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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지휘전차 발렌타인 (Command Detachment "Valentine")

by 구호기사 2022.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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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지휘전차 발렌타인 커맨드 디테치멘트 "발렌타인"
(Command Detachment "Valentine")
필요지휘관
왕립포병 연대 Royal Artillery Regiment
커맨드 포인트 5 CP  
등급
0티어 야전본부 (Field Headquarters)
분류 전차 전차 (A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발렌타인 (Brit Valentine)
비용 300 인력 80 연료  
인구 7  
기본무기 발렌타인 75mm 주포
동축 포탑기관총
Valentine 75mm x1
Coaxial Vehicle Turret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관측모드
연막탄 투하
섹스턴 집중포격
Observation Mode (토글)
Smoke Screen (30 탄약)
Concentrated Sexton Barrage (6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1020)
Vet ☆☆ (2040)
Vet ☆☆☆ (4080)
시야 +7
포탑선회 +35%, 가감 +20%, 선회 +20%, 최고속도 +20%
체력 +25%, 피격율 -1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일반 사거리 (40)
- 전차 동축 일반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1벳 (42)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포탑선회 +35%, 모든속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16.2배 페널티, 포탑선회 +35%, 모든속도 +20%, 체력 +25%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1. 무장

- 기본 무장 -

발렌타인 경전차 (Valentine Light Tank)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기본 480
3벳 600
120/80 기본 7
2벳 8.4
기본 2.6/4.4
2벳 3.1/5.3
기본 38
2벳 45.6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2%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발렌타인 경전차는 영국에서 개발한 전차입니다.
미국의 스튜어트 전차나 소련의 T-70보다 장갑이 두껍고 무거워서, 중형전차와 경전차의 중간 정도의 체급을 가지고 있었고, 기동력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허나, 영국군은 발렌타인 전차를 보병전차(Infantry Tank)로 운용하는 병크를 저지르는 바람에(정확히 말하면 군수업체가 보병전차 납품해야 하는데 발렌타인을 납품하는 바람에) 전장에서 평이 최악이었던 비운의 무기... 경전차보고 탱킹하라고 했으니... 오히려, 랜드리스로 발렌타인을 공여받은 소련은 T-70을 상회하는 맷집과 신뢰성에 만족하여, 영국에 대량으로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에서도 경전차 중에선 최상급의 맷집을 가지고 있는데,경전차 중에서 가장 두꺼운 장갑과 많은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튜어트나 T-70처럼 대전차포 3발에 끔살당하는건 똑같지만, 체력에 여유가 있어 2대 맞았다고 모듈이 박살나진 않고, 체력이 가득차있을땐 판저 파우스트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아, 체감 생존력은 좀 더 좋습니다. 덤으로,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이 25% 증가하여(480→600) 중형전차급의 맷집을 보유하게 됩니다. 3베테런시의 경우 대전차포에 4번까지 버틸 수 있지만, 3번 관통당하면 주포가 파괴당할 수 있습니다.

경전차지만 중형전차급 장애물 파괴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AEC보다 기동이 편합니다. 단, 밸런스 때문에 보병을 깔아뭉개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발렌타인은 18배의 피격율을 가지고 있는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피격율 10% 보너스를 받아 16.2배의 피격율을 가지게 됩니다. 웬만한 차량급 피격율이라, 거리유지만 잘 하면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72% 지만(명중률 4% 기준),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맞을 확률이 64.8%로 줄어듭니다.

 

 

발렌타인 75mm 주포 (Valentine 75mm)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20
도탄 0
5%/3.75%/2.5% 0~40 0/20/40 120/100/80 기본 40
2벳 5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5 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2.5 0.25/1/1.5 65/50/40 100%/40%/20% 정지 6.2
이동 12.4

 

발렌타인의 주무장인 75mm 주포는 후기형인 마크 XI 버전에 장착된 주포입니다.
원래는 크롬웰의 75mm 주포와 동일한 무기라서, 세부스탯이 똑같아야 하는데, 밸런스 때문인지 크롬웰 주포와 다른 독립된 데이터를 쓰는데다, 두 유닛이 각각 다른 방향으로 패치되는 바람에 완전히 다른 성능을 가진 주포가 되었습니다.
발렌타인의 주포는 중형전차보단 피해량과 관통력이 낮아서, AEC와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사력이 느리고 베테런시에 전투 보너스가 하나도 없어서, 대전차 성능은 AEC보다도 떨어지는 편... 기동력이 빠르고 이동사격 보정이 좋지만,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가 없으므로 확실하게 맞추고 싶으면 정지해서 사격합시다.

발렌타인의 주포는 폭발범위가 AEC보다 넓어서 보병을 상대적으로 잘 잡는 편이지만, 연사력이 너무 느려서 다른 진영의 경전차에는 못 미치므로, 보병을 상대할 다른 유닛을 조합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도, 차체가 튼튼해서 대전차무기가 없는 보병은 충분히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전차전에서는 쉬르첸 없는 4호 정도까진 어느정도 유효타를 기대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의 장갑을 가진 전차 상대로는 전면장갑을 관통하기 어려우니,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를 조합해 줍시다.

 

더보기

2018. 12월 패치에서 대상향되었는데, 주포 피해량이 80에서 120으로 증가하고, 재장전시간이 5.6~6초에서 5초로 통일되어, 화력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생계형 비리 주포가 아닙니다.

 

 

포탑기관총 (Coaxial Turret MG)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7.5%/40%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2.5 50%/10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발렌타인의 포탑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동축기관총 치곤 피해량과 명중률이 괜찮은 편이지만, 연사력이 그저 그렇고,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오히려 짧아지기 때문에 폭딜이 안됩니다. 그래서, 보병에게 접근해서 빠르게 갉아먹기는 힘든 편... 발렌타인은 동축기관총이 이것 뿐이라 감지덕지하면서 쓰게 되는데, 차체 맷집이 AEC보다 튼튼하고, 판저 파우스트 한방에 엔진이 파괴되지 않으므로, 야금야금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발렌타인의 포탑동축은 크롬웰의 것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 추가 무장 -

발렌타인은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관측모드 (Observation Mode)   토글

 

발렌타인 기본 관측모드
시야 기본 35
1벳 42
기본 52.5
1벳 63

 

발렌타인은 전차장이 해치를 열고 쌍안경으로 정찰하여 시야를 1.5배 늘려주는 관측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측모드 중에는 시야가 전방향으로 크게 확장되며, 이동은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 무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서부군의 적외선 탐조등 하노마크와 동일하게 장애물을 관통하는 부채꼴의 관측시야를 보여줬지만, 패치로 전방향 일반시야를 넓혀주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사용중에도 움직일 수 있으므로, 능동적으로 정찰하긴 좋은 편... 트루 사이트 시스템 때문에 장애물이 많거나 연막이 피어오르는 곳에선 효과를 보기 어렵지만, 장애물만 없으면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시야가 확보된 곳에 섹스턴의 포격을 사용하면 산탄도 페널티를 받지 않으므로, 포격목표를 잡을 때도 유용합니다.

발렌타인은 1베테런시에 시야 보너스를 받으므로, 관측모드도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야셔틀로만 쓸 경우에도, 전투에 약간씩 동원해서 1벳을 빨리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토글 해제시 재활성화에 10초가 필요합니다.

 

Tip. 관측모드를 활성화하면 포탑이 해당 방향으로 고정됩니다.

 

더보기

2018. 12월 패치로 스킬이 리뉴얼되었습니다. 이제, 적외선 하노마크의 정찰스킬이 아닌 T-70의 정찰스킬을 사용하며, 사용 중에도 움직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연막탄 투하 (Smoke Screen)   30 탄약

 

사거리 발사횟수
착탄범위
15~55 6회 1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 0.25 100% 1.25 없음

 

발렌타인은 포탑 옆에 달린 연막탄 사출구로 사거리 15~55 사이에 6발의 연막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이번작에서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연막이 대폭 상향되어, 연막으로 시야가 가려지면 아예 사격을 못하게 됩니다. (지면 강제공격은 가능) 20초동안 시야를 차단할 수 있으므로,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 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타이밍을 잘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소사거리와 발사 준비시간이 있어 자기보호용으로 쓰기 어렵지만, 대전차포 사거리와 비슷하기 때문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하거나, 적 대전차포의 사격을 차단하는 역할로 나름 쓸만합니다. 초기버전에선 무조건 포탑 방향으로만 쏠 수 있었는데, 패치로 포탑방향에 관계없이 발사할 수 있게 되어서, 반응성이 좋아진 것도 강점...

재사용시간은 38초입니다.

 

Tip. 연막탄의 최대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남은 연막탄은 취소됩니다. 하지만, 최소사거리 이내로 들어가는 것은 괜찮습니다.

 

더보기

2021. 2월 패치에서 포탑방향과 관계없이 전방향으로 연막탄을 발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섹스턴 집중포격 (Concentrated Sexton Barrage)   60 탄약

포격호출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포격범위
0 3 3 포병 산탄도에 따름

 

섹스턴 최대장약 포격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사격각
(좌/우)
160 35~300 1000 8회 12도/12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0.5 0.125 300% 0 0~0.5 사격전 0.625
사격후 3.12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1.25/2/6 1000
(보정없음)
100%/50%/20% 15.5 (안개 19.4)

 

발렌타인은 사거리 40 이내의 목표 지점에 섹스턴 최대장약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시야가 밝혀지지 않은 곳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 사용 즉시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후, 자신이 보유한 모든 섹스턴이 해당위치에 최대장약 포격을 8번 사용합니다. 섹스턴이 없으면 신호탄만 떨어지고 포격은 발동되지 않습니다.

최대장약 포격은 기본포격보다 사거리가 긴 대신, AOE 중거리 판정범위가 살짝 나쁩니다. 그리고, 섹스턴의 스킬 쿨타임에 관계없이 반응하며, 이미 포격 중이라면 포격을 취소하고 최대장약 포격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섹스턴이 놀고 있을 때 쓰는게 좋습니다.
초기버전에는 5발만 쏘기 때문에 별 쓸모없는 스킬이었지만, 패치로 발사횟수가 상향되고 섹스턴 쿨타임 중에도 반응하게 되어 매우 쓸만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섹스턴 기본포격 - 발렌타인 포격호출 - 섹스턴 기본포격 반복하면 쉬지않고 포격하는 것도 가능... 단, 쿨타임마다 질러주면 탄약이 남아나질 않으므로 탄약수급에 주의해야 하고, 신호탄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가 피하기도 쉽습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로 상당히 긴 편이라, 연속으로 사용하긴 힘듭니다.

 

Tip. 외곽 감시포격 지속시간 중에는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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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경되고, 사용비용이 15탄약에서 35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또, 재사용시간 보너스가 생겨서, 기본포격보다 쿨타임이 약간 일찍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잠수함 패치에서 섹스턴의 기본포격이든 이동포격이든 둘 중 하나의 쿨타임이 끝났다면 집중포격에 반응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게 패치로그에 없는데다, 기본포격과 이동포격 쿨타임이 따로 돌아가는게 버그일수도 있어서 차후 수정될 수도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섹스턴이 포격 쿨타임 중에도 발렌타인 포격호출에 반응하도록 상향된 대신, 포격호출 비용이 3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필요

 

발렌타인 기본 긴급 전투속도
피격율 기본 18배
3벳 16.2배
기본 13.5배
3벳 12.2배
최고속도 기본 7
2벳 8.4
기본 8.1
2벳 9.7
가속도 기본 2.6
2벳 3.1
기본 3.4
2벳 4

 

망치를 연구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수리를 하면 스킬이 생성되므로, 망치를 연구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습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기동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한번 사용하면 다시 공병에게 가서 수리를 받아야 쓸 수 있습니다.

발렌타인은 이동속도가 빨라서 상당한 속도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보병을 깔아뭉갤 수는 없지만, 빠른 속도와 낮아진 피격율 덕분에 생존기로 유용한 편...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사용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버프는 유지됩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어차피 다시 쓸려면 수리해야 합니다.

 

Tip. 긴급 전투속도가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54%이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48.6%가 됩니다.

 

더보기

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차량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필요

 

망치를 연구할 경우, 모든 전차는 자신의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장의 안개 속에 숨어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패시브라 자동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꽤 쓸만하지만, 발렌타인 주포의 원거리 관통력이 너무 낮아서 장갑이 튼튼한 전차에게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AEC와 다르게 적용된다는데 만족합시다. 전차와 차량의 차이

 

 

- 베테런시  스킬 -

2018. 12월 패치로 섹스턴 집중 포격스킬이 베테런시 스킬에서 일반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1베테런시는 시야가 7 넓어지게 됩니다.

 

 

3. 운용

발렌타인 지휘전차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지휘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는 전차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소환유닛이었지만, 패치로 0티어 야전본부 생산유닛이 되었습니다. CP만 모으면 생산할 수 있지만, 5CP 타이밍까지 야전본부 유닛만으로 운영을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실질적으로는 소대~중대지휘소 타이밍쯤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발렌타인 지휘전차는 마크 11 기반의 유닛인데, 마크 11버전이 지휘차량으로 사용한 버전이라 체택한듯 합니다. 마크 11 버전은 크롬웰 주포와 동일한 75mm 주포를 달고 있고, 경전차 중에선 최상급의 체력과 장갑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게임에서도 스튜어트나 T-70같은 다른 경전차들보다 튼튼하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대전차포에 4번까지 버티므로, 중형전차에 근접한 탱킹능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댓가로 주포 피해량이 낮고, 전투 베테런시 보너스가 하나도 없어서 화력이 매우 미묘합니다. 그래서, 발렌타인은 딜링보다는 서브탱킹, 시야확보, 연막투사, 섹스턴 보조와 같은 서포트 역할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렌타인은 차체가 튼튼하고 주포로 차량과 경전차를 쉽게 사냥할 수 있습니다. 보병 상대로는 조금 미묘한데 주포의 폭발범위는 AEC보다 넓지만, 연사속도가 느리고 베테런시 보너스도 없어서 한계가 명확합니다. 거기다 동축기관총도 1정 뿐이고, 보병을 깔아뭉갤 수 없어서, 비슷한 경전차인 스튜어트나 T-70보다 대보병 능력이 많이 떨어지는 편... 1대 제한이 걸리기 전에는 발렌타인 여러대를 소환해서 압살하는 전술도 가능했지만, 지금은 1대 제한이 걸려서 발렌타인 단독 운용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른 유닛을 조합하여 빈약한 화력을 보완해 줍시다.

 

발렌타인은 아군을 서포트할 수 있는 다양한 스킬이 있어서, 전투에 투입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시야를 확장시켜주는 관측모드를 적절히 이용하면, 개활지에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서, 섹스턴, 6파운더, 파이어플라이 같은 사거리가 긴 유닛을 사용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시야가 60 이상으로 확장되므로, 적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의 위치를 미리 확인하고 안전지대로 대피하기도 좋은 편... 또, 연막을 먼 거리에 투사할 수 있으므로, 적의 중화기 사격을 차단하거나 제압당한 아군보병을 구출할 수도 있습니다.

 

섹스턴 최대장약 포격을 호출할 수 있는 것은 가장 중요한 특성 중 하나입니다. 발렌타인이 전투용으로 유통기한이 끝나더라도, 섹스턴을 보유하고 있다면 언제든 최대장약 포격을 호출할 수 있으므로, 쉴새없는 포격으로 적의 방어선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관측모드를 활성화시킨 상태에서 적 대전차 유닛을 피해다니면서 접근한 뒤, 포격만 호출하고 빠지면, 방어를 탄탄히 굳힌 적 방어선에게도 큰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섹스턴의 숫자가 많아질수록 포격호출의 위력이 강해지지만, 인구제약 때문에 섹스턴은 1~2대 정도로 만족합시다. 3대 이상은 빼박 트롤

 

발렌타인 지휘전차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왕립포병 연대 - 발렌타인 + 섹스턴 조합을 사용하는 스타일

 

발렌타인은 CP를 모으면 야전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강점을 최대로 활용하려면 최대한 저 티어를 유지하는 편이 좋습니다. 하지만, 요구 CP량이 너무 높아서 적 차량과 경전차가 나올때 맞춰서 발렌타인을 생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상대의 차량 찌르기는 AEC로 저지하고, 그 상태에서 티어를 올리지말고 자원을 모은 뒤 발렌타인을 추가하여, AEC+발렌타인으로 적을 괴롭히는 패턴을 쓰기 좋습니다. AEC와 발렌타인을 합동으로 운용하면 미묘한 보병 살상력도 어느정도 보완이 되고, 4호전차도 2대로 상대하면 어느정도 선전할 수 있어서 궁합이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이후 티어를 올리지 말고, 보병 업그레이드에 주력하면서, 필요에 따라 6파운더나 보포스를 추가한 뒤, 섹스턴을 소환하면 소대지휘소만으로도 어느정도의 조합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왕립포병 지휘관의 다양한 오프맵 포격 스킬을 활용하려면 중대 지휘소의 25파운더가 필요하므로, 조합을 어느정도 완성했다면 중대 지휘소도 해금하는 것이 좋고, 장기적으로는 전차를 추가하여 빈약한 전차전 능력을 보완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만, 이렇게 운용할 수 있는 것은 개인전 기준이며, 팀전은 티어 올라가는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발렌타인의 등장 타이밍이 매우 늦어집니다. 심할 경우엔  발렌타인을 생산할 타이밍에 이미 4호전차가 돌아다닐 수도 있어서, 발렌타인으로 전투에서 이득을 보기가 매우 힘들어지는 편... 그래서, 팀전에선 발렌타인 찌르기를 패스하고 평범하게 티어 올리고 전차를 생산해서 운용하다가, 섹스턴 소환 타이밍에 뒤늦게 발렌타인을 생산해서 포격보조용으로 쓰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발렌타인은 화력이 미묘해도 인구가 적게 들고 가격대비 탱킹 능력이 준수하며, 다양한 아군 서포트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적절하게 활용하면 충분히 밥값을 할 수 있습니다. 생산시간이 들지 않고 스패밍이 가능했던 시절에는 다수의 발렌타인으로 중형전차 나오기 전에 승기를 굳혀버리는 날빌도 가능했지만, 1대 제한이 걸린 이후에는 그런 운용이 힘들어졌기 때문에, 조합에 신경써야 합니다. 만약 CP 모이는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발렌타인으로 이득 보는 것은 포기하고 티어를 올려서 영국의 기본전차들을 활용하는게 나을 수도 있으니, 상황을 잘 보고 빌드를 결정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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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발렌타인 관측전차의 요구 CP가 8에서 6으로 감소했습니다. 8 CP면 4호전차 나올 타이밍이라, 발렌타인이 나오자마자 유통기한이 끝나는 수준이었기에 적절한 버프인듯 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섹스턴이 상향되면서, 섹스턴 집중포격 스킬의 활용도도 조금 좋아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1. 등장타이밍 6 CP에서 5 CP로 감소
2. 주포 피해량이 80 에서 120 으로 증가
3. 주포 재장전시간 5.6~6초에서 5초로 감소
4. 관측모드 리뉴얼 (적외선 하노마크 방식에서 T-70 스킬로)
5.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대략 40% 감소
6. 섹스턴 집중포격이 1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화. 가격 15탄약에서 35탄약으로 증가
7. 섹스턴 집중포격의 발사횟수가 늘어나고, 섹스턴 포격쿨타임에 보너스를 줌
8. 1베테런시 보너스가 시야 +7로 변경
(패치로그에는 인구요구치 줄였다고 하는데, 게임내에선 변경없음)

잉여롭던 주포 화력이 크게 개선된데다,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대폭 감소하여 키우기도 좋아졌습니다. 거기다 1베테런시에 시야 보너스가 생겼는데, 이게 리뉴얼된 관측모드와 중첩이 되므로, 개활지에서 써먹기 좋아진 편... 다만, 주포 성능이 경전차치고 너무 좋아 발렌타인 스팸이 판을 치는 바람에, 2019. 2월 패치에서 명칭이 '관측전차'에서 '지휘전차'로 바뀌면서 1대 제한이 걸려버렸습니다.

잠수함패치로 인구요구치 변경점이 반영되어, 발렌타인 인구요구치가 12에서 7로 줄었습니다. (그런데, 인게임 표시는 12...)

 

2019. 9월 패치에서 발렌타인의 섹스턴 집중포격 호출 스킬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섹스턴이 자율적으로 포격을 하면 재사용시간이 110초였고, 발렌타인이 포격을 호출하면 재사용시간이 90초였습니다. 패치 후에는 섹스턴 기본포격과 발렌타인 포격호출이 90초로 동일해진 대신, 기본포격은 포격이 끝난 뒤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되고, 발렌타인으로 포격을 호출하면 포격하자마자 재사용시간이 시작되는 식으로 차별화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본포격 재사용시간이 떡너프 맞은 상황에서, 간접적으로 상향되었다고 보면 될 듯... 다만, 버그인지 발렌타인 포격호출시 섹스턴이 8발을 안 쏘고 2~4발만 쏘고 멈추는 상황이 간혹 벌어집니다... (포격지역의 적 유닛이 사망하면 발생하는 버그)

덤으로, 섹스턴이 기본포격과 이동탄막 포격 재사용시간이 따로 돌아가게 변경 되었는데, 둘 중 하나만 재사용시간이 돌아와도 섹스턴 포격호출에 반응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상당한 상향이지만, 포격 재사용시간이 따로 돌아가는게 버그일수도 있어서 차후 롤백될 수도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발렌타인 포격호출이 섹스턴 스킬 쿨타임과 관계없이 반응하도록 대폭 상향된 대신, 사용비용이 3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가격 오른거 감안해도 엄청난 상향인데, 섹스턴이 1벳 이하라도 거의 쉬지않고 포격할 수 있어, 상대가 포병 견제를 못하는 상황이라면 수리할 틈도 없이 건물을 박살낼 수 있습니다. 대신, 비싸진만큼 남발하면 순식간에 탄약이 고갈되니 자원수급에 주의...
덤으로, 발렌타인은 보병을 깔아뭉갤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차체는 여전히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인데, 보병을 깔아뭉개려고 하면 그대로 차체를 통과하게 되어, 보병을 밀어버리는 용도론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발렌타인이 소환유닛이 아니라 CP 해금 후, 지휘본부에서 생산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생산시간에 50초가 걸리므로 떡너프.... 타이밍 대비 등장 타이밍이 너무 빨라서 너프했다는데, 개인전이면 몰라도 팀전에서 5CP + 50초는 너무 느려서 더욱 미묘해졌습니다.

대신, 발렌타인의 연막탄을 포탑방향과 관계없이 전방향으로 발사할 수 있게 되어서, 더 쓸만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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