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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버전의 공략은 잔해수거 공병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2018. 12월 패치에서 잔해수거 공병을 1분대만 소환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왕립공병 잔해수거 분대 1 |
로얄 엔지니어 리커버리 스쿼드 (Royal Engineer Recovery Squad) |
필요지휘관 |
전술지원 연대 |
Tactical Support Regiment (링크) |
커맨드 포인트 |
1 CP |
|
분류 | 보병 | 공병 |
비용 | 230 인력 |
충원 28 인력 충원 25 인력 (3 베테런시) |
인원 | 4인x2 5인x2 |
인구 5 (분대기본 1 + 분대원 당 인구 1) 인구 6 (분대기본 1 +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스텐 기관단총 3정 장애물 제거도구 1정 |
Sten Sub-Machine gun x3 (무기 여유슬롯 2) Hazard Removal Package x1 |
장착무기 | 브렌 경기관총 피앗 |
Bren Light Machine Gun (45 탄약) Piat (50 탄약) |
기본스킬 | 야전 방어시설 수리 HEAT 수류탄 투척 연막 수류탄 투척 엄폐파괴 잔해수거 진지해체 |
철조망, 박격포진지, 보포스진지, 17파운더 진지 건설가능 건물, 차량, 다리의 수리가 가능 Throw HEAT Grenade (25 탄약) Smoke Grenade (15 탄약) Destroy Cover (무료) Salvage (무료) Tear down Emplacement (무료) |
베테런시 스킬 |
엄폐 전투보너스 | Cover Combat Bonus (패시브)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엄폐 전투보너스 가능 건설속도 +30%, 수리속도 초당 +0.5 충원비 -11.5%, 피격율 -34% |
특이사항 |
|
잔해수거 공병 분대는 4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야전본부에서 보병분대 강화(Bolster Infantry Squads : 150인력 35연료)를 연구하면 5인 분대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존의 공병 분대는 1명 더 충원할 수 있고, 야전 수거작전으로 불러오는 잔해수거 공병 분대는 5인 분대로 등장합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25연료에서 150인력 35연료로 증가되었습니다.
야전 수거 작전(Field Recovery Operation)을 발동하면, 잔해수거 공병 1분대가 소환되면서 수거 가능한 잔해 위에 조명탄이 터집니다. 조명탄 지속시간 동안 잔해 주변의 시야를 일시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데, 미니맵에서 조명탄이 터진 위치가 깜박이므로, 매의 눈으로 위치를 외운 뒤에 달려가서 수거합시다.
참고로, 맵에 미리 배치되어 있어서 수거가 불가능한 잔해에도 조명탄이 터지기도 합니다.
기껏 갔는데 수거 못하면 시무룩...
1. 무장
- 기본 무장 -
스텐 기관단총 (Sten Sub Machine gun)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2.5 | 46%/23%/11.5% | 26 | 100%/62.5% |
0.45~0.625 |
100%/25% | 0.625~1.375 | 75%/150% | 2.8~3.5 | 6~8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8/15/30 | 0.25~0.375 | 0.5~0.75 |
75%/200% | 20% | 100% |
37.5% |
25% |
2차대전 최고의 싸구려 기관단총
잔해수거 공병 분대는 1명을 제외하면 모두 스텐 기관단총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스텐 기관단총은 9mm 탄환을 사용하는 기관단총으로 32발 탄창을 사용했습니다. 2차대전 제식 기관단총 중 가장 싸구려 총으로 명성이 높은데, 가격이 무려 톰슨의 1/10, MP40의 1/3 수준... 스텐을 보고 자극받은 미국이 '우리도 최대한 싸게 만들어보자'고 만든게 그리스건인데 이래도 스텐보다 두배나 비쌌으니, 정말 싸긴 쌌습니다...
권총탄을 쓰는터라 위력이 매우 약하고 명중률도 좋지 않지만, 연사력이 빠릅니다. MP40 보다 구린 데미지를 연사력으로 커버하는 총... 거리가 멀어지면 연사시간에 최대 75% 페널티를 먹으니, 반드시 거리를 좁혀서 싸웁시다. 이동사격 페널티가 없어 적극적으로 돌격해도 손해가 적지만, 움직이면서 쏘면 짧게 점사를 하게 되는데, 데미지가 약한 총이라 점사를 하면 화력이 암울해지므로, 적당히 접근했다면 정지해서 쏩시다.
장애물 제거도구 (Hazard Removal Package) 드랍불가
잔해수거 공병은 1개의 장애물 제거도구를 기본무장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무장 : 장애물 제거도구 x1, 스텐 x3)
장애물 제거도구를 무장한 공병은 공격을 하지 못하므로 화력이 왕립공병보다 안 좋습니다. 대신, 30 탄약 드는 지뢰 탐지기를 들고 나오므로, 탄약을 절약할 수 있다는게 강점... 패시브로 주변의 지뢰를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는데, 드러난 지뢰는 클릭해서 제거하거나 가만 놔두면 알아서 제거하게 됩니다. 또, 지뢰 탐지기로 드러난 지뢰는 밟아도 터지지 않으며, 강제공격으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30탄약짜리 추가장비를 기본장비로 들고나오는건 이득이라 할 수 있지만, 이거 때문에 잔해수거 공병은 전투력이 영 좋지 못합니다. 여유가 있다면 무기고를 해금하여 추가장비를 장착시켜 줍시다.
참고로, 다른 진영의 공병과 다르게 철조망 절단기는 없습니다. 영국 공병은 소형 폭탄으로 철조망을 없앨 수 있기 때문에 일부러 안 준듯...
- 추가 무장 -
브렌 경기관총 (Bren Light Machine Gun) 45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69%/63.3%/57.5% | 6 | 75%/125% |
1.5~2 |
75%/150% | 1.5~2 | 75%/100% | 5~7 | 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0/28/35 | 0.625~1 | 0.25~0.5 |
75%/100% | 25% | 50% (불가) |
50% (불가) |
12.5% (불가) |
야전본부에서 무기고를 업그레이드(150 인력15 연료) 하면, 무기고나 전방보급고에서 브렌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브렌은 다른 LMG보다 연사력이 느리지만, 데미지가 좋고 연사시간도 긴데, 거리가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줄어들어 전체적인 DPS는 하락하게 되니, 거리를 벌리고 교전하는게 효율적입니다. 왕립공병이 사용하는 브렌은 토미가 사용하는 것보다 성능이 좋은데, 명중률이 훨씬 좋고 너프 전 사거리 보정치를 가지고 있어서 쓸만합니다. 하지만, 왕립공병은 베테런시 전투 보너스가 없고, 브렌을 들려주고 원거리 교전을 벌이면 스텐화력이 잉여가 되므로, 토미가 드는 것보다 무조건 좋다고 보기엔 애매한 편.... 그래도, 모루의 중장비 공병을 업글할 생각이라면 보조화력으로 나쁘지 않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왕립공병은 브렌을 1정만 들 수 있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모루 테크의 중장비 공병 업그레이드로 LMG 3정을 드는게 너무 강력해서 너프를 한 듯... 무기 슬롯은 1개 남아있으므로, 빈자리에 피앗을 들거나 다른 무기를 노획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소대지휘소 없이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차피 공병은 소대지휘소 해금해야 나오니 상관없다...
2018. 5월 패치에서 브렌의 가격이 60탄약에서 45탄약으로 낮아지고, 공병이 브렌 2정을 들 수 있도록 롤백되었습니다. 가격은 낮아졌는데 성능은 그대로라서 토미 브렌보다 강합니다.
Tip. 왕립공병 브렌의 성능이 좋은 이유는 왕립공병에게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명중 보너스가 있는 다른 진영의 공병이 브렌을 노획하면, 왕립공병 브렌의 데이터가 적용되어 더 강해집니다.
피앗 (PIAT) 40 탄약 드랍가능 소대 지휘소 필요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관통력(근/중/원) |
폭발범위 |
재장전 | 산탄도 |
기본 33 보병 25 건물 100 차량 100 도탄 25 |
6.3%/4.217%/2.5% |
130/116/110 | 0.5 | 5.75 | 6.75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35 | 0/25/35 | 0.625 | 0.625 |
100%/100% | 125% | 50% (불가) |
야전본부에서 무기고를 업그레이드(150 인력 15 연료)하면, 무기고나 전방보급고에서 피앗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피앗(PIAT: Projector Infantry Anti-Tank)은 영국에서 개발한 개인 대전차화기로, 박격포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곡사로 발사하는 무기입니다. 곡사라서 전차의 얇은 상부장갑을 맞출 수 있지만, 직사형 대전차무기보다 조준하기 힘들고, 반동이 강해 쏘기 힘들었던 무기... 이 때문에 2차대전 이후엔 영국군도 직사형 대전차무기를 채택하게 됩니다.
초기버전에선 사거리가 매우 긴 대신 목표를 확정적으로 맞출 수 없던 곡사무기였지만, 리뉴얼되면서 바주카나 판저슈렉과 비슷한 스타일의 발사무기가 되었습니다. 바주카보다 데미지가 우수하지만, 탄속이 느리고, 명중률도 나쁘다는게 단점... 왕립공병과 궁합이 좋은 편인데, 왕립공병은 생산비가 저렴하고, 5인분대라 전멸 위험도 적고,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충원비가 23인력밖에 들지 않으므로, 대전차 보병으로 활용하기 편합니다. 거기다 토미가 피앗을 사용하면 툭하면 노출페널티로 연사력이 느려지는데, 왕립공병은 안정적인 성능으로 사용할 수 있고, 대전차 수류탄과 병용이 가능하여 궁합이 좋습니다. 이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왕립공병에게 피앗을 들려주는게 무난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에게 맞추면 25%의 데미지만 주도록 또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30점의 데미지만 줄 수 있으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는데, 곡사무기에서 직사무기로 변경되면서 사거리가 45에서 30으로 대폭 감소하고 데미지도 120에서 100으로 줄어들었으며, 지면 강제공격의 산탄도가 대폭 넓어졌습니다. 가격도 40탄약에서 50탄약으로 비싸졌지만, 조준시간이 짧아져 초탄 반응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추가로, 피앗의 데미지 시스템이 변경되었는데, 기본 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에겐 페널티, 차량에겐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보병 상대로는 추가로 50%의 명중률 페널티를 받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30에서 35로 상향되고, 중거리 판정이 넓어졌으며, 근거리 명중률이 향상되고 원거리 명중률이 감소했습니다. (5.8%/2.9% → 6.3%/2.5%) 또, 소대 지휘소 없이도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장비 공병 (Heavy Engineer) 70 탄약 모루 업그레이드 필요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57.5%/51.8% /46% |
6 | 75%/125% |
1.5~2 |
75%/150% | 엄폐 1.5~2 노출 1.8~2.4 |
75%/100% | 엄폐 8~9 노출11.2~12.6 |
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0/28/35 | 0.375~1 | 0.25~0.5 |
75%/100% | 25% | 50% (불가) |
50% (불가) |
12.5% (불가) |
2017. 12월 패치로 잔해수거 공병도 드디어 중장비 공병으로 업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티어 중대 지휘소(Company Commad Post)에서 모루(Anvil)를 업그레이드하면, 왕립공병 분대를 '중장비 공병'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시 분대마크에 모루 아이콘이 붙게 되고,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적용됩니다.
1. 빅커스k 중기관총 1정 획득 (무기슬롯 무시)
2. 건설속도 2배
3. 수리속도 회복 초당 +0.525
4. 장갑보너스 +0.25
5. 교전시 이동속도 -25%
2015. 12월 패치에서 무료였던 중장비 공병 업그레이드가 70 탄약이 들게 변경되었고, 업그레이드 시간도 늘어났습니다. 기존의 성능을 생각해보면 정의구현에 가까운 너프...
2017. 3월 패치에서 왕립공병이 브렌 2정 드는게 불가능해져서, 중장비 공병을 업글해도 최대 LMG 2정만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빅커스는 여전히 2정 장착 가능하므로, 빅커스 2정 + 중장비 공병 업그레이드로 LMG 3정 드는건 여전히 가능합니다.
2017. 12월 패치로 잔해수거 공병도 중장비 공병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졌지만, 장갑보너스가 1에서 0.25로, 수리속도가 초당 2에서 초당 0.52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대신, 이동속도 페널티가 25% 줄어들어, 전보다 수류탄이나 박격포에 대응하긴 좋아졌습니다.
Tip. 공병이 사용하는 빅커스 K LMG와 브렌 LMG는 성능이 다릅니다. 빅커스k는 토미가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성능입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잔해수거 공병은 일반공병과 다르게 건물과 진지 건설이 불가능했지만, 2017. 12월 패치로 왕립공병이 건설하는 모든 시설을 똑같이 건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잔해수거 공병도 지뢰, 철조망, 박격포 진지, 보포스 진지, 17파운더 진지, 전진 집결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왕립공병 포스팅(링크) 참조. 스크롤 압박을 줄이기 위한 특단의 조치
수리 (Repair) 무료
잔해수거 공병은 손상된 차량, 건물, 다리를 수리하여, 분대원 1인당 초당 체력 1.85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초당 체력 2.35을 회복하며, 중장비 공병을 업그레이드하면 수리속도가 초당 2.875까지 빨라집니다. 참고로, 일반 왕립공병보다 수리속도가 초당 체력 0.25 높습니다.
전작에선 수리 중엔 인력 수급량이 감소하는 페널티가 있었지만, 이번작에선 페널티가 사라져 수리에 부담이 없어졌습니다. 대신, 수리 중엔 피격율에 3배, 받는 데미지에 3배 페널티를 받으므로,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왕립 공병은 3벳을 쌓아도 수리 페널티가 사라지질 않으니 주의...
망치 업그레이드를 하면 수리로 전차에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공병 머리 위의 게이지가 다 찰때까지 수리를 해야만 부여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수리속도가 초당 2에서 초당 1.6으로 줄어들었고, 2베테런시 보너스가 초당 1에서 초당 0.5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수리속도가 다른 진영의 공병과 차이가 없어졌습니다... 이 때문인지, 스킬 이름이 전문가 수리(Specialist Repair)에서 그냥 수리(Repair)로 롤백되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전문가가 아니게 되버렷!
2018. 12월 패치에서 잔해수거 공병의 수리속도가 상향되어 초당 체력 1.6에서 1.85을 회복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일반 왕립공병과 차별화되는 성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HEAT 수류탄 투척 (Throw HEAT Grenade) 25 탄약
데미지 |
투척준비 | 투척딜레이 | 관통력 |
폭발범위 |
사거리 |
데미지보정 (근/중/원) |
관통 100 도탄 80 |
1~2 | 투척전 0.25 투척후 0.75 |
100 |
0.5 |
0~15 |
100%/100%/100% |
2018. 12월 패치로 왕립공병 분대에 추가된 스킬. 이제, 왕립공병 분대는 차량과 전차에게 HEAT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HEAT 수류탄은 영국에서 사용한 대전차 수류탄으로 대전차 고폭 수류탄(High Explosive Anti-Tank Grenade)의 약자입니다. 다른 대전차 스킬처럼 명중된 체력 75% 이하의 전차나 차량의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고, 투척 명령을 내리면 100% 명중합니다. 도탄당하면 80점의 데미지를 줍니다.
기존엔 대전차 토미를 제외하면 영국에게 확정적인 엔진 파괴 기술이 부족했기 때문에, 굉장히 반가운 기술입니다. 특히, 왕립공병은 피앗을 들려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대전차 보병으로서의 활용도도 좋아지는 편... 대신 대전차 토미는 관짝으로... 별다른 업그레이드나 베테런시 필요없이 즉시 사용할 수 있으므로, 활용하기 편합니다. 다만, 밸런스 때문인지 징집병의 대전차 수류탄보다 훨씬 긴 준비시간이 필요하다는데 주의...
2019년 잠수함 패치에서 HEAT 수류탄의 선딜이 엄청 길어졌습니다. 투척 준비시간이 상당히 오래걸리게 되었고, 투척선딜도 0.125에서 0.25로 길어져 반응속도가 크게 늦어졌습니다.
연막 수류탄 (Smoke Grenade) 15 탄약
사거리 |
투척준비 | 투척딜레이 |
5~20 |
0.25 | 투척전 0.25 투척후 0.619 |
2018. 12월 패치로 잔해수거 분대에 추가된 스킬. 이제 잔해수거 분대는 사거리 20 이내에 20초 동안 시야를 차단하는 연막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연막 수류탄은 땅에 닿는 순간 터지면서 넓게 연기가 퍼지게 됩니다. 연막으로 시야가 차단되면 사격을 할 수 없고 공격을 받지도 않으므로, 위협적인 적의 유닛을 차단하거나 제압걸린 아군을 구출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용으론 조금 애매한데, 잔해수거 공병은 장애물 제거도구 때문에 화력이 형편없고, 토미는 근접전에 약하므로, 연막을 치더라도 돌격할 유닛이 없습니다. 그래서, 위험한 아군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거나, 안전하게 수리나 잔해수거를 하기 위해 투척하는게 무난합니다.
HEAT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재사용 시간은 30초입니다.
엄폐물 파괴 (Destroy Cover) 무료
잔해수거 공병은 조그만 폭약을 설치하여 철조망, 차량잔해, 파괴가능 장애물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15밖에 안되지만, 파괴 가능한 장애물은 거의 다 한두방에 파괴가 가능합니다.
사용시 1초 정도의 설치시간이 걸리며, 설치 직후 자동적으로 분대원이 산개하여 폭발을 피하므로, 컨트롤에 크게 신경 쓸 필요없습니다. 참고로, 폭발할때 그 위로 강제로 이동시키면 데미지를 입습니다... 바보아니면 누가 이런짓을...
주 활용법은 적이 쓰기 좋은 엄폐물을 없애는 용도입니다. 또, 길을 가로막는 방해물을 없앨때도 좋아, 서부군 트럭잔해로 길막는 꼼수는 영국에게 통하지 않습니다. 전투용으로는 전혀 쓸모가 없고, 중립 중화기를 부수는건 데미지가 약해 비효율적이므로, 장애물 제거용으로나 사용합시다.
Tip. 엄폐물 파괴 스킬은 모래주머니에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잔해수거 (Salvage) 무료
잔해수거 공병은 차량과 전차의 파괴된 잔해에서 자원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수거를 시작하면 잔해의 내구도가 점점 감소하면서 자원이 들어오는데, 내구력이 적은 잔해라면 더 적은 자원만을 얻게 됩니다.(아래 표는 내구력 100%의 잔해 기준입니다)
차량타입 | 얻을 수 있는 탄약 |
얻을 수 있는 연료 |
Ultra Light |
10 | 5 |
Light |
15 | 10 |
Medium |
20 | 25 |
Advanced Medium |
35 | 30 |
Heavies |
50 | 40 |
Super Heavies |
60 | 45 |
잔해가 많이 나오는 팀전에서 엄청난 성능을 발휘하는데, 풍족한 자원 덕분에 값비싼 전차를 양산한다던가 엄호포격(Artillery Cover) 같은 탄약스킬을 쉽게 사용할 수 있어, 다른 지휘관보다 풍족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진지도 못짓고 지뢰도 못심는 잔해수거 공병을 쓰는 이유가, 이 스킬 하나 때문일 정도...
수거 중에는 수리중과 마찬가지로 피격율 3배, 데미지 3배 페널티를 받으니, 적이 가까이 있을땐 수거하지 맙시다.
참고로, 맵에 미리 배치된 잔해에선 자원을 수거할 수 없고, 서부전선군과는 달리 중화기와 서부군 트럭 잔해는 수거할 수 없습니다. 중화기를 수거하고 싶다면, 대전차무기 강제공격으로 파괴시키고 수거합시다.
Tip. 외양이 유지되면서 불이붙는 연출로 파괴된 전차는, 두 번 수거할 수 있습니다. 개꿀
진지해체 (Tear Down Emplacement) 무료
2019. 9월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 이제 왕립공병은 진지를 용접모션으로 해체할 수 있습니다. 해제하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며, 해체모션 중에선 피격율에 2배, 받는 데미지에 2배 페널티를 받게되니 주의. 해체에 성공하면 100 인력을 되돌려 받습니다.
진지는 많은 수의 인구요구치를 먹기 때문에, 쓸모없는 진지는 유지비만 먹는 애물단지가 되기 쉽상입니다. 기존에는 쓸모없어진 진지를 없애기 위해 대전차 무기의 강제공격으로 부숴야 했는데, 아군사격 보정때문에 데미지가 쥐꼬리만큼 들어가 부수는데 한 세월 걸렸습니다. 거기다 아군진지 공격하느라 생겨나는 빈틈은 덤... 이젠, 원클릭으로 안쓰는 진지를 해체할 수 있어 관리가 한결 수월해졌고, 겸사겸사 되돌려받는 인력도 도움이 됩니다. 덕분에, 전선이 밀리는 상황에서도 적은 부담으로 진지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나저나 진지 운용병도 사라지는거 보면, 병사들도 해체해버리는 듯...
Tip. 진지해체에 걸리는 시간은 공병이 1명이든 5명이든 동일합니다.
긴급 전투속도 부여 (Enable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잔해수거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정도(공병 머리 위에 게이지가 뜸) 수리를 하면 부여되므로, 망치 업그레이드를 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게 됩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전격전이라 할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속도가 35% 상승합니다. 뭣보다 공짜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전차로 공세를 펼치기 전에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를 부여합시다.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고, 스킬 사용 중에 지뢰를 밟거나 판저 파우스트를 맞아 엔진이 파괴되어도 효과가 사라지니 주의합시다.
Tip. 노획한 다른국가의 차량에는 긴급 전투속도를 부여할 수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엄폐 전투 보너스 (Cover Combat Bonus) 패시브
잔해수거 공병은 건물 안에 들어가거나 엄폐물에 엄폐하면, 칼 모양의 아이콘이 뜨면서 전투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재장전시간 50% 쿨다운에 70% 보너스를 받고, 피격율에 10% 보너스를 받습니다. 토미의 것과 비슷한 스킬이지만, 기본스킬이 아닌 베테런시 스킬이고, 효과도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까놓고 잔해수거 공병에게 좀 잉여스러운 스킬인데, 재장전과 쿨다운 보너스가 스텐 기관단총만 적용받습니다. 스텐 성능을 보면 알수 있듯이 데미지와 원거리 명중률이 시궁창이라, 서로 엄폐끼고 장거리 교전을 벌이면 거의 모든 보병에게 박살납니다... 이 때문에 이쪽에서 엄폐를 버리고 적에게 돌격해야 하므로, 보너스를 활용하기 힘든 편... 그나마 적이 엄폐를 하고 있을때, 접근해서 맞엄폐로 난타전을 벌이면 나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운용
잔해수거 공병 분대는 전술지원 연대를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공병입니다.
초기버전에선 단독 소환이 불가능하고 야전 수거 작전(Field Recovery Operation)으로 두 분대를 동시에 불러야 했지만, 2018. 12월 패치에서 1분대만 소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덤으로 CP도 줄어들어, 일반 왕립공병과 비슷한 타이밍에 소환할 수 있습니다.
잔해수거 공병은 30 탄약짜리 지뢰 탐지기와 100 탄약짜리(소련기준) 잔해수거 장비를 가지고 나오므로, 탄약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신, 지뢰 탐지기를 기본장비로 가지고 나오므로, 대보병 전투력이 매우 딸린다는게 약점...
초기버전에선 진지 건설이 불가능하고 중장비 공병 업그레이드를 못했기 때문에, 일반 공병과 운영법이 조금 달랐습니다. 진지를 못짓기 때문에 보포스보단 AEC를 선택했고, 중장비 공병 업글이 불가능해 모루보다 망치를 선택했습니다. 이 때문에, 진지를 지어 방어선을 굳히기 보단 AEC와 코멧으로 전장을 휘젓는 공격적인 운영을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2017.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일반 왕립공병과 동일하게 지뢰, 철조망, 진지, 전진 집결지를 수 있게 되어, AEC-코멧으로 가는 빌드에서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덤으로, 코멧이 떡너프를 당한데다, 코멧 스팸에 힘을 실어줬던 엄호 포격(Artillery Cover)도 떡너프를 당해, 차라리 공병 2분대가 생기는 걸 이용해 진지화를 한 뒤, 모루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지금은 AEC-코멧에 목 멜 필요없이, 유동적을 보포스나 처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성능면에서 한번 더 리뉴얼 되었는데, 일반 왕립공병보다 수리속도가 빨라지고, 연막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전차 수류탄은 왕립공병과 공통) 대신, 충원비가 일반 왕립공병보다 늘어나, 소모전을 벌이기엔 조금 부담스러워졌으니 주의... 장애물 제거 도구와 비싼 충원비 때문에 대보병용으로 쓰기엔 문제가 많으므로, 피앗을 들려준 뒤 대전차 보병으로 활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이후, 모루 업그레이드를 선택했다면 중장비 공병 업그레이드로 빅커스를 1정 얻을 수 있으므로, 다용도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전술지원 지휘관이 사용할 수 있는 공중보급 작전(Air Resupply Operation)으로 중화기를 지원해주는 것도 좋은데, 이 스킬은 125인력 80 탄약으로 6파운더 대전차포와 81mm 박격포를 드랍해주기 때문에 가성비가 끝내줍니다. 특히, 대전차포가 공수되므로, 소대지휘소 해금을 더욱 늦춰도 된다는게 최고의 강점....
엄호 포격(좌)과 공군 기총소사 지원(우)
본격적으로 전차전이 벌어지면서 이곳저곳 차량 잔해가 생기기 시작하면, 이때부터 잔해수거 공병의 강점이 폭발합니다. 잔해수거로 탄약과 연료 골고루 뽑아먹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지휘관보다 풍족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특히 전술지원 지휘관은 다양한 탄약 포격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잔해수거로 탄약을 많이 확보하면 수많은 포격스킬들로 적들을 괴롭힐 수 있습니다.
중립건물을 250 인력 30 연료로 전진 관측기지 (Forward Obserbation Post)로 만들거나, 전진 집결지를 100인력 10연료로 관측기지(Obsebation Post) 업그레이드를 하면 다양한 포격스킬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엄호 포격(Artillery Cover) - 180 탄약. 해당범위에 일반 포격과 보포스 포격으로 번갈아 공격하여, 보병은 제압시키고 차량은 느려지게 하거나 장전수 부상상태로 만듭니다. 또, 피해를 입은 아군 차량에겐 연막을 투사합니다. 포격 데미지는 매우 약하지만, 상태이상이 강력하여 전차전 한타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고폭탄 포격 지원 (High Explosive Artillery Support) - 150 탄약. 해당지역에 빠르게 여러발의 고폭탄 포격을 가합니다. 쓸만한 위력을 가지고 있는데, 중화기를 노획 불가능한 고철로 만들어 버리므로, 중화기 무력화용으로 좋습니다. 다만, 다른 포격과 달리 신호탄이 떨어지므로 피하긴 쉬운 편...
연막탄 포격 지원 (Smoke Artillery Support) - 50 탄약. 해당지역에 빠르게 여러발의 연막탄을 떨어트립니다. 최소사거리가 없어 전진 관측기지 위에 사용하는 것도 가능... 아군 유닛이 위험에 처했을때 보호하는 용도로 유용합니다.
공군 정찰 지원 (Recon Air Support) - 60 탄약. 공중을 선회하면서 시야를 제공하는 정찰기를 소환합니다. 이건 조금 잉여스킬인데, 전술지원 연대는 지휘차량을 쓸 수 있기 때문에, 굳이 60 탄약이나 주고 이걸 쓸 필요가 없습니다. 이 스킬은 지휘차량을 안 쓸때나 사용합시다.
공군 기총소사 지원 (Strafing Run Air Support) - 150 탄약. 전투기 1대가 공중을 선회하면서 보병 상대로 기총소사를 가합니다. 보병 살상력이 좋고 제압상태를 일으키기 때문에, 보병 블로빙 상대로 특효약. 대보병 한정으로 엄호 포격보다 가성비가 좋아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잔해수거 공병의 인구요구치가 재조정되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분대원 당 인구요구치가 1.25 였는데, 12월 패치에서 2로 높아졌다가, 12월 핫픽스에서 1로 낮아졌습니다. 대신,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2 생겨 4인 분대는 인구요구치 6 , 5인 분대는 인구요구치 7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2월 패치 이전에 비해 너프지만, 분대원 개개인의 인구요구치가 줄어들면서 중화기를 노획할때의 부담은 줄어들었다는것이 위안점입니다.
또, 12월 패치에서 모루 업그레이드의 사기적인 중장비 공병과 처칠 전차가 떡너프를 당하면서, 망치 업그레이드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전술지원 연대가 간접적으로 혜택을 보았습니다. 물론, 전술지원 연대도 모루를 선택할 수 있지만, 잔해수거 공병이 중장비 공병 혜택을 보지 못하는데다, 엄호 포격은 적을 빠르게 추격할 수 있는 전차와 궁합이 좋으므로, 처칠보다 코멧이 더 잘 어울립니다. 덕분에, 직접적인 상향 없이 어느정도 주류 지휘관으로 격상하였습니다.
2016. 1월 패치에서 AEC가 대폭 상향되면서, 보포스보다 AEC를 자주 쓰는 전술지원 연대가 또 한번 이득을 보게 되었습니다. 전술지원 연대는 AEC를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고, 실수로 파괴되어도 잔해수거로 손해를 어느정도 보전할 수 있어, AEC를 주력으로 쓰기 매우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초기버전에서 비주류였다가 현재 대세급 지휘관이 되었으니 잘 써먹어봅시다. 계속 상향받았으니 이제 너프만 남은듯...
2016. 2월 패치에서 결국 AEC가 너프당하고, 엄호 포격도 엔진파괴와 포탑구동부 고장을 일으키지 않도록 떡너프 당해 간접적으로 크게 약화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날로먹던 전술이 많이 제한당했지만, 패치로 유니버설 캐리어 생산에 연료가 들지 않게되어, 초반에 다수의 캐리어를 운영하다가 유통기한 지나면 자원을 빼먹는 꼼수가 가능해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충원비 할인이 50%에서 23%로 감소하여 20 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징집보다 싼건 너무하긴 했어...
또, 브렌은 1정만 장착가능할 수 있고, 피앗이 주는 경험치가 대폭 감소하여 이래저래 전투용으로 너프맞았으니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왕립공병이 자잘하게 변경되면서, 잔해수거 공병에게도 같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모든 변경점을 공유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왕립공병대 포스팅(링크) 참조...
잔해수거 공병만의 변경점이라면, 왕립공병처럼 모루의 중장비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졌고, 지뢰, 철조망, 전진 집결지, 진지의 건설도 가능해졌습니다. 덕분에, 지뢰탐지기를 기본적으로 들고 나오는 것과 잔해수거를 할 수 있는 것을 제외하면, 일반 왕립공병과 완전히 동일한 유닛이 되었습니다.
로 저렴해졌는데, 토미 브렌건과 달리 공병 브렌건은 성능이 그대로라(원거리 명중률, 근거리 판정범위) 가성비가 엄청 좋아졌습니다.
2. 야전 수거작전의 해금 타이밍이 4CP에서 1CP로 감소
전체적으로 엄청나게 상향되었는데, CP가 낮아지고 2분대 뽑아야 할 걸 1분대만 부를 수 있게 되어 부담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일반 왕립공병은 1티어 중대 지휘소를 올리고 생산시간까지 투자한 뒤에야 나타나지만, 잔해수거 공병은 0티어 상태에서 CP와 자원만 모이면 즉시 소환할 수 있으므로, 생산비 20인력 비싼거 감안해도 훨씬 좋습니다. 또, 수리속도가 빨라지고 연막 수류탄이 추가되어, 일반 왕립공병과 차별화되는 서포터 포지션으로 활용하기 좋아졌습니다.
다만, 충원비 상승 때문에, 전투용으로 동원할땐 주의가 필요합니다. 토미와 충원비가 동일한데, 장애물 제거도구 때문에 일반 왕립공병보다도 전투력이 떨어지기 때문... 그래도 피앗을 들려줘 대전차 보병으로 쓰는덴 문제가 없고, 대전차 수류탄의 추가로 전차 저지력이 매우 좋아졌으므로 훨씬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년 잠수함 패치에서 HEAT 수류탄의 선딜이 엄청나게 길어졌습니다. 거의 총류탄에 준하는 수준으로 길어졌기 때문에, 소련의 징집병처럼 차량에 바로 대응하긴 힘들어졌으니 주의...
2019. 9월 패치에서 진지해체라는 신스킬이 생겼습니다. 쓸모없어진 진지를 해체하고 인력 100을 되돌려받을 수 있어, 진지를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체된 운용병들은 어디로 사라지는가...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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