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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sWS 보급 반궤도차량 (sWS Supply Half-track)

by 구호기사 2014.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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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sWS 보급 반궤도차량(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sWS 보급 반궤도차량
 sWS 서플라이 하프트랙 (sWS Supply Half-track)
 등급 0 티어
 지휘본부 (Command Headquarter)
 분류 차량  장갑차량
 비용 70 인력 15 연료
 
 인구 없음
 
 기본무기 없음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전투단 본부 변환
기계화 연대 본부 변환
중전차 본부 변환
 Convert to Battlegroup Headquarters (200 인력 25  연료)
 Convert to Mechanized Regiment Headquarters (200 인력 50 연료)
 Convert to Schwerer Panzer Headquarters (100 인력 60 연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없음  
 특이사항
  • 일반시야 (35)
  •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 반궤도 차량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무장 없음
  • 베테런시 없음
  • 피격율 20배 페널티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300
4/4.5
4
2.1/4.3
32 60%

 

sWS는 '대형 국방군 트랙터(Schwerer Wehrmachtschlepper)'의 약자로, 독일이 2차대전 중후반기에 사용한 수송차량입니다. 13톤에 달하는 거대한 덩치를 가지고 있으며, 4000kg의 짐을 실어나를 수 있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오펠 블리츠 트럭이나 마울티어 트럭보다 많은 짐을 나를 수 있었지만, 속도가 무척 느렸습니다. (최고속도가 30km/h 미만) 기본적으로 비전투 수송차량이긴 한데, 짐칸에 대공포나 네벨베르퍼를 탑재하여 전투용으로 운영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에선 건물 대신 사용되는 유닛이라, 무장이 전혀 없는 비전투 유닛입니다.

sWS 트럭은 지금까지 꾸준히 너프를 먹었는데, 초기버전에선 속도도 빨랐는데다, 무려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특성이 있어, 보병을 깔아뭉개고 건물에 들이박아 무너트리는 충격과 공포의 운영이 가능했습니다. 이게 초반에 보병을 모조리 깔아뭉개면서 게임을 터트리게 되자, 무게를 줄이고 이동속도도 낮추고 장갑도 낮춰서 보병에게 쉽게 잡히도록 너프당하고 만 것... 이 때문에 보병 상대로 생존력이 상당히 안 좋아졌고, 담벼락 같은 장애물에도 걸려서 버벅거리므로 예전보다 움직이기 힘들어졌습니다. 덤으로,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생산에 100 인력 15 연료가 들도록 변경되었으므로, 전투용으론 왠만하면 쓰지 맙시다.

 

여담이지만, sWS는 특이하게도 전면장갑보다 후면장갑이 더 튼튼합니다.

보병에게 도망칠땐 엉덩이를 보이면서 도망치는게 더 생존력이 높을지도...

녀석을 쫓아! 대슐을 맞았으니 얼마가지 못할거야!

 

 

 

 

다른 진영은 공병으로 건물을 건설하거나, 업그레이드로 건물을 해금하는 방식이라면, 서부군은 sWS 트럭을 호출한 뒤, 적절한 위치에 배치(Convert)하는 방식입니다. 건설이 완료되면 sWS 트럭은 건물로 변환되어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으며, 해당 건물이 제공하는 여러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 건물은 하나만 건설이 가능하고, 세 건물을 모두 건설했다면 sWS 트럭을 더 이상 생산할 수 없으며, 건물로 변환되면 체력과 아머가 변하여 더 튼튼해집니다.

참고로, 마우스 드래그로 건설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중전차 본부를 설치할때 은근히 중요한 시스템...

 

Tip. 짓는 도중에 공격받으면 2배의 데미지를 입으며, 장갑이 0 이 되어 보병 소화기에도 관통됩니다. 또, 건설 중에 파괴되면 잔해를 남기지 않으며, 건설 이력도 남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1.  전투단 본부 (Battlegroup Headquarters)

 

 

 

전투단 본부 변환 (Convert to Battlegroup Headquarters)  200 인력 25 연료

 

체력
장갑  시야 피격율
1920
35 35 26배

 

sWS 트럭은 1티어 건물인 전투단 본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전투단 본부에서는 1티어 유닛인 le.IG 보병지원포, 적외선 탐조등 하노마크, 대공 하노마크를 생산할 수 있고, 주변의 아군 보병을 충원해줄 수 있습니다. 자원을 들여 야전 의무병을 업그레이드하면, 3명의 의무병을 전투단 본부 옆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1티어에 있던 야크트판저가 3티어로 밀려 올라가고, 2티어에 있던 대공 하노마크가 1티어에 새로이 배치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지원 유닛이 탄탄해졌지만, 전투단 본부만 있으면 대전차 전력에 공백이 생기게 되니, 2티어나 3티어를 추가로 지어줍시다. 아니면 겜 끝날때까지 라케텐만 쓰던가

 

 

 

보병 충원 (Reinforce)  패시브

 

전투단 본부 근처의 보병은, 본진에 있는 것처럼 충원이 가능해집니다.

서부군이 보병만으로 강력한 전선 유지력을 보여주는 원동력으로, 본진까지 갈 필요없이 전투단 본부 근처에서 충원과 치료가 가능하므로, 크기가 큰 맵일수록 활용도가 높습니다. 자신은 물론 국방군 팀원까지 충원이 되므로, 팀전에서 아군도 같이 쓸 수 있는 중간위치에 지어두면 좋습니다.

충원기능이 무척 좋지만, 그 댓가인지 서부군의 기본유닛 중에선 보병을 충원시켜주는 유닛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전투단 본부를 너무 후방에 지으면 보병을 충원하기 힘들어지고, 너무 최전선에 지으면 어그로가 쏠려 쉽게 박살나므로, 적절한 위치를 선정하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작은 맵은 그냥 본진에 박읍시다.

참고로, 충원은 전투단 본부옆에서 보병이 생겨나는 방식인데, 전투단 본부를 장애물에 가까이 건설한 경우, 새로 충원된 보병이 장애물에 끼여서 꼼짝도 못하는 황당한 사태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장애물 근처에 지을때 어느정도 보병이 통과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던가, 아예 보병이 그쪽 방향으로 생겨나지 않도록 장애물에 딱 붙여서 지읍시다.

 

Tip. 충원반경이 의무병 인식 반경보다 넓기 때문에, 너무 멀리서 충원하면 의무병이 치료 안해줍니다.

 

 

 

 

 

야전 의무병 (Field Medics)  100 인력 15 연료

 

2016. 6월 패치에서 전투단 본부 의무병이 기본배치에서 업그레이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3명의 의무병이 전투단 본부 근처에 대기하면서, 상처입은 아군을 치료해줍니다. 의무병은 완전한 NPC로 조종이 불가능하고, 인구요구치도 필요치 않으며, 죽어도 자동적으로 충원됩니다. 안타깝게도 전작의 의무병처럼 시체 조립은 불가능하지만, 체력관리는 수월해졌다는게 강점...

참고로, 야전 의무병을 업그레이드한 전투단 본부가 파괴될 경우, 새로 짓는 전투단 본부에는 야전 의무병이 기본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어서 건설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의무병 기본제공에서 업그레이드로 너프된 대신, 치료속도가 1.5배 정도 빨라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의무병의 인식범위가 20에서 25로 넓어졌습니다.

 

Tip. 의무병은 보병이 전투중일땐 치료하지 않습니다.

 

 

 

 

 

퇴각지점 설정 (Establish Retreat Point)  300 인력   2개 이상의 트럭배치 필요[각주:1]

 

전투단 본부에서 퇴각지점 설정을 연구하면, 토글스킬로 후퇴지점을 ON/OFF 할 수 있습니다.

퇴각지점으로 지정할 경우, 전투단 본부 주변에 안테나가 세워지며, 전장에서 보병이 후퇴하면 본진 대신 전투단 본부 쪽으로 퇴각합니다. (본진이 더 가까우면 본진으로 퇴각합니다.) 퇴각하는 도중에 퇴각지점을 해제시키면 본진으로 경로를 바꾸는데, 전투단 본부에 포격이 시작될 기미가 보이면 피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무병과 함께 전투단 본부의 존재의의라 할 수 있는 스킬로, 본진까지 돌아가지 않고 재편성 할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강점입니다. 전투단 본부 근처에선 보병의 충원과 치료가 가능하므로, 후퇴한 보병을 빠르게 전선으로 복귀시킬 수 있어, 여러모로 유용한 기능... 다만, 보병이 모인다는 점 때문에 어그로가 심하게 쏠리고, 300 인력이 꽤 부담스러운 가격이라서, 게임 초반에 무리해서 업그레이드 하진 맙시다. 초보들은 건설하자마자 누른다 카더라... 또, 패치로 퇴각지점을 설정하면 보병의 충원속도에 75% 페널티를 받게 되었으므로, 작은 맵에선 안 쓰는게 낫습니다.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전투단 본부에 있던 자폭이 사라졌습니다.

또, 전투단 본부의 가격이 200 인력 40 연료에서 200 인력 25 연료로 낮아졌는데, sWS 트럭이 공짜에서 100 인력 15 연료로 늘어났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300 인력 40 연료가 들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트럭을 두개 이상 배치해야만 퇴각지점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너프 당했습니다. 거기다, 퇴각지점을 설정했다 해제할 경우 2분의 쿨타임이 생기게 되어, 무리해서 전진배치하면 패망 확정... 또, 퇴각지점 설정 중에선 충원속도에 75%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2.  기계화 연대 본부 (Mechanized Regiment Headquarters)

 

 

 


기계화 연대 본부 변환 (Convert to Mechanized Regiment Headquarters)  200 인력 45 연료

 

체력
장갑  시야 피격율
1920
35 35 26배

 

sWS 트럭은 2티어 기계화 연대 본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에서는2 티어 유닛인 룩스, 푸마, 워킹 슈투카를 생산할 수 있고, 자원을 들여 수리공병을 업그레이드하면, 3명의 공병을 기계화 연대 본부 옆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2티어에 있던 대공 하노마크가 1티어로 내려가고, 3티어에 있던 룩스가 2티어에 새로이 배치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4호전차에 치여서 존재감이 사라져가던 룩스가 다시 살아났지만, 룩스와 기계화 연대 본부의 가격이 예전보다 비싸졌습니다.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기계화 연대 본부에 있던 자폭과 자원 재분배 기능이 사라졌습니다.

또, 기계화 연대 본부의 가격이 200 인력 40 연료에서 200 인력 50 연료로 높아졌는데, sWS 트럭이 공짜에서 100 인력 15 연료로 늘어났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300 인력 65 연료가 들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이게 다 룩스 때문이다.

2018. 5월 패치에서 가격이 200 인력 45 연료로 약간 감소했습니다.

 

 

 

 

수리공병 (Repair Pioneers)  100 인력 15 연료

 

2016. 6월 패치에서 기계화 연대 본부 수리공병이 기본배치에서 업그레이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3명의 수리공병이 기계화 연대 본부 근처에 대기하면서, 손상된 차량을 수리해줍니다. 수리공병은 완전한 NPC로 조종이 불가능하고, 인구요구치도 필요치 않으며, 죽어도 자동적으로 충원됩니다. 서부군은 돌격공병을 많이 생산하기 힘들기 때문에, 공병 머릿수가 딸려 수리속도가 느린 것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수리공병을 업그레이드한 기계화 연대 본부가 파괴될 경우, 새로 짓는 기계화 연대 본부에는 수리공병이 기본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어서 건설됩니다.

Tip. 수리공병은 차량이 전투중일땐 수리하지 않습니다.

 

 

3.  중전차 본부 (Schwerer Panzer Headquarters)

 

 

 


중전차 본부 변환 (Convert to Mechanized Regiment Headquarters)  100 인력 60 연료

전투단 본부나 기계화 연대 본부 필요[각주:2]

 

체력
장갑  시야 피격율
1600
35 35 26배

 

sWS 트럭은 3티어 중전차 본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설치비용이 비싼대신 설치하면 모든 3티어 유닛이 해금되었지만,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설치비용이 절반으로 줄어들고, 상급병사만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전차 본부를 설치한 뒤, 남은 절반의 비용을 지불하여 대공포를 업그레이드해야만, 야크트판저, 4호전차, 판터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즉, 분할납부 방식으로 바뀌면서 리스크가 줄어들었고, 상급병사의 생산 타이밍도 빨라져서 상향이라 봐도 될 듯... 대신, 대공포를 업글하기 전엔 공격수단이 없는데, 체력이 다른 본부보다 낮기 때문에 공격당하면 쉽게 파괴당할 수 있습니다.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3티어에 있던 룩스가 2티어로 내려가고, 1티어에 있던 야크트판저가 3티어에 새로이 배치되었습니다. 야크트판저 타이밍이 느려진건 손해지만, 연료수급 페널티가 없어진데다 베테런시도 너프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성비가 꽤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중전차 본부에 있던 자폭이 사라졌습니다.

또, 중전차 본부의 가격이 200 인력 80 연료에서 200 인력 120 연료로 비싸졌는데, sWS 트럭이 공짜에서 100 인력 15 연료로 늘어났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300 인력 135 연료가 들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로 중전차 본부가 리뉴얼되면서 설치와 대공포 업글이 분리되고, 가격이 절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대공포 업글까지 포함하면 예전과 가격이 동일합니다.

 

 

- 추가무장 -

 

 

 

전차배치 권한부여 (Panzer Authorization)  100 인력  60 연료

 

Flak 38 20mm 대공포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쿨다운
재장전
탄창
기본 40
도탄 0
82%/71.5%/63%  45/45/45 0.5 3.4
5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AOE 관통력
(근/중/원)
데미지 보정
(근/중/원)
산탄도
격추확률
1 1/1/1
45/45/45
100%/100%/100%
4.15 7%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45 -1/-1/-1 0.125
 100%/100% 400% 50% (불가)
 100% (불가)
100% (불가)

 

제압력
제압범위
사격각
(좌/우)
범위 제압력
명중률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력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3
보병 0.3
15
180도/180도 80%
50%/25%
50%/10%

 

예전에는 중전차 본부를 설치하면 자동적으로 대공포를 쓸 수 있었지만,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중전차 본부에서 전차배치 권한부여를 업그레이드해야, 대공포가 활성화됩니다. (이 업그레이드를 하기전엔 대공포에 운용병이 배치되지 않습니다. [각주:3]) 대공포 외에도 중전차 본부에서 야크트판저, 4호전차, 판터를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Flak 38 대공포는 사거리 45 이내 모든 적을 공격하는데, 데미지가 강력하고 명중률도 우수해서, 범위 내의 보병과 차량을 모조리 터트릴 수 있습니다. 숨겨진 특성으로 폭발 데미지 보정이 전부 100%라, 공격범위 안에 들어간 보병은 무조건 최대데미지를 입는다는게 강점... 관통력도 은근히 높은 편이라, 전차 상대로도 쏠쏠하게 데미지를 줍니다.

그래도, 전차 상대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수의 전차가 몰려오면 버텨낼 수 없으니, 공격받을땐 대전차 유닛으로 호위해줍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3에서 0.003으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3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3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사격이 대공사격을 하지 않도록 너프 당했습니다. 그대신 '대공사격 모드'가 생겨서, 제한된 시간동안만 대공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Tip. Flak 38의 기본 포신 방향은 트럭 뒤쪽 방향입니다. 이 때문에 트럭을 설치할때 적 반대방향으로 드래그해야 조준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스킬 -

 

 

 

대공사격 모드 (Anti-Aircraft Mode)  무료

 

2017. 12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스킬.

이전에는 기본사격이 지상공격과 대공사격을 겸용했지만, 이젠 대공사격 모드를 사용해야만 비행기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대공사격 모드를 사용하면 60초동안 대공사격이 가능해지며(지상공격도 여전히 가능), 지속시간이 끝나면 대공사격 모드가 다시 활성화될때까지(60초) 공격불가 상태가 됩니다. 한마디로 떡너프...

중전차 본부만으로도 완벽한 대공방어막이 형성되었기에, 대공사격 모드를 따로 분리한 것 같은데, 60초의 공격불가 페널티가 꽤나 커서 생각없이 대공사격 모드를 켰다간 그 후의 공세에 못버티고 터져나갈 수 있으니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대공사격 모드를 켜도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아서, 상대가 남은 시간을 가늠하기 어렵다는 거...

이제, 본진 대공포들이 아예 대공사격을 하지 않으므로, 성능을 떠나서 중요성이 커진 스킬입니다.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4. 운용

 

 

sWS 보급트럭은 서부군의 건물을 건설할때 필요한 유닛입니다.

 

다른 진영은 건물을 공병으로 건설하거나(소련,국방) 업그레이드로 해금하는 방식이지만,(미국,영국) 서부군은 트럭을 생산한 후 배치하여 건물을 건설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본진 바깥에 건설이 가능하고, 배치된 트럭은 여러가지 지원효과를 제공하므로, 티어를 올리면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공간만 있으면 거의 모든 위치에 배치할 수 있지만, VP 구역에는 배치가 불가능하니 주의...  적의 본진구역에도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하는 사람이 있을까...

 

기본적으로 1티어 전투단 본부나 2티어 기계화 연대 본부를 건설해야, 3티어 중전차 본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서부군의 빌드는 비교적 유동성이 있어서 1→3 이나 2→3 처럼 빠르게 최종티어를 건설할 수 있고, 2→1→3 식으로 역으로 건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1티어나 2티어 건설 이력이 있어야 3티어를 건설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으며, 건설 중에 파괴당하면 건설이력이 남지 않으니 주의... 건설이 완료되면 파괴되어도 이력이 남아 있으므로 3티어를 지을 수 있습니다.

 

 

전투단 본부는 보병지원용으로 쓸만하여, 다른 본부보다 일찍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설 위치는 전선에 가까우면 좋은데, 보병의 충원, 치료, 퇴각이 가능하여, 보병 운영이 상당히 편해집니다. 덤으로 아군 보병도 충원과 치료가 가능해, 팀전에서 시너지효과가 좋은 편... 다만, 필연적으로 주변에 보병이 우글거리기 때문에 어그로가 굉장히 심하게 쏠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적군이 강력한 포병을 운영하거나, 차량이나 전차가 금방 등장하여 강력한 압박을 가할때 1차 목표물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초보유저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로 '최전선에서 계속 충원하면서 싸우면 엄청 세겠지?'라는 발상으로, 적과 아군 모두 치열한 교전이 벌어지는 최전선에 전투단 본부를 박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상대가 제압무기로 압박을 가할 경우 아무것도 못해보고 무력화되기 쉽상인데다, 포격의 집중목표가 되므로 왠만해선 버텨낼 수가 없습니다. 보통 팀전 초보유저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인데, 제압무기가 전투단 본부까지 밀고 내려와서 사격을 가하면, 아무리 퇴각으로 제압을 풀어도 곧바로 제압에 다시 걸려 보병들이 아무것도 못하고 맨땅 자유형을 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전투단 본부를 최전선에 짓는 것은 금물이며, 어느정도 안전이 확보된 후방에 짓는게 무난합니다. 또, 상대가 강력한 차량이나 전차를 생산하여 밀어붙이는 상황이라면, 괜히 전투단 본부 지킨다고 모든 유닛이 궤멸당하는 것보단, 쿨하게 건물을 포기하고 병력이라도 보존하는게 중요합니다.

 

또하나 초보유저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는, 전투단 본부를 설치하자마자 퇴각지점 업그레이드를 하는 경우입니다. 

전투단 본부 퇴각이 워낙 편리해서 습관적으로 일찍 업그레이드 하는 유저가 많은데, 전투단 본부 설치와 퇴각지점 업그레이드를 연속으로 하면, 초반에 600 인력이나 지출되어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만약 상대가 그 600 인력을 병력에 투자하여 밀어붙인다면, 지키는게 불가능하여 게임이 터질 수 밖에 없으니, 퇴각지점 업그레이드는 충분한 방어병력을 보유하여 전선이 안정화 된 상황에서 눌러줍시다.

 

맵이 작다면 본진에 짓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언뜻보면 삽질로 보이지만, 상대에게 무시무시한 포격스킬이 있다면 전선에선 버텨내기 힘드므로, 본진에 지어 오프맵 포격에 보호받는게 나을때도 있습니다. 덤으로, 퇴각지점 업그레이드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것도 장점... 그래도, 큰 맵에선 본진까지 퇴각하는게 불편하기 때문에, 작은 맵에서만 본진에 지읍시다.

 

 

기계화 연대 본부는 차량 지원용으로 쓸만하며, 중반에 차량으로 이득을 보고 싶을때 우선적으로 건설합니다.

 

서부군 대격변 전에는 전투단 본부와 가격이 똑같은데다, 자원 재분배로 수급량을 조절할 수 있어, 날빌용으로 선 2티어가 많이 쓰였는데, 지금은 자원 재분배가 삭제되고 전투단 본부보다 비싸져서 날빌용으론 많이 퇴색된 편... 그보단 2티어 유닛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싶을때 일찍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빠른 룩스는 대전차 준비를 제대로 못한 상대방을 휘두를 수 있고, 빠른 푸마는 적의 차량과 전차를 견제해 줄 수 있으며, 빠른 워킹 슈투카는 적의 중화기 방어선에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전투단 본부가 없으면 보병 치료에 에로사항이 꽃피게 되므로, 돌격공병의 베테런시 스킬인 치료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거나, 나중에라도 전투단 본부를 올리는게 무난합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의 건설 위치는 전투단 본부와 본진 중간 정도의 위치에 짓는게 무난합니다. 전투단 본부와는 가급적 떨어져있는게 좋은데, 가까이 지을 경우 어그로가 굉장히 심하게 쏠리는데다, 전선이 밀려 둘 다 날려버리면 재기불능 상황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최악의 상황이라도 전투단 본부를 제물삼아 기계화 연대 본부라도 지키는게 낫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수리병들은 교전이 시작되면 수리를 안하기 때문에, 전선 가까이 지을 메리트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기계화 연대 본부는 좀 더 안전한 위치에 짓는게 무난합니다.

 

본진 바깥에 건설할 경우, 후방의 중요 거점 근처에 건설하는게 무난합니다. 그 이유는 건물의 시야가 거점의 시야보다 넓기 때문에, 적의 게릴라가 접근할때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부군은 자원 저장소를 짓지 못해 거점 테러에 농락당하기 쉬우므로, 이렇게라도 적의 우회를 판별할 수 있으면 대응하기 한결 편합니다.

수리병을 적극적으로 쓸 생각이라면, 특정 맵에만 존재하는 수리거점에 건설하는 것도 괜찮은데, 기계화 연대 본부의 수리병 3명, 수리거점의 수리병 3명이 같이 수리해주므로, 돌격공병이 근처에 없어도 빠르게 수리받을 수 있습니다.

 

 

중전차 본부는 그 자체로 강력한 방어시설입니다.

 

중전차 본부의 Flak 38은 보병과 차량을 쉽게 갈아버리는 것은 물론, 전차에게도 무시못할 데미지를 줍니다. 보포스 진지에 비하면 짧게 연사를 해서 DPS가 조금 떨어지지만, 한발한발의 데미지와 관통력이 강력하고, 원거리 명중률이 무척 좋아 장갑이 두꺼운 유닛에게 더 효과적입니다. 보기보다 높은 관통력 덕분에, 울버린이나 잭슨같은 장갑이 얇은 전차가 다가오면 자력으로 격파할 수 있어, 연합 입장에선 중전차 본부가 지어진 방어선에 접근하기 껄끄로워집니다.

 

 

다만 중전차 본부도 몇가지 치명적인 약점이 있어, 이 약점을 공략당하면 쉽게 파괴당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Flak38의 사거리가 45로 짧은 편이고, 시야는 35로 더 짧다는 점입니다.

이를 이용해 사거리가 긴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를 중전차 본부가 사거리 안에 아슬아슬하게 닿도록 배치한 뒤, 강제공격으로 공격명령을 내려두면 얼마 후 박살나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피격율 26배로 덩치가 크다보니, 지면 강제공격으로도 잘 맞으므로 개활지에선 철거가 순식간... 이 때문에 중전차 본부를 확 트인 장소에 짓는것은 자살행위이며, 직사무기에 보호받을 수 있도록 장애물 뒤에 짓거나, 높은 언덕에 짓는게 무난합니다.

 

둘째로, 중전차 본부는 강제공격이 불가능하여 시야가 차단되면 완전히 무력화된다는 점입니다.

이를 이용해 연막을 중전차 본부 위에 투사한뒤 접근해서 공격하면, 반격을 전혀 받지 않고 중전차 본부를 박살낼 수 있습니다. (중전차 본부는 단축키가 유닛 생산에 배정되어 있어서, 강제공격 단축키가 없습니다...) 대표적인게 셔먼 연막탄인데, 셔먼 두대가 번갈아 연막탄을 쓰면 중전차본부는 꼼짝도 못하고 철거 당할 수 밖에 없고, 박격포 연막, HMC 연막, 백린탄, 지휘관 연막 스킬 등에도 쉽게 무력화되어, 대전차 무기를 든 보병에게 철거당하는 굴욕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셋째로, 덩치가 커 포격에 잘 맞는다는 점입니다.

데미지 너프로 예전만큼 아니지만 여전히 고통을 강요하는 120mm 박격포, 건물 철거능력이 뛰어난 프리스트, 수리하는 공병까지 몰살시키는 카츄샤와 칼리오페는, 서부군 트럭 건물에게 사신과도 같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나마 박격포는 보병포와 워킹슈투카로 상대할 수 있지만, 잘 보호된 자주포는 여전히 껄끄롭습니다. 역포격으로 적의 자주포를 제거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높은 건물 뒤에 본부를 배치하여 적의 포격을 막아주는 방벽으로 삼거나, 기동병력을 모아 단숨이 몰아쳐서 자주포를 제거하는걸 고려하는게 좋은 편... 허나 이것도 외부지원 포격 앞에선 무력한데, 영국 코만도의 쑥재배 폭격이나 미국 기갑중대의 240mm 포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위험이 높아, 안전하게 운영하려면 본진에 건설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트럭 배치 시스템은 서부군의 강점이자 아킬레스건이기도 합니다.

잘 사용하면 다른 진영과 차별화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지만, 잘못 배치하면 연달아 티어건물이 날아가면서 재기불능의 타격을 받을 수도 있으니, 트럭을 배치할땐 절대 욕심부리지 맙시다.

 

제발 이렇게 짓지 말자...


2016. 6월 패치에서 전투단 본부의 의무병과 기계화 연대 본부의 수리공병이 기본제공에서 업그레이드 방식으로 떡너프 맞았습니다. 아무래도 팀전에서 추축군 승률이 너무 좋다보니, 팀전 시너지효과가 좋았던 특성을 칼질한 듯...

대신, 쾨니히스 티거의 연료비용을 줄여줬지만, 쾨니히스 티거를 쓰지 않는다면 엄청난 떡너프인데다,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인력도 부담스러워, 전보다 자원관리가 빡빡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투단 본부와 중전차 본부가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1. 전투단 본부의 퇴각지점 업그레이드는, 이제 트럭 2개 이상을 배치해야 가능.

2. 전투단 본부의 퇴각지점을 해제하면 2분동안 재설정 불가.

3. 전투단 본부의 퇴각지점을 설정하면 보병의 충원속도에 75% 페널티

4. 중전차 본부의 기본 대공사격 삭제. 대공사격 모드 추가.

 

전부, 팀전에서 서부군이 강세를 보였던 시스템들이라, 이번 너프로 팀전에서 서부군의 위력이 한풀 꺾일듯 합니다. 거기다 돌격공병의 수리속도가 떡너프당해, 본부들의 체력관리도 힘들어졌으니 주의... 공병 수리속도 너프때문에, 기계화 연대 본부의 수리병이 꽤 중요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중전차 본부가 리뉴얼 되면서, 중전차 본부 설치와 대공포 업그레이드가 분리되었습니다.

 

1. 설치비용이 200 인력 120 연료에서, 100 인력 60 연료로 감소.

2. 중전차 본부만 설치한 경우엔 대공포를 쓸 수 없고, 상급병사만 생산 가능.

3. 100 인력 60 연료를 지불하여 전차배치 권한부여 업그레이드 가능.

4. 업글 완료시 대공포를 쓸 수 있고, 야크트판저, 4호전차, 판터 생산 가능.

 

즉, 일시불로 지불하던 설치비용을, 설치와 업그레이드로 분할지급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업글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대공포를 쓸 수 없고 상급병사만 생산할 수 있는데, 상급병사의 등장 타이밍이 전보다 빨라졌고, 짓는 도중에 파괴당하더라도 전보다 자원손해가 적어, 상향이라 봐도 무방할듯...

 

주의할점이 있는데, 전투단 본부나 기계화 연대 본부는 의무병과 수리병 업글을 한 뒤에 파괴당해도 이력이 남아 다시 업글할 필요가 없지만, 중전차 본부의 대공포는 이력이 남지않아, 파괴당하면 피눈물을 흘리며 다시 업글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업그레이드 중에 공격을 받아 지키기 어려울것 같으면, 업글을 취소하여 자원을 아낍시다.

 

추가로, sWS 트럭의 생산비용이 100인력 15연료에서 70인력 15연료로 줄어들었습니다. 국민척탄병 가격이 오른 것 때문에 트럭비용을 낮춰준 듯 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중전차 본부가 리뉴얼 되면서, 중전차본부는 대공포를 설치해야 설치한 것으로 판별합니다. [본문으로]
  2. 지은 이력만 있다면 파괴당해도 상관없습니다. [본문으로]
  3. 웃긴건 중전차 본부를 설치할땐 대공포 운용병이 배치되는데, 설치완료되는 순간 뿅하고 사리집니다... 패치수준...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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