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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7.5cm le.IG 18 보병지원포 (7.5cm le.IG 18 Infantry Support Gun)

by 구호기사 2014.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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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le.IG 보병지원포(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7.5cm le.IG 18 보병지원포
 7.5cm le.IG 18 인팬트리 서포트 건
 (7.5cm le.IG 18 Infantry Support gun)
 등급  1티어  전투단 본부 (Battlegroup Headquarters)
 분류 중화기
 곡사포
 비용 270 인력
 충원 25 인력
 인원  4인  인구 7 (보병지원포 인구 3,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7.5cm 보병지원포
 IG 18 7.5cm Infantry Support gun x1 (필요인원 2)
 보조무기  Kar98k x2
 Kar98k x2
 기본스킬  7.5cm 고폭탄 포격
7.5cm 연막 포격
 7.5cm HE Barrage (무료)
 7.5cm Smoke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향상된 7.5cm 고폭탄 포격
 Improved 7.5cm HE Barrage (무료) 4베테런시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연막사거리 +25%

 피격율 -23%, 연막포격 재사용 -40%

 스킬 재사용 -40%[각주:1]
 향상된 7.5cm 고폭탄 포격 가능
 관통력 +15%, 피해량 +15%, 산탄도 -20%[각주:2]


 특이사항
  • 긴 사거리 (80)
  • 최소사거리 존재 (40)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사격금지 가능
  • 퇴각 불가
  •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 4베테런시일때 스킬 변경

 

 

1. 무장

 

- 기본 무장 -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0.75/1.5/2.25 85%/40%/20% 5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40~80 0.125 0.125
 100%/100% 100% 6.5~7.1
사격전 0.875
사격후 1

 

7.5cm le.IG 18은 독일제 경곡사포입니다.

le.IG 뜻은 풀어서 Leichtes Infanteriegeschutz... 영어로는 Light Infntry gun으로 '경보병지원포'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2차대전이 시작되기 전에 개발된 무기로 7.5cm 고폭탄을 곡사로 발사할 수 있는 경곡사포인데, 포각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직사에 가까운 낮은 각도로 목표물을 타격하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게임에선 서부전선군이 박격포 대신 사용하는 유닛입니다. 박격포와 다르게 목표물의 위치에 따라 각도를 조절하는 것이 특징인데, 포의 궤적이 완만한 곡사 형태라 장애물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나마, 패치로 장애물에 따라 각도를 알아서 조절하도록 변경되어 이전보단 잘 안 걸리는 편... 그래도, 너무 고각으로 쏘면 착탄시간이 늦어지므로, 낮은 장애물 뒤나 개활지에 배치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박격포와 비교하면 AOE 판정과 데미지 보정이 좀 나빠서 살상력이 떨어집니다. 대신, 산탄도가 좁아서 시야만 확보하면 꽤 정확하게 맞추는 편... 거기다, 박격포보다 저각으로 발사하므로 착탄시간도 짧습니다. 이 때문에 움직이지 않는 목표물엔 박격포보다 효율적입니다.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데미지가 92, 관통력이 40.25로 향상되어 살상력도 좋아지고, 차량과 전차에도 좀 더 효과적이 됩니다. 다만, 버그인지 잠수함인지는 몰라도, 5벳 보너스가 현재 정상적으로 적용되질 않습니다. 현재, 5벳 보너스는 현재 없는거나 마찬가지...

 

2015. 10월 패치에서 사격각 바깥쪽의 적에 대해선 반응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측면의 적에겐 방향을 수동으로 돌려주거나, 어택땅을 찍어줘야만 자동사격으로 반응하게 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제압사격을 삭제한 대신, 자동반응을 다시 롤백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75에서 35로 감소하고, 자동사격 사거리가 100에서 8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제 다른진영 박격포와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게 되었으니 주의...거기다, 1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가 배러지 포격에만 적용되도록 너프당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3에서 4로 늘어난 대신, 폭발 데미지보정이 100%/10%에서 85%/20%로 변경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보병지원포는 퇴각이 불가능하므로, 전선이 밀리는 상황에서 혼자만 남겨질 위험이 있습니다. 대신 미국 경야포와 달리 포방패가 있는데다, 베테런시가 쌓이면 피격율 보너스까지 붙어 의외로 보병소화기에는 잘 안죽습니다. 적이 수류탄을 던질 정도로 가까이 접근하는 것만 조심하면, 보병에게 전멸당하는 경우는 드문 편...

 

분대원은 Kar98k로 무장하고 있으며, 보병지원포 조작에는 두명이 동원됩니다.

만약 적의 공격을 받아 운용병이 한명만 남으면 보병지원포를 버리고 탈주하니 주의...

여담이지만, 다른 박격포 운용병은 25%의 피격율 페널티가 있지만, 보병지원포는 페널티가 없습니다. 여기에 포방패까지 있으니 생존력만큼은 독보적...

 

 

2. 스킬

 

- 기본 스킬 -

 

 

 

7.5cm 고폭탄 포격 (7.5cm HE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0.75/1.5/2.25 85%/40%/20% 5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40~100 1.75 0.125
 100%/100% 100% 2.3~3.6
사격전 0.875
사격후 1

 

보병지원포는 지정된 장소에 4발의 고폭탄 포격을 가합니다.

보병지원포는 사거리 내에 가장 가까운 적을 사격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가까운 적이 최우선 목표물이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이 스킬로 직접 타겟을 지정하여 포격할 수 있습니다.

보병포 포격의 가장 큰 강점은 사거리가 100으로 길어진다는 점입니다. 박격포는 자동사격이든 포격스킬이든 사거리가 80이므로, 80~100 사이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포격스킬로 적 박격포를 저격하면,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단, 사거리가 긴 소련의 120mm 박격포와 미국의 경야포, 영국의 박격진지에는 주의...

재장전시간도 크게 단축되므로, 진지를 부수거나 중화기를 견제할때도 유용합니다. 박격포처럼 산탄도가 줄어들진 않지만, 기본 산탄도가 좁아 상당히 정확하게 맞추므로 시야를 확보해주면 꽤 잘 맞추는 편... 덕분에, 중화기 저격용으로 매우 쓸만합니다.

단, 조준준비 시간이 길어 초탄 반응속도가 늦은 편인데, 방향을 미리 맞춰놔도 첫 사격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움직이는 목표를 노리기엔 좋지 않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자동사격의 사거리가 80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사거리 100인 스킬포격의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대신, 이것도 관통력이 75에서 35로 줄어들었으니 주의... 그리고, 스킬 재사용시간이 30초에서 40초로 늘어나, 3베테런시를 쌓아야 무한포격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3에서 4로 늘어난 대신, 폭발 데미지보정이 100%/10%에서 85%/20%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1베테런시와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7.5cm 연막포격 (7.5cm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산탄도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100 6
1.75 0.125
 100%/100% 100% 2.3~3.6 사격전 0.875
사격후 1

 

2017. 12월 패치로 새로 생긴 스킬...

보병지원포는 사거리 100 이내의 장소에 4발의 연막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번작에서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연막이 대폭 상향되어, 연막으로 시야가 가려지면 아예 사격을 못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기관총과 대전차포로 방비중인 방어선을 한방에 무력화시킬 수 있어, 사용하기에 따라서 일반 포격보다 훨씬 유용할 수 있습니다. 용도는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타이밍을 잘 조절합시다.

참고로, 박격포와 다르게 일반포격과 연막포격의 쿨타임이 공유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연막포격을 쓰다가 중간에 취소하고 일반포격을 쓰거나 그 반대도 가능... 또, 2베테런시의 재사용시간 감소 보너스를 받으면, 연막포격을 끊임없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베테런시의 재사용시간 감소 보너스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일반포격과 마찬가지로 초탄 반응속도가 늦은 편인데, 방향을 미리 맞춰나도 첫 사격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급할때 쓰긴 어렵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연막탄의 사거리가 35~150에서 25~125로 바뀌고, 1베테런시 보너스가 모든 포격 사거리 5% 증가에서 연막포격 사거리 25%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연막탄의 사거리가 일반포격과 동일한 10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해야 125의 사거리로 쏠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Igr. 38 성형작약탄 (Igr. 38 Hollow Charge Rounds)  무료

 

데미지
 관통력
 재장전시간  폭발범위
산탄도
사거리 데미지보정(근/원)
80
200
 2.3~3.6  4.0 9.0 40~100 100%/5%

 

보병지원포는 지정된 장소에 4발의 성형작약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활용도가 애매했던 스킬이라 1베테런시 보너스는 다른 것으로 대체되었습니다.

 

 

 

 

향상된 7.5cm 고폭탄 포격 (Improved 7.5cm HE Barrage)  무료  4 베테런시 필요

보병지원포는 4베테런시를 달성하면 7.5cm 고폭탄 포격이 향상된 7.5cm 고폭탄 포격으로 바뀝니다.

성능은 일반 배러지 포격과 동일하며, 일반포격은 총 4발을 사격하지만, 향상된 포격은 5발을 사격하게 되는게 차이점입니다. 4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벳과 3벳의 스킬 재사용시간 단축이 적용되므로, 쉬는시간 없이 무한으로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고정된 진지를 파괴할때 도움이 되는 편...

 

2017. 12월 패치에서 향상된 고폭탄 포격의 발사횟수가 8회에서 5회로 감소했습니다. 근데 어차피 무한포격이 되는 스킬이라 횟수가 줄어든건 별 문제가 안됩니다. 단지 손이 바쁠 뿐...

2018. 5월 패치에서 다른 포격과 마찬가지로 폭발범위가 늘어나고, 데미지 보정률이 변경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스킬 -

 

 

7.5cm 소이 포격 (7.5cm Incendiary Barrage)  35 탄약

 

직격데미지

데미지
사거리
 관통력
 폭발범위
산탄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20
도탄 0
40~100 75  4 8
 0.75~1 사격전 0.875
사격후 1
100%/100%/100%

 

화염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2
건물 2.5
벙커 3[각주:3]
2.5
건물 10
벙커 10
20
2
4
100%/100%/100%

 

2017. 12월 패치에서 화염폭풍 지휘관에게 새로 생긴 스킬로, 보병지원포는 해당 위치에 4발의 소이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소이탄이 착탄하면 20초동안 불장판이 형성되어 지속적인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장판갯수가 적어서 자주박격포의 소이탄이나 국민척탄병의 소이수류탄보다 위력이 약하지만, 총 5번 사격하므로 중첩되면 더 세질 수 있습니다. 거기다, 불길 때문에 공병이 수리하기 어려워지므로,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혀서 진지를 무력화하기도 좋은 편... 비용도 자주박격포 소이탄보다 저렴해서, 쿨타임 될때마다 날려줘도 큰 부담이 없습니다. 다만, 불장판이 중첩되어야 제대로 된 데미지가 나오므로, 시야를 확보해서 정확하게 떨어지도록 만들어야 제 위력을 발휘합니다. 또, 기본포격보다 위력이 약하니, 일반포격으로 피해를 입힌 뒤 수리할 타이밍에 소이포격을 날려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참고로, 베테런시의 스킬재사용시간 보너스가 적용되질 않습니다. 또, 소이포격 역시 조준준비 시간이 오래걸려, 초탄 반응속도가 늦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발사횟수가 5회에서 4회로 줄어들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는데, 산탄도가 10에서 8로 줄어들고 산탄각도 감소하여 전보다 훨씬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또 재장전시간이 2.3~3.6에서 0.75~1로 줄어들어 연사력도 빨라졌고, 장판갯수가 1개에서 2개로 늘어나 지속데미지가 2배로 늘어났습니다. 패치전 데미지가 너무 쓰레기이긴 했어... 건물안의 적에게 주는 데미지 보정도 좋아진 건 덤...

2020. 4월 패치에서 화염지속 데미지의 영국진지에 대한 데미지 보너스와 관통력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75% 증가합니다. 일반 포격보다 산탄도 페널티가 크므로, 작은 진지를 공격할땐 시야를 확보하고 사용합시다.

 

 

3. 운용

 

 

보병지원포는 미국의 경야포와 흡사한 중장거리 화력지원 유닛입니다.


포격 궤적이 낮은 포물선을 그리므로 장애물에 걸릴 확률이 높지만, 거리가 가까울수록 착탄시간이 짧아져 박격포보다 움직이는 목표물을 맞추기 쉽습니다. (초기버전에선 가까운 거리에선 직사사격도 했었지만, 너무 피하기 힘들다고 패치로 삭제되었습니다.) 보병지원포는 산탄도가 넓고 연사력은 떨어지는데 화력은 박격포와 동일하므로, 5베테런시를 달기 전까진 살상력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본격적인 교전을 벌이기 전에 적 보병의 체력을 미리 깎아두는 정도의 효과에 만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대비 불만족스러운 화력 대신, 동급 포격유닛 중 가장 긴 사거리가 장점으로, 적에게 공격받지 않는 위치에서 일방적인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시야만 확보되면 끊임없이 포탄이 날아오므로, 적외선 하노마크같이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유닛과 조합하면 더욱 좋습니다. 상대로선 어떻게 접근해서 잡아내려고 해도, 포방패가 있는데다 2베테런시를 달면 피격율 보너스까지 붙어 소화기로는 잡는게 굉장히 힘든 편.. 이 때문에 맞포격을 해야 하는데 박격포는 사거리가 짧아 보병지원포를 잡아내기 어렵고,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가 삭제되면서 보병포가 배러지 스킬로 일방적으로 팰 수 있게 되면서 상성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련 상대로는 기본 박격포에 대해선 상성상 우위, 120mm 박격포에 대해선 약간 열세, 카츄샤에겐 완전 열세입니다. 다만, 120mm 박격포와 보병포의 배러지는 사거리가 같고, 보병포쪽이 연사력과 초탄 반응속도가 빠르므로, 컨트롤을 잘 하면 이길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시야를 확보한 쪽이 이김) 카츄샤에겐 완전히 밀리기 때문에, 상대가 카츄샤를 쓴다면 보병포는 더 이상 쓰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미국 상대로는 기본 박격포에 대해선 상성상 우위, 경야포와 자주박격포, HMC에 대해선 열세입니다. 특히 경야포의 백린탄이 떨어지면 제자리에 머물 수가 없기 때문에, 이길 수 없습니다. 자주박격포나 HMC는 경야포보다 사거리가 짧으므로 보병포를 후방에 배치시키면 좀 더 안전합니다.

 

영국 상대로는 좋은 편인데, 박격진지의 사거리 너프 때문에, 보병포를 2대 이상 운영하면 쉽게 압도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영국의 기본보병인 토미는 엄폐하고 정지상태에서 교전해야 힘을 발휘하는데, 보병포가 있으면 수시로 포격이 떨어지니 정지상태에서 교전을 벌일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영국 상대로는 기본적으로 하나정도 뽑아도 손해는 안 봅니다. 다만, 랜드 매트리스나 섹스턴같은 강력한 포병에는 주의...

 

 

le.IG1 18의 사격각

일반적인 활용법은 당연한 얘기지만 선 1티어 전술일때 주로 사용합니다.

병목현상을 일으킬 수 있는 좁은 길목이 있거나, 거점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맵에서 쓸만한데, 가급적 보병지원포의 사거리를 감안하여 먼 거리를 이동하지 않고 최대한 많은 거점을 커버할 수 있는 위치를 선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상대방이 거점을 점령하려고 하면 포격이 날아오므로 마음놓고 점령할 수 없고, 운 좋으면 점령하던 보병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혀 후퇴시킬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맵이 너무 확 트인 개활지거나 거점이 띄엄띄엄 흩어져 있는 맵에선 활용도가 떨어지니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을수도 있습니다.

 

보병지원포는 비싼가격 때문에 개인전에선 잘 안 쓰였지만, 패치로 가격이 하락하여 지금은 큰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야가 확보되면 꽤 정확하게 떨어지므로, 엄폐한 보병을 괴롭히기 좋고, 중화기나 진지를 철거할때도 집중포격하면 손쉽게 철거할 수 있어, 방어적으로 버티는 상대에게 유용해진 편... 다만, 박격포와 달리 퇴각이 불가능하므로, 중전차 본부나 전투단 본부 근처에서 너무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탐조등 하노마크가 리뉴얼되면서 보병포와 같이 쓰기 좋아졌습니다. 탐조등 하노마크가 전방으로 시야를 80까지 확보해 주므로, 보병포의 포격을 그만큼 정확하게 맞출 수 있게 된 것... 시야만 확보되면 보병포가 상당히 정확하게 목표물을 맞출 수 있어, 중화기 스팸 상대로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2015. 3월패치에서 보병지원포에 피격된 보병이 제압되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공격당한 보병은 회피모션을 취하느라 제대로 싸울 수 없게 되므로, 보병끼리 교전할때 뒤에서 지원사격을 해주면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여러명이 피격될 경우 중기관총과 같은 제압까지 걸리게 되므로, 박격포와 다른 강점을 가진 포격유닛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이름 그대로 '서포트' 역할에 충실해진 유닛...

 

2015. 7월패치에서 430인력이었던 양친부재한 가격이 330 인력으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이전에는 가격대비 화력이 안나온다는 악평이 많은 유닛이었지만, 가격이 저렴해진데다 제압까지 걸 수 있어, 예전과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활용도가 좋아졌습니다. 더구나, 천적이었던 소련 박격포의 정밀포격이 삭제되고, 120mm 박격포가 엄청난 너프를 맞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도 상당한 이득을 본 것은 덤... 단, 미국의 경야포도 버프를 받아 자주 만나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2015. 9월패치에서 성형작약탄이 삭제되고 1베테런시 보너스가 사거리 +15% 증가로 대체되었습니다.

성형작약탄이 조금 잉여스러운 스킬이라 상향이라고 봐도 무방하지만, 보병지원포가 안그래도 사거리가 긴데 1베테런시와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가 중첩되면, 연합 유닛으로 반격이 불가능할 정도로 먼거리에서 쏴대기 때문에 너무 강력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차후 1베테런시 보너스를 사거리가 아닌 다른 스탯으로 대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5. 9월 잠수함 패치에서 보병포의 폭발범위가 1 감소한 대신, 산탄도가 엄청나게 좁아졌습니다. 기본사격 산탄도가 12에서 5로, 포격스킬의 산탄도가 9에서 5로 감소하여,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서 잡아버리는 사태가 자주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보병포의 성능이 과하게 좋은만큼, 산탄도에 다시 조절이 가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뜨거운 감자였던 보병포가 대폭 너프당했습니다. 제압력이 2/3 수준으로 줄어들었고, 사격각 바깥의 적에겐 반응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1베테런시 보너스가 15%에서 5%로 감소하였고, 목표물에 대해 좀 더 고각으로 발사하게 수정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동하는 목표물을 맞추기 힘들어졌고, 맞추더라도 한방에 완전제압을 거는 상황도 줄어들어 보병 상대로 약해진 편... 산탄도는 그대로이므로, 정지한 목표물을 여전히 잘 맞춘다는데 위안을 삼읍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제압효과를 삭제한 대신, 사격각 바깥의 적에게 자동으로 반응하도록 롤백하였습니다. 또, 건물 안의 보병에 대해 약간 더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25% → 35%) 상향되었습니다. 1년 가까이 유지되었던 제압효과가 사라진건 아쉽지만, 산탄도가 좁아진 것은 여전하므로, 움직이지 못하는 중화기 상대로는 여전히 유용합니다.

 

덤으로 서부군 자원수급 변화 때문에 베테런시 보너스가 칼질당했는데 5베테런시의 관통력 보너스가 30%에서 15%로, 데미지 보너스가 50%에서 15%로 너프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5베테런시 기준으로 관통력은 86.25, 데미지는 92까지 성장 가능합니다. 또, 충원비가 23인력에서 25인력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생산보병이 건물옆에 바로 등장하도록 패치되었는데, 보병포도 전투단 본부 바로 옆에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투단 본부는 전선에 가까운 곳에 짓는 경우가 많다보니, 생산 즉시 전투에 투입할 수 있게 되어 간접적으로 상향받았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의문의 잠수함 버프를 받았는데, 기본 배러지 스킬의 쿨타임이 짧아져서 연속으로 쓸 수 있게 된 것... 덕분에 단일 목표물을 공격할때 배러지와 지면 강제사격을 병용할 필요가 없어졌고, 3베테런시의 스킬 재사용시간 40% 감소 보너스는 아무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혹시 버그로 판명되어 롤백될수도...)

 

 

 

2017. 12월 패치에서 거의 리뉴얼급으로 뜯어고쳐졌습니다.

 

1. 가격이 330인력에서 270인력으로 하락

2. 인구요구치가 9에서 7로 하락

3. 기본포격 사거리가 박격포와 동일한 80으로 하락

4. 1베테런시 사거리 보너스는 기본포격 제외.

5. 2베테런시의 이동속도 증가 보너스 삭제. 연막포격 재사용시간 감소로 대체

6. 4베테런시의 향상된 포격 발사횟수가 8회에서 5회로 감소

7. 기본포격 쿨타임 30초에서 40초로 롤백

8. 관통력 75에서 35로 하락

9. 연막포격 추가. 연막포격 쿨타임은 별개로 취급.

 

전체적으로 뽑는 부담을 줄인 대신 성능을 낮춰서, 박격포보다 약간의 상위호환이란 느낌으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본포격의 사거리는 줄어들었지만, 배러지포격의 사거리는 여전히 100이므로, 긴 사거리를 이용해 괴롭히는 패턴은 아직 유효합니다. 

 

또, 다른 박격포들처럼 연막포격을 쓸 수 있게 되어, 제압무기에 취약했던 서부군의 약점을 보완해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포격과 연막포격의 쿨타임이 별개로 돌아가므로, 박격포들보다 연막을 쓰기 더 편한건 덤... 거기다, 연막포격의 사거리도 박격포보다 길므로(100), 제압무기에 대처하기도 편합니다. 참고로, 연막포격은 2베테런시부터 쿨타임이 크게 줄어들어, 무한 연막포격이 가능해집니다.

 

지휘관 변경점도 있는데, 화염폭풍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보병지원포로 소이포격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진지에 불장판 5중첩을 시키면 보포스나 박격진지를 쉽게 걷어낼 수 있고, 중립건물을 청소할때도 좋습니다. 다만, 데미지는 다른 소이탄 무기보다 낮아, 불장판이 중첩되어야 제대로 딜이 들어가니 참고...

 

2018. 5월 패치에서 모든 포격의 폭발범위가 3에서 4로 늘어나고, 폭발 데미지 보정이 100%/10%에서 85%/20%로 변경되었습니다. 보정이 바뀌어서 한방분삭을 보기 어려워졌지만, 산탄도는 그대로에 폭발범위만 증가한데다, 원거리 데미지보정은 더 좋아졌으니 개이득... 대신, 베테런시 보너스가 재편성되어 사거리 관련 보너스는 전부 삭제되고, 5베테런시에 산탄도 감소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연막포격도 바뀌었는데 사거리 35~150에서 25~125로 바뀐 대신,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5~156.25가 되어 패치 전보다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다만, 3벳의 사거리 보너스가 삭제되어 장기적으론 손해...

 

참고로, 패치하다 뭘 잘못건드린건지 5베테런시의 데미지 증가와 관통력 증가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데이터 부분에서 완전 삭제됨) MG34도 베테런시 장애로 만들더니 이것도...

 

 

2019. 6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전구간 32% 정도 줄어두는 큰 버프를 받았습니다. 베테런시 쌓기가 무척 힘들었던 유닛이니만큼 반가운 변경점. 다만, 5벳 보너스 삭제된 버그가 그대로 유지된터라(버그인지 잠수함인지는 불명), 5벳까지 키우는게 딱히 의미가 없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화염폭풍 지휘관의 소이폭격 스킬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산탄도가 감소하여 정확히 착탄되고, 연사력도 매우 빨라졌으며, 장판 데미지도 두배로 늘어, 중첩 안되면 간지러웠던 예전 수준보다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덕분에 진지 철거용으로 적극적으로 써볼만 해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탐조등 하노마크가 리뉴얼되어서 같이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특히, 지휘판터와 조합하면 사거리 100까지 정확하게 포격을 꽂아넣을 수 있을 정도...

추가로, 화염폭풍 지휘관 소이포격 도트데미지의 영국진지 데미지 보정과 관통력 보정이 삭제되었습니다. 장판 데미지가 두배로 늘면서 진지를 너무 잘 부수는 바람에 너프한듯.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연막포격은 제외 [본문으로]
  2. 현재 베테런시를 잘못 건드린건지 관통력, 피해량 보너스가 제대로 적용되질 않고, 산탄도도 적용되는지 확실치 않습니다. 아시는분 제보바람 [본문으로]
  3. 데이터상으론 벙커 데미지 3, 장판갯수 2로 도트데미지가 6이 들어가야 하는데, 인게임에선 7.5가 들어갑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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