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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2호전차 룩스 (Panzer II Ausf.L 'Luchs' Light Tank)

by 구호기사 2014. 1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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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2호전차 룩스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2호전차 L형 룩스
 판저 2 아우스프 L '룩스' 라이트 탱크
 (Panzer II Ausf.L 'Luchs' Light Tank)
 등급  2티어  기계화 연대 본부 (Mechanized Regiment Headquarters)
 분류  전차  경전차
 비용 265 인력 60 연료
 
 인구 6  
 기본무기  Kwk 38 2cm 기관포
MG34 동축기관총
 Kwk 38 2cm AC x1
 MG34 Coaxial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경계이동
제압사격
 Cautious Movement (토글)

 Suppressive Fire (1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경계이동 가능
 2베테런시 무기 데이터로 변경

 최고속도 +20%, 선회속도 +20%, 시야 +30%
 사거리 +5, 데미지 +25%
 제압사격 가능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주포:40, 동축:35)
  • 일반시야 (35)
  • 무한궤도 전차
  • 포탑 선회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 저격수 타입의 유닛에게 명중률 50% 보너스 (동축)
  • 사격금지 가능
  • 피격율 18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400
55/35
6.7
2.7/4.9
 44 15%

 

 

 

 

2호전차는 대전 초반기 독일의 주력전차로, 프랑스 침공 당시에 가장 많이 보유했던 전차입니다.

하지만, 기관포가 주무장이라 독소전 이후 곧바로 유통기한이 지나, 주력전차는 3호 4호전차에게 물려주고 보병지원이나 정찰, 훈련용으로 사용되었고, 일부는 포탑을 제거하고 마르더나 베스페로 개조당하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있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L형은 2호전차 최후기종으로 '룩스(Luchs=살쾡이)'라는 애칭으로 불렸습니다. 정찰용 경전차로 사용되어, 이전의 J형에 비해 속도가 2배 정도 빨랐던 것이 특징...(최고속도 60km/h)

게임에선 경전차 중 체력이 가장 높아 대전차포에 3발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스튜어트와 T-70은 2발) 이 1발의 차이 덕분에 다른 경전차보다 운용하기가 무척 편하고 안정적인 것이 강점입니다.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듭니다. 더구나 가속도가 경전차 중에서 가장 빨라, 위험한 상황에서 도망치기도 좋습니다. 다만, 높은 체력에 비해 장갑이 매우 빈약하여 보병 소화기에도 찔끔찔끔 데미지를 입으니, 체력이 얼마남지 않았을땐 주의합시다.

 

 

 

Kwk 38 2cm 기관포 (Kwk 38 2cm AC)

 

기본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연사력
연사
시간
쿨다운
재장전
탄창
기본 16
도탄 0
기본 65%/50%/40%
차량 4%/3.75%/2.5%
20/20/20 3
4 0 2.8~3.1
8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AOE 관통력
(근/중/원)
데미지 보정
(근/중/원)
산탄도
 1 0.25/0.9/1
25/25/25
60%/50%/10%
 기본 4.15
이동 8.3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40 0/20/40  0.5~0.75 0.25
 100%/100% 400% 30%  100% 100%

 

2베테런시

 2벳 명중률
 2벳 이동사격 명중보정
 기본 78%/60%/48%
 차량 4.87%/3.75%/3%
 50%

 

룩스의 주무장입니다. 

독일국방군 정찰차량의 2cm 기관포와 구경이 동일하지만, 정찰차량의 Kwk 30보다 개량된 Kwk 38 기관포를 사용하는터라 성능이 좀 더 우수합니다. 명중률이 엄청나게 좋아 보병을 잘 맞추기 때문에 보병 살상력이 비교가 안 될 정도... 다만, 데미지 보정이 형편없어서 직격으로 맞질 않으면 폭심지라도 60% 데미지(9.6)만 줄 수 있습니다. 또, 이동사격 보정률이 매우 나빠서, 정지상태에서 쏘는게 좋습니다. 퇴각하는 보병 쫓아가면서 갈아버리는걸 막기 위해서인듯.

패치로 차량 명중 페널티가 생겨서, 차량 상대로는 명중률이 크게 떨어집니다. 사실, 기본 명중률이 너무 높아, 이동하면서 쏴도 차량을 백발백중으로 맞췄기에 납득이 가는 너프... 이제 차량 상대로는 정지상태에서 쏴야 잘 맞춥니다.

2베테런시가 되면 무기 데이터가 2벳 전용 데이터로 변경되는데, 명중률이 더 높고 이동사격 보정이 좋아집니다. 그 외에는 기본 데이터와 별 차이가 없는 편... 

4베테런시까지 성장시키면 데미지가 20, 사거리가 45로 증가하여 더욱 강력해지므로, 잘 성장한 룩스는 보병에게 사신과도 같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25/20/15에서 20/20/2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룩스는 거리를 유지하고 싸우는 경우가 많았기에 상향으로 봐도 무방할듯...

2017. 3월 패치에서 크게 너프맞았는데 기본명중률이 77.5%/56%에서 65%/40%로, 2벳 명중률이 87.5%/66%에서 78%/48%로 낮아지고, AOE 보정이 안 좋아져서 직격이 아니면 데미지가 잘 들어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이동사격 보정이 기본 25%에서 30%, 2벳 40%에서 50%로 증가하였고, 건물 안의 보병에 대한 데미지와 명중률 보정이 소폭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차량에대해 명중률 6.25% 보정이 받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거기다 이동사격 산탄도 보정이 1.25배에서 왠만한 대구경 전차급인 2배로 넓어져, 차량 상대로 효율이 크게 줄어든 편... 차량상대로 명중률이 4%/2.5%, 2베테런시는 4.87%/3%가 되어, 대전차포 수준의 명중률이 되었습니다.

 

Tip. 룩스의 기관포는 명중률을 제외하면 거리에 따른 보정율이 전부 100%로 동일하므로, 거리에 따른 화력차이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MG34 동축기관총 (MG34 Coaxial)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기본 70%/35%
저격수 105%/ 52.5%
8
1~1.5  75%/200% 1.25~1.75 75%/150% 4~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22.5/35 0.125~0.375 0.125~0.375
 50%/100% 100%  50%  100% 100%

 

룩스의 보조무장으로 기관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어서, 조준 중인 목표물을 같이 사격하게 되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국방군 동축과의 차이점이라면 근거리 명중률이 좋지만, 보기보다 연사력이 매우 느립니다. 연사력 보정도 없고, 베테런시 보정도 없어서 성능은 조금 구린 편... 대신, 저격수에게 명중률 보너스를 받고,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4%의 명중률 보정을 받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저격수에게 명중률 50%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룩스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룩스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경계이동 (Cautious Movement)  무료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룩스가 몇초 후 위장상태가 됩니다.

야크트판저IV의 위장스킬과 동일하여, 엄폐 유무에 관계없이 위장이 가능하고, 자원소모 없이 언제나 켜고 끌 수 있는 대신, 사용 중에는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래도, 룩스는 야크트판저IV보다 기본속도가 빨라, 위장상태에서도 그럭저럭 괜찮은 속도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격하는 즉시 위장이 풀리게 되니 주의합시다.

같은 스킬이지만 활용법은 미묘하게 다른데, 야크트판저IV는 매복 기습용으로 사용하지만 룩스는 주로 정찰용으로 활용됩니다. 룩스는 사격금지 옵션이 있어, 공격을 금지한채로 위장해서 정찰다니면, 적이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이를 이용해 적의 병력을 파악하여 미리 대응할 수 있고, 기습적으로 워킹슈투카 같은 포격을 먹일 수도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어그로 관리에 주의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Tip. 3베테런시를 쌓으면 이동속도와 시야가 확장되므로, 위장 정찰의 효율이 극대화됩니다. 룩스의 기본시야는 푸마보다 짧지만, 3베테런시를 쌓으면 푸마에 근접한 수준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제압사격 (Suppressing Fire)  10 탄약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원래 패시브였지만, 2017. 3월 패치에서 스킬로 떡너프 맞았습니다.

사용하면 20초동안 주포 사격에 0.001의 제압력이 추가되는 대신(보병에겐 0.1) 데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동축은 영향없음) 살상력이 줄어드는 대신, 보병 한분대를 무력화시킬 수 있으므로, 다가오는 대전차보병 견제용으로 쓸만한 편... 허나, 20초란 시간이 애매해서 완전제압은 매우 힘들고, 일반제압 정도만 걸 수 있습니다.

사용 비용은 저렴하지만 재사용시간이 은근히 길어서(지속시간 제외하면 40초) 남발하면 필요한 상황에서 못 쓸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또, 데미지가 줄어들므로 차량이나 건물을 공격할땐 쓰지맙시다.

 

Tip. 제압력 추가와 데미지 감소 효과는 동축기관총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정예기갑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서부전선군의 차량은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15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5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0초동안은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00)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고, 수리 도중엔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니 주의...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3. 운용

 

 

2호전차 룩스는 서부전선군의 경전차입니다.

 

주포가 없는 대신, 연사가능한 2cm 기관포로 보병과 차량을 파괴할 수 있고, 준수한 기동력과 괜찮은 맷집으로 여기저기 정신없이 돌아다니며 깽판치는데 특화된 유닛입니다. SdKfz 251/17 대공차량과 비슷한 타입의 유닛이지만, 대공차량이 방어적인 유닛이라면, 2호전차 룩스는 좀 더 공격적인 운영에 특화된 유닛... 빠른 기동력을 살려, 적이 보병만 있다면 적극적으로 찌르고, 대전차포나 전차가 다가오면 재빨리 도망치면서, 지속적으로 적에게 자원손해를 입히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맷집은 룩스의 가장 큰 강점입니다.

대전차포에 3발을 견디기 때문에, 대전차포 1대로 룩스를 잡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고, 심지어 빈틈이 보인다면 대전차포의 측면으로 파고들어 운용병을 몰살시키고 유유히 탈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뜬금샷이나 매복사격에 사망하기 쉬운 대공 하노마크보다 생존력이 우수하여 운용하기가 편합니다. 다만, 체력은 높지만 장갑은 빈약해서, 보병소화기에도 약간씩 피해를 입으니 체력이 적을땐 주의합시다.

 

 

 

룩스는 중반 타이밍에 적을 뒤흔드는 용도로 활용됩니다.

가장 쓰기 쉬운 빌드는 선2티어 빌드인데, 시작하자마자  2티어를 건설하여 연료를 모은 뒤, 최단시간에 룩스를 생산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상대가 대전차무기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했다면, 보병들을 모조리 집으로 돌려보내고 거점을 밀어낼 수 있습니다. 더구나, 미국의 대공트럭이나 소련의 미트초퍼 같은 장갑차들과 난타전을 벌여도 맷집차이로 여유있게 승리할 수 있어, 적의 차량 유닛을 봉쇄할 수도 있습니다. 상대가 대전차포를 생산해도 높은 체력 덕분에 잡는게 매우 힘들고, 룩스가 기동력을 살려 대전차포를 피해다니면서 여기저기 찌르고 다니면 전차가 나올때까지 고통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지뢰를 밟거나 대전차수류탄을 맞아 기동력을 상실하면 생존력이 극히 떨어지니 주의... 특히 미국의 M20 다목적차량의 대전차 지뢰에는 원샷원킬 당하니 조심합시다.

 

적이 전차를 생산하면 몸을 사려야 합니다. 스튜어트나 T-70과 대결하면 주포 화력 차이 때문에 완패하므로, 싸우지말고 피하는 것이 좋고,(그나마 다행인 것은 스튜어트나 T-70은 화력이 약해, 도망치는 룩스를 잡는게 매우 힘듭니다.) 셔먼이나 T-34가 등장하면 더욱 위험하므로, 아군의 대전차유닛과 같이 다니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약, 초반에 게임이 말려서 상대가 연료를 훨씬 많이 가져갔다면, 룩스를 무리해서 생산하기 보단, 전차전을 수행할 수 있는 푸마를 생산하는 것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룩스는 후반에도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 이유는, 서부군에 판터, 야크트판저 IV, 푸마처럼 보병에게 약한 차량이 많아, 룩스처럼 보병만 잘 잡는 유닛을 조합하기 좋고, 위장 상태에서 정찰할 수도 있어 포격을 쓰기도 좋기 때문입니다. 특히 5베테런시를 쌓으면 사거리 증가와 제압효과가 붙어 보병 상대로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므로, 잘 키운 룩스는 죽지않게 아끼면서 사용합시다. 다만, 패치로 서부군에 4호전차가 추가되면서, 장기전에는 룩스를 뒤늦게 생산하기보단 자원을 더 모아 4호전차를 생산하는게 더 나아졌습니다.

 

 

 

2014. 10월패치에서 기관포 계열의 무기의 건물에 대한 피해량이 상승하였고, 약한 지형지물을 관통할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상승하였습니다. 룩스는 기존에도 나름 강력했기에, 호랑이에게 날개가 달린 격...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룩스의 생산조건이 3티어에서 2티어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등장타이밍이 훨씬 빨라졌기 때문에, 밸런스 조절 차원에서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50연료에서 65연료로 늘어났습니다. 4호전차가 기본유닛으로 변경된 이후 경쟁에 밀려서 잘 쓰이지 않았다가, 이제 룩스의 타이밍이 빨라지면서 4호전차와 차별화되는 기습 유닛으로의 가치가 늘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생산비용이 비싸진만큼 2대 이상 생산하지 말고, 실수로 잃었으면 추가로 더 만들진 맙시다.

참고로, 가격을 올린 댓가인지 베테런시 보너스는 칼질당하지 않았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는데, 가격이 315인력 65연료에서 265인력 60인력으로 저렴해진 대신, 주포 화력이 칼질당했습니다. 대신 이동명중률과 건물 안 보정이 좋아지면서, 범용성은 조금 더 좋아진 편... 또,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약 35% 감소하여 성장속도가 빨라진 대신, 5베테런시의 제압사격이 패시브에서 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성능과 가격을 같이 줄여서, 잃었을때의 리스크를 줄이는 식으로 조절한 듯... 이 때문에, 선룩스 빌드의 도박성이 줄어들어 부담없이 룩스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지만, 예전처럼 혼자서 보병을 다 갈아먹긴 힘들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생산시간이 2배 이상 늘어나는 떡너프를 당했습니다. 거기다, 차량 상대로 명중률이 6.25% 보정이 적용되게 되었고, 이동사격시 산탄도 보정이 무려 2배가 되어 이래저래 칼질당한 편... 가격 줄어들면서 빠른 룩스 빌드가 너무 강력해지자, 너프를 먹인듯 합니다. 덕분에, 선룩스에 휘둘리던 미국과 영국의 숨통이 트일듯...

 

2018. 5월 패치에서 생산시간이 15초 줄어들었습니다. 저번 패치에서 너프가 너무 커서 잘 안쓰이니 생산시간을 약간 줄여준듯...(이번 패치에서 기계화 연대본부의 설치비용이 5 연료 줄어들어, 실질적인 생산시간 감소는 15초 보다 좀 더 짧습니다.) 또, 인구요구치가 8에서 6으로 줄어들어 유지하는 부담도 줄어들었고, 동축기관총에 저격수에 50% 명중률 보너스가 붙어, 저격수 카운터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와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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