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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이름 |
비고 |
이름 | 5호전차 판터 |
판터 판저캄프바겐 V 미디움 탱크 (Panther PzKpfw V Medium Tank) |
등급 | 3티어 | 중전차 본부(Schwerer Panze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Panzer Authorization) |
분류 | 전차 | 중형전차 |
비용 | 490 인력 185 연료 |
|
인구 | 18 | |
기본무기 | KwK 42 7.5cm 주포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
KwK 42 7.5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
장착무기 | MG42 상부기관총 전차 지휘관 |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Panzer Commander (30 탄약)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전투용 전격전술 | Combat Blitz (30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Vet ☆☆☆☆ Vet ☆☆☆☆☆ |
전투용 전격전술 가능 포탑선회 +40%, 장갑 +10% 재장전 -30% 선회속도 +20% 가속도 +30% 산탄도 -25% 정지시야 +7, 명중률 +25% |
특이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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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960 |
기본 260/90 쉬르첸 286/99 |
6.6 |
2.4/4.5 |
30 | 15% |
5호전차 판터(Panther : 표범)는 독소전에서 T-34에 충격을 받은 독일이 T-34의 설계를 많이 참고하여 만들어낸 중형전차입니다. 기존 독일전차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수직장갑을 버리고, 과감한 경사장갑을 채택하여 전면 방어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켰고, 4호전차에서 사용된 KwK 40 주포보다 개선된 KwK 42 주포를 사용하여 더 효율적으로 대전차전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화력과 방어력과 속도의 균형이 잘 잡힌 우수한 전차였지만, 의외로 엔진고장이 잦아 비전투 손실이 많았던 전차... 대전 후반기에선 4호전차 역할을 대체하여, 독일의 주력전차로 사용되었습니다.
서부전선군의 판터는 동부전선군의 판터와 장갑, 내구력, 기동성이 동일합니다. 대신 베테런시에서 차이가 보이는데, 3베테런시 기준으로 내구력과 기동성이 좀 더 향상되지만, 장갑은 약간 열세입니다. 그래도, 전면장갑 기준으로 티거이상으로 튼튼하여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는데는 충분합니다. 다만, 측후면 장갑은 중전차보다 많이 부실하여 대전차 무기에 쉽게 관통당하니 주의... 또, 빙판 위에서 기동력이 시궁창급으로 떨어지므로, 빙판 위에선 오래 머무르지 맙시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판터에 쉬르첸(측면장갑)이 자동적으로 장착됩니다.
전면장갑이 260에서 286으로 상승하여 맷집이 더 좋아집니다.
KWK42 7.5cm 주포 (KWK42 7.5cm Tank Gun)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260/240/220 |
130/120/110 | 0.5 | 0.15/0.2/0.25 | 100%/15%/5% | 정지 8 이동 1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50 | 0/25/50 | 6%/4.5%/3.5% |
0.125 | 0.125 |
400% | 5.2~5.6 |
33 |
50% |
판터에 장착된 KwK42 주포는 4호전차의 KwK 40과 구경이 동일하지만 여러가지 개량이 거쳐진 주포입니다.
일반적인 회전포탑 전차보다 더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고(사거리 50으로 푸마와 동일), 관통력이 라케텐베르퍼나 야크트판저 IV보다도 우수하여 대부분의 전차들을 쉽게 관통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축전차(SU-85, 잭슨)보단 사거리가 짧고, 데미지는 야크트판저 IV나 라케텐베르퍼와 별 차이 없으므로, 가격대비 화력은 조금 아쉬운 편...
철갑탄을 사용하는터라 보병 살상력이 영 좋지 않아, 보병을 잘 잡는 유닛과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부전선군 판터만의 강점이라면 4베테런시에 산탄도가 감소하고, 5베테런시가 되면 명중률까지 좋아져, 국방군 판터보다 잘 맞추게 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이동사격보정이 65%에서 50%로 감소하고, 이동사격 산탄도 보정이 1.7배에서 2배로 늘어났습니다. 4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도 삭제되어 이래저래 너프.... 거기다, 국방군 판터는 재장전시간이 감소하는 버프를 받았는데 서부군 판터는 버프를 못 받아서, 졸지에 국방군 판터보다 주포가 구려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국방군 판터와 스펙이 동일해졌습니다. (재장전 6.1~6.4에서 5.2~5.6으로 변경)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70%/35% | 8 |
1~1.5 | 75%/150% | 1.75~1.75 | 75%/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0/22.5/35 | 0.125~0.375 |
0.125~0.375 |
50%/100% | 100% | 50% | 100% | 100% |
7.92mm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판터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차량에는 작은 구경때문에 피해를 주기 어렵습니다.
서부군 동축의 특징으로 연사력이 느리지만 근거리 명중률이 꽤 높습니다. 그래서, 거리를 좁히는게 효율적...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70%/35% | 8 |
1~1.5 | 75%/200% | 1.25~1.75 |
75%/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10/22.5/35 | 0.125 | 0.125 |
50%/100% | 100% | 50% | 100% | 100% |
7.92mm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판터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과 성능이 거의 동일하며,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상부기관총까지 합치면 3정의 기관총으로 보병에게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사실 판터는 주포로 보병잡을 생각을 버리고 기관총으로 잡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47%/41% | 12 |
100%/87.5% | 0.5~0.75 | 300%/100% | 1.5~2 | 50%/100% | 4.1~4.6 |
8~10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격추 확률 |
0~35 | 0/20/35 | 0.625~1.25 |
0.25~0.625 |
50%/100% | 50% | 60% | 50% | 25% |
1.04% |
판터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합니다. 7.92mm 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병 외에는 큰 피해를 주기 어렵지만, 다른 국가의 거치기관총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장착하는 부담이 적습니다.
다른 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성능이 구린 편인데, 다른 MG42는 연사력이 16이지만, 판터에 달린 MG42는 연사력이 12입니다. 이 때문에, 체감살상력도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 대신 탄창은 쓸데없이 많습니다. 목표물과 근접하면 연사시간이 최대 3배까지 길어지고, 쿨다운도 절반으로 감소하므로, 살상력이 그나마 좋아집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잡을땐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한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판터는 주포의 보병살상력이 형편없으므로, 보병을 상대하기 위해선 기관총에 의존해야 하므로 필수적으로 달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축기관총 3정이 지속적으로 사격하면 의외로 무시할 수 없는 살상력을 보여주므로, 판터에게 필수...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낮습니다. 그래도, 다수의 판터가 있다면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Tip. 판터의 상부기관총은 포탑이나 차체 동축기관총과 달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한다고 명중보너스가 붙진 않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전차 지휘관 (Panzer Commander) 30 탄약 5 CP
정예기갑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8CP에 전차 지휘관을 판터에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상부기관총을 대체하는 업그레이드로, 둘 중 하나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전차 지휘관을 선택하면 쌍안경을 낀 전차 지휘관이 해치를 열고 등장하여, 시야가 10 확장(35→45)되고, 주포 명중률이 10% 증가하며, '합동 포격'이라는 전용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독일국방군의 관측경(Spotting Scope)보다 확장되는 시야가 짧지만, 이동 중에도 시야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판터에게 전차 지휘관을 탑승시키면 시야가 45로 확장되어 사거리 45까지 혼자서 사격할 수 있고, 5베테런시를 쌓아 시야가 52가 되면 혼자서도 최대사거리까지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문제는, 판터의 보병 살상력이 안그래도 약한데, 상부기관총을 포기하면 더더욱 약해집니다. 이 때문에 전차 지휘관을 선택한 판터는 보병을 잘 잡을 수 있는 유닛과 같이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정예기갑 지휘관 외의 지휘관도 전차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되었는데, 버그로 판명되었는지 쥐도새도 모르게 롤백되었습니다. 괜히 고쳤다... 이 때문에, 다시 정예기갑 전용 업그레이드로 돌아왔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8 CP에서 5 CP로 타이밍이 빨라지고, 시야보너스가 6에서 10으로 늘어났으며, 주포 명중률 보너스가 10% 추가되어 굉장히 쓸만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상부기관총 포기하고 전차 지휘관 도배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해졌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합동 포격 (Coordinated Barrage) 80 탄약 전차 지휘관 필요
데미지 |
관통력 |
AOE 관통력 |
발사횟수 |
산탄도 | 폭발범위 | AOE 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기본 160 건물 120 |
1000 |
750/675/607.5 | 4 | 스킬 5 무기 18.5 |
6 | 1.5/3/4.5 |
100%/35%/5% |
정예기갑 지휘관 전용 스킬로, 전차 지휘관은 사거리 45 이내에 105mm 곡사포 포격 요청을 내릴 수 있습니다.
붉은색의 신호탄이 떨어진 후 약 10여초 정도 지나면 4발의 포격이 빠르게 떨어지는데, 한발한발 위력은 강하지만 4발 밖에 안 떨어지므로 화력이 좀 부실합니다. 그래도, 4발의 포격이 거의 동시에 떨어지므로 피하지 않았다면 명중확률이 높습니다. 다만, 신호탄이 떨어진 이후 포격이 떨어질때까지의 시간이 너무 길어서, 보병은 물론 중화기도 여유있게 피할 수 있다는게 문제...
패치로 상향된 이후로 꽤 쓸만해졌는데, 가격이 저렴해져서 남발할 수 있게 되었고, 광역 재사용시간이 없어 각각의 전차가 개별적으로 포격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탄약이 남아돈다면 여러대의 전차가 한곳에 포격을 중첩시켜 초토화시키는 것도 가능...
2015. 7월 패치에서 쉬르첸이 기본장비가 되면서, 이걸 쓸 여유가 생겼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탄약수급이 100%가 되면서, 예전보다 훨씬 남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는데, 포격요청 사거리가 35에서 45로 길어지고, 초탄 떨어지는 속도가 5초 빨라졌습니다. 또, 사용비용도 120탄약에서 80탄약으로 저렴해져서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판터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투용 전격전술 (Combat Blitz) 30 탄약
판터는 10초동안 최고속도가 20% 증가, 피격율이 25% 감소,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시간 25% 감소하는 전투용 전격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방군 판터가 사용하는 전격전 전술(Blitzkrieg Tactics)과 비교해보면, 지속시간이 5초 짧은대신 공격 보너스가 붙는다는게 특징.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는것도 동일합니다. 그리고, 4호전차보다 속도 보너스가 낮습니다.
빠른 이동속도를 이용해 적을 추격할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지속시간동안 명중률이 상승하므로 이동사격 페널티를 어느정도 줄여주고(페널티 50%에서 40%로 감소), 재장전감소 덕에 화력도 약간이나마 증가합니다. 명중률과 재장전 보너스만 노리고 가만히 선채로 사용해도 충분히 좋은 스킬... 다만, 지속시간이 짧아 주포 보너스는 두번 정도 밖에 못 받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되었는데, 가속도 보너스가 삭제되고 명중률과 재장전시간 보너스가 생겨서, 국방군의 전격전술과 차별화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화력이 증가하여 공격용으론 좋아졌지만, 가속도 보너스가 사라져 이동용으로는 너프... 또, 지속시간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남은 시간동안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적 보병들 다수가 뭉쳐있을때 난입하여 깔아뭉개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정예기갑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서부전선군의 차량은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15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5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0초동안은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00)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고, 수리 도중엔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니 주의...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지뢰를 밟아 궤도나 엔진이 나갔을때 유용한 스킬... 판터는 전면장갑이 튼튼해 어정쩡한 공격은 15초동안 버틸 수 있으므로, 모듈을 수리한 뒤 재빠르게 탈출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대전차 고폭탄 (High Explosive Anit-Tank Shells) 45 탄약 7 CP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재장전시간 | 명중률 (근/중/원) |
폭발범위 | 산탄도 |
이동사격보정 |
기본 208 도탄 0 |
338/312/286 |
5.2~5.6 | 6%/4.5%/3.5% | 0.5 |
정지 8 이동 16 |
50% |
정예기갑 지휘관을 선택한 경우, 서부전선군의 전차는 대전차 고폭탄(HEA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초동안 모든 주포사격이 관통력이 상승된 HEAT탄으로 대체되는데, 관통력과 데미지가 30% 가량 상승되면서 명중시 불에 타는 연출이 추가되지만, 탄속이 느려지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당시 독일군 HEAT탄이 미국군 HEAT탄보다 성능이 딸리는 것을 재현한 듯... 미국의 HEAT탄은 탄속이 느려지지 않습니다.)
판터로는 관통력 바라보고 쓸 일은 없는 스킬로, 판터 7.5cm 주포의 관통력은 최상급이라 관통 못하는 연합전차는 거의 없습니다. 그나마 IS-2나 ISU-152 상대할때 정도? 그 외에는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바라보고 쓰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판터의 2% 부족한 화력을 보완하여 일시적이지만 잭슨급의 화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때문에, 관통력보단 데미지 증가가 필요할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대전차 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따로돌게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판터는 중전차급 스펙을 가진 중형전차로, 서부전선군의 후반을 책임져주는 유닛입니다.
유닛 분류상으로는 중형전차지만 MBT의 역할은 수행하기 어려운데, 그 이유는 가격이 너무 비싸 모으는데 시간과 자원이 너무 많이 들고, 보병 살상력이 떨어져 단독임무를 수행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중형전차지만 실제적인 운영은 중전차와 같은 탱커 역할이나, 구축전차 같은 대전차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좋게 말하면 중형전차, 중전차, 구축전차의 역할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범용성 있는 유닛이지만, 나쁘게 말하면 중형전차보단 보병을 못잡아 단독임무가 힘들고, 중전차보다 측면장갑이 부실해 최전선에 세우기 불안하며, 구축전차보다 사거리가 짧아 일방적으로 얻어맞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는 애매한 유닛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번째가 매우 치명적으로, 셔먼이나 T-34같은 일반적인 전차는 압도할 수 있지만, 잭슨이나 SU-85같은 전문적인 구축전차가 사거리의 우위를 이용해 후진으로 거리를 유지하면서 공격하면 판터 단독으로는 상대하기 매우 힘듭니다. 이 때문에 판터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다른 유닛과의 조합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부전선군의 판터는 국방군 판터보다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대신, 주포 이동사격 보정이 좋고, 베테런시 보너스가 더 우수하며, 뭣보다 서부전선군은 1→3 혹은 2→3 티어 빌드를 사용하면, 국방군 판터보다 훨씬 빠른 타이밍에 생산할 수 있어 활용도가 더 높습니다. 이동사격 보정율이 좋은만큼, 베테런시를 쌓아 전격전 사용이 가능해지면, 기습적으로 돌입해 적의 차량과 전차를 파괴한뒤 유유히 탈출하는 패턴으로 적에게 자원손해를 누적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국방군 판터는 지휘관에 따라 연막탄, 정찰용 스코프, 전차호를 사용할 수 있지만, 서부전선군은 전격전 외엔 생존기가 없으므로 너무 위험한 상황에 뛰어들지 맙시다.
판터는 셔먼, T-34 같은 MBT 계열의 전차를 압도할 수 있고, IS-2 같은 중전차와도 대등한 교전을 펼칠 수 있습니다. 다만 사거리가 긴 구축전차에겐 상성이 조금 불리하고, 보병을 잘 못잡기 때문에 대전차포와 대전차병에게 매우 약합니다. 특히 연합이 구축전차(잭슨, SU-85)를 2대 이상 구비했다면 판터의 입지가 매우 좁아지므로, 판터만 줄창 생산하기보단, 판터와 다른 구축전차(야크트판저, 야크트티거)를 조합하거나, 워킹슈투카나 슈트룸티거 같은 보조적인 유닛을 조합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또, 판터를 생산하는데 연료가 무지막지하게 들므로, 오버졸다텐이나 팔쉬름예거같이 연료가 들지않고 보병을 잘 잡는 유닛과 조합해야 서로간의 약점을 보완하면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등장 타이밍이 빠르고 생산하기 위해 티어를 올리는 부담이 적어, 독일국방군의 판터보다 활약하기 좋습니다. 팀전에서 독일국방군이 4호전차로 중반을 받쳐주고, 서부전선군이 판터로 후반을 책임져주는 패턴이 쓸만한 편... 패치로 판터의 전면장갑과 명중률이 크게 버프되면서 활용도가 더욱 상승한 것도 강점입니다. 다만, 판터는 주포의 연사력이 느린 편이라, 판터 1대만으로는 화력부족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판터가 탱커의 역할을 맡으면서, 다른 유닛으로 화력을 지원하는 식으로 조합하거나, 판터를 2대 이상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판터는 일반 중형전차보다 튼튼하기 때문에 더 잘 버틸 수 있고, 2베테런시를 달성하여 체력이 960으로 상승하면, 보병으로 엔진을 파괴하기 더욱 힘들어져 생존력이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변경되면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너프되었습니다. 5베테런시 시야 보너스가 16에서 11로 감소하였고, 명중률 보너스가 53.82%에서 25%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3티어를 건설할때 들어가는 연료가 80연료에서 120연료로 늘어나면서 등장 타이밍도 늦어졌습니다. 그래도 연료 수급율이 늘어나면서 예전보다 훨씬 쉽게 양산할 수 있게 되어, 전체적으로 활용도가 더욱 상승하였습니다. 5벳 판터 어차피 구경 못하는거 개이득.
결국 2015. 12월 핫픽스에서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175 에서 200 으로 늘어났습니다. 서부군의 자원수급율을 그대로 두면서 등장 타이밍을 늦추기 위해 가해진 너프인듯.... 이 때문에 모으는 시간이 늦어졌으니, 잃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이 490인력 200연료에서, 490인력 185연료로 감소.
2. 주포 이동명중 보정이 65%에서 50%로 너프, 이동 산탄도 보정이 1.7배에서 2배로 너프.
3. 인구요구치 16에서 18로 증가.
4. 2베테런시 장갑 보너스 삭제.
5. 4베테런시 사거리 보너스 삭제.
6. 5베테런시 시야 보너스는 정지상태에서만 적용. 시야보너스 11에서 7로 감소. (아이콘 생김)
7. 전투용 전격전 스킬 리뉴얼 (명중률, 재장전 보너스 추가. 가속도 보너스 삭제)
8. 사격금지 기능 추가 (다른전차와 동일)
가격이 줄어들어 뽑는 부담은 줄어들었지만, 주포 너프에 인구요구치 증가, 베테런시 칼질로 성능면에선 손해를 봤습니다. 대신, 전투용 전격전 스킬이 리뉴얼되면서 재장전 보너스가 생겼는데, 판터는 연사력이 느려 스킬면에선 이득... 하지만, 이번 패치로 국방군 판터의 재장전이 줄어들었는데 서부군 판터는 버프를 못 받아, 국방판터보다 화력이 구려졌으니 참고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쉬르첸 2베테런시의 체력 보너스가 기본 체력에 통합되고(체력 800→960) 쉬르첸은 10%의 장갑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하지만, 장갑이 320/110에서 260/90으로 변경되어, 쉬르첸을 달아도 패치 전보다 장갑이 약합니다. 대신, 주포가 국방군 판터와 스펙이 동일해져서 재장전 시간이 약간 짧아졌습니다.
서부군은 수리속도가 빠른 편이라, 장갑이 낮아지고 체력이 증가한 변경점이 그리 나쁘진 않지만, 2벳 이상일땐 패치 전보다 성능이 나빠졌으니 참고합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정예기갑 지휘관의 전차 지휘관과 합동포격과 긴급수리가 크게 상향되었고, 대전차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공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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