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2월 패치로 리뉴얼된 스킬셋
중무장 요새화 (Heavy Fortifications) 2 CP
돌격공병이 전차장애물(Tank Trap), 대공진지 (Flak Emplacement), 참호(Trench)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돌격공병 포스팅(링크)의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2017. 12월 패치로 대공진지의 가격이 재조정되고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슈투카 연막정찰 (Stuka Smoke Reconnaissance) 40 탄약 2 CP
2017. 12월 패치에서
잉여
정찰기를 대체해서 생긴 스킬...
한대의 슈투카를 호출하여 일렬로 연막탄을 투사합니다. 연막탄 투하용 슈투카는 정찰기처럼 시야가 있지만, 은신탐지 능력은 없습니다. 시야가 특이한데, 40까지의 시야는 주변 360도 확보되고, 40~100 사이의 시야는 부채꼴로 90도의 시야만 확보됩니다. 이동속도가 빨라 자세히 정찰하기 어렵지만, 적의 위치를 순간적으로나마 파악할 수 있어, 급할땐 정찰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드래그로 슈투카를 호출하면, 녹색이나 황색 신호탄이 떨어진 후 슈투카가 날아와 일렬로 연막탄 5개를 투사합니다. 연막은 데미지가 없고 시야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서, 아군 보병을 제압에서 구출하거나, 적의 직사화기의 공격을 방해하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방군의 슈투카 연막탄과 성능이 동일한데, CP가 낮아서 일찍 쓸 수 있다는게 강점...
저렴한 가격으로 넓은 범위의 시야를 차단할 수 있는 훌륭한 가성비의 스킬이지만, 즉발형이 아니라서 연막이 투사될때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이 때문에, 유닛의 움직임을 예상해서 약간 일찍 써주거나 최단시간에 목표지역에 도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하는게 중요합니다. 또, 적군의 대공방어가 탄탄하면 연막탄을 투사하기전에 격추당할 수 있으니, 대공유닛이 몰려있는 곳을 통과하지 않도록 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슈투카가 지나가는 시간을 제외한 체감 재사용시간은 10~15초 정도로 상당히 짧습니다. 이 때문에 탄약만 충분하면 연막을 남발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에 사용할 수 있게되어 엄청 쓸만해졌습니다.
Tip. 연막으로 시야가 차단된 보병은 전차의 움직임에 반응할 수 없습니다. 이를 이용해 연막을 투사하고 전차로 보병을 깔아뭉개면 쉽게 맨크러쉬를 낼 수 있습니다.
강하엽병 (Fallschirmjager) 340 인력 2 CP
한 분대의 강하엽병을 공중에서 강하시킵니다.
다른 외부소환유닛과 달리, 수송기에서 강하하므로 맵 어디든지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대신, 강하 중엔 무방비 상태라 대공사격에 사망할 위험이 높고, 강하 중에 장애물에 걸리거나 물에 빠지면 그대로 사망처리 되므로 주의합시다. 강하엽병을 강하시키는 수송기는 모델링이 존재하지 않는 투명비행기라서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강하엽병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중립건물 소환에서 공수강하로 변경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강하엽병이 리뉴얼되면서 등장타이밍이 3CP에서 2CP로 빨라지고, 가격이 380인력에서 32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강하엽병의 가격이 320인력에서 340인력으로 늘어났습니다.
용맹한 강습 (Valiant Assault) 70 탄약 6 CP
모든 보병은 45초동안 이동속도가 1 증가하고, 명중률에 25%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전장의 모든 보병에게 버프가 적용되므로 활용도가 높지만, 중화기에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소련의 '모국 러시아를 위해!'보다 성능이 조금 딸리는 편... 대신, 강하엽병이 소련 충격병보다 명중률 버프빨을 잘 받고, 재사용시간이 짧아 탄약만 충분하면 전투마다 질러줄 수 있다는게 강점입니다. 참고로, 명중버프는 지속시간 내내 적용되지만, 이동속도 증가는 교전이 시작되면 사라집니다. 지속시간이 남아있고 교전에서 벗어난뒤 10초가 지났다면 다시 이동속도가 빨라집니다. 2
루프트바페 지휘관의 핵심스킬로, 명중 버프받은 FG42 일점사의 화력이 무시무시하기 때문에, 한타마다 질러주면 좋습니다. 이동속도 버프도 쓸만해서 보병들로 전선을 압박하기 좋은 편...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15초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100탄약에서 7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용맹한 강습의 이동속도 증가 버프가 교전이 시작되면 사라지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강하엽병이 너무 세지는 바람에...
공수부대 강습 (Airborne Assault) 200 탄약 12 CP
기총소사 슈투카 (3대)
카노넨포겔 (2대)
2017. 12월 패치에서 완전히 리뉴얼된 스킬...
기존에는 적의 거점에 슈투카 기총소사를 하면서 강하엽병 1분대를 강하시키는 스킬이었지만, 이젠 강하엽병이 등장하지 않는대신, 아무곳에나 사용할 수 있는 공격스킬이 되었습니다. 시야가 밝혀진 곳에 공수부대 강습을 사용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해당 위치에 세대의 기총소사 슈투카와, 두대의 카노넨포겔이 순차적으로 등장합니다.
MG17 기관총 (MG17 Machine Gun) x2 (총 3대)
데미지 | 관통력 |
명중률(근/원) |
폭발범위 | 연사력 | 연사시간 | 산탄도 |
제압력 | 제압범위 |
8 |
2 |
60%/10% | 0 | 48 | 4.25 |
2 |
0.1 | 20 |
슈투카는 세대가 한대씩 날아와, 지정한 위치에 기총소사를 가합니다. 사격이 끝나면 맵 밖으로 사라지므로, 격추당해도 별 상관 없는 편... CAS의 기총소사를 세번 연속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추적성능이 전혀 없는 지역사격이라, 스킬을 쓸때 적 보병이 뭉쳐있는 곳을 지정하는게 좋습니다. 살상력은 기대하기 힘들지만 단번에 완전제압을 걸 수 있으므로, 제압이 풀리기 전에 싸움을 걸면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BK 3.7 기관포 (Bordkanone 3.7) x2 (총 2대)
데미지 | 관통력(근/원) |
명중률 |
폭발범위 | 연사력 | 연사시간 | 산탄도 |
제압력 | 제압범위 |
50 |
180/170/160 |
1100% | 3 | 1 | 2 |
2.5 |
0.2 | 13 |
기총소사가 끝나면 카노넨포겔 두대가 날아와 차량을 목표로 기관포 사격을 가합니다. 기총소사와 달리 범위 내에 있으면 알아서 추적하지만, 슈투카에게 시야가 없어 시야를 밝혀주지 않으면 사격하지 않습니다. 사격이 끝나면 공중을 선회한 뒤 다시한번 공격하므로, 격추당하지 않으면 최대 2번 공격할 수 있습니다.
국방군의 슈투카 근접항공지원은 총 3번 공격하지만, 공수부대 강습은 2번만 공격한다는거 말곤 차이가 없는 편... 기총소사 때문에 시간을 잡아먹는터라, 공격횟수가 적게 설정된듯 합니다.
지속시간동안 강하엽병은 전장 전역에서 자유롭게 충원할 수 있습니다.
충원된 강하엽병은 낙하산을 타고 강하하기 때문에 빈틈이 크니 주의... 참고로, 슈투카가 전부 격추당해도 지속시간이 남아있다면 허공에서 낙하산 타고 등장합니다. 아쉽게도 중화기를 노획한 강하엽병은 충원할 수 없고, 충원 도중에 공수부대 강습 지속시간이 끝나면 충원이 99% 상태에서 멈춥니다.
리뉴얼 전에는 강하엽병의 무시무시한 인력소모량을 감당하기 위해, 탄약으로 공짜 강하엽병을 얻는 목적으로 사용했다면, 지금은 공습으로 적의 방어선을 파괴하면서, 무한충원으로 전선을 압박하는 공격+보조용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강하엽병은 4베테런시부터 자동치료가 되고, 돌격공병의 의료지원품으로 체력을 채울 수도 있으므로, 이 스킬과 병용하면 후퇴없이 전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운용 -
'루프트바페'는 나치독일 시절의 독일공군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국방군의 루트프바페 보급 지휘관은 비행기를 이용한 다양한 스킬을 이용하는 지휘관이었다면, 루프트바페 지상군 지휘관은 강하엽병과 참호, 대공포를 이용하는 지상군 위주의 지휘관입니다. 초기버전에선 강하엽병을 중립건물에서 소환할 수 있어, 파르티잔과 흡사한 용도로 사용되었지만, 2017. 12월 패치로 공수강하로 내려오도록 리뉴얼되어 기습용으로 쓰기 어려워졌습니다.
강하엽병이 낙하산으로 내려오는 대신, 비용이 줄어들고 피격율 보너스가 좋아져, 전투용으로 막 굴리긴 좋아졌습니다. 강하엽병을 꾸역꾸역 모은뒤, 용맹한 강습 터트리면 왠만한 보병과 중화기는 순식간에 정리할 수 있어 전선 파괴용으로 유용한 편... 강하엽병은 집속수류탄, 독가스 수류탄을 쓸 수 있어 대보병 능력이 우수하고, 리뉴얼로 FG42의 성능이 흉악해져서 화력도 무시무시해졌습니다. 또, 중전차 본부만 설치하면 추가적인 FG42를 장착할 수 있어, 전차배치 권한부여가 강제되는 상급병사보다 포텐셜을 발휘하는 타이밍이 빠르다는 강점도 있습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낮은 피격율과 4인분대라는 불안정성 때문에, 생존에 주의할 필요가 있고, 패치로 판저 파우스트가 삭제되어 차량 대응능력이 약해졌기 때문에, 대전차유닛과 조합해줘야 합니다.
루프트바페 지상군 지휘관은 방어면도 나쁘지 않은데, 돌격공병이 참호, 전차장애물, 대공포 진지를 지을 수 있어, MG34와 라케텐베르퍼를 병용하여 방어선을 굳히기도 좋습니다. 이를 이용해, 용맹한 강습을 쓴 보병들로 적의 중요거점을 끊어버린 뒤, 참호 MG와 대공진지를 지어 해당 거점을 점령하지 못하게 방해하면, 적이 거점을 탈환하는걸 오랜시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특정거점이 끊기면 자원줄이 끊기는 맵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그게 아니더라도 트럭을 보호할때도 쓸만해 공방 양면으로 밸런스가 좋은 편입니다.
이 지휘관의 단점이라면, 건물이나 진지를 파괴할 쓸만한 유닛이나 스킬이 없다는 점입니다. 중립건물에서 버티는 보병이나 중기관총은 강하엽병의 독가스 수류탄으로 정리할 수 있지만, 벙커나 보포스는 자력으로 파괴하기 힘듭니다. 공수부대 강습의 슈투카도 보병과 차량만 공격하므로, 건물 상대론 무용지물... 이 때문에, 진지위주로 방어하는 상대에겐 비효율적이니, 이에 대한 대비를 해둡시다.
강하엽병은 초기버전에선 인력 빨아먹는 주범이라 모으기 힘들었지만, 이젠 소환비와 충원비가 적절하게 줄어들어 상급병사를 대체하는 엘리트 보병으로 쓸 수 있습니다. 상급병사보다 생존력과 원거리 교전능력이 떨어지지만, 중거리 이내의 교전능력이 우수하고, 무장하는데 탄약을 먹지 않는다는게 강점... 이렇게 절약한 탄약으로 용맹한 강습을 적절하게 질러주면, 어설프게 오프맵 포격쓰는 것보다 확실하게 한타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진지를 파괴하기 어렵고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강력한 포격이 없다는 점에서 약점을 보이니, 팀전이라면 팀원의 지휘관을 보고 선택합시다.
게임유형 | 개인전 | 좋음 | - 강하엽병과 용맹한 강습으로 보병전에서 강세 - 팀전에서 슈투카 연막으로 지원 가능 - 진지파괴가 어려운 편 |
소규모 팀전 |
좋음 | ||
대규모 팀전 |
보통 | ||
맵유형 | 개활지 | 보통 | - 강하엽병은 근중거리에서 강함 - 중립건물은 독가스 수류탄으로 정리 가능 - 개활지에선 참호 MG 활용가능 |
시가전 | 좋음 | ||
숲지 | 좋음 |
||
자원관리 |
인력관리 | 보통 | - 리뉴얼 전보다 인력압박이 많이 줄어든 편 - 용맹한 강습과 스킬사용에 막대한 탄약 필요 - 적절한 탄약관리가 필요 |
탄약관리 | 나쁨 | ||
연료관리 | 보통 |
2019. 6월 패치에서 강하엽병이 리뉴얼되면서 성능이 좋아진 대신, 탄약을 주고 추가적인 FG42를 장착해야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리뉴얼된 강하엽병의 성능이 너무 좋아서 버프라 할 수 있지만, 탄약소비가 전보다 커졌으니 주의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강하엽병의 가격이 다시 약간 비싸지고, 용맹한 강습이 떡너프 당했습니다. 강하엽병+용맹한 강습의 시너지가 무시무시했기에, 애꿎은 스킬만 너프당한 꼴...
2020. 4월 패치에서 강하엽병의 판저 파우스트가 삭제되어, 유닛 조합에 더 신경써야 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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