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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랜드 매트리스 (Land Mattress)

by 구호기사 2016.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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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랜드 매트리스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랜드 매트리스
 랜드 매트리스 (Land Mattress)
필요지휘관 기동강습 연대
 Mobile Assault Regiment (Rare)
커맨드 포인트
8 CP
 
분류 중화기  다연장로켓포
비용 350 인력 40 연료
 충원 45 인력
인원 4인  인구 10 (로켓포 인구 6,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매트리스 다연장로켓포
 Mattress x1 (필요인원 2)
보조무기 리-엔필드 2정
 Lee-Enfield x2
기본스킬 HE 로켓 포격
백린 로켓 포격
 HE Rocket Barrage (무료)
 White Phosphorous Barrage (5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스킬 재사용시간 -25%

 데미지 +33%

 스킬 재사용시간 -25%
특이사항
  • 긴 사거리 (120)
  • 최소사거리 존재 (60)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퇴각 불가
  •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 충원비 2배
  • 생산건물에 75%의 데미지

 

 

1. 무장

 

- 기본 무장 -

 

 

 

 

매트리스(Mattress)는 2차대전 중 영국에서 운용한 다연장로켓포입니다. 신기전

함선에 장착한 것은 '시 매트리스(Sea Mattress)' 육군에서 사용한 것은 '랜드 매트리스(Land Mattress)'라 불렀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것은 후자입니다. 보병이 끌고 다니는 중화기 형태의 다연장로켓포로, 60파운드 로켓을 초당 4발씩 30발을 연속으로 날려보낼 수 있습니다. 게임에선 그보단 조금 느리게 연사하지만, 30발을 연속으로 발사할 수 있어 다연장로켓포 중에서 가장 많은 수의 로켓을 날려보낼 수 있습니다. (칼리오페 18발, 카츄샤 16발, 판저베르퍼 10발)
문제는 1톤이 넘는 무게 때문에 움직임이 매우 둔하고, 이동하거나 선회할때마다 준비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운용병이 노출된 중화기인데다, 모든 로켓을 발사할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사거리도 포병 중에선 짧은 편이라서 적의 역포격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덤으로, 운용병은 충원비 두배 페널티가 있어서, 역포격에 한두명씩 죽기만해도 상당히 부담이 되니, 자주 위치를 이동시켜서 적의 역포격에 대비합시다.

분대원은 리-엔필드로 무장하고 있는데, 데미지가 10이고 장거리 명중률도 그리 높지 않아, 토미보다 화력이 많이 딸립니다. 랜드 매트리스 조작에는 두명이 동원되는데, 공격을 받아 운용병이 한명만 남으면 로켓포를 버리고 탈주하니 주의...

 

 

 

2. 스킬

 

- 기본 스킬 -

 

 

 

 

 

HE 로켓 포격 (HE Rocket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생산건물 60

도탄 20
50
50/50/50 6  1.5/3/4.5 100%/25%/10% 15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재장전시간
탄창 사격딜레이
60~120 0.125 0.125
 100%/100% 0.25 1
29 없음

 

랜드 매트리스는 장전한 30발의 로켓을 지정된 위치에 발사할 수 있습니다.

쉬지 않고 모든 로켓을 연달아 쏘기 때문에, 지속화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더구나 날리는 로켓 수도 많아서, 모든 로켓을 성공적으로 발사했을때의 위력도 가장 뛰어납니다. 대신 로켓 연사속도가 다른 로켓차량보다 느릿느릿한 편이라서, 기습효과는 조금 떨어지는 편... 이 떄문에, 움직이지 못하는 건물이나, 속도가 느린 중화기를 노리는게 좋습니다.

로켓 하나하나의 위력은 카츄샤 로켓과 비슷한 수준이며, 관통력은 다른 로켓처럼 미묘해서 전차를 관통시키기 어렵지만, 워낙 많은 로켓을 쏟아붓기 때문에 다 맞으면 은근히 아픈 편...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데미지가 106 점으로 향상되어, 화력이 무척 좋아집니다. 도탄당하면 20점의 데미지를 입으며, 2베테런시에선 26.5점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포격을 끝까지 성공했을때의 화력만큼은 최상급이지만, 30발을 쏠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적의 역포격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도 모든 로켓무기 중 가장 긴 140초나 되어서, 한번 사격하면 한참동안 놀아야 한다는 것도 약점... 또, 최소사거리가 길고 최대사거리가 짧아, 유효사거리 범위도 애매합니다. 이 때문에 포격하기 전에 미리 적절한 위치와 방향을 잡아줘야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105초로 감소하고,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79초로 감소합니다. 1벳까지만 쌓아도 체감될 정도로 줄어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1벳을 쌓을 수 있도록 목표물을 잘 노려봅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데미지 보정율이 100%/15% 에서 100%/10%로 감소하였습니다. 이제 빗맞을 경우엔 카츄샤나 판저베르퍼보다 데미지가 줄어들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쿨다운이 0.25 에서 0.375로 느려지면서, 로켓 연사시간이 느릿느릿 해졌습니다.

 

Tip.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에 사격하면, 산탄도가 25% 넓어집니다.


 

 

백린 로켓 포격 (White Phosphorous Barrage)  50 탄약

포격데미지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40
도탄 0
50
37.5/33.75/30.38 4 0.25/2/3 100%/25%/10% 15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60~120 0.125
0.125
 100%/100% 50% 1
0

 

백린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6 0 19
1
6

 

랜드 매트리스는 지정한 위치에 10발의 백린 로켓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HE 로켓보다 위력이 약하고, 폭발범위가 좁으며, 발사갯수도 적지만, 폭발 후 백린연막이 발생시켜 오랜시간 연막으로 목표지역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백린연막에 갇힌 보병은 시야가 차단되고,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어 체력이 1 까지 줄어들며, 이동속도도 감소됩니다. 체력이 1 이하로 줄어들지는 않으므로, 이후 추가적인 공격을 가해야만 죽일 수 있지만, 체력이 40이하인 보병은 백린 로켓에 맞고 사망할 수 있습니다. 또, 차량은 연기 안에서 무기를 쏠 수 없습니다.
연막이 오랫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좁은 길목에서 적의 공세를 오랫동안 저지하기 좋습니다. 10발밖에 쏘질않아 HE 로켓보다 화력은 약해도, 직격 데미지가 의외로 아파서(박격포 백린탄은 데미지 10, 경야포 백린탄은 데미지가 20) 보병들이 백린연막 마시기 전에 로켓맞고 다 죽을 정도... 10발 밖에 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 적의 역포격이 예상될때 이걸쓰고 재빨리 자리를 이동시키는 식으로 회피할 수 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산탄도가 10에서 15로 증가하고, 자잘한 스탯이 변하면서 백린 로켓이 이전보다 훨씬 퍼져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정확히 맞춰서 죽이긴 힘들어졌지만, 백린연막을 넓게 퍼트릴 수 있어 좋아진 점도 있는 편... 단, 데미지 보정율이 100%/20%에서 100%/10%로 감소하여, 폭발에 의한 살상력은 감소했습니다.

 

Tip. HE 포격과 백린 로켓은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랜드 매트리스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3. 운용

 

 

랜드 매트리스는 기동강습 연대를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다연장로켓포입니다.

 

제대로 된 포병 '유닛'이 없던 영국에게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유닛으로, 비교적 빠른 타이밍에 저렴한 가격으로 등장하여, 어떤 로켓차량보다도 우월한 화력을 쏟아부울 수 있습니다. 대신, 차량이 아닌 중화기라 이동속도가 매우 느리고, 이동하거나 선회할때마다 준비시간이 있어 적절한 위치를 잡는데만도 시간도 오래 걸린다는게 약점... 운용병이 노출된 중화기라 적의 역포격에 운용병이 몰살당할 수도 있으니, 장소를 자주자주 이동시켜주는게 좋습니다.

 

랜드 매트리스의 포격은 쉬지않고 30발을 연달아 쏘기 때문에, 적의 대규모 공세를 저지하기 좋습니다.

로켓 포격이 끝나기 전까지 해당 구역은 접근불가 상태가 되므로 시간을 끌기 좋고, 상대가 범위 내에 머무르고 있다면 명중확률도 높습니다. 로켓의 한발한발의 위력은 카츄샤와 비슷하지만, 워낙 많은 로켓을 쏟아붓기 때문에 전차도 맞으면 가랑비에 옷 젖는것처럼 아픕니다. 다만, 빠르게 연사하는 로켓차량들과 달리, 느릿느릿하게 연사하는 방식이라 기습효과는 떨어지는 편... 이 떄문에, 기동력이 느린 중화기나 움직일 수 없는 건물을 목표로 삼는게 좋습니다.

백린로켓도 생각보다 괜찮은 스킬인데, 쓸때마다 탄약을 먹는다는게 압박이지만, 짧게 10번을 쏘고 끝낼 수 있어 적의 역포격이 치열하다면 일반포격보다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백린 스킬보다 데미지가 강력해서 폭발 데미지만으로도 보병을 잘 잡는데다, 백린 연막이 오랫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적의 공세가 시작되었을때 시간 끌기용으로도 좋습니다. 기동강습 연대는 탄약에 비교적 여유가 있는터라, 큰 부담없이 필요할때 쓸 수 있다는 것도 강점...

 

 

랜드 매트리스는 2베테런시에 데미지가 33% 상승하므로, 다른 로켓차량보다 데미지도 강력해집니다.

대신, 포격 재사용시간이 다른 포병유닛보다 길어서, 1베테런시를 쌓기 전까진 사격 후 한참 놀아야 한다는게 걸림돌입니다. 이 떄문에 0벳일때는 가급적 확실히 잡을 수 있는 유닛을 목표로 경험치를 쌓는데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일단, 1벳까지만 키우면 암걸릴거 같은 재사용시간이 눈에 띄게 단축되므로, 운용하기 한결 편해집니다. 그리고, 적의 역포격에 운용병이 몰살당해 베테런시가 초기화당합니다. 다만, 다른 포병에게 있는 사거리증가 보너스가 없어, 언제나 전선 근처에 배치해야 하는데, 퇴각이 불가능하므로 조금이라도 전선이 위험하면 최우선적으로 후방으로 빼야 합니다. 뺴앗기면 지옥...

 

랜드 매트리스 최악의 천적은 워킹 슈투카인데, 랜드 매트리스로는 워킹 슈투카를 잡는게 매우 힘들지만, 워킹 슈투카는 위치만 알면 언제든지 랜드 매트리스의 운용병을 몰살시킬 수 있습니다.[각주:1] 단순히 운용병만 몰살당하는게 아니라, 워킹 슈투카의 로켓 2개가 절묘하게 겹쳐 떨어지면 순식간에 노획불가 고철이 되어버리므로, 여러모로 손해가 큽니다. 랜드 매트리스는 30발을 쏘는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역포격 난이도가 매우 낮아 이래저래 껄끄로운 천적... 운이좋아 고철은 피하더라도, 충원비 2배 페널티 때문에 운용병이 계속 죽어나가면 인력이 고갈될 위험이 높습니다. 이 페널티 때문에 전멸한 랜드 매트리스는 왕립공병으로만 재노획하는게 좋은데, 공병으로 노획하면 52 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지만, 토미는 56, 코만도는 70 인력이나 필요하므로, 왠만큼 급한게 아니라면 토미나 코만도로 노획해선 안됩니다.

코만도 4명 충원하면 토미 1분대 가격이 날아갑니다.

 

워킹 슈투카 외에도 판저베르퍼, 박격포, 보병포 등도 껄끄로운 상대입니다.

그나마 판저베르퍼는 등장타이밍도 늦고 맷집이 약해, 운이 좋으면 랜드 매트리스가 역으로 잡아낼 수도 있어 워킹 슈투카보단 한결 상대하기 수월합니다. 박격포는 일반적으로 랜드 매트리스쪽이 유리하지만, 로켓을 막아주는 건물 뒤에 배치해서 대포병 사격으로 버티면 의외로 껄끄롭습니다. 보병포는 그나마 상대하기 쉽지만, 패치로 보병포 포격이 꽤 정확하게 박히기 때문에, 로켓사격 중에 역포격이 들어오면 운용병이 죽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랜드 매트리스는 최우선적으로 적의 포병을 노리는게 좋고, 워킹 슈투카나 판저베르퍼같이 잡기 힘든 차량은 기습적인 전차 투입으로 끊어먹는게 중요합니다.

 

포병이면서도 상대 포병이 껄끄롭다는 단점 때문에, CP 모았다고 덜컥 랜드 매트리스를 뽑기보단 상황을 보고 불러내는게 안전합니다. 랜드 매트리스는 중화기 주제에 연료를 먹다보니, 생각없이 불러내면 티어 업그레이드와 전차 등장 타이밍이 늦어지므로, 상대 기갑유닛에게 휘둘리기 쉽습니다. 이 때문에 무턱대로 불러내지 말고, 상황에 따라선(특히 서부군이 선 2티어라면) 크롬웰같은 전차를 확보한 뒤에 천천히 불러내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또, 초반에 왕립공병 화염방사기나 코만도 침투조를 감춰서, 상대가 지휘관을 오판하게 만든 뒤에 기습적으로 랜드 매트리스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존재감이 쩌는 유닛이다보니, 지휘관을 들키지않으면 천적 유닛의 등장 타이밍을 늦출 수 있기 때문...

랜드 매트리스는 제대로 된 로켓유닛이 없던 영국에게 꽤나 환영받을 유닛이지만, 천적이 극명하여 후반으로 갈수록 운용하기 어렵습니다. 짧은 사거리, 적은 인원수, 느린 기동력에 퇴각조차 불가능하여, 전선에서 오래 머무르다 적의 공세에 낙오되면 어이없이 몰살당할 위험도 높습니다. 더구나, 다른 포병이 그렇듯, 랜드 매트리스를 너무 많이 불러내면 전선을 유지할 병력이 부족하여 버티기 힘들어집니다.

카츄샤는 부서지는걸로 끝나지만, 이놈은 적에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확실히 파악하여 운영한다면, 다른 로켓차량보다 뛰어난 가성비를 가진 든든한 화력지원 유닛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상당한 너프를 먹었는데, 등장 타이밍이 5CP에서 8CP로 밀려나, 등장타이밍이 엄청 늦춰졌고, 로켓폭발 데미지 보정율이 나빠져서 빗맞았을 경우의 살상력도 감소하였습니다. 대신, 백린로켓이 넓게 퍼지면서 떨어지게 되어, 백린연막을 활용하기 좋아졌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로켓 연사력이 느려졌습니다. 덤으로 랜드 매트리스 본체의 체력이 감소한데다, 적의 공격에 랜드 매트리스 본체가 먼저 파괴될 수 있게 되어(다른 일반 중화기들은 운용병이 전멸하기 전까진 중화기 본체가 파괴되지 않습니다), 본체의 체력관리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 운용병의 충원비 2배 페널티가 사라지면서, 랜드 매트리스가 유일하게 충원비 2배 페널티를 가진 중화기가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워킹슈투카의 첫 2발은 끝부분에 잘 떨어지므로, 첫 로켓이 떨어지는 위치에 조준하면 잘 맞습니다. 더구나, 랜드 매트리스는 정지 상태에서 이동시키는데 준비시간이 필요하므로, 로켓소리 듣고 빼도 왠만하면 늦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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