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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5호전차 판터 (Panther PzKpfw V Medium Tank)

by 구호기사 2014.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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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5호전차 판터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5호전차 판터
 판터 판저캄프바겐 V 미디움 탱크
 (Panther PzKpfw V Medium Tank)
 등급  4티어  중전차 군단소 (Heavy Panzer Korps)
 분류  전차  중형전차
 비용  490 인력 185 연료
 
 인구  18  
 기본무기 KwK 42 7.5cm 주포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KwK 42 7.5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장착무기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전격전 전술 가능
 포탑선회 +40%, 장갑 +10%

 재장전 -30%, 선회속도 +20%, 가속도 +1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주포:50, 동축:35)
  • 일반시야 (35)
  • 무한궤도 전차
  • 포탑 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2베테런시 달성 시 쉬르첸 장착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4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960
 기본 260/90
쉬르첸 286/99
 6.6
 2.4/4.5
 30  15%

 

 

 

 

5호전차 판터(Panther : 표범)는 독소전에서 T-34에 충격을 받은 독일이 T-34의 설계를 많이 참고하여 만들어낸 중형전차입니다. 기존 독일전차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수직장갑을 버리고, 과감한 경사장갑을 채택하여 전면 방어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켰고, 4호전차에서 사용된 KwK 40 주포보다 개선된 KwK 42 주포를 사용하여 더 효율적으로 대전차전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화력과 방어력과 속도의 균형이 잘 잡힌 우수한 전차였지만, 의외로 엔진고장이 잦아 비전투 손실이 많았던 전차... 대전 후반기에선 4호전차 역할을 대체하여, 독일의 주력전차로 사용되었습니다.

게임에선 4호전차를 웃도는 준수한 기동력과 대전차포 5~6발은 버티는 튼튼한 내구력, 그리고 티거를 뛰어넘는 전면장갑이 강점입니다. 다만 측후면 장갑은 중전차보다 많이 부실하여, 대전차 무기에 쉽게 관통당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 빙판 위에서 기동력이 시궁창급으로 떨어지니 주의... 빙판 위에선 오래 머무르지 맙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쉬르첸 체력보너스가 기본체력에 통합되어, 체력이 800에서 960으로 증가했습니다. 대신, 장갑이 320/110에서 260/90으로 크게 줄어들었으니 주의...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판터에 쉬르첸(측면장갑)이 자동적으로 장착됩니다.

장갑이 상승하여 맷집이 더 좋아집니다.

 

KWK42 7.5cm 주포 (KWK42 7.5cm Tank Gun)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260/240/220
130/120/110 0.5 0.15/0.2/0.25 100%/15%/5% 정지 8
이동 1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50  0/25/50 6%/4.5%/3.5%
0.125 0.125
 400% 5.2~5.6
33
 50%

 

판터에 장착된 KwK42 주포는 4호전차의 KwK 40과 구경이 동일하지만 여러가지 개량이 거쳐진 주포입니다.

일반적인 전차보다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고(사거리 50으로 스터그와 동일), 관통력이 Pak40보다도 우수하여 거의 대부분의 전차들을 관통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패치로 명중률까지 좋아져 전차전에서 상당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다만 구축전차(SU-85, 잭슨, 야크트판져)보단 사거리가 짧으므로 주의... 판터 주포는 명중률이 좋고, 거리에 따라 관통력에 큰 차이가 없는 편이라, 원거리를 유지하면서 피해를 주다가, 적 전차의 체력이 적을때 기동력을 이용해 덮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평범하고, 산탄도가 좋지 않으며, 베테런시 쌓기 전엔 연사력도 느린 편이니, 사격 타이밍에 되면 정지해서 사격합시다.

판터의 주포는 고폭탄이 아닌 철갑탄을 사용하는터라 폭발범위가 구축전차급으로 좁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살상력이 형편없어 대전차포나 대전차보병을 상대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상대할땐 동축기관총을 이용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5.8~6.7에서 5.2~5.6으로 짧아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서부군 판터와 동일하게 원거리 명중률이 3%에서 3.5%로 상향되었습니다.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

보정
(근/원)

 탄창
2  37%/28% 16
0.75~1  130%/90% 1.75~2.5 30%/100% 6  50%/100%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0/22.5/35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4호전차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데미지가 약하고 명중률이 시궁창이라, 살상력은 기대하기 힘든 편...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그나마 나아집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

보정
(근/원)

 탄창
4  47.5%/35% 16
0.75~1  130%/90% 3~4
30%/100% 6  50%/100% 8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1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4호전차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보다 강력하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살상력이 더 좋아집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사실 판터는 주포로 보병잡을 생각을 버리고 기관총으로 잡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47%/41% 12
 100%/87.5% 0.5~0.75 300%/100% 1.5~2 50%/100% 4.1~4.6
8~1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격추
확률
0~35 0/20/35 0.625~1.25 0.25~0.625
 50%/100% 50% 60% 50% 25%
1.04%

 

판터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합니다. 7.92mm 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병 외에는 큰 피해를 주기 어렵지만, 다른 국가의 거치기관총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장착하는 부담이 적습니다.

다른 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성능이 구린 편인데, 다른 MG42는 연사력이 16이지만, 판터에 달린 MG42는 연사력이 12입니다. 이 때문에, 체감살상력도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 대신 탄창은 쓸데없이 많습니다. 목표물과 근접하면 연사시간이 최대 3배까지 길어지고, 쿨다운도 절반으로 감소하므로, 살상력이 그나마 좋아집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잡을땐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한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판터는 주포의 보병살상력이 형편없으므로, 보병을 상대하기 위해선 기관총에 의존해야 하므로 필수적으로 달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축기관총 3정이 지속적으로 사격하면 의외로 무시할 수 없는 살상력을 보여주므로, 판터에게 필수...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낮습니다. 그래도, 다수의 판터가 있다면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Tip. 판터의 상부기관총은 포탑이나 차체 동축기관총과 달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한다고 명중보너스가 붙진 않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차량에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두배 가까이 넓힐 수 있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집니다.

시야는 공유되기 때문에 모든 차량에 장착시킬 필요는 없고, 여러대의 차량이 몰려다닐 경우 그 중 일부만 장착해도 무방합니다. 판터는 기본시야(35)가 사거리(50)보다 훨씬 짧기 때문에, 궁합이 꽤 좋은 편으로 상황에 따라선 상부기관총보다 우선해서 다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포탑이 돌아가는 것은 괜찮으므로, 포탑을 돌려 측면의 적을 공격해도 시야 버프가 해제되지 않는다는 것도 강점입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시야가 넓어지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판터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독일군 전차 대부분이 베테런시를 달면 쓸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가속도가 30%, 최고속도가 15% 증가하고 피격율이 25% 감소합니다. 적의 전선을 돌파하거나 도주와 추격 할 때 유용한 스킬로, 특히 대전차포로 방어되는 방어선을 돌파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판터는 기본속도가 준수하여 전격전을 사용하면 왠만한 차량 뺨치는 속도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4호전차처럼 적의 전선을 돌파하는 용도로 쓰긴 어려운데, 주포가 보병을 워낙 못잡기 때문에 적의 중화기 무력화에 시간이 너무 걸리기 때문... 이 때문에 전선돌파보단, 적에게 탈출하거나 적의 전차를 추격하는 대전차전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2015. 3월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로 너프당했고, 가속도도 60%에서 30%로 줄어들었습니다. 아마, 판터가 맷집을 믿고 적진 깊숙히 파고들었다 탈출하는게 너무 쉬웠기에 이루어진 너프인듯.... 이 때문에 전격전의 효율이 줄어들어, 4호전차처럼 기동전을 벌이기 어려워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격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Tip. 판터는 이동속도가 빨라 적 보병들이 뭉쳐있을때 전격전을 사용하면, 쉽게 깔아뭉갤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연막탄을 뿌릴 수 있습니다.

멀리 날리는 미국의 연막탄과 달리, 사용하는 순간 바로 차체에서 연막탄이 터지면서 자신의 몸을 가리므로, 연막을 치고 뒤로 후진하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쉽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미국처럼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시야를 가리고 탈출하는 방어적인 운용에 특화된 스킬... 연막 안에서는 사격이 불가능하고, 사격 계열의 스킬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군의 시야도 가리므로 연막 때문에 아깝게 적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3. 운용

 

 

판터는 독일국방군이 사용하는 전차 중 외부지원 유닛을 제외하면 가장 강력한 전차입니다.

 

유닛 분류상으로는 중형전차지만 MBT의 역할은 수행하기 어려운데, 그 이유는 가격이 너무 비싸 모으는데 시간과 자원이 너무 많이 들고, 보병 살상력이 떨어져 단독임무를 수행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중형전차지만 실제적인 운영은 중전차와 같은 탱커 역할이나, 구축전차 같은 대전차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좋게 말하면 중형전차, 중전차, 구축전차의 역할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범용성 있는 유닛이지만, 나쁘게 말하면 중형전차보단 보병을 못잡아 단독임무가 힘들고, 중전차보다 측면장갑이 부실해 최전선에 세우기 불안하며, 구축전차보다 사거리가 짧아 일방적으로 얻어맞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는 애매한 유닛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번째가 매우 치명적으로, 셔먼이나 T-34같은 일반적인 전차는 압도할 수 있지만, 잭슨이나 SU-85같은 전문적인 구축전차가 사거리의 우위를 이용해 후진으로 거리를 유지하면서 공격하면 판터 단독으로는 상대하기 매우 힘듭니다. 이 때문에 판터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다른 유닛과의 조합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능상으로는 주포의 보병 살상력이 약하다는 것을 제외하면 나무랄데가 없는 수준입니다. 티거를 능가하는 전면 떡장갑에 4호전차를 웃도는 준수한 기동력, 왠만한 전차를 압도하는 긴 사거리와 대전차포를 능가하는 관통력, 3정의 동축기관총으로 존재...등 스펙상으로는 충분히 강력한 전차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포 관통력이 우수하여 장거리에서도 잘 관통하기 때문에, 중전차에 대한 카운터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판터의 사거리는 IS-2나 퍼싱, 처칠보다 길기 때문에, 2대 이상의 판터를 보유하면 연합군 중전차를 쉽게 저지할 수 있습니다.

 

판터의 단점이라면 독일국방군은 무조건 1티어 → 2티어 → 3티어 → 4티어 순으로 개발해야 하는 진영이란 점입니다. 즉, 3티어에서 판터를 한대 뽑고 싶다면, 본진에서 배틀 페이즈3을 업그레이드 한 후, 공병으로 4티어 건물인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한 뒤에야 판터를 생산할 수 있어, 티어 안올리고 뻐팅기다가 티거나 엘레판트를 소환하는 것보다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국방군 티어개편 이후 3티어를 스킵하는 것도 편해졌고, 티거와 엘레판트의 CP가 크게 늘어났으며, 4티어에서 나오는 브룸베어와 판저베르퍼도 예전보다 좋아져서, 티어개편 이후엔 전보다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판터를 활용하기 좋은 지휘관은 연료 펌핑이 가능한 루프트바페 지휘관이나, 전차호 매설이 가능한 기갑 관련 지휘관 정도인데, 특히 판터를 전차호에 매설하면 안그래도 튼튼한 전면장갑이 자비심 없을 정도로 단단해지는데다, 사거리가 60으로 확장되어 구축전차와 대등한 교전이 가능해집니다. 덕분에, 연료 수급만 확실히 할 수 있다면 후반에 큰 힘이 되어줍니니다. 이 외에도 3티어 스킵이 가능한 지휘관이라면 첫 전차로 판터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으며, 긴 사거리와 높은 관통력, 괜찮은 기동력 덕분에 다대다라면 티거 이상의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15. 3월 패치에서 잭슨의 데미지가 감소한 대신 관통력이 상승하면서, 미국전에서 잭슨을 좀 더 주의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데미지가 감소했다지만 여전히 4방에 판터를 잡을 수 있는데, 관통력 상승으로 전면장갑도 심심찮게 뚫게 되면서 상대하기가 까다로워졌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여 쉬르첸을 장착하면 5방까지 버틸 수 있으므로, 쉬르첸을 장착하기 전까진 몸을 조금 사립시다.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판터는 일반 중형전차보다 튼튼하기 때문에 더 잘 버틸 수 있고, 2베테런시를 달성하여 체력이 960으로 상승하면, 보병으로 엔진을 파괴하기 더욱 힘들어져 생존력이 좋아졌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라이벌(?)이었던 중전차들의 등장타이밍이 2CP 늦어지고, 국방군의 건물과 티어 업그레이드 비용이 재조정되면서 판터를 쓰기가 더욱 좋아졌습니다. 중간티어를 건너뛸 경우 4티어를 짓기 편해졌고, 중전차들이 늦게나오는 만큼 그 전에 판터로 이득을 보거나 경험치를 모아둘 수 있어, 직접적인 버프는 없어도 간접적으로 많이 좋아졌습니다. 특히 중전차들이 1대 제한이 걸리면서, 생산대수에 제한이 없는 판터의 존재감이 더욱 두드러지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4티어 건물인 중전차 군단소의 가격이 260인력 75연료에서 200인력 50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덕분에 판터를 생산하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재장전 속도가 약간 빨라진 대신, 2베테런시 쉬르첸의 장갑보너스가 삭제되고, 인구요구치가 16에서 18로 상승했습니다. (패치로그에는 동축기관총도 서부군 판터와 동일하게 변경했다던데, 데이터상으론 변경 없습니다.) 판터 최악의 약점인 재장전 속도가 향상된건 반가운 일이지만, 쉬르첸 장갑삭제와 인구요구치 증가가 더욱 뼈아파서 너프에 가까울듯... 팀전에서 판터 스팸을 방지하기 위한 변경점인듯 합니다. 덤으로,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추가로, 본진의 배틀페이즈2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200인력 90연료로 상승하였고, 배틀페이즈3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100인력 25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또, 중전차 군단소의 건설가격이 200인력 50연료에서 100인력 25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쉽게말해, 보조기갑 군단소와 중전차 군단소를 전부 지을때의 자원부담이 크게 감소하여(패치 전보다 100 인력 45 연료 이득) 3티어 기갑과 4티어 기갑을 같이쓰기 좋아졌고, 건물이 박살났을때 새로짓는 부담도 줄어든 것... 빠른 3티어나 빠른 4티어에 들어가는 자원량은 동일하므로, 빌드상으론 이득입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판터가 리뉴얼되었습니다.

 

1. 생산가격이 490인력 175연료에서 490인력 185연료로 증가

2. 쉬르첸 2베테런시의 체력 보너스가 기본 체력에 통합 (체력 800→960)

3. 장갑 320/110에서 260/90으로 하향

4. 쉬르첸 2베테런시에 장갑 10% 보너스 롤백 (장갑 260→284)

5. 주포 원거리 명중률 3%에서 3.5%로 상향

 

기본체력이 상향되면서 2벳 이전에 구축전차를 상대하기 좋아졌습니다. 다만, 장갑이 줄어들면서 중형전차에 대해 압도적인 방호력을 보이기 힘들어졌고, 공병의 수리부담이 커진 것은 단점... 국방군은 수리가 힘든 진영이라, 장갑이 줄어들고 체력이 늘어난게 마냥 반갑진 않습니다.

2벳 이상으로 키울경우 예전보다 확실히 너프인데, 쉬르첸의 장갑보너스를 받아도 패치 전보다 장갑이 크게 약해져, 주포 명중률 제외하면 좋은점이 없습니다. 가격도 늘어난만큼 잃으면 치명적... 0~1벳일땐 패치전보다 쓰기 좋아졌지만, 2벳 이상일때의 성능은 나빠졌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모든 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정찰용 관측경에 1.5초의 지연시간이 생겼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비용이 100인력 25연료에서 100인력 35연료로 증가한 대신, 중전차 군단소 건설비용이 100인력 15연료에서 100인력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배틀페이즈3 업글과 중전차 군단소 건설을 할때의 자원량은 동일하지만, 배틀페이즈 2 비용이 변경되면서, 3티어를 건너뛸때 전보다 연료 15의 손해를 보게 되었으니 주의... [각주:1] 대신, 건물에 연료비용이 사라졌기 때문에 포격으로 건물이 파괴될때의 리스크는 줄어들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3, 4 티어를 모두 건설할때의 자원량은 동일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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