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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SdKfz 234 푸마 장갑차 (SdKfz 234 'Puma' Heavy Armored Car)

by 구호기사 2014.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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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SdKfz 234 푸마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SdKfz 234 푸마 장갑차
 SdKfz 234 '푸마' 헤비 아머드 카
 (SdKfz 234 'Puma' Heavy Armored Car)
 등급  2티어  기계화 연대 본부 (Mechanized Regiment Headquarters)
 분류  차량  장갑차량
 비용  320 인력 70 연료
 
 인구 7  
 기본무기  5cm KwK 39 L/60 주포
MG42 동축 기관총
 5cm KwK 39 L/60 x1
 MG42 Front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연막탄  Smoke Screen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조준사격
추적시야
 Aimed Shot (45 탄약)
 Tracking vision (패시브) 5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조준사격 가능
 재장전 -20%, 명중률 +20%
 피해 +33% 최고속도 +20% 선회 +20%  가감 +20%
 사거리 +5
 추척시야 가능


 특이사항
  • 긴 사거리 (주포:50, 동축:35)
  • 넓은 시야 (50)
  • 장륜차량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저격수 타입의 유닛에게 50% 명중률 보너스 (동축)
  • 피격율 18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400
 25/12.5
 7.2
 4.5/5.5
 42  15%

 

 

 

 

SdKfz 234 푸마 장갑차는 독일에서 제작한 장륜 장갑차입니다.

2차대전 최고의 장갑차 중 하나로 평가받는데, 속도, 험지주행력, 방호력, 화력, 모두 준수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특이하게 운전석이 앞뒤에 장착되어 있어, 후진할때는 후방 운전자가 운전하여, 빠르고 안정적인 후진이 가능한 것이 특징...

게임에서도 빠른 기동력과 무시못할 화력으로 치고 빠지는데 특화된 대전차용 장갑차입니다. 장갑은 왠만한 보병소화기를 막아주지만, 그래도 약간씩 데미지를 입으니 체력이 적을 때는 주의합시다. 특히 측후면 장갑은 경차량 수준이라 소화기에도 내구력이 잘 까이므로, 적에겐 정면을 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맷집이 빈약해, 대전차포에 2대 맞으면 빈사, 3대 맞으면 끔살당하므로 적에게 피격당한다면 빠른 기동력을 이용해 도망칩시다.

빙판 위에선 굼벵이가 되니 주의합시다. 빙판 위에선 왠만하면 머무르지 말고, 불가피하게 건너야 할땐 빨리 지나갑시다.

 

 

 

5cm KwK 39 L/60 주포 (5cm KwK 39 L/60)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20
3벳 160

도탄 0
160/120/80
80/60/40 0.5 0.1/0.2/0.25 100%/15%/5% 정지 9.5
이동 1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50 10/30/50
5%/3.75%/2.5%
 0.125 0.125
 400% 3.6~4.1
35
50%

 

푸마의 주포는 5cm 구경으로 3호전차의 주포를 개량하여 장착한 버전입니다.

폭발범위가 상당히 좁아 보병에겐 비효율적이고, 데미지도 중형전차보다 안좋습니다. 관통력도 중장거리에서 많이 떨어지는 편... 대신, 기본 사거리가 50으로 길고, 연사력이 빠르며, 근접하면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근접관통력이 엄청나서 4호전차의 1.5배 정도 됩니다.) 이 때문에 유닛 설명은 차량이나 경전차나 상대하라고 쓰여있는데, 실전에선 중형전차와도 대등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서부전선군 푸마 주포가 무서운 점은 3베테런시에 데미지가 33% 상승하여(160) 중형전차와 데미지가 동일해진다는 점입니다. 더구나 4베테런시에는 사거리가 5 확장되어 구축전차에 필적하는 사거리 55를 가지게 되어, 컨트롤만 잘 하면 사거리가 짧은 셔먼이나 T-34를 농락할 수 있고, 사거리가 긴 구축전차들도 기동력을 이용해 기습하면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이 가성비 좋은 주포도 약점이 있는데, 장갑차답지 않게 포탑 선회속도가 속 터지게 느립니다. 적의 측면으로 파고들었는데 포탑이 덜 돌아가서 공격을 못하는 안습한 상황을 종종 볼 수 있고, 베테런시를 쌓아도 포탑 선회속도가 빨라지지 않으므로 포탑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차체를 돌려줘야 빠르게 사격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보병사격 금지 옵션이 생겨, 주변에 보병이 있을때 포탑이 멋대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된 점입니다. 보병사격 금지옵션으로 사격을 중지하면 포탑이 정면방향으로 리셋되는데, 이를 적절히 이용하여 포탑 방향을 잡아주는 것은 기동전에서 필수적인 컨트롤...

구경에 비해서 산탄도가 상당히 나쁜 편인데, 이동사격 보정도 좋은 편이 아니라서, 푸마로 카이팅할땐 사격 타이밍마다 정지시켜주는게 좋습니다. 가속도가 좋은 편이라 정지사격 - 이동 - 정지사격 - 이동 반복이 어렵지 않다는게 장점.

 

 

 

MG42 동축기관총 (MG42 Front)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기본 47%/41%
저격수 70.5%/61.5%
16
0.75~1.25 1.25~2 75%/100% 5~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22.5/35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환을 사용하는 동축기관총으로, 포탑에 달려있기 때문에 주포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자동적으로 사격합니다.

전차에 달린 동축기관총보다 훨씬 좋은데, 연사시간이 길고, 쿨다운이 짧으며, 근거리와 원거리 명중률 차이가 적어서, 가까이 접근하지 않아도 은근히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거기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아,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는 편...

동축이 1정 뿐이라 조금 아쉽지만, 성능면에선 좋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저격수에게 명중률 50% 보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SdKfz 234 푸마는 추가 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연막탄 (Smoke Screen)  30 탄약

 

푸마는 차체에서 연막탄을 발사하여 10초 동안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주된 용도는 다른 차량의 연막탄과 같이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시야를 차단하고 후진하여 도망치는 것...

사용하는데 베테런시가 필요없다는게 장점이지만, 연막이 퍼지는데 시간이 걸리고, 쓸때마다 30 탄약씩 소비하기 때문에 은근히 부담스럽습니다. 또, 일반 연막은 20초동안 시야를 가려주는데, 푸마 연막은 10초만 가려준다는데 주의... 엔진이 고장나서 탈출에 시간이 걸릴땐 특히 조심합시다. 그래도, 맷집이 허약한 푸마에겐 생명줄과도 같은 스킬이라 활용도가 높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0초인데, 연막이 10초 정도 가려주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조준사격 (Aimed Shot)  45 탄약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20
3벳 160

도탄 0
200/160/120
80/60/40 0.5 0.125/0.075/0.025 100%/15%/5% 1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50 25/40/50
200%/200%/200%
2 1
 100% 40
50%

 

푸마는 3초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백발백중으로 적을 맞추는 조준사격을 가합니다.

맞는 상대에 따라 부가효과가 생겨난다는게 특징인데, 첫째로, 보병을 상대로는 백발백중으로 명중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로, 전차에게 명중시킬 경우 승무원 쇼크와 함께 포탑 구동기관이 고장나 일정시간 포탑을 돌릴 수 없습니다. 연합군 전차 : 내가..목고자가 되었다..이 말인가? 셋째로, 고정포탑 전차는 일정시간 스턴시켜 버립니다. 넷째로, 차량은 엔진을 파괴합니다. 다섯째로, 중화기에 맞추면 일정시간 작동불능으로 만듭니다.

주 용도는 전차의 포탑고장을 일으키는 용도입니다. 푸마는 적 전차가 빈틈을 보이면 빠르게 접근해서 주변을 빙빙 돌면서 사격하는 패턴으로 싸울때가 많은데, 이 때 상대는 포탑을 돌려 사격각을 잡으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이 때 목고자샷을 맞춰 포탑을 고장낸 뒤 포신의 반대방향으로 우회하면 오랜시간 일방적으로 팰 수 있습니다.

참고로, 베테런시의 데미지와 사거리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3벳을 쌓으면 조준사격의 데미지가 160, 사거리는 55가 됩니다.

적절히 사용하면 푸마보다 훨씬 강력한 전차도 발라버릴 수 있지만, 포탑 회전만 안되는거지 사격을 못하는게 아니므로, 포신쪽으로는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조준시간 3초를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26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기본명중률이 1000000%에서 200%로 줄어들었고, 이동사격 보정이 100%에서 50%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동사격을 하면 명중률이 100%가 되므로, 엄폐한 보병이나 퇴각중인 보병에겐 빗나갈 확률이 생겼습니다.

 

Tip. 조준사격을 사용한 뒤 이동명령을 내려도 조준사격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움직이면서도 조준사격을 맞출 수 있습니다.

 

 

 

 

추적시야 (Tracking Vision)  패시브  5베테런시 필요

 

5베테런시를 달성한 푸마는 35 반경 안의 적 보병을 감지하여 미니맵에 표시해 줍니다.

퀴벨바겐 베테런시 스킬인 감지(Detection)의 패시브 버전으로, 패시브라서 상시 적용에 자원도 들지 않고 사용 중에 이동속도가 느려지는 부작용도 없습니다. 이 때문에 5베테런시 푸마를 키우는데 성공했다면 퀴벨바겐이 필요없어지니 파괴하고 연료 5를 수거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다만, 보병만 미니맵에 표시해주고 차량은 표시해주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시야가 협소한 맵에서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5베테런시를 달성한 푸마는 안 죽도록 잘 간수하는게 좋습니다.

 

Tip. 추적시야로 은신한 저격수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정예기갑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서부전선군의 차량은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15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5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0초동안은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00)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고, 수리 도중엔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니 주의...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푸마로는 사용할 일이 거의 없는 스킬입니다. 푸마를 생산했다는 것은 수리병이 항시 대기중인 기계화 연대 본부가 있다는 뜻이므로, 스킬로 수리하느니 빠른 기동력을 살려서 수리병에게 달려가는게 낫습니다. 푸마는 체력이 적어 빠르게 수리가 가능하니 굳이 15초동안 탄약 써가면서 수리할 필요성이 없는 편... 엔진이나 궤도가 퍼져 꼼짝못하는 경우에는 사용할 가치가 있긴한데, 솔직히 그런 상황이면 푸마의 맷집으로 15초동안 살아나기 힘들어 쓸 기회가 별로 없습니다.

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대전차 고폭탄 (High Explosive Anit-Tank Shells)  45 탄약  7 CP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재장전시간 명중률
(근/중/원)
폭발범위 산탄도
 이동사격보정
기본 156
3벳 208
208/156/104
3.6~4.1
 5%/3.75%/2.5%  0.5 정지 9.5
이동 19
 50%

 

 

 

 

정예기갑 지휘관을 선택한 경우, 서부전선군의 전차는 대전차 고폭탄(HEA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초동안 모든 주포사격이 관통력이 상승된 HEAT탄으로 대체되는데, 데미지가 30%(156) 관통력이 30%(208/156/104) 상승되고 명중시 불에 타는 연출이 추가되지만, 탄속이 느려지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당시 독일군 HEAT탄이 미국군 HEAT탄보다 성능이 딸리는 것을 재현한 듯... 미국의 HEAT탄은 탄속이 느려지지 않습니다.)

푸마에게 꽤나 도움이 되는 스킬로, 정예기갑 지휘관은 중반을 버티기 위해 푸마 한대 정도 운용하는 것도 괜찮아서 은근히 쓸 기회가 있습니다. 특히 푸마의 5cm 주포는 장거리 관통력이 매우 떨어지는데, 전차를 상대하기 위해선 장거리 교전을 자주 벌여야 하므로, 관통력을 끌어올려주는 HEAT탄과 상성이 좋습니다. 더구나 데미지도 증가되어 꽤나 위협적인데다, 연사력이 빠른만큼 20초동안 여러번 사격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 불이 붙는 연출이 있지만 여전히 보병은 못 잡으므로 보병에겐 쓰지 맙시다. 또, 탄약소비가 큰 편이라, 전차전을 벌이기 전에 탄약을 부스팅해두면 좋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대전차 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따로돌게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푸마는 5cm 주포를 장착한 장갑차로, 전차보다 넓은 시야와 긴 사거리, 빠른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차가 시야 35 사거리 40인데 푸마는 시야 50 사거리 50이기 때문에 무조건 선제공격이 가능하고, 왠만한 전차보다 이동속도가 빠르므로 적 전차가 접근하면 후퇴하고, 후퇴하면 접근하는 식으로 거리유지를 하면 이론상 한대도 안맞고 파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빈약해 보이는 외모와는 달리 셔먼과 T-34 같은 중형전차의 천적이 될 수 있는 유닛입니다.

 

푸마의 전투방식은 두가지입니다. 첫째는 사거리 40~50 사이의 원거리를 유지하면서 교전하는 것으로, 사거리가 짧은 전차에게 유효한 방식입니다. 둘째는 적 전차의 측면으로 돌진하여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교전하는 것인데, 고정포탑 전차나 포탑 회전이 느린 전차에게 유효합니다. 주로 MBT 계열의 중형전차는 거리를 유지하면서 원거리 교전으로 피해를 입히는게 좋고, 구축전차나 중전차는 근거리 교전으로 잡아내는 것이 무난합니다. 베테런시 스킬인 조준사격을 적절히 이용하면, 푸마의 천적이라 할 수 있는 잭슨도 잡아낼 수 있으므로, 보병지원 없이 고립된 것 같으면 일단 돌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푸마는 주로 선 2티어 빌드일때 사용되는데, 상대가 경전차나 차량을 쓸때 푸마를 생산하면 확실히 카운터를 칠 수 있습니다. 중반에 등장하는 차량이나 경전차 중엔 푸마를 이길 수 있는 유닛이 없으므로(대차량 유닛인 스튜어트나 AEC에게도 상성상 우위), 적의 타이밍 유닛을 무력화시키는데 탁월합니다. 다만 푸마도 맷집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라서, 미국 대공트럭 같이 화력이 절륜한 차량과 난타전을 벌이면 패배할 수도 있으니, 긴 사거리를 활용해 일방적으로 공격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푸마는 차량이나 전차에게 매우 강력하지만, 보병을 잘 못잡습니다. 이 때문에 대전차소총이나 바주카를 든 보병에게 취약하고, 건물 안에 버티는 보병도 잘 잡지 못합니다. 대전차포는 최악의 천적이라 정면대결로는 이기는게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푸마가 다수 모였다면 구축전차보단 보병을 잘 잡으므로, 원거리 교전으로 보병의 머릿수를 줄이는게 가능합니다. 동축기관총의 화력이 나쁘지 않아 보병들의 체력을 야금야금 갉아먹을 수 있고, 주포의 연사력이 빠르고 2베테런시에 명중률도 상승하여 보병을 맞춰서 잡는 경우가 많기 떄문... 이 때문에 만만한 보병은 겁먹지말고 야금야금 갉아먹으면서 이득을 봅시다.

 

 

 

푸마는 1대만 뽑아서 고급유닛이 등장할때까지 중반을 버텨내는 역할로도 사용할 수도 있고, 2~3대 뽑아서 후반 전차전까지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4대 이상 뽑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데, 푸마가 너무 많아지면 서로가 방해가 되어 뒤엉키기 때문에 제때 피하지 못하고 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동력이 생명인 푸마에겐 굉장히 치명적... 또, 푸마스팸을 쓰더라도, 대전차포를 빠르게 제거할 수 있는 유닛과 조합하는 것이 필수이고, 후반에는 판터나 야크트티거 같은 맷집유닛을 보완해줘야 힘싸움에서 밀리지 않습니다.

 

푸마는 이 게임에서 가장 컨트롤 부담이 심한 유닛으로, 초보가 다룰때와 고수가 다룰때의 성능이 천지차이입니다. 잘 다루는 유저는 칼같은 거리유지로 T-34와 셔먼 승무원을 고혈압으로 쓰러트릴 수 있고, 조금의 빈틈만 보여도 잭슨이나 SU-85를 끊어먹어, 전차전 상성을 씹어버리는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이없는 컨트롤로 적의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에게 끊겨먹히면 게임이 한없이 말려버릴 수 있는 양날의 검이기도 합니다. 특히 기동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푸마의 강점이 죽어버리므로 아예 생산하지 않는 편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푸마는 컨트롤 이상으로 맵이 매우 중요해서, 맵이 기동전에 적합하지 않다면 아예 생산하지 맙시다.

 

푸마는 전차보다 약해보이지만 베테런시를 쌓으면 사실상 유통기한이 없고(3벳에 주포데미지 160이라 전차와 동일), 인구 제한도 낮은 편이라, 잘 살려두면 후반에도 활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푸마의 기본시야가 50이므로, 사거리 50 이하의 전차(판터, 4호전차, 쾨니히스 티거 등)는 푸마와 같이 다니는 것 만으로도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후반이라고 푸마를 버리고 전차를 뽑으려고만 하지 말고, 잘 성장한 푸마는 잃지않게 조심히 운용합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2티어 기계화 연대 본부의 건설 비용이 증가하면서, 빠른 푸마의 등장 타이밍이 늦어졌습니다. 대신, 베테런시 보너스가 너프당한게 없고, 자원수급율이 변한 덕에 양산은 더 쉬워졌으며, 실수로 잃어도 그리 아깝지 않아 오히려 써먹기 더 좋아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국민척탄병의 판저슈렉이 삭제되면서, 중반 대전차 공백을 메꿔줄 푸마의 입지가 강화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조준사격의 명중률과 이동사격 보정이 떡너프 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1명남아서 퇴각하는 보병 상대로 빗나갈 확률이 높아져, 도망치는 보병을 따라가면서 쓰기엔 애매해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푸마의 인구요구치가 8에서 7로 감소하고, 동축기관총이 저격수에게 명중률 50% 보너스를 받게 되어 더 쓸만해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정예기갑 지휘관의 긴급수리가 크게 상향되었고, 대전차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공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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