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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MG34 중기관총 (MG34 Heavy Machine Gun Team)

by 구호기사 2015. 4.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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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G34 중기관총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G34 중기관총
 MG34 헤비 머신건 팀 (MG34 Heavy Machine Gun Team)
 등급
0티어
 지휘본부 (Command Headquarter)
 1티어 이상의 건물 필요
 분류 중화기
 중기관총
 비용 250 인력
 충원 25 인력
 인원  4인  인구 6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MG34 중기관총
 MG34 Heavy Machine Gun x1 (필요인원 1)
 보조무기  Kar98k 3정
 Kar98k x3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소이철갑탄  Fire Incendiary Armor Piercing Rounds (15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소이철갑탄 가능
 제압력 +20%, 총신선회 +30%
 명중률 +30%, 연사력 +20%, 총신선회 +10%
 피격율 -5%
 시야 +6, 명중률 +8%


 특이사항
  • 긴 사거리 (4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외부 소환유닛
  • 거치중에만 공격가능
  • 거치시간 3초 필요
  • 거치해제 3초 필요[각주:1]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
  • 피격율 25%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MG34 중기관총 (MG34 Heavy Machine Gun)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3 68%/50%/28% 1.9/1.6/1.3 14
 110%/90% 1.625 150%/100% 1.75~2.5
30%/8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 탄창
총신
좌우선회
0~45 10/-1/-1  0.125 0.125
 50%/100% 100% 6 5 25

 

제압력
제압범위
사격각
(좌/우)
범위 제압력
명중률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력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0125
보병 0.0125
13
 60도/60도 80%
50%/25%
50%/10%

 

1차대전 이후 베르사유 조약으로 인해 중기관총의 생산에 제약이 걸린 독일은, 경기관총이면서 유사시에 삼각대에 얹어 중기관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관총을 개발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MG34 입니다. 이 때문에 다목적기관총의 시초라고도 불렸지만, 극한 상황에서 고장이 잦아 이후 개발된 MG42로 대체되었습니다.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인지 MG34가 더 저렴하지만, 실제론 MG42보다 비쌌던 무기...

MG42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편인데, 데미지, 연사력, 관통력, 명중률, 재장전 등 모든 수치가 전방위적으로 낮습니다. 대신, 제압력이 약간 더 높지만, 연사력이 느리다보니 체감 제압속도는 늦은 편... 그나마 쿨다운이 짧아서 자주 사격할 수 있습니다.

MG42처럼 사격각이 넓지만 거치와 해제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분대원도 4명밖에 안되므로, 조금만 방심하면 쉽게 전멸하니 조심... MG34 역시 다른 중기관총처럼 하나의 목표물을 계속 사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가 중첩됩니다.

 

2015. 6월패치에서 데미지가 절반으로 너프된 대신 제압력이 15% 강해졌습니다. 예전엔 제압을 잘 못시켜서 적 보병을 하나하나 맞춰서 죽이는 수준이었지만, 이젠 제압을 잘 시키는 대신 살상력이 떨어진 일반적인 중기관총같이 변했습니다. 서부군 입장에선 제압을 더 잘시키는게 도움이 되므로, 딱히 너프라고 보긴 어려운 편... 덤으로, 모든 중기관총들이 상향되면서 제압범위도 10에서 13으로 넓어졌습니다.
2016. 6월패치에서 가격이 비싸진대신 성능이 좋아졌는데, 중장거리 명중률이 좋아졌고 쿨다운도 감소(2.5~3.0 → 1.75~2.5)했습니다. 특히 장거리 명중률이 14%에서 28%로 두배가까이 좋아져, 전보다 조금 더 잘 맞출 수 있는 편... 그래도 데미지가 잉여라서 살상력은 기대하면 안됩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125에서 0.000125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125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125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2에서 3으로 상승했습니다.

 

분대원은 Kar98k로 무장하고 있는데, 중기관총은 장거리교전을 벌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MP40보다 유용한 편입니다.

중기관총 분대원은 25%의 피격율 페널티가 있으므로, 엄폐물에 배치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G34 중기관총은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소이철갑탄 사격 (Fire Incendiary Armor Piercing Rounds)  15 탄약

 

MG34는 30초동안 소이철갑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 동안 탄이 푸른빛으로 빛나는데, 데미지가 2배(3→6) 관통력이 9배(1.9/1.6/1.3→17.1/14.4/11.7)로 상승하고 재장전시간이 절반으로 감소하여 화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관통력 상승수치가 커서 장갑차까지 무난하게 관통되며, 운이 좋으면 중형전차의 측면장갑에도 약간씩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MG34는 데미지가 워낙 약해, 이걸써야만 어느정도 살상력이 나오는 편...  30초동안 사람구실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스킬을 사용하는 순간 기존에 장착된 탄창을 소이철갑탄 탄창으로 갈아끼우는 딜레이가 있는데(재장전 시간과 동일), 장착 중에 사수가 사망하면 다시 처음부터 재장전 모션에 들어가므로 공격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이 때문에, 공격받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소이철갑탄으로 갈아끼우지 말고, 다른 목표물이 어그로를 끄는 상황에서 몰래 탄창을 갈아끼운뒤에 역습하는 패턴으로 사용합시다.

 

2015. 6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절반으로 감소되면서, 소이철갑탄의 위력도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그래서, 국방군 MG42의 소이철갑탄같은 살상력을 기대하긴 힘들어졌습니다.

 

Tip. 소이철갑탄은 건물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건물 안에선 안전하게 탄창을 갈아끼울 수 있어, 더 유용합니다.

 

3. 운용

 

 

 

MG34는 제압사격이 가능한 중기관총입니다.

 

기관총으로 적 보병에게 지속적인 사격을 가하면, 해당 보병은 제압상태가 되어 엎드려서 기어다니게 됩니다. 

제압상태에서도 지속적으로 제압사격을 당하면, 완전제압(pin)상태가 되어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일반제압
suppression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수류탄 사거리 33% 감소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완전제압
pinned
이동불가
공격불가
스킬사용 불가
거점점령 불가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제압력 100% 감소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거점점령 불가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거점점령 불가

 

완전제압이 되버린 보병은 아무 저항도 못하고 죽어나가게 되므로, 퇴각하는게 좋습니다.

중기관총은 완전제압이 되어도 사격할 수 있지만, 제압력이 사라져서 적 보병을 저지할 수 없습니다. 이동은 불가능하지만 거치나 해제는 가능하며, 스킬사용도 가능하지만 재장전에 큰 페널티를 얻으므로 빈틈이 매우 커집니다. (페널티는 중첩됩니다.)

박격포의 제압페널티는 자동사격에만 해당됩니다. 연사력이 엄청나게 느려지고 산탄도도 넓어지지만, 배러지 포격을 쓰면 정상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소총, 화염방사기, 경기관총, 중기관총, 대전차소총, 주포는 일반제압된 목표물에게 명중률 50% 페널티를 받고, 완전제압된 목표물에겐 75% 페널티를 받습니다.

기관단총은 일반제압된 목표물에겐 명중률 25% 페널티를 받고, 완전제압된 목표물에겐 50% 페널티를 받습니다.

몇몇 정예보병이 사용하는 기관단총(코만도, 공수부대)는 일반제압과 완전제압 가리지않고 명중률 25% 페널티만 받습니다.
 

위치를 잘 잡은 중기관총은 숫적으로 압도하는 보병들을 쉽게 묶어둘 수 있으며, 기관총이 적 보병의 발을 묶는 동안 다른 보병이나 중화기로 제압당한 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박격포와의 궁합이 매우 좋아, 전작부터 기관총 + 박격포 조합은 보병으로 매우 뚫기 힘든 방어선으로 유명했는데, 이번작도 마찬가지... (서부군은 보병포로 대체 가능) 또, 기관단총이나 돌격소총류는 제압된 목표에 대한 명중페널티를 적게 받으므로, 중기관총과 같이 쓰기 좋습니다.

 

 

MG34 중기관총의 사격각

 

MG34는 MG42와 동일한 최대급 사격각을 가지고 있으며, 건물에 넣어도 동일한 사격각을 가집니다.

 

이 때문에 장애물이 적은 개활지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분대인원이 적고 거치와 해제에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우회하는 적에게 매우 취약합니다. 특히 징집병의 화염병이나 라이플맨의 수류탄 같은 무기에 맞으면 전멸당할 위험이 높으므로, 상대 보병이 수류탄 투척 거리까지 접근했다면 서둘러 거치를 풀고 거리를 벌리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삼각대 때문인지, 맥심이나 브라우닝은 가능한 엎드려 쏴가 불가능하고 언제나 서서 쏘는 자세를 취합니다. 이 때문에 엄폐없는 노출상태에서 무리하게 거치했다간 제압당한 적 보병의 반격에 사수가 사망하고, 다른 분대원이 인계받다가 연속으로 사망하여 사격도 제대로 못하고 전멸당하는 어이없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언제나 엄폐물에 배치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MG34를 불러낼 수 있는 지휘관은 전부 지휘관스킬로 참호를 팔 수 있다는 점... 엄폐물이 없는 개활지라면 참호를 파고 MG34를 배치하는 것으로 생존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MG34는 전체적으로 MG42의 하위호환급 성능이라 할 수 있는데, 특히 3월패치에서 MG42가 대폭 버프를 받으면서 격차가 더 벌어졌습니다. 가장 체감되는 점은 장거리 명중률로, 최대사거리 명중률이 3배 가까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제압은 시켜도 MG42처럼 잘 죽이질 못합니다. 퀴벨바겐과 비교해도 명중률이 많이 떨어지므로, MG34로 발을 묶었다면 돌격공병같이 화력이 강력한 유닛을 이용하여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 거기다, 제압력 패치 후엔 정말로 구려져서, 서부군이 가장 취약한 중반타이밍을 버티기 위해 울며 겨자먹기로 쓰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다른진영의 HMG를 노획할수만 있다면 그걸로 갈아타는게 나을 정도...

 

 

 

초기버전에선 MG34가 특정지휘관만 사용할 수 있는 외부소환 유닛이었지만, 2016. 6월패치에서 0티어 기본유닛으로 변경되어, 지휘관에 관계없이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제압무기가 부족하다는 서부군의 약점이 보완되어, 전선을 유지하기가 예전보다 쉬워진 편...

 

다만, MG34를 0티어 지휘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지만, 생산하기 위해선 1티어 이상의 아무 본부가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국방군 MG42처럼 시작하자마자 생산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최단시간에 전투단 본부를 깐다고해도 0.5~1CP 타이밍 정도 걸리니 참고합시다.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바뀌면서 주의할 점이 몇가지 생겼습니다.

 

첫째로, 생산유닛이 되면서 가격이 210인력에서 250인력으로 올라버렸습니다. 40인력이 별거 아닌거 같지만, 초반엔 은근히 부담스러운 가격이라, 예전처럼 MG34를 서너대씩 굴리긴 힘들어진 편... 가격대비 성능이 메리트가 없기 떄문에, 다른진영 HMG를 노획할 수 있으면 그걸 쓰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둘째로, 국민척탄병에게 판저슈렉이 삭제되었습니다. 예전엔 국민척탄병이 대전차를 담당하고, MG34가 대보병을 담당할 수 있어 효율적인 조합이 가능했지만, 이젠 별 생각없이 국민척탄병+MG34 조합을 쓰다간 빠른 차량에 털릴 위험이 큽니다. 이 때문에, 필수적으로 돌격공병이나 라케텐베르퍼를 조합해야 하는데, MG34 가격상승과 겹쳐지면서 인력부담이 상당히 커지게 된 것...

 

셋째로, 전투단 본부의 의무병이 기본제공에서 업그레이드로 변하면서 추가자원을 소모해야 합니다. 이 역시 추가적으로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MG34의 가격상승이 은근히 부담스럽게 다가옵니다.

 

이런 저런 이유 때문에 전처럼 서너분대씩 굴리긴 힘들어졌으므로, 한두분대의 MG34만 뽑아 요충지를 지키는 제한적인 용도로 쓰는게 무난해졌습니다. 그래도, 지휘관과 관계없이 생산할 수 있다는 점, 사격각이 넓어 개활지에서 강력하다는 점, 5베테런시까지 성장시키면 전투효율이 상당히 좋아진다는 점, (현재 버그때문에 베테런시가 제대로 적용안됨...) 등의 강점 덕분에 성능이 구려도 그럭저럭 써먹을만한 합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절반으로 감소한 대신, 제압력이 15% 증가하고 제압범위가 30% 넓어졌습니다. 예전엔 제압력이 구려도 적 보병을 잘 죽이는 편이었지만, 이젠 제압을 잘 시키는 대신 살상력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보병 상대로는 딱히 나쁘지 않은 변경점으로, 오히려 제압을 더 잘 되므로 방어선을 굳히는 용도로는 더 좋아졌습니다. 대신, 데미지가 낮아지면서 차량에 매우 약해졌고, 베테런시 쌓는 속도도 느려졌으니 주의합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변경되면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너프되었습니다. 4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29%에서 20%로 감소하였고, 5베테런시 명중율 보너스가 30%에서 15%로 줄어들었습니다. 허나, 원래 4~5베테런시 보기 어려웠던 유닛이라 별 의미없는 너프... 추가로 충원비가 23인력에서 25인력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MG34가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가격이 210인력에서 230인력으로 증가하였고, 명중률과 쿨다운이 좋아져서 성능이 조금 향상되었습니다. MG34가 빠져버린 루프트바페 지휘관과 요새화 지휘관은 MG34를 대체하는 신 스킬(루프트바페:정찰기, 요새화:leFH18 곡사포)이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로, 보병을 제압시키면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23% 감소하게 되어, 보병에 대한 저지력이 더욱 좋아졌습니다. 일단 제압만 시키면 수류탄이나 화염병에 맞을 확률이 감소하므로, 예전처럼 제압시킨 후 수류탄맞고 본부로 쫓겨나는 사태가 줄어들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2에서 3으로 늘어난 대신, 가격이 230인력에서 250인력으로 늘고, 인구요구치도 5에서 6으로 늘어났습니다. 예전엔 싼맛에 굴리는 중기관총이었다면, 지금은 맥심과 MG42 중간정도의 성능을 보이는 무난한 중기관총이 된 듯... 그리고, 4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20%에서 15%로 줄어들고, 5베테런시의 명중률 보너스는 15%에서 8%로 줄어들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전구간 10% 정도 감소했습니다. 기본화력이 너무 약해 벳업하기 힘들었던 유닛이라 반가운 변경점.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모든 지휘관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서, 지휘관 스킬, 장비 등에서 빠트린 것이 있을 수 있으니 발견시 제보 바랍니다.

 

  1. 추축군 MG는 거치해제 시간을 데이터에서 못 찾아서, 수동으로 측정하여 기재한 수치입니다. 정확한 수치 아시는 분 제보바랍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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