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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4호전차 (Panzer IV Medium Tank)

by 구호기사 2014.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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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4호전차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4호전차
 판저 4 미디움 탱크 (Panzer IV Medium Tank)
 등급  3티어  보조기갑 군단소 (Support Armor Korps)
 분류  전차  중형전차
 비용 350 인력 120 연료
 
 인구  12  
 기본무기 KwK40 7.5cm 주포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KwK40 7.5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장착무기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전격전 전술 가능
 장갑 +30% 포탑선회 +40%
 재장전 -30%, 선회속도 +20%, 가감속도 +10%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주포:40, 동축:35)
  • 일반 시야 (35)
  • 무한궤도 전차
  • 포탑 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2베테런시 달성 시 쉬르첸 장착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0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기본 180/90
쉬르첸 234/117
6.3
2.1/4.3
 32 20%

 

 

 

 

4호전차는 독일의 주력전차로, 독일이 가장 많이 사용한 전차입니다.

초기에는 보병지원용 단포신을 사용했는데 T-34 상대로 관통력 부족으로 허덕이자, 대전차전을 위해 장포신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게임에서도 후기형 장포신 버전이라 T-34 상대로 쇼크 먹을 일은 없으니 안심...

4호전차는 많은 개조가 이루어진 것으로 유명한데, 포탑을 들어내고 고정포탑을 장착한 구축전차나 돌격포로 개조되기도 하였습니다. 유명한 것이 서부전선군의 야크트판저, 동부전선군의 오스트빈트, 브룸베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 T-34나 셔먼전차와 비교해보면, 내구력은 동일하고 장갑이 조금 더 튼튼한 대신 약간 느립니다. 방어적인 성향의 독일군에 잘 어울리는 특성...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4호전차에 쉬르첸(측면장갑)이 자동적으로 장착됩니다.

장갑이 30% 증가하여 생존력이 더욱 상승합니다.

참고로, 쉬르첸을 기본으로 달고 나오는 J형보다 후면장갑이 더 튼튼해집니다.

 

KWK40 7.5cm 주포 (KWK40 7.5cm Tank Gun)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125/115/110
60/55/50 2.5 0.75/1.25/1.875 100%/35%/5% 정지 6.4
이동 12.8

 

사거리 명중률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40 5%/3.75%/2.5%
0.125 0.125
 400% 5.3~5.7
35
 50%

 

4호전차의 주포인 KWK40은 보병, 차량, 전차 모두 전천후로 상대할 수 있는 범용성이 좋은 무기입니다.

데미지는 비슷한 구경을 사용하는 중형전차나 대전차포와 동일하며, 관통력은 대전차포보단 많이 떨어지지만 T-34/76이나 셔먼 보단 우위에 있습니다. 다만 근거리 관통력과 원거리 관통력의 차이가 적기 때문에 가급적 거리를 벌리고 원거리전을 벌여야 관통력의 차이로 연합 중형전차에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소련군 전차포보다 AOE 근거리 보정이 좋아서, 보병을 약간 더 잘 잡습니다.

스터그 3호 돌격포의 주포보다 연사력이 약간 느리지만, 포탑이 돌아가므로 사격할 상황을 만들기는 더 쉽습니다. 다만, 사거리가 돌격포나 구축전차들보다 짧기 때문에(4호전차 사거리 40, 스터그 50, 구축전차 60), 이들을 상대할땐 우회기동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120/110/100에서 125/115/110으로 상승했습니다. 근거리보다 원거리 관통력이 더 올랐는데, 4호전차는 원거리 교전이 주력이라 개이득...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

보정
(근/원)

 탄창
2  37%/28% 16
0.75~1  130%/90% 1.75~2.5 30%/100% 6  50%/100%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0/22.5/35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4호전차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데미지가 약하고 명중률이 시궁창이라, 살상력은 기대하기 힘든 편...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그나마 나아집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

보정
(근/원)

 탄창
4  47.5%/35% 16
0.75~1  130%/90% 3~4
30%/100% 6  50%/100% 8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1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4호전차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보다 강력하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살상력이 더 좋아집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47%/41% 16
 100%/87.5% 0.5~0.75 300%/100% 1.5~2 50%/100% 4.1~4.6
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격추
확률
0~35 0/20/35 0.625~1.25 0.25~0.625
 50%/100% 50% 60% 50% 25%
1.04%

 

4호전차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합니다. 7.92mm 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병 외에는 큰 피해를 주기 어렵지만, 다른 국가의 거치기관총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장착하는 부담이 적습니다.

연사시간이 차체동축보다 짧지만, 근접하면 연사시간이 최대 3배까지 길어지고, 쿨다운도 절반으로 감소하므로, 살상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잡을땐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한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기관총으로 보병에게 피해를 입혀두면 주포의 고폭효과로 한방에 잡을 확률도 올라가므로, 상부기관총이 없는 T-34 시리즈보다 보병살상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편... 다만, 전차전이 벌어질땐 기관총이 필요 없으므로, 탄약이 부족하거나 적이 전차나 차량 위주로 사용한다면 장착하는 것을 늦춰도 무방합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낮습니다. 그래도, 연사력이 빨라 다수의 4호전차가 있다면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Tip. 4호전차의 상부기관총은 포탑이나 차체 동축기관총과 달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한다고 명중보너스가 붙진 않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차량에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두배 가까이 넓힐 수 있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집니다.

시야는 공유되기 때문에 모든 차량에 장착시킬 필요는 없고, 여러대의 차량이 몰려다닐 경우 그 중 일부만 장착해도 무방합니다. 4호전차는 기본시야(35)보다 사거리(40)가 짧기 때문에, 관측경을 달아주면 자체시야로 최대 사거리로 사격이 가능해지므로 궁합이 좋은 편... 포탑이 돌아가는 것은 괜찮으므로, 포탑을 돌려 측면의 적을 공격해도 시야버프가 해제되지 않는다는 것도 강점입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시야가 넓어지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4호전차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독일군 전차 대부분이 베테런시를 달면 쓸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가속도가 60%, 최고속도가 35% 증가하고 피격율이 25% 감소합니다. 적의 전선을 돌파하거나 도주와 추격 할 때 유용한 스킬로, 특히 대전차포로 방어되는 방어선을 돌파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4호전차는 기본 이속이 빠른 만큼, 전격전을 사용하면 왠만한 차량 뺨치는 속도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적의 방어선을 무시하고 돌파한 뒤, 취약한 적의 후방거점을 노리거나, 적에게 추격당할때 도주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격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Tip. 적 보병들 다수가 모여있을때 난입하여 깔아뭉개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연막탄을 뿌릴 수 있습니다.

멀리 날리는 미국의 연막탄과 달리, 사용하는 순간 바로 차체에서 연막탄이 터지면서 자신의 몸을 가리므로, 연막을 치고 뒤로 후진하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쉽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미국처럼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시야를 가리고 탈출하는 방어적인 운용에 특화된 스킬... 연막 안에서는 사격이 불가능하고, 사격 계열의 스킬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군의 시야도 가리므로 연막 때문에 아깝게 적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3. 운용

 

 

4호전차는 독일의 MBT(Main Battle Tank)라 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자원이 남는데 뭘 뽑아야 할지 모르겠다면 일단 4호전차를 모읍시다. 대보병, 대차량, 대전차 모두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는데, 포탑이 돌아가므로 스터그보다 다루기 쉽고, 전격전으로 기동성도 확보 가능하고, 기갑전술로 생존성까지 보장됩니다.  다른 진영의 MBT들보다 기본장갑이 튼튼한데다, 2베테런시를 달아 쉬르첸을 장착하면 장갑이 더 강화되므로  다루기가 매우 편합니다. 다만, 가격은 모든 진영의 MBT들 중 가장 비싸, 모으는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 약점... 숫적으로 열세에 처했다면 T-34나 셔먼과 함부러 교전하지 말고 대전차포의 엄호를 받으면서 전차를 더 모을때까지 버팁시다.

 

4호전차는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되는데, 준수한 기동력을 이용한 급습, 적의 공세에 대한 방어, 정찰, 보병 보호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전차호를 이용하면 고정 방어포탑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MBT의 특성 상 모이면 모일수록 시너지효과가 상승하므로, 1대만 있을땐 가급적 몸을 사리면서 파괴되지 않도록 방어적으로 운용하다가 여러 대가 모이면 공격적으로 운영하는게 좋습니다. 어느정도 수가 모였다면 기동성을 이용해 천적이라 할 수 있는 잭슨이나 SU-85같은 구축전차도 급습해서 파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T-34/76이나 셔먼과 교전할때는 가급적 거리를 벌리고 장거리 교전을 벌여야 관통력 차이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근접 난타전이 벌어지면 4호전차의 주포 관통력과 T-34/76이나 셔먼의 주포 관통력이 큰 차이가 없어지므로, 우위를 점하기 어렵기 때문... 반면에 잭슨이나 SU-85같은 구축전차를 공격할땐 최대한 접근해서 관통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서 싸우는게 좋습니다. 주포의 위력은 구축전차쪽이 강하지만, 맷집은 4호전차가 더 뛰어나므로 선제공격에 성공하고 근접전을 벌이게 된다면 의외로 승산이 있는 편.... 특히 SU-85같이 고정포탑 전차가 고립되었다면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사격하면 한대도 맞지 않고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축전차쪽이 시야를 확보한뒤 긴 사거리로 선제공격을 가했다면 싸우지말고 도망친 후 다음 기회를 노립시다.  

 

 

 

초기버전에선 '독일 척탄에서 시작해서 4호로 끝난다'고 봐도 될 정도로 비중이 컸던 유닛입니다.

다만, 천적인 IS-2 같은 중전차나, T-34/85, 이지에잇같이 4호전차의 스펙을 압도하는 중형전차가 등장하면, 4호전차만으론 슬슬 한계를 맞이하게 됩니다. 물론 숫적으로 압도한다면 우르르 달려들어 파괴할 수 있지만, 백이면 백 호위병력과 같이 움직일테니 4호전차만으론 상대하기 힘듭니다. 이럴땐, 대전차 성능이 준수한 Pak 40으로 지원사격을 가하던가, 티거나 엘레판트 같은 외부지원 중전차를 소환하던가, 아니면 4티어를 올려서 판터를 뽑아야 합니다. 패치로 판터가 상향되었고, 4호전차의 천적인 IS-2, 퍼싱, 코멧 등이 자주 쓰이게 되면서, 4호전차를 계속 뽑기보단 소수만 유지하면서 티어를 올리는게 중요해졌습니다.

 

여러모로 독일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유닛이지만, 몇몇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첫째로 상대가 4호전차의 천적인 중형전차(T-34/85, 이지에잇, 코멧 등)을 주력으로 쓸 경우, 둘째로 기동방어 지휘관처럼 4호전차를 대체할 수 있는 유닛(푸마, 스터그 E형, 티거 등)을 불러낼 수 있는 경우, 셋째로 연료수급 상황이 상대보다 크게 밀릴 경우입니다. 특히 첫번째와 세번째 상황에 주의하는게 좋은데, 상대가 이쪽보다 연료를 많이 먹고 강력한 전차를 다수 생산했다면, 4호는 거의 힘을 못 씁니다. 이 때문에, 밀리는 상황이라면, 4호보다 가격이 싸고 관통력이 높은 스터그를 생산합시다.

 

특정 지휘관은 대놓고 3티어를 건너뛰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 보조기갑 군단소를 아예 짓지 않으므로, 4호 역시 쓰이지 않습니다. 주로, 3티어 타이밍을 적은 손해로 버틸 수 있는 지휘관이거나, 초반싸움에서 큰 이득을 봐서 자원상황에서 압도적일때 사용되는데, 이럴땐 굳이 4호에 연연하지 말고, 판터나 브룸베어로 쐐기를 박읍시다.

 

 

 

2015. 4월패치에서 잭슨의 관통력이 상향되는 대신 데미지가 줄어드는 패치 덕분에 미국전에서 4호전차의 활용도가 상승하였습니다. 어차피 잭슨에겐 거의 관통되는터라 관통력 상향의 영향이 적은 대신, 데미지 감소의 영향으로 3발에 끔살당하던게 4발로 변경되어 잭슨 한정으로 판터와 비슷한 맷집을 보이게 됩니다. 덕분에 단독으로는 셔먼과 잭슨 모두에게 우위를 점할 수 있어, 미국전 한정으로 4호전차의 활용도가 좋아졌습니다.[각주:1]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4호전차는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국방군 3티어 건물 보조기갑 군단소의 가격이 260인력 75연료에서 240인력 60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덕분에, 3티어 유닛 등장 타이밍이 빨라져서, 4호전차의 활용도도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생산에 드는 연료가 125연료에서 120연료로 감소했습니다. 5연료 차이지만 은근히 체감이 되는 편... 추가로, 주포 관통력이 소폭 상승해 유통기한도 길어졌고,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추가로, 본진의 배틀페이즈2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200인력 90연료로 상승한 대신, 보조기갑 군단소의 가격이 240인력 60연료에서 140인력 15연료로 줄어들었습니다. 합치면 패치 전과 가격이 똑같기 때문에, 3티어 유닛 생산 타이밍에는 변동이 없는 편... 그대신, 보조기갑 군단소와 중전차 군단소를 전부 지을때의 자원부담이 크게 감소하여(패치 전보다 100 인력 45 연료 이득) 3티어 기갑과 4티어 기갑을 같이쓰기 좋아졌고, 건물이 박살났을때 새로짓는 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모든 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정찰용 관측경에 1.5초의 지연시간이 생겼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피격율이 22배에서 20배로 줄어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중형전차들의 공통된 변경점...
덤으로, 배틀페이즈2 업그레이드 비용이 200인력 90연료에서 200인력 105연료로 변하고, 보조기갑 군단소 가격이 140인력 15연료에서 140 인력으로 변했습니다. 들어가는 자원량은 동일하기 때문에, 4호전차를 쓸땐 딱히 이득도 손해도 없는 편... 건물에 연료비용이 사라졌기 때문에 포격으로 건물이 파괴될때의 리스크는 줄어들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는 옛날얘기. 지금은 잭슨 맷집이 늘어나면서, 잭슨 상대하려고 4호를 뽑으면 개발립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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