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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SdKfz 251 워킹슈투카 반궤도차량 (SdKfz 251 "Stuka zu Fuß" Half-track)

by 구호기사 2014.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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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워킹슈투카 반궤도차량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SdKfz 251 워킹슈투카 반궤도차량
 SdKfz 251 "슈투카 주 푸스" 하프트랙
 (SdKfz 251 "Stuka zu Fuß" Half-track)
 등급  2티어  기계화 연대 본부 (Mechanized Regiment Headquarters)
 분류  차량  다연장 로켓차량
 비용  390 인력 100 연료
 
 인구 12  
 기본무기  28cm 워킹 슈투카 로켓
 28cm Walking Stuka Rocket x 6
 장착무기  MG42 전방기관총
 MG42 Front x1
 기본스킬  28cm 로켓 탄막 포격
 28cm Creeping Rocket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소이 로켓
 Incendiary Rocket (10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스킬재사용 -10%
 스킬재사용 -30%
 사거리 +30%
 소이로켓 가능
 최고속도 +30%, 선회속도 +30%, 가속도 +3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120)
  • 최소사거리 존재 (20)
  • 일반시야 (35)
  • 반궤도차량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피격율 20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60
11/5.5
6.0
3.75/5.3
 40 60%
 

 

 

 

 

SdKfz 251 반궤도차량은 하노마크 장갑차 측면에 40형 로켓발사기(Wurfrahmen 40)를 장착한 로켓차량입니다.

특유의 발사음 때문에 지상의 슈투카(Walking Stuka)라는 별명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데, 28cm의 고폭 로켓이나 32cm의 소이 로켓을 발사할 수 있었습니다. 6발밖에 발사하지 않지만, 15cm 구경의 판저베르퍼보다 구경이 큰 로켓을 쓰는터라 위력이 매우 강하고, 단번에 6발을 쏟아부으므로 발사 후 위치를 이탈하여 대포병 사격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워킹슈투카의 산탄도는 특이하게 일렬로 긴 형태인데, 포격 위치와 방향을 지정해주면 해당 방향으로 일렬로 로켓이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좌우 산탄도가 꽤나 좁아, 원하는 곳에 로켓을 떨어트리기 용이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320에서 16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이제 적 전차가 난입해서 한대만 맞추면 끔살당하는터라, 생존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MG42 전방 거치기관총 (MG42 Front)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1.75 50%/39% 14
0.75~1.25 2.5~3.5 25%/100% 6 12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1/-1 0.125
 50%/100% 100%  50%  100% 100%

 

워킹슈투카에는 251반궤도 장갑차와 동일한 전방 거치기관총이 달려 있습니다.

이걸로 접근하는 보병을 공격할 수 있지만, 이걸 이용해 포격 쿨타임 동안 적군에게 피해를 주겠다...라는 생각은 접어두시는게 좋습니다. 그냥 기관총 모양의 장식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마음 편합니다. 데미지 1점대를 기록한 몇안되는 무기 거기다, 다른 동축기관총에 있는 하나의 목표를 공격할때의 명중률 보너스도 없습니다.
로켓 발사중에는 사수가 안으로 들어가므로 사격할 수 없습니다. 또, 대공사격을 하지 못합니다.

 

Tip.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99% 정도 충족되었다면, 포격 쿨타임을 기다리지말고 동축으로 보병을 때려서 베테런시를 얻고 후퇴할 수도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28cm 로켓 탄막 포격 (28cm Creeping Rocket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200
영국진지 300

중화기 100
도탄 40
없음
200/180/162 8 2/4/6 100%/15%/5% 0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0~120 0.125 0.125
 100%/100% 0 0
없음

 

워킹슈투카는 장전한 6발의 28cm 로켓을 지정한 위치에 포격할 수 있습니다.

6발을 연속으로 발사하는데, 카츄샤나 판베보다 로켓의 수는 적지만, 구경이 커서 데미지와 관통력이 높고 폭발범위도 넓습니다. 이 때문에 폭발에 스치기만해도 보병은 분대째로 삭제되고 2발 정도만 겹쳐서 맞으면 왠만한 차량은 끔살, 전차도 내구력 절반은 날아갑니다. 또, 영국 진지에 추가데미지 50%가 있어, 진지에 직격으로 2~3발 맞으면 단번에 걸레짝이 됩니다. 덤으로, 큰 의미는 없지만 다른 포병유닛에게 있는 생산건물 25% 데미지 페널티도 없다는게 특징... 그대신, 중립건물과 중화기에 50% 데미지 페널티가 생겨서 장단점이 있습니다. 도탄당하면 20%의 데미지만 줍니다.

특이하게도 산탄범위가 원형이 아니라 직선형이라, 포격위치를 지정한 이후 포격 방향도 지정해줘야 합니다. 로켓이 길게 일렬로 떨어지므로, 적군도 일렬로 늘어섰을때 최고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이를 이용해 로켓 발사음을 듣고 퇴각하는 보병의 이동경로를 예상해서 로켓을 떨어트린다던가, 전차의 앞뒤 방향으로 떨어트리는 등(전차는 선회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의 응용이 가능하며, 최대사거리 바깥으로도 로켓을 떨어트리는게 가능하여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한번 사용하면 쿨타임이 120초로 포병 중에서 가장 오래 걸립니다. 1베테런시에는 108초, 2 베테런시를 쌓으면 76초로 줄어드니, 최대한 적이 몰린 곳을 노려 베테런시를 빠르게 쌓도록 노력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중립건물과 중화기 본체에 50%의 데미지만 입히게 되었습니다. 한방에 건물을 무너트리고, 중화기를 노획불가 고철로 만들어버리는게 너무 강력했기에 너프를 먹인듯...

 

Tip. 워킹 슈투카의 첫 두발은, 표시된 범위의 끝부분에 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소이 로켓 (Incendiary Rockets)  100 탄약  4베테런시 필요

직격데미지

데미지
사거리
 관통력
 폭발범위
산탄도
사격딜레이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10
진지 12.5
건물 12.5
벙커 15
20~120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벙커 10
10 10
없음
100%/100%/100%

 

화염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2
진지 2.5
건물 2.5
벙커 3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벙커 10
20
6
5
100%/100%/100%

 

워킹슈투카는 4베테런시를 쌓으면, 32cm 소이로켓 6발을 지정한 위치에 포격할 수 있습니다.

엄청나게 넓은 범위를 불바다로 만드는데, 화염 위에 머무르는 보병은 지속적인 피해를 입으며 일정 확률로 즉사합니다.

100 탄약이라는 비싼 비용이 필요하지만, 지휘관 스킬로 사용하는 소이탄 포격은 160 탄약이라 훨씬 경제적입니다. 더구나 지휘관 포격 스킬은 시야가 밝혀진 곳에만 사용 가능하지만, 워킹슈투카는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도 포격 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 이를 이용해 적 보병들이 후퇴하는 것을 보고, 본진에 소이 로켓을 떨어트린다던가 하는 응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패치로 일반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도록 너프되면서, 예전처럼 남발하긴 어려워졌습니다. 지속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라, 순간 파괴력이 일반로켓보다 많이 떨어지기 때문...  요새화된 방어시설이나 다수의 중화기 상대로 유용하며, 전차나 움직이는 목표물에겐 일반로켓이 좋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무기 시스템이 대폭 변경되면서, 소이로켓도 즉사확률이 사라졌습니다. 대신 도트데미지가 어마어마하게 세져서, 불 위에 서있다간 순식간에 끔살당할 수준으로 데미지가 강해졌습니다... (보병 화염방사기보다 6배 높습니다...) 또, 영국의 떡진지를 한참동안 수리불가로 만들 수 있어, 즉사확률이 사라졌어도 여전히 활용도가 높은 스킬...

2015. 10월 패치에서 바닥을 불태우는 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소이로켓 한방에 진지를 걸레짝으로 만들긴 어려워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일반로켓과 소이로켓의 쿨타임이 공유되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Tip. 중립건물에 화염데미지를 입히면 일정확률로 화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소련 도심방어 지휘관이 만든 본부를 효과적으로 철거시킬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정예기갑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서부전선군의 차량은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15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5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0초동안은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00)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고, 수리 도중엔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니 주의...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워킹 슈투카로는 쓸 일이 없는 스킬입니다. 안전한 후방에서 로켓이나 날리는 워킹슈투카는 모듈이 고장날 일도 없을 뿐더러, 하노마크 정도의 내구력은 공병으로 순식간에 수리가 가능하므로, 쓸데없이 탄약을 낭비하지 맙시다.

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3. 운용

 

 

 

워킹슈투카는 서부전선군의 다연장 로켓트럭입니다.

 

전작에서는 하노마크에게 탄약을 주고 장비를 달아줘서 워킹슈투카를 만드는 방식이었지만, 이번작에서는 독립된 유닛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유닛을 최대한 우려먹겠다는 의지  덕분에, 탄약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지만, 연료가 무지막지하게 들게 되었다는 것이 단점. 다른 로켓차량(카츄샤, 판저베르퍼)과 비교해봐도 매우 비싼 편입니다.

 

6발만 발사하므로 카츄샤나 판저베르퍼보다 날리는 로켓 수가 적지만, 데미지가 무지막지하고 특유의 일자형 산탄도 때문에 원하는 곳으로 로켓을 날리기 쉽습니다. 더구나, 한번에 모든 로켓을 쏟아붓는 방식으라 대포병사격으로 잡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고, 기동력도 좋기 때문에 보병으로는 잡는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덤으로, 4베테런시를 쌓으면 소이포격을 사용하는게 가능해, 진지철거에도 탁월하다는 것도 강점.. 덕분에, 비싼만큼 확실히 돈값을 하는 유닛으로, 현존하는 로켓차량 중 원탑급의 성능이라 평가받습니다. (현재는 카츄샤와 판저베르퍼도 많이 상향받아서 각각 고유한 강점이 있는 편...) 등장 타이밍도 빨라, 선 2티어를 건설하고 첫 차량으로 생산하면 다른 로켓차량보다 빠르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워킹슈투카 28cm 로켓 포격의 산탄도

 

로켓을 일렬로 떨어트린다는 것이 강점인데, 산탄도가 원형인 카츄샤나 판저베르퍼는 범위 내의 적이 명중하는 것을 운에 맡겨야 하지만, 워킹슈투카는 좌우 산탄도가 상당히 좁아, 어느 위치에 로켓이 떨어질지 대략적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폭발범위도 판저베르퍼나 카츄샤 로켓의 두배에 달하기 때문에 체감 명중률이 굉장히 좋고, 명중시 데미지도 무시무시하며 적에게 상당한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이 특유의 직선형 산탄도 덕분에 좁은 길이나 다리같은 지형에선 활용도가 대폭 상승합니다. (단, 소이 로켓은 일렬로 떨어트리지 않고, 넓은 범위에 골고루 포격합니다. 어차피 소이포격은 직격보단 불 지르는 것이 목적이니...)

 

다른 유닛과의 조합하는 것도 좋은데, 장애물 뒤의 적을 탐지할 수 있는 적외선 탐조등 차량과 궁합이 좋고, 퀴벨바겐이나 푸마의 베테런시 스킬로 적 보병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2호전차가 매복상태로 정찰하여 시야를 확보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서부전선군은 정찰기를 날리는 스킬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정찰 유닛을 활용해야만 워킹슈투카의 성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쓸만한 유닛이지만, 다른 로켓차량이 그렇듯 전선이 유지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해서 뽑는 것은 자살행위입니다. 적군이 이곳저곳 흩어져 있으면 로켓으로 이득을 보기 힘들고, 기습적으로 돌입한 적군에게 허무하게 잃으면 자원손해가 막심합니다. 서부군에게 100 연료는 장난이 아니므로, 2티어를 지었다고 무작정 워킹슈투카를 생산하기보단, 다른 유닛으로 방어선을 어느정도 구축한 이후에 생산합시다.

 

 

 

 

2015. 6월 패치에서 베테런시에 필요한 경험치량이 20% 줄어들었습니다. 예전엔 4~5베테런시 워킹슈투카를 꽤나 보기 힘들었지만, 이젠 장기전에서 간혹 볼 수 있을 정도...

 

2015. 9월패치에서 소이로켓의 즉사확률이 사라진 대신, 도트데미지가 대폭 상승했습니다. 즉사확률이 사라진건 아쉽지만, 영국 떡진지를 공략할때 여러모로 쓸만해, 여전히 활용도가 좋은 편...

 

2015. 9월 2차패치에서 기본 로켓공격이 영국 진지를 공격하면 50%의 추가 데미지를 주도록 상향되었습니다. 서부군이 선 2티어 빌드를 사용하면 영국 진지 철거에 에로사항이 생기기에 준 보너스인듯 한데, 워킹 슈투카는 포격 재사용시간이 길고, 진지를 직격으로 맞춰도 로켓 2~3발 정도 겨우 맞추는터라 적절한 변경점인듯 합니다. 단, 영국 진지가 단단해지면 효과를 보기 힘드니, 다른 공격으로 스킬 사용을 유도한 뒤 쿨타임 중에 포격합시다. (로켓 2대 정도만 직격으로 맞으면 영국진지 체력이 절반이 날아갑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딱히 변한건 없지만, 자원수급율 변화 덕분에 생산하기 더욱 쉬워졌습니다. 등장 타이밍이 빨라진데다, 자원수급율 증가로 워킹슈투카를 쓰면서도 큰 어려움 없이 다른 전차들을 뽑을 수 있어, 간접적으로 엄청나게 상향된 유닛... 현재 등장 타이밍이 빨라 카운터가 없기 때문에, 자원 수급율이 변하지 않는 이상 3티어로 밀려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워킹슈투카 본체의 체력이 절반으로 떨어져, 전차난입이나 역포격에 쉽게 죽을 수 있게 되었고, 로켓에 건물과 중화기에 데미지 50% 보정이 붙어, 중립건물을 한방에 무너트리거나, 중화기를 노획불가 고철로 만드는 것도 힘들어졌습니다. 거기다, 소이로켓과 일반로켓의 쿨타임이 공유하게 되어, 4베테런시 효율이 망한 것은 덤... 결국, 가격증가나 티어변화가 아니라 성능하락쪽으로 너프를 맞았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2로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다른 로켓차량과 인구수가 동일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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