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섹스턴 포병지원단 | 아틸러리 서포트 그룹 "섹스턴" (Artillery Support Group "Sexton") |
필요지휘관 |
왕립포병 연대 | Royal Artillery Regiment |
커맨드 포인트 | 9 CP | |
분류 | 자주포 |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mour) 곡사포 (Artillery) 돌격포 (Assault Guns) 섹스턴 (Sexton) |
비용 | 375 인력 90 연료 | |
인구 | 14 | |
기본무기 | 섹스턴 SPG 25-파운더 | Sexton SPG 25-Pounder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25-파운더 곡사포 포격 | 25-Pounder Howitzer Barrage (무료) |
베테런시 스킬 | 이동탄막 포격 | Creeping Barrage (50 탄약) |
베테런시 | Vet ☆ (2020) Vet ☆☆ (4040) Vet ☆☆☆ (8080) |
이동탄막 포격 가능 스킬 재사용시간 -40% 스킬 사거리 +33% |
성능 | - 무한궤도 전차 - 자주포 주포 긴 사거리 (160) - 자주포 기본 시야 (35) - 자주포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3배 페널티 - 3벳 피격율 23배 페널티, 사거리 +33%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
|
특이사항 |
외부 소환유닛 고정포탑 보병에게 엄폐 제공 |
1. 무장
- 기본 무장 -
섹스턴 (Sexton)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320 |
60/30 | 5.2 | 1.6/3.1 |
25 | 6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섹스턴 자주포는 영국에서 개발한 자주포입니다.
영국은 미국에게 프리스트 자주포를 공여받아 운영하였는데, 프리스트의 성능에는 만족했지만 105mm 곡사포탄을 보급하는데 에로사항이 많았습니다. 이 때문에, 자국산 25 파운더를 장착한 자주포의 필요성을 느꼈는데, 이미 25 파운더 자주포인 비숍(Bishop)이 있었지만 실패작에 가까워, 프리스트를 참고하여 새로운 자주포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것이 섹스턴 자주포로, 프리스트를 참고한만큼 외양이 무척 흡사한게 특징... 동축기관총이 없는 것을 제외하면 거의 비슷한 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섹스턴의 차체는 프리스트의 차체보다 장갑이 얇았지만, 게임에선 성능이 완전히 똑같습니다. 프리스트와 동일한 체력, 장갑, 기동력을 지니고 있지만, 프리스트보다 사거리가 짧아 전선 가까이 배치해야 하므로, 적의 기습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섹스턴은 체력이 32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두 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소화기에는 거의 피해를 입지 않기 때문에,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잘 없어서, 주포 파괴는 보기 힘든 편...
여담이지만, 섹스턴(Sexton)의 뜻은 '교회지기'입니다. 이름부터가 프리스트(성직자)의 시다바리...
섹스턴 SPG 25-파운더 (Sexton SPG 25-Pounder)
섹스턴에 장착된 곡사포로, 스킬로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성능은 스킬 항목 참조)
25파운더의 실제 구경은 87.6mm 라서 다른 진영의 105mm 곡사포보다 화력이 떨어집니다. (연사력은 더 빨랐지만, 게임에선 미구현) 이 때문에 게임에서도 다른 진영의 105mm 곡사포보다 성능이 약간 떨어지는 편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성능이 너무 구려서 못 써먹을 정도였지만, 패치로 꾸준히 상향되면서 어느정도 쓸만한 포격이 되었습니다.
포격 시 완만한 곡사로 사격하는데, 거리가 가깝고 장애물이 없으면 저각으로 쏘기 떄문에, 착탄시간이 매우 빨라서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를 이용해 적에게 들키지 않을 정도로 가까이 접근한 뒤, 기습적으로 초탄을 먹이는 패턴도 유효한 편... 거리가 멀거나 앞에 높은 장애물이 있으면 고각으로 쏘게 되는데, 장애물이 너무 높으면 탄이 걸릴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로켓 차량들과 비교하면 직격으로 맞추긴 힘들고, 순간 화력은 뒤쳐지지만, 한발한발 위력이 높아서 전차와 건물에 효과적이고, 해당 지역에 지속적으로 포격하므로 적이 접근하기 힘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프리스트보다 피해량이 낮은 대신에, 발사 횟수가 많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25-파운더 곡사포 포격 (25-Pounder Howtizer Barrage) 무료
피해량 | 사거리 |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사격각 (좌/우) |
160 | 기본 35~160 3벳 35~212.8 |
1000 | 8회 | 12도/12도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0.5 | 0.125 | 300% | 0 | 0~0.5 | 사격전 0.625 사격후 3.12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6 | 1.25/2.5/6 | 1000 (보정없음) |
100%/50%/20% | 기본 15.5 (안개 19.4) |
섹스턴은 해당 지역에 8발의 25파운더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25파운더는 프리스트의 105mm 보다 사거리가 짧고, 피해량이 낮으며, 폭발범위도 좁습니다. 대신, 발사횟수가 많고, 생산건물에 피해 페널티가 없는 것이 특징... 폭발범위는 좁아도 AOE 피해보정은 좋은 편이라서, 폭발에 휘말린 보병에게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순 있습니다. 그리고, 고정식 곡사포는 전장의 안개에 산탄도 75% 페널티를 받는데, 섹스턴은 25%의 페널티만 받아서, 정찰하지 않고 포격해도 어느정도 잘 맞춥니다. 하지만, 베테런시에 산탄도 보너스가 없어서, 발렌타인이나 조명탄으로 시야를 밝히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통력이 1000이라 모든 전차를 관통할 수 있고, 제대로 명중되면 보병은 전멸, 전차나 건물에게도 확정적인 피해를 줄 수 있어서, 여러모로 위협적입니다. 더구나 외부지원 포격과 달리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으므로, 상대가 포격음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면 첫발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섹스턴은 자주포라서 고정식 곡사포와 다르게 거리를 좁혀서 포격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에 장애물이 없으면 저각으로 포격하므로, 초탄을 빠르고 정확하게 착탄시키는 식으로 기습할 수 있습니다.
대신, 프리스트나 고정식 곡사포보다 사거리가 짧은 편인데, 작은 맵에선 별 문제가 안되지만, 다대다용 대형 맵에선 사거리 때문에, 고정식 곡사포에 밀리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확장되지만, 자주포라서 그런지 경험치가 훨씬 많이 필요합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로, 2베테런시를 쌓으면 54초로 줄어듭니다. 그리고, 포격이 끝나야 재사용시간이 돌아가며, 재사용시간이 완전히 되돌아와야 기본 포격과 이동탄막 포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섹스턴의 포격에는 0.001의 제압력이 있지만, 인 게임에선 적용되지 않는지 보병을 제압시키진 못합니다. (그래서, 표에선 생략)
2016. 6월 패치에서 포격횟수가 5회에서 8회로 증가하고 사격 후딜레이도 약간 빨라졌습니다. 또, 데미지 보정율이 100%/5%에서 100%/10%로 증가하여, 빗맞았을 경우의 살상력도 소폭 증가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AOE 피해보정이 100%/25%/10%에서 100%/50%/20%로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대신 AOE 중거리 판정이 약간 나빠졌지만, 좋아진 수치가 훨씬 커서 화력면에선 상향... 거기다, 사거리도 135에서 160으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대신, 포격 쿨타임이 90초에서 110초로 늘어났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들의 쿨타임이 포격이 끝나야만 돌아가도록 변경된 대신, 기본 쿨타임이 110초에서 90초로 롤백되었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필요
섹스턴 | 기본 | 긴급 전투속도 |
피격율 | 23배 | 17.3배 |
최고속도 | 5.2 |
6 |
가속도 | 1.6 |
2.1 |
망치를 연구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수리를 하면 스킬이 생성되므로, 망치를 연구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습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기동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한번 사용하면 다시 공병에게 가서 수리를 받아야 쓸 수 있습니다.
섹스턴은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여유가 있을 때 수리해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두면 좋습니다. 의외로 보병을 깔아뭉갤 수도 있지만, 실전에서 써먹긴 힘들어서 생존기로만 쓰는게 좋은 편...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사용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버프는 유지됩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어차피 다시 쓸려면 수리해야 합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92% 지만(명중률 4% 기준), 긴급 전투속도가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69%로 줄어듭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 베테런시 스킬 -
이동탄막 포격 (Creeping Barrage) 50 탄약
피해량 | 사거리 |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사격각 (좌/우) |
160 | 기본 35~160 3벳 35~212.8 |
1000 | 8회 | 12도/12도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 ~0.5 |
0.125 | 300% | 0 | 0~0.5 | 사격전 0.625 사격후 4.67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6 | 1.25/2/6 | 1000 (보정없음) |
100%/50%/20% | 기본 2.5 (안개 2.5) |
섹스턴은 일렬로 8발의 포격을 가하는 이동탄막 포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격을 지정할 때 드래그 한 방향으로, 한발씩 순차적으로 포격이 착탄됩니다.
포격 자체의 위력은 일반포격과 동일하지만, 일반포격보다 산탄도가 매우 좁은데다 안개 페널티가 없어서, 이동탄막 범위 내의 목표물을 거의 확실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거기다 포격 위치가 점점 이동하므로, 상대가 포격 위치에서 이탈해도, 방향이 맞으면 후속타를 맞출 수도 있습니다. 상대 입장에선 기본 포격인지 이동탄막 포격인지 분간할 수 없기 때문에, 심리전으로도 유용한 편...
기본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기 때문에, 프리스트처럼 일반포격과 이동탄막 포격을 번갈아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섹스턴은 일반포격 위주로 사용하면서, 특정 목표를 확실히 맞추고 싶을 때만 제한적으로 이동탄막 포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00초이며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60초로 줄어듭니다. 그리고, 포격이 끝나야 재사용시간이 시작되며, 재사용시간이 완전히 되돌아와야 이동탄막 포격과 기본 포격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패치로 기본포격의 후딜레이가 변했는데, 이동탄막 후딜레이는 예전 그대로라 연사력이 좀 느립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기본포격에 적용된 사거리 증가, AOE 데미지보정 상향, AOE 판정거리 하향이 이동탄막에 그대로 적용되었습니다. 또, 기본포격의 재사용시간이 110초로 늘어났지만, 이동탄막은 100초가 되어 약간 일찍 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의 쿨타임이 포격이 끝나야만 돌아가도록 변경되었는데, 이동탄막 포격에도 반영되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이동탄막이 기본포격보다 재사용시간이 빨랐는데, 패치후엔 더 늦어졌습니다.
3. 운용
섹스턴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자주포입니다.
COH2의 유이한 자주포이며, 영국 진영에서도 보기 드문 사거리가 긴 포병입니다. 거리를 좁혀서 포격하는 것으로 정확도를 높일 수 있고, 포격 후 위치를 이탈하는 것으로 역포격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로켓차량들보다 맷집이 튼튼해서 너무 방심하지만 않는다면 생존력도 괜찮은 편입니다. 대신, 고정식 곡사포나 로켓차량보다 인구를 많이 먹기 때문에, 조합에 주의하면서 소환합시다. 섹스턴은 프리스트보다 가격이 저렴해서 자원 부담은 적지만, 영국은 인구가 들지않는 방어시설이 없고, 미국같은 승하차 꼼수도 불가능하므로, 웬만큼 자원이 남아돌아도 너무 많이 소환하면 안됩니다.
섹스턴의 사거리는 프리스트나 고정식 곡사포보다 짧지만, 그래도 다른 진영의 로켓차량들 보단 먼 거리에서 타격을 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경우, 기본 유닛중에 포병이라고 할 수 있는 박격진지의 포격스킬 사거리가 115, 중박격 포격이 150이라서, 기본 사거리가 160인 섹스턴의 포격은 희소가치가 있습니다. 거기다 박격진지는 고정식 진지라 소이탄류의 포격에 매우 취약하지만, 섹스턴은 튼튼해서 소이탄류에는 거의 면역인데다, 포격 후 위치를 이탈할 수도 있어서, 생존력도 좋습니다. 그래서, 포격이 그리 중요하지 않은 개인전에서는 잘 쓰이지 않아도, 포격의 비중이 높아지는 다대다에서 자주 기용되는 편입니다.
자주포의 기본적인 운용법은 포격 쿨타임이 돌아올때마다 적의 방어선을 두들기는 것인데, 섹스턴은 프리스트와 다르게 기본포격과 이동탄막 포격의 쿨타임이 공유되기 때문에, 자력으로 무한 포격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 대신, 섹스턴이 놀고 있을 때, 발렌타인의 포격호출 스킬을 이용하면 추가로 포격을 할 수 있어서, 탄약만 충분하다면 섹스턴 기본포격 - 발렌타인 포격호출의 반복이 가능합니다. 발렌타인의 포격호출은 섹스턴의 숫자가 많아질수록 강력해지지만, 영국은 인구조합이 매우 빡빡하기 때문에 많은 수의 섹스턴을 유지하긴 힘드므로, 적절한 수의 섹스턴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섹스턴의 화력은 프리스트보다 많이 떨어지는 편인데, 기본 피해량이 낮고, 폭발범위가 좁으며, 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도 없어서, 명중률이나 화력이나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입니다. 대신, 가격이 저렴한데다 포격횟수가 많고, 생산건물에 대한 피해 페널티도 없어서, 건물 하나는 기가 막히게 잘 부수는 편... 덕분에, 서부군의 전진트럭 박살내는 용도로 쓸만해서, 부주의하게 트럭을 설치한 서부군을 참교육하기 좋고, 작은 맵에선 독일 국방군의 본진을 포격하여 생산건물이나 의무병 벙커를 박살낼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발렌타인 포격호출까지 틈틈이 써주면 수리할 틈을 주지 않으므로, 상대가 섹스턴의 포격을 견제하지 못하면 거의 모든 건물을 확정철거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닛 상대로는 포격횟수가 많은 것이 큰 장점이 아니므로, 프리스트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섹스턴은 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는 없지만, 발렌타인의 관측모드와 지휘관 스킬의 조명탄을 적절히 이용하면 시야를 지속적으로 밝힐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산탄도 페널티를 받지 않고 포격을 하면, 어느정도의 정확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섹스턴을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왕립포병 연대 - 발렌타인 지휘전차 + 섹스턴을 조합하는 스타일
발렌타인과 섹스턴은 공통적으로 티어업이 되지 않아도 CP만 모으면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저 티어를 유지하면서 발렌타인+섹스턴 조합을 운용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차량 타이밍은 AEC로 막아주고, 이후 발렌타인을 생산하여 AEC와 함께 보병과 차량을 사냥하다가, 섹스턴을 추가하는 것이 저 티어 운용법... 패치로 AEC와 보포스를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섹스턴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위치에 보포스를 건설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중대 지휘소 해금이 늦으므로 대전차 저지력을 위해 6파운더를 반드시 섞어주는 것이 좋고, 별다른 콜인 보병이 없기 때문에, 5인업, 무기고업, 수류탄업을 병행하여 토미와 왕립공병을 최대한 강화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왕립포병 연대의 지휘관 오프맵 스킬 대부분은 본진의 25파운더 곡사포가 필요하므로, 소대 지휘소 단계에서 조합을 맞추더라도, 적절한 타이밍에 중대 지휘소까지는 해금하는 편이 좋습니다. 탄약만 충분하면 다양한 포격으로 변수를 창출할 수 있지만, 본진 25파운더를 쓰는 스킬들은 동시에 여러 개를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
섹스턴은 가격대비 성능이 괜찮지만, 인구 대비 성능은 썩 좋지 않은 편입니다 박격진지의 인구가 8, 랜드 매트리스의 인구가 10 이 필요한데, 섹스턴은 대당 14가 필요하므로, 인구 1~2가 아쉬운 영국 입장에서 상당한 압박이 됩니다. 거기다 영국 유닛들은 대부분 인구요구치가 높은 편이라 섹스턴을 여러대 소환하면 전선을 유지할 유닛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확실하게 전선을 유지할 수 있는 조합을 갖춘 뒤에야 섹스턴을 소환하는 것이 좋고, 아무리 자원이 풍족해도 지나치게 많은 수를 소환해선 안됩니다.
- 지난 패치내역 -
2016. 6월 패치에서 드디어 쓰레기 유닛 섹스턴이 대상향 받았습니다. 5발밖에 안쏘던 기본포격이 8발이나 쏘게 되어 지속화력이 좋아졌고, 연속 발사속도도 소폭 빨라졌으며, 원거리 피해 보정도 좋아져서 빗맞았을 경우의 살상력도 좀 더 나아지게 된 것... 다만, 이동탄막은 상향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젠 이동탄막보단 기본포격 위주로 운영하는게 나아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한번 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1. AOE 피해 보정이 100%/25%/10%에서 100%/50%/20%로 상향
2. AOE 거리판정이 1.5/3/4.5에서 1/2.5/6 으로 변경 (중거리 너프, 원거리 버프)
3. 포격 사거리가 135에서 160으로 증가 (기본포격, 이동탄막 포격)
4. 기본포격의 재사용시간이 90초에서 110초로 증가
5. 이동탄막 포격의 재사용시간이 90초에서 100초로 증가
(발렌타인 포격호출의 재사용시간이 90초 그대로)
전체적으로 보정률이 대폭 상향되었기 때문에, 빗맞았을때의 살상력이 다른 곡사포 수준으로 좋아졌습니다. 거기다, 애매한 사거리가 어느정도 길어지면서, 포격목표를 잡기 편해진 편.... 대신, 포격 쿨타임이 전체적으로 늘어났지만, 발렌타인으로 포격하면 예전 쿨타임으로 포격할 수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크게 상향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 6월 모든 곡사포 공통 변경점으로, 포격이 끝난 뒤에 포격 쿨타임이 시작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기본 쿨타임이 110초에서 90초로 줄어들었는데, 0벳 기준으론 별 차이 없지만 2벳 기준으론 엄청난 너프... 2벳 섹스턴이 끝없이 포격을 가하여 수리할 틈도 없이 목표 건물을 박살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변경한듯 합니다. 추가로, 이동탄막 포격에도 같은 너프가 적용되었는데, 이동탄막은 100초 그대로라 기본포격보다 늦어졌습니다...
덤으로, 미묘한 변경점이 있는데, 패치후 기본포격과 이동탄막 포격의 재사용시간이 따로노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예를들어, 이동탄막 포격을 사용하면 기본포격의 재사용시간이 같이 돌아가는건 동일한데, 포격이 끝나면 이동탄막의 재사용시간은 리셋되어 처음부터 돌아가는데, 기본포격의 재사용시간은 리셋이 안된다는 거... 이 때문에, 둘 다 재사용시간이 통일되지 않고 따로 놀게 되는데, 두 스킬 전부 재사용시간이 끝나야 다음 포격을 쓸 수 있어 기본적으로 별 문제는 안됩니다. 하지만, 발렌타인으로 포격호출을 할땐 둘 중 하나만 재사용시간이 끝나있으면 포격이 나갑니다! 이때문에 발렌타인과 같이 사용할 경우 패치 전과 비슷하게 연속포격이 가능합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발렌타인 포격호출이 섹스턴 스킬 쿨타임과 관계없이 반응하도록 대폭 상향된 대신, 사용비용이 3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가격 오른거 감안해도 엄청난 상향인데, 섹스턴이 1벳 이하라도 거의 쉬지않고 포격할 수 있어, 상대가 포병 견제를 못하는 상황이라면 수리할 틈도 없이 건물을 박살낼 수 있습니다. 대신, 비싸진만큼 남발하면 순식간에 탄약이 고갈되니 자원수급에 주의...
추가로, 수많은 버그들도 대부분 고쳐져서 무난하게 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점은 없지만, AEC와 보포스를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어서, 조합이 짜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발렌타인을 차량 타이밍에 확보하기 힘들기 때문에 AEC를 써야 하는데, AEC를 선택하면 보포스를 지을 수 없어서, 섹스턴을 보호하기 힘들어지는 딜레마가 해결된 것... 이제, AEC와 발렌타인을 같이 운용하다가, 섹스턴을 확보면서 보포스를 건설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참고로 2021 지휘관 패치 이후, 섹스턴의 기본포격과 이동탄막 포격에 0.001의 제압력과 7.5의 제압범위, 범위제압력 100%의 스탯이 붙었는데, 정작 인게임에선 보병을 제압시키지 못해서, 의미없는 데이터가 되었습니다. 버그로 적용이 안되는건지, 제압력이 너무 낮아서 제압이 안되는건지는 불명...
2021. 9월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점은 없지만, 보포스의 인구가 6으로 줄어들어서 섹스턴을 쓸 때의 인구압박이 약간이나마 완화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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