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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버전의 공략은 4호전차 J형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4호전차 J형 |
판저 4 아우스프. J 미디움 탱크 (Panzer IV Ausf.J Medium Tank) |
등급 | 3티어 | 중전차 본부(Schwerer Panze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Panzer Authorization) |
분류 | 전차 | 중형전차 |
비용 | 380 인력 140 연료 |
|
인구 | 14 | |
기본무기 | KwK40 7.5cm 주포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
KwK40 7.5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
장착무기 | MG42 상부기관총 전차 지휘관 |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Panzer Commander (30 탄약)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전투용 전격전술 | Combat Blitz (30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Vet ☆☆☆☆ Vet ☆☆☆☆☆ |
전투용 전격전술 가능 포탑선회 +60%, 산탄도 -13.4% 재장전 -30%, 선회속도 +20%, 가감속도 +10% 산탄도 -20% 명중률 +25%, 시야 +16 |
특이사항 |
|
2015. 7월 패치에서 4호전차 J형 두대를 동시에 소환하는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640 |
234/90 |
6 |
2.0/4.1 |
30 | 20% |
4호전차는 독일의 주력전차로, 독일이 가장 많이 사용한 전차입니다.
4호전차는 꾸준한 버전업이 이루어졌는데, 서부군이 사용하는 4호전차는 최후버전인 J형으로, 국방군의 H형 다음으로 만들어진 버전입니다. 하지만, J형은 나치독일이 위기일때 만들어진 터라, 원가절감을 위해 여러가지 개악을 하여 오히려 전성기때 제작된 H형보다 성능이 떨어졌습니니다. 1
원래 서부군이 쓰는 J형은 국방군이 쓰는 H형보다 성능이 떨어졌지만, 2015. 7월 패치에서 성능이 똑같아졌고, 쉬르첸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예전에는 J형의 전면장갑이 160 이었지만(H형은 180), 현재는 180의 장갑에 쉬르첸의 30% 보너스 54가 더해져, 처음부터 234의 전면장갑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전면장갑 234는 셔먼 이지에잇이나 T-34/85보다도 높아, 생존력이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대신 가격은 국방군 H형보다 조금 비싸졌습니다. H형이 고급형, J형이 양산형 아니었나...
KWK40 7.5cm 주포 (KWK40 7.5cm Tank Gun)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125/115/110 |
60/55/50 | 2.5 | 0.75/1.25/1.875 | 100%/35%/5% | 정지 5.54 이동 11.08 |
사거리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40 | 5%/3.75%/2.5% |
0.125 | 0.125 |
400% | 5.3~5.7 |
35 |
50% |
4호전차의 주포인 KWK40은 보병, 차량, 전차 모두 전천후로 상대할 수 있는 범용성이 좋은 무기입니다. 평균적인 데미지와 사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장거리 관통력이 T-34/76이나 셔먼보다 나아 정면대결에서 우세를 점하기 좋습니다. 다만 근거리 전투에 돌입하면 T-34/76이나 셔먼의 주포와 관통력이 동일해지므로, 가급적 거리를 벌리고 원거리전을 벌여야 관통력의 차이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서부군 J형의 주포는 국방군 H형의 주포보다 성능이 약간 떨어졌습니다. (재장전시간, 산탄도)
근데, 2015. 7월 패치에서 국방군 H형과 성능이 동일해졌고, 베테런시를 쌓으면 H형에 없는 산탄도 감소 보너스를 얻어, 보병을 매우 잘 잡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5베테런시에는 명중율까지 증가하므로, 성장할수록 국방군 H형을 압도하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120/110/100에서 125/115/110으로 상승했습니다. 근거리보다 원거리 관통력이 더 올랐는데, 4호전차는 원거리 교전이 주력이라 개이득... 거기다, 산탄도가 6.4에서 5.54로 줄어들어, 보병 상대로 더 쓸만해졌습니다. 단, 2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가 25%에서 13.4%로 감소하여, 2베테런시엔 4.8 산탄도를 가지는건 패치전과 같고, 4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는 삭제되어 사거리가 40으로 고정되었습니다.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70%/35% | 8 |
1~1.5 | 75%/150% | 1.75~1.75 | 75%/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0/22.5/35 | 0.125~0.375 |
0.125~0.375 |
50%/100% | 100% | 50% | 100% | 100% |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4호전차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차량에는 작은 구경때문에 피해를 주기 어렵습니다.
서부군 동축의 특징으로 연사력이 느리지만 근거리 명중률이 꽤 높습니다. 그래서, 거리를 좁히는게 효율적...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70%/35% | 8 |
1~1.5 | 75%/200% | 1.25~1.75 |
75%/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10/22.5/35 | 0.125 | 0.125 |
50%/100% | 100% | 50% | 100% | 100% |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4호전차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보다 데미지가 2배 강력하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상부기관총까지 합치면 3정의 기관총으로 보병에게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방군의 4호전차 H형과는 성능이 많이 다릅니다. 근거리 명중률이 굉장히 좋아졌지만, 연사력이 반토막 났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47%/41% | 16 |
100%/87.5% | 0.5~0.75 | 300%/100% | 1.5~2 | 50%/100% | 4.1~4.6 |
4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격추 확률 |
0~35 | 0/20/35 | 0.625~1.25 | 0.25~0.625 |
50%/100% | 50% | 60% | 50% | 25% |
1.04% |
4호전차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합니다. 7.92mm 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병 외에는 큰 피해를 주기 어렵지만, 다른 국가의 거치기관총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장착하는 부담이 적습니다.
연사력이 차체 동축기관총보다 빠른데다, 근접하면 연사시간이 최대 3배까지 길어지고, 쿨다운도 절반으로 감소하므로, 살상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잡을땐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한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기관총으로 보병에게 피해를 입혀두면 주포의 고폭효과로 한방에 잡을 확률도 올라가므로, 상부기관총이 없는 T-34 시리즈보다 보병살상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편... 다만, 전차전이 벌어질땐 기관총이 필요 없으므로, 탄약이 부족하거나 적이 전차나 차량 위주로 사용한다면 장착하는 것을 늦춰도 무방합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낮습니다. 그래도, 연사력이 빨라 다수의 4호전차가 있다면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Tip. 4호전차의 상부기관총은 포탑이나 차체 동축기관총과 달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한다고 명중보너스가 붙진 않습니다.
쉬르첸 (Armored Skirts) 80 탄약
2015. 7월 패치에서 서부군의 4호전차 J형은 쉬르첸을 기본적으로 장착하고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전차 지휘관 (Panzer Commander) 30 탄약 5 CP
정예기갑이나 대공세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5CP에 전차 지휘관을 4호전차 J형에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상부기관총을 대체하는 업그레이드로, 둘 중 하나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전차 지휘관을 선택하면 쌍안경을 낀 전차 지휘관이 해치를 열고 등장하여, 시야가 10 확장(35→45)되고, 주포 명중률이 10% 증가하며, '합동 포격'이라는 전용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독일국방군의 관측경(Spotting Scope)보다 확장되는 시야가 짧지만, 이동 중에도 시야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4호전차에게 전차 지휘관을 탑승시키면 시야가 45로 확장되어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지고, 5베테런시를 쌓아 시야보너스까지 받으면 왠만한 정찰유닛 뺨치는 시야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56), 한대 정도는 전차장을 탑승시킵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정예기갑 지휘관 외의 지휘관도 전차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되었는데, 버그로 판명되었는지 쥐도새도 모르게 롤백되었습니다. 괜히 고쳤다... 이 때문에, 전차장은 정예기갑 전용 업그레이드로 돌아왔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8 CP에서 5 CP로 타이밍이 빨라지고, 시야보너스가 6에서 10으로 늘어났으며, 주포 명중률 보너스가 10% 추가되어 굉장히 쓸만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상부기관총 포기하고 전차 지휘관 도배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해졌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합동 포격 (Coordinated Barrage) 80 탄약 전차 지휘관 필요
데미지 |
관통력 |
AOE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산탄도 | 폭발범위 | AOE 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기본 160 건물 120 |
1000 |
750/675/607.5 | 4 | 스킬 5 무기 18.5 |
6 | 1.5/3/4.5 |
100%/35%/5% |
정예기갑 지휘관 전용 스킬로, 전차 지휘관은 사거리 45 이내에 105mm 곡사포 포격 요청을 내릴 수 있습니다.
붉은색의 신호탄이 떨어진 후 약 10여초 정도 지나면 4발의 포격이 빠르게 떨어지는데, 한발한발 위력은 강하지만 4발 밖에 안 떨어지므로 화력이 좀 부실합니다. 그래도, 4발의 포격이 거의 동시에 떨어지므로 피하지 않았다면 명중확률이 높습니다. 다만, 신호탄이 떨어진 이후 포격이 떨어질때까지의 시간이 너무 길어서, 보병은 물론 중화기도 여유있게 피할 수 있다는게 문제...
패치로 상향된 이후로 꽤 쓸만해졌는데, 가격이 저렴해져서 남발할 수 있게 되었고, 광역 재사용시간이 없어 각각의 전차가 개별적으로 포격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탄약이 남아돈다면 여러대의 전차가 한곳에 포격을 중첩시켜 초토화시키는 것도 가능...
2015. 7월 패치에서 쉬르첸이 기본장비가 되면서, 이걸 쓸 여유가 생겼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탄약수급이 100%가 되면서, 예전보다 훨씬 남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는데, 포격요청 사거리가 35에서 45로 길어지고, 초탄 떨어지는 속도가 5초 빨라졌습니다. 또, 사용비용도 120탄약에서 80탄약으로 저렴해져서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4호전차 J형은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투용 전격전술 (Combat Blitz) 30 탄약
4호전차 J형은 10초동안 최고속도가 40% 증가, 피격율이 25% 감소,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시간 25% 감소하는 전투용 전격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방군 4호전차 H형이 사용하는 전격전 전술(Blitzkrieg Tactics)과 비교해보면, 지속시간이 5초 짧은대신 공격 보너스가 붙는다는게 특징.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는것도 동일합니다.
빠른 이동속도를 이용해 적을 추격할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지속시간동안 명중률이 상승하므로 이동사격 페널티를 어느정도 줄여주고(페널티 50%에서 40%로 감소), 재장전감소 덕에 화력도 약간이나마 증가합니다. 명중률과 재장전 보너스만 노리고 가만히 선채로 사용해도 충분히 좋은 스킬... 다만, 지속시간이 짧아 주포 보너스는 두번 정도 밖에 못 받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되었는데, 가속도 보너스가 삭제되고 명중률과 재장전시간 보너스가 생겨서, 국방군의 전격전술과 차별화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화력이 증가하여 공격용으론 좋아졌지만, 가속도 보너스가 사라져 이동용으로는 너프... 또, 지속시간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남은 시간동안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적 보병들 다수가 뭉쳐있을때 난입하여 깔아뭉개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정예기갑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서부전선군의 차량은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15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5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0초동안은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00)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고, 수리 도중엔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니 주의...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지뢰를 밟아 궤도나 엔진이 나갔을때 유용한 스킬... 서부군 4호는 전면장갑이 튼튼해 어정쩡한 공격은 15초동안 버틸 수 있으므로, 모듈을 수리한 뒤 재빠르게 탈출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대전차 고폭탄 (High Explosive Anit-Tank Shells) 45 탄약 7 CP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재장전시간 | 명중률 (근/중/원) |
폭발범위 | 산탄도 |
이동사격보정 |
기본 208 도탄 0 |
162.5/149.5/143 |
5.3~5.7 | 5%/3.75%/2.5% | 2.5 | 정지 5.54 이동 11.08 |
50% |
정예기갑 지휘관을 선택한 경우, 서부전선군의 전차는 대전차 고폭탄(HEA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초동안 모든 주포사격이 관통력이 상승된 HEAT탄으로 대체되는데, 관통력과 데미지가 30% 가량 상승되면서 명중시 불에 타는 연출이 추가되지만, 탄속이 느려지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당시 독일군 HEAT탄이 미국군 HEAT탄보다 성능이 딸리는 것을 재현한 듯... 미국의 HEAT탄은 탄속이 느려지지 않습니다.)
4호전차 주포의 2% 부족한 관통력과 데미지를 보완해줄 수 있는 좋은 스킬이지만, 쓸때마다 45 탄약은 심각하게 부담스러우므로 꼭 필요할때만 사용합시다.
2017. 12월 패치로 기본사격이 상향되면서, HEAT의 관통력과 산탄도가 상향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대전차 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따로돌게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4호전차 J형은 정예기갑 독트린을 선택할때만 소환할 수 있는 고유유닛이었지만, 2015. 7월 패치에서 3티어 기본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예전까지의 운용법과 전혀 다른 운용을 해야 합니다. 나죽네...
초기버전에선 J형이 H형보다 구린 버전이라 성능이 조금 나빴지만, 현재는 기본적인 스탯이 동일해졌고, 쉬르첸을 기본장착하고 등장하는터라 중형전차들 중에선 최상급의 전면장갑 방호력을 보여줍니다. 이 때문에 활용도는 국방군 H형 이상이며, 지휘관에 따라 전차장, 긴급수리, 대전차 고폭탄을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다만, 국방군은 지휘관에 따라 연막탄, 탐지용 스코프, 전차호 등으로 4호전차의 생존력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서부군은 생존기가 전격전 하나밖에 없으니, 생존에 특히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기본성능이 H형과 동일한데, 베테런시 보너스가 좋아서, 잘 성장시키면 H형을 압도하는 성능을 보여주는데, 특히 4베테런시가 되면 H형에게 없는 산탄도 감소 보너스를 50%나 받아 보병살상력이 엄청나게 좋아집니다. 원래 4호전차 주포가 보병을 잘 잡는 편인데, 산탄도가 3.84까지 줄어들면 쏘는 족족 맞출 정도가 되어, 룩스같은 유닛을 따로 생산할 필요가 없을 정도... 덤으로 5베테런시까지 성장시키면 시야가 확장되어 단독작전을 벌이기 좋아지고, 명중률도 향상되므로 번개같이 밀고들어가 중요유닛만 일점사로 끊어버리고 전격전으로 탈출하는 기동전도 쉬워집니다.
좌측이 변경 전 정예기갑, 우측이 변경 후 정예기갑
예전엔 4호전차 J형은 정예기갑 전용 유닛이었고, 9CP에 2대를 동시에 소환하는 스킬이었습니다.
하지만, 9CP라는 늦은 타이밍(이지에잇과 T-34/85과 비슷한 타이밍...)에 4호전차를 불러낸다는 게 문제가 많았고, 2대를 소환하기 때문에 자원압박이 너무 심해, 활용하기 힘든 유닛이었습니다. 더구나 성능도 국방군 H형보다 떨어졌고, 쉬르첸도 따로 장착해야 해서, 탄약압박 때문에 지휘관과의 궁합도 꽝.... 이 때문에 정예기갑은 똥레어라는 오명까지 뒤집어쓰면서 서부군 최악의 지휘관으로 낙인찍혔지만, 2015. 7월 패치에서 4호전차 J형과 슈투룸티거가 맞트레이드 되면서, 성능과 활용도가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일단 3티어만 지으면 생산할 수 있어, 예전과 달리 MBT가 없다는 서부군의 약점이 사라졌습니다.
또, 만능형 전차를 중반에 소환할 수 있게 되면서, 상대의 전술에 유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고, 4호전차와 판터가 같은 건물에서 생산되므로, 국방군처럼 열심히 티어업에 자원을 투자할 필요성도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J형의 가격과 인구수가 H형이나 다른 국가들의 MBT보다 비싸다는 것이 흠... 물론, 비싼만큼 돈값을 하는 성능을 보여주는데, 특히 쉬르첸 기본장착과 서부군의 높은 베테런시 보너스 덕분에, 비슷한 타이밍에 등장하는 다른국가의 중형전차들을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덕분에 이래저래 잉여 신세에서 탈출하여, 슈투룸티거와 서로간에 Win-Win인 트레이드가 되었다고 평가받습니다.
2015.3월 패치로 잭슨의 데미지가 감소하면서 미국전에서 꽤나 쓸만한 유닛이 되었습니다. 예전엔 4호전차가 잭슨에게 3발 맞으면 끔살이었지만, 4발로 변경되는 바람에 상대하기 꽤나 좋아졌기 때문... 미국에선 셔먼과 잭슨 모두 정면대결로 4호전차 J형을 이길수 없기 때문... 그나마 있는 천적이 이지에잇 정도지만, 쉬르첸 기본장착 이후 이지에잇보다도 전면장갑이 높아져서 해볼만한 싸움이 되었습니다. 미국 : 퍼싱이 필요하다...존나 큰 퍼싱이... 하지만, 패치로 잭슨의 체력이 640으로 상향 되면서, 상성상 잭슨을 이기는게 대단히 힘들어졌기 때문에, 미국 상대로 4호전차 스팸을 하는 것은 힘들어졌습니다. 차라리 고정포탑 구축을 사용하는 소련이나 구축의 기동력이 좋지않은 영국 상대로 기습용으로 사용하는게 나을 정도...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4호전차는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합시다.
2015. 7월 패치에서 슈루룸티거와 맞트레이드 되어, 4호전차 J형은 3티어 기본유닛이 되었고, 슈투룸티거는 정예기갑 전용 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두 유닛 모두 대폭 버프받아, 이전보다 쓸만한 유닛이 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변경되면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너프되었습니다. 4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가 25%에서 20%로 감소하였고, 5베테런시 명중률 보너스가 53.82%에서 25%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3티어를 건설할때 들어가는 연료가 80연료에서 120연료로 늘어나면서 등장 타이밍도 늦어졌습니다. 그래도 연료 수급율이 늘어나면서 예전보다 훨씬 쉽게 양산할 수 있게 되어, 전체적으로 활용도가 더욱 상승하였습니다.
결국 2015. 12월 핫픽스에서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135 에서 150 으로 늘어났습니다. 서부군의 자원수급율을 그대로 두면서 등장 타이밍을 늦추기 위해 가해진 너프인듯.... 이 때문에 모으는 시간이 늦어졌으니, 잃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생산가격이 360인력 150연료에서 380인력 140연료로 변경.
2. 인구요구치가 12에서 14로 증가. 쉬르첸이 밥을 먹다니...
3. 주포 관통력이 상승하고, 산탄도가 감소.
4. 2베테런시의 산탄도 보너스 감소. (2베테런시부턴 패치전과 동일한 산탄도)
5. 4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삭제.
6. 5베테런시의 시야증가는 정지상태일때만 적용.
7. 전투용 전격전 스킬 리뉴얼 (명중률, 재장전 보너스 추가, 가속도 보너스 삭제)
8. 사격금지 기능 추가 (다른전차와 동일)
관통력 증가와 산탄도 감소로 패치 전보다 주포성능이 좋아졌고, 가격도 좀 더 합리적으로 변해 뽑는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그 대신, 국방군 4호전차보다 인구를 2 더먹기 때문에, 좀 더 몸값이 비싼 고급유닛이 된 듯... J형이 H형보다 고급이라니...이게 무슨소리야... 그리고, 전투용 전격전술 스킬이 국방군 전격전술과 완전히 다른 스킬로 리뉴얼되어, 나름 차별화가 되었습니다.
덤으로, 베테런시 보너스가 칼을 맞았는데, 4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가 삭제되었습니다. 그래도, 관통력 증가로 유통기한이 훨씬 늘어났기 때문에, 패치전보다 써먹긴 좋아진듯...
참고로, 패치로그에는 5베테런시 4호전차의 시야보너스가 정지 상태일때만 적용된다고 쓰여있는데, 인게임에선 이동할때도 적용됩니다. 판터 시야보너스만 정지 상태에서 적용되는듯...
2018. 12월 패치에서 정예기갑 지휘관의 전차 지휘관과 합동포격과 긴급수리가 크게 상향되었고, 대전차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공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최근 패치에서 국방군 4호전차 모델링이 J형으로 바뀌었는데, 스탯은 H형 그대로입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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