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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ML-20 152mm 곡사포 (ML-20 152mm Gun-Howitzer)

by 구호기사 2015.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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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L-20 곡사포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L-20 152mm 곡사포
 ML-20 152mm 건-하우쳐
 (ML-20 152mm Gun-Howitzer)
 필요지휘관 소비에트 예비군
근위부대 제병 전술
소비에트 제병 부대
소비에트 충격군
테러 전술
전차 사냥꾼 전술
 Soviet Reserve Army (링크)
 Guard Rifle Combined Arms Tactics (링크)
 Soviet Combined Arms Army (링크)
 Soviet Shock Army (링크)
 Terror Tactics (링크)
 Tank Hunter Tactics (링크)
 커맨드 포인트
 8 CP
 
 분류  중화기  곡사포
 비용  400 인력 50 연료
 충원 30인력
 인원  4인  인구 13 (곡사포 9 +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ML-20 152mm 곡사포
 ML-20 152mm Gun-Howizer x1
 보조무기  모신나강  Mosin Nagant x2
 기본스킬  중 곡사 포격
 Heavy Artillery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포격횟수 +2

 산탄도 -15%, 선회속도 +30%, 스킬재사용시간 -25%

 사거리 +33%


 특이사항
  • 공병으로 건설
  • 긴 사거리 (250)
  • 최소사거리 존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이동과 퇴각 불가
  •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1. 무장

 

- 기본 무장 -

 

 

 

ML-20 152mm 곡사포 (ML-20 152mm Gun-Howitzer)

 

ML-20 곡사포는 1937년 러시아에서 제작된 중곡사포로 M1937 이라고도 불렸습니다.

당시 곡사포의 유럽 표준 구경이 105mm 였는데(독일군의 leFH 18, 미군의 프리스트 모두 105mm 구경 곡사포 사용) 크고 아름다운 구경을 좋아하던 러시아에서 152mm 구경을 처음으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를 비웃던 타국에서는 152mm의 긴 사거리와 무시무시한 화력에 놀라, 추축군은 152mm 곡사포를 적극적으로 노획하여 사용하였고, 2차대전 이후 서방세계에서 105mm를 버리고 155mm급 곡사포를 개발하여 주력으로 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더구나, 러시아에서도 전차의 화력이 부족할땐 이걸 개조하여 전차에 달아버리는(KV-2, ISU-152) 일도 비일비재하였으니, 120mm 박격포처럼 시대를 앞서간 무기...  

게임에서는 105mm급 곡사포보다 폭발범위가 25% 넓고, 위력은 무려 50% 더 강력합니다.

초기버전에선 4발만 사격했는데, 2015. 7월 패치에서 무려 8발이나 쏘도록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여기에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무려 10번 포격... 이 때문에 건물 철거에는 지존급 성능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분대원은 모신나강으로 무장하고 있으며, ML-20 곡사포 조작하는 두명이 동원됩니다.

고증따지면 이런 중곡사포 운용에는 10여명이 필요한데,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인지 소련 중화기임에도 운용병이 4명밖에 안됩니다. 그래서, 운용병 2명이 8000kg에 달하는 곡사포를 번쩍들어 회전시키는 위엄을 볼 수 있습니다.

이동도 불가능하므로, 적이 접근하면 쉽게 무력화 되니 주의... 이 때문에 적이 접근하기 힘든 안전한 곳에 건설해야 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중 곡사 포격 (Heavy Artillery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200 1000
1000/1000/1000 8 2/4/6 90%/28%/5% 18.5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35~250 2 0.125
 100%/100% 2.8~3.2
사격전 0
사격후 2

 

ML-20 곡사포는 해당위치에 총 8발의 고폭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0발을 쏩니다.

105mm급 곡사포보다 발사횟수가 적지만 위력이 더 강력합니다. 다만, 근거리 데미지 보정이 90%라서 직격이 아니면 가까이에서 맞아도 180점의 데미지만 입습니다. 1벳을 달성하면 105mm와 발사횟수도 동일해집니다.

고폭탄이지만 거의 모든 전차를 관통할 수 있고, 제대로 명중되면 보병은 전멸, 전차나 건물도 체력이 뭉텅이로 깎이므로 여러모로 위협적입니다. 더구나 외부지원 포격과 달리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으므로, 상대가 포격음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면 첫발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허나, 고정식 곡사포라, 자주포처럼 거리를 좁혀 산탄도를 좁힐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거리가 멀수록 명중을 운에 맞겨야 한다는 것이 단점...  더구나 포격이 감지되면 상대가 장님이 아닌 이상 그 위치에서 벗어나므로 후속타는 별 의미가 없어집니다. 이 때문에, 움직일 수 없는 목표물을 노리는 것이 가장 좋고, 적이 피하기 힘든 상황일때 기습적으로 써 주는 것이 유효합니다.

한번 사용하면 쿨타임이 70초로 상당히 긴 편으로, 2 베테런시를 쌓으면 52초로 줄어듭니다. 패치로 포격이 끝나야만 재사용시간이 돌아가게 되었으니 참고...

 

2015. 9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당해서 데미지가 300에서 120으로 감소되었습니다. (패치로그에는 160이라 표시됐는데, 실데미지 120입니다....) 너프가 너무 심하게 되어 이젠 빼도박도 못하는 관짝행... 3베테런시 달성하면 데미지가 160으로 상향되는데, 그래도 너무 약해서 이젠 보병잡을때 외엔 쓸모가 없어졌습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데미지가 200으로 다시 상향되었습니다. 이럴거면 조금씩 너프하면서 테스트할 것이지...

2017. 12월 패치에서 보병을 너무 잘 잡는다고, 근거리 데미지 보정이 100%에서 90%[각주:1],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10%에서 5%로 감소하였습니다. 또,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할때 산탄도 보정이 25%에서 75%로 증가하였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들의 쿨타임이 포격이 끝나야만 돌아가도록 변경된 대신, 기본 쿨타임이 90초에서 7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75% 증가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정밀포격 (Precision Strike)  60 탄약

 

 

 

 

데미지
 관통력
 재장전시간  폭발범위
산탄도
사거리 데미지보정(근/원)
300
1000
 2.8~3.2 8.0  2.5  25~80  100%/25%

 

 

2015. 7월 패치에서 152mm 곡사포의 정밀포격이 삭제되면서, 이젠 정밀포격이란 스킬 자체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정밀포격 대신 기본포격 횟수가 2번 추가됩니다.

 

 

3. 운용

 

 

ML-20 152mm 곡사포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투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는 고정식 곡사포입니다.

 

건물과 비슷한 취급이라 이동이 아예 불가능하고 회전만 가능합니다. 패치로 본진에는 지을 수 없어서 바깥에 지어야 하는데, 소련은 본진 밖에서 M5로 충원은 할 수 있지만 치료가 불가능하여 유지력이 매우 떨어지니 주의합시다. 팀전이라면 미국의 엠뷸런스나 소련의 의무병 토미에게 부탁해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250에 달해, 왠만한 맵에선 본진에서도 맵의 절반은 가뿐히 커버할 수 있고, 3베테런시에 사거리가 33% 증가하므로, 작은 맵에선 적의 본진까지 포격할 수도 있습니다. 허나, 맵이 크면 클수록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좁아, 활용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욕심을 부려 전진해서 지었다간, 적의 공격에 당하기 쉬워 적절한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체로 적의 시야와 직사화기의 공격을 막아주는 낮은 장애물 뒤에 짓는 것이 좋고, 3베테런시 달성했을때 적의 본진까지 포격할 수 있는 위치라면 더욱 좋습니다.

 

ML-20 곡사포의 사격각

 

기본적인 활용법은 적의 방어선을 두들겨 약화시키는 용도로 쓰이게 됩니다. 국방군은 중화기와 벙커를 이용한 방어선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고, 서부군은 트럭을 박아 방어선을 구축하는 경우가 많아, 이런 방어선을 안전하게 무력화시키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또, 사거리가 적의 본진까지 닿는다면, 적 보병들이 후퇴할때 본진에 포격하여 후퇴한 적 보병들을 전멸시킬 수도 있습니다. 외부지원포격과 달리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아 미리 피하기 힘들고, 로켓차량처럼 소음이 크지 않아 초탄은 기습적으로 맞출 수 있다는 것이 강점... 다만, 초탄 이후의 포격은 적이 피하기 쉬워 크게 기대하면 안되고, 회전하는 시간이 오래걸리므로 미리 포격위치로 회전을 시켜둬야 포격명령에 빠르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ML-20 곡사포는 여러모로 쓸만한 포병 유닛이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외부 지원포격에 매우 취약하다는 점입니다. 독일국방군의 슈투카 급강하 폭격이나 열차포 포격이 시작되면 눈뜨고 몰살당하게 되는데, 적군에게 정찰스킬까지 있다면 아무리 안전한 후방에 건설해도 오래 생존하기 힘드니, 상대 지휘관에 따라 활용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무작정 짓지말고, 상대의 지휘관을 파악하여 안전하다고 판단될때 건설하는게 좋으며, 강력한 오프맵 포격이 있는 지휘관인것 같으면 짓지말거나, 시야확보가 어려운 후방에 1대만 건설합시다.

 

 

ML-20 152mm 곡사포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소비에트 제병부대 - 정찰기 있음

근위부대 제병전술 - 정찰스킬 없음

소비에트 충격군 - 정찰스킬 없음

테러전술 - 정찰스킬 없음

소비에트 예비군전술 - 정찰스킬 없음

 

이런 장거리 포병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정찰스킬이 필수적입니다.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은 목표를 잡기도 어려울 뿐더라, 산탄도가 넓어져 제대로 착탄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포격 중에 시야를 확보하는 것은 필수적...

 

그런데 5개의 지휘관 중 정찰기를 날릴 수 있는 지휘관은 오직 소비에트 제병 부대(Soviet Combined Arms Army) 뿐입니다.  즉, ML-20 곡사포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고 싶다면 소비에트 제병전술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며, 다른 지휘관들은 시야확보가 어려우니, 정찰유닛(저격수, T-70 등)을 적절히 이용하여 산탄도를 줄여줍시다.

 

 

2015. 3월패치에서 203mm 곡사포에 있던 정밀포격이 삭제되면서, 152mm 곡사포는 정밀포격을 쓸 수 있는 유일한 견인포가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직접적으로 상향받은건 없지만, 나름 존재감이 상승한 편...

 

2015. 6월패치에서 소련 박격포반에 있던 정밀포격도 모조리 삭제되면서, 152mm 곡사포가 유일하게 정밀포격을 쓸 수 있는 포병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직접적으로 버프된게 하나도 없음에도, 존재감이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엄청난 변경점이 가해졌습니다. 기본 포격횟수가 4회에서 무려 8회로 증가하였고,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무려 10회나 쏘게 되어, 한 지역을 완전히 초토화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대신 정밀포격이 삭제되었지만, 1베테런시에 포격횟수가 2회 증가하여, 왠만한 스킬포격 뺨치는 성능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특히, 포격 횟수가 늘어난만큼 203mm나 프리스트를 압도하는 건물 철거능력을 보여주므로, 서부군의 전진트럭을 제거하기 매우 쉬워졌습니다. 적의 본진까지 포격이 닿는다면, 지속적인 포격으로 건물들을 모조리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있을 정도...

 

덤으로 소련의 빌드에 대대적으로 수정이 가해지면서, 티어전차들은 상향 받았는데, 152mm를 쓰는 지휘관은 대부분 티어전차에 의존하는터라, 간접적으로도 상당히 버프를 받았습니다. 특히 3티어만 건설해도, T-70의 정찰모드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SU-76M으로 전차를 저지할 수 있으며, M5로 운용병을 충원할 수 있어, 이전보다 곡사포를 활용하기 편해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엄청난 떡너프를 받아, 데미지가 300에서 절반 이하인 120으로 감소했습니다.

패치로그에는 데미지 160이라 표시했지만, 실데미지는 120으로 판저슈렉 한방 데미지에 불과합니다... 아무래도 제작진이 추축으로 겜하다 ML-20에 게임이 터져 원한을 샀나 봅니다... 3벳으로 키워야 데미지가 160으로 상향되는터라 이젠 빼도박도 못하는 관짝행... 사실, 너프전 데미지 300으로 10번 포격하는건 문제가 많긴 했지만, 그래도 105mm보다 데미지가 구린건 아무리봐도 비정상이라, 차후 데미지를 약간 상향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105mm 데미지는 기본 160, 3벳에 200 이라서, 152mm보다 더 셉니다...)

 

추가로, 모든 곡사포들은 본진에 지을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크기가 작은 맵에서 본진에 곡사포를 짓고 적 본진까지 지속적으로 쏘면서 건물을 전부 터트리는걸 방지하기 위함인듯 합니다. 그럼 데미지를 덜 줄이던가... 소련은 방어시설을 지을 수 없는 진영이다보니 여러모로 골치아프므로, 다시 살아날듯한 곡사포 지휘관들이 모조리 무덤으로 들어갈 듯 합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데미지가 다시 200으로 상승했습니다. 너프 후 너무 심했다는 생각이 들었나보다.

3베테런시도 동일하게 데미지가 200으로, 이젠 적당히 밥값을 하는 유닛이 되었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모든 중 곡사포들은 본진 건물에 대해 주는 데미지가 25% 감소하도록 조절되었는데, 152mm 곡사포는 누락되었습니다. 이게 의도적인건지 버그인지는 미지수...

 

 

2017. 12월 패치에서 모든 고정포대 비용이 재설정되면서, ML-20 곡사포의 가격도 600인력에서 400인력 5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곡사포 지휘관들은 연료는 남아도는데 인력이 쪼달렸기 때문에, 자원밸런스 측면에서 훨씬 나아진 편... 덤으로, 충원비 2배 페널티가 사라져서, 충원하는데 기본만 들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대신, 포격의 데미지 보정률이 나빠져서 빗맞았을때의 살상력이 감소하였고,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에서 75% 증가하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참고로, 아직도 건물 데미지 감소 25%가 안 붙었습니다)

 

추가로, 전차 사냥꾼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새로이 ML-20을 건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6월 모든 곡사포 공통 변경점으로, 포격이 끝난 뒤에 포격 쿨타임이 시작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기본포격의 쿨타임이 90초에서 70초로 줄어들었는데, 0벳 기준으론 별 차이 없지만 2벳 기준으론 엄청난 너프... 2벳 곡사포가 끝없이 포격을 가하여 수리할 틈도 없이 목표 건물을 박살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변경한듯 합니다. (참고로, 아직도 건물 데미지 감소 25%가 안 붙었습니다. 이쯤되면 의도적인건지...)

 

2020. 4월 패치에서 ML-20 곡사포의 인구요구치가 15에서 1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자주포보다 인구를 적게 먹어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완벽하게 직격으로 맞을 경우에만 100% 데미지, 약간이라도 빗나가서 지면에 착탄되면 90% 데미지를 입힙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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