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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상급병사 분대 (Obersoldaten)

by 구호기사 2014.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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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상급병사 분대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상급병사 분대
 오버졸다텐 (Obersoldaten)
 등급  3티어  중전차 본부(Schwerer Panzer Headquarters)
 분류  보병  소총병
 비용  340 인력
 충원 40 인력
 인원  4인  인구 9 (분대기본 5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Kar98k 4정  Kar98k x4
 장착무기 MG34 경기관총 1정  MG34 LMG x1 (80 탄약)  전차배치 권한부여 필요
 기본스킬  집속수류탄
부비트랩
 Bundled Grenade (35 탄약)
 Booby Trap Point (40 탄약)
 베테런시 스킬
 혼합 2H 파쇄 연막탄
야전 구급품
제압사격
전력질주
 Blendkörper 2H Frangible Smoke Grenade (30 탄약) 
 Field Medkit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Suppressing Fire (무료) 4베테런시 필요
 Sprint (패시브) 5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혼합 2H 파쇄 연막탄 가능
 명중률 +40%, 쿨다운 -25%
 피격율 -29%, 야전 구급품 가능
 제압사격 가능

 전력질주 가능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 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 무기장착 가능
  • 경기관총으로 이동사격 가능
  • 피격율 30% 보너스

 

 

1. 무장

 

- 기본 무장 -

 

 

 

Kar98k (Karabiner 98 kurz)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6 92%/86.3%/80.5%
0.75~1.25
12.5%/150%  1.3 1.5~2.6
5~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5/35 0.25~0.5 0.125~0.375
 12.5%/150% 25%  50% 100%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이었습니다.

다른 진영의 소총보다 성능이 좋은 편인데, 특히 명중률이 좋아, 장거리 교전에 적합합니다. 이동 사격시 명중률이 절반으로 떨어지므로, 가급적 엄폐를 끼고 장거리에서 교전하는 것이 무난한 활용법.... 그래도, 일반적인 볼트액션 소총에 있는 이동사격 쿨다운 페널티가 없어, 전진사격을 해도 화력감소가 적습니다.

상급병사의 Kar98k는 최상급의 성능을 보여주지만, 연사력이 느리고 머릿수가 적어 근접전을 하면 불리합니다. 이 때문에, 국민척탄병을 고기방패로 앞세우고 후방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상급병사의 Kar98k는 0.006의 제압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사력이 느려 단독으론 제압시키기 힘들지만, 다른 제압무기와 같이 사격하여 제압 타이밍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MG34 경기관총 (MG34 Light Machine Gun)  80 탄약  전차배치 권한부여 필요

 

상급병사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6 58.7%/46%/39.1% 16
82%/125%
0.5~1  75%/150% 1.5~2 75%/100% 3.7~5.2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8/35  0.375~0.75 0.25~0.5
 75%/100% 25% 75% 50% 25%

 

일반병사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51%/40%/34% 16
82%/125%
0.5~1  75%/150% 1.5~2 75%/100% 3.7~5.2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8/35  0.375~0.75 0.25~0.5
 75%/100% 25% 75% 50% 25%

 

상급병사는 1정의 MG34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장: MG34 x 1, Kar98k x 3) 초기버전에선 조건없이 장착할 수 있었지만, 패치로 중전차 본부에서 '전차배치 권한부여'를 업그레이드해야 장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양각대와 드럼탄창을 장비한 버전인데, 척탄병이 사용하는 MG42 경기관총과 몇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경기관총인데도 이동사격이 가능하고 명중률 보정이 75%나 적용됩니다. 둘째로, MG42 경기관총보다 데미지가 강력하고 명중률도 약간 더 좋습니다. 셋째로, 개활지에서도 엎드리지 않고 무조건 서서 사격합니다.

이 때문에 MG34는 MG42보다 실제 성능이 떨어졌는데, 게임에선 월등히 성능이 좋습니다. 뭣보다 일반 척탄병이 경기관총으로 사격하려면 엎드려서 자세를 잡는 딜레이가 있지만, 상급병사는 그냥 서서 드르륵 갈겨버리므로 반응성이 굉장히 좋은 편... 장거리 특화 무기라서 엄폐를 한채로 먼거리에서 교전을 벌이는게 유리한데, 거리가 멀수록 연사력이 빨라지고 연사시간이 길어져서 지속화력이 좋아집니다.

4베테런시가 되면 제압까지 겁니다. 중기관총만큼 제압력이 강하진 않지만, 거치가 필요없는 일반 보병이 제압을 걸어버린다는 게 무서운 점...

참고로, 상급병사가 아닌 일반병사가 땅에 떨어진 MG34를 노획하면 일반병사 데이터로 적용됩니다. 상급병사가 쓸때보다 데미지와 명중률이 낮아지며, 척탄병 MG42보다 살짝 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2015. 3월 패치에서 MG34가 기본무기에서 장착무기로 변경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더구나 MG34의 데미지가 8에서 6으로 감소되어, 이전과 같은 무시무시한 살상력을 보기 힘들어질 듯 합니다. 연합 : 만세~~

2017. 12월 패치에서 가격이 60탄약에서 8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그리고, 땅에 떨어진 MG34를 엘리트가 아닌 병사가 주으면 데미지가 6이 아닌 4로 적용됩니다.

2018. 9월 패치에서 중전차 본부가 리뉴얼되면서, MG34 장착할때 전차배치 권한부여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리뉴얼로 상급병사 등장타이밍이 빨라졌기 때문에, 너프는 아닙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적외선 탐지경 STG44 (Infrared STG44)  60 탄약  4 CP  전차배치 권한부여 필요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6 69%/57.5%/47.2% 10
1~1.75 100%/25% 0.625~1.125 75%/175% 2.8~3.5
4~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8/16/35 0.125~0.5 0.25~0.375
12.5%/150% 25% 90% 50% 25%

 

특수작전이나 대공세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상급병사가 2정의 적외선 STG44를 장비할 수 있습니다. (Kar98k x2, STG44 x2) 무기슬롯 2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장착하면 무기를 노획할 수 없습니다.

이 무기의 정식명칭은 Zielgerät 1229(ZG1229)이며 뱀피르(Vampir)라는 애칭으로도 불렸습니다. 당시로서 최신기술이었던 적외선 탐지경을 이용해 야간에서도 선명하게 적을 포착할 수 있었지만, 기술적인 한계로 배낭 크기의 배터리를 등에 지고 다녀야 했다는 것이 단점... 1945년에 처음 쓰였으니 사용시기는 엄청나게 짧습니다.

적외선 탐지경은 엄폐보너스를 어느정도 무시하는 특성도 있는데, 다른 무기는 건물안의 보병에 대한 명중률 보정은 55%, 부분엄폐와 완전엄폐는 50%, 연막은 25%, 참호는 20%의 보정을 받는 반면, 뱀피르는 건물, 부분엄폐, 완전엄폐는 90%, 연막은 50%, 참호는 40% 보정을 받기 때문에, 훨씬 잘 맞춥니다. 다만, 데미지 감소 페널티는 그대로라는데 주의... 건물, 엄폐, 참호의 데미지 감소효과는 뱀피르도 예외가 아닙니다. 추가로, 25 범위 이내의 은신 유닛을 감지할 수 있어 위장한 유닛을 찾기 좋습니다.

MG34가 장거리 특화 무기라면, 뱀피르는 근중거리 특화 무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리가 가까울수록 연사시간이 길어지고, 조준시간과 쿨다운이 단축되므로 거리를 좁혀야 화력이 나오기 때문... 확 트인 개활지라면 MG34, 엄폐물이 많고 시야가 협소한 시가전이라면 뱀피르를 사용합시다.

 

2015.3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8에서 6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폭딜로 녹여버리긴 힘들어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가격이 90탄약에서 6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데미지 하락 이후 가성비가 영 좋지 않았던만큼, 반가운 변경점.

2018. 9월 패치에서 중전차 본부가 리뉴얼되면서, 뱀피르를 장착할때 전차배치 권한부여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리뉴얼로 상급병사 등장타이밍이 빨라졌기 때문에, 너프는 아닙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집속 수류탄 (Bundled Grenade)  35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100
0.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25
5~20
5
1/2.1/3.75 100%/75%/30%
 

상급병사는 7개의 모델 24 수류탄을 묶은 집속수류탄을 던질 수 있습니다.

기갑척탄병의 집속수류탄과 성능이 거의 비슷한데, 데미지보정률이 좋아서 폭발 바깥쪽의 보병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른 국가와 달리 별다른 업그레이드 없이 수류탄을 던질 수 있는 것은 나름 메리트가 있는 편...
초기버전에선 너무 비싼 스킬이라 급할때가 아니면 외면받았지만, 지금은 적당한 가격에 높은 살상력을 보여주는터라,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특히 중화기 운용병이나 건물에 들어간 상대를 처리할때 매우 쓸만한 편... 특히, 뱀피르를 들려 돌격병으로 쓸 경우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2015. 3월 패치에서 MG34 장착에 탄약이 들도록 변경되어 집속수류탄을 쓰기가 무척 부담스러워졌습니다. 일단, 무기장착을 우선하고, 탄약이 남는다면 수류탄을 사용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집속수류탄이 대폭 버프를 받아, 데미지가 80에서 120으로 높아졌습니다. 추가로 AOE 보정 범위도 25% 정도 넓어져서, 체감살상력이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중화기 운용병을 안정적으로 전멸시킬 수 있는 것은 물론, 건물 안의 보병에게도 즉사급의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각주:1]
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20에서 100으로 감소하고 AOE 원거리 판정이 넓어진 대신, 투척비용이 45탄약에서 35탄약으로 대폭 감소하였고, 원거리 데미지보정도 25%에서 30%로 좋아졌습니다.

 

 

 

 

 

 

부비 트랩 (Booby Trap Point)  40 탄약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80 1000
6
 0.25/1/6 100%/75%/35%

 

상급병사는 아군 거점에 부비트랩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부비트랩이 매설된 거점 범위 안에 적 보병이 발을 디디는 순간 폭발하며, 차량에는 기폭되지 않습니다. 단, 폭발무기로 깃발 근처에 폭발을 일으키면 부비트랩이 기폭될 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약해 폭심지에 있는 보병을 제외하면 단번에 죽이기 힘들지만, 서부군은 적군의 거점 테러를 막을 수단이 부족하므로, 부비트랩을 적절히 이용하면 적을 심리적으로 위축시킬 수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부비트랩의 피해량이 250에서 80으로 떡너프 당하고, 근거리 판정범위가 1.5에서 0.25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중거리와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좋아졌지만, 폭심지 데미지가 80밖에 안되므로 한방분삭은 옛날 얘기가 되었습니다.

 

Tip. 부비트랩 범위 내에 아군 보병(퀴벨포함)이 있으면 부비트랩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혼합 2H 파쇄 연막탄 (Blendkörper 2H Frangible Smoke Grenade)  30 탄약

 

직격데미지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폭발범위
사거리
데미지보정(근/중/원)
1
0.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0
3 5~15
100%/100%/100%

 

 

가스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6[각주:2] 0 19
1
6

 

상급병사는 유독한 화학약품으로 만들어진 연막탄을 투척하여, 일정 범위 내에 19초동안 독가스를 퍼트릴 수 있습니다. 독가스는 백린탄처럼 보병의 체력을 1로 만들고 이동속도를 감소시키지만, 그 자체로는 죽지 않습니다. 또, 일반 연막처럼 시야를 차단할 수 있는데, 색깔이 약간 누렇다는 것이 특징... 차량은 가스범위 내에서 무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연막탄은 이중구조의 유리로 만들어져, 던져서 깨트리면 두 종류의 화학약품이 섞이면서 독가스가 생성되는 원리입니다. 원래 대전차 수류탄으로 제작되었는데, 차량에 던져서 깨트리면 유독가스가 차량 내부로 스며들어 승무원들이 차량을 포기하고 뛰쳐나오게 만들려는 의도였습니다. 근데, 게임에선 이런 효과가 없으므로 보병 상대로만 사용되는게 일반적... 차량에 던져서 어밴던 시킬 수 있었으면 OP확정인데... 주로 건물 안의 보병을 쫓아내거나, 중기관총을 무력화시킬 때 쓸만한데, 집속 수류탄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시야차단 효과로 중기관총의 사격을 멈추게 만들 수 있어 유용합니다. 하지만, 사거리가 집속수류탄보다 약간 짧으므로 주의합시다.

당연한 얘기지만 아군도 영향을 받으므로, 독가스를 터트리고 그 안으로 보병을 밀어넣으면 안됩니다.


Tip. 파쇄 연막탄은 제압 투척페널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상급병사는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의 체력이 초당 2.64 회복됩니다.

십자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동 중에도 체력이 회복되므로, 메딕 트럭을 짓지 않는 선 2티어 전술일때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다만, 상급병사의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무척 높아, 혜택을 보는 타이밍이 국민척탄병보다 늦은 편...

 

 

 

 

제압사격 (Suppressing Fire)  무료  4베테런시 필요

 

2017. 12월 패치로 새로생긴 스킬. 예전엔, 4베테런시 패시브로 제압력이 붙었지만, 이젠 따로 스킬을 써줘야 제압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떡너프

LMG 공수부대의 제압사격과 흡사한 스킬로, 타겟을 지정하면 12초 동안 제압력에 0.0075 보너스가 붙고 데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제압보너스가 낮은 이유는, 상급병사의 Kar98k엔 기본적으로 0.006의 제압력이 있기 때문...

공짜라서 그런지 공수부대의 제압스킬보다 많이 구린데, 쿨다운 감소나 연사시간 증가같은 화력에 도움되는 보너스가 없고, 오히려 데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제압용이 아니면 쓸 이유가 없습니다. 거기다 재사용시간도 80초로 매우 길어, 공수부대처럼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도 불가능... 그래도, 엄폐 안한 보병은 쉽게 제압시킬 수 있고, 한번 제압시키면 지속시간이 끝나도 제압이 잘 안 풀리며, (상급병사는 기본사격에도 제압력이 있기 때문) 뭣보다 공짜라 완전엄폐 보병에게 쓰는 삽질만 안하면 충분히 쓸만합니다.

 

Tip. MG34보다 STG44를 드는게 제압사격의 효율이 더 좋습니다.

 

 

 

 

 

전력질주 (Sprint)  패시브 5 베테런시 필요

 

상급병사는 5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 전원의 이동속도가 대폭 상승하는 '전력질주'라는 패시브 스킬을 얻게됩니다. 따로 사용할 필요는 없고 조건이 맞으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데, 번개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덕분에 상급병사는 비전투시 빠르게 이동하면서 거점을 점령하러 다니거나, 먼 곳으로 지원갈 수도 있습니다.

다만, 상급병사의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무척 높아, 적이 보병을 별로 쓰지 않으면 게임 끝날때까지 5베테런시를 못 쌓는 경우도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강습 수류탄 (Infiltration Tactics)  20 탄약  3 CP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40
0.25~2 투척전 0.25

투척후 0.75
25
5~20
4
1/2/3 100%/75%/25%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보병 분대 전원이 수류탄을 투척하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분대원 4명 모두가 수류탄을 투척하는데, 집속수류탄보다 준비시간이 오래 걸리고[각주:3] 한발 한발의 데미지도 낮지만, 4발을 던지므로 총 데미지는 더 높습니다. 더구나, 집속수류탄보다 저렴해서 자원 대비 효율도 좋은 편... 

다만, 인원수가 많은 국민척탄병이 던지는 쪽이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강습 수류탄은 국민척탄병으로 던지고 상급병사는 지원사격을 하는 식으로 운용하는게 효율적입니다. 그래도 집속수류탄보다 가격이 싸고, 건물 안의 보병에게 효율적이라 상급병사로도 쓸 일이 많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매우 깁니다. 가성비가 좋은 스킬이라, 재사용시간을 늘린듯...

잠수함 패치로 사용비용이 10탄약에서 15탄약으로 증가하는 너프를 맞았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중립건물에 주는 데미지가 크게 줄어들어, 건물 무너트리기용으론 쓰기 힘들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15탄약에서 20탄약으로 다시한번 올랐습니다.

 

 

조기경보 조명탄 설치 (Setup Warning Flares)  무료  1 CP

 

2019. 9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스킬...[각주:4]

감시 지휘관을 선택하면 상급병사는 아군이 점령한 거점 깃발에 조기경보 조명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자원거점에만 설치할 수 있고, 승리거점에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해당 거점을 적이 점령하려고 시도하는 순간 조명탄이 터지면서, 거점 주변의 시야를 12초동안 밝혀줍니다.

원래 거점 점령만 하면 자동적으로 설치되는 패시브형 스킬이었지만, 패치로 보병으로 설치해야 하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설치에 8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다, 재사용시간 때문에 연속설치가 불가능하므로, 패시브일때에 비하면 떡너프... 거기다, 리뉴얼 전에는 상대가 점령을 포기하고 물러나면 자동으로 재설치 되었지만, 지금은 무조건 보병으로 재설치해야 합니다.

그 대신, 팀원이 점령한 거점에는 조명탄이 설치되지 않았는데, 지금은 누가 점령하든 상관없이 설치할 수 있게 된게 위안점... 공짜 스킬이라 자원적으로 손해본건 없지만, 손이 매우 귀찮아진게 단점입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설치시간 8초를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22초 정도입니다.

 

Tip. 조명탄이 설치된 깃발이 폭발에 휘말리면 조명탄이 발사됩니다. 이를 이용해, 보병포 등으로 조명탄이 설치된 거점을 강제공격하여 시야를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3. 운용

 

 

 

'오버졸다텐'은 우리말로 '상급병사'라는 뜻으로, 실제로 이런 병종이 있는게 아니라 일반 척탄병보다 경험이 많고 전투력이 뛰어난 병사들을 칭하는 단어로 생각됩니다. 그래서인지, 상급병사와 척탄병은 여러모로 흡사한데, 4인 분대에 3소총병+1경기관총병으로 구성되어 있고, 장거리 교전에 특화되었다는 점이 동일합니다. 비록, 성능좋은 MG42는 동부전선에 다 빼앗겨 상대적으로 성능이 낮은 MG34를 장비하고 있지만, 경험빨 덕분인지 동부전선 척탄병의 MG42보다 스펙이 좋게 설정되어 있어, 보병 상대로 종결자급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전작의 철십자훈장 수훈자에 대비되는 고급보병으로, 철십자병이 근접전투에 특화된 돌격병이었다면 상급병사는 경기관총을 이용한 장거리 전투에 특화된 보병입니다. MG34와 Kar98k의 명중률이 상당히 우수해, 엄폐한 상급병사와 장거리 교전을 벌여 이길 수 있는 보병은 거의 없습니다. 기본 피격율 30% 보너스가 있는데다, 3베테런시에 피격율 -29%가 추가로 붙으므로, 엄폐 보너스까지 받으면 소화기에는 엄청나게 안 죽습니다. 이 때문에 베테런시를 쌓은 상급병사는 대부분의 보병을 압도할 수 있고, 심지어 중기관총을 맞대결로 이기기도 합니다.

 

 

적외선 STG44(ZG1229)는 특수작전과 대공세 지휘관의 전용무기인데, 장거리 화력이 감소하는 대신 근중거리 화력이 대폭 향상됩니다. 덕분에 MG34를 장착했을때완 달리 돌격병으로 운용하는게 좋은데, 스코프 덕에 일반 STG44보다 명중률이 우수하고 엄폐명중 보정이 좋으므로, 코 앞까지 접근할 필요없이 중거리 정도만 유지해도 무시무시한 화력을 보여줍니다. 또, 이동사격 페널티가 거의 없어, 상급병사를 보고 도망치는 보병을 추격할때 유용합니다. 다만, 장거리 화력은 MG34 보다 약하므로, 확 트인 개활지보단 시가전에서 사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상급병사는 맷집을 피격율에 의존하는 만큼, 피격율을 무시하는 저격과 폭발무기에 매우 취약합니다. 저격수는 상급병사의 강력한 카운터 유닛으로, 한명 충원하는데 40 인력이나 드는데다 두명만 저격당하면 퇴각을 고려해야 하므로, 상급병사 입장에선 상당히 싫은 유닛입니다. 또, 피격율을 무시하는 박격포와 경야포 등의 폭발무기는 상급병사를 한낱 잡병처럼 분해해 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에는 잘 버티지만 충원비가 너무 비싸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국민척탄병을 앞에 내세워 고기방패로 삼고, 상급병사는 뒤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식으로 싸우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상급병사는 베테런시만 쌓는다면 보병 상대로 종결자급의 성능을 보이지만, 무기는 물론 스킬 전부를 통틀어 차량을 상대할 수 있는 수단이 전혀 없어(그 흔한 판저 파우스트조차 없습니다..), 차량의 견제에 일방적으로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대전차 유닛과의 조합은 필수적인데, 판저슈렉을 든 돌격공병이나 푸마, 야크트판저 IV, 판터 같은 전차 저지력이 높은 유닛으로, 보조해주는게 좋습니다. 무기슬롯이 하나 남는만큼 바주카 등을 노획하여 대전차 능력을 보완할 수도 있지만, 상급병사는 Kar98k의 화력도 무시못할 정도로 강력하므로, 대전차무기는 다른 보병에게 양보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노획 무기 1순위는 역시 최고의 효율을 뽑아낼 수 있는 경기관총으로, 상급병사는 다른 보병과 다르게 경기관총으로 이동사격과 서서사격을 제한 없이 할 수 있으므로 궁합이 가장 좋습니다.

 


팔쉬름예거와 비교하자면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상급병사는 MG34를 이용한 장거리 화력이 강력하고, 높은 피격율 보너스로 보병 소화기에 버티는 능력이 강합니다. 대신, 중전차 본부가 필요하므로 등장시기가 늦고, 생산시간도 오래 걸리며, 차량 상대로는 무력하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팔쉬름예거는 근중거리 화력이 강력하고, 판저 파우스트도 있으며, 외부소환 유닛이라 CP만 있으면 3티어나 생산시간 없이 불러낼 수 있다는게 강점입니다. 다만, 분대원 하나하나의 화력 비중이 커서 한두명 사망하면 화력이 급감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체로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쉬운 상급병사를 더 높게 평가하는 분위기지만, 매복과 건물소환으로 변수를 만들어내는 능력은 팔쉬름예거가 더 뛰어난 편...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루프트바페 지상군 지휘관이라면 취향에 따라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상급병사는 강력한 대보병 유닛이지만, 대전차 수단이 전혀 없다는 약점 때문에 대전차 유닛이 먼저 전멸하면 조합이 무너져 일방적으로 학살당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상급병사가 먼저 전멸해버리면 대전차 유닛이 보병에게 무력하게 당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상급병사와 대전차 유닛을 조합했을땐,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전멸당하지 않도록 밸런스있게 운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015.3월 패치에서 MG34가 기본무기가 아닌 장착무기로 변경되고, MG34와 STG44의 데미지가 감소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이전에 너무 과도할 정도로 대보병 능력이 뛰어났던것 때문에 수정한듯... 이 때문에, 금방 생산한 상급병사는 Kar98k만 장착하고 있어 화력이 제대로 나오지 않으므로, 무기 장착을 위해 탄약 수급에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옆에있던 팔쉬름예거가 좋아합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충원비가 50인력에서 40인력으로 줄어드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패치로그는 10% 할인했다는데, 수치를 보면 20% 할인된 듯...혹시 버그로 판정되어 45인력으로 상승할지도...) 너프 이후 가격 대비 효율이 안 좋아서 점점 안 쓰이던 보병이었지만, 충원비가 감소되면서 다시 활용하기 좋아졌습니다. 추가로, 특수작전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ZG1229(적외선 STG44)의 비용이 낮아져서 한결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재설정되면서 4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29%에서 20%로 낮아졌고, 잠수함패치로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2.5에서 2로 감소하여, 분대 인구요구치가 8이 되었습니다. 척탄병 : 이게 무슨 소리야! 줄어든 인구요구치 덕분에 전차와 조합하기엔 더 좋아졌으므로, 베테런시 너프를 감안해도 충분히 좋아진 편... 다만, 서부군 3티어 건설 비용이 80연료에서 120연료로 증가하면서 등장타이밍이 뒤로 밀려버려 간접적으로 손해를 좀 봤습니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2 생겨나면서, 분대 인구요구치가 8에서 10으로 롤백되었습니다. 뭐, 12월 이전보다 분대원 인구요구치가 2.5에서 2로 줄어든 셈이니, 중화기 노획할땐 이득이라고 봐도 되겠지만, 상급병사로 중화기 노획하는 유저가 있을지... 오히려 사망자가 생겼을때의 인구여유가 줄어들어 너프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집속 수류탄의 성능이 엄청 좋아져서, 경량 가몬 수류탄과 거의 동급이 되었습니다. 데미지와 AOE 보정률이 좋아지면서 체감살상력이 눈에 띄게 좋아진데다, 건물 청소능력도 탁월해져서, 확실히 돈값하게 된 것.. 단, 제압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23% 줄어들게 되었으므로 주의하는게 좋은데, 파쇄 연막탄은 사거리 감소 페널티를 받지 않으니 참고합시다.

 

덤으로, 생산보병이 건물옆에 바로 등장하도록 패치되었는데, 상급병사도 중전차 본부 바로 옆에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중전차 본부는 전선에 가까운 곳에 짓는 경우가 많다보니, 생산 즉시 전투에 투입할 수 있게 되어 간접적으로 상향받았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중화기를 노획했을때의 충원비가 예전 50인력으로 충원되는 버그가 드디어 고쳐졌습니다.

근데 옵졸로 중화기 노획하는 유저가 있을까...

 

 

 

2017. 12월 패치에서 다시한번 대대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 생산가격 400인력에서 340인력으로 감소.

2. 생산시간과 충원시간 감소.

3. 인구요구치 10에서 9로 감소. 분대원당 인구 2에서 1로 감소.

4. 4베테런시의 피격율 29% 보너스 삭제.

5. 4베테런시의 패시브 제압보너스를 제압사격 스킬로 분리.

6. MG34 장착비용 60탄약에서 80탄약으로 증가.

7. 땅에 떨어진 MG34를 엘리트가 아닌 보병이 주으면, 데미지가 감소.

8. 집속수류탄 리뉴얼 (다른 집속수류탄 병종과 동일)

 

전체적으로 생산가격 감소와 인구요구치 감소, 생산시간과 충원시간 감소로 쓰기가 편해졌습니다. 특히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1이 되면서, 급할땐 중화기를 노획하는 것도 가능... 그 대신, 베테런시에 칼질을 많이 맞았는데, 4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삭제되면서, 피격율에 약 14.5% 정도의 손해를 봤고, 제압사격이 패시브가 아닌 스킬로 독립되면서, 4베테런시 상급병사의 초월적인 전투력이 많이 칼질당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성장가능성은 줄어들었지만, 소모전에도 버틸만큼 부담이 줄어들었으니 일장일단이 있는 편...

 

참고로 상급병사가 사용하는 MG34를 다른 비엘리트 보병이 주으면 데미지가 감소하게 됩니다. 징집병이나 동방부대가 MG34 줍고 무쌍찍는걸 막기 위해서인듯... 엘리트 적용받는 보병은 미국 레인저, 서부 상급병사, 영국 코만도입니다. [각주:5]

 

2019. 9월 패치에서 중전차 본부가 리뉴얼되면서, 상급병사는 중전차 본부에서 바로 생산할 수 있지만, 추가무장은 전차배치 권한부여 업그레이드를 완료해야 장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중전차본부에 들어가는 자원이 절반으로 줄어들었으므로, 상급병사 생산 타이밍이 크게 앞당겨지고, 추가무장만 예전과 같은 타이밍으로 유지되었다고 보면 될 듯... 즉, 간접적으로 상향 되었습니다.

 

추가로, 감시 지휘관의 조명탄 스킬이 보병 설치형 스킬로 변하여, 상급병사로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패치로그에선 폭발범위가 4에서 5로 증가했다고 하는데, 집속수류탄 폭발범위는 원래 5였습니다... [본문으로]
  2. 독가스 데미지는 고정이 아니라 약간 랜덤하게(3.5~6)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확실한 시스템 아시는 분 제보바람 [본문으로]
  3. 데이터상의 수치보다 더 긴 선딜이 필요합니다. [본문으로]
  4. 스킬 설명은 1CP 해금인데, 인게임에선 0CP부터 쓸 수 있습니다. 버그인지 의도적인 건지는 불명... [본문으로]
  5. 예전에 충격병이나 기갑척탄병이 엘리트 취급받았었는데, 패치로 바뀐듯... 이 때문에 소련군과 국방군은 엘리트 병사가 없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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