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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SdKfz 251/17 대공 반궤도차량 (SdKfz 251/17 Flak Half-track)

by 구호기사 2014.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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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251/17 대공 반궤도차량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SdKfz 251/17

대공 반궤도차량
 SdKfz 251/17 플랙 하프트랙

 (SdKfz 251/17 Flak Half-track)
 등급  1티어  전투단 본부 (Battlegroup Headquarters)
 분류  차량  장갑차량
 비용  270 인력 50 연료
 
 인구  6  
 기본무기 Flak 38 20mm 대공포
 Flak 38 20mm AA gun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은폐연막탄  Concealing Smoke (2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은폐연막탄 가격 -10 탄약

 포탑선회 +25%, 연사력 +33.3%, 산탄도 -50%, 데미지 + 25%
 최고속도 +15%, 선회속도 +15%, 가속도 +30%
 명중률 +30%, 쿨다운 -25%
 관통력 +15%, 사거리 +5
 특이사항
  • 긴 사거리 (45)
  • 일반시야 (35)
  • 반궤도차량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사격금지 가능
  • 핸드 브레이크 가능
  • 거치시간 2초 필요
  • 피격율 20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320
11/5.5
6.0
3.75/7.0
 40 60%

 

 

 

 

SdKfz 251/17 대공 하노마크는 하노마크 장갑차에 Flak 38 대공포를 장착한 대공차량입니다.

기본 베이스가 하노마크 장갑차라서, 여타 다른 하노마크 베이스 장갑차들과 내구력이 동일합니다. 대신 전투용 차량이라 그런지 장갑은 조금 더 두꺼운 편... 그래도 보병 소화기에도 뚫리는 수준이니 너무 신뢰하면 안됩니다. 대전차포에 2발, 바주카포 4발이면 끔살당하는 수준이므로 적 보병이 대전차무기를 들었다면 너무 접근하지 맙시다.

독일국방군의 SdKfz 251 하노마크와 달리, 보병수송이나 충원은 불가능한 100% 전투용 유닛이며, 정지상태에서 거치가 끝나야만 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이동 중에 적과 만나면 즉각적인 반응이 불가능하여 일방적으로 공격당할 수 있으므로, 다른 유닛으로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적절한 위치에 미리 배치시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Flak 38 20mm 대공포 (Flak 38 20mm AA Gun)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연사력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쿨다운
재장전
탄창
기본 16
도탄 0
77.5%/56%/46%  30/30/30 3
2.25  100%/125% 3~3.5 5~6
5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AOE 관통력
(근/중/원)
데미지 보정
(근/중/원)
산탄도
격추확률
1 1/1/1
30/30/30
100%/100%/5%
4.15 17%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45 3/24/45  0.125~0.25 0.125~0.25
 100%/100% 400% 50% (불가)
 100% (불가)
100% (불가)

 

제압력
제압범위
사격각
(좌/우)
포신회전 범위 제압력
명중률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력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2
보병 0.2
15
180도/180도 90 80%
50%/25%
50%/10%

 

SdKfz 251/17 대공 하노마크의 주무기이자 유일한 무기로, 20mm 구경의 기관포입니다

사용하기 위해선 2초의 거치시간이 필요합니다. 시즈탱크 초기버전에선 거치에 2초 해제에 2초가 필요했는데, 해제시간 때문에 생존력이 바닥을 치자(오죽하면 사첼을 못피해서 형벌에게 끔살당하기도...), 해제시간을 없애고, 거치만 2초 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미국 대공트럭의 37mm 기관포보다 구경이 작아 폭발범위가 좁고 데미지가 약하지만, 연사력이 빠르고 명중률이 좋아 보병을 잘 잡습니다. 숨겨진 특성으로 폭발 데미지 보정이 전부 100%라, 공격범위 안에 들어간 보병은 무조건 최대 데미지를 입는다는게 강점... 이 때문에, 보병 상대로 우수한 살상력과 저지력을 보여줍니다. 다만, 비슷한 기관포를 장착한 미국 대공트럭과 정면대결로는 이길 수가 없으니 주의...

2베테런시가 되면 데미지가 20, 연사력이 4, 산탄도가 절반이 되고, 5베테런시가 되면 사거리가 50, 관통력 34.5가 됩니다. 다만, 시야가 평범한 편이라 정찰유닛이 있어야만 사거리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패치 전엔 독립된 2벳 무기 데이터를 썼지만, 패치로 베테런시 보너스로 보정을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20에서 30으로 상승하여, 경전차 상대로 어느정도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최소사거리가 삭제되어 적 보병이 딱 붙어도 공격할 수 있게 되어 쓰기 편해졌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3에서 0.003으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3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3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사격의 데미지가 20에서 16으로 감소한 대신, 거치시간이 3초에서 2초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살상력이 눈에띄게 감소했지만, 거치시간이 짧아져 쓰기는 더 편해진 편...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데미지가 예전 수준으로 롤백되므로, 다시 보병학살자가 됩니다.

잠수함패치로 2베테런시 제압력이 예전처럼 롤백됩니다. (보병 100배 보정 사라짐)

2018. 5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03에서 0.0015로 반토막 났습니다. 2베테런시 제압력도 0.3에서 0.15로 반토막 났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조절되면서, 명중률과 쿨다운 보너스가 3벳에서 4벳으로, 사거리와 관통력 보너스가 4벳에서 5벳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기본 제압력이 0.0015에서 0.002로 상향되었습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하며, 서부군 유닛들 중에서 체감 대공능력이 가장 우수합니다.

거기다, 서부전선군은 중전차 본부를 지으면 추가로 대공포가 건설되므로, 협동해서 사격하면 왠만한 비행기는 빠르게 격추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공격기나 정찰기를 사용하는 지휘관을 선택했다면, 잃지않게 잘 관리합시다.

Tip. 달리는 중 빠르게 거치하고 싶다면 정지 단축키를 누릅시다. 관성으로 미끄러지는 중에도 거치가 시작되므로 빠르게 공격준비를 마칠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SdKfz 251/17 대공 하노마크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은폐연막탄 (Concealing Smoke)  25 탄약

 

SdKfz 251/17 대공 하노마크는 연막탄을 터트려서 차체를 순식간에 감출 수 있습니다.

다른 차량의 연막탄은 연막탄을 떨어트린 후 연기가 뭉개뭉개 피어나는 방식이라면, 대공 하노마크는 사용 즉시 연막이 크게 폭발하면서 넓은 범위를 연기로 감춰줍니다. 덕분에 일반 연막탄보다 성능이 훨씬 좋은데, 이렇게 고성능이면서도 자원이 적게 든다는게 최고의 강점...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5탄약으로 쓸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활용법은 대전차무기에 공격당하면 연막을 터트린 뒤 후진해서 도망치는 것입니다. 하노마크 장갑차는 대전차포 2발에 끔살당하지만, 한대 맞는 순간 바로 연막을 터트리면 시야를 차단하여 살아서 도망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베테런시를 쌓은 이후의 생존성은 손가락만 받쳐주면 미국 대공트럭보다도 나은 편... 그 외에도 연막범위가 넓기 때문에 제압걸린 아군보병 근처에 연막탄을 터트려 제압을 풀어준다던가, 앞장서서 연막을 친 후 다른 유닛을 돌진시키는 등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재사용시간이 약간 긴 편이라 중요한 순간에 못 쓸 수 있으니 너무 남발하진 맙시다.

재사용시간은 45초로, 연막이 20초정도 가려주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25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 스킬로 변경되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대신 공짜에서 25탄약이 들도록 변경되었지만, 베테런시 쌓기전에 죽는 경우가 많았기에 여러모로 좋아진 편... 또, 1베테런시 보너스가 연막탄 사용비용 감소로 변경되어, 예전처럼 남발하는게 어렵지 않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연막탄의 가격이 25탄약에서 35탄약으로 비싸지고, 1베테런시 보너스가 연막가격 -15에서 -10으로 변경되어, 1베테런시 연막탄 비용이 10탄약에서 25탄약이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연막탄 가격이 다시 25탄약으로 롤백되었습니다. 그래서,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5탄약으로 쓸 수 있습니다.

 

Tip. 거치시간이 아깝다고 연막을 터트리고 가만히 서 있지 맙시다. 자동공격은 반응하지 않지만, 상대가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끔살당할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2017. 3월 패치에서 연막탄이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정예기갑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서부전선군의 차량은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15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5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0초동안은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00)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고, 수리 도중엔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니 주의...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다른 차량도 그렇지만 대공 하노마크로 쓸 일이 없는 스킬... 하노마크는 내구력이 낮아 공병으로 수리하면 순식간에 수리가 끝나므로 비싼 탄약 들여서 15초나 미적거릴 이유가 없습니다. 그나마, 엔진이나 궤도가 퍼져서 제자리에서 꼼짝못하는 상황인데 주변에 공병이 없는 상황이라면 필요해질 수 있는 스킬. 그 전에 적이 먼저 찾아내 죽일거 같지만

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3. 운용

 

 

SdKfz 251/17 대공 하노마크는 대공 기관포를 장착한 장갑차입니다.

 

20mm 기관포는 중기관총처럼 보병에게 제압을 걸 수 있고, 폭발데미지로 뭉쳐있는 보병을 학살할 수 있습니다. 제압력이 강하고 연사력이 빨라 보병 상대로 사신과도 같은 위력을 보이지만, 미국의 대공트럭과 달리 거치시간이 필요해 운용이 경직되어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대전차무기가 없는 보병 상대로는 마음놓고 근접해서 학살할 수 있지만, 대전차소총이나 바주카가 있다면 장거리에서 제압을 미리 거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 적이 대전차무기를 들지 않았더라도 징집병이나 소총병에겐 대전차 수류탄이나 총류탄을 사용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기본적으로 타이밍유닛이라 선 1티어 빌드를 사용했을때 생산하게 되는 유닛입니다.

1티어 트럭을 빠르게 배치한뒤 연료 55를 모아 바로 생산하면, 상대가 제대로 된 대전차무기를 구비하기 전에 전장을 휩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득을 봤다면 중요한 거점 두세개 정도 커버할 수 있는 위치에 박아두는 것으로도 충분한 편... 서부군은 게임이 길어질수록 유리해지므로, 시간만 잘 끌어줘도 충분히 밥값을 합니다.

 

 

 

비슷한 유닛인 미트초퍼나 미국 대공트럭에겐 상성상 열세입니다. 전차류는 아예 상대가 안되니 논외. 이 때문에 천적이 등장하기 전에 최대한 이득을 보는 것이 중요한데, 보병을 끊어먹어 인력손해를 입히고, 적군을 후퇴시켜 땅투기를 유리하게 이끌면서 중반흐름을 가져오는 역할을 맡습니다. 기동성이 좋은만큼 적이 게릴라전으로 거점 점령을 시도할때 달려가 쫓아낼 수 있으므로, 넓은 맵일수록 활용도가 높습니다.

요약하자면 퀴벨바겐처럼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는 유닛이라 할 수 있는데. 퀴벨바겐으로 초반 스노우볼을 굴린다음 대공 하노마크로 중반 스노우볼을 계속해서 굴리는 전술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허무하게 잃으면 눈덩이가 이쪽으로 굴러옵니다. 55 연료는 농담이 아니므로...

 

빈약한 내구력 때문에 아무래도 후반엔 힘을 쓰기 힘듭니다. 사거리가 긴 대전차포가 등장하면 입지가 좁아지고, 전차가 등장하면 생존에 위협을 받습니다. 이 때문에 후반엔 굳이 대공 하노마크를 생산할 이유가 없는 편... 다만, 패치로 본진 대공포가 대공사격을 못하게 되었고, 중전차 본부의 대공사격도 제약이 심해졌기 때문에, 상대가 썬더볼트나 IL-2, 호커타이푼 같은 공격기 스킬을 사용한다면 대공전담으로 하나 생산해둡시다.

 

 

2014. 10월 패치에서 기관포 계열 무기가 건물에게 더 효과적으로 변했고, 약한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대공 하노마크의 20mm 기관포 보병살상력이 눈에 띄게 좋아져 체감버프가 큰 편... 덕분에 전보다 활약하기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대공 하노마크의 생산조건이 2티어에서 1티어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간접적으로 엄청난 버프를 받았는데, 1티어를 건설했을때 보병 지원유닛으로 보병포 말곤 딱히 선택지가 없었지만, 이젠 대공 하노마크로 보병들을 지원할 수 있게 되어, 초반 압박능력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더구나 퀴벨바겐과 보병포의 제압능력이 삭제되면서, 서부군의 기본유닛 중 유일하게 제압공격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메리트가 있습니다. 부담스러웠던 연료비용도, 수급율이 변하면서 부담없이 생산할 수 있어, 이래저래 간접적인 혜택이 많은 편...

 

덤으로 서부군 자원수급 변화 때문에 베테런시 보너스가 칼질당했는데 4베테런시의 관통력 보너스가 30%에서 15%로, 5베테런시의 최고속도, 선회속도 보너스가 30%에서 15% 로 너프당했습니다. 그나마 4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와 5베테런시의 가속도 보너스는 그대로이므로 손해가 적긴 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는데, 생산시간이 3/4 수준으로 줄어들고, 기관포의 관통력이 상승하고 최소사거리도 없어졌습니다. 덤으로, 건물 안 보병에 대한 명중률과 데미지 보정이 좋아져서, 건물안에 짱박힌 적을 쫓아내기도 좋아졌습니다. 또, 베테런시 스킬인 연막탄이 기본스킬로 변하면서 생존력도 더욱 좋아진 편... 대신, 연막 사용에 탄약이 들게 변경되었지만, 자원수급 패치 이후엔 탄약이 딱히 딸리지 않으므로, 그리 큰 단점은 아닙니다.

 

 

추가로, 기관포 사거리가 눈에 보이도록 변경되어 컨트롤하기 더 편해졌습니다. 핸드 브레이크가 생긴것도 덤...

 

2017. 4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사격의 데미지가 20에서 16으로 줄어든 대신, 거치시간이 3초에서 2초로 빨라져 반응성이 좋아졌습니다. 화력은 줄어들었지만, 보병들을 따라다니면서 제압사격을 지원하는 용도로는 더 좋아진 편...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예전처럼 데미지가 20이 됩니다. 그 대신, 2베테런시의 거치시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어차피 거치 2초니깐 별 의미없음)

추가로, 기본데미지가 줄어든만큼,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20% 하락했습니다. 2베테런시부터 데미지가 다시 20이 되니 개이득... 전체적으로, 0~1베테런시에선 화력이 감소한 대신 쓰기 편해졌고, 2베테런시부턴 화력이 예전과 같아지면서 성장속도도 빨라졌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는데, 제압력이 절반으로 반토막나고 연막탄의 사용비용이 증가하여 탄약부담이 커졌습니다. 대신 인구요구치가 7에서 6으로 줄어들어, 대공용으로 유지할때의 부담은 약간 줄어든 편...

 

2019. 9월 패치에서 가격이 55연료에서 50연료로 줄어들고, 은폐연막탄의 가격이 35탄약에서 25탄약으로 줄어드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제압너프 이후로 룩스에 밀려 잘 안 쓰이자 다시 버프해준듯...

또, 베테런시 보너스가 조절되었는데, 5벳의 기동력 보너스가 3벳으로 내려오고, 3벳의 명중률, 쿨다운 보너스가 4벳으로 밀려나고, 4벳의 데미지, 관통력 보너스가 5벳으로 밀려났습니다. 화력면에선 약간 손해지만, 기동력 보너스를 일찍 받을 수 있어, 생존력이 더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2베테런시에 전용무기 데이터를 쓰던게, 평범하게 베테런시 보너스 보정을 받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성능은 변화없음)

 

 

2019. 10월 패치에서 기본 제압력이 0.0015에서 0.002로 상향되었습니다. (보병에 대한 제압력은 0.15에서 0.2)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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