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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기계화 지원 전술 (Mechanized Support Tactics)

by 구호기사 2016. 8.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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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차포 매복 전술 (Anti-Tank Gun Ambush Tactics)  무료  2 CP

 

ZiS-3 대전차포가 매복상태로 위장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ZiS-3 대전차포 포스팅(링크)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5CP에서 2CP로 변경되었습니다.

 

Tip. Pak40을 노획해도 매복을 쓸 수 있습니다. (라케텐은 기본적으로 위장이 있어서 사용불가)

 

 

근위소총병 소환 (Guards Rifle Infantry)  330 인력  2 CP

 

한 분대의 근위소총병을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근위소총병 포스팅(링크) 참조.

 

 

 

 

 

차량 표식 (Mark Vehicle)  80 탄약  8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1]
90[각주:2]
45 90 175 50배

차량 표식을 적 차량에 사용하면, 한대의 IL-2 정찰기가 날아와 60초동안 목표 차량에 표식을 새깁니다.

 

 

정찰기가 날아와 표식을 새길때까지 약간의 시간이(약 3초) 필요하며, 60초동안 받는 데미지가 35% 증가되는 디버프를 겁니다. 일단 표식이 새겨지면 정찰기가 격추되어도 유지되며, 표식이 새겨진 차량이 파괴되어도, 남은시간동안 정찰기가 시야를 확보해줍니다. 정찰기는 목표 차량을 선회하면서 따라다니게 됩니다.

35% 증뎀 덕분에 40데미지의 PTRS가 54점, 160데미지의 전차주포가 216점, 240데미지의 ISU-152가 324점의 피해를 입힐 수 있어, 튼튼한 전차도 일점사 한번에 순식간에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팀원의 공격도 증뎀효과가 적용되므로 서포트 용도로도 쓸만한 편...

표식용 정찰기는 특이한 시야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데, 시야가 전방과 측면으로 계속 바뀌다가, 표식된 차량이 포착되면 해당방향으로 시야가 고정됩니다. 그러다 시야 밖으로 벗어나면 다시 목표물을 찾아서 시야가 이리저리 움직이게 되는 방식... 일반 정찰기보다 시야가 좁아서 정찰용으론 2% 부족하지만, 저렴한 가격에 디버프와 정찰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가성비는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05초인데 디버프 지속시간이 6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 정도입니다.

 

Tip. 표식이 새겨진 차량은 자동공격 목표 우선순위가 높아집니다.

 

 

 

 

 

IL-2 정밀폭격 (IL-2 Precision Bombing Strike)  200 탄약  12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3]
100
90
없음
 175 50배

 

IL-2는 2차대전중 소련이 주력으로 운용한 공격기로, 공중전보다 공대지 공격이 주 임무였기 때문에 기동력보단 화력과 방호력을 중시한 비행기입니다. 용도에 따라 기관포, 로켓포 등으로 무장했는데, 정밀폭격용 IL-2는 고고도 비행으로 접근하여 4발의 폭탄을 한 지점에 집중적으로 떨어트립니다.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320
1000
4 5 10 2.5/5/7.5
100%/15%/5%

 

시야가 밝혀진 곳에 마우스 드래그로 호출하면, 빨간 신호탄이 떨어진 뒤 드래그 방향으로 IL-2가 날아와서 폭탄을 투하합니다. 폭탄은 유도성능이 전혀없고, 한 지점에 집중적으로 떨어지므로 움직이는 유닛을 맞추기 힘들지만, 데미지가 무시무시해서 고정된 목표물 상대로 위협적입니다. 4방이 다 맞을 경우 서부군 트럭의 체력을 한번에 60~80% 날려버릴 수 있고, 대부분의 중화기는 단번에 노획불가 고철로 만들 수 있어, 고정시설 철거용으로 이만한 스킬이 없을 정도... 마우스 드래그 방향을 잘 조절해서 최단시간에 투하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게 좋은데, 일직선으로 날아와 폭탄을 투하하므로 격추확률이 낮은 편이지만, 간혹 운빨 관통으로 격추당할 수도 있으니 아군에 들이박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기계화 지원 지휘관은 차량표식을 쓸 수 있어서, 표식을 새기고 정밀포격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4방 다 맞으면 데미지가 1728... 현존하는 모든 전차를 한방에 박살내는 미친 데미지를 뽑을 수 있지만, 대놓고 쓰면 아무도 안 맞아주므로, 엔진이나 궤도가 파괴된 전차를 노려봅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폭탄투하 시간을 뺀 체감 재사용시간은 4~50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출처: http://pelando.tistory.com/1058 [성 요한의 구호소]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Tip. 마우스 드래그로 정밀폭격 목표를 설정할때, 4발의 폭탄은 뒷부분보다 앞부분에 집중적으로 떨어집니다.

 

 

 

ISU-152 중돌격포 소환 (ISU-152 Heavy Assault Gun)  720 인력 260 연료  14 CP

 

한대의 ISU-152 중돌격포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ISU-152 중돌격포 포스팅(링크) 참조.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 운용 -

 

 

 

기계화 지원 지휘관은 근위소총병과 ISU-152 조합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한때 근위기갑 협조 지휘관과 함께 소련 최고의 대세 지휘관이었는데, ISU-152만 성공적으로 불러내면 차근차근 상대를 말려죽이는 악랄한 성능으로 유명했습니다. 더러운 소련 안경잽이들... 다만, ISU-152가 떡너프를 연달아 맞으면서 예전의 위상은 많이 사라진 편... 요즘은 최고 대세 지휘관에서 좀 밀려난 느낌이지만, 그래도 부잣집은 망해도 3년은 간다는 속담처럼 선택율이 나쁘지 않은 지휘관입니다.

 

스킬셋이 대기갑에 충실한 편인데, 근위소총병으로 차량과 경전차를 견제할 수 있고, 대전차포 매복으로 적 전차에 선제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또, 차량표식으로 기갑에 대한 데미지를 뻥튀기 시킬 수 있고, IL-2 정밀폭격으로 이동불가 상태의 전차 숨통을 끊을 수 있으며, ISU-152 철갑탄으로 원거리에서 전차를 저격할 수 있어, 기갑 잡는데 특화된 스킬셋을 보여줍니다.

 

 

그렇다고 대보병이 딸리는 것도 아닌데, 근위소총병에게 DP 경기관총을 장비시키면 보병전이 나쁘지 않은 편이고, ISU-152 고폭탄도 보병에게 사신과도 같은 성능을 보여주므로, 보병을 상대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덕분에 대보병 대기갑 가리지않고 활약할 수 있지만, 개활지가 아니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장애물이 많고 시야가 협소한 맵에선 근위소총병과 매복 대전차포, 그리고 ISU-152의 성능을 절반도 끌어내기 힘들고, 개활지라도 고저차가 심하면 ISU-152의 탄환이 언덕아래에 꼴아박을 확률이 높아, 맵이 적절한지 확인하고 선택하는건 필수...

 

또, 기계화 지원 지휘관은 자원관리가 특히나 중요합니다. ISU-152가 14CP로 밀려나면서, 공백이 굉장히 길어져서 기본유닛으로 약한 타이밍을 보완해주는게 필수가 되었는데, 3티어 유닛을 대량으로 운영하면 연료가 부족해지고, 보병 위주로 운영하면 인력이 부족해져서, 이래저래 ISU-152를 부르기 힘들어졌습니다. 또, 손해를 감수하고 생산한 T-70이나 SU-76이 CP를 제대로 모으기도 전에 터지면 게임이 한없이 꼬일 위험이 있으므로, 다른 소련 지휘관보다 운영난이도도 높습니다. 힘들여 ISU-152를 불러내더라도 호위병력이 부족하면 측면기습에 쉽게 털리므로, 14CP 모을때까지 병력의 손해를 최대한 줄이면서 자원을 모으는 세심한 운영이 필수적입니다.

 

 

 

기계화 지원 지휘관은 운용난이도가 높지만, 적절히 운영할 경우 개인전과 팀전 가리지 않고 고루 활약할 수 있는 밸런스 좋은 지휘관입니다. 특히 적에게 강력한 기갑유닛이 등장해도, 차량표식 → 차량제압 + T-34 충각돌격 → IL-2 정밀폭격으로 한방역전이 가능하여[각주:4], 상대가 느리고 강력한 중전차나 중구축전차에 의존할때 강력한 카운터가 될 수 있습니다. 허나, 맵을 심각하게 많이 타는 지휘관이므로, 시야가 좁고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선택하지 않는게 좋고, 개활지라도 언덕을 향해 공격하는 맵은 피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둡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개인전과 팀전 모두 활용도가 높음

 - 기갑 상대로 유용한 스킬이 많음

 - 기동성이 굼떠서 좌우로 넓은 맵에 주의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좋음  - 근위소총병, ZIS-3, ISU-152가 개활지에서 강력
 - 장애물이 많을수록 활약하기 어려움
 - 개활지라도 고저차에 매우 민감
시가전 나쁨
숲지 나쁨
자원관리
인력관리 나쁨  - ISU-152의 비싼가격 때문에 인력, 연료관리 힘듬
 - 근위소총병과 오프맵 스킬에 탄약이 많이 소모됨
 - 자원을 효율적으로 쓰는 운영이 필수적
탄약관리 나쁨
연료관리 나쁨

 

2019. 6월 패치에서 ISU-152의 소환하는데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필수가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ISU-152가 파괴될 경우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죽지마자 소환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2. 전장진입땐 50 [본문으로]
  3.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4. 실전에선 정밀폭격을 제일 먼저쓰고, 표식, 제압, 돌격을 늦게 써야 폭격이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이동경로를 예상하고 쓰는건 필수.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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