄병의 것보다 관통력이 약하고 사거리가 짧아서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주:1] 대신, 도탄데미지가 척탄병의 것보다 높습니다.

참고로, 판저 파우스트로 건물이나 참호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 체급에게 사용할 경우, 체력이 75% 미만이 아니면 엔진 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중형전차에겐 최소 2발 이상의 판저 파우스트를 날려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고, 중전차에겐 3~4발 이상 쏴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대전차무기로 체력을 갉아먹은 뒤에 사용하는 것이 무난해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판저 파우스트의 비용이 35탄약에서 25탄약으로 감소하고, 사용조건이 티어건물 설치에서 sWS 트럭 생산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판저 파우스트의 비용과 사용조건이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패치 왜했냐...

2017. 12월 패치에서 판저 파우스트의 비용이 다시 25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Tip. 판저 파우스트 발사준비를 취했을때, 목표물이 장애물 뒤로 이동하면 발사된 판저 파우스트가 장애물에 가로막힐 수 있습니다.

 

 

 

 

 

잔해물 수거 (Salvage Operations)  무료

 

국민척탄병은 차량의 잔해나 중립 상태의 중화기, 혹은 중립화된 차량을 수거하여 연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내구력을 줄이면서 지속적으로 자원을 얻는 소련과 달리, 내구력 감소 없이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파괴되면서 연료를 얻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잔해와 중화기는 5 연료, 중립차량에는 12 연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원을 얻는 것을 떠나서, 방해되는 잔해물이나 적이 노획하면 골치아플 것 같은 버려진 중화기를 제거하는 용도로도 쓸만한 편... 다만, 수거 중에는 받는 피격율 3배, 받는 데미지 3배의 페널티를 받으므로, 적이 다가온다면 수거를 취소합시다. 5 연료에 집착하다 260 인력 날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재활용(Scavenge)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추가적으로 15탄약(중립차량에는 36탄약)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재활용 지휘관의 수거속도가 2배 느린 페널티가 삭제되어, 일반수거와 동일해졌습니다. 그런데, 수거 게이지만 오르고 회수가 안되는 버그가 생겼습니다. 명불허전...
 
Tip. 기본적으로 공식맵에서 배치된 잔해물은 수거가 불가능한 것이 기본이지만, 몇몇 맵에선 수거가 가능한 버그가 있습니다. (제작사가 발견할때마다 패치로 막는 중...) 신맵이라면 수거가 가능한지 확인해 봅시다.

 



- 베테런시 스킬 -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5 베테런시 필요

 

국민척탄병은 5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의 체력이 초당 2.64 자동적으로 회복됩니다.

십자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동 중에도 체력이 회복되므로, 메딕 트럭을 짓지 않는 선 2티어 전술일때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어째 정예병인 일반 척탄병보다도 베테런시 스킬이 좋다??

 

2017. 12월 패치에서 야전구급품의 요구조건이 3베테런시에서 4베테런시로 늘어났습니다. (패치로그나 게임내 설명은 5베테런시에 생긴다고 쓰여있는데, 뜬금없게 4베테런시에 적용됩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야전구급품의 요구조건이 5베테런시로 변경되었습니다. 정상화에 2년 걸렸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강습 수류탄 (Infiltration Tactics)  20  탄약  3 CP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40
 0.25~2 투척전 0.25

투척후 0.75
25
5~20
4
1/2/3 100%/75%/25%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보병 분대 전원이 수류탄을 투척하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국민척탄병 5명 모두가 수류탄을 투척하는데, 일반스킬인 모델 24 수류탄보다 사거리가 짧고 준비시간이 오래 걸리며 데미지도 절반 수준으로 낮지만, 5발이 터진다는 것이 압박... 도망치지 않으면 궤멸적인 피해를 입게 됩니다.

전작의 수류탄 강습처럼 보병 제압을 걸지는 않지만, 살상력이 매우 좋아져서 뭉쳐있는 보병이나 건물 안에 있는 보병을 잘 잡습니다. 뭣보다 일반 수류탄보다 가격이 싸서, 자원 대비 효율이 무척 좋다는게 강점...
단, 분대인원이 적은 상태에서 던지면 화력이 급감하므로, 적의 화망을 뚫고 돌진해서 던지는 것은 좋지않은 선택입니다. 그래서, 다른 유닛으로 적의 시선을 끈 뒤 옆에서 몰래 던지는 식으로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매우 깁니다. 가성비가 좋은 스킬이라, 재사용시간을 늘린듯...

 

잠수함 패치로 사용비용이 10탄약에서 15탄약으로 증가하는 너프를 맞았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중립건물에 주는 데미지가 크게 줄어들어, 건물 무너트리기용으론 쓰기 힘들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15탄약에서 20탄약으로 다시한번 올랐습니다.

 

 

 

 

 

벙커 건설 (Bunker)  150 인력  3 CP

 

체력  장갑
 피격율
480  35  26배

 

요새화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국민척탄병은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독일국방군의 벙커와 동일한 성능이지만 의무병 벙커나 지휘소 벙커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하고, MG42 중기관총만 60 탄약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보병 한분대를 주둔시켜 엄폐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MG42 중기관총을 업그레이드하면 보병에게 제압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체력이 많은편이 아니라서, 위치가 적에게 파악되면 박격포나 대전차포로 쉽게 파괴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위치에 지어진 벙커는 전선유지에 매우 큰 도움이 되는데다 인구를 먹지 않으므로, 인구관리가 빡빡한 서부군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벙커 포스팅(링크) 참조.
 

Tip. 라케텐베르퍼를 MG42 벙커 안에 주둔시키면, 대보병 대전차 모두 수행 가능한 방어시설이 됩니다. 대신 무너지면 몰살...

 

 

 

 

S-마인 필드 건설 (S-Mine Field)  60 탄약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데미지보정(근/원)
기본 40
도탄 0
5  5 0 100%/100%

 

요새화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국민척탄병은 4개의 구역에 대인지뢰인 S-마인을 여러개 매설할 수 있습니다.

매설방법과 비용이 조금 특이한데 4구역 전부 매설가능한 위치에 매설하면 60탄약이 일시불로 지불된 뒤 중간에 취소하면 소비하지 않은 탄약이 회수되지만, 일부구역이 설치불가인 위치에 매설하면, 설치갯수에 따라 탄약이 소비됩니다. (예를들어 4구역 모두 노란색으로 표시된 구역에 매설하다가 1구역만 매설하고 취소하면, 60탄약이 지불된 뒤 45탄약이 회수. 반대로, 3구역이 빨간색 1구역이 노란색으로 표시된 구역에 매설하면 15탄약만 지불됨)

 

1구역 - 15탄약 소비. S마인 4개 매설.

2구역 - 30탄약 소비. S마인 8개 매설.

3구역 - 45탄약 소비. S마인 12개 매설.

4구역 - 60탄약 소비. S마인 16개 매설.

 

데미지가 약해 보병을 한방에 즉사시킬 수 없지만, 마인 필드 안에 적 보병들이 돌아다니면 여러번 폭발하므로 전멸까지 노려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심는 것을 적이 봤거나 한번이라도 밟았다면 경고 표지판을 볼 수 있어 쉽게 우회할 수 있다는 거... 또, 관통력이 약해 전차에겐 거의 피해를 주지 못합니다. (경차량은 파괴 가능)

이 때문에 보병이 우회할 수 있는 우회로 차단과, 후방의 중요 거점 방어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중요 거점 주위를 빙 둘러 건설해두면, 거점을 끊으려고 잠입한 적 보병이 표지판을 보고 거점을 포기하고 후퇴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Tip. 적 보병 퇴각로에 미리 매설해두면, 퇴각하던 적 보병을 전멸시킬 수도 있습니다.

 

 

 

조기경보 조명탄 설치 (Setup Warning Flares)  무료  1 CP

 

2019. 9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스킬...[각주:2]

감시 지휘관을 선택하면 국민척탄병이 아군이 점령한 거점 깃발에 조기경보 조명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자원거점에만 설치할 수 있고, 승리거점에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해당 거점을 적이 점령하려고 시도하는 순간 조명탄이 터지면서, 거점 주변의 시야를 12초동안 밝혀줍니다.

원래 거점 점령만 하면 자동적으로 설치되는 패시브형 스킬이었지만, 패치로 보병으로 설치해야 하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설치에 8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다, 재사용시간 때문에 연속설치가 불가능하므로, 패시브일때에 비하면 떡너프... 거기다, 리뉴얼 전에는 상대가 점령을 포기하고 물러나면 자동으로 재설치 되었지만, 지금은 무조건 보병으로 재설치해야 합니다.

그 대신, 팀원이 점령한 거점에는 조명탄이 설치되지 않았는데, 지금은 누가 점령하든 상관없이 설치할 수 있게 된게 위안점... 공짜 스킬이라 자원적으로 손해본건 없지만, 손이 매우 귀찮아진게 단점입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설치시간 8초를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22초 정도입니다.

 

Tip. 조명탄이 설치된 깃발이 폭발에 휘말리면 조명탄이 발사됩니다. 이를 이용해, 보병포 등으로 조명탄이 설치된 거점을 강제공격하여 시야를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3. 운용

 

 

국민척탄병은 척탄병과 비슷한 타입의 소총병으로, Kar98k로 무장한 5인 분대입니다.

 

국민척탄병은 그럴듯한 이름과는 달리, 대전 말기 인력자원이 고갈된 독일이, 노인과 청소년, 징병 부적격자까지 모조리 입대시켜 만든 평균연령 40살을 찍은 막장 부대입니다. 덕분에 훈련도와 전투력이 시궁창 수준이었고, 극후반엔 장비조차 제대로 지급받지 못한채 사지로 내몰리게 되었는데, 이 게임에서의 국민척탄병은 장비를 제대로 지급받았던 벌지전투 이전의 국민척탄병이므로 그정도로 막장상태는 아닙니다. (오히려 서부전선군 지휘관이었던 룬트슈테트는 국민척탄병을 나름 정예로 훈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육성하는 족족 동부전선에 다 빼앗겨서 그렇지...)

 

기본적으로 척탄병을 약화시킨 버전이지만, 머릿수가 많고 가격이 저렴하며, 총류탄 대신 수류탄을 사용하여 근접전에도 크게 밀리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초반엔, 볼트액션식 Kar98k의 높은 장거리 명중률을 이용해 원거리 교전으로 이득을 보는게 좋은데, 엄폐하고 원거리 교전을 벌이면 소련의 징집병이나 미국의 소총병 상대로 우세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접전이 벌어지면 연합보병에게 밀리는 편이니 거리유지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건물을 점거하거나 돌격공병이나 퀴벨바겐과 조합하는 것입니다. 돌격공병은 적 보병이 접근하는 것을 저지할 수 있고, 퀴벨바겐은 적 보병이 제대로 공격할 수 없도록 방해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판저슈렉을 장착하여 대전차보병으로 운영하는게 정석이었지만, 패치로 판저슈렉이 삭제되고 STG44가 추가되면서 운용법이 상당히 변했습니다. 이젠 STG44를 이용하여 보병교전용으로 쓰는게 정석이 되었는데, 판저슈렉이 삭제되는 바람에 전차에 취약해졌지만, 판저 파우스트가 추가되어 척탄병처럼 전차의 엔진을 고장내는게 가능해졌습니다. 덕분에, 적 전차들이 돌입하는걸 저지하긴 좋아졌습니다.

 

국민척탄병의 STG44는 돌격공병이나 기갑척탄병의 것과는 성능이 조금 다른데, 전체적으로 성능이 떨어지는 대신 거리에 따른 페널티가 적고, 거리보정이 널널해서, 코앞까지 돌격할 필요없이 중거리 교전으로도 유용합니다. 이 때문에 STG44 들었다고 앞장서서 돌격하기보단, 샌드백 등을 이용해 엄폐상태에서 적이 다가올때까지 버티면서 교전하는게 효율적입니다. 어차피 분대원 중 세명은 장거리 교전에 특화된 Kar98k를 장비하고 있는터라, 무리해서 돌격할 필요는 없는 편... 물론 토미 상대론 돌격합시다. 다만 STG44를 장착하면 무기슬롯이 꽉 차는데다, 국척의 베테런시 효율이 별로라 성장 가능성은 다른진영 보병보다 낮은 편입니다.

 

 

국민척탄병이 가장 강력한 타이밍은 1베테런시 + STG44 장비하는 타이밍입니다. STG44는 BAR 같은 무기보다 1정당 위력은 약해도 단번에 2정을 장비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무척 좋습니다. 거기다 국민척탄병은 1베테런시에 피격율 10%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아직 베테런시 보너스를 받지못한 연합 보병을 가성비로 찍어누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1벳 + STG44 장착 타이밍에서 적극적으로 교전을 걸어 이득을 보는게 좋으며, 차후 연합보병들이 무기를 장착하고 베테런시를 쌓으면, 상급병사, 엽병, 강하엽병같은 고급보병을 뽑아 조합으로 상대합시다.

 

한 시대를 풍미한 판슈 국민척탄병이 사라지면서, 서부군은 전체적인 운영방법을 바꿔야 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예전처럼 국민척탄병만 왕창 뽑아 버티면서 티어 올리는 전술은 매우 위험해졌고, 중반 타이밍에 다른 대전차유닛을 활용하지 않으면 적의 차량이나 경전차에 휘둘릴 위험도 커졌습니다. 또, 국민척탄병이 STG44를 장착하고 판저 파우스트를 쓰는 비용과 돌격공병에게 판저슈렉을 장착해주는 비용 때문에 예전보다 탄약수급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컨트롤 부담이 늘어났고 자원관리 능력도 중요해졌으므로, 국척스팸만으로 운영하던 서부군 유저들은 바뀐 메타에 적응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2015. 3월 패치에서 5베테런시의 피격율 보너스가 쿨다운과 재장전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싸구려 하급병종 주제에 5베테런시 쌓으면, 비정상적으로 맷집이 좋았던 걸 대체하기 위한 변경인듯...

그래도, 쿨다운이 감소되어 Kar98k의 연사력이 오르고, 재장전 덕에 판저슈렉도 자주 쓸 수 있게 되어, 맷집을 댓가로 공격력이 많이 버프되었습니다. 대신 최대 피격율 보너스가 -19%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이전보다 엄폐에 신경 쓸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2015 패치에서 추가적으로 판저슈렉의 장거리 명중률이 감소하면서, 국민척탄병 스패밍에 철퇴가 내려졌습니다. 이전엔 판저슈렉 국민척탄병을 꾸역꾸역 모아서 전차를 씹어먹는 것이 가능했으나, 장거리 명중률 감소로 스패밍이 꽤나 비효율적으로 변하면서, 라케텐베르퍼와 구축전차의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국민척탄병만으로 전차를 상대할땐 최대사거리에서 사격하기보단 조금 더 접근해서 사격하는 것이 낫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모델24 수류탄이 삭제되고 소이수류탄이 추가되었습니다. 소이수류탄은 화염병처럼 지속적으로 지면을 불태워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건물을 점거한 연합군 보병을 쉽게 쫓아낼 수 있고, 중립건물을 불태워 파괴시킬 수도 있어 활용도가 더욱 좋아졌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바닥을 불태우는 빈도가 느려져서 소이수류탄의 살상력이 많이 약해졌습니다. 그나마 폭발데미지가 그럭저럭 되는터라, 화염병보단 상황이 나은 편... 그래도, 예전처럼 보병을 잘 잡진 않으므로, 적이 폭발에 휘말리도록 잘 조준합시다.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큰 변화를 겪었는데, 생산비용이 235인력에서 250인력으로 증가하고, 충원비가 23인력에서 25인력으로 증가했습니다. 대신 Kar98k의 데미지가 2 증가하였고,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1.2에서 1로 감소하여, 분대 인구요구치가 5밖에 들지 않게 되었습니다. 인구요구치가 줄어든 덕에 유지비가 적게 들어 가격이 올라간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게 되었고, 화력 증가 덕에 오히려 더 쓸만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중화기를 노획했을때의 충원비도 상승했으므로, 노획용으론 약간 손해를 본 편...

 

덤으로 서부군 자원수급 변화 때문에 베테런시 보너스가 칼질당했는데, 4베테런시 시야보너스가 40%에서 20%로 감소하고, 명중률 보너스가 3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5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도 30%에서 20%로 감소하였고, 재장전 보너스는 쥐도새도 모르게 삭제되었습니다. 판저슈렉을 든 국민척탄병이 렙업하는 속도가 워낙 빨랐기에 납득이 가는 칼질이지만, 재장전 보너스가 사라진덕에 0벳 국민척탄병이든 5벳 국민척탄병이든 판슈 공격속도가 동일해졌으니 참고합시다.

 

결국, 2015. 12월 핫픽스에서 분대당 기본인구가 2 생겨나면서, 한 분대 인구요구치가 5에서 7로 증가하였습니다. 성능 생각하면 적절한 너프이긴 한데, 12월 이전보다 인구요구치가 1 늘어나 약간 손해를 봤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엄청난 변화를 겪었는데, 판저슈렉 대신 STG44가 추가무기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삭제된 판저슈렉 대신 판저 파우스트가 추가되어, 차량의 엔진파괴가 가능해졌습니다. 주력보병의 무장이 변하면서, 국민척탄병의 운용방법은 물론, 서부군 전체의 유닛조합과 운용법도 큰 변화를 겪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2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제압 당한 후 엉금엉금 기어가서 소이수류탄으로 중기관총 쫓아내는 패턴을 쓰기 어려워졌는데, 다른 보병도 해당되는 사항이지만, 국민척탄병에게 유독 뼈아픈 너프라, 중기관총을 견제할 유닛과 조합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판저 파우스트의 비용이 35탄약에서 25탄약으로 감소하고, 사용조건이 티어건물 설치에서 sWS 트럭 생산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근데 롤백...

 

 

2017. 1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칼질당했습니다.

 

1. 3베테런시의 피격율 보너스가 10%에서 14%로 상승

2. 4베테런시의 명중률 15% 보너스 삭제

3. 5베테런시의 쿨다운 20% 보너스 삭제

4. 야전구급품이 3베테런시에서 5베테런시로 이동 (현재 버그인지 4베테런시에 적용)

5. 4베테런시의 시야보너스가 엄폐할때만 적용 (엄폐후 1초 정도 기다려야 시야확장)

 

성장시켰을때 패치 전보다 피격율은 4.4% 정도 이득을 봤지만, 명중률은 19%, 쿨다운은 16% 정도 손해를 봐서, 살상능력이 눈에띄게 감소했습니다. 특히 4벳부턴 전투력에 도움되는 보너스가 없다보니, 3벳이나 5벳이나 전투력이 그게그거.... 높아진 피격율 보너스를 이용해, 고기방패로만 쓰라는 밸런스팀의 의도가 보입니다.

베테런시 외엔 판저 파우스트의 사용비용이 조금 줄어들었고, 소이수류탄에 기폭시간이 생겨 대응하기 쉬워졌습니다.

 

추가로, 화염폭풍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작처럼 MP40 패키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근접전에 매우 강력해지고, 모델 24 수류탄과 연막수류탄을 쓸 수 있지만, 소이 수류탄을 쓸 수 없고 중거리 이상 벌어지면 화력이 시궁창이 되니 주의... 강습척탄병과 비슷한 느낌으로 쓸 수 있는데, 연막수류탄과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있어서, 강습 척탄병보다 굴리기 편합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생산비용이 250인력에서 260인력으로 늘어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아무래도 1베테런시 타이밍의 가성비가 너무 좋아, 미국 상대로 너무 강했기에 너프를 먹인듯... 덤으로, 4베테런시에 적용된 의료지원품이 5베테런시에 적용되도록 정상화되었습니다. 정상화인데 왠지 손해본거 같다. 여러모로 너프가 뼈아프지만, 돌격공병과 퀴벨바겐이 상향되었으니, 조합으로 약점을 보완해줍시다.

 

추가로, 재활용 지휘관의 수거속도가 일반수거와 동일해졌습니다. 대신 수거가 안되는 치명적인 버그가 생겼습니다. 테스트도 안하나... 또, 감시 지휘관의 조명탄 스킬이 보병 설치형 스킬로 변하여, 국민척탄병으로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데미지와 관통력이 더 강력한 4베테런시 판저 파우스트 데이터가 있긴 한데, 제작진이 게임에 적용시키지 않은 상황입니다. 일부러인지 실수로 빠트린지는 미지수... [본문으로]
  2. 스킬 설명은 1CP 해금인데, 인게임에선 0CP부터 쓸 수 있습니다. 버그인지 의도적인 건지는 불명...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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