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야크트판저 IV/70 V형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야크트판저 IV |
야크트판저 IV (Jagdpanzer IV/70 V) |
등급 | 3티어 | 중전차 본부(Schwerer Panze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Panzer Authorization) |
분류 | 전차 | 구축전차 |
비용 | 400 인력 135 연료 |
|
인구 | 15 | |
기본무기 | 75mm Pak 42 L/70 |
75mm Pak 42 L/70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경계 이동 |
Cautious Movement (토글)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Vet ☆☆☆☆ Vet ☆☆☆☆☆ |
경계이동 가능 체력 +160, 명중률 +20% 선회 +20%, 속도 +20%, 재장전 -10% 재장전 -20%, 명중률 +15% 위장 중 선제공격에 25%배 보너스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640 |
230/80 |
5.5 |
1.9/3.6 |
20 | 60% |
야크트판저 IV/70 V형은 는 4호전차의 차체에 판터의 주포로 쓰이는 75mm Pak 42 L/70를 장착한 구축전차입니다.
(전작에서 등장한 야크트판터와 다른 전차입니다. 야크트판터는 판터 차체에 88mm 주포를 단 구축전차이고 야크트판저는 4호전차 차체에 75mm 주포를 단 구축전차... 체급이 다릅니다.)
정식명칭은 야크트판저IV/70 V형이 아니라 그냥 판저 IV/70 V형이었는데, 독소전 중후반기 전차가 부족해지자 구축전차를 전차라고 이름붙이고 전차처럼 써먹었기 때문.... 하지만 모두 야크트판저(=구축전차)라고 부른다.
헷처나 3호 돌격포같은 고정포탑식 구축전차들이 나름 괜찮은 전과를 보이자, 그럼 3호전차보다 더 큰 4호전차로 구축전차를 만들면 어떨까 라는 발상으로 만들어졌는데, 정작 판터의 주포인 75mm Pak42의 생산력이 딸려 V형은 상당히 늦게 등장했습니다. 대신 V형은 경사장갑을 도입해 4호전차보다 튼튼한데다, 판터급의 화력을 보여주므로 전차전에서 나름 활약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차체에 비해 크기가 큰 포를 장착하는 바람에 기동력이 매우 느려진 것이 단점...
게임에선 기본 구축전차 중에선 맞대결에서 가장 강력합니다. 4호전차보다 30% 높은 전면장갑으로 허접한 대전차무기는 전부 튕겨낼 수 있고, 2베테런시를 달면 추가적인 장갑 보너스와 내구력까지 얻어 맷집이 엄청나게 탄탄하기 때문. 덕분에 정면대결에선 소련의 SU-85나 미국의 잭슨을 압도할 수 있지만, 측후면 장갑은 매우 허접해서 바주카에도 뻥뻥 뚫리니(4호전차 측후면 장갑보다도 낮습니다...) 적에게 측면을 내주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야크트판저 IV에 쉬르첸(측면장갑)이 자동적으로 장착됩니다.
체력이 160 증가하여 생존력이 더욱 상승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쉬르첸의 장갑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덤으로 2베테런시 시야보너스도 삭제...
75mm Pak 42 L/70 전차포 (75mm Pak 42 L/70)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200/185/170 |
115/107.5/100 | 0.5 | 0.1/0.2/0.25 | 100%/15%/5% | 정지 8 이동 1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60 | 0/30/60 | 6%/5%/4% |
0.125 | 0.125 |
400% | 4.3~5.2 |
30 |
50% |
야크트판저의 주포로, 판터의 주포를 개량하여 얹은터라 왠만한 대전차포급의 관통력을 보여주는 주포입니다. (다만 판터보단 관통력이 낮습니다. 밸런스 때문인듯?), 사거리도 추축 전차중에서 보기 드문 60이라 원거리에서 적 전차를 저격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는 4호전차나 판터와 동일하고 고폭범위가 좁아 보병에게는 비효율적입니다.
비슷한 타입의 구축전차인 소련 SU-85와 비교해보면 주포의 관통력과 연사력이 약간 떨어지므로 화력적인 면에선 열세입니다. 대신 야크트판저쪽의 전면장갑이 훨씬 튼튼하고 2베테런시에 쉬르첸 보너스까지 있으므로, 맞대결로 SU-85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더구나, 5베테런시를 쌓으면 매복사격 보너스를 받으므로 일격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가 낮은 편이라 지속화력면에선 아쉬운 편... 아무래도 매복 스킬 때문에 밸런스를 맞추려고 재장전시간을 낮춘 듯 합니다.
야크트판저 IV는 75mm 주포를 제외하면 어떤 보조무장도 없고, 주포 탄환이 철갑탄이라 보병 살상력이 시궁창입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상대할 수 있는 호위병력과 같이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에 명중률 20% 보너스가 생겼습니다.
Tip. 야크트판저는 기본시야가 45로 넓으므로, 정찰유닛이 없으면 35의 사거리로만 사격할 수 있는 다른 전차들을 선제공격할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야크트판저 IV는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야크트판저 IV는 기본 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경계이동 (Cautious Movement) 무료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야크트판저 IV가 몇초 후 위장상태가 됩니다.
야크트판저는 엄폐유무의 관계없이 어디서든 위장할 수 있고, 최고속도가 50%로 감소하지만 이동이 가능하여 활용도가 높습니다. 더구나 토글스킬이라 자유롭게 켜고 끌 수 있고, 사용하는데 자원이 들지 않아 여러모로 유용한 스킬...
기본적으로 전차끼리의 대결에서 선빵을 때리고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5베테런시를 쌓으면 매복공격에 데미지와 관통력 보너스가 붙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 데미지에 25%(160→200), 명중률 2.5배, 관통력 2.5배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중전차도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5베테런시 쌓는 건 꽤나 시간이 걸리니 주의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특히 쏘자마자 위장 눌러서 은신하는 꿀패턴이 막혀버렸으니 주의...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매복사격의 데미지가 400에서 20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비정상의 정상화. 그리고 은신한 차량은 거리 10이 아닌 20에서 탐지되므로, 적에게 더 잘 들키게 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정예기갑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서부전선군의 차량은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15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5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0초동안은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00)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고, 수리 도중엔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니 주의...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지뢰를 밟아 궤도나 엔진이 나갔을때 유용한 스킬... 야크트판저는 전면장갑이 튼튼해 어정쩡한 공격은 15초동안 버틸 수 있으므로, 모듈을 수리한 뒤 재빠르게 탈출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대전차 고폭탄 (High Explosive Anit-Tank Shells) 45 탄약 7 CP
데미지 |
관통력(근/중/원) |
재장전시간 | 명중률(근/원) |
폭발범위 | 산탄도 |
이동사격보정 |
기본 208 도탄 0 |
260/240.5/221 |
4.3~5.2 | 6%/4% | 0.5 | 기본 8 이동 16 |
50% |
정예기갑 지휘관을 선택한 경우, 서부전선군의 전차는 대전차 고폭탄(HEA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초동안 모든 주포사격이 관통력이 상승된 HEAT탄으로 대체되는데, 관통력과 데미지가 30% 가량 상승되면서 명중시 불에 타는 연출이 추가되지만, 탄속이 느려지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당시 독일군 HEAT탄이 미국군 HEAT탄보다 성능이 딸리는 것을 재현한 듯... 미국의 HEAT탄은 탄속이 느려지지 않습니다.)
사실 야크트판저 IV로는 쓸 일이 많지 않은 스킬로, 중전차가 아닌 이상 야크트판저 IV 주포로 관통 못하는 전차가 없으므로 기본사격만 써도 충분합니다. 다만, 데미지 증가 버프가 쓸만하므로 체력이 많은 중전차를 상대하거나, 막타를 칠땐 나름 쓸만한 편입니다.
2018. 12월 패치로 대전차 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따로돌게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야크트판저 IV는 서부전선군의 기본전차 중 대전차 성능이 가장 강력한 구축전차입니다.
판터쪽이 관통력이 더 높지만, 사거리가 10 더 길고 매복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어 대전차전에서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특히 5베테런시의 매복 기습공격 보너스가 엄청나서, 명중하면 거의 확실하게 관통이 가능한데다, 한방에 큰 피해를 입혀 전투의지를 꺾어놓을 수 있습니다. 더구나 탄탄한 전면장갑과 높은 내구력으로 판터 못지않게 정면 난타전도 잘 버틸 수 있습니다. 대신 맷집이 판터에 미치지 못하므로, 가급적 먼 거리에서 일방적으로 저격하는 식으로 운영하는게 무난합니다.
야크트판저는 중구축전차를 제외하면 추축군에서 유일하게 사거리가 60인 구축전차로, 연합의 구축스팸에 대항하기 위해 쓸 수 있습니다. 특히, 서부군은 대전차포조차 사거리 60에 미치지 못하므로, 야크트판저의 메리트가 큰 편... 연합이 구축전차를 모으기 시작하면 사거리가 짧은 티거나 판터는 위험을 무릎쓰고 돌격해야 하지만, 야크트판저는 같은 사거리로 대응할 수 있어 편합니다. 다만, 고정포탑 구축전차가 그렇듯 적의 방어선을 돌파해야 할땐 거의 도움이 안되므로, 상황에 따라 판터를 쓸지 야크트판저를 쓸지 잘 선택해야 합니다.
야크트판저 IV는 특이하게 시야각도가 제한되어 있어서, 측면과 후면시야가 아예 없습니다.
대신 전면시야가 다른 전차보다 10 길어, 정찰유닛 없이도 사거리 45까지 자체적으로 시야를 확보하여 사격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회전포탑 전차들이 시야 35 사거리가 40인걸 감안해보면 자체시야 45라는 점은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전차끼리의 대결에선 매복없이도 무조건 선빵을 때리고 시작할 수 있다는 뜻)
다만, 측후면 시야가 아예 없어 단독으로 돌아다니는 것은 절대 금물... 측후면 장갑이 4호전차보다 부실하여 왠만한 대전차무기에 뻥뻥 뚫리는데다, 대전차수류탄 등으로 엔진이 고장나면 기동력이 굼벵이 수준이 되므로 도망도 못치고 쉽게 격파당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동축기관총이 없어 접근하는 보병을 상대할 수단이 없으므로, 반드시 호위병력과 같이 운용해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보병을 쉽게 상대할 수 있는 오버졸다텐이나 팔쉬름예거 같은 병종과 같이 다니는 것이 무난하고, 전차전에서는 우회하는 전차를 견제할 수 있는 국민척탄병과 조합하면 더욱 좋습니다.
야크트판저 IV를 가장 운용하기 좋은 지휘관은 특수작전 지휘관입니다. 지휘판터의 시야버프 효과를 제대로 받을 수 있어, 안정적으로 최대사거리 저격이 가능해집니다. 또, 강력한 팔쉬름예거를 소환할 수 있는 루프트바페 지휘관, 오스트빈트를 생산할 수 있는 재활용 지휘관, 화염방사 헷처를 생산할 수 있는 화염폭풍 지휘관도 야크트판저를 활용하기 좋은 지휘관이며, 나중에 쾨니히스 티거를 뽑는다면, 쾨니히스 티거가 탱킹과 대보병을 맡고 야크트판저가 전차 저격을 맡는 식으로, 효율적인 역할분담을 할 수 있습니다.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1티어에서 3티어로 밀려나는 바람에 등장 타이밍은 늦어졌지만, 다른 서부군 전차들이 비용상승과 너프를 맞는 와중에도 야크트판저는 꿋꿋이 너프의 폭풍을 피해갔습니다. 특히, 서부군 연료수급이 100%로 변경되었는데 가격은 그대로라, 가성비가 좋은 구축전차가 되어서 개이득... 성능도 구축전차 중에선 상위권이라, 판터로 잡기힘든 잭슨, SU-85등을 상대할 수 있어, 상대가 구축전차를 많이 운용한다면 쾨니히스 티거보다 야크트판저를 뽑는것이 훨씬 낫습니다. 다만, 기동력이 느린 고정포탑 전차이니만큼, 튤립로켓을 쓰는 파이어플라이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야크트판저는 방어용으로는 쓸만해도 공격용으로는 애매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연사력이 느려 벙커 철거시간이 오래걸리고 주포가 보병에게 비효율적이라 단독으론 중화기를 걷어낼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공세로 밀어붙일때는 여러모로 한계가 느껴지므로, 야크트판저만 줄창 생산하기보단 다른 유닛과 적절히 조합하여 시너지효과를 이끌어 냅시다.
2015. 2월 패치에서 생산가격이 470 인력에서 400 인력으로 줄어드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판터에 비해 잘 안쓰이는 것을 감안해서 버프를 준 듯... 여기에, 보병지원포 버프가 더해져, 전체적으로 1티어 유닛의 활용도가 상승하였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커다란 변경점이 있었는데, 생산조건이 1티어에서 3티어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변경되면서 베테런시 보너스도 너프되었는데. 4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가 25%에서 20%로 감소하였고, 명중률 보너스가 30%에서 15%로 줄어들었습니다. 1티어가 아닌 3티어 생산으로 변경되면서 간접적으로 손해를 본 유닛들도 생겼는데, 야크트판저와 궁합이 좋았던 팔쉬름예거, 오스트빈트, 화염방사 헷처 등이 특히 손해를 본 편.... 대신 연료수급이 늘어나면서 양산하기 쉬워졌다는데 위안을 삼읍시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서부군 전차 생산비용(주로 연료)이 올랐는데, 야크트판저는 너프에서 빠졌습니다. 등장 타이밍이 밀린 것 때문에 너프에서 빼준듯... 이 때문에, 4호전차나 판터보다 양산하기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엄청난 너프를 맞았습니다.
1. 2베테런시의 장갑보너스, 시야보너스 삭제, 대신 명중보너스 추가.
2. 5베테런시의 은신공격 데미지가 400점에서 200점으로 변경.
3. 차량은신 탐지거리가 10에서 20으로 확장.
4. 사격금지 기능 추가 (다른전차와 동일)
5벳 은신공격이 너무 사기적이었기에 납득가는 너프지만, 2베테런시의 장갑과 시야 너프는 꽤 뼈아픕니다. 이젠,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다른 정찰유닛이 있어야 긴 사거리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 거기다, 이번 패치에서 4호전차와 판터의 연료비용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야크트판저의 입지가 많이 위험해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야크트판저의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정예기갑 지휘관의 긴급수리가 크게 상향되었고, 대전차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공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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