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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판저베르퍼 42 다연장 로켓발사기 (Panzerwerfer 42 Multiple Rocket Launcher)

by 구호기사 2014.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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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판저베르퍼 42 다연장 로켓발사기  판저베르퍼 42 멀티플 로켓 런쳐
 (Panzerwerfer 42 Multiple Rocket Launcher)
 등급  4티어  중전차 군단소 (Heavy Panzer Korps)
 분류 차량
 다연장 로켓차량
 비용  360 인력 85 연료

 인구  12
 기본무기  15cm 판저베르퍼 로켓
 Panzerwerfer Rocket x 10
 장착무기  MG42 전방기관총
 MG42 Front x1
 기본스킬 15cm 로켓 포격
 15cm Rocket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대포병 사격
 Counter Barrage (무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대포병 사격 가능
 산탄도 -20%, 스킬 재사용시간 -40%
 사거리 +33%


 특이사항
  • 긴 사거리 (120)
  • 최소사거리 존재 (35)
  • 일반시야 (35)
  • 반궤도차량
  • 로켓발사기 회전가능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피격율 20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60
20/10
6.8
1.9/4.2
 32 60%

 

 

 

 

판저베르퍼는 독일군의 다연장 로켓발사기인 네벨베르퍼를 반궤도장갑차에 장착시킨 로켓차량입니다.

15cm 로켓을 10발까지 장전할 수 있으며, 빠른 속도로 10발의 사격을 가할 수 있어 적의 대포병 사격이 시작되기 전에 위치를 이동하여 회피할 수 있었습니다. 15cm 로켓은 전차장갑에는 비효율적이지만 보병 살상력이 뛰어나, 보병과 중화기로 방어되는 방어선을 무력화시키기 좋았습니다.

판저베르퍼는 카츄샤나 워킹슈투카와 다르게 로켓발사구가 회전이 가능해, 차체가 어느 방향이라도 안정적으로 포격이 가능합니다. 또 반궤도차량 특유의 안정적인 선회모션덕에 발사 후 빠르게 도망칠 수 있고, 장갑차급의 방어력으로 보병 소화기 정도는 어느정도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츄샤보다 사거리가 짧으므로, 효과적인 포격을 위해선 적에게 좀 더 가까이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MG42 전방 거치기관총 (MG42 Turret Mounted Panzerwerfer)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47%/41% 16
 100%/87.5% 0.5~0.75 300%/100% 1.5~2 50%/100% 4.1~4.6
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0/20/35 0.625~1.25 0.25~0.625
 50%/100% 50% 60% 50% 25%

 

판저베르퍼에는 전방 거치기관총이 달려 있습니다.

동축기관총 중에는 의외로 성능이 괜찮은 편인데, 연사시간이 좀 짧지만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최대 3배까지 길어지고 쿨다운도 단축되므로, 살상력이 눈에띄게 좋아집니다. 허나, 기관총이 차체에 고정되어 있다보니 사격각도가 제한되고(좌우 35도), 판저베르퍼 차체 맷집이 빈약하여 보병 소화기에도 구멍이 숭숭 뚫리니, 괜히 이걸로 딜하겠다고 무리하기보단 적을 보면 뒤로 도망치는게 낫습니다. 참고로, 50탄약 주고 다는 4호전차 상부기관총과 성능이 거의 비슷하며, 하나의 목표를 사격한다고 명중보너스 받진 않습니다.

로켓 발사중에는 해치 뚜껑을 닫고 사수가 안으로 들어가므로 사격할 수 없습니다. 또, 대공사격을 하지 못합니다.

 

Tip.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99% 정도 충족되었다면, 포격 쿨타임을 기다리지말고 동축으로 보병을 때려서 베테런시를 얻고 후퇴할 수도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차량에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두배 가까이 넓힐 수 있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집니다.

시야는 공유되기 때문에 모든 차량에 장착시킬 필요는 없고, 여러대의 차량이 몰려다닐 경우 그 중 일부만 장착해도 무방합니다. 판저베르퍼는 안전한 후방에 배치하는게 대부분이라 시야확장이 그렇게 필요치 않으니, 다른 차량에 장착하는 것을 우선하고, 탄약에 여유가 있을때나 달아줍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시야가 넓어지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15cm 로켓 포격 (15cm Rocket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20
50
50/50/50 6  1.5/3/4.5 100%/40%/15% 17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 제압력
35~120 1.5 0.125
 0.8 60 220%

 

판저베르퍼는 장전한 10발의 로켓을 지정된 위치에 포격할 수 있습니다.

4발씩 끊어서 발사하는 카츄샤와는 달리 단숨에 10발을 포격하므로 순간화력은 더 뛰어납니다. 포격 속도가 상당히 빨라 포격이 끝나자마자 위치를 이동시키면 왠만한 역포격은 피할 수 있어 생존성도 괜찮은 편...

15cm 로켓은 보병과 차량에 효과적으로, 폭심지 근처에 있다면 어떤 보병이든 한방에 즉사합니다. 이 때문에 적이 중화기로 방어선을 만든 경우 안전하게 타격을 줄 수 있고, 차량에도 무시못할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관통력이 50에 불과해서 중전차에겐 생각만큼 큰 피해를 주긴 어려운데, 도탄당하면 20점의 데미지만 줍니다.

소련의 카츄샤와 비교해보면 한번에 모든 로켓을 쏟아부으므로 순간화력과 생존성이 우수하지만, 16발을 발사하는 카츄샤에 비해 10발만 사격하므로 총화력은 조금 부족합니다. 이 때문에 고정된 진지를 공격하기보단, 뭉쳐있는 보병과 중화기 제거로 사용하는게 나은 편... 카츄샤 로켓보다 데미지 보정이 조금 좋은 편이고, 제압력이 있어서 다수의 보병을 단번에 완전제압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 블로빙 카운터로 매우 유용합니다.

판저베르퍼는 최소사거리가 35로 굉장히 가까운 곳도 포격할 수 있는데, 이렇게 접근하면 집탄성이 엄청나게 좋아지므로 화력을 한곳에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진지 부술때 의외로 괜찮은 방법... 단, 사거리 35는 왠만한 전차의 주포 사정권(40) 이내이므로 반드시, 장애물을 끼고 쏴야 합니다.

한번 사용하면 쿨타임이 100초로 상당히 긴 편으로, 2 베테런시를 쌓으면 60초로 줄어듭니다. 이 때문에 최대한 적이 몰린 곳을 노려 베테런시를 빠르게 쌓도록 노력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산탄도가 20에서 17로 감소하고, 포격에 제압효과가 붙었습니다. 이제 목표물을 훨씬 잘 맞출뿐만 아니라, 다수의 보병을 완전제압상태로 만들어 무력화시킬 수 있으므로, 대규모의 보병 공세를 쉽게 저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잠수함 패치로 폭발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이 10%에서 30%로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폭발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이 30%에서 15%로 다시 너프당했습니다... 보병 갈아버리는 능력이 너무 뛰어났기에 어쩔 수 없는 너프인듯... 그래도 카츄샤보단 아직 좋다는데 위안을 삼읍시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또, 판저베르퍼의 로켓은 칼리오페 등과 달리 건물 데미지 페널티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생산건물에 접근하여 사격하면 쏠쏠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대포병 사격 (Counter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20
50
37.5/33.75/30.38 6  1.5/3/4.5 100%/40%/15% 17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 제압력
35~250 1.5 0.125
 0.8 60 220%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일반사격을 하지 않고, 사거리 내에 적의 포병이 감지되면 자동적으로 사격을 하게 됩니다.

사거리가 120에서 250으로 대폭 확장된다는 강점이 있지만, 결론적으로 말해 판저베르퍼와 궁합이 전혀 맞지않는 스킬... 기본포격과 성능이 똑같은데다, 자동으로 사격한 뒤 재사용 시간 동안 아무것도 안하고 놀게 됩니다. 즉, 적이 포병 하나만 따로 놓고 사격하면 그거 하나 잡는다고 로켓을 쏟아붇는 삽질을 한다는 거... 더 심각한 것은 판저베르퍼의 엄청난 산탄도때문에 목표가 전장의 안개에 가려져 있다면, 생체기조차 못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포병 사격 사용 중엔 움직이지 못하므로 역포격에 맞을 위험도 높습니다. 이 때문에, 적의 포병이 감지되면 수동으로 사격하고 뒤로 빠지는 것이 안전한 편...  그래도 사거리가 확장되므로, 판저베르퍼가 목표 가까이 가기 힘든 상황이라면 써봅시다.

 

2015. 9월 패치 이후 판저베르퍼의 대보병 살상력이 엄청나게 좋아지면서 이 스킬도 나름 쓸만해졌습니다. 발사시 확정적으로 박격포나 포병 운용병을 전멸시킬 수 있어, 적의 포병이 감지되었을때 잠깐 켜주는 것으로 충분... 다만, 프리스트, 칼리오페 같은 튼튼한 포병에겐 쓰지 맙시다. 덤으로, 잠수함 패치로 폭발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이 10%에서 30%로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폭발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이 30%에서 15%로 다시 너프당했습니다. 줬다뺐는 렐릭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연막탄을 뿌릴 수 있습니다.

멀리 날리는 미국의 연막탄과 달리, 사용하는 순간 바로 차체에서 연막탄이 터지면서 자신의 몸을 가리므로, 연막을 치고 뒤로 후진하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쉽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미국처럼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시야를 가리고 탈출하는 방어적인 운용에 특화된 스킬... 연막 안에서는 사격이 불가능하고 사격 계열의 스킬도 사용할 수 없지만, 판저베르퍼의 포격은 간접사격으로 취급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운용

 

 

 

 

판저베르퍼는 독일군의 다연장 로켓차량입니다.

 

전작에서 보병 중화기로 등장했던 네벨베르퍼를 반궤도차량에 장착시킨 버전으로, 로켓 연사력이 빨라진 대신 보병제압 효과가 사라졌습니다. 대체로 네벨베르퍼보다 살상력이 우수하고 포격 후 탈출이 쉬워졌지만, 요구 티어가 높아지고 생산에 연료가 필요하게 되어 등장시기는 훨씬 늦어졌습니다.

 

소련군의 카츄샤와 대비되는 유닛으로, 판저베르퍼는 넓은 범위에 10발의 15cm 로켓을 연속으로 날려 보병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10발을 연달아 발사하므로 4발씩 끊어서 발사하는 카츄샤보다 순간화력이 뛰어나지만, 로켓의 갯수가 적어 전체 사격시의 화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신 로켓을 뿌리고 곧바로 튀어버릴 수 있어, 적의 역포격에는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게 강점... 거기다 패치로 로켓에 제압효과가 붙어, 뭉쳐있는 보병들을 순식간에 삭제해버릴 수 있습니다. 덕분에, 보병 블로빙의 하드 카운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날리는 로켓 수가 상대적으로 적고 산탄도가 넓어서, 고정된 진지를 파괴할땐 생각만큼 강하지 않습니다. 거기다 재사격 시간이 길어, 진지에 포격을 하면 상대가 수리할 시간을 충분히 벌 수 있는건 덤... 이 때문에, 진지 철거용으로 판저베르퍼를 쓰는건 권장되지 않으며, 진지 철거용으론 지속적으로 포격을 할 수 있는 박격포나 곡사포를 활용하는게 무난합니다. 단, 판저베르퍼는 최소사거리가 매우 짧아 가까이 붙으면 산탄도를 비약적으로 줄일 수 있으므로, 최소사거리로 붙어서 로켓을 날리면 건물이나 진지에 순간적인 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건물이나 진지 철거용으로 제한적으로나마 쓸 수 있습니다.

 

판저베르퍼는 전차포 한방에 죽는 허약한 맷집을 가지고 있어, 상대가 다수의 기동력있는 전차를 보유했다면 쓰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판저베르퍼를 뽑기 좋은 타이밍은 이쪽의 기갑전력이 상대를 압도하여, 적이 대전차포를 다량으로 운영하는 상황입니다. 이럴때 판저베르퍼로 대전차 방어선을 철거하고 기갑유닛으로 몰아치면 효과적으로 상대의 방어선을 돌파할 수 있습니다. 또, 오프맵 포격이 없는 지휘관이라면 판저베르퍼를 1대 이상 운영하여 약점을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야전 포병장교(Artillery Field Officer)를 사용한다면 판저베르퍼를 훨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포병장교가 합동포격 스킬을 사용하면 모든 포병유닛이 동시에 포격을 가하는데, 이를 이용해 판저베르퍼의 스킬 쿨타임 사이에도 포격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이를 이용하면, 다른 진영의 로켓차량보다 자주 포격할 수 있어 경험치를 빠르게 쌓을 수 있고, 곡사포와 판저베르퍼가 동시에 합동포격에 반응할 경우, 판저베르퍼의 로켓이 넓은 범위에 피해를 먼저 입힌 뒤, 곡사포가 집중적인 포격을 가하므로, 한 종류의 포병만 사용하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포병장교와 궁합이 좋아, 포병장교를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을 선택했다면 판저베르퍼를 1대정도 운용하는게 좋은 편...


판저베르퍼는 유용한 힛앤런 방식의 로켓차량으로, 보병과 중화기에 대해 사신급의 성능을 보여주는 유닛입니다. 허나, 로켓차량의 특성상, 전선이 안정화되지 않은 상황에선 활약하기 어려우니, 전선을 유지할 수 있는 병력을 충분히 준비한 이후에 생산합시다.

 

 

 

2015. 7월 패치에서 드디어 버프를 받아,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20% 감소하였습니다. 덕분에, 예전보다 빨리 성장할 수 있어, 판저베르퍼가 본격적으로 쓸만해지는 2베테런시까지 키우기가 쉬워졌습니다. 사실, 워킹슈투카 버프해주면서 판저베르퍼를 버프 안해주는게 이상하긴 했어...  덤으로, 국방군의 건물 가격과 티어 업그레이드 비용 재조정되면서, 중간 티어를 건너뛰고 4티어를 건설하는 전술을 쓰기 좋아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또한번 버프를 받아, 암 걸릴거 같이 넓었던 산탄도가 약간 감소하고, 포격에 제압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뭉쳐있는 다수의 보병들을 단번에 무력화시킬 수 있어, 카츄샤와 다른 방향으로 활용도가 많이 상승한 유닛... 이젠 상대가 보병 위주로 운영한다면 강력한 카운터 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로켓 폭발시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이 10%에서 30%로 증가하였습니다. 즉, 초기버전에서 로켓폭발에 스치면 8 점의 데미지를 입었지만, 이젠 24점의 데미지를 입게 되어 살상력이 무지막지 좋아지게 된 것... 판저베르퍼는 단번에 10발을 사격하는데다 폭발범위도 넓어, 데미지 보정율 상향으로 최상급의 보병살상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쓰레기 취급받던 초기버전과 달리, 현재는 보병살상 종결자급의 위력을 발휘하는 강력한 로켓유닛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결국 폭발시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이 30%에서 15%로 너프되었습니다.

아쉽긴해도, 보병과 중화기에 지나치게 강했다보니 어쩔 수 없는 너프인듯...  그래도, 카츄샤보단 보정율이 좋고(카츄샤 10%) 강력한 제압력은 그대로라서, 보병과 중화기 상대로 여전히 강력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4티어 건물인 중전차 군단소의 가격이 260인력 75연료에서 200인력 50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덕분에 판저베르퍼를 생산하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본진의 배틀페이즈2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200인력 90연료로 상승하였고, 배틀페이즈3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100인력 25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또, 중전차 군단소의 건설가격이 200인력 50연료에서 100인력 25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쉽게말해, 보조기갑 군단소와 중전차 군단소를 전부 지을때의 자원부담이 크게 감소하여(패치 전보다 100 인력 45 연료 이득) 3티어 기갑과 4티어 기갑을 같이쓰기 좋아졌고, 건물이 박살났을때 새로짓는 부담도 줄어든 것... 빠른 3티어나 빠른 4티어에 들어가는 자원량은 동일하므로, 빌드상으론 이득입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모든 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정찰용 관측경에 1.5초의 지연시간이 생겼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비용이 100인력 25연료에서 100인력 35연료로 증가한 대신, 중전차 군단소 건설비용이 100인력 15연료에서 100인력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배틀페이즈3 업글과 중전차 군단소 건설을 할때의 자원량은 동일하지만, 배틀페이즈 2 비용이 변경되면서, 3티어를 건너뛸때 전보다 연료 15의 손해를 보게 되었으니 주의... [각주:1] 대신, 건물에 연료비용이 사라졌기 때문에 포격으로 건물이 파괴될때의 리스크는 줄어들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3, 4 티어를 모두 건설할때의 자원량은 동일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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