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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라케텐베르퍼 43 (Raketenwerfer 43 Anti-Tank Rocket Launcher)

by 구호기사 2014.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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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라케텐베르퍼 43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라케텐베르퍼 43
 라케텐베르퍼 43 안티탱크 로켓런처
 (Raketenwerfer 43 Anti-Tank Rocket Launcher)
 등급 0티어
 지휘본부 (Command Headquarter)
 분류  중화기  대전차포
 비용 290 인력
 충원 22 인력
 인원 5인  인구 7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8.8cm 라케텐베르퍼 43
 8.8cm Raketenwerfer 43 x1
 보조무기  Kar98k x2
 Kar98k x2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위장  Camouflage (패시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위장 가능

 재장전 -25%, 관통력 +25%
 위장 중 선제공격 보너스
 최고속도 +15%
 재장전 -1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5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건물배치 가능
  •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제압무시
  • 피격율 15% 보너스
  • 보병에게 25% 데미지

 

 

1. 무장

 

- 기본 무장 -

 

 

 

 

 

라케텐베르퍼 43 대전차 로켓발사기 (Raketenwerfer 43 Anti-Tank Rocket Launcher)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보병 40

도탄 0
200/190/180
100/95/90 0.5 0.15/0.2/0.25 100%/15%/5% 1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사격각
(좌/우)

포신
좌우회전
0~55 0/30/55
6%/5%/4%
 0.125 0.25~0.375
 100%/100% 3.8~4.3
 사격전 0
사격후 0.5
 35도/35도 12

 

라케텐베르퍼는 8.8cm 구경의 로켓을 날리는 경 대전차포로, 독일군은 인형(Püppchen)이라고 부른 무기입니다.

철갑탄을 사용하는 다른 대전차포와 달리 로켓을 발사하는데, 이 탄두를 개량하여 판저슈렉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판저슈렉의 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 무기....

라케텐베르퍼는 판저슈렉에 비해서 사거리가 두배 정도 길었고 정확도도 더 우수했지만, 실질적인 화력차이가 없었기 때문에, 점차 판저슈렉에게 자리를 내어주고 퇴역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에서는 다른 대전차포와 차별화되는 독특한 특징이 몇가지 있습니다.

첫째로, 대전차포 주제에 건물안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중립건물은 물론 참호, 벙커에도 들어가는 것이 가능하지만, 파이팅 포지션에는 들어갈 수 없습니다.) 둘째로, 대전차포 주제에 퇴각이 가능합니다. 셋째로, 기본 사거리가 다른 대전차포보다 5 짧습니다. 넷째로, 크기가 작아 포방패가 작기 때문에 운용병에게 엄폐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섯째로, 사격각이 ZiS나 Pak보다 약간 넓습니다. (미국 대전차포보단 약간 좁음)

게임에서는 밸런스 때문인지 화력과 관통력이 판저슈렉보다 강합니다. 연사력은 ZiS-3와 Pak40의 중간 정도... 다만 베테런시에서 재장전 보너스가 높지 않아, 3벳을 쌓으면 ZiS-3 쪽이 오히려 연사력이 빠릅니다. 대체로 가격이 싼 만큼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감안해야 하는 무기.

 

2016. 6월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도록 떡너프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일격에 죽질 않으니, 보병에게서 보호할 병력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리뉴얼되면서, 사거리가 50에서 55로 증가하였습니다.

 

분대원은 Kar98k로 무장하고 있으며, 대전차포 조작에는 두명이 동원됩니다.

만약 적의 공격을 받아 운용병이 한명만 남으면 대전차포를 버리고 탈주하니 주의...

특이하게도 포방패가 없는거 때문인지 피격율에 15% 보너스가 있습니다. 근데 포방패 보너스가 주는 엄폐 보너스가 훨씬 크니, 다른 대전차포 운용병보다 훨씬 잘 죽어나갑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리뉴얼되면서, 라케텐 운용병이 4명이서 5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인구요구치는 그대로이므로 개이득...

 

 

2. 스킬

 

- 기본 스킬 -

 

2019. 9월 라케텐 리뉴얼로, 위장이 베테런시 스킬로 롤백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위장 (Camouflage)  토글  1 베테런시 필요

 

라케텐베르퍼는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위장상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엄폐한 상태에서만 위장이 되었지만, 패치로 토글스킬로 변하면서 아무곳에나 위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2번째 리뉴얼로 위장 중에는 움직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아무곳에나 엄폐가 가능해지면서 라케텐의 부족한 생존력이 많이 보완되었습니다. 하지만, 위장하면서 이동할 수 없게 되어, 예전처럼 다수의 라케텐이 슬금슬금 접근하여 전차를 암살하고 튀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위치를 들키지 않는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탐지거리는 보병과 동일한 10.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은신 중의 첫번째 공격에 선제공격 보너스가 붙어, 데미지가 25%(200), 관통력 100000 상승된 기습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은신이 풀린 두번째 공격부터는 보너스가 붙지 않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엄폐가 아닌 곳에서도 토글로 은신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은신 중에는 이동속도가 60% 감소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특히 쏘자마자 위장 눌러서 은신하는게 불가능해지면서, 적에게 포커싱당하면 퇴각하는게 나을수도...
2019. 9월 패치에서 라케텐이 리뉴얼되면서, 위장 중에는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또, 위장스킬이 기본 스킬에서 1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어 뽑자마자 은신하는 것도 불가능해졌습니다.
 
 

3. 운용

 

 

 

 

라케텐베르퍼는 서부전선군이 사용할 수 있는 대전차 로켓발사기입니다.

크기가 작아 건물 안에 배치할 수 있고, 엄폐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0티어에서도 생산할 수 있어, 적의 빠른 차량에 대비하기 좋습니다. 사거리가 다른 진영 대전차포보단 짧지만 일반적인 전차주포 사거리보단 길어, 국민척탄병이나 기갑경보병같이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있는 보병으로 호위해주면 좋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요구인구도 다른 대전차포보다 낮아, 생산하는데 큰 부담이 없다는 것도 강점입니다. 뭣보다 서부전선군에서 탄약이나 연료없이 대전차전을 수행할 수 있는 유닛은 라케텐베르퍼가 유일하기 때문에, 자원이 말린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포방패가 없어 운용병에게 엄페를 제공못하는 것이 치명적입니다. 더구나 사거리도 짧아 적 전차가 한두대 맞아주는거 감안하고 정면으로 당당히 들어와 운용병을 몰살시키는 장면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셔먼 고폭탄 ㅂㄷㅂㄷ...  그나마 리뉴얼로 운용병이 5명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한숨 돌릴 수 있으며, 퇴각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황이 불리하다 싶으면 빠르게 살려낼 수는 있습니다.

 

대전차포 중에선 사거리가 짧고 연사력이 애매하여, 후반엔 힘을 쓰기 어렵습니다. 특히 미국의 HMC나 소련의 ISU-152 같은 전차는 라케텐베르퍼보다 사거리가 길어 쉽게 운용병을 몰살시킬 수 있고, 셔먼이나 T-34같이 보병을 잘 잡는 전차에게도 의외로 취약합니다. 이 때문에 중반 이후엔 야크트판저같은 구축전차를 준비하는 것이 좋고, 다른 진영의 대전차포를 노획하는 것도 노려볼만 한 편... 그래도, Pak40이나 Zis보다 가격이 저렴하므로 다수의 라케텐을 뽑아, 적 전차를 일점사하는 패턴은 후반에도 유용합니다.

 

 

 

벙커(좌)와 참호(우)에 배치된 라케텐베르퍼

 

 

필드에서의 사격각(좌)과 건물에 배치했을때의 사격각(우)

건물 안에 넣을 수 있는 것은 라케텐베르퍼만의 강점입니다. 

건물에 배치하면 사격각의 대폭 확장되는데다, 적이 우회해도 자동적으로 재배치하여 공격하므로, 해당 건물은 일종의 대전차 방어탑처럼 활약할 수 있습니다. 운용병이 엄폐효과를 받아 생존력이 대폭 향상되어 차량만으로 돌파하기 매우 어려워지고, 늘어난 사격각과 자동 재배치 때문에 360도 모든 방향에 대해 방어가 가능해 집니다. 덤으로 중기관총이나 오버졸다텐을 같이 넣어두면 보병까지 견제가 가능합니다. 덕분에, 적절한 건물이 있다면 일단 넣어두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건물 안에 넣을 경우엔 몇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로, 창문이 없으면 해당 방향으로는 사격이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 건물에 대전차무기로 강제공격을 하거나 차량으로 부딪혀 구멍을 내두면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건물 내구력이 감소하므로 주의...) 둘째로, 내구력이 매우 빈약한 목재건물에 배치할 경우 무거운 전차나 차량이 충돌해서 건물을 무너트릴 수 있으므로 위험합니다. 셋째로 참호나 벙커에 배치할 경우 측면으로는 사격을 할 수 없습니다. 넷째로 다른 중화기도 그렇지만 건물 안에서 전멸할 경우 노획이 불가능해집니다.

이런 경우만 주의한다면 건물에 배치하는 것도 꽤 효율적이며, 특히 전진트럭 근처에 넣어두면 적 차량의 기습으로부터 트럭을 보호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2014. 10월 패치로 대전차포의 경험치 획득량이 대폭 너프되면서 라케텐베르퍼는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성능이 구려도 빠르게 베테런시를 모아 사거리를 10 확장시키면 어느정도 활약이 가능했는데, 이젠 왠만큼 전차를 잡아내지 못하면 4베테런시는 요원한 꿈이 되고 말았습니다. 더구나 연사력 증가도 5베테런시를 쌓아야 완성되므로 너프체감이 꽤나 큰 편... 대전차포 경험치 너프는 Pak40과 ZiS-3를 노린 저격너프에 가까웠는데 애꿎은 라케텐베르퍼가 치명타를 맞았으니... 그래도, 대체할 유닛이 없는만큼 눈물을 머금고 씁시다.

 

2015. 3월 패치에서 조준시간이 감소되어 반응성이 빨라진 대신 재장전시간이 늘어났습니다. 초탄기습의 효율성이 좋아진 대신, 지속딜이 제대로 나오지 않으므로, 판저슈렉 국민척탄병 등과 조합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베테런시 스킬이었던 엄폐위장이, 기본스킬로 변경되면서 아무곳에서나 위장이 가능해진 것... 대신, 위장 중에는 이동속도가 떨어지지만, 1베테런시에 위장 중 이동속도가 상승되고, 4베테런시엔 기본 이속이 증가하여, 은신해서 돌아다녀도 별로 느리지가 않습니다. 라케텐베르퍼의 가장 큰 단점은 0베테런시일때 생존력이 시궁창 수준이라 키우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이었는데, 기본적으로 위장이 가능해지면서 생존력이 대폭 좋아졌습니다. 생존력이 좋아진만큼 베테런시 모으기도 좋아졌고, 베테런시가 모이면 초탄에 기습보너스가 붙어, 여러대의 라케텐베르퍼로 슬금슬금 접근하여 일점사로 전차를 잡고 퇴각하는 패턴도 가능해졌습니다. 덕분에 3월패치에서 연사력이 느려진 대신, 조준시간이 빨라진 변경점이 오히려 더 빛을 발하게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중기관총처럼 건물에 넣었을때 방향지정을 할 수도 있게 되어, 건물에 넣었을때의 활용도도 상승한 편... 이젠 1회용 땜빵용 대전차포가 아닌, 잘만 쓰면 Pak40이나 ZiS-3가 부럽지않는, 공격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대전차포가 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변경되면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너프되었고, 충원비가 23인력에서 25인력으로 증가하였습니다. 4베테런시 이동속도 보너스가 25%에서 15%로 감소하였고, 사거리 보너스가 10에서 5로 줄어들었으며, 5베테런시 시야 보너스가 16에서 12로 좁아졌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이동속도 보너스 줄어든게 은근히 뼈아파서, 예전처럼 은신으로 슬금슬금 접근해서 전차를 끊어먹기가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사격각도가 60도(좌우 30도)에서 70도(좌우 35도)로 증가하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국민척탄병 판저슈렉이 삭제되면서, 라케텐의 비중이 커졌기 때문에 버프해준 듯.... 다만,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게 되어, 보병에게 직격으로 맞춰도 데미지가 40점 밖에 안되니, 보병 상대론 지원사격을 하기보단, 위치가 들통나지 않도록 숨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조준시간이 약간 빨라진 대신, 사격 후 딜레이는 조금 길어졌습니다. 연사력에선 예전과 차이가 없지만 초탄 반응시간이 체감적으로 빨라진 편... 대신,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사격후 은신으로 도망치는 패턴이 막혔으니, 생존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4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와 5베테런시의 시야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1베테런시의 위장 중 이동속도가 20%에서 25%로 상향되었고, 다른 대전차포처럼 제압을 무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라케텐베르퍼가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 270 인력에서 280 인력으로 증가

2. 운용병 4명이서 5명으로 증가

3. 인구요구치는 7 그대로 (운용병이 증가했으므로 1 감소한 효과)

4. 사거리 50에서 55로 증가

5. 위장 스킬이 기본스킬에서 1베테런시 스킬로 변경

6. 위장 중에는 이동불가

7. 1베테런시의 위장 이동속도 증가 보너스 삭제

8. 충원비 25인력에서 22인력으로 감소

 

연합 유저들에게 원성을 사던 은신암살이 불가능해진 대신, 전체적인 안정성을 높인 리뉴얼로 볼 수 있습니다. 위장 중엔 이동이 불가능해져서, 상대가 다가오질 않으면 암살이 힘들어진데다, 위장 스킬이 1베테런시로 바뀌어 뽑자마자 위장하는 것도 불가능해졌기 때문... 그 대신 사거리가 길어지고 운용병 수가 1명 늘어나 안정성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퇴각 기능은 그대로 있기 때문에, 방어적으로 운영하긴 좋아진 편...

 

운용병이 늘어난 것 때문인지 생산비용이 10 인력 비싸졌지만, 그래도 소련 국방 영국의 대전차포보단 저렴하므로 여러대를 운용하는게 힘들진 않습니다. 다만, 같은 패치로 국민척탄병의 몸값도 비싸졌기 때문에, 인력관리에 주의합시다. 대신, 잠수함 패치로 라케텐 운용병의 충원비가 약간 감소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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