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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섹스턴 포병지원단 (Artillery Support Group "Sexton")

by 구호기사 2016.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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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섹스턴 포병지원단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섹스턴 포병지원단
 아틸러리 서포트 그룹 "섹스턴"
 (Artillery Support Group "Sexton")
 필요지휘관
왕립포병 연대
 Royal Artillery Regiment (링크)
 커맨드 포인트
9 CP
 
 분류 전차  자주포
 비용 375 인력 90 연료
 
 인구 14
 
 기본무기 섹스턴 SPG 25-파운더
 Sexton SPG 25-Pounder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25-파운더 곡사포 포격
 25-Pounder Howitzer Barrage
 베테런시 스킬
이동탄막 포격
 Creeping Barrage (5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이동탄막 포격 가능
 스킬 재사용 -40%
 사거리 +33%
 특이사항
  • 긴 사거리 (160)
  • 최소사거리 존재 (35)
  • 일반시야 (35)
  • 외부 소환유닛
  • 무한궤도 전차
  • 고정 포탑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피격율 23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320
 60/30 5.2
1.6/3.1
 25 60%


섹스턴 자주포는 영국에서 개발한 자주포입니다.

영국은 미국에게 프리스트 자주포를 공여받아 운영하였는데, 프리스트의 성능에는 만족했지만 105mm 곡사포탄을 보급하는데 에로사항이 많았습니다. 이 때문에, 자국산 25 파운더를 장착한 자주포의 필요성을 느꼈는데, 이미 25 파운더 자주포인 비숍(Bishop)이 있었지만 실패작에 가까워, 프리스트를 참고하여 새로운 자주포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것이 섹스턴 자주포로, 프리스트를 참고한만큼 외양이 무척 흡사한게 특징...

섹스턴의 차체는 프리스트의 차체보다 장갑이 얇았지만, 게임에선 성능이 완전히 똑같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프리스트와 동일한 체력, 장갑, 기동력을 지니고 있어 로켓차량들보다 생존력이 괜찮지만, 사거리가 짧아 전선 가까이 배치해야 하므로, 적의 기습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섹스턴(Sexton)의 뜻은 '교회지기'입니다. 즉, 이름부터가 프리스트(성직자)의 시다바리...

 

 

 


섹스턴 SPG 25-파운더 (Sexton SPG 25-Pounder)

섹스턴은 영국산 25파운더 곡사포를 장착하고 있으며, 스킬로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25-파운더란 이름이 뭔가 대단해 보이지만, 실제 구경은 87.6mm 라서 다른 진영의 105mm 곡사포보다 화력이 떨어집니다. (연사력은 더 빨랐지만, 게임에선 미구현...) 이 때문에 게임에서도 다른 진여으이 105mm 곡사포보다 성능이 안 좋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패치로 꾸준히 상향되면서, 지금은 그럭저럭 괜찮은 포격이 된 편...

완만한 곡사로 포격하기 때문에, 방해되는 장애물이 없는 곳에서 포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애물이 없으면 저각으로 사격하여 착탄시간이 약간 빨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애물이 있으면 알아서 고각으로 쏘긴 하는데, 장애물에 걸릴 확률이 높으니 주의합시다.

참고로, 섹스턴은 프리스트와 달리 동축기관총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이 접근해도 아무것도 안하고 멀뚱히 있으니 주의...

 

 

2. 스킬

 

- 기본 스킬 -

 

 

 

 

 

 

25-파운더 곡사포 포격 (25-Pounder Howtizer Barrage)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1000
1000/1000/1000 6 1.25/2.5/6 100%/50%/20% 15.5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35~160 0.125~0.5 0.125
 100%/100% 0~0.5
사격전 0.625
사격후 3.125


섹스턴은 해당 지역에 8발의 25-파운더 포격을 가합니다.

연사속도가 느려 눈치 빠른 상대는 포격을 감지하고 피할 수 있으므로, 이동속도가 느리거나 움직일 수 없는 목표물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적의 중화기, 건물, 전진트럭, 수리중인 차량 등에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 활용법. 목표물과 거리가 멀수록 산탄도가 늘어나므로 거리를 좁히고 사격을 해야 오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답이없는 쓰레기 포격이었지만, 대대적으로 상향을 받아서 그럭저럭 쓸만해졌습니다. 특히 포격횟수가 5번에서 8번으로 상승하면서 지속적인 화망구성 능력만큼은 일품... 다만, 다른 포병에게 다 있는 2베테런시 산탄도 감소 보너스도 없어, 열심히 키워도 체감명중률이 오르질 않으니 주의합시다. 섹스턴만의 장점이라면, 왠만한 포병에게 있는 생산건물에 대한 데미지 페널티가 없어, 건물 날려버리는 용도로 매우 쓸만합니다.
한번 사용하면 재사용시간이 90초로 상당히 긴 편으로, 2 베테런시를 쌓으면 54초로 줄어듭니다. 참고로, 이동탄막 포격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하며, 패치로 포격이 끝나야만 재사용시간이 돌아가게 되었으니 참고...

 

2016. 6월 패치에서 포격횟수가 5회에서 8회로 증가하고 사격 후딜레이도 약간 빨라졌습니다. 또, 데미지 보정율이 100%/5%에서 100%/10%로 증가하여, 빗맞았을 경우의 살상력도 소폭 증가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데미지 보정이 100%/25%/10%에서 100%/50%/20%로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대신 AOE 중거리 판정이 약간 나빠졌지만, 좋아진 수치가 훨씬 커서 화력면에선 상향... 거기다, 사거리도 135에서 160으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대신, 포격 쿨타임이 90초에서 110초로 늘어났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들의 쿨타임이 포격이 끝나야만 돌아가도록 변경된 대신, 기본 쿨타임이 110초에서 90초로 롤백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정도(공병 머리 위에 게이지가 뜸) 수리를 하면 부여되므로, 망치 업그레이드를 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게 됩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전격전이라 할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라서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섹스턴은 안전한 후방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아, 이걸 쓸 상황이 잘 없습니다.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참고로, 망치 업그레이드의 차량 추적(Track Vehicle) 스킬은 섹스턴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섹스턴 : 동축기관총만 있었어도...부들부들

 

 

- 베테런시 스킬 -

 

 

 

 

 

 

이동탄막 포격 (Creeping Barrage)  50 탄약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1000
1000/1000/1000 6 1.25/2/6 100%/50%/20% 2.5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35~160 0.125~0.5 0.125
 100%/100% 0~0.5
사격전 0.625
사격후 4.67

섹스턴은 일렬로 8발의 포격을 가하는 이동탄막 포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킹 슈투카와 흡사한 범위를 가지지만, 연사력이 느려서 순차적으로 화살표 방향으로 한발씩 떨어지게 됩니다.

초기버전에선 섹스턴의 꿈이자 섹스턴의 희망인 스킬이었지만, 기본포격이 엄청난 버프를 받으면서 굳이 이동탄막을 쓸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그러다가, 패치로 기본포격과 차별화 되면서 나름 쓸만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이동포격 최대의 강점이라면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에 포격해도 산탄도가 늘어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기본 산탄도도 낮은 편이라 꽤 정확하게 착탄시킬 수 있어, 작은 목표물을 노리기 좋은 편... 

기본 포격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하는데, 이동탄막을 사용하면 재사용시간이 100초라서(2베테런시 60초) 기본포격보다 느려졌습니다. 또, 패치로 포격이 끝나야만 재사용시간이 시작되도록 변경되었으니 참고...

 

2018. 12월 패치로 기본포격에 적용된 사거리 증가, AOE 데미지보정 상향, AOE 판정거리 하향이 이동탄막에 그대로 적용되었습니다. 또, 기본포격의 재사용시간이 110초로 늘어났지만, 이동탄막은 100초가 되어 약간 일찍 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의 쿨타임이 포격이 끝나야만 돌아가도록 변경되었는데, 이동탄막 포격에도 반영되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이동탄막이 기본포격보다 재사용시간이 빨랐는데, 패치후엔 더 늦어졌습니다.

 

Tip. 패치로 기본포격의 후딜레이가 변했는데, 이동탄막 후딜레이는 예전 그대로라 연사력이 좀 느립니다.

 

 

3. 운용

 

 

 

섹스턴 자주포는 왕립포병 연대를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이름에 'Group' 이 들어가는걸로 봐서, 초기컨셉은 2대 이상 소환하는 것이었을 수도...)

 

전작의 프리스트를 대체하는 영국군의 자주포로, 가격이 저렴한 대신 105mm포보다 구경이 작은 25 파운더를 쓰기 때문에 위력이 약하고 폭발범위도 좁습니다. 기본적인 운용법은 프리스트와 비슷한데, 이동이 가능한 점을 이용해 어느정도 접근해서 산탄도를 좁혀 포격을 한 뒤, 안전한 후방으로 빠지는 식으로 운영하는게 무난한 편... 프리스트와 동일한 맷집을 가지고 있어 적의 역포격에 당할 위험이 적지만, 동축기관총이 없어 포격 외엔 공격 수단이 없으니 주의합시다.

 

왕립포병 연대는 포병운영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도 강점입니다.

인접한 적의 영역을 조명탄으로 밝혀주는 조기경보 조명탄(Ealry Warning)은 가성비가 좋은 정찰스킬이고, 발렌타인 지휘전차는 관측모드(Observation Mode)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목표물을 포착하기 좋습니다. 또, 지휘관 스킬인 집중포격(Concentration Barrage)은 섹스턴의 2% 부족한 화력을 보조해 줄 수 있어, 과연 2%만 부족할까...지휘관 스킬을 이용해 섹스턴의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답이 안보이는 쓰레기 유닛에 가까웠지만, 지속적인 버프를 받으면서 어느정도 밥값을 할 수 있는 포병이 되었습니다. 프리스트보다 데미지는 약해도 발사횟수가 많아 화망을 구성하기 쉬우므로, 이를 이용해 서부군 트럭이나 티어건물 등을 포격하면 오랜시간 수리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 역포격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면 먼 거리에서 발렌타인으로 안전하게 포격호출을 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 패치로 포격호출이 섹스턴 쿨타임에 영향받지 않게 되었으므로, 섹스턴 포격 - 발렌타인 포격호출 - 섹스턴 포격을 반복하는 것으로, 쉬지않고 포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왕립포병 연대는 조명탄과 발렌타인 관측모드로 적의 위치를 파악하기 쉽기 때문에, 적의 중화기 위치를 확인하여 꾸준히 포격을 가하면 상대의 신경을 분산시킬 수 있고, 운 좋으면 직격으로 맞춰서 전멸시킬 수도 있습니다. 화력이 약해도 직격으로 맞추면 밀집한 보병을 전멸시키는데는 무리가 없으므로, 이동속도가 느린 중화기나 수리 중인 공병을 노리면 대박을 내기도 합니다. 이렇게 적의 중화기 방어선을 지속적으로 두드리면서, 조명탄과 관측모드로 얻은 정보를 이용해 적의 허를 찌르면, 포병 지원없이 교전하는 것보다 효율적인 교전이 가능해집니다.

 

섹스턴은 가격대비 성능은 적당하다고 볼 수 있지만, 인구요구치 대비로는 썩 좋지 않은 성능입니다. 고정식 곡사포는 인구요구치가 12 인데, 섹스턴은 대당 14를 먹기 때문... 거기다 영국 유닛들은 대부분 인구요구치가 높은 편이라 섹스턴을 스팸해버리면 전선을 유지할 유닛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전선을 확실히 유지할 수 있을때만 2대 정도 운용하는게 좋고, 3대 이상은 왠만해선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p특히 패치로="" 영국="" 기본유닛들(토미,="" 공병,="" 처칠,="" 코멧)의="" 인구요구치가="" 전부="" 늘어난데다,="" 발렌타인의="" 비정상적으로="" 높은="" 인구요구치="" 때문에,="" 섯불리="" 여러대="" 뽑았다간="" 인구가="" 막혀="" 전선을="" 유지할="" 전투유닛을="" 뽑지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세대="" 이상="" 뽑으면="" 다="" 이기던="" 게임도="" 질="" 수="" 있을="" 정도로="" 리스크가="" 커지니,="" 절대로="" 스패밍하지="" 맙시다.<="" span="">

 

2016. 6월 패치에서 드디어 쓰레기유닛 섹스턴이 대상향 받았습니다. 5발밖에 안쏘던 기본포격이 8발이나 쏘게 되어 지속화력이 좋아졌고, 연속 발사속도도 소폭 빨라졌으며,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도 좋아져서 빗맞았을 경우의 살상력도 좀 더 나아지게 된 것... 다만, 이동탄막은 상향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젠 이동탄막보단 기본포격 위주로 운영하는게 나아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한번 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1. AOE 데미지 보정이 100%/25%/10%에서 100%/50%/20%로 상향

2. AOE 거리판정이 1.5/3/4.5에서 1/2.5/6 으로 변경 (중거리 너프, 원거리 버프)

3. 포격 사거리가 135에서 160으로 증가 (기본포격, 이동탄막 포격)

4. 기본포격의 재사용시간이 90초에서 110초로 증가

5. 이동탄막 포격의 재사용시간이 90초에서 100초로 증가

(발렌타인 포격호출의 재사용시간이 90초 그대로)

 

전체적으로 보정률이 대폭 상향되었기 때문에, 빗맞았을때의 살상력이 다른 곡사포 수준으로 좋아졌습니다. 거기다, 애매한 사거리가 다른 자주포 수준으로 길어지면서, 그래도 약간 짧지만 포격하기 더 편해진 편.... 대신, 포격 쿨타임이 전체적으로 늘어났지만, 발렌타인으로 포격하면 예전 쿨타임으로 포격할 수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크게 상향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 6월 모든 곡사포 공통 변경점으로, 포격이 끝난 뒤에 포격 쿨타임이 시작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기본 쿨타임이 110초에서 90초로 줄어들었는데, 0벳 기준으론 별 차이 없지만 2벳 기준으론 엄청난 너프... 2벳 섹스턴이 끝없이 포격을 가하여 수리할 틈도 없이 목표 건물을 박살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변경한듯 합니다. 추가로, 이동탄막 포격에도 같은 너프가 적용되었는데, 이동탄막은 100초 그대로라 기본포격보다 늦어졌습니다...

 

덤으로, 미묘한 변경점이 있는데, 패치후 기본포격과 이동탄막 포격의 재사용시간이 따로노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예를들어, 이동탄막 포격을 사용하면 기본포격의 재사용시간이 같이 돌아가는건 동일한데, 포격이 끝나면 이동탄막의 재사용시간은 리셋되어 처음부터 돌아가는데, 기본포격의 재사용시간은 리셋이 안된다는 거... 이 때문에, 둘 다 재사용시간이 통일되지 않고 따로 놀게 되는데, 두 스킬 전부 재사용시간이 끝나야 다음 포격을 쓸 수 있어 기본적으로 별 문제는 안됩니다. 하지만, 발렌타인으로 포격호출을 할땐 둘 중 하나만 재사용시간이 끝나있으면 포격이 나갑니다! 이때문에 발렌타인과 같이 사용할 경우 패치 전과 비슷하게 연속포격이 가능합니다. 암만봐도 버그인데 이거...

 

</p특히><p특히 패치로="" 영국="" 기본유닛들(토미,="" 공병,="" 처칠,="" 코멧)의="" 인구요구치가="" 전부="" 늘어난데다,="" 발렌타인의="" 비정상적으로="" 높은="" 인구요구치="" 때문에,="" 섯불리="" 여러대="" 뽑았다간="" 인구가="" 막혀="" 전선을="" 유지할="" 전투유닛을="" 뽑지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세대="" 이상="" 뽑으면="" 다="" 이기던="" 게임도="" 질="" 수="" 있을="" 정도로="" 리스크가="" 커지니,="" 절대로="" 스패밍하지="" 맙시다.<="" span="">

그 외의 버그도 상당히 많이 생겼는데, 포격 끝난후 재사용시간이 0초인 상태로 굳어버리는 버그, 발렌타인 포격호출로 발사할때 8발을 안 쏘고 중간에 멈추는 버그 등이 생겨서 운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섹스턴이 아니라 버그턴이 되어버렸어...

 

2020. 4월 패치에서 발렌타인 포격호출이 섹스턴 스킬 쿨타임과 관계없이 반응하도록 대폭 상향된 대신, 사용비용이 3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가격 오른거 감안해도 엄청난 상향인데, 섹스턴이 1벳 이하라도 거의 쉬지않고 포격할 수 있어, 상대가 포병 견제를 못하는 상황이라면 수리할 틈도 없이 건물을 박살낼 수 있습니다. 너프각 씨게 보인다. 대신, 비싸진만큼 남발하면 순식간에 탄약이 고갈되니 자원수급에 주의...

버그도 대부분 고쳐져서 무난하게 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p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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