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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M4C 셔먼 (M4C Sherman)

by 구호기사 2015.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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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4C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4C 셔먼

 M4C 셔먼 (M4C Sherman)

 필요지휘관

 전시대여 전술

 Lend Lease Tactics (링크)

 커맨드포인트

0 CP

 

 등급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 (Mechanized Armor Kampaneya)

 분류

 전차

 중형전차

 비용

 380 인력 125 연료

 

 인구

 12

 

 기본무기

 셔먼 76mm 주포

동축 포탑 기관총

동축 차체 기관총

 Sherman 76mm gun x1

 Sherman Coaxial MG x1

 Sherman Hull MG x1

 장착무기

 .50구경 M2HB 상부기관총 x1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x1

 기본스킬

 주포 철갑탄 장착

주포 고속철갑탄 장착

연막탄 투하

 Main Gun : Load Armor Piercing (토글 : HVAP와 교체)

 Main Gun : Load HVAP (토글 : 철갑탄과 교체)

 Smoke Screen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점령 모드

라디오 통신

 Secure Mode (토글)

 Radio Net Ability (패시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점령 모드, 라디오 통신 가능

 포탑선회 +35%, 재장전 -30%

 관통력 +25%, 선회 +20%, 최대속도 +20%, 가감 +20%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주포:40, 동축:35)
  • 일반시야 (35)
  • 무한궤도 전차
  • 포탑 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1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160/80

6.5

2.3/4.4

 35

80%

 

 

 

 

 

2차대전 중 미국은 동맹국에게 다수의 전차를 전시대여(랜드리스:Lend Lease)법으로 지원했는데, 그 중 소련에게 대여한 M4A2 셔먼을 M4C라고 불렀습니다. M4A2 셔먼은 가솔린이 아닌 디젤엔진을 장착한 것이 특징이며(겨울전쟁에서 핀란드의 화염병에 작살나는 전차들을 보고, 소련은 전차들의 엔진을 거의 다 디젤로 바꿉니다...), 차체의 성능은 미군의 M4A3 셔먼과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어쨌든, 소련은 대여받은 셔먼이 꽤나 맘에 들었는지 '무고장 전차'라고 부르면서 T-34보다 훨씬 선호하여, 우선적으로 친위부대에 배정하였습니다.

전쟁 초기엔 75mm 셔먼을 지원받다가 1944년부터 76mm 셔먼을 지원받았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셔먼은 후기의 76mm 장착 버전입니다. 그래서 포탑모양이 이지에잇에 가까운 형태이며, 75mm를 쓰는 M4A3 셔먼보다 전차를 상대하기 좋아진 대신, 보병 살상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내구력은 M4A3 셔먼과 동일하고, 기동성은 이지에잇이나 M4A3보다 약간 빠르지만 미국의 셔먼들은 2베테런시에 기동력이 상승하는 반면, 소련의 셔먼은 3베테런시에 기동력이 상승하므로, 체감 주행성능은 미국 셔먼이 더 낫게 느껴집니다.

초기버전에선 스킨이 적용되지 않아 무조건 진녹색의 기본색상 셔먼만 등장했지만, 2015. 6월 패치에서 드디어 소련군 스킨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예전보다 좀 더 간지나는 셔먼을 구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셔먼 76mm 주포 (Sherman 76mm gun)

M4C 셔먼에 장착된 76mm 주포는, 미국에서 75mm 주포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신형 전차포입니다.

전차전을 상정하고 개발된 주포라 75mm보다 관통력이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장거리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여, 모든 거리에서 4호전차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 대신 폭발범위와 연사력이 감소하여 보병 상대로는 성능이 떨어지는 편... 그래도 구축전차보단 보병을 훨씬 잘 잡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리뉴얼 되었는데, 이젠 철갑탄과 고속철갑탄을 토글 스킬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두 탄종을 교체하는데 6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자원이 들지 않습니다.

 

 

 

 

.30 구경 동축 포탑 기관총 (Sherman Coaxial MG)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탄창

4

 54%/40%

8

1~2

5

50%/150%

4~6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22.5/35

 0.125~0.5

0.5~1

 50%/100%

100%

 50%

 100%

100%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셔먼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상부기관총 화력의 절반 수준으로, 주포 방향으로 자동적으로 사격을 가합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30 구경 동축 차체 기관총 (Sherman Hull MG)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탄창

4

 54%/40%

8

1~2

5

50%/150%

4~6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22.5/35

0.125~0.5

0.5~1

 50%/100%

100%

 50%

 100%

100%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셔먼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동축기관총과 별 차이 없는 편...

이것 역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12% 보너스를 받습니다.

 

 

- 추가 무장 -

 

 

 

 

.50구경 브라우닝 M2HB 상부기관총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60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55%/35%

12

 100%/75%

1~1.75

150%/100%

0.5~1

75%/175%

5~7

12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격추

확률

0~35

0/18/35

0.625~1

0.25~0.625

 50%/100%

37.5%

65%

50%

25%

1.97%

M4C 셔먼 상부에 .50구경 M2HB 기관총을 장착합니다.

.50구경(12.7mm) 덕분에 독일군의 MG42(7.92mm)보다 위력이 우월하여, 보병은 물론 경차량에게까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가격이 약간 비싸지만, 전시대여 지휘관은 수송기 안 쓰면 탄약이 남아도는터라 크게 부담되지 않습니다.

소련에선 보기 드문 중형전차의 상부기관총이라 깨알같이 도움이 됩니다. 차체나 포탑에 달려있는 동축기관총보다 강력한데, 거리를 좁힐수록 연사 보정이 좋아져서 화력이 눈에띄게 상승합니다. 또, 잠수함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습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이 커서 추축군의 전차상부 기관총보다 격추확률이 높습니다. 덕분에, 셔먼이 모이면 은근히 비행기를 잘 떨궈줍니다.

초기버전에선 미국 셔먼의 상부기관총과 동일한 성능이었지만, 잠수함 패치로 성능이 많이 변했습니다. 데미지는 줄어들고 연사력이 빨라지고 세세한 수치가 변경되어, 미국 셔먼 상부기관총과 완전히 다른 성능이 된 것... 다른건 몰라도 미국셔먼보다 연사력이 2배나 빨라지면서, 비행기만큼은 기가막히게 잘 격추시키게 되었습니다. [각주:1] 서너대쯤 모으면 미트초퍼가 필요없을 정도...

 

 

2. 스킬

 

- 기본 스킬 -

 

 

철갑탄 장착 (Main Gun : Load Armor Piercing)  토글  HVAP와 교체 가능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140/130/120

70/65/60

2

0.5/1/1.5

100%/35%/5%

정지 5

이동 1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40

0/20/40

5%/3.75%/2.5%

0.125

0.125

 400%

4.1~4.5

35

 75%

 

2018. 12월 패치로 탄종교체가 추가되면서 생긴 스킬입니다.

M4C 셔먼의 기본 사격으로, 별다른 자원 소모 없이 모든 주포사격을 철갑탄으로 사격할 수 있습니다.

리뉴얼 되기 전의 기본 사격과 동일한 성능으로, T-34/76보다 관통력이 좋고, 재장전시간이 빠르며, 산탄도도 좁아서 훨씬 쓸만합니다. 철갑탄이라 폭발범위가 약간 좁지만, 구축전차보단 넓어서 보병을 나름 잘 잡는 편... 연사력이 빠른만큼, 베테런시의 재장전 감소 보너스와 라디오 통신 효과를 잘 받으므로, 성장할수록 무시무시한 연사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또, 미국 셔먼 주포의 특성으로, 이동사격 명중률 보정이 소련전차보다 좋습니다. 이 때문에, 도망치는 적 전차를 추격하여 파괴할때 유용합니다.

전체적으로 만능에 가까운 탄종이지만, 단단한 중전차를 상대할땐 도탄될 확률이 높으므로, 고속철갑탄으로 교체합시다.

 

 

 

고속철갑탄 장착 (Main Gun : Load HVAP)  토글  철갑탄과 교체 가능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220/180/165

120/105/90

0.25

0.15/0.2/0.25

25%/15%/5%

정지 5

이동 1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40

0/20/40

6%/4.25%/3.5%

0.125

0.125

 400%

6.1

35

 75%

 

2018. 12월 패치로 탄종교체가 추가되면서 생긴 스킬입니다.

M4C 셔먼은 탄환을 고속철갑탄(HVAP)으로 교체하여, 모든 주포사격을 HVAP로 사격할 수 있습니다.

철갑탄보다 폭발범위가 좁고 연사력이 느리지만,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여 중전차도 쉽게 관통할 수 있습니다. 또, 명중률도 소폭 상승한다는 것도 강점... 4호전차 이하 체급을 상대할땐 연사력이 빠른 일반 철갑탄을, 판터 이상의 떡장갑 체급을 상대할땐 관통력이 높은 HVAP를 장착하면, 효과적으로 교전할 수 있습니다.  일반 철갑탄과 마찬가지로 이동사격 명중률 보정이 좋은 편이니, 도망치는 전차를 추격할때도 유용합니다.

단, 폭발범위가 거의 없다시피 하므로 보병상대로는 쏘나마나인 수준... 보병과 중화기를 처리할땐 잊지말고 철갑탄으로 교체하거나, 차라리 쏘지말고 동축만으로 상대합시다.

참고로 이지에잇보다도 관통력이 높고 연사력이 빠릅니다. 이지에잇 억울해서 살겠나

 

Tip. M4C 셔먼은 3베테런시에 관통력 25% 보너스를 받으므로, 3벳 HVAP는 275/225/206.25 의 관통력을 가지게 됩니다. 덕분에, 근거리는 SU-85보다도 관통력이 높습니다.

 

 

 

 

연막탄 투하 (Smoke Screen)  30 탄약

 

2018. 12월 패치로 추가된 스킬.

M4C 셔먼은 차체에 부착된 연막탄 발사기로, 먼 거리에 네발의 연막탄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차체를 감싸는 식으로 발사되는 독일군의 연막탄과는 달리, 멀리 발사하는 방식이라 연막탄을 투하하고 돌진하는 공격적인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전차포나 방어진지를 무력화하는데 최고의 스킬로, 사거리가 대전차포에 근접할 정도로 길어(연막탄 사거리 15~55), 중화기 방어선을 손쉽게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2대 이상의 셔먼을 운용한다면 다른 셔먼이 쫓기는 셔먼에게 연막탄을 써줘야 하는데, 발사 딜레이 때문에 즉각적인 보호는 어려우니 주의합시다.

지금까지 M4C 셔먼은 생존스킬이 없었기에, 그야말로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스킬... 또, HVAP는 근거리 관통력이 매우 높으므로, 연막을 투사하고 근접전을 유도하는 것도 괜찮은 패턴입니다.

 

Tip. 첫번째 연막탄이 발사되었다면, 전차가 움직여도 남은 연막탄이 발사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점령 모드 (Secure Mode)  무료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무기를 사용 못하는 대신, 보병처럼 거점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소련 전차들이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주변에 보병이 없는 상황에서 급히 거점을 점령해야 할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M4C 셔먼은 기동력이 좋고, MBT의 특성 상 다수를 생산하게 되어 사용할 기회도 많습니다.

 

 

 

라디오 통신 (Radio Net Ability)  패시브

 

2018. 12월 패치에서, M4C 셔먼도 라디오 통신 버프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M4C 셔먼은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라디오 통신'이라는 패시브 스킬을 얻게 됩니다.

 

 

아군 전차 1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10% 감소, 시야 5% 증가.

 

 

아군 전차 2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20% 감소, 시야 10% 증가.

 

 

 

아군 전차 3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30% 감소. 시야 15% 증가.

 
패시브라 따로 사용할 필요는 없고 조건이 맞으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데, 다른 아군 전차가 근처(35)에 있으면 시야가 증가하고 재장전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아군전차가 늘어나면 버프가 중첩되며, 최대 3대까지 인접해 있으면 보너스가 증가합니다. 라디오 통신 3레벨이 되면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져 정찰유닛이 필요없어 집니다.

전차 베테런시 스킬 중에선 꽤나 좋은 편으로, 자원이 들지 않고 상시 적용이라는 점이 꽤나 매력적이지만, 고립된 셔먼에겐 패시브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셔먼은 무조건 몰려다니는 것이 좋고, 여의치않다면 동맹군 전차 근처에 붙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아군 전차 근처에 있어도 라디오 통신이 적용되어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Tip. 보너스를 주는 전차는 종류에 관계가 없으며, 독일전차를 노획하여서 가까이 붙여도 버프가 적용됩니다.
 
 

3. 운용

 

M4C 셔먼은 전시대여 전술을 선택할때만 소환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전체적으로 T-34/76의 상위호환급 성능을 보여주는데, 관통력이 나쁘지 않는 76mm 주포와 보병을 상대하는데 유용한 3정의 동축기관총 덕에 어떤 적과 싸우든 무난하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패치로 고속철갑탄이 추가되면서, 중전차를 자력으로 상대할 수 있는 만능 전차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T-34/85보다 맷집이 약한 대신, 화력과 범용성에서 우위를 보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시대여 전술의 스킬조합이 매우 효율적인 것도 강점입니다.

4CP부터 사용할 수 있는 보급기 지원으로 지속적으로 연료를 보급받으면 셔먼을 쉽게 양산할 수 있고, 징집병의 수리스킬로 피해를 입은 셔먼을 수리하여 공병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또, M5 반궤도차량을 외부에서 불러낼 수 있어, 중화기와 보병으로 전선을 유지하기 쉽고. 여기에 M5에 미트초퍼를 장착하면, 셔먼의 50구경 상부기관총과 협동하여 적기를 빠르게 격추시킬 수도 있습니다. 대체로, 버릴 스킬이 없이 모든 스킬이 좋다고 평가받는 지휘관이며, M4C에게 힘을 실어주는 스킬이 많아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전차조합은 사거리가 긴 구축전차들(SU-76M, SU-85)과 조합하면 좋습니다.

M4C 셔먼이 앞에서 시야확보와 탱킹을 해주면서, 구축전차들이 후방에서 지원사격을 해주면, 어떤 전차든 무난하게 상대할 수 있고, 구축전차들에게 위협적인 대전차포와 보병은 M4C로 견제할 수 있어 서로간에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T-34의 충각돌격 같은 발악스킬이 없지만, 괜찮은 이동사격 보정율을 이용해 측면으로 파고들어 혼란시키면서, 구축전차들로 사격하면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합니다. 패치로 M4C에 고속철갑탄과 연막탄이 추가되면서, 구축전차 없이 M4C만 단독으로 운영하는 것도 괜찮아졌는데, 적의 중화기 라인을 무너트릴 카츄샤와 조합하여 공격적으로 적의 라인을 돌파할 수도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콜인유닛에서 4티어 생산유닛으로 변했습니다. 동티어에 T-34/76이라는 가성비 끝판왕급 전차가 있는데다, 라이벌인 4호전차 시리즈의 가격이 줄어들면서, 랜드리스 셔먼의 입지가 많이 줄어든게 치명적... 차후, 가격이나 인구요구치가 줄어드는 식의 버프가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존버는 승리했습니다!

 

 

 

전시대여 지휘관의 중요 스킬인 보급기는 100 탄약을 30 연료로 바꿔줍니다.

단, 맵에서 가장 먼 거리로 날아오기 때문에,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있다면 높은 확률로 격추당하게 됩니다. 특히 맵이 길쭉한 형태이거나, 비행경로 안에 서부군의 대공진지가 있다면 무의미하게 탄약만 날릴 위험이 있으니 안 불러내는게 좋습니다. 심지어, 관성 때문에 추락하는 보급기가 아군에게 들이박아 게임을 말아먹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상대가 국방군이라도 오스트빈트같은 대공유닛을 불러내면 역시 도착 못합니다... 이 때문에 맵이 크거나 적에게 서부군이 많을수록 보급기가 쓸모없어지므로, 맵과 상대진영의 조합을 보고 지휘관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만 보급기를 안정적으로 계속 호출할 수 있다면,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연료수급 덕에 4티어를 짓는 속도가 엄청 빨라지는데다, M4C도 무시무시한 속도로 모이게 됩니다. 거기다, 팀원에게 보급기를 보내는 것도 가능하므로, 격추만 되지 않는다면 돈값을 하고도 남는 스킬... 워낙 좋은 스킬이라, 적군도 보급기가 감지되면 대공유닛을 뽑게되니, 여유가 있다면 적진에 돌입하여 대공유닛을 제거하고 빠지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패치로 서부군 본진 대공포의 대공능력이 사라지면서, 서부군의 3티어 대공트럭만 설치되지 않았다면, 적의 본진을 가로질러와도 격추가 잘 되지 않게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적에 서부군이 있어도 연료 주어먹기 좋아진 편... 다만, 3티어 대공트럭이 설치되면 거의 100% 격추당하게 되니, 무리하게 불러내지 맙시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들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M4C 셔먼은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

 

2015. 7월 패치에서 소련의 빌드가 대대적으로 변경되면서, 기존에 많이 쓰던 1→4 티어 전술을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1→3 티어, 혹은 2→3 티어를 활용하면, 예전과 비슷한 느낌으로 쓸 수 있으니, 큰 문제는 안되는 편...  덤으로, 라이벌(?)이었던 T-34/85가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M4C셔먼은 T-34/85와 완전히 다른 운용이 필요한 전차로 차별화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연료를 드랍하는 수송기가 상향받았는데,  전장에 들어오면 일정시간 무적판정을 지니기 때문에, 예전처럼 본진 대공포에 허무하게 격추되는 경우가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얼마안가 잠수함 패치로 본진 대공포에 맞도록 롤백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개인전에서 기름 계속 받아먹는게 너무 강력해서 롤백한듯....

 

추가 패치로 M4C 셔먼의 호출 타이밍이 9CP에서 10CP로 늦춰졌습니다. 팀전에선 약해도 개인전에서 너무 강력하다보니 타이밍을 늦추는 식으로 너프한 듯...

 

2017. 4월 패치에서 콜인 재사용시간이 36초에서 2분30초로 굉장히 늦어져서, M4C 스패밍이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대신 4티어를 지으면 1분15초로 줄어들게 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콜인유닛에서 4티어 생산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도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완전히 리뉴얼되면서 어마어마하게 상향 받았습니다.

 

1. 생산비용 380 인력 135 연료에서, 380 인력 125 연료로 감소.

2. 인구요구치 14에서 12로 감소

3. 고속철갑탄이 추가되어, 철갑탄과 고속철갑탄 교체 가능

4. 미국 셔먼에게 있던 연막탄 스킬 추가

5. 미국 셔먼에게 있던 라디오 통신 추가 (심지어 점령모드는 그대로 남아있음!)

6. 3베테런시의 재장전 20% 보너스가 관통력 25% 보너스로 대체

 

미국 76mm 셔먼과 성능이 비슷하게 통합되었는데, 가격과 인구는 줄어들고 성능이 대폭 향상되어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HVAP 추가로 유통기한이 사라졌고, 연막탄 추가로 생존력이 대폭 좋아졌으며, 라디오 통신 추가로 1베테런시 스킬이 2개가 되었습니다. 거기다, 3벳 재장전 보너스가 관통력 보너스로 대체되었는데, 라디오 통신이 추가되면서 연사력에 큰 차이없이 관통력만 대폭 상향된거나 마찬가지... 

 

특히 연료가 125로 줄어들었는데, 전시대여 지휘관은 100탄약으로 30~40 연료를 땡길 수 있으므로, 보급기가 격추되지 않으면 M4C 셔먼이 90 연료에 튀어나오는 충격과 공포의 사태가 벌어집니다. 추축 입장에서 대공유닛 준비하지 않으면 M4C가 T-34/76보다도 빠르게 모인다는게 호러... 차후 M4C만 연료비용이 소폭 증가하거나, 보급기 스킬이 철퇴를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서 꿀을 빱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추축 오스트빈트의 대공능력이 엄청난 상향을 받았기 때문에, 오스트빈트가 존재하면 보급기를 받아먹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피격율이 23배에서 21배로 줄어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중형전차들의 공통된 변경점...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비행기 격추는 데미지나 관통력 상관없이, 격추확률과 연사력이 중요하기 때문...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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