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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전술지원 연대 (Tactical Support Regiment)

by 구호기사 2019.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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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로 리뉴얼된 스킬셋

 

 

 

 

야전수거 작전 (Field Recovery Operation)  230 인력  1 CP

 

차량잔해 위에 조명탄을 발사하면서, 한 분대의 왕립공병 잔해수거 분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조명탄은 즉시 발동되며, 대략 13초 동안 주변 시야를 밝혀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잔해수거 공병 포스팅(링크) 참조.

 

2018.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450인력에서 230인력으로 감소하고, 2분대가 아닌 1분대가 소환되게 되었으며, 타이밍도 4CP에서 1CP로 빨라졌습니다. 또, 잔해수거 공병이 소소하게 리뉴얼되어 일반 왕립공병과 차별화되는 스킬과 능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Tip. 조명탄이 발사된 잔해 위치는 미니맵에서 잠시동안 깜빡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잔해 위치를 기억하기 편합니다.

 

 

 

 

지휘차량 지정 (Designate Command Vehicle)  75 탄약  2 CP

 

전술지원 연대는 보유한 AEC, 센토어, 크롬웰, 파이어플라이, 처칠, 코멧, 크로커다일 중에 하나를 지휘차량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은 1대만 보유 가능하며 지휘차량 자신에게 큰 페널티가 생기는 대신, 주변의 아군유닛에게 버프를 부여합니다. (팀원의 유닛에겐 영향없음) 또, 지휘관 스킬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하고, 지휘차량 항공지원 스킬로 정찰기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보병 (범위 40) : 명중률 +20%, 재장전 -20%, 쿨다운 -20%

차량 (범위 30) : 명중률 +30%, 재장전 -30%, 쿨다운 -30%, 관통력 +15%

지휘차량 페널티 : 재장전 +100%, 명중률 -50%

 

전술지원 연대는 AEC를 지휘차량으로 만드는게 가장 좋으며, 차선책으론 크로커다일 정도가 좋습니다. 크로커다일은 지휘차량 페널티가 화염방사기에만 적용되므로(버프도 동일), AEC를 굴리다가 터지면 AEC를 다시 만들지 말고, 바로 크로커다일을 지휘차량으로 만들어도 무방합니다.

 

 

 

 

공중보급 작전 (Air Resupply Operation)  125 인력 80 탄약  2 CP

 

보병과 중화기에게 40초동안 버프를 부여하면서, 공중에서 2번에 걸쳐 보급품을 투하하는 3중구조의 스킬입니다.

 

1. 사용즉시 아군지역에 위치한 모든 보병과 중화기는 이동속도에 1, 충원속도 2배 보너스를 받습니다.

적 혹은 중립구역에 진입하면 버프가 사라지고, 아군지역으로 돌아오면 다시 버프를 받습니다.

 

2. 첫번째 보급기가 지정된 위치에 3개의 의료보급품을 투하합니다.

모든 보급기는 투명 비행기로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습니다. 의료보급품은 보병이나 중화기 분대로 회수할 수 있으며, 회수한 즉시 반경 25 내의 아군 보병과 중화기가 30초동안 체력이 회복됩니다. 차량과 전차는 영향을 받지 않으며, 동맹이 회수해도 영향을 받습니다.

 

병종 보너스
보병, 중기관총
 체력 초당 27회복
대전차포, 박격포, 곡사포
 체력 초당 27회복

 

교전이 시작되면 체력회복은 중단되므로, 회복이 목적이라면 싸우기전에 획득하는게 좋습니다. 

 

3. 두번째 보급기가 지정된 위치에 6파운더 대전차포와 M1 81mm 박격포를 투하합니다.

비어있는 중립 중화기가 드랍되므로, 동맹이나 적도 회수할 수 있습니다.

6파운더 대전차포는 6파운더 포스팅(링크), M1 박격포는 M1 박격포 포스팅(링크) 참조.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사기적인 가성비를 가진 스킬입니다... 인력을 무진장 빨아먹는 대전차포를 차량타이밍에 저렴하게 공수받을 수 있는것만 해도 만족스러운데, 이속버프, 충원버프, 의료보급품, 박격포까지 추가되니, 역대급 가성비를 가진 스킬이 되었습니다.

CP 타이밍도 빨라서 추축군의 화방 하노마크나 룩스 찌르기를 원천봉새할 수 있는 것은 덤... 박격포도 이 가격이면 추축 박격포를 가성비로 압살하는데다, 0티어 타이밍에 빅커스 + 6파운더 + 박격 3종세트가 완성되어, 조합도 탄탄해집니다. 거기다, 의료보급품과 중화기는 팀원이 회수할 수도 있으므로, 팀전에서 아군에게 하나씩 공수해주는 것도 괜찮은 편... 전차들이 탄탄히 갖춰져서 대전차포가 필요하지 않는 상황이 되면, 분삭된 6파운더를 강제공격으로 부순뒤에 잔해수거 공병으로 자원을 빨아먹을 수도 있습니다.[각주:1]

다만, 단점도 있는데 본진구역에는 못쓰고 무조건 외부구역에 써야 합니다. 이 때문에 안전한 본진에서 받아먹고 재편성하는게 불가능해서, 상대가 공중보급쓰는거 보고 총공세를 펼치면 드랍되는 중화기를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220초에 달할정도로 무지막지 깁니다... 이것도 지휘차량이 있으면 165초가 되는데다, 개인전에선 2AT+2박격이 갖춰지면 더 이상 쓸 필요가 없으므로, 큰 약점은 아닙니다. 다만, 초반에 탄약을 낭비했다가 해금타이밍에 못 쓰면 빌드가 꼬일 수도 있으니 주의...

 

2018. 12월 패치에서 스킬이 리뉴얼되어 비용이 150탄약에서 125인력 80탄약으로 변하고, 6파운더+빅커스를 공수하던게, 6파운더+M1박격포를 공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사용 타이밍도 4CP에서 2CP로 단축되어, 차량 타이밍을 쉽게 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CP 낮아진거도 그렇지만, 탄약만 왕창 먹는것보다 자원밸런스도 좋아졌고, 생산 불가능한 박격포를 얻을 수 있는 것도 쓸만해서 엄청난 버프입니다.

 

Tip. 예전에는 공수된 중화기를 잔해수거 공병으로 노획하는 것이 정석이었지만, 2018. 12월 패치로 잔해수거 공병과 토미의 충원비가 동일해졌기 때문에, 피격율 보너스가 높은 토미로 노획하는 것이 더 좋아졌습니다.

 

 

 

 

전진 관측기지 (Forward Obervation Post)  250 인력 30 연료  10 CP

 

 

관측기지 (Oberbation Post)  100 인력  10 연료  10 CP

 

1. 중립건물에 자신의 유닛을 넣었다면, 자원을 지불하여 전진 관측기지로 변환 가능. [각주:2]

2. 전진 집결지(Forward Assembly)를 업그레이드하여 관측기지 기능을 추가 가능.

 

초기버전에선 중립건물만 변환시킬 수 있었지만, 2018. 12월 패치로 전진 집결지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중립건물이 거의 없는 맵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측기지에선 5가지의 오프맵 스킬을 제한된 사거리 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중립건물을 전진 관측기지로 만들면 보병 충원기능이 추가됩니다.[각주:3]

중립건물을 변환하면 전진 집결지를 업그레이드하는 것보다 저렴한 인력으로 관측기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연료는 조금 더 많이 들어가고, 중립건물 특성상 수리가 불가능한 것이 단점... 주로, 튼튼한 석조건물이 배치된 맵에서 사용하기 좋으며, 대전차포와 같이 폭발범위가 좁은 대전차무기에 내성이 강합니다.

전진 집결지를 업그레이드하면 인력이 좀 더 많이 들지만[각주:4], 연료는 조금 덜 듭니다. 수리가 가능해 유지력은 좋지만, 석조건물보단 맷집이 크게 떨어진다는 것이 단점... 후퇴지점과 같이 사용할 수 있지만, 의무병과는 같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후퇴지점+관측기지 둘 다 업글한 전진 집결지는 무려 500인력 10연료의 자원을 먹으므로, 포격에 쓸려나가면 피눈물이 납니다...

 

이하 다섯가지 스킬은 관측기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광역 재사용시간이 적용되므로 같은 스킬은 한번에 하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스킬은 탄약만 충분하면 개별적으로 발동할 수 있습니다.

 

 

 

 

고폭탄 지원포격 (High Explosive Artillery Support)  150 탄약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각주:5]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160
생산건물 120
1000
1000 기본 6
2벳 9
10 6 1.5/3/4.5
100%/15%/5%

 

관측기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첫번째 스킬.

사거리 100 이내에 시야가 밝혀진 곳에 사용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후 8발의 105mm 곡사포 포격이 떨어집니다. 미국 소령이 호출하는 곡사포 포격의 데이터를 쓰는데, 소령의 것보다 연사력이 매우 빨라[각주:6] 짧은시간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105mm 포격은 오프맵 155mm 포격보다 폭발범위가 좁고 상태이상을 일으키진 못하지만, 깡뎀이 높아서, 포격신호탄을 알아차리지 못한 상대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적절한 비용에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사거리 내에 들어온 적 중화기나 깃돌이를 견제하는 용도로 쓸만하고, 가끔 전차전에서도 의외의 성과를 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거리 제한 때문에 공격용으로 쓰기 힘들고, 상태이상 효과가 없어 전차에게 초탄을 맞춰도 쉽게 도주합니다. 주로, 적의 대규모 공세가 벌어질때 공세저지 및 진형파괴용으로 써볼만 합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이며, 지휘차량이 있어도 재사용시간이 단축되질 않습니다.

 

 

 

 

연막탄 지원포격 (Smoke Artillery Support)  50 탄약

 

관측기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두번째 스킬.

사거리 100 이내에 시야가 밝혀진 곳에 사용하면, 신호탄 없이 5초 후 해당 위치에 8발의 연막탄이 떨어집니다. 연막은 시야를 차단하므로 적의 공격을 무력화하거나 아군을 보호하는 용도로 쓸 수 있고, 제압당한 보병을 구해줄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능은 무난하지만 전체적으로 애매합니다. 적진을 돌파하는 용도로 쓰기엔 사거리가 발목을 잡고, 적군의 공세를 저지할때 쓰기엔 다른 공격력이 있는 포격을 쓰는게 나으며, 애매하게 비싼 비용 때문에 남발하기도 부담스럽습니다. 거기다 다른 연막계열 스킬과 다르게 시야를 밝히지 않으면 쓸 수 없고, 본진 구역에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상황에서 외면받지만, 급히 제압무기를 무력화하거나 대전차무기에 포착당한 전차를 구출할때 써볼만 합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이며, 지휘차량이 있어도 재사용시간이 단축되질 않습니다.

 

 

 

 

 

 

정찰기 항공지원 (Recon Air Support)  60 탄약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7]
100
360 90
 175 50배

 

관측기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세번째 스킬.

사거리 100 이내에 사용하면, 신호탄 없이 호커 타이푼 정찰기가 날아와 대략 90초동안 해당지역을 정찰해줍니다. 지휘차량이 호출하는 정찰기보다 10탄약 비싸지만, 정찰시간이 2배 정도 길어 격추당하지 않으면 본전을 뽑는 스킬... 특히, 다른 정찰기는 대부분 부채꼴 모양의 시야를 가지고 있는데, 이건 360도 전방위 시야를 가지고 있어,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없으면 합법맵핵급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없다 싶으면, 지휘차량 정찰기보다 이걸 쓰는게 낫지만, 대공유닛이 있으면 가격이 저렴한 지휘차량 정찰기를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격추되지 않는다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지휘차량이 있어도 재사용시간이 단축되지 않습니다.

 

 

 

 

 

기총소사 항공지원 (Strafing Run Air Support)  150 탄약

 

기총소사 타이푼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35
없음 없음
없음
175 50배

 

20mm 이스파노 캐넌 (20mm Hispano Cannons) x2

데미지 관통력
명중률
폭발범위  연사력  연사시간 산탄도
 제압력  제압범위
기본 10
도탄 0
42.5 1100% 0 10 4~5
2
0.0135 13

 

관측기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네번째 스킬.

사거리 100 이내에 시야가 밝혀진 곳에 사용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후 기총소사 타이푼 1대가 날아와 지정된 범위 내를 선회하면서 보병을 20mm 이스파노 캐넌으로 공격합니다. 보병이 없으면 차량을 공격하지만, 보병과 차량이 섞여있으면 보병을 우선해서 공격합니다. 인식반경은 60이며 총 45초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적이 목표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사격을 받게 됩니다. (최대 3회)

움직이는 목표도 어느정도 추적해서 사격하는데다, 소련군 IL-2 보다 데미지가 훨씬 강력해서 보병들을 순식간에 갈아버릴 수 있습니다. 대신 제압범위는 IL-2 보다 좁은 편... 소련의 IL-2가 광역제압에 목적을 둔 스킬이라면, 타이푼은 보병을 '죽이기 위해서' 부르는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관측기지의 오프맵 스킬은 사거리 제한때문에 사용하기 빡빡한데, 이 스킬은 인식범위 덕에 체감사거리가 훨씬 깁니다.[각주:8] 선봉연대가 호출하는 공격기 스킬의 하위호환이지만, 비용이 저렴하고 재사용시간이 짧아서 선봉연대보다 쓰기 더 좋은 편... 다만, 공격기가 1대뿐이라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하니,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있다면 제거하고 사용합시다.

 

Tip. 기총소사 타이푼은 시야를 확보해야 공격을 하는데, 기총 타이푼에겐 시야가 없으므로, 관측기지나 지휘차량의 정찰기를 같이 써주면 좋습니다. 이때, 정찰기가 대공사격을 약간이나마 분산시켜 줄 수 있습니다.

 

 

 

 

 

엄호포격 (Artillery Cover)  180 탄약

 

관측기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섯번째 스킬. 많기도 하다.

사거리 100 이내에 시야가 밝혀진 곳에 사용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후 범위 60 만큼 감지지역이 설정됩니다. (감지지역은 점선으로 표시되며, 미니맵에서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적도 포격범위를 볼 수 있습니다.) 대략 10초 후 감지범위 내에 들어온 목표에 따라 60초동안 다른 포격이 떨어지는 3중구조의 스킬입니다.

 

1. 보포스 40mm 곡사포격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폭발범위 산탄도[각주:9]
 제압력  제압범위  데미지 보정
(근/중/원)

기본 15
도탄 0
70/50/40
 15/12.5/10 10 5 10
0.3 15 100%/50%/20%

 

범위 내에 감지된 적 보병에겐 보포스 곡사포격이 떨어집니다. 포격은 10발씩 떨어지며, 감지형 포격이라 10초마다 재사격합니다. 연속으로 포격하면 포격간격이 15%씩 단축되며 최대 5초까지 짧아지며, 1초이상 적절한 목표를 찾을 수 없으면 10초로 리셋되니 주의...

데미지가 낮아 살상력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제압성능이 우수하여 광역제압을 걸기 좋습니다. 또, 가랑비에 옷 젖는다고 한 자리에서 계속 맞아주면 의외로 뭉쳐있는 보병을 잡아내는 편... 다만, 움직이는 목표는 한방도 맞추질 못하고, 하나의 랜덤한 목표를 공격하므로 원하는 목표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살상용이라기 보단, 뭉쳐있는 보병에게 광역 제압을 걸어, 당황한 상대가 퇴각을 누르도록 유도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Tip. 보포스 곡사포격은 일반 보포스진지에서 사용하는 곡사포격과 성능이 다르며, 2% 확률로 차량의 모듈에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155mm 엄호포격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발사횟수
폭발범위 스킬 산탄도[각주:10]
AOE 거리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60
생산건물 45
1000
 1000 1 6 10 2/4/6 100%/15%/5%

 

범위 내에 감지된 적 차량에겐 155mm 엄호포격이 떨어집니다. 포격은 1발만 떨어지며, 감지형 포격이라 1초마다 재사격합니다. 보포스와 달리 포격간격이 1초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데미지가 구린 평범한 포격처럼 보이지만, 155mm 포격에 맞은 차량은 5초동안 장전수 부상 상태이상에 걸려서 재장전시간이 2배로 느려집니다. 포격은 1초간격으로 떨어지므로, 피하지 않으면 포격 내내 연사력 페널티를 받는다는 거... 이 때문에, 전차전 하기 직전에 써주면 딜교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감지형 포격이라 움직이는 목표는 한방도 맞추질 못하고, 하나의 랜덤한 목표를 공격하므로 원하는 목표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 관통력은 높지만 데미지가 너무 낮아 이거만으로 딜링을 하기엔 무리가 있으니, 엄호포격을 발동했으면 적극적으로 교전을 시도합시다.

 

3. M3 2인치 연막포격

 

범위 내에 감지된 체력 50% 이하의 아군차량에겐 10발의 연막포격이 떨어집니다. 체력이 50% 이상이면 반응하지 않으며, 조건만 충족하면 여러대의 차량에게 동시다발적으로 연막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팀전이라면 팀원의 차량에게도 연막이 떨어집니다.

연막은 시야를 차단하므로 도주하거나 수리할때 도움이 됩니다. 전차를 모아 몰아치다가 체력 절반 이하로 떨어진 놈들만 뒤로 빼는 식으로 굴리면 나름 도움이 되는 편... 단, 아군의 시야도 차단하므로, 연막 때문에 직사무기들이 공격을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 포격은 미국 셔먼에 달린 연막탄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셔먼은 공군이었다...

 

요약하자면 피해를 주는 용도의 포격이 아니라, 아군 유닛을 돕는 서포트 용도에 특화된 포격입니다. 시야확보도 안하고 단독으로 사용하면 이도저도 아닌 성능이지만, 아군과 적이 모여서 한타를 할때 써주면, 전황을 뒤집어 엎을 수도 있는 포격... 특히 전차에게 걸리는 장전수 부상 페널티 덕에 전차 대결을 압도할 수 있는데다, 보병들은 광역 제압에 걸리므로, 상대의 주력 병력을 강제로 후퇴시킬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적의 대규모 공세를 저지하거나 아군의 대규모 공세를 지원하는 용도로 쓸만하며, 감지범위가 넓어 실질적인 사거리는 관측기지에서 160 정도까지 닿습니다. 덕분에 사거리 100 언저리에서 노는 다른 포격보다 좀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이 포격은 한때 역대급 악명을 떨친 사기스킬이었는데, 155mm 포격이 장전수 부상이 아니라 시야차단과 엔진파괴를 일으킨데다, 폭발범위도 넓고 포격도 빠르게 떨어져, 추축이 유닛이 아무리 많아도 막을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영국이 크롬웰이나 코멧같이 기동력있는 전차를 꾸역꾸역 모은 뒤, 엄호포격쓰고 어택땅 찍으면 중전차고 중구축이고 전부 갈려나갈 정도... (시야차단 때문에 반격을 못하고, 엔진파괴 때문에 후속포격을 못 피하며, 전차를 보호할 보병들은 전부 완전제압 걸려서 깔려죽으니 대응이 안됨..) 이 때문에 포격 연사력, 폭발범위, 착탄시간 모조리 너프맞고, 디버프도 엔진파괴가 아니라 일시적인 장전수 부상으로 변경되었으며, 그외에 자잘한 너프들도 많이 맞아, 지금은 그냥저냥 무난한 지원용 포격이 되었습니다. 특히, 장전수 부상은 기동력을 낮추지 않으므로, 맞더라도 침착하게 후진하면서 범위 밖으로 빠져나가면 후속타를 맞지 않아 예전처럼 날로먹진 못합니다. 엄호포격 사기시절을 기억하는 유저들에겐 격세지감...

재사용시간은 180초로 지속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110초입니다. 예전에는 지휘차량이 있으면 재사용시간이 단축되었으나 관측기지 스킬로 리뉴얼되면서 영향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전술지원 연대가 리뉴얼되면서, 단독으로 사용가능한 오프맵 포격에서 관측기지에 포함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사용비용이 250탄약에서 180탄약으로 크게 줄어들었고, 재사용시간도 240초에서 18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Tip. 엄호포격은 시야를 확보해야 포격을 가하므로, 탄약이 충분하면 정찰기를 같이 써주는게 좋습니다.

 

 

 

 

선봉작전 "크로커다일" (Vanguard Operation "Crocodile")  640 인력  230 연료  12 CP

 

목표지역에 조명탄을 발사하면서, 한대의 처칠 크로커다일을 즉시 소환합니다.

조명탄은 5초 후에 발동되며, 20초 동안 주변 시야를 밝혀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처칠 크로커다일 포스팅(링크) 참조.

 

2019. 9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망치 or 모루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도록 변경된 대신, 13CP에서 9CP로 줄어들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소환 타이밍이 9CP에서 12CP로 다시 늘어났습니다.

 

 

- 운용 -

 

 

전술지원 연대는 잔해수거 공병으로 자원 이득을 가져갈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리뉴얼 되기 전에는 잔해수거로 자원을 빨아먹으면서 코맷만 줄창 뽑은 뒤, 엄호포격 쓰고 어택땅! 와 이겼다 하는 다대다 지휘관이었지만, 리뉴얼로 스킬들이 세세하게 조절되고 영국 자체가 패치로 많이 변해서, 운용법도 많이 변했습니다.

 

전술지원 연대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1티어에서 나오는 왕립공병을 잔해수거 공병으로 대체할 수 있고, 6파운더와 박격진지를 공중보급 작전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보병 체력관리에 필수적인 토미 의료 지원품을 공중투하 의료보급품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대전차 저격수를 반드시 써야하는 상황만 아니라면 1티어를 빨리 해금할 필요가 없다는 거... 였지만, 패치로 5인 업그레이드 하는데 소대 지휘소 해금이 필수적이 되면서, 0티어 운용이 메리트가 없어졌습니다. 지휘관 특성상 5인업을 빨리해야 힘싸움에 안 밀리는터라...

그래도 우수한 가성비의 중화기 공수 스킬로 조합을 갖추면서 AEC를 추가해주면 초반에 강력한 압박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초반 이득을 본뒤 AEC를 해금하여 지휘차량으로 만들어 다른 유닛을 보조해주면 좋은 편... 단, AEC가 파괴될 경우 굳이 AEC를 재생산하기 보단, 크로커다일을 지휘차량으로 만들고 다른 전차를 조합해 주는게 무난합니다. 다만, 코만도 같은 고급보병이 없고, 공병은 지뢰탐지기 때문에 화력이 떨어지므로, 보병 교전을 전적으로 토미에게 의존해야 한다는 것이 걸림돌... 이 때문에, 여유가 되면 5인업과 수류탄 업그레이드 등을 해줘서 토미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전 기준으로 3~4분대 이상의 토미를 운영하는 것이 좋은데, 중화기 따로 생산하는 비용을 토미 업그레이드에 투자할 수 있어, 다른 지휘관보다 풀업 토미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공중보급으로 떨어지는 의료보급품을 아껴쓰면 토미 의료지원품 없이도 체력관리를 할 수 있는 것도 덤... 하지만, 공중보급에 탄약이 많이 소모되므로 브렌 타이밍이 크게 늦어질 순 있습니다. 이 때문에 리앤필드만으로 적 보병들을 저지할 수 있으면 좋지만, 그게 힘들다면 밀스 수류탄이나 강습장교, 캐리어 등 변수를 창출할 수 있는 유닛을 조합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전술지원 연대의 약점이라면 탄약소비가 무지막지하고, 오프맵 포격을 제한적으로만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초반부터 탄약을 낭비했다간 공중보급이나 지휘차량을 쓸때 에로사항이 생기기 쉬워, 탄약을 계획적으로 소비해야 최대의 효율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또, 관측기지를 안 지으면 오프맵 포격이 하나도 없어 준비된 방어선을 돌파하기 어려운데, 관측기지는 해금 타이밍이 너무 늦고 중립건물을 변환하든 전진 집결지를 업글하든 맷집이 너무 약해, 상대의 포격에 역카운터 맞기 쉽습니다. 이 때문에 맵이 작고 상대에게 강력한 오프맵 포격이 있다면, 차라리 포격이 닿지않는 본진구역에 짓고 방어용으로만 쓰는 것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그래도 안전한 위치에 지어진 관측기지는 다양한 스킬들로 도움을 줄 수 있어, 다른 지휘관들보다 오프맵 스킬을 훨씬 많이 보유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전술지원 연대가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잔해수거 작전과 잔해수거 공병 리뉴얼.

2. 잔해수거 작전 타이밍이 4CP에서 1CP로 변경

3. 공중보급 스킬 리뉴얼.

4. 공중보급 작전 타이밍이 4CP에서 2CP로 변경

5. 엄호포격이 지휘관 스킬에서 관측기지 스킬로 변경

6. 관측기지를 전진집결지를 업그레이드 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됨

7. 중립건물 관측기지 변환 가격감소 + 보병 충원기능 추가

8. 처칠 크로커다일 추가

 

요약하자면 스킬셋이 지나치게 다대다에 특화되어 있어, 주요 스킬들을 리뉴얼하여 개인전에서 쓸 수 있게 만들고, 처칠 크로커다일을 엄호포격 대신 추가하여 티어업을 안해도 뒷심유지를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또, 엄호포격을 관측기지에 통합시켜 관측기지를 보호하지 못하면 포격을 쓸 수 없는 약점을 부각시킨 대신, 엄호포격의 가격을 낮춰 정신나간 탄약 소비량을 약간이나마 개선하였습니다. (리뉴얼 전엔 관측기지를 짓지않고 남는 탄약은 엄호포격에만 사용하는게 일반적이라 관측기지 자체가 예능 취급을 받았는데, 지금은 관측기지를 안 쓰면 포격이 하나도 없다보니 장기전에선 어떻게든 쓰는게 좋아졌습니다.)

 

문제는 다른 영국 변경점들(브렌가격 감소, 다목적차량 버프, 대전차 수류탄 추가, 수류탄 해금 비용감소, 0티어 무기고 해금 등)과 미친 시너지효과를 보이면서, 다대다에서나 쓰던 지휘관이 갑자기 개인전 초강세 지휘관이 되었다는 거... 특히, 서부군 상대로 무지막지한 상성빨을 보여주는데, 서부군은 중기관총과 판저 파우스트를 쓰기위해 반드시 티어업을 해야하는 반면, 전술지원 연대는 티어업 없이 중화기 3종세트를 갖추는데다, 서부군이 가장 약할 타이밍에 지휘차량 버프빨로 밀어붙일 수 있어, 서부군 상대로 압도적인 상성빨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이런 강점은 공중보급 작전의 비정상적인 가성비가 원인이라, 공중보급 작전의 자원량이 조절되거나 CP가 늦춰지는 식으로 너프를 맞을듯 합니다. 어서 꿀을 빱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0티어 유닛조합이 매우 강력
 - 지휘차량과 크로커다일로 장기전에서도 강함

 - 관측기지 사거리 제한이 큰 맵에서 걸림돌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좋음  - 토미가 주력이 되므로 개활지에서 쓰기 좋음
 - 잔해수거 공병은 보병전에 거의 도움이 안됨
 - 크로커다일이 나오기전까진 시가전이 힘든 편
시가전 보통
숲지 나쁨
자원관리
인력관리 보통  - 잔해수거 공병으로 탄약과 연료수급 가능[각주:11]
 - 관측기지 사용시 감당 안되는 탄약소모
 - 다대다는 잔해가 많이 나와서 자원획득에 도움됨
탄약관리 매우 나쁨
연료관리 좋음

 

2019. 9월 패치에서 처칠 크로커다일의 소환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사실상 너프...

덤으로, 토미가 리뉴얼되면서 예전처럼 0티어 토미스팸으로 꿀빨긴 힘들어졌습니다.

 

크로커다일의 소환 타이밍이 9CP에서 12CP로 다시 늘어나고, 파괴될 경우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토미가 리뉴얼되면서 토미스팸이 매우 강해졌습니다. 또, 강습장교가 기본유닛으로 추가되어, 기존에 토미스팸만 하던 조합에서 변수를 창출하기 좋아졌습니다.

대신, 크로커다일의 소환 타이밍이 9CP에서 12CP로 다시 늘어나고, 파괴될 경우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5인 업그레이드에 소대지휘소 해금이 필요하게 되는 떡너프를 맞아, 0티어 운용이 사실상 메리트가 없어졌습니다... 이젠 중화기 공수의 가성비 하나만 믿고가는 지휘관이 되어버렸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박격포는 강제공격으로 부수면 잔해를 남기지 않지만, 6파운더는 잔해를 남기므로 잔해수거 공병으로 자원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2. 본진과 보급선이 연결된 건물에만 가능합니다. [본문으로]
  3. 전진 집결지는 기본적으로 충원기능이 있어서, 스킬만 추가됩니다. [본문으로]
  4. 전진 집결지 건설가격까지 포함해서 300인력 [본문으로]
  5. 무기 산탄도는 2.5 [본문으로]
  6. 소령은 2초마다 1번씩 착탄, 관측기지 포격은 0.25~0.75초마다 1번씩 착탄합니다. [본문으로]
  7.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8. 인식반경 덕에 대략 160까지 가능하고, 인식된 목표가 범위 밖으로 움직여도 추적하므로, 실전에선 훨씬 먼 거리를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으로]
  9. 무기 산탄도는 15.5 [본문으로]
  10. 무기 산탄도는 18.5 [본문으로]
  11. 초기버전에선 인력도 수급했지만, 워낙 사기라 인력은 얻지 못하게 되었고, 탄약과 연료 수급량도 줄어들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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